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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2011년 10월 09일 시험 [1,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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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0-09] 일자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문제 해설 1번 ~ 30번 [마지막 기출문제]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입출력 조작의 시간과 중앙처리장치의 처리시간과의 불균형을 보완하는 것은?

가. 채널장치

. 제어장치

. 터미널장치

. 콘솔장치

 

입출력 장치와 중앙처리장치(CPU)의 손도차 해결을 위한 장치는 '채널', 방법은 'DMA'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DTE(Data Terminal Equipment) = 터미널 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콘솔장치(Console)>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대화할 수 있는 입,출력 장치로 컴퓨터의 작동 및 정지, 프로그램 입력, 오류 해결 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조정용 장치입니다.

※각각의 보기 내용들이 모두 중요한 만큼 잘 읽고 기억해 두셔야 해요


2.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에서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 operand

. length

. question mark

라. opcode

 

명령어의 구조를 묻는 문제도 많이 출제됩니다. 구조는 항상 잘 보시고 기억하셔야 해요

가장 핵심인 명령부(연산자부)는 가장 첫 번째 바이트이고 이를 Op-code라 합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length : 비트열, 문자, 블록, 레코드의 길이를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중요하지 않음)

 

‘ ? ’ (Question mark) : 물음표 마크로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2,3번 보기의 경우 중요하지 않은 보기입니다.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3. 반가산기(Half-Adder)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 OR

. NOT

. Exclusive OR

라. AND

 

반가산기의 합계는 XOR회로로 자리올림은 AND회로가 사용됩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XOR >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 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 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 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 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 OR 과 마찬가지로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SUM(합계)를 계산합니다.

<진리표>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NOT =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진리표>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각각의 회로의 모습과 진리표를 모두 기억해 두셔야 해요 시험에 정말 자주 출제됩니다.


4. 기억 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 ...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정해 놓은 번지는?

가. 절대번지

. 상대번지

. 필수번지

. 선택번지

 

'고유 번지', '16진수 & 주소'가 문제 지문으로 나오면 '절대 번지(주소)'가 됩니다.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필수 번지, 선택 번지는 없는 내용입니다.


5. 2진수의 1011의 1의 보수는?

가. 0100

. 1000

. 0010

. 1010

 

1의 보수로 변환은 NOT회로(Complement 연산)를 하면 됩니다.

 

2진수 1 0 1 1
↓ NOT 연산
1의 보수 0 1 0 0

 

<보수(Complement)>

  • 각 자리의 숫자의 합이 어느 일정한 수가 되게 하는 수입니다.
  • 단순하게 일정한 수가 되도록 보충해 주는 숫자가 됩니다.
  • 보수를 가산하여 뺄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N이 되기위해 특정수에 더해주는 숫자가 보수입니다.
  • ex) 9에 대한 5의 보수는 4입니다. / 7에 대한 2의 보수는 5입니다.

※1의 보수 연산은 NOT 회로만 알고 계셔도 됩니다. NOT 회로는 3번 문항 설명에 자세히 작성했습니다.


6.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GATE는 어느 것인가?

입력 출력
A B C
0
0
1
1
0
1
0
1
0
1
1
0

 

 

정답은 나

 

서로 다른 값이 입력되었을때 1이 출력되는 회로를 XOR회로라 합니다.

 

<XOR >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 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 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 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 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 OR 과 마찬가지로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SUM(합계)를 계산합니다.

<진리표>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1번. AND회로는 3번 문제에 자세히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3번.

<NOR>

OR회로의 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을 반전만 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OR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0
0 1 0
1 1 0

 

※ 4번 보기의 경우 일반 조합회로인지 inhibit회로를 표현한것인지 불분명하여 넘어갈께요 

inhibit회로가 궁금하신 분은 블로그내 검색에 inhibit이라 입력하시면 해당 설명을 보실 수 있어요


7. 불(Boolean) 대수의 정리 중 틀린 것은?

. 1AA

. 1AA

. 0AA

. 0A0

 

1 + A = 전체 집합에 A 집합을 합집합 한 결과입니다. 

결과는 A가 아닌 1이 나와야 합니다.

 

불대수 드모르간 정리
불대수에 관한 벤다이어 그램 설명

 

※벤다이어 그램으로 이해하시면 쉬워요 


8. 데이터 전송 명령어의 기능이 아닌 것은?

. 상수값을 레지스터 또는 주기억장치로 전송

. 나 스택에 저장된 값을 레지스터로 전송

.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스택으로 전송

라.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연산

 

4번 보기만 연산 명령입니다. 다른 보기의 경우 모두 보기 내용중 '전송'이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당연한 내용이 됩니다.


9. 다음 주소지정 방법 중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 direct address

. indirect address

. calculated address

라. immediate address

 

메모리의 참조 회수가 적을 수록 빠릅니다.

따라서 가장 빠른 순서부터 정리하면 묵시. 즉시. 직접. 간접. 계산. 순서가 됩니다.

문제 보기에는 묵시(암시)(Implied Adress)가 없으므로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이 정답이 됩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명령어 길이에 영향을 받으므로 데이터가 제한적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Calculated address :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 약식주소>

  • 계산에 의한 주소 방식은 전체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적 주소지정 방식과 다르게 적은 비트를 사용하며 레지스터 지정 필드 없이 묵시적 레지스터를 지정하여 사용하게 합니다. 계산하여 기억 장치에 접근 시킬수 있으므로 주소의 일부분을 생략하여 표현이 가능합니다.)

↘<약식 주소 종류>

  •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베이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인덱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10. ASCII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3개의 Zone 비트를 가지고 있다.

나. 16비트 코드로 미국 표준협회에서 개발하였다.

. 통신 제어용으로 사용한다.

.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한다.

 

ASCII(아스키)코드는 7bit 코드입니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7bit 문자 코드로 128가지 문자 표현이 가능하여 영문 대.소 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 실제로는 패리티 비트가 포함되어 8bit로 사용됩니다.

※ASCII는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자주 출제되므로 꼭 기억해 두세요


11. 다음에 해당하는 논리회로는?

가. OR

나. AND

. NOT

. EX-OR

 

그림을 보시면 병렬 연결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직렬, 즉 A 와 B, 둘중 하나라도 연결되면 작동이 가능한 회로로 이는 OR회로 입니다.

 

※AND, OR, NOT, XOR 회로의 내용은 위의 3번 문제에서 자세히 작성해 놓았습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12. 1개의 입력선으로 들어오는 정보를 2개의 출력선 중 1개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는?

가. 멀티플렉서

. 인코더

. 디코더

라. 디멀티플렉서

 

1개의 입력으로 2^n개의 출력선 중 1개를 선택하것을 '디멀티 플렉서(DMUX)'라 합니다.

 

<DMUX(Demultiplexer) = 디멀티플렉서, 분배기>

  • 멀티플렉서와 반대 기능을하며 하나의 입력 회선을 여러 개의 출력 회선을 연결하여 선택 신호에서 지정하는 하나의 회선에 출력합니다.

<MUX(Multiplexer) = 다중화기, 멀티플렉서>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 입력 회선의 수와 출력 회선의 수는 같습니다.
  • 여러 대의 단말기 속도의 합이 다중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 속도와 같습니다.
  • 통신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고, 통신 회선의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시분할 다중화기(TDM) = 동기식(STDM) or 비동기식(ASTDM) 이 있습니다.

<부호기(인코더)(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 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1개의 회선으로는 멀티플렉서, 디멀티플렉서이고 n개의 2^n개는 인코더, 디코더 입니다.


13. 제어장치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이다.

. 출력장치를 제어한다.

.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어 해독한다.

. 프로그램카운터와 명령레지스터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순서를 제어한다.

 

산술( Arithmetic ) 논리 (Logic) 장치(Unit)은 제어 장치가 아닌 ALU(산술 논리 연산 장치)입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CPU의 제어 장치와 연산 장치가 있다는 점과 두 장치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 기억해 두세요


14.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수많은 컴퓨터의 주소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지어진다. 210.103.4.1과 같이 4개의 필드로 끊어서, ( )으로 분리하여 나타내는 컴퓨터 주소는?

. 개인 ID

. 전자 우편 ID

다. IP주소

. 도메인 주소

 

인터넷을 위한 주소를 IP주소라 합니다.

 

<IP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컴퓨터 네트워크에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 자원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 번호로 되어있는 주소 체계입니다.

 

<IPv4>

  • 32bit 주소로 8bit씩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로 표시하며 0 ~ 255까지 각 부분을 3자리 숫자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 네트워크 길이에 따라 A클래스 ~ E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v6>

  • 128bit 주소로 16bit씩 8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3종류로 분류합니다.

↘<IPv6 특징>

  • IPv4의 주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IPv4와 호환성이 좋아 현재 v4와 v6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 각 부분이 0으로 연속된 경우 ::와 같이 표시하여 생략합니다.

 

가. 개인ID의 경우 따로 설명드릴 만한 내용이 없으므로 넘어갈께요

 

나. 전자 우편ID의 경우 [개인ID] @ [도메인주소] 구조로 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예시로 'ABCD @ naver.com' 과 같이 표현 합니다.

 

<도메인 주소(Domain address)>

  • 도메인 주소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찾아가기 위한 주소입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숫자로 된 인터넷 주소인 IP를 사람이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숫자 대신 문자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IP주소와 도메인은 다른 자격증 시험에 주로 출제되는 내용으로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15. 주소를 지정하는 필드가 없는 0번지 명령어에서 Stack의 Top 포인터가 가리키는 오퍼랜드를 암시하여 이용하는 주소 방식은?

가. Implied Mode

. Immediate Mode

. Direct Mode

. Indirect Mode

 

0주소로 스택의 Top 포인터가 Pop 이후 Top의 포인터 위치가 아래로 한칸 이동하는 것을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적용 되는 것을 묵시적 주소라 합니다.

 

<묵시(암시)(Implied Adress)>

  • 명령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지 않고 누산기나 스택의 데이터를 묵시적으로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오퍼랜드가 없는 명령입니다. 계상기 명령의 연산부가 암묵적으로 오퍼랜드의 어드레스를 지정(PUSH ,POP)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명령어 길이에 영향을 받으므로 데이터가 제한적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주소지정의 내용들은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잘 읽고 암기해 두셔야해요


16. 10진수 23을 2진수로 변환하면?

가. (10111)₂

. (11011)

. (10011)

. (11101)

 

10진수를 2진수로 변경할때에는 자리값을 가지고 쉽게 풀 수 있습니다.

 

2진수 1 0 1 1 1
자리값 16 8 4 2 1
16 + 4 + 2 + 1 = 23이 됩니다.

 


17. 주기억장치의 접근 시간과 CPU의 처리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 Magnetic Tapes

. Magnetic Disks

다. Cache Memory

. Virtual Memory

 

CPU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서 속도차 해결을 위한 기억장치는 '캐시'입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 순차 처리만 가능한 저장 매체로 가격이 저렴하여 대용량 백업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으로 만든 기억 매체로 용량이 크고 접속 속도가 빠르며 순차, 비순차 처리가 가능합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 디스크(HDD)가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18.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이 아닌 것은?

. 기억 기능

나. 메모리 관리

. 산술 및 논리연산

. 제어 기능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CPU라고 이해하셔도 괜찮아요

따라서 제어, 연산, 기억 3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모리 관리는 운영체제의 제어프로그램의 기능중 하나인 '데이터 관리'에 해당됩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

  • 컴퓨터의 산술논리연산장치(ALU)와 제어장치(CU)를 1개의 작은 실리콘 칩에 모아놓은 처리장치를 말합니다.
  • 이러한 대규모 직접회로 칩(IC) 장치로 개인용 컴퓨터나 다른 장치들의 중앙 처리장치로 사용됩니다.
  • 클럭주파수 Hz(헤르츠) 단위로 성능을 평가합니다.

 

<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

  • 사람의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을 컴퓨터에서 모든 제어와 연산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 CPU는 크게 제어장치(CU), 연산장치(ALU), 기억장치(Register)와 같이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한문제를 풀기위해서 알아둬야할 이론이 많지만 해당 이론들을 알고 계시면 풀이할 수 있는 문제가 다양해지기 때문에 힘들더라도 모두 기억해 두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19. 디스크팩이 6장으로 구성되었을 때 사용하여 기록할 수 있는 면의 수는?

. 6

. 8

다. 10

. 12

 

디스크는 1장에 양면을 갖고 있어요

6장이 총 12면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상단 면과 하단면은 사용하지 않게 되므로

6 * 2 - 2 = 10이 됩니다.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되며 어렵지 않은 문제로 한번 이해해 두시면 잊지 않으실 꺼에요


20. 다음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은 가

 

논리 회로 문제가 출제되면 그대로 길을 따라가시면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AND = ' * ', OR = ' + '라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A & B AND AB가 됩니다.

B NOT  B'이 됩니다.

B' & C AND B'C가 됩니다.

 최종적으로 AB & B'C OR AB+B'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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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프리젠테이션에서 프리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개체

. 슬라이드

. 매크로

라. 시나리오

 

흐름을 기획한 것을 '시나리오'라 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보기들도 모두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이므로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22. 스프레드시트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 데이터 연산결과를 사용자가 다양한 서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입력된 자료 또는 계산된 자료를 가지고 여러 유형의 그래프를 작성한다.

다. 동영상 처리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 특정 자료의 검색, 추출 및 정렬을 한다.

 

동영상 처리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은 '프레젠테이션 = 파워 포인트'의 기능입니다.

 

<프레젠테이션(PPT) = 파워 포인트 : PowerPoint>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2번 보기의 경우 '차트'에 대한 설명이고 4번의 경우 '필터'에 대한 설명입니다.


23. SQL의 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INSERT

. SELECT

다. CREATE

. UPDATE

 

CREATE는 정의어(DDL)입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Alter>

  • 테이블 수정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DDL(정의어)와 DML(조작어)는 시험에 매번 출제되니 틈틈히 모두 암기해 두셔야 해요


24. 제품명과 단가로 이루어진 제품 테이블에서 단가에 대한 내림차순으로 검색하고자 한다. ( ) 안에 알맞은 SQL 명령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SELECT 제품명, 단가 FROM 제품 ( ) 단가 ( );

 

. ORDER TO DESC

나. ① ORDER BY ② DESC

. ORDER DOWN

. ORDER DESC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A ~ D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A부터 D까지는 오름 D 부터 A까지는 내림으로 외우시면 헷갈리지 않아요


25. 프레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가. 개체

. 개요

. 스크린 팁

라. 슬라이드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개요(Outline)>

  • 어떠한 목적인지와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추려 쓴 것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스크린팁(Screen Tip)>

  •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았을 경우 나타나는 설명 상자입니다.
빨간 원안의 글상자가 스크린 팁입니다.

 


26. 다음 내용을 실행하는 SQL 문장으로 옳은 것은?

주문(Purchase) 테이블에서 품명(ITEM)이 사과인 모든 행을 삭제하시오.

 

. DELETE FROM Purchase WHEN ITEM사과”;

나. DELETE FROM Purchase WHERE ITEM=“사과”;

. KILL FROM Purchase WHERE ITEM사과”;

. DELETE ITEM사과” FROM Purchase;

 

행 = 튜플 을 삭제하는 명령은 DELETE로 조건을 작성시에는 WHERE절을 사용하면 됩니다.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27. 3단계 스키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외부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개념 스키마

라. 관계 스키마

 

내.외.개 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순서는 상관 없어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28.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개념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 ②→①→③

. ③→①→②

다. ①→②→③

. ①→③→②

 

설계 순서는 개. 논. 물. 로 기억하셔야 해요 순서도 중요합니다.

 

<데이터 베이스 설계 순서>

  •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논.물 로 암기

↘ <개념적 설계(정보 모델링, 개념화)>

  • 정보의 구조를 얻기 위하여 현실 세계의 무한성과 계속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통신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 개념적 스키마를 설계하며 스키마 모델링과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 수행합니다.

↘ <논리적 설계(데이터 모델링)>

  •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위해 특정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입니다.
  • 개념 세계의 데이터를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로 표현되는 논리적 구조를 모델화하여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물리적 설계(데이터 구조화)>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 구조로 표현된 데이터를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 파일의 저장구조, 레코드 형식, 접근 경로등 데이터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 트랜잭션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론 내용은 암기하실 필요까지는 없지만 한번씩 읽어두시면 좋아요


29.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경우에 한 번의 명령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기능은?

.

. 정렬

. 필터

라. 매크로

 

'반복, 자동화' 두 단어 모두 '매크로'를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View)>

  • 하나 이상의 기본테이블에서 유도되어 만들어진 가상의 테이블입니다.
  •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테이블이기 때문에 기본 테이블과 같은 형태의 구조를 가지며 조작도 기본 테이블과 거의 같습니다.
  • 가상 테이블이기에 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논리적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정렬(Sort)>

  • 불규칙하게 입력된 데이터 목록을 특정 기준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입니다.
  • 오름차순(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ex) 1 → 2 → 3 , 가 → 나 → 다)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 내림차순(큰 값부터 작은 값으로 ex) 3 → 2 → 1 . 다 → 나 → 가)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30.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 데이터의 공용 사용

. 데이터의 무결성 유지

라. 데이터 중복의 최대화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큰 목적중 하나는 '중복의 최소화'입니다.

 

<데이터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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