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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해설 2011년 02월 13일 [3,4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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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2-13]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공부 31번 ~ 6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도스(MS-DOS)에서 하드디스크(HDD)의 영역을 논리적으로 설정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분할하는 명령어는?

. FDISK

. CHKDSK

. FORMAT

. SCANDISK

 

논리적으로 파티션을 나누는 명령은 'FDISK'입니다.

 

FDISK : 파티션 분할(파티션 설정)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개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는데 사용합니다.

 

CHKDSK(CHeckDiSK) : 디스크 상태 점검과 결과를 표시해 줍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SCANDISK :  디스크의 상태를 검사하며, 디스크에 있는 미미한 오류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들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해요. 이문제에서는 특히나 FDISK와 FORMAT은 필수 암기 입니다.


32. UNIX에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보여 주는 명령은?

. rm

. cat

. mv

라. type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해 주는 UNIX 명령이 type입니다.

 

CAT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TYPE 명령)

 

rm(remove) : 파일을 삭제 합니다.(DOS에서 del, erase)

 

mv(move)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 (DOS에서 move)

 

※CAT은 DOS 명령이고 type은 UNIX 명령입니다. 헷갈리지 않도록 구별지어 기억해 두세요


33. UNIX 시스템에서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는?

. cat

나. ps

. ls

. cp

 

프로세스(Process)의 상태(Status)를 볼 수 있는 명령은 'PS'가 됩니다.

 

<ps = Process Status>

  •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프로세스의 이름, 명령어의 이름, 프로세스 ID 번호, 수행된 시간 등등을 표시합니다.

CAT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TYPE 명령)

 

ls(List) : 파일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 입니다. (DOS에서 DIR과 같습니다.)

 

cp(COPY) : 파일을 복사합니다.(DOS에서는 COPY)

 

※ps가 프로세스 상태라는 것은 꼭 기억해 두세요


34. "윈도 98“에서 [휴지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휴지통]의 크기에 대한 초기 설정은 하드디스크의 20%이다.

.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은 디스크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은 자동으로 삭제된다.

라.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해당 파일을 드래그하여 [휴지통]에 넣으면 파일이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바로 삭제된다.

 

 

[Shift]키를 누른채 삭제하는 모든 방법은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삭제됩니다.

[Shift + Del]

[Shift + 휴지통으로 Drag]

[Shift + 바로가게 메뉴 삭제]

모두 즉시 삭제입니다.

 

Del 또는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할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휴지통에 임시 보관 됩니다.

 

<휴지통>

  •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가 임시 보관되는 장소로 복원이 가능하며 각 드라이브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의 실제 파일이 저당되는 폴더의 위치는 운영체제에서 지정하므로 사용자가 지정할수 없으며 휴지통에 삭제한 파일이나 들어가면 휴지통 아이콘의 모양이 변경됩니다.
  • 휴지통은 드라이브마다 한 개씩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5% ~ 10%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설정되고 사용자가 임의로 MB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휴지통의 용량이 초과하면 가장 과거의 파일이 제거되며 휴지통용량보다 큰파일을 삭제시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이나 폴더는 휴지통 내에서 실행이 불가하며 사용시 복원(복구)후 실행 가능합니다.
  • 휴지통에 보관없이 바로 삭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삭제할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되도록도 설정 가능합니다.

※휴지통의 이론을 잘 읽어보시면 4번이 정답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35. “윈도 98”에서 시작 버튼 위에 마우스의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메뉴가 아닌 것은?

가. 설정

. 열기

. 검색

. 탐색

 

지금은 달라진 메뉴들입니다. 다른 자격증의 내용과 헷갈리지 않도록 답만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36.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The term often used for starting a computer, especially one that loads its operating software from the disk.

. Bootstrap

. Store

. Replacing

. Spooling

 

The term often used for starting a computer(주로 컴퓨터를 시작할때 사용되는 것입니다.)

especially one that loads its operating software from the disk.(특히 디스크에서 운영체제를 불러올때 입니다.)

 

내용을 보면 컴퓨터를 시작할때 운영체제를 불러오는 것으로 해석되며 이것을 '부팅'이라 합니다.

※문제에서는 Bootstrap으로 보기를 출제 했습니다.

 

<부트스트랩(Bootstrap)>

  • 자체의 동작에 의해 어떤 소정의 상태로 이행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방법으로 컴퓨터의 명령을 인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단순하게는 컴퓨터를 시작하는 과정을 서술해 주는 것으로 ‘시동(boot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억 저장(Store)>

정보를 데이터 기억 장치안에(Data Storage Unit)안에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3번 보기에 관한 내용은 없네요 무시해야할 보기로 보여집니다.


37. 도스(MS-DOS)에서 시스템 부팅 시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 아닌 것은?

. IO.SYS

. MSDOS.SYS

. COMMAND.COM

라. CONFIG.SYS

 

CONFIG.SYS파일은 부팅 시 필수 파일이 아니며 나머지 3가지 보기가 필수 파일입니다.

 

<CONFIG.SYS(환경 설정 파일)>

  • 시스템 환경을 설정해 주는 파일로 표준 장치 외 주변 장치에 대한 기본 환경 설정 가능합니다.
  • 디스크의 동작 속도를 향상해 주는 버퍼(Buffer) 및 캐시(Cache)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COMMAND.COM>

  • 명령어 해석 및 명령어 처리기 기능을 하며 내부 명령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IO.SYS>

  • MSDOS.SYS의 입출력 요구에 따른 실질적인 입출력을 수행합니다.

<MSDOS.SYS>

  •  파일의 입출력, 시스템 호출을 담당하며 파일관리, 메모리관리, 프로세서 관리, 하드웨어를 담당합니다. (MSDOS라는 운영체제 파일입니다.)

※각각의 파일이 무엇을 하는지 암기하실 필요까진 없어요 COMMAND파일은 내부 명령어를 갖는다는 점만 기억하세요.

간혹 등장하는 문제인 만큼 최소한 답만이라도 기억해 두세요


38.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A(n) ( ) is a program that acts an intermediary between a user of computer and the computer hardware.

 

. GUI

. compiler

. file system

라. operating system

 

OS(Operating system)은 운영체제라고 부르며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Intermediary(중개자)입니다. between(사이에서) User of computer(컴퓨터의 사용자) computer hardware(컴퓨터 장치)

단어적으로 해석해도 정답은 OS인걸 알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는 Windows(윈도)입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파일에 대하여 수정, 삭제, 추가, 검색 ,공유, 보호, 등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을 총괄하는 파일 관리 기술로 종류로는 FAT16, FAT32, NTFS가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을 제외한 나머지 보기는 중요하니 잘 기억해 두세요


39. 스풀링(Spool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 여러 개의 작업에 대해서 CPU 작업과 입출력 작업으로 분할한다.

다. 출력 시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마다 주기억장치로 보내 저장시키는 장치이다.

. 프로그램 실행과 속도가 느린 입출력을 이원화한다.

 

출력시 주기억장치가 아닌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하게 됩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스풀링의 저장공간은 다른 자격증에서도 주로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40. 시스템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 처리능력 증대

. 사용가능도 증대

. 신뢰도 향상

라. 응답시간 지연

 

응답시간의 지연은 처리후 결과값이 출력되는데 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으로 옳지 않네요

 

<Turnaround Time(응답 시간)>

  • 명령을 지시하고 결과를 얻을 때까지의 시간으로 응답시간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처리능력(Throughtput)>

  • 시스템이 일정 시간 안에 처리되는 양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시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신뢰성(Reliability)>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 주어진 문제를 믿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

41.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 해석기에 해당하는 것은?

가. 쉘(shell)

. 커널(kernel)

. 유틸리티(utility)

.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명령어 해석은 '쉘'입니다.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 하면 됩니다.

<유틸리티(Utility) = UNIX에서의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며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이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 특정한 업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 워드, 엑셀, 프리젠테이션, 등등의 프로그램들입니다.

※유닉스에서 커널과 쉘은 필수 암기 사항입니다.


42.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는 과정은?

가. 부팅(booting)

. 스케줄링(scheduling)

. 업데이트(update)

. 데드락(deadlock)

 

문제를 쉽게 해석하면 컴퓨터를 사용가능하게 전원을 켜는 것을 물어보며 이는 '부팅'이라 합니다.

 

<Booting(부팅)>

  • 시스템 프로그램(운영체제 : OS)을 디스크(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스케줄링(scheduling)>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Allocate)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케줄러(Scheduler)라 합니다

<업데이트(Update) = 갱신>

  • 기존의 정보를 최신의 것으로 수정, 추가, 보완 하는 것입니다.
  • 기존 S/W(프로그램 : SoftWare)에 대하여 오류 수정, 새로운 기능을 추가, 기존의 기능을 삭제 등을 하는 것입니다.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4가지>

  • 상호 배재 : 한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교착상태 = 데드락 입니다. 보기들중 가장 많이 출제된 내용은 '교착상태'이니 꼭 추가적으로 잘 읽고 기억해 두세요


43. “윈도 98”의 바로가기 아이콘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은?

. 바로가기 아이콘은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시키기 위한 아이콘으로, 실제 실행파일과 연결되지는 않는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단축 아이콘으로, 실제 실행파일과 연결되지는 않는다.

다. 바로가기 아이콘의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 개 존재해도 상관없다.

. 바로가기 아이콘을 삭제하면 원본 파일도 삭제되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

 

가,나. 바로가기 아니콘은 실제 실행파일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 바로가이 아이콘을 삭제하여도 원본 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 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 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왼쪽이 바로가기 아이콘 / 오른쪽이 아이콘

 

※이론이 길어도 다른자격증에서 많이 출제되므로 기억해 두세요


44. “윈도 98”에서 작업표시줄(Task Bar)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작업표시줄 자동 숨기기를 설정하면 화면에 필요시만 나타난다.

.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작업표시줄에 표시된다.

다. 작업표시줄 여백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볼 수 있다.

. 작업표시줄 잠금은 작업표시줄의 영역을 임의로 설정하지 못한다.

 

작업표시줄의 속성(윈도11에서는 '작업표시줄 설정')메뉴를 보기위해서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입니다.

※마우스 우클릭이 '바로가기 메뉴'를 볼수 있게끔 하는 버튼입니다.

 

<작업 표시줄>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프로그램) 단추와 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등록한 고정 앱 단추 등이 표시되는 곳으로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의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 위치를 변경(상,하,좌,우)을 할 수 있고 크기를 변경(화면읜 1/2까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 불가를 위해 ‘작업 표시줄 잠금’기능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이 작업표시줄 이며 현재 윈도우 98이 아닌 11버전의 사진입니다.


45. “윈도 98”에서 활성화된 창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단축키는? (단, PrtScr는 프린트 스크린 키이다.)

가. Alt + PrtScr

. Shift PrtScr

. Ctrl PrtScr

. Space PrtScr

 

활성화된 창(작업중인, 선택된 창) 을 프린트 스크린 할땐 Alt 키를 같이 눌러야 합니다.

 

<프린트 스크린(Print Screen)>

  • prtsc : 프린트스크린으로 전체 화면을 복사하여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 Alt + Prtscr :활성화된 화면을 복사합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은 의미 없는 보기이므로 넘어갈께요

 


46. UNIX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대부분 고급언어인 C언어로 구성되어 타 기종에 이식성이 높다.

. 동시에 여러 작업(task)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다. 파일구조가 선형구조의 형태로 되어 있어 파일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다수의 사용자(user)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UNIX의 구조는 '계층적 트리'구조 입니다.

 

<유닉스(UNIX)>

  • 미국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 대부분 C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특징으로는 멀티태스킹 지원, 서버형, 계층적 트리구조,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CUI: 문자형 운영체제입니다.)

※UNIX는 C언어로 되어 있고 계층적 트리구조라는 것을 잘 기억해 두세요 두가지가 자주 출제 되었습니다.


47. 기억장소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이용할 수 없는 부분으로 남아 있는 상태는?

. Compaction

나. Fragmentation

. Garbage collection

. Replacement

 

이용할 수 없는 부분이 흩어져 있는 것을 '단편화(Fragmentation)'이라 합니다.

 

<단편화(Fragmentation)>

  • 프로세스에 대한 기억장치 영역의 할당과 반납을 반복함으로써 작은 기억 영역의 분할부가 다수 생성되는 것입니다.
  • 사용할 수 있는 기억장치의 영역이 프로세스가 요구하는 크기보다 작기에 활용되지 못하고 남는 잉여 공간을 말합니다.

※이러한 단편화된 공간을 제거하는 윈도 기능이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구 : 디스크 조각모음)'입니다.

 

<압축(Compaction)>

  • 기억 장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파일 전송시 시간을 줄이거나 대역폭, 비용등을 줄이기 위한 일련의 방법으로 불필요하거나 반복되는 사항을 제거하기 위한 특수한 코딩 기법입니다.
  • 다른 의미로는 사용하지 않은 기억 장소들이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을 때 새롭게 실행할 프로세스가 큰 기억 장소를 요구하면 저장할 공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렇게 남은 잉여 공간(단편화(Fragmentation)된 공간)을 한 곳으로 모아 큰 공간을 통합하는 작업입니다.

 

<가베지 수집(Garbage Collection)>

  • 기억 영역을 할당,해방과 같은 제어를 하다보면 발생되는 랜덤 크기의 무효 영역(가비지 = Garage : 추후 시스템 연산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컴퓨터 시스템 메모리의 데이터, 객체, 부분)이 증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비지 해방이나 재배치를 하는 기능을 가비지 콜렉션이라 합니다. 해당 기능을 가지는 프로그램을 가비지 콜렉터(Garbage Collector)라 합니다.

 

<대체(Replacement)>

  • 가상 메모리에서 페이지를 교체할 때 주기억 장치의 페이지를 디스크에 보내고 새 페이지를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48. 도스(MS-DOS)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잘못해서 정보를 삭제하였을 때, 이를 복원하는 명령어는?

. DELETE

나. UNDELETE

. BACKUP

. ANTI

 

DEL(ERASE)는 삭제하고 이를 복원하는 명령은 UNDELETE입니다. 영어 단어 뜻으로 충분히 정답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가. DELETE가 아닌 'DEL'입니다.

 

다. <백업(BackUp)> : 원본 데이터의 손실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예비로 저장해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 ANTI라는 명령은 없습니다.


49. “윈도 98”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이동하거나 복사할 때 또는 창의 크기를 조절할 때 사용되는 마우스 조작은?

. 클릭(Click)

. 더블클릭(Double Click)

다.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 오른쪽 단추 클릭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마우스로 창의 테두리를 누른채 이동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드래그라 하며 종료시 마우스에 손을 떼어내는것을 드롭이라 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마우스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이나 폴더, 파일과 같은 아이콘을 선택한 후 마우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끌기 작업)을 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한 다음 손을 뗌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입니다.

가. 클릭 : 보통은 선택이나 버튼을 실행할때 하는 행동으로 마우크를 한번 누르는 것입니다.

 

나. 더블 클릭 : 파일을 실행이나 폴더를 열때 사용되며 간혹 창의 크기를 전체화면 혹은 기존의 크기로 복귀할때 사용되며 마우 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는 것 입니다.

 

다. 마우스 우클릭은 보통은 '바로가기 메뉴'를 불러 올때 사용됩니다.

 

※윈도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사용해본 기능이므로 쉽게 맞춰야하는 문제입니다.


50. 도스(MS-DOS)에서 "ATTRIB" 명령 사용 시,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할 때 사용하는 옵션은?

. H

. S

. A

라. -R

 

읽기(Read)를 해제( - )하는 하는 옵션이므로 -R이 됩니다.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설정)  - (해제)
R(Read Only) 읽기 전용 속성
A(Archive) 저장 / 백업 속성
S(System) 시스템 파일 속성
H(hidden) 숨김 파일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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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위성통신의 다원접속 방법이 아닌 것은?

. 주파수분할 다원접속

. 코드분할 다원접속

. 시분할 다원접속

라. 신호분할 다원접속

 

신호분할 다원 접속이라는 것은 없는 말 입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FDMA :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ess)>

  • 통신회선의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송 신호에 따라 대역폭보다 전송 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 사용합니다.
  •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여 접속이 가능한 다중 접속 방식으로 주어진 주파수를 여러개로 분할하여 분할된 각 주파수를 하나의 채널로 삼아 통화하는 방식입니다.
  • 시분할 다중화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저속의 비동기식 전송, 멀티 포인트 방식,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적합합니다.
  •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각 채널들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대역(Guard Band)가 필요하며 이로 인하여 대역폭 낭비가 초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TV 방송이나 CATV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코드분할 다중 접속>

  • - FDMA(주파수 분할)와 TDMA(시분할)의 혼합 방식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서로 다른 코드를 부여한 신호를 확산하여 보내고 수신쪽에서는 동일한 코드로 확산된 데이터만을 골라 원래 신호를 재생하는 방식-국내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의 표준 방식으로 FDMA보다 가입자의 수용 용량이 10~20배가 넘습니다. 또한 통화 품질이 우수하고, 보안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고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게 합니다.
  •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지역에서 통화 품질이 우수합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ess)>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Time Slot)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나의 중계기를 매개로 하여 다수의 기지국이 다원접속하여 동일 주파수를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신호가 겹치지 않도록 상호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 디지털 이동전화 방식으로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려는 정보를 시간차이로 전송하고 수신시 시간차이로 복원해냄으로써 원래 신호를 재생합니다.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이론에 대한 내용은 출제될때마다 가볍게 한번씩은 읽어두시면 좋아요


52. 통신속도가 50[Baud]일 때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 0.1[sec]

나. 0.02[sec]

. 0.05[sec]

. 0.01[sec]

 

1초 동안 몇 개의 신호 변화가 있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Baud()라고 합니다.

따라서 50Baud는 1초에 50번 이므로 1초 나누기 50하면 됩니다.

 

1/50 = 0.02가 됩니다.


53. 정보통신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통신제어장치

. 전송회선

. 호스트컴퓨터

라. 멀티시스템계

 

'멀티시스템'은 정보통신 시스템과 관련이 없네요

※멀티시스템(Multi-system)은 국가마다 TV송출이 다른 지역을 위한 제품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통신제어장치(CCU(Communication Control Unit)>

  • 데이터 전송 회선과 주 컴퓨터 사이에 위치하여 컴퓨터가 처리만 할수 있도록 컴퓨터를 대신해 데이터 송/수신에 관한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전송제어, 동기 및 오류 제어, 제어 정보 식별, 기밀 보호 등을 합니다.

 

<전송 회선(통신 회선)>

  • 통신 회선은 단말장치에 입력된 데이터 또는 컴퓨터에서 처리된 결과가 실질적으로 전송되는 전송 선로입니다.
  • 유선 :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케이블 등과 같이 실제 물리적 선
  • 무선 : 라디오파, 지상 마이크로파, 위성 마이크로파 등

 

<호스트 컴퓨터(Host Computer)>

  • 정보처리 시스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범용 컴퓨터입니다.
  • 중앙집중식 정보 시스템에서 단말기들이 전송한 정보들에 대한 처리를 담당하는 컴퓨터로 중심역할을 합니다.
  • 다른 컴퓨터와 네트워크로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며 다른 컴퓨터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4. 비동기 변복조기에서 주로 널리 이용되는 변조 방법은?

. 위상편이변조(PSK)

나. 주파수편이변조(FSK)

. 펄스코드변조(PCM)

. 델타변조(DM)

 

<주파수 편이 변조(FSK : Frequency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주파수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1,200bps 이하의 저속 비동기식 모뎀에서 사용합니다.
  • FSK 방식을 사용하는 모뎀은 구조가 간단하고 신호 변동과 잡음에도 강하며 대역폭을 넓게 차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주파수 변조 지수 = 최대 주파수 편이 / 변조 신호 주파수입니다.

<위상 편이 변조(PSK : Phase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중.고속 동기식 모뎀에 많이 사용합니다.
  • 한 위상에 1bit(2위상), 2bit(4위상), 3bit(8위상)를 대응시켜 전송하므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PCM (Pulse Code Modulation)>

  • -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을 이용합니다.

↘ <변조 순서>

  • 송신측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수신측 : 복호화 → 여파화

※PCM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56번 문제에 작성해 두었습니다.

 

<델타변조(Delta modulation)>

  • PCM의 매 표본마다 다수의 비트를 필요로 하는 단점을 개선한 것입니다.
  • 양자화 레벨을 일정하게 정하고 현재의 표본화값과 다음 값과의 차이를 1bit로 표시합니다.
  • PCM방식보다 장치가 간단화되고 저품질의 통신로에 사용됩니다.

※답만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어렵게 출제된 내용입니다. 또한 DM(델타변조)는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55. 하나의 정보를 여러 개의 반송파로 분할하고, 분할된 반송파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교 다중화해서 전송하는 통신방식으로, 와이브로 및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등에 사용되는 기술은?

. TDM

나. OFDM

. DSSS

. FHSS

 

<직교 주파수 분할(OFDM :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고속의 송신 신호를 다수의 직교(Orthogonal)하는 협대역 반송파로 다중화 시키는 변조 방식입니다.
  • 디지털 방송을 지상파로 보내기 위해 변조하는 방식이며 하나의 정보를 여러개의 반송파로 분할하고 분할된 반송파 간의 간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교성을 부가하여 다중화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ess)>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Time Slot)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나의 중계기를 매개로 하여 다수의 기지국이 다원접속하여 동일 주파수를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신호가 겹치지 않도록 상호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 디지털 이동전화 방식으로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려는 정보를 시간차이로 전송하고 수신시 시간차이로 복원해냄으로써 원래 신호를 재생합니다.
  •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DSSS(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

  • 디지털 신호를 매우 작은 쩐력으로 넓은 대역으로 분산하여 동시에 송신하는 것으로 통신중 노이즈가 발생하더라도 복원시 노이즈가 확된기 때문에 통신에 영향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 직접 확산 방식으로 스펙트럼 확산 방식의 하나로 강한 신호를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통신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FHSS(Frequency Hopping Spread Spectrum)>

  • 호핑 코드에 따라 순간적으로 한 주파수로 호핑되어 그 주파수에서 아주 짧은 시간동안 전송하고 다시 다른 주파수로 호핑되며 전과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답만 암기하시면 됩니다. 다른 내용들 읽지 않고 넘어가도 충분합니다. 그나마 TDM이 시분할 이라는 점은 기억해 두세요


56.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기 위해 필수적인 처리 과정이 아닌 것은?

. 표본화

나. 정보화

. 양자화

. 부호화

 

송신은 표. 양. 부. 3가지만 기억해두셔도 쉬운 문제입니다.

 

<PCM (Pulse Code Modulation)>

  •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을 이용합니다.
  •  변조 순서
  • 송신측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수신측 : 복호화 → 여파화

↘표본화

- 음성, 영상 등의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 (표본화에 의해 검출된 신호를 PAM이라 함)

 

↘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실수 형태의 PAM 신호를 정수형태로 만듭니다
  • 양자화 잡음 : 표본 측정값과 양자화 파형과의 오차를 말하며 PCM단국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양자화 레벨을 세밀하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전송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 부호화

  • -양자화된 PCM 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입니다.

↘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 PCM신호를 PAM 신호로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 여파화

  • PAM 신호를 원래의 입력 신호인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표본화
(Sampling)
양자화
(Quantization)
부호화
(Coding)
복호화
(Decoding)
표본 추출
진폭값 부여
디지털 양으로 변환 양자화된 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2진값) 펄스 신호로 복원

 

※PCM에서는 정보화는 없습니다.


57. 정보통신에서 1초에 전송되는 비트(bit)의 수를 나타내는 전송속도의 단위는?

가. bps

. baud

. cycle

. Hz

 

BPS : 1초당 전송되는 bit를 나타내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Bit per Second의 약자인 'bps'입니다.

 

Baud = '보오'라고 하며 1초당 신호를 변환하는 속도 입니다.

 

Cycle = 나중의 명령어가 어떤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자기 자신을 반복하거나 수정하는 일련의 명령어 집합입니다.

 

Hz = 1초 간에 1사이클의 주파수를 1hz라고 합니다.

 

※BPS, Baud, Hz 3가지는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BPS에서 B 는 Bit 입니다. Byte가 아니므로 주의해서 기억해야 합니다.


58. 다음 중 변조방식을 분류한 것에 속하지 않는 것은?

. 진폭편이변조

. 주파수편이변조

. 위상편이변조

라. 멀티포인트변조

 

멀티 포인트 변조라는 것은 없습니다.

진폭편이변조(ASK), 주파수편이변조(FSK), 위상편이변조(PSK), 직교 진폭 변(QAM) 4가지를 기억해 두세요

 

<진폭 편이 변조(ASK : Amplitude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진폭의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신호 변동과 잡음에 약하여 데이터 전송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ASK을 사용하는 모뎀은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주파수 편이 변조(FSK : Frequency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주파수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1,200bps 이하의 저속 비동기식 모뎀에서 사용합니다.
  • FSK 방식을 사용하는 모뎀은 구조가 간단하고 신호 변동과 잡음에도 강하며 대역폭을 넓게 차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주파수 변조 지수 = 최대 주파수 편이 / 변조 신호 주파수입니다.

 

<위상 편이 변조(PSK : Phase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중.고속 동기식 모뎀에 많이 사용합니다.
  • 한 위상에 1bit(2위상), 2bit(4위상), 3bit(8위상)를 대응시켜 전송하므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직교 진폭 변조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것으로 ASK(진폭편이변조)와 PSK(위상편이변조)가 결합된 방식입니다.
  • 두 개의 직교 반송파를 이용해 각각 ASK로 변조한 것을 합성하여 동일 전송로에 송출시켜 비트 전송 속도의 2배 향상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에서 열화된 특성을 복원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을 등화라 하고 이런 등화가 자동등화 기술로 발전하여 고속 변조기가 등장했습니다. 이 기술은 디지털 무선 방식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종류는 기억해 두시고 이론은 한번씩 읽고 넘어가면 좋아요


59. 이동통신의 전파특성 중 이동체가 송신측으로 빠르게 다가오거나 멀어짐에 따라 수신 신호의 주파수 천이가 발생하는 현상은?

. 지연확산

. 상징 간 간섭현상

. 경로손실

라. 도플러 효과

 

한번 출제된 문제로 답만 암기하셔도 충분합니다.

이동체가 가까워 지면 파장이 짧아지고 멀어질 수록 파장이 길어지는 현상입니다.


60. TDM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주로 아날로그 병렬전송에 이용된다.

. 각 채널별 대역 필터가 필요하다.

.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여러 채널로 사용한다.

라. 각 채널당 고정된 프레임을 구성하여 전송한다.

 

TDM이란 시간을 분할하여 순서대로 회선을 사용하면서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사용자 
작업시간
할당시간(단위 : 초) 0.1  0.1  0.1  0.1 

 

위의 표에서 사용자 ABCD는 각각 자신에게 할당된 시간 0.1초 동안 처리 후 다음 사람에게 처리를 넘기게 됩니다.

A,B,C,D 순으로 돌아가면서 처리하며 먼저 처리되면 완료가 되겠습니다.

지금은 0.1초라는 시간을 적었지만 실제 컴퓨터의 속도는 매우 빠르므로 각각의 사용자는 자신것만 처리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Round-Robin 방식을 통신에 적용한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ess)>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Time Slot)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나의 중계기를 매개로 하여 다수의 기지국이 다원접속하여 동일 주파수를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신호가 겹치지 않도록 상호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 디지털 이동전화 방식으로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려는 정보를 시간차이로 전송하고 수신시 시간차이로 복원해냄으로써 원래 신호를 재생합니다.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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