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 문제 풀이 2011년 02월 13일[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3. 5.
728x90
반응형

[11-02-13]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해설 1번 ~ 3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CPU를 경유하지 않고 고속의 입출력장치와 기억장치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은?

가. DMA(Direct Memory Access)

. 프로그램에 의한 입출력(Programmed I/O)

. 인터럽트에 의한 입출력(interrupt driven I/O)

. 채널 제어기에 의한 입출력

 

직접(Direct) 기억장치(Memory)에 접근(Access)하는 방식을 말하고 있네요

 

<DMA(Direct Memory Access)>

  • 입. 출력 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으로 입출력이 CPU를 거치지 않고 수행이 됩니다.
  • CPU는 DMA 제어기에게 입.출력 동작을 개시하는 지시후 더 이상 간섭하지 않고 다른 프로그램을 할당하여 수행하게 됩니다.
  • 입출력 자료 전송시 CPU를 거치지 않기에 CPU의 부담이 없어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 사이클 스틸(Cycle Steal)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종료시 인터럽트 신호를 발생시켜 CPU에게 알립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 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각각의 내용들도 한번씩은 읽어보셔야해요 


2. 순차처리(Sequential access)만 가능한 장치는?

. magnetic core

. magnetic drum

. magnetic disk

라. magnetic tape

 

순서대로만 처리되는 '순차 처리'는 가장 대표적으로 테이프가 있습니다.

※지금은 잘 사용되지는 않지만 '카세트 테이프'를 연상하시면 좋아요. 보다 쉽게는 두루마리 휴지처럼 생긴 저장 매체를 상상하시면 됩니다.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 순차 처리만 가능한 저장 매체로 가격이 저렴하여 대용량 백업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자기 코어(Magnetic core)>

  • 작은 고리 모양의 자성물질로 자료를 사용후엔 자료가 파괴되는 파괴성 메모리 입니다.

<자기 드럼(Magnetic drum)>

  • 표면에 자성체를 칠한 원통을 한쪽 방향으로 회전시키고 그 주위에 근접해서 자기헤드로 판독하거나 기록하는 컴퓨터의 보조기억장치입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으로 만든 기억 매체로 용량이 크고 접속 속도가 빠르며 순차, 비순차 처리가 가능합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 디스크(HDD)가 있습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이런 내용들이 있구나 정도로만 읽고 넘어가세요 답만 암기하셔도 괜찮은 문제 입니다.


3. 16진수 2C를 10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 41

. 42

. 43

라. 44

 

6진수를 10진수로 변경

16진수 2 C
자리값 16의자리 1의자리

 

16 2

1 C (C = 12)

따라서

16 * 2 = 32

1 * C(12) = 12

32 + 12 = 44

 

 

 

 

※16진수에서 A(10), B(11) ~ E(14), F(15) 입니다.


4. 레지스터 중 Program counter의 기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한다.

. 주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한다.

다.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

.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프로그램카운터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한다는 문장으로 시험에 자주 출제 됩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각각의 보기들은 모두 문제로도 출제된 내용들인만큼 중요해요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5. 캐시메모리(Cache memory)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대용량 기억장치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은 그대로 유지된다.

.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주로 이용된다.

라.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속 메모리로 이용된다.

 

CPU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서 속도차 해결은 '캐시'입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1번 보기는 보조 기억장치 중 '하드 디스크(HDD)'를 구성하는 '자기 디스크'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2번 보기는 전원이 끊어져도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비 휘발성' 메모리를 말하는 것으로 'ROM'이나 '보조 기억장치'들에 있는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3번 보기는 보통 컴퓨터에서 '주기억 장치'를 말하는 것은 'DRAM'입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DRAM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캐시의 위치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 입니다.


6.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하드웨어나 마이크로 코드 방식으로 구현한다.

. 모든 명령어를 1사이클에 실행한다.

. 단순한 파이프라인 구조를 가진다.

라. 명령어와 데이터에 대한 통합 캐시를 이용한다.

 

프로그램 코드와 데이터가 단일 캐시 메모리에 위치하는 것은 CISC입니다.

 

아래의 CISC와 RISC의 차이점을 짧게만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명령어가 많으며 여러 주소 지정 모드를 지원
- 프로그래밍이 용이하나 처리 속도가 느림
- 전력 소모가 많고 생산 가격이 비싸며 설계와 구현시 많은 시간이 필요
RISC에 비하여 레지스터 수가 적습니다.
프로그래밍이 간단합니다.
- 80286, 80386, 80486, Pentium CPU 등의 일반 PC 프로세서
- 명령어 축약형 CPU
- 주소 지정 모드와 명령어의 종류가 적음
- 프로그래밍이 어려우나 처리 속도가 빠름
- 고성능의 위크스테이션이나 서버, 그래픽용 컴퓨터에서 사용
프로그래밍이 복잡합니다.
CISC에 비하여 레지스터가 많습니다.

※지금은 CPU를 나누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 입니다. 답만 기억하시고 차이점은 짧게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7. 2진수로 부여된 주소 값이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하는 주소 지정 방식은?

.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나.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 인덱스주소지정(Index Addressing)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이라고 정답을 알려주고 있네요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명령어 길이에 영향을 받으므로 데이터가 제한적입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색인 주소지정(Index Addressing)>

  • 명령어의 주소와 인덱스 레지스터의 값을 가산하여 유효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 배열을 인덱싱 하기에 순차적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주소 지정을 구별 짓는 문제는 항상 자주 출제되니 내용들을 다 기억해 두세요 그나마 색인(인덱스 : Index)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8. 다음과 같이 현재 번지부에 표현된 값이 실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가 아니고, 그 곳에 기억된 내용이 실제의 데이터 번지가 되도록 표시하는 주소지정 방식은?

. 직접 주소(direct address)

나. 간접 주소(indirect address)

.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묵시 주소(implied address)

 

'그곳에 기억된 내용이 실제 번지가 되도록'이 핵심입니다. 주소부의 값을 가지고 메모리를 참조했을때 해당 데이터가 실제  주소의 위치를 표시하는 것은 '간접'입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묵시(암시)(Implied Adress)>

  • 명령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지 않고 누산기나 스택의 데이터를 묵시적으로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오퍼랜드가 없는 명령입니다. 계상기 명령의 연산부가 암묵적으로 오퍼랜드의 어드레스를 지정(PUSH ,POP)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림을 보시고 즉시, 직접, 간접의 차이점을 기억하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아요


9. 다음을 논리식으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은 나

 

A 와 B가 OR(논리합) 회로를 지나면 A + B 가 됩니다.

C는 NOT(부정)회로를 지나면 C' 가 됩니다.

 

위의 두가지 값이 AND(논리곱)회로를 지나면 (A+B)*C'이 됩니다.

 

※어렵지 않으므로 회로선을 따라 논리 게이트 값 처리만 하시면 됩니다.


10. 주기억장치에서 기억장치의 지정은 무엇에 따라 행하여지는가?

. 레코드(Record)

. 블록(Block)

다. 어드레스(Address)

. 필드(Field)

 

문제들을 보시면 '주소지정 방식'에 대한 문제도 자주 출제되며 CPU에는 '주소 레지스터'가 있습니다.

또한 주소에 '상대 주소, 절대 주소' 등 등 공통적으로 주소(번지)에 대한 언급이 많습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는 이러한 내용을 바탕을 '어드레스(Address) = 주소'로 되어 있단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레코드(Record)>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컴퓨터 내부의 처리 단위가 됩니다.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된 범위도 블록이라 합니다.

 

<필드(Field)>

  • 파일 구성의 단위로 의미있는 정보를 표현하는 최소한의 단위가 됩니다.

※문제 자체가 어렵지 않은 문제로 답만 기억하셔도 괜찮습니다.


11.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거나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 장치는?

가. 인코더(encoder)

. 디코더(decoder)

. 멀티플렉서

. 플립플롭

 

여러 개의 신호를 2진 신호로 변경하는 것을 '인코더' 그 반대는 '디코더'라고 합니다. 

 

<부호기(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 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MUX(Multiplexer) = 다중화기, 멀티플렉서>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 입력 회선의 수와 출력 회선의 수는 같습니다.
  • 여러 대의 단말기 속도의 합이 다중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 속도와 같습니다.
  • 통신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고, 통신 회선의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시분할 다중화기(TDM) = 동기식(STDM) or 비동기식(ASTDM) 이 있습니다.

<플립플롭(Flip-Flop)>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을 위한 신호가 발생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 종류로는 D , T , RS, JK 4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보기가 문제로도 간혹 출제되니 한번 이상은 읽어보시는것을 추천 드려요


12. PC 내의 레지스터 중 연산 결과에 따라 자리올림이나 오버플로가 발생했는지 여부와 외부로부터의 인터럽트 신호까지 나타내는 것은?

가. 상태 레지스터

. 데이터 레지스터

. 명령 레지스터

. 인덱스 레지스터

 

자리올림이나 오버플로와 같은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는 '상태 레지스터'입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데이터 레지스터(Data Register)>

  • 데이터 레지스터(B,C,D,E,H,L)는 각 독립적으로 8bit 데이터를 취급하거나 BC, DE ,HL과 같이 쌍(pair)으로 하여 메모리 참조시에도 사용됩니다. (크게 중요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태, 명령, 이 두가지 레지스터는 꼭 기억해 둬야 합니다.


13. 16진수 4CD를 8진수로 변환하면?

가. (2315)8

. (2325)8

. (2335)8

. (2336)8

 

2진수 16진수 변경시는 4자리 묶음

2진수 8진수 변경시는 3자리 묶음

 

위의 내용을 기억하시면 편리합니다.

문제에서 16진수를 8진수로 변경하라고 하였기에 16진수 2진수 8진수 순서로 바꾸시면 보다 편리합니다.

만일 이방법이 아닌경우는 16진수 10진수 8진수 로 변경하셔도 좋습니다.

 

 

 


14. 중앙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것은?

가. 버퍼

. 모델

. 라우터

. D/A변환기

 

CPU와 입출력장치의 속도차 해결에서 '장치'가 나오면 채널(Channel)을 '방법'이 나오면 'DMA'를 두가지가 다 없으면 '버퍼'가 됩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출력 장치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었있습니다.
  • 이러한 일을 하는 기억장치들을 '버퍼(Buffer)'라 합니다.

<라우터(Router)>

  • 인터넷 접속시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합니다.
  •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제어하며 수신된 정보에 의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결정합니다.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D/A 변환기(Digital to Analog converter)>

  • 컴퓨터에서 디지털 신호를 전압, 전류 등의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나 소자로서 A/D변환기의 반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번 보기의 경우는 의미가 없는 보기입니다.


15. 컴퓨터 내에서 실행되는 명령어와 데이터가 이동되는 통로를 일컫는 것은?

. 라인

나. 버스

. 체인

. 드라이버

 

신호나 데이터가 이동하는 통로를 '버스(BUS)'라고 합니다.

 

<버스(BUS)>

  • 컴퓨터 내부에서 상호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공동의 전송선으로 CPU, 메모리, I/O(Input/Output)를 연결합니다.

↘<종류>

  • 주소 버스(Address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의 주소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전송로로 단방향 전송선입니다..
  • 자료 버스(Data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하여 연결되어 있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 제어 버스(Contol Bus) : 중앙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할때나 자신의 현재 상태, 상태 변경을 알리는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주소버스만 단방향이라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장치 드라이버>

  • 다양한 종류의 하드웨어에 대한 특정 정보를 가진 응용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가 원활히 하드웨어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외의 1,3번 보기의 경우 명확한 뜻으로 나온 보기가 아니므로 넘어갈께요


16. 다음 회로(Circuit)에서 결과가 “1”(불이 켜진 상태)이 되기 위해서는 A와 B는 각각 어떠한 값을 갖는가?

 

. A0, B1

. A0, B0

다. A=1, B=1

. A1, B0

 

직렬 연결에서는 불이 켜지기 위해서는 A 스위치와 B 스위치가 모두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 B 모두 1의 값을 가져야 합니다. 

이와 같은 회로는 AND회로 입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모두 1일때만 1이 출력되는 AND회로에대한 응용 문제였습니다.


17. -14를 부호화된 2의 보수로 표현하면?

. 10001110

. 11100011

다. 11110010

. 11111001

 

부호화 절대치에서 가장 첫번째 비트의 숫자값이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입니다. 꼭 꼭 기억하시면 됩니다.

문제에서 8bit로 나타내야 하므로 8자리 2진수로 해당 -14을 표현한 후 1의 보수로 바꾸고 더하기 1을 하면 풀 수 있습니다.

 

먼저 2진수로 나타냅니다.

 

<2진수>

가장 먼저 -14를 부호화된 2진수로 변경
2진수 1 0 0 0 1 1 1 0
첫자리는 부호 이후는 자릿값 부호 비트
( + ) = 0
( - ) = 1
자릿값 64 32 16 8 4 2 1

 

<1의 보수>

2진수 1 0 0 0 1 1 1 0
↓  부호비트는 그대로, 다른 값들은 NOT 연산을 합니다. ↓
1의 보수 1 1 1 1 0 0 0 1

 

<2의 보수>

1의 보수 1 1 1 1 0 0 0 1
가장 마지막 한자리에 + 1을 합니다. +1
2의 보수 1 1 1 1 0 0 1 0

 

<보수(Complement)>

  • 각 자리의 숫자의 합이 어느 일정한 수가 되게 하는 수입니다.
  • 단순하게 일정한 수가 되도록 보충해 주는 숫자가 됩니다.
  • 보수를 가산하여 뺄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N이 되기위해 특정수에 더해주는 숫자가 보수입니다.
  • ex) 9에 대한 5의 보수는 4입니다. / 7에 대한 2의 보수는 5입니다.

※차근 차근 연산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18. 불대수의 정리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은 라.

 


19. 명령어(instruction)의 구성을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가. 명령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

. 오류검색 코드 형식

. 자료의 표현과 주소지정 방식

. 주프로그램과 부프로그램

 

명령어는 OP-code(연산자 : 명령 코드)와 Operand(주소부 : 번지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나. 오류 검색 코드 형식은 패리티, 해밍, CRC 등이 있습니다.

 

다. 자료의 표현은 단어 뜻 그대로이며 주소 지정 방식은 명령어의 MOD부에서 지정되며 직접, 간접, 즉시, 등이 있습니다.

 

라. 주 프로그램은 단어 뜻 그대로며 부 프로그램으로는 '서브 프로그램', '매크로' 등이 있습니다.

 

※명령어에 대한 내용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20. 명령어(instruction) 설계 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컴파일러 기술의 사용

. 메모리 접근 횟수 감소

. 많은 범용 레지스터의 사용

라. 제한적이고 복잡한 명령어 세트

 

명령어를 설계시 복잡하게보다는 단순 명료하게 작성해야 빠르고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따로 작성할 설명이 없는 문제이며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충분 합니다.

 


728x90
반응형

[2과목 : 패키지 활용] 


21. SQL 구문 형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 SELECT ~ FROM ~ WHERE ~

. DELETE ~ FROM ~ WHERE ~

다. INSERT ~ INTO ~ WHERE ~

. UPDATE ~ SET ~ WHERE ~

 

INSERT INTO VALUE입니다.

 

<INSERT INTO ~ VALUE>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SELECT ~ FROM ~ WHERE>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DELETE FROM ~ WHERE>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UPDATE ~ SET ~ WEHRE>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시험에서는 주로 INSERT와 UPDATE위주로 출제가 됩니다.


22. 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정의 기능

. 조작 기능

다. 독립 기능

. 제어 기능

 

DBMS의 필수 기능은 첫 글자로만 암기하셔서 정. 조. 제. 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순서는 상관 없어요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S의 필수 기능>

정의 기능 , 조작 기능 , 제어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23. 테이블을 삭제하기 위한 SQL 명령은?

가. DROP

. DELETE

. CREATE

. ALTER

 

테이블을 삭제하는 명령은 DROP이고 테이블에 작성된 튜플을 삭제할때는 DELETE입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Alter>

  • 테이블 수정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DELETE는 25번 문항에서 보다 자세하게 설맹했습니다. 


24.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는?

가. 셀

. 툴바

.

. 블록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툴바(Toolbar)>

  • 보다 다양한 작업을 하기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쉽도록 화면의 상단 혹은하단에 있는 아이콘 모양의 도구 모음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된 범위도 블록이라 합니다.

※탭에 대한 의미가 너무 다양하고 관련 없는 내용이 많아 넘어가겠습니다.

혹시나 문제에서 의미하는 바가 '탭 메뉴'일까 사진을 첨부 합니다.

아래의 빨간 동그라미가 '탭 메뉴'가 됩니다.

 

 


25. SQL의 데이터 조작문(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UPDATE

나. DROP

. INSERT

. SELECT

 

DROP은 23번 문항에서 설명을 작성했듯이 테이블을 삭제하는 '정의어(DDL)'입니다.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 ↘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26. 데이터베이스 3단계 스키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외부(External) 스키마

나. 처리(Process) 스키마

. 내부(internal) 스키마

. 개념(Conceptual) 스키마

 

스키마의 종류는 순서와 상관없이 내. 외. 개. 라고 암기해 두시면 쉽게 풀 수 있어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27.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속성 또는 필드에서 나타낼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하는 것은?

가. 도메인

. 차수

. (NULL)

. 튜플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차수 : 디그리(Degree) : 테이블의 속성 수 입니다.

 

<NULL(정보의 부재)>

  • 데이터 베이스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모르는 값입니다.
  • 해당 없음 등의 이유로 정보의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이론적으로는 아무것도 없는 특수한 형태의 데이터입니다.

<튜플(Tuple) >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개체(Entity)>

  •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으로 사람의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입니다.
  •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되며 파일 시스템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그 자체로서도 구별이 가능합니다.

※보기 내용들도 한번은 잘 읽어두세요 가끔 문제로도 출제됩니다.


28. 스프레드시트에서 조건을 부여하는 이에 맞는 자료들만 추출하여 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프리젠테이션

나. 필터

. 매크로

. 정렬

 

'조건에 맞는 자료들만 추출'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필터'에 관한 내용입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프레젠테이션(PPT) = PowerPoint>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정렬(Sort)>

  • 불규칙하게 입력된 데이터 목록을 특정 기준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입니다.
  • 오름차순(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ex) 1 → 2 → 3 , 가 → 나 → 다)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 내림차순(큰 값부터 작은 값으로 ex) 3 → 2 → 1 . 다 → 나 → 가)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29.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을 전환하는 단위는?

.

. 개체

다. 슬라이드

. 시나리오

 

프레젠테이션은 '슬라이드', 스프레드시트는 '워크시트'입니다. 두가지 잘 기억해 두세요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며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입력의 기본 단위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30. 다음 SQL 문의 의미로 적합한 것은?

SELECT * FROM 사원;

. 사원 테이블을 삭제한다.

나. 사원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한다.

. 사원 테이블에서 “*”값이 포함된 모든 필드를 검색한다.

. 사원 테이블의 모든 필드에 “*”값을 추가한다.

 

검색(SELECT)을 하는 것으로 * 의 의미는 '모든'이라는 듯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