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4-17] 큐넷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31번 ~ 6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도스(MS-DOS)에서 현재 사용 중이거나 지정한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과 디렉터리 목록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은?
가. DIR
나. PROMPT
다. VER
라. MD
DIR은 파일이나 폴더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명령어로 UNIX에서는 ls 입니다.
DIR = 디렉터리,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목록으로 보여줌 (UNIX : ls)
/P : 한 화면씩 표시
/W : 파일명과 확장자만 한줄에 5개씩
/O : 정렬 방식대로 표시
/S : 지정한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까지 모두 표시
/A : 숨김 파일 까지 전체 표시
※ 옵션중 가장 많이 출제된 것은 '/W' 입니다.
<프롬프트(PROMPT )>
- 사용자가 자신만의 사용자 정의 프롬프트 문자열을 만들어 변경합니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 DOS의 프롬프트를 여러 가지 형태로 변경합니다.
VER : 현재 사용 중인 DOS의 버전을 표시합니다.
<MD(Make Directory)>
- 새로운 디렉터리를 만드는 명령어로 같은 디렉터리에 동일 이름의 디렉터리는 생성할 수 없습니다.(UNIX에서는 mkdir)
※DOS 명령어를 기억하실때엔 항상 UNIX명령어도 같이 기억해 두세요
32.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며, 하드웨어자원을 관리하고 시스템 및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에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가. 컴파일러
나. 운영체제
다. 인터프리터
라. 어셈블러
'컴퓨터사와 사용자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 다른 회차에서는 영어 문제로도 출제 되었습니다.
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입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1,3,4번 보기가 처리프로그램중에서 '언어 번역'에 해당 됩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대표적 언언 번역 프로그램으로 한번에 한줄씩 읽어 들여서 실행합니다.
- 한줄 단위 번역이므로 번역 속도가 빠르지만 전체적인 샐행 속도는 느려집니다.
- 줄단위 번역이라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BASIC , LISP , SNOBOL , APL ’등이 이습니다.
<어셈블러(Assembler)>
- 저급 언어인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33. 중앙처리장치와 같이 처리 속도가 빠른 장치와 프린터와 같이 처리 속도가 느린 장치들 간의 처리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가. 링킹
나. 스풀링
다. 매크로 작업
라. 컴파일링
인쇄중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스풀링'에 대한 설명입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링커(Linker)>
- 컴파일된 목적프로그램들과 어셈블된 루틴들을 라이브러리, 다른 실행 프로그램 등을 하나의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연결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의 형태로 이러한 링커에 의하여 수행되는 작업을 링킹(Linking)이라 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컴파일링은 '컴파일 과정'이므로 32번 문항의 '컴파일러'의 설명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34. 도스(MS-DOS)에서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은?
가. DEL
나. TIME
다. DATE
라. COPY
삭제의 영어 단어가 Delete입니다. 이를 약자로 명령을 사용하요 'DEL'이 됩니다.
DEL(ERASE) : 파일을 삭제합니다.(UNIX에서는 rm)
TIME : 시스템의 시간을 보여주거나 설정합니다.
DATE : 날짜를 보여주거나 설정합니다.
COPY : 지정한 곳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여러개의 파일을 결합합니다.(UNIX에서는 cp)
※DEL, COPY는 필수 암기 명령이고 TIME, DATE는 간혹 출제 됩니다.
35. 다음 문장의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 ) selects from among the processes in memory that are ready to execute, and allocates the CPU |
가. Cycle
나. Spooler
다. Buffer
라. Scheduler
processes in memory
메모리에 있는 프로세스
ready to execute
실행 준비를
allocates the CPU to one of them
이들 중 하나를 CPU에 할당합니다.
프로세스를 실행하게끔 준비하고 할당하는 일을 하는것은 '스케줄러'가 합니다.
<스케줄링(scheduling)>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Allocate)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케줄러(Scheduler)라 합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출력 장치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었있습니다.
- 이러한 일을 하는 기억장치들을 '버퍼(Buffer)'라 합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해 줍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풀러(Spooler)라 합니다.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기억하시면 좋아요
36. 로더(Loader)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재배치가 가능한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치에 맞게 변환한다.
나. 로드 모듈은 주기억장치로 읽어 들인다.
다.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결정한다.
라. 프로그램을 적재할 주기억장치 내의 공간을 할당한다.
프로세스,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정하는 것은 35번 문제에도 나와 있는 '스케줄러'가 하는 일 입니다.
<로더(Loader)>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 과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 4가지>
-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37. 도스(MS-DOS) 명령어 중 외부 명령어에 해당하는 것은?
가. TYPE
나. COPY
다. FORMAT
라. DATE
외부 명령어 한개를 찾으실 땐 가장 긴 명령어를 찾으세요
내부 명령어 한개를 찾으실 땐 가장 짧은 명령어를 찾으세요
이러한 방법으로 대부분 풀 수 있습니다.
<포맷(Format)> = 외부 명령어 입니다.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type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cat)
COPY : 지정한 곳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여러개의 파일을 결합합니다.(UNIX에서는 cp)
DATE : 날짜를 보여주거나 설정합니다.
※FORMAT 과 COPY는 시험에 자주 출제됩니다. type, date의 경우 상대적으로 적게 출제 됩니다.
38. 운영체제의 서비스프로그램(Service Program) 중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텍스트 에디터, 디버거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가. 라이브러리(Library) 프로그램
나. 로더(Loader)
다. 유틸리티(Utility) 프로그램
라. 컴파일러(Compiler)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가장 핵심 문장입니다. 유틸리티를 말합니다.
<유틸리티(Utility) = UNIX에서의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며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Library) 프로그램>
- 컴퓨터 프로그램의 이름이나 개요, 루틴, 등을 모아 놓은 것으로 범용 또는 특수 목적의 소프트웨어들을 조합하거나 조직적으로 구성한것 입니다.
※로더는 36번 문항에서 자세히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컴파일러는 32번 문항에서 자세히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39. UNIX에서 현재 작업 디렉터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는?
가. pwd
나. cat
다. tar
라. vi
pwd (Print Working Directory) : 현재 작업 디렉토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CAT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TYPE 명령)
TAR : 다수의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하나의 파일로 묶습니다. (백업의 목적으로 시스템 파일을 하나로 묶을 때 유용합니다.)
VI : 유닉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화면 편집기입니다.
※pwd와 cat 두가지는 시험에 자주 출제 됩니다.
40. 윈도우 98에서 ‘시스템 도구’ 메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디스크 검사
나. 디스크 조각 모음
다. 디스크 정리
라. 디스크 포맷
과거의 메뉴는 답만 암기하시는걸 추천 드려요
※아래의 내용은 각각의 메뉴 내용입니다. 문제보다는 보기의 이론 설명을 잘 기억해 두세요
<디스크 검사(드라이브 오류 검사)>
- 디스크의 논리적이나 물리적으로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발견된 오류를 수정(복구)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다면 검사후 복구 가능한 에러는 복구해 주는 기능입니다.
- 배드섹터(HDD의 물리적이나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판독할 수 없는 현상 또는 섹터)를 표시합니다.
- 오류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예비저장)해 줍니다.
-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ODD(CD, DVD)는 오류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디스크 조각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포맷>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41. 윈도우98에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시스템을 가동시키면 자동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실행하는 기능은?
가. Interrupt 기능
나. Auto & Play 기능
다. Plug & Play 기능
라. Auto & Plag 기능
하드웨어를 자동으로 인식후 실행하는것을 Plug(연결) & Play(실행)이 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 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2,4번 보기는 의미가 없습니다. PnP와 interrupt 두가지는 잘 기억해야 합니다.
42. 윈도우 98의 찾기 메뉴에서 지정할 수 있는 형식이 아닌 것은?
가. 파일 속성
나. 파일의 크기
다. 포함하는 문자열
라. 파일 형식
과거 윈도 메뉴와 지금의 메뉴는 많이 다르고 다른 자격증을 학습하시는 분들의경우 헷갈릴 수 있으므로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43. 다음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The ( ) algorithm replaces the resident page that has spent the longest time in memory. Whenever a page is to be evicted, the oldest page is identified and removed from main memory. |
가. FIFO
나. LRU
다. OPT
라. NRU
algorithm replaces
알고리즘은 대체합니다.
the resident page that has spent the longest time in memory
메모리에서 가장 오래 상주한 페이지에 대해서
oldest page is identified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and removed from main memory.
그리고 메인 메모리에서 삭제합니다.
참조 여부와 상관없이 가장 오래된 페이지가 교체되는 것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가 교체되다는 뜻으로 FIFO에 해당됩니다.
<FIFO(First In First Out)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가장 먼 들어온 작업이 먼저 처리되는 기법입니다.
- 입력된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 교체 방법입니다..
- 대표적으로 은행 번호표와 같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한쪽으로 삽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은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Queue 구조입니다.
- 공평성은 유지되지만 중요한 작업의 경우도 대기시간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LRU(Least Recently Used)>
- 각각의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OPT(OPTimal Replacement)>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NUR(Not Used Recently)>
-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최근 사용 여부는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두어 확인하며 해당 값으로 교체될 페이지의 순서를 정합니다.
※LRU의 경우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는 페이지 교체입니다. 문제 내용에 '참조'라는 단어가 없고 단순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하는 것 이므로 FIFO입니다.
44. DOS 명령어 중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은?
가. VER
나. TYPE
다. CAT
라. LABEL
type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cat)
VER : 현재 사용 중인 DOS의 버전을 표시합니다.
LABEL : 디스크 볼륨 레이블을 만들거나, 변경하거나, 또는 삭제합니다.
※type과 cat은 같은 내용의 명령어 입니다. 각각의 사용 운영체제가 헷갈리지 않도록 기억해 두세요
ver, label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45. 다음 중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가장 적합한 업무는?
가. 객관식 채점 업무
나. 좌석 예약 업무
다. 봉급 계산 업무
라. 성적 처리 업무
좌석 예매의 경우 바로바로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 바로 처리>
- 처리해야할 자료가 생성 즉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은행 업무, 좌석 예약, 예매, 항공 우주 레이더, 등에서 사용됩니다.
※1,3,4번 보기의 경우 모두 일괄 처리에 해당 됩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 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46. 운영체제의 스케줄링 기법 중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에 해당하는 것은?
가. SRT
나. SJF
다. FIFO
라. HRN
선점형에는 SRT, RR, MLQ, MFQ가 있습니다.
비선점형에는 SJF, FIFO, HRN, 등이 있습니다.
<선점형 스케줄링 (Preemptive)>
- CPU를 할당 받아 실행되는 프로세스에서 우선 순위에 따라 더 높은 쪽이 강제로 CPU를 빼앗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 우선 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빠른 응답시간을 요구하는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 선점할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을 배당하는 인터럽트 타이머 클록이 필요하며 비선점형에 비하여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SRT, 선점 우선순위, RR(Round robin), MLQ, MFQ, 등이 있습니다.
<SRT(Shortest Remaining Time) = 최소 잔류 시간 우선 스케줄링>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준비 상태 큐에 새로 도착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비교하여 가장 짧은 실행 시간을 요구하는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기법
- 비선점 기법 SJF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경한 것입니다.
<SJF = 최소 작업 우선(Shortest Job First Scheduling)>
- 최단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으로 기존 자료보다 지속적으로 짧은 시간 처리작업이 입력될 경우 처리되지 않고 계속 존재하게 되는 기아 현상과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적은 평균 대기 시간을 제공하는 최적 알고리즘입니다.
<FIFO(First In First Out)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가장 먼저 들어온 작업이 먼저 처리되는 기법입니다.
- 입력된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 교체 방법입니다..
- 대표적으로 은행 번호표와 같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한쪽으로 삽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은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Queue 구조입니다.
- 공평성은 유지되지만 중요한 작업의 경우도 대기시간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HRN(Hightest Response-Ratio Next)>
- 실행 시간이 긴경우 SJF(Shortest Job First)에서 처리되지 못하는 프로세스를 방지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계산 값이 큰것이 우선순위가 높은 것 입니다.
- 공식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이론 내용들도 한번 잘 읽고 넘어가시면 좋아요
4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UNIX 파일 시스템의 구조에 해당하는 것은?
UNIX 시스템에서 파일 및 디렉터리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료 구조이며, 각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지정하고 있다. |
가. 부트 블록
나. 슈퍼 블록
다. I-node
라. 데이터 블록
<I-node 블록>
- 파일, 폴더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입니다.
- 파일 크기와 타입,보호 권한, 링크 수,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생성, 실행, 최종 수정, 등에 대한 시기와 블록의 시작 주소와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PCB, FCB와 같습니다.)
<부트 블록>
- 부팅시 필요한 코드를 저장하는 블록입니다.
<슈퍼 블록>
- 전체 파일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블록입니다.
- 디스크 자체에 대한 정보도 저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블록>
- 디렉터리별로 디렉터리 엔트리와 실제 파일에 대한 데이터가 저장된 블록입니다.
※i-node블록만 잘 기억해 두세요 이외의 블록은 암기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48. DOS의 환경 설정 파일(CONFIG.SY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도스 운영에 필요한 환경을 설정하는 파일이다.
나. 어느 디렉토리에 존재하든 상관없이 제 역할을 수행한다.
다. 사용자가 만들며, 수정할 수 있다.
라. TYPE 명령으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최상위 디렉터리(루트 디렉터리)에 있어야지 수행이 됩니다.
<CONFIG.SYS(환경 설정 파일)>
- 시스템 환경을 설정해 주는 파일로 표준 장치 외 주변 장치에 대한 기본 환경 설정 가능합니다.
- 디스크의 동작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버퍼(Buffer) 및 캐시(Cache)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답만 기억하고 되는 문제입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49. 다음 유닉스(UNIX) 명령어 중 디렉터리 조작 명령만을 옳게 나열한 것은?
mv, cd, mkdir, mount, dump, chmod |
가. cd, mkdir
나. dump, chmod
다. mv,mkdir
라. chmod, mount
CD(Change Directory) :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DOS에서도 cd)
mkdir(Make Directory) : 새로운 디렉터리를 만든 명령어로 같은 디렉터리에 동일 이름의 디렉터리는 생성할 수 없습니다.(DOS에서느 md)
DUMP : 덤프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이나 데이터의 검사를 위해 기억 장치나 파일 내요응의 전체 또는 일부를 인쇄기에 출력하는 것입니다.
mv(Move)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에서는 move)
<chmod(UNIX 명령어)>
파일의 보호 모드를 설정하여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합니다.
chomod 사용방법 | |||
[+ 추가] / [- 제거] | |||
이용자 | 권한 | ||
u | user 파일 또는 디렉터리 소유자 | r | 읽기 |
g | 그룹 소유자 | w | 쓰기 |
o | 기타 사용자(Other) | x | 실행 |
mount : 파일 시스템, 데릭토리, 장치 및 특수 파일을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mount, dump의 경우 암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을 기억해 두세요
50. 윈도우98에서 하나의 디렉터리 내의 모든 파일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가. [Shift]+[F5]
나. [Ctrl]+[A]
다. [Shift]+[Alt]
라. [Ctrl]+[F1]
모두(all) 선택이라고 기억 하시면 Ctrl + A 를 암기하기 여럽지 않아요
※다른 보기의 단축키는 아무런 작동도 없습니다.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다음 중 라디오 방송에 이용하는 통신매체는?
가. 스크린 케이블
나. 광파
다. 전자파
라. 동축 케이블
라디오는 유선으로 정보를 전송받지 않고 무선 '전자파(라디오파)'를 통하여 신호를 받습니다.
<라디오파(Radio wave)>
- 전자기 파의 일종으로 파장이 1mm 이상인것입니다.
- 전자기파로 주파수는 수백 hz ~ 수백만 hz에 해당 됩니다.
- 다른 곳에 흡수가 잘 되지 않고 반사가 되며 대부분의 고체, 진공, 대기를 통과할 수 있기 ㅔ통신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스크린 케이블(Screen Cable)>
- 주로 PCM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케이블 중간에 스크린 금속체 칸막이를 하여 상행 하행군을 분리하여 한 개의 케이블에 두 개의 케이블이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파(Light wave)>
- 빛의 파동으로 전자기 파중에서 파장이 1nm ~1mm 사이의입니다.
- 입자와 파동 2가지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파동에 중점을 두었을시 광파라 합니다.
- 자외선, 적외선, 가시광선입니다.
<동축 케이블(Coaxial Cable)>
- 한 가닥의 내부 도체를 절연체(플라스틱)로 감싸고 이를 다시 외부 도체를 이용하여 감싸는 형태입니다.
- UTP보다 외부 간섭과 누화의 영향이 적어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며 광대역 전송에 적합합니다.
- CATV, 근거리 통신망, 장거리 전화 등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 흔히 말하는 TV선입니다.
※라디오는 전자파라는 점과 동축케이블이 TV선이라는 점 정도만 기억해도 괜찮아요
52. 전송하려는 부호들의 최소 해밍 거리가 6일 때 수신 시 정정할 수 있는 최대 오류의 수는?
가. 1
나. 2
다. 3
라. 6
해밍 거리란 같은 비트 수를 갖는 2진 부호 사이에 대응되는 비트값이 일치하지 않는 개수입니다.
해밍 거리가 A인경우
공식 : A>=2b+1
b개의 오류를 정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오류개수는
6>= 2(2)+1 로 2개까지 가능합니다.
※답만 암기하셔도 충분해요 자주 출제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53. 다음 중 온라인(On-line) 처리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단말장치
나. 통신회선
다. 변복조기
라. 전자교환기
정보통신의 4요소는 단말기, 전송 회선, 통신 제어, 처리 장치 입니다.
<전자 교환기>
-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집적 회로 따위의 전자 부품으로 만든 전화의 자동 교환기입니다.
- 통화의 전환을 전자 회로에 의하여 제어하며 컴퓨터의 기능을 가지므로 단축 다이얼, 전송 전화 따위의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DTE(Data Terminal Equipment) = 단말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전송 회선(통신 회선)>
- 통신 회선은 단말장치에 입력된 데이터 또는 컴퓨터에서 처리된 결과가 실질적으로 전송되는 전송 선로입니다.
- 유선 :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케이블 등과 같이 실제 물리적 선
- 무선 : 라디오파, 지상 마이크로파, 위성 마이크로파 등
<DCE(Data Circuit Equipment) = 변복조기>
- 데이터 회선 종단장치 라고 하며 컴퓨터나 데이터를 통신 회선에 적합한 신호로 변경하거나 통신 회선의 신호를 컴퓨터나 단말 장치에 적합한 데이터로 변경하는 신호 변환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대표적으로 DSU, MODEM, CODEC이 있습니다
※통신 요소 4가지중 보기에 나온 내용은 한번 읽고 넘어가세요
전자 교환기는 중요한 이론이 아닙니다.
54. 연속적인 신호파형에서 최고 주파수가 W[Hz]일 때 나이키스트 표본화 주기는?
가. W
나. 1/W
다. 2W
라. 1/2W
<나이키스트 주파수(Nyquist Frequency)>
- 샘플링 주파수의 절반을 의마하는 것으로 0~W(Hz)인 이상 필터에 단위 함수파를 가했을 때의 출력 파형의 상승시간이 1/2W라는 것입니다.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시험에 한번 출제된 내용입니다.
55. EIA RS-232C의 25PIN 중 송신데이터는 몇 번 PIN에 해당되는가?
가. 2번
나. 3번
다. 10번
라.22번
RS-232C의 핀은 대부분 송. 수신 을 물어보는 문제로 출제됩니다. 송신은 2번핀 입니다.
<RS-232C>
- 공중 전화 교환망(PSTN)을 통한 DTE(단말기)와 DCE(통신제어장치) 사이의 접속 규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25핀 구성입니다.
- 전송거리로는 15m이하이며 OSI 7계층에서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핀으로는 2번핀 송신, 3번핀 수신입니다.
- V.24, V.28, ISO2110을 사용하는 접속 규격과 기능적으로 호환성을 가지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번핀 - 송신
3번핀 - 수신
10번핀 - 사용 안함
22번 핀 - 링 감지 신호
※2,3번 핀 정도는 기억하세요
56. FM 변조에서 신호주파수가 5[KHz], 최대 주파수 편이가 75[KHz]일 때 주파수 변조파의 대역폭은?
가. 85[KHz]
나. 100[KHz]
다. 160[KHz]
라. 200[KHz]
카슨의 법칙
대역폭 = 2(최대 주파수 편이 + 변조 신호 주파수)
대역폭 = 2(최대 주파수 편이(75KHz) + 변조 신호 주파수(5KHz))
160KHz가 됩니다.
※답만 암기하셔도 되요 정보처리기능사에서는 정말 중요하지 않아요
57.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단말계
나. 데이터 전송계
다. 데이터 처리계
라. 멀티시스템계
'멀티시스템'은 정보통신 시스템과 관련이 없네요
※멀티시스템(Multi-system)은 국가마다 TV송출이 다른 지역을 위한 제품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4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말장치
데이터전송 회선(전송회선, 신호 변환장치)
통신 제어 장치
컴퓨터
※단말기, 신호 변환 장치, 전송회선은 53번 문항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므로 이번 문제에서는 통신 제어장치만 설명하고 넘어갈께요
<통신제어장치(CCU(Communication Control Unit)>
- 데이터 전송 회선과 주 컴퓨터 사이에 위치하여 컴퓨터가 처리만 할수 있도록 컴퓨터를 대신해 데이터 송/수신에 관한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전송제어, 동기 및 오류 제어, 제어 정보 식별, 기밀 보호 등을 합니다.
※컴퓨터는 정보 처리장치로 따로 추가 설명이 필요 없으므로 넘어갑니다.
58. 데이터 통신의 교환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메시지 교환
나. 수동 교환
다. 패킷 교환
라. 회선 교환
메시지, 패킷, 회선 3가지 종류를 기억해 두시면 쉽게 풀수 있습니다.
굳이 수동 교환을 말하자면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교환 조작을 사람이 직접 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선 교환망>
- 데이터 통신에서 네트워크 내 두 스테이션 사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두 기계 사이에 물리적인 회로를 직접 연결하고(연결법은 컴퓨터 제어하에 신속히 연결됩니다.) 통신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됩니다.
- 두 통신 회선이 접속되면 해당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통신처럼 고정 대역 전송이 가능합니다.
- 접속에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접속 이후엔 전송 지연없이 실시간 전송이 가능합니다.
-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용이하며 일정한 전송률과 동일한 전송 속도가 유지됩니다.
- 과정으로는 연결 설정 → 데이터 전송 → 연결 해제입니다.
<메시지 교환망>
- 교환기가 일단 송신 측의 메시지를 받아서 저장한 후 전송 순서가 되면 수신 측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메시지마다 전송 경로를 결정하고 수신 측 주소를 붙여서 전송합니다.
- 전송 메시지는 추후 검색 및 속도나 코드 변환이 가능합니다.
<패킷 교환방식(Packet Switching System)>
- 패킷 교환방식(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응답시간이 빠르고 대화형 응용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이 비패킷형 단말기인 경우 PAD를 이용해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합니다.
- 공중 데이터 망을 통한 음성(아날로그) 전송 보다는 공중 데이터 교환망을 통한 데이터(디지털) 전송에 더 적합합니다.
- 코드 및 속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 상호 접속 프로토콜은 X.75 입니다.
- 통신량 제어를 통한 망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 전송시 문제가 발생하여도 우회경로를 통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 통신망에 의한 패킷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망을 통한
↘<종류>
1). 가상 회선 방식
- 단말기 상호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연결을 확립한 후에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전송
2). 데이터 그램
-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입니다.
<패킷 교환망의 기능>
- 패킷 다중화 : 동시에 다수의 상대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경로 제어 : 논리 채널을 송수신 단말기 사이에서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순서제어 : 패킷에 대한 송수신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제어 : 패킷의 흐름과 패킷의 양을 조절하여 교착상태(Dead Lock) 방지 흐름제어할 수 있습니다.
- 오류 제어 : 오류검출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 패킷(Packet)
- 전송 또는 다중화를 목적으로 메시지를 일정한 비트 수로 분할하여 송,수신 측 주소와 제어 정보 등을 부가하여 만든 데이터 블록입니다.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이 바로 '패킷 교환 방식'이 됩니다
59. 100[MHz]의 반송파를 최대 주파수 편이가 60[KHz]이고, 신호파 주파수가 10[KHz]도 FM 변조할 때 변조 지수는?
가. 4
나. 6
다. 8
라. 10
주파수 변조 지수 = 주파수 편이 / 신호 주파수
따라서 6이 됩니다.
※답만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정보처리기능사에서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60. 다음 중 진폭과 위상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변조 방식은?
가. QAM
나. FSK
다. PSK
라. ASK
<직교 진폭 변조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것으로 ASK(진폭편이변조)와 PSK(위상편이변조)가 결합된 방식입니다.
- 두 개의 직교 반송파를 이용해 각각 ASK로 변조한 것을 합성하여 동일 전송로에 송출시켜 비트 전송 속도의 2배 향상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에서 열화된 특성을 복원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을 등화라 하고 이런 등화가 자동등화 기술로 발전하여 고속 변조기가 등장했습니다. 이 기술은 디지털 무선 방식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파수 편이 변조(FSK : Frequency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주파수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1,200bps 이하의 저속 비동기식 모뎀에서 사용합니다.
- FSK 방식을 사용하는 모뎀은 구조가 간단하고 신호 변동과 잡음에도 강하며 대역폭을 넓게 차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주파수 변조 지수 = 최대 주파수 편이 / 변조 신호 주파수입니다.
<진폭 편이 변조(ASK : Amplitude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진폭의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신호 변동과 잡음에 약하여 데이터 전송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ASK을 사용하는 모뎀은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위상 편이 변조(PSK : Phase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중.고속 동기식 모뎀에 많이 사용합니다.
- 한 위상에 1bit(2위상), 2bit(4위상), 3bit(8위상)를 대응시켜 전송하므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각각의 영어 이름을 기억하세요 내용보다는 이름이 우선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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