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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 문제 풀이 2011년 04월 17일 [1,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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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4-17]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해설 1번 ~ 30번 무료강의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현재 수행 중에 있는 명령어 코드(Code)를 저장하고 있는 임시 저장 장치는?

.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나.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누산기(Accumulator)

.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문제에 '명령'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를 찾으면 '명령 레지스터(IR)'를 찾으시면 됩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제어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계지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입니다.(중요하지 않아요)

※명령 레지스터와 누산기의 경우 영어 약자로만 시험에 출제될수 있으니 영어 약자로도 기억해 두세요


2. 다음 중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메모리에 대한 액세스는 LOADSTORE만으로 한정되어 있다.

. 명령어마다 다른 수행 사이클을 가지므로 파이프라이닝이 효율적이다.

. 마이크로 코드에 의해 해석 후 명령어를 수행한다.

. 주소지정방식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나. RISC는 공통된 명령어 길이가 동일하여 같은 사이클을 갖습니다. (파이프라이닝은 쉽습니다.)

 

다. CISC는 복잡한 명령을 마이크로 코드로 합니다.

 

라. CISC는 명령어가 많아 여러 주소 지정 모드를 지원합니다.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명령어가 많으며 여러 주소 지정 모드를 지원
- 프로그래밍이 용이하나 처리 속도가 느림
- 전력 소모가 많고 생산 가격이 비싸며 설계와 구현시 많은 시간이 필요
RISC에 비하여 레지스터 수가 적습니다.
프로그래밍이 간단합니다.
- 80286, 80386, 80486, Pentium CPU 등의 일반 PC 프로세서
- 명령어 축약형 CPU
- 주소 지정 모드와 명령어의 종류가 적음
- 프로그래밍이 어려우나 처리 속도가 빠름
- 고성능의 위크스테이션이나 서버, 그래픽용 컴퓨터에서 사용
프로그래밍이 복잡합니다.
CISC에 비하여 레지스터가 많습니다.

 

※CISC와 RISC는 암기해야할 내용은 많고 자주 출제되지는 않아요 다만 다른 자격증에도 간혹 출제되는 내용이니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3. 클록펄스에 의해서 기억된 내용을 한 자리씩 우측이나 좌측으로 이동시키는 레지스터는?

가. 시프트 레지스터

. 범용 레지스터

. 베이스 레지스터

. 인덱스 레지스터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범용 레지스터(General Register)>

  • 범용 레지스터로 명령로 중앙처리장치(CPU)안에 있는 기억장치로 명령의 지정에 의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맡도록 구성되어있는 레지스터입니다.

 

<베이스 레지스터(Base Register) = 기준 레지스터>

  • 명령이 시작되는 최초의 번지 주소(시작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기준 주소를 기억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간혹 출제되는 내용으로 시프트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한칸씩 이동시킨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4.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하는 부분을 하나의 대규모 집적회로의 칩에 내장시켜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것은?

가. 마이크로프로세서

. 컴파일러

. 소프트웨어

. 레지스터

 

CPU = 마이크로 프로세서라고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

  • 컴퓨터의 산술논리연산장치(ALU)와 제어장치(CU)를 1개의 작은 실리콘 칩에 모아놓은 처리장치를 말합니다.
  • 이러한 대규모 직접회로 칩(IC) 장치로 개인용 컴퓨터나 다른 장치들의 중앙 처리장치로 사용됩니다.
  • 클럭주파수 Hz(헤르츠) 단위로 성능을 평가합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Soft Ware : S/W)>

  • 컴퓨터에게 동작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 집합의 모임으로 컴퓨터를 구성하는 중요 요소중 하나입니다.
  • 컴퓨터를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운영체제, 응용 프로그램, 유틸리티, 등 실행하는 주체)과 구동 되어지는 데이터(영상, 문서, 음악 등, 실행되어지는 주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터(Register) >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각각의 내용들이 시험으로 출제됩니다. 보기의 내용들 중요하게 기억해 두세요


5.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가. Program Counter

. Memory Address Register

. Instruction Register

. Processor Register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PC입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프로세서 레지스터(Processor Register) = 레지스터>

  • 중앙 처리장치(CPU)와 같은 디지털 프로세서의 일부로 적은 사용공간의 기억장치입니다.
  • (레지스터라고 기억하셔도 됩니다.)

※프로세서 레지스터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기억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을 꼭 기억해 두세요


6. 8비트짜리 레지스터 A와 B에 각각 11010101과 11110000이 들어 있다.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0100101로 바뀌었다면 두 레지스터 A, B 사이에 수행된 논리연산은?

가. Exclusive-OR

. AND 연산

. OR 연산

. NOR 연산

 

이러한 문제의 경우 A와 B의 값, 결과값을 세로로 배치하여 보시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값 A 1 1 0 1 0 1 0 1
값 B 1 1 1 1 0 0 0 0
결과 값 0 0 1 0 0 1 0 1

 

결과값을 보시면 서로 다른 값이 입력 되었을 때 1이 출력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XOR(Exclusive-OR)이 됩니다.

 

<XOR >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 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 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 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 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 OR 과 마찬가지로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SUM(합계)를 계산합니다.

<진리표>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NOR>

  • OR회로의 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을 반전만 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OR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0
0 1 0
1 1 0

 

※각각의 게이트의 모습과 진리표도 주의 깊게 기억해 두세요


7. 2진수 (101010101010)2을 10진수로 변환하면?

가. (2730)10

. (2630)10

. (2740)10

. (2640)10

 

진수 변환은 자릿값만 잘 기억하고 이해하시면 너무 쉬운 문제 입니다.

2진수 
2048  1024  512  256 128  64  32  16   자릿 값
2048+512+128+32+8+2   2730

 


8. 다음 진리표에 대한 논리식으로 올바른 것은?

A B Y
0 0 1
0 1 0
1 0 0
1 1 0

 

 

정답은 라. 

 

진리표를 보시고 바로 회로가 떠오르지 않을 경우 NOT연산을 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OR연산 후 NOT연산을 하면 진리표의 값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NOR회로의 식을 찾으시면 됩니다.

 

<NOR>

  • OR회로의 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을 반전만 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OR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0
0 1 0
1 1 0

 

※NOR이나 NAND회로라는 점을 알아도 답을 찾지 못하시는 경우를 대비하여 '드모르간 정리'를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드모르간의 정리'는 블로그내 검색에서 찾아보시면 이론 정리해 놓은 자료가 많이 찾을 수 있어요


9. 0-주소 명령의 연산 시 사용하는 자료 구조로 적당한 것은?

가. Stack

. Graph

. Queue

. Deque

 

0주소는 스택, 스택은 0주소라는 것은 마치 공식처럼 기억해 두셔도 좋아요

 

<0주소 명령어>

  •  주소가 필요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 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큐(Queue)>

  • 선형 리스트의 한쪽에서 삽입 작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 자료 구조로 가장 먼저 입력된 자료값이 가장 먼저 출력이 되므로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 입니다.

<데크(Deque)>

  • 삽입과 삭제가 리스트의 양쪽 끝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는 자료 구조로 Double Ended Queue의 약자 입니다. Stack 과 Queue의 장점만 따서 구성된 것 입니다.

그래프(Graph)

  • 데이터 구조의 일종으로 정점들을 간선으로 연결하여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만든 자료 구조입니다.
  • 연결되어 있는 정점과 정점간의 관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0주소, 스택, 2가지는 잘 기억해 두세요 시험에 주로 출제됩니다. 다른 보기는 이런게 있구나 하셔도 됩니다.


10. 8개의 bit로 표현 가능한 정보의 최대 가짓수는?

. 255

나. 256

. 257

. 258

 

n bit는 2^n의 가짓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 bit이므로 2^8이되어 256이 됩니다.

 

비트 계산식


11. 연관 기억장치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검색 자료 레지스터

. 마스크 레지스터

. 일치 지시기

라. 인덱스 레지스터

 

연관 기억장치(연상 메모리,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에는 '검색 자료(데이터) 레지스터', '마스크 레지스터', '일치 지시기'가 있으며 '인덱스 레지스터'는 해당되지 않아요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 Content-addressabl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검색 자료(데이터) 레지스터>

  • 찾으려 하는 내용의 일부를 저장하고 있으며 이를 비교하게 됩니다.

↘ <마스크 레지스터>

  • 검색 데이터 레지스터에 있는 데이터에서 검색이 필요 없는 부분을 마스크 비트로 set 시키는 역할을 하는 레지스터 입니다.

↘ <일치 지시기> 

  • 검색하고 하는 내용과 일치하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내용이 있으면 1로 set하여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 입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능사에 한번 출제되었고 과거 산업기사/기사에서 출제되던 내용입니다. 

연관(연상) 메모리 정도의 특징정도는 기억하시면 좋아요. 이외의 내용은 이런게 있네 하고 넘어가세요


12. 다음과 같은 계산에 의해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은?

유효번지프로그램 카운터(PC)주소부분(Operand)

. 색인 주소 지정

나. 상대 주소 지정

. 베이스 주소 지정

. 절대 주소 지정

 

PC + 주소 = 상대 입니다. 자주 출제 됩니다.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색인 주소지정(Index Addressing)>

  • 명령어의 주소와 인덱스 레지스터의 값을 가산하여 유효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 배열을 인덱싱 하기에 순차적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베이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13. 다음 중 기억장치로부터 읽혀지거나 기록할 자료를 임시로 보관하는 Register는?

. PC(Program Counter)

. MAR(Memory Address Register)

. IR(Instruction Register)

라. MBR(Memory Buffer Register)

 

읽혀진 데이터를 임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입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모든 보기가 다 중요해요 시험에 자주 출제 됩니다.


14. PC 내에서 데이터를 이동하는데 사용하는 버스(Bus)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내부 버스

. 데이터 버스

. 어드레스 버스

. 제어 버스

 

버스 종류는 주소, 자료, 제어 3가지 입니다.

 

<버스(BUS)>

  • 컴퓨터 내부에서 상호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공동의 전송선으로 CPU, 메모리, I/O(Input/Output)를 연결합니다.

↘<종류>

  • 주소 버스(Address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의 주소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전송로로 단방향 전송선입니다..
  • 자료 버스(Data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하여 연결되어 있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 제어 버스(Contol Bus) : 중앙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할때나 자신의 현재 상태, 상태 변경을 알리는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주소버스만 단방향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15. ALU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가산기

. 누산기

. 상태 레지스터

라. 명령 레지스터

 

'명령 레지스터(IR)'는 제어 장치(CU) 입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가산기(Adder)>

  • 2개 이상의 수를 입력받아 그 수를 합하여 출력하는 논리회로로 덧셈기라고도 합니다.
  • 반가산기와 전가산기가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각 장치들을 영문이름으로 출제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영문이름도 잘 기억해 두세요


16. 다음 논리회로에서 출력 f의 값은?

 

. -1

. 0

다. 1

. 11

 

각각의 숫자를 회로에 따라 게이트를 지나서 결과값을 찾아내는 문제로 각각 게이트의 이름과 결과값을 알고 계신다면 전혀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

 

AND회로의 경우 입력값이 모두 1인 경우 1이 출력됩니다.

OR회로의 경우 입력값중 하나라도 1인 경우 1이 출력됩니다

 

<AND 게이트>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 게이트>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6번 문항에서 AND와 OR에 대한 이론 내용을 작성해 두었습니다. 이론 내용도 학습하고 싶으신 분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17. 주소접근 방식 중 약식주소 표현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 직접 주소

. 간접 주소

. 자료 자신

라. 계산에 의한 주소

 

<Calculated address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 약식주소>

  • 계산에 의한 주소 방식은 전체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적 주소지정 방식과 다르게 적은 비트를 사용하며 레지스터 지정 필드 없이 묵시적 레지스터를 지정하여 사용하게 합니다. 계산하여 기억 장치에 접근 시킬수 있으므로 주소의 일부분을 생략하여 표현이 가능합니다.)
  •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베이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인덱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3번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갈께요. 다른 보기들의 내용은 기억해 두세요


18.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것은?

. 가산기

나. 누산기

. 보수기

. 감산기

 

연산의 결과를 일시 기억하는 것은 '누산기(AC, ACC)'입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가산기(Adder)>

  • 2개 이상의 수를 입력받아 그 수를 합하여 출력하는 논리회로로 덧셈기라고도 합니다.
  • 반가산기와 전가산기가 있습니다.

<보수기(Complementer)>

  • 입력받은 데이터 값의 보수를 출력해줍니다.
  • 구해진 보수를 가산기를 이용하여 가산하여 감산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2진수의 경우 1의 보수나 2의 보수를 구하여 그 보수를 숫자에 가산하면 뺄셈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산기(Subtracter)>

  • 입력 데이터의 수의 차를 출력하는 장치로 가산기의 반대 개념입니다.
  • 빼임수, 빼는 수, 자리 올림 수 3개를 입력받아 차이값과 내림수 2개를 출력합니다.

※누산기와 보수기 정도만 기억하셔도 충분합니다. 


19. EBCDIC 코드의 존(Zone) 코드는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 8

. 7

. 6

라. 4

 

BCD, ASCII, EBCDIC 모두 Digit bit는 4 bit입니다.

EBCDIC는 총 8bit이므로 Digit bit를 제외하면 Zone bit가 4bit가 됩니다.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ASCII 코드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128가지 문자 표현)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코드 Zone bit Digit bit 크기 특징
BCD 2 bit 모두 4 bit
(따라서 Digit bit를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
6 bit 대소문자 구분 X
ASCII 3 bit 7 bit 미국에서 만든 표준 코드
EBCDIC 4 bit 8 bit 과학 수치 계산

 

ASCII(아스키)를 기준으로 위로는 -1 아래로는 +1 로 기억하셔도 됩니다. 아스키는 획수가 7획이 나옵니다. 7bit 암기법입니다

 

※ASCII 코드가 다른 자격증에 자주 출제되니 추가적으로 기억해 두세요

EBCDIC는 매번 Zone bit를 물어봅니다.


20. 주소 부분에 있는 값이 실제 데이터가 있는 실제 기억장치 내의 주소를 나타내며 단순한 변수 등을 액세스 하는데 사용되는 주소지정 방식은?

. 상대주소(Relative Address)

. 절대주소(Absolute Address)

.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직접주소(Direct Address)

 

문제 지문에 주소부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나타낸다고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주소가 정답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Address)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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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DBMS의 필수 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

 

. 정의 기능

나. 제어 기능

. 조작 기능

. 관리 기능

 

조금은 어렵게 출제 되었지만 무결성, 보안, 병행 제어와 같은 내용으로 '제어 기능'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S의 필수 기능>

정의 기능 , 조작 기능 , 제어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이문제는 정. 조. 제.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를 항상 정확하게 읽고 맞춰야 합니다. 조심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22.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은?

.

나. 슬라이드

. 시나리오

. 매크로

 

프레젠 테이션에서 쪽, 화면의 단위, 화면 전체의 전환 단위, 모두 '슬라이드'를 의미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보기의 내용은 항상 기억해 두세요. 보기로도 문제로도 모두 출제 됩니다.


23. SQL에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일련의 처리를 하나로 모은 작업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데, 이 작업 단위는?

. 페이지(Page)

.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 디스패치(Dispatch)

라. 트랜잭션(Transaction)

 

작업의 단위를 '트랜잭션'이라 합니다.

 

<트랜잭션(Transaction)>

  •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연산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 데이터페이스에서 논리적인 작업의 단위가 됩니다.

<페이지(Page)>

  • 주기억 장치의 물리적 용량을 구분하는 단위라는 뜻이 있습니다.
  • 기억장치의 할당과 프로그램을 기억 단위나 제어 구분을 분할하는 데 사용하는 고정된 크기도 됩니다.
  • 주기억 장치와 보조기억 장치 사이의 전송 단위. 한 페이지는 물리적 기억 장소의 한 블록에 해당됩니다.

<세그먼 테이션(Segmentation)>

  • 기억장치내의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로 나누어 주기억 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가 있으며 배열이나 함수 등과 같은 논리적인 크기로 나눕니다.
  • 다른 세그먼트가 할당된 영역을 침범할 수 없도록 보호키를 통해 보호됩니다.
  • 내부 단편화는 없으며 외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맵 테이블이 필요합니다.

<디스패치(Dispatch)>

  •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로 준비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프로세서를 할당 받아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입니다.

※2과목에서는 트랜잭션이 주로 출제되고 '디스패치'의 경우 3과목에서 주로 출제됩니다. '페이지', '세그먼테이션'의 경우 한번정도 이런게 있네 하고 읽고 넘어가셔도 돼요


24. 3단계 스키마(SCHEMA)의 종류가 아닌 것은?

. 개념 스키마

. 외부 스키마

다. 관계 스키마

. 내부 스키마

 

스키마는 내. 외. 개. 로 첫 글자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순서는 상관 없어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25.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모든 관리와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은?

가. DBA

. ATTRIBUTE

. SCHEMA

. ENTITY

 

운영체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 또는 그룹을 'DBA'라 합니다.

 

<DBA(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 스키마 정의, 생성, 삭제 및 저장 구조와 보안, 성능 분석 및 감시 등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속성(Attribute : 애트리뷰트)>

  • 테이블을 구성하는 항목(Field)이라고도 하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 개체(Entity)의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입니다.

<개체(Entity)>

  •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으로 사람의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입니다.
  •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되며 파일 시스템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그 자체로서도 구별이 가능합니다.

※ SCHEMA의 경우 24번 문항에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26.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하는 SQL 명령은?

. UPDATE

나. CREATE

. INSERT

. SELECT

 

정의어(DDL)에는 CREATE, ALTER, DROP 이 있습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Alter>

  • 테이블 수정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 ↘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DDL과 DML은 시험에 자주 출제됩니다. 꼭 잘 읽고 기억해 둬야 합니다.


27. 다음 SQL 명령문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DROP TABLE 학과 CASCADE;

 

. 학과 테이블을 제거하시오.

. 학과 필드를 제거하시오.

다. 학과 테이블과 이 테이블을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도 함께 제거하시오.

. 학과 테이블이 다른 테이블에 참조 중이면 제거하지 마시오.

 

CASCADE는 모두 제거, RESTRICT는 삭제 취소 라고 짧게 기억해도 좋아요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28.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 자동 계산 기능

. 데이터베이스의 기능

. 문서 작성 기능

라. 프레젠테이션 기능

 

프레젠테이션기능은 당연히 프레젠테이션으로 합니다.

 

<프레젠테이션(PPT) = PowerPoint>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29. 고객 테이블의 모든 자료를 검색하는 SQL 문으로 옳은 것은?

. SELECT % FROM 고객;

. SELECT ? FROM 고객;

다. SELECT * FROM 고객;

. SELECT # FROM 고객;

 

' * '은 만능 문자로 '모든'이라는 의미를 갖는다고 이거해 두세요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30.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열과 행이 교차하면서 만들어진 사각형 영역은?

. 레이블

. 매크로

다. 셀

. 필터

 

스프레드시트(엑셀)에서 작업 공간(워크시트)의 입력의 단위를 '셀'이라 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레이블(Label)>

  • 분기 문장에서 분기할 곳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자기 테이프에 만덜어진 파일의 경우는 릴의 처음과 파일의 마지막에 파일명 등이 레이블로 씌여 집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레이블용어는 기억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중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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