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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2011년 07월 31일 [3,4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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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넷 자격증 [11-07-31] 시행된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해설 31번 ~60번 3과목, 4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UNIX 에서 파일을 삭제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 ls

. cp

. pwd

라. rm

 

rm (Remove) : 파일을 삭제합니다. (DOS에서는 del)

 

ls (List) :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 안에서 파일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DOS에서는 DIR)

 

cp (Copy) : 하나 이상의 파일을 복사 합니다.. (DOS에서는 COPY)

 

pwd (Print Working Directory) : 현재 작업 디렉토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32.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Most of the practical deadlock-handling techniques fail into one of these three categories, which are customarily called ( ), deadlock avoidance, and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 respectively.

. deadlock waiting

나. deadlock prevention

. deadlock preemption

. deadlock exclusion

 

deadlock-handling techniques fail

(교착 상태 처리 기술 실패)

 ( " "), deadlock avoidance, and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 respectively 

( " "), 교착상태 회피 그리고 교착상태 찾기 & 회복 

 

교착상태 처리 실패에 해당되는 것은 '예방' , '회피' , '찾기 & 회복' 입니다.

 

prevention : 예방

 


33. 도스(MS-DOS)의 명령어 중 비교적 자주 사용되며 실행과정이 간단하고 별도의 파일 형태를 갖지 않아 언제든지 실행이 가능한 것은?

. SORT

나. CLS

. SYS

라. FDISK

 

별도의 파일 형태를 갖는 명령어는 '외부 명령어'입니다.

문제에서는 반대를 찾으니 '내부 명령어'를 찾으시면 됩니다.

 

CLS (Clean Screen) : 현재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지웁니다.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FDISK>

  • 파티션 분할(파티션 설정)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개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는데 사용합니다.

<SORT> : 내용을 정렬하여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합니다.

 

<SYS,COM>

  • 시스템 시동 설치 프로그램 파일로 시동 정보가 없는 디스크에 시동 섹터 정보를 추가하고 IO.SYS, MSDOS.SYS. COMMAND.COM 파일을 복사하여 시스템을 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34. "윈도 98“의 시작 버튼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메뉴가 아닌 것은?

. 열기

. 탐색

다. 설정

. 찾기

 

과거의 윈도 메뉴 문제는 답만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35. UNIX 시스템의 구성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때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Block

. Kernel

. Shell

. Utility

 

유닉스는 크게 3가지로 커널, 쉘, 유틸리티(파일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 하면 됩니다.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유틸리티(Utility) = UNIX에서의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며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이 있습니다.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된 범위도 블록이라 합니다.

※커널, 쉘 두가지는 시험에서 각각의 문제로도 자주 출제 됩니다.


36. 다음 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은?

. 세마포어

. 가비지 수집

. 코루틴

라. 교착상태

 

무한정 대기, 기다리는, '교착상태'를 의미하는 단어 입니다.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4가지>

  • 상호 배재 : 한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세마포어(Semaphore)>

  • 각 프로세스에 제어 신호를 전달하여 순서대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 병행 내지 병렬로 동작되는 둘 이상의 프로세서 사이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시간이나 입출력 접속구와 같은 공유 자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한 프로세서가 사용하고 있는 동안에 세마포어를 세워 다른 프로세서를 대기시키고 사용이 끝나면 해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능사에서는 암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가베지 수집(Garbage Collection)>

  • 기억 영역을 할당,해방과 같은 제어를 하다보면 발생되는 랜덤 크기의 무효 영역(가비지 = Garage : 추후 시스템 연산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컴퓨터 시스템 메모리의 데이터, 객체, 부분)이 증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비지 해방이나 재배치를 하는 기능을 가비지 콜렉션이라 합니다. 해당 기능을 가지는 프로그램을 가비지 콜렉터(Garbage Collector)라 합니다.

 

<코루틴(Coroutine)>

  • 협동 루틴이라고도 하며 프로그램 간 어느쪽도 종속관계가 아닌 대등한 관계로 서로 호출하는 것입니다.
  • 복수 프로세스 간에서 한정된 형태의 통신을 행하는 프로그램을 순차 제어로 실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착상태 이론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합니다. 


37.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목적이 아닌 것은?

가. 반환 시간 증가

. 처리 능력 향상

. 사용 가능도 향상

. 신뢰도 향상

 

반환 시간 = 응답시간이 증가한다는 것은 결과 값이 늦게 나온다고 이해하셔도 괜찮아요

이는 운영체제의 목적이 될 수없습니다.

 

<Turnaround Time(응답 시간)>

  • 명령을 지시하고 결과를 얻을 때까지의 시간으로 응답시간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처리능력(Throughtput)>

  • - 시스템이 일정 시간 안에 처리되는 양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시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신뢰성(Reliability)>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 - 주어진 문제를 믿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

38.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This is protected variable (or abstract data type) which constitutes the classic method for restricting access to shared memory, in a multi programming environment. This is a counter for a set of available resource, rather than a locked/unlocked flag of a single resource.

가. Mutex

. Event

. Thread

. Critical Section

 

문장을 전체 해석해도 문제 난이도상 특정 힌트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 없네요 전반적인 아래의 해설을 읽고 이해해야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박스 안의 모든 내용을 번역한 내용이 됩니다.

 

이것은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공유 메모리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는 고전적인 방법을 구성하는 보호된 변수(또는 추상적인 데이터 유형)입니다. 이것은 단일 리소스의 잠금/잠금 해제 플래그가 아니라 사용 가능한 리소스 집합에 대한 카운터입니다.

 

※ 파파고 번역 내용입니다. 

 

 

<상호 배제(Mutex : Mutual exclusion)>

  • 세션에 하나의 스레드만 허용하여 해당 섹션에 다른 스레드의 진입을 강제로 막음으로써 처음 스레드가 섹션을 빠져나올때까지 보호하고 기다립니다.
  • 파일과 같은 공유 자원이 수행 중 오직 한 프로그램이나 스레드에게만 소유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그 자원에 대한 뮤텍스 객체를 생성합니다
  • 프로그램이나 스레드가 자원을 사용 중인 뮤텍스 신호이면 대기 상태로 기다리다가 비신호 상태로 변경되면 자원을 점유하여 사용 후 반환합니다.

<스레드(Thread)>

  • CPU가 독립적으로 처리하는 하나의 작업 단위를 의미하며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할당받아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단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프로세스의 실행 부분을 담당하는 일부 특성을 갖고 있으며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하는 스레드는 자신만의 스택과 레지스터를 가지며 독립된 제어 흐름을 갖습니다.

<임계 영역(Ctirical Section)>

  •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공요하는 데이터 및 자원에 대하여 어느 한 시점에서는 하나의 프로세스만 자원 또는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정된 공유 자원입니다.
  • 임계 구역에서는 하나의 프로세스만 접근이 가능하며 해당 프로세스가 자원을 반납해야만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이나 데이터를 사용가능합니다. 이를 운영체제가 제어 권한을 갖습니다.
  • 특정 프로세스가 독점을 하면 안됩니다. 또한 작업은 빠르고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 임계구역이라고하며 병렬컴퓨팅에서 두 개 이상의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공유자원의 접근을 막습니다.

※ 산업기사/기사 시험에 나오는 용어들로 기능사 난이도에는 한번 등장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답만 확인후 넘어가셔도 충분합니다.


39. "윈도 98“에서 한 번의 마우스 조작만으로 현재 실행 중인 응용프로그램 사이를 오가며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 바탕화면

. 내 컴퓨터

. 시작 버튼

라. 작업 표시줄

 

보통 윈도 바탕 화면의 가장 하단에 있는 막대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를 아이콘과 같이 표시하여 마우스로 클릭만으로 자유롭게 창전환 하며 실행 할 수 있는 곳을 '작업 표시줄'이라 합니다.

 

<작업 표시줄>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프로그램) 단추와 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등록한 고정 앱 단추 등이 표시되는 곳으로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의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 위치를 변경(상,하,좌,우)을 할 수 있고 크기를 변경(화면읜 1/2까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 불가를 위해 ‘작업 표시줄 잠금’기능도 있습니다.)

 

※사진 속 작업 표시줄은 윈도11 버전입니다.


40. 도스(MS-DOS)에서 attrib 명령어의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백업 파일 속성 : A

. 시스템 파일 속성 : S

다. 읽기 전용 파일 속성 : P

. 숨김 파일 속성 : H

 

읽기 전용 파일 속성은 R(Read)입니다.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영어 단어의 뜻으로 정답을 찾을 수 있어요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설정) - (해제)
R(Read Only) 읽기 전용 속성
A(Archive) 저장 / 백업 속성
S(System) 시스템 파일 속성
H(hidden) 숨김 파일 속성

 


41. 도스(MS_DOS)의 필터(Filter) 명령어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을 검색하는 명령어는?

가. FIND

. MORE

. SORT

. SEARCH

 

FIND :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 검색

 

MORE : 내용을 한 화면씩 출력합니다.

 

SORT : 내용을 정렬하여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합니다.

 

※‘SEARCH’ 명령은 없습니다.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명령어는 아니므로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42. "윈도 98“의 제어판에서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형식의 음악 파일을 재생하는데 필요한 드라이브 파일을 설정하는 것은?

. 시스템

나. 멀티미디어

. 사운드

. 디스플레이

 

MIDI는 전자 음악입니다. 

음악은 멀티미디어의 한 부분이 됩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 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해 각 신호를 규칙화한 일종의 규약입니다.
  • 악기와 컴퓨터, 악기와 악기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언어와 통로의 신호 체계 표준입니다.
  • 음성이나 효과음은 저장이 불가능하고 연주 정보만 저장하기에 용량이 작습니다.
  • 음악에서 사용되는 음의 특성을 기호로 정의하여 이의 내용을 정의합니다.

 

<멀티미디어(Multi Media : 다중 매체>

  • Multi(다중)와 Media(매체)의 합성어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등의 매체를 디지털로 통합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 특징으로는 대표적으로 디지털화, 쌍방향성, 비선형성, 통합성 4가지가 있습니다.
  • 디지털화 :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합니다.
  • 쌍방향성 : 정보 제공자의 선택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비선형성 : 데이터가 일정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 통합성 :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합니다.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충분 합니다.


43. “윈도 98”의 폴더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하나의 폴더 내에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존재할 수 없다.

나. 폴더명은 공백을 포함할 수 없다.

. 폴더의 이름은 255자 이내로 작성한다.

. ?, \, / 는 폴더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파일이나 폴더이름에는 띄어쓰기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파일명>

  • 윈도우에서 파일이름은 최대 255자까지 지어할 수 있으며 파일 이름에 공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한글은 127자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 * ? ” < > |를 제외한 모든 문자도 가능합니다.

44. “윈도98”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조각 모음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볼륨에 있는 파일의 수와 크기, 조각난 양 등에 따라 달라진다.

. 컴퓨터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다.

.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하는 것이다.

라. CD-ROM 드라이브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서도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할 수 있다.

 

조각모음에서 실행되는 단편화 제거는 흩어진 파일을 한곳으로 모으는 것으로 파일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읽고 쓰기가 가능한 저장장치의 경우 가능합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디스크 조각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45. UNIX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가 아닌 것은?

. ed

. vi

. ex

라. et

 

vi : UNIX계열 운영체제에서 주로 쓰이는 오픈 소스 문서 편집기입니다. (Visual editor)

 

ed : UNIX의 기초적인 줄 단위 텍스트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ex : 유닉스 시스템을 위한 라인 에디터로 표준 유닉스 에디터인 ‘ed’에서 발전된 버전입니다.(Extended)

 

'et'는 없습니다. 중요한 문제가 아니니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면 됩니다.

 

 

46. UNIX 명령과 MS-DOS 명령의 기능이 서로 다르게 연결될 것은?

. ls - dir

. cp - copy

다. rd - rm

. cd - cd

 

RD = RMDIR 과 같고 RM = DEL과 같습니다.

 

  • RD(Remove Directory) : 디렉터리를 삭제합니다. 단, 삭제하려는 디렉터리안에 다른 디렉터리나 파일이 없어야 삭제가 가능합니다.
  • rmdir : 디렉터리를 제거합니다. (DOS에서의 rd와 같습니다.)

 

  • rm (Remove) : 파일을 삭제합니다. (DOS에서는 del)
  • DEL(ERASE) : DELETE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합니다. (UNIX에서는 rm)

 

 

 

ls & dir = 현재 작업중인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cp & copy = 하나 이상의 파일을 복사 합니다.

 

cd & cd =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 합니다.


47. 다음에서 설명하는 프로세스의 상태 변화는 무엇인가?

실행 상태의 프로세스가 종료되기 전에 입출력이나 기타 다른 작업을 필요로 할 경우 CPU를 반납하고 작업의 완료를 기다리기 위해 대기 상태로 전환

 

. 디스패치(Dispatch)

나. 블록(Block)

. 타이머 종료(Timer run out)

. 웨이크 업(Wake Up)

 

준비 상태에서 디스패치된 이후 실행이 되면 시행중 인터럽트 발생이 있을 시 '대기(BLOCK)'상태가 되었다가 다시 준비 상태로 돌아가 디스패치되어 실행하게 됩니다. 

 

<준비(Ready)>

  • 프로세슥가 프로세서를 할당 받기위해 기다리는 상태입니다.

<실행(Run)>

  •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로 주어진 할당 시간이 종료되면 Time Run Out되어 준비 상태로 전이됩니다.
  • 실행중인 상태에서 입.출력 처리가 필요하면 대기상태로 전이 됩니다.

<대기,블록(Wait,Block)>

  • 프로세스가 입출력 처리가 필요하면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중단되고 입출력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디스패치(Dispatch)>

  •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로 준비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프로세서를 할당 받아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입니다.

<Wake-Up>

  • 입출력 작업이 완료되어 프로세스가 대기상태에서 준비 상태로 변경되는 과정입니다.

<Timer Run Out>

  • 작업에 대하여 할당된 시간이 종료

<Event wait>

  • 프로세스 실행 중 이벤트가 발생시 대기상태(Blocked)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보통은 시험에서 '디스패치'가 가장 많이 출제됩니다. 이점 잘 기억해 두세요


48. UNIX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사용자의 명령으로 시스템이 수행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나타내 주는 대화식 운영체제 이다.

.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여러 개를 실행시킬 수 있다.

다. 파일 시스템이 배열 형태가 선형적 구조로 되어 있다.

. 표준 입출력을 통해 명령어와 명령어가 파이프라인으로 연결된다.

 

유닉스는 선형적 구조가 아닌 '계층적 트리구조'입니다. 시험에 간혹 출제 됩니다.

 

<유닉스(UNIX)>

  • 미국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 대부분 C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특징으로는 멀티태스킹 지원, 서버형, 계층적 트리구조,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CUI: 문자형 운영체제입니다.)

※UNIX가 C언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시험에 자주 출제되니 추가적으로 기억해 두세요


49. 다음 도스(MS-DOS) 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ren : 디렉터리를 지운다.

. find : 파일의 목록을 보여준다.

. more : 화면을 깨끗이 지운다.

라. cd : 특정 디렉터리로 이동한다.

 

REN(Rename) : 파일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RD(Remove Directory) : 디렉터리를 삭제합니다. 단, 삭제하려는 디렉터리안에 다른 디렉터리나 파일이 없어야 삭제가 가능합니다.

 

FIND :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 검색

 

DIR : 디렉터리,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목록으로 보여줌

 

more : 결과를 한 번에 한 화면씩 표시합니다.

 

cls(Clean Screen) : 화면을 깨끗이 지웁니다.

 

※명령어들에 대해서는 자세히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50. 다음 도스(MS-DOS) XCOPY 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XCOPY는 파일과 하위 디렉토리를 한꺼번에 복사해 준다.

. XCOPY 명령에서 HIDDEN FILE은 복사되지 않는다.

. XCOPY기호를 사용하는 파일 합치기 기능이 있다.

. XCOPY는 내부 명령어이다.

 

XCOPY : 특정 디렉터리 내의 모든 파일 및 하위 디렉터리까지 복사합니다. (숨김이나 시스템 파일은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  CMD에서 XCOPY 명령입니다. 합치기 기능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답만 암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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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프레임(Frame)을 구성하는 순서로 바르게 열거한 것은?

. 플래그, 주소부, 정보부, 제어부, 검색부, 플래그

나. 플래그, 주소부, 제어부, 정보부, 검색부, 플래그

. 플래그, 검색부, 주소부, 정보부, 제어부, 플래그

. 플래그, 제어부, 주소부, 정보부, 검색부, 플래그

 

HDLC에서 앞글자만으로 주. 제. 정. 검. 을 외우시면 쉽게 풀 수 있어요

 

<HDLC(Hign-Level Data Link Control)>

  •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로 각 프레임에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비트열을 삽입하여 전송하며 포인트 투 포인트 및 멀티 포인트, 루프 방식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하며 동기식 전송방식을 사용합니다.
  • Go-Back-N과 선택적 ARQ를 사용하고 흐름 제어를 위하여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을 사용합니다.
  • 구성방식에 따른 동작모드는 표준(정규)응답, 비동기 응답, 비동기 균형이 있습니다.

↘<구조>

  • 플래그(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 비트 패턴(01111110)
  • 주소부 : 송-수신 국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정보부 : 실제 정보가 들어있는 곳
  • 검사부(FCS) : 프레임

※이론은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아요. 


52. 다음 중 PCM 전송에서 송신측 과정은?

. 음성 양자화 표본화 부호화

. 음성 복호화 변조화 부호화

. 음성 2진화 압축화 부호화

. 음성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송신 : 표. 양. 부. 

수신 : 복. 여. 

앞글자만으로 기억하셔도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PCM (Pulse Code Modulation)>

  •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을 이용합니다.
  •  변조 순서
  • 송신측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수신측 : 복호화 → 여파화

<표본화>

  • - 음성, 영상 등의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 (표본화에 의해 검출된 신호를 PAM이라 함)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실수 형태의 PAM 신호를 정수형태로 만듭니다
  • 양자화 잡음 : 표본 측정값과 양자화 파형과의 오차를 말하며 PCM단국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양자화 레벨을 세밀하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전송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부호화>

  • 양자화된 PCM 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입니다.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 PCM신호를 PAM 신호로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여파화>

  • PAM 신호를 원래의 입력 신호인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표본화
(Sampling)
양자화
(Quantization)
부호화
(Coding)
복호화
(Decoding)
표본 추출
진폭값 부여
디지털 양으로 변환 양자화된 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2진값) 펄스 신호로 복원

 

※이론 내용으로 간혹 문제가 출제되니 틈틈히 설명을 한번씩은 읽어보시면 좋아요


53. 주파수분할 다중화 방식에서 각 채널 간 간섭을 막기 위해서 일종의 완충지역 역할을 하는 것은?

. 서브채널(Sub-CH)

. 채널밴드(CH Band)

. 채널세트(CH Set)

. 가드밴드(Guard Band)

 

채널 간섭을 막기 위하여 있는 것은 단어 뜻 그대로 Guard(보호)하는 것입니다.

 

<가드밴드(Guard Band)>

  • 무선 분야의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에서 각 채널 간 간섭을 막기 위해서 일종의 완충 지역을 의미합니다.
  • 무선 신호의 초과 누설이 다른 할당 대역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어있는 주파수 대역입니다.

 

<서브채널(Subchannel)>

  • 다중 채널에 복수대의 주변 장치를 접속할때 각 장치에 할당된 가상의 입출력 채널입니다.

 

※채널 밴드와 채널 세트는 명확하게 의미하는 바가 불분명하여 넘어가겠습니다.


54. IP 주소 198.0.46.201 의 기본 마스크는?

. 255.0.0.0

. 255.255.0.0

다. 255.255.255.0

. 255.255.255.255

 

198로 시작은 C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기본 서브넷은 255.255.255.0 이 됩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됩니다.

클래스 주소 범위 네트워크 번호 기본 서브넷 마스크
A 클래스 1.0.0.0 ~ 126.0.0.0 1.0.0.0 ~126.0.0.0 255.0.0.0 
B 클래스 128.0.0.0 ~ 191.255.255.255 128.1.0.0 ~ 191.254.0.0 255.255.0.0
C 클래스 192.0.0.0 ~ 223.255.255.255 192.0.1.0 ~ 223.255.254.0 255.255.255.0

 

※기능사에서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그냥 이렇구나 하고 암기하실 필요까지는 없어요


55. PCM 방식에서 표본화 주파수가 8[kHz]라 하면 이때 표본화 주기는?

가. 125[㎲]

. 100[]

. 85[]

. 8[]

 

 

표본화 주파수

표본화의 단위 시간당 회수를 표본화 주파수라 하며 1초 동안에 몇 회 표본화 하는가르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8kHz는 8000Hz가 됩니다. (k = 1000단위)

1초당 8000Hz이므로 1/8000의 값을 계산하면

0.000125가 됩니다.

 

여기에서 마이크로초( ㎲)가 100만 분의 1이므로

0.000125 = 125( ㎲)가 됩니다.

 

※답만 암기해도 충분합니다.


56. 다음 중 트래픽 제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흐름제어

. 교착회피 제어

. 오류제어

. 폭주 제어

 

트래픽 제어에는 흐름, 폭주, 교착 회피 3가지가 있습니다.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

  •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패킷 양을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및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하는 것입니다.

↘<흐름제어(Flow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신, 수신측 사이에서 전송되는 패킷의 양과 속도를 규제하는 것입니다.
  • Stop-And-Wait : 수신측의 긍정신호(ACK)를 확인후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한번에 하나씩 확인하며 전송합니다.
  • Sliding Window :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수신측의 긍정신호(ACK)가 없어도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한번에 여러 패킷이 전송되어 효율성이 좋습니다.

↘ <폭주 제어(congestion control)>

  • 패킷 수를 조절하여 오버플로(Overflow)를 방지합니다.

↘ <교착회피 제어(deadlock avoidance control)>

  • 패킷이 동일한 목적지를 갖지 않도록 할당하고 교착 상태 발생시 문제가 발생한 단말 장치의 패킷을 폐기합니다.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57. 패리티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패리티 검사는 주로 저속 비동기 방식에서 이용된다.

. 패리티 비트는 짝수(Even) 혹은 홀수 (Odd) 패리티로 사용된다.

다. 전송 중 짝수개의 에러 비트가 발생해도 에러 검출이 가능하다.

. 패리티 검사를 통하여 전송 신뢰를 높일 수 있다.

 

패리티 체크는 홀수개의 오류만을 알 수 있습니다.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기법이 있습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이 있습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패리티 검사는 다른 자격증에도 출제되는 내용인 만큼 이론내용을 자주 읽어 두시면 좋아요


58. ARQ 방식이란?

. 에러를 정정하는 방식

. 부호를 정정하는 방식

.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

라. 에러를 검출하여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ARQ는 에러가 발생하면 자동(Automatic) 반복(Repeat) 요청(Request)하는 것 입니다.

 

<자동 반복 요청(ARQ : Automatic Repeat Reqouest)>

오류 발생시 수신 측은 오류 발생을 송신측에 통보하고 송신 측은 오류 발생 블록을 재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ontinous ARQ(연속 ARQ)>

  •  연속적으로 블록을 보내는 방식>
  • go-back-next : 오류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합니다.
  • selective-repeat :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 선택하여 재전송하지만 수신측에서 재조립을 해야하므로 복잡한 논리회로와 대용량 버퍼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 <Stop-and-wait ARQ>

  • 송신 측에서 한 개의 블록을 전송후 수신측으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구현이 단순한 장점이 있지만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daptive ARQ(적응적 ARQ)>

  • 블록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가변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효율은 좋지만 제어 회로가 복잡하고 고비용이기에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59. 반송파신호(Carrier Signal)의 피크-투-피크(Peak-to-Peak) 전압이 변하는 형태의 아날로그 변조방식은?

가. AM(Amplitude Modulation)

. FM(Frequency Modulation)

. PM(Phase Modulation)

. DM(Delta Modulation)

 

반송파의 진폭을 전달하고자 하는 방식은 AM입니다.

 

<진폭 변조 AM(Amplitude Modulation)>

  • 아날로그 통신에 사용되는 것으로 정보를 신호의 진폭 변화를 통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 주로 라디오 전송에 주로 사용하는 전파 변조 기술입니다.
  • 신호를 만들고 복조하는 회로의 구조가 간단하지만 전력 효율이 나쁘고 전파과정 중 주변의 영향으로 잡음이 섞이기 쉽습니다.

<주파수 변조 FM(Frequency Modulation)>

  • 반송파의 주파수를 신호파의 진폭에 따라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입디ㅏ.
  • 잡음을 제거하기 쉽고 음질이 좋아 FM 스트레오 방송, 텔레비전의 음성 등에 사용됩니다.
  • AM보다 깨끗한 방송이 가능하고 혼선을 잘 일으키지 않으나 장애물 영향을 많이 받아 넓은 지역은 불편합니다.

<위상 변조PM(Phase Modulation)>

  • 입력 신호의 변화에 따라 주파수가 일정한 교류 신호의 위상을 벗어나게 하며 이 위상이 벗어난 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 미리 기준 위상에 대해서 몇도 위상이 진행하면 어느 정보로 되는가 하는 것을 정하며 1회 위상의 벗어남에 대해서 2비트나 3비트 등 복수 비트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고속 전송에 적용 됩니다.

<델타변조(Delta modulation)>

  • PCM의 매 표본마다 다수의 비트를 필요로 하는 단점을 개선한 것입니다.
  • 양자화 레벨을 일정하게 정하고 현재의 표본화값과 다음 값과의 차이를 1bit로 표시합니다.
  • PCM방식보다 장치가 간단화되고 저품질의 통신로에 사용됩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이론과 문제는 한번정도 가볍게 읽고 넘어가세요


60. 2 out of 5 부호를 이용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은?

가. 정마크(정스페이스) 방식

. 군계수 check 방식

. SQD 방식

. Parity check 방식

 

2 out of 5 부호는 정마크 부호(n out of r code)입니다.

 

<정마크 부호(n out of r code)>

  • 1부호의 마크 수 및 스페이스 수가 항상 일정하도록 만들어진 부호로 에러 검출 및 정정이 가능합니다.

<2  out of 5 (tow out of five)>

  • 5개의 단위 부호를 써서 10종류의 부호를 나타내는 것으로 오류를 검출 할 수 있도록 한 부호의 대표적입니다.
  • 5단위의 부호 중 2개를 반드시 1로, 나머지는 0으로 하거나 이와 반대의 방법으로 합니다.

<군 계수 검사 방식(Group control check method)>

  • 송신 측에서 한 블록 내의 1비트 수를 수평 방향의 비트열마다 셈하여 그 결과를 블록의 맨 끝에 검사부호를 부가하여 송신하는 방식인 오류 검출 방법입니다.

※패리티 검사는 57번 문제에서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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