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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 문제 풀이 2010년 10월 03일자 [3,4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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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03]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문제 해설 31번 ~ 6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스풀링과 버퍼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버퍼링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 버퍼링은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버퍼로 사용한다.

. 스풀링은 저속의 입출력장치와 고속의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다.

라.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4번 버퍼링은 다른 여러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과 거리가 멀어요

버퍼링은 두 장치 간 데이터 전송 시 속도차이를 해결하는 위한 방식일 뿐입니다.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스풀링'입니다.

버퍼링과 스풀링이 비슷한 개념인 만큼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해요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해 줍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 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 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32.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과 “autoexec.bat" 파일의 수행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실행하려고 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능키(Function key)는?

. F4

. F5

. F7

라. F8

 

부팅옵션 단축키는 'F8'입니다.

 

<CONFIG.SYS(환경 설정 파일)>

  • 시스템 환경을 설정해 주는 파일로 표준 장치 외 주변 장치에 대한 기본 환경 설정 가능합니다.
  • 디스크의 동작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버퍼(Buffer) 및 캐시(Cache)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autoexec.bat(AUTOmatically EXECute BATch file)>

  • MS-DOS배치 파일의 일종으로 초기 설정, 경로 설정, 프롬프트 표시 형식 설정, 응용 프로그램 사용 환경 설정 등을 합니다.
  • 부팅 드라이브의 디렉토리에 위치시키면 MS-DOS가 부팅될 때 이 파일의 내용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이런 파일들이 있구나 하고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33. 다음 UNIX 명령어에 대한 기능으로 옳은 것은?

vi, ed, emacs

 

가. 컴파일

나. 로더
다. 통신 지원

라. 문서 편집

 

편집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vi : UNIX계열 운영체제에서 주로 쓰이는 오픈 소스 문서 편집기입니다. (Visual editor)

ed : UNIX의 기초적인 줄 단위 텍스트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emacs : UNIX 환경 문서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답만 기억하시고 넘어가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까지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기계가 알 수 있도록 번역하는 과정을 '컴파일'이라 이를 '컴파일러'가 합니다.

 

<로더(Loader)>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 과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로더 기능>

  •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통신 지원의 보기는 단어 뜻 그대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넘어가겠습니다.


34. CPU 스케줄링 방법 중 우선순위에 의한 방법의 단점은 무한정지(indefinite blocking)와 기아(starvation)현상이다. 이 단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순환할당

. 다단계 큐 방식

다. 에이징(aging) 방식

. 최소작업 우선

 

처리되지 않고 무한정 대기할 경우 우선 순위를 높여 자원 할당을 받게 해주는 것을 '에이징(Aging) 기법'이라 합니다.

 

<에이징(Aging) 기법>

  • 시스템에서 우선 순위가 낮아 계속 양보를 거듭하다 발생하는 무한정지와 기아현상을 방지하고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우선순위를 높여 자원을 할당 받도록 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 주로 SJF에서 주로 발생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순환할당 = 라운도 로빈 : RR (Round Robin)>

  • 각 프로세스에게 차례대로 시간 할당량(Time Slice)동안 처리기를 차지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시분할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방식과 같이 준비상태 큐(Queue)에 먼저 들어온 프로세스가 먼저 CPU를 할당받지만 할당된 시간안에 완료가 되지 않으면 다음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고 준비 상태 큐의 가장 뒤로 배치됩니다.
  • 할당시간이 긴 경우 FCFS와 같고 너무 짧으면 문맥교환 및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단계 큐 = MLQ(Multi Level Queue)>

  • 큐를 여러개 두어 처리하는 방식으로 프로세스들을 우선순위에 단계별 준비 큐를 배치하는 CPU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 빠른 응답시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여러개의 큐를 관리함으로 부하가 커지고 상대적으로 우선순위가 낮은 레벨의 큐에 대해서 똑같이 무한 대기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최소 작업 우선 = SJF(Shortest Job First Scheduling)>

  • 최단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으로 기존 자료보다 지속적으로 짧은 시간 처리작업이 입력될 경우 처리되지 않고 계속 존재하게 되는 기아 현상과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적은 평균 대기 시간을 제공하는 최적 알고리즘입니다.

※기능사시험에서 너무 어려운 문제가 출제된 경우에요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충분합니다.


35. 다음 문장의 ( )에 알맞은 용어는?

A(n) ( ) is a situation where a group of processes are permanently blocked as a result of each process haying acquired a subset of the resources needed for its completion and waiting for release of the remaining resources held by others in the same group-thus making it impossible for any of the processes to proceed.

 

. processing

나. deadlock

. operating system

. system call

 

waiting for release of the remaining resources held

(남은 자원을 잡고 풀어주는 것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it impossible for any of the processes to proceed.

그것은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이 내용으로 보아 프로세스를 진행하지 못하고 자원을 잡고 기다리는 '교착상태(DeadLock)'라는 점을 알 수 있어요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4가지>

  • - 상호 배재 : 한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프로세싱(Processing)>

  • 데이터에 대하여 행해지는 연산의 체계적인 실시로 단순하게는 데이터 처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호출(System Call)>

  •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입출력 제어 등 운영체제의 기능을 요청하기 위해 프로그램 절차 호출입니다.
  • 운영체제 하에서는 사용자 프로그램에서 메모리나 입출력 장치를 직접 조작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으므로 시스템 호출에서는 특수 프로그램 명령어를 사용하여 컴퓨터가 감시자 모드나 보호모드로 변경되게하여 운영체제가 하드웨어 장치나 기억 장치의 접근과 같은 동작을 수행한다

※영어 문제에서 몹시 어렵게 출제된 내용입니다. 교착상태에 대해서 자세히 읽고 기억해 두시면 문제를 풀때 큰 도움이 됩니다.


36. 비선점(Non-preemptive)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에 해당 하는 것은?

. SJF, SRT

나. SJF, FIFO

. Round-Robin, SRT

. Round-Robin, SJF

 

<비선점 스케줄링(Non-Preemptive)>

  •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으로 다른 프로세스는 해당 CPU가 프로세스를 완료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 응답 시간 예측이 용이하며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를 공정하게 처리합니다.
  • 일괄 처리 방식에 적합하고 중요도와 상관 없이 뒤로 밀려 처리될 수 있습니다.
  • FIFO(FCFS), SJF, 우선순위, HRN, 등이 있습니다.

 

<선점형 스케줄링 (Preemptive)>

  • CPU를 할당 받아 실행되는 프로세스에서 우선 순위에 따라 더 높은 쪽이 강제로 CPU를 빼앗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 우선 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빠른 응답시간을 요구하는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 선점할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을 배당하는 인터럽트 타이머 클록이 필요하며 비선점형에 비하여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SRT, 선점 우선순위, RR(Round robin), MLQ, MFQ, 등이 있습니다.

 

<SJF(Shortest Job First Scheduling) = 최소 작업 우선 >

  • 최단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으로 기존 자료보다 지속적으로 짧은 시간 처리작업이 입력될 경우 처리되지 않고 계속 존재하게 되는 기아 현상과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적은 평균 대기 시간을 제공하는 최적 알고리즘입니다.

 

<SRT(Shortest Remaining Time) = 최소 잔류 시간 우선 스케줄링>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준비 상태 큐에 새로 도착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비교하여 가장 짧은 실행 시간을 요구하는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 비선점 기법 SJF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경한 것입니다.

 

<순환 할당 = 라운드 로빈 : RR (Round Robin)>

  • 각 프로세스에게 차례대로 시간 할당량(Time Slice)동안 처리기를 차지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시분할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방식과 같이 준비상태 큐(Queue)에 먼저 들어온 프로세스가 먼저 CPU를 할당받지만 할당된 시간안에 완료가 되지 않으면 다음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고 준비 상태 큐의 가장 뒤로 배치됩니다.
  • 할당시간이 긴 경우 FCFS와 같고 너무 짧으면 문맥교환 및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 산업기사/기사 에서는 자주 출제된 내용으로 기능사에서는 간혹 출제되었습니다. 암기할 것이 많은 만큼 짧게 짧게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37. "윈도98"에서 보조프로그램의 구성에 해당되는 것은?

 

. 녹음기

나. 계산기

. 매체 재생기

. CD 재생기

 

과거 윈도98 메뉴 내용이네요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세요 중요하지 않아요


38.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CPU가 주기억장치 내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페이지 부재에 따른 페이지 대체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됨으로써 전체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은?

. Workload

. Locality

다. Thrashing

. Collision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페이지 교체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스래싱'이라 합니다.

 

<스래싱(Thrasing)>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이나 가상 기억 장치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CPU의 이용률은 어느 특정 시점까지는 높아지지만 높아지다가 특정 시점부터는 프로세스 수행 과정중 페이지 부재가 발생함으로 페이지 교체 시간이 더 많아져 CPU이용률이 급격히 감소하는 스래싱 현상이 발생합니다.
  • 스래싱 현상을 방지하고자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부재 빈도를 조절하여 사용하며 워킹 셋(Working Set)을 유지해야 합니다.

<워크로드(Workload)>

  • 시스템이나 네트워크가 작업을 완료하거나 특정 출력을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컴퓨팅 리소스의 양을 의미합니다.

<구역성(Locality)>

  •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 장치를 참조시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을 바탕으로 한 이론으로 스래싱 방지를 위한 워킹 셋(Working Set)이론의 기반입니다.
  • 시간 구역성과 공간 구역성이 있습니다.

↘<구역성 종류>

  • 시간 구역성(Temporal Locality) : 프로세스가 실행되면서 하나의 페이지를 일정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
  • 공간 구역성(Spatial Locality) : 프로세스 실행시 일정 위치의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액세스 하는 현상

<데이터 신호 충돌(Colision)>

  • 근거리 통신망(LAN : Local Area Network)상에서 복수의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 시 발생하는 데이터 신호의 충돌입니다.
  • 데이터의 충돌이 발생하면 전기 신호의 레벨 불안정으로 데이터가 파괴 되기에 통신이 되지 앖게 됩니다. 이에 충돌을 회피하거나 충돌시에는 복구 계획의 적절한 기능 실현으로 보안합니다.

※스래싱에 대한 내용만 기억하시고 답에 해당되는 것만 기억하세요.

산업기사/ 기사 정도의 난이도에 출제되는 문제로 어려운 문제에 속합니다.


39. 도스(MS-DOS)의 시스템 파일 중 감춤(Hidden) 속성의 파일로만 짝지어진 것은?

. COMMAND.COM, IO.SYS

. COMMAND.COM, MSDOS.SYS

. COMMAND.COM, MSDOS.SYS, IO.SYS

라. MSDOS.SYS, IO.SYS

 

MSDOS.SYS과 IO.SYS파일은 MS-DOSM의 시스템파일로 중요한 파일이므로 훼손 방지를 위하여 숨김 속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COMMAND.COM>

  • 명령어 해석 및 명령어 처리기 기능을 하며 내부 명령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IO.SYS>

  • MSDOS.SYS의 입출력 요구에 따른 실질적인 입출력을 수행합니다.

<MSDOS.SYS>

  •  파일의 입출력, 시스템 호출을 담당하며 파일관리, 메모리관리, 프로세서 관리, 하드웨어를 담당합니다. (MSDOS라는 운영체제 파일입니다.)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도 되는 문제입니다.


40. "윈도98"에서 “바로가기 아이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바로가기 아이콘을 삭제하면 원본 파일도 삭제된다.

. 원본 파일과 연결되어 있는 LNK 확장자를 가진다.

. 실행 파일뿐만 아니라 문서파일에 대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 파일의 위치를 기억하고 있다.

 

바로가기아이콘 = 단축 아이콘 입니다.

파일이나 폴더에 대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개수와 상관없이 계속 만들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를 삭제했을때 원본이 삭제 된다는 건 있을 수 없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 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 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왼쪽이 바로가기 아이콘 / 오른쪽이 아이콘

 

※윈도98이 과거지만 현재 사용중인 윈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니 잘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41. "윈도98"에서 도스창을 열어 작업한 후, 다시 윈도로 복귀하고자 할 때 도스창을 종료하는 방법은?

. “ESC"를 누른다.

. “ALT""F4"를 누른다.

다. “CTRL"+"ENTER"를 누른다.

라. “EXIT”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EXIT(소문자도 상관 없음) 명령어로 종료 가능합니다.

 

ESC키의 경우 Escape라는 단어로 '탈출'이라는 뜻이 있지만 DOS창에서는 일반 취소키로 사용됩니다.

 

Ctrl +Enter 키를 눌렀을 경우 아무런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Alt + Enter 키를 누를 경우 전체화면 혹은 전 화면 크기로 복귀가 됩니다.

 

Alt + F4키의 경우 종료키로 윈도11의 경우 CMD(명령 프롬프트 : (구)DOS)창에서는 창 종료가 진행되지만 과거 윈도 98에는 불가 했습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도 읽고 알아두시면 좋아요


42. 페이지 대체 알고리즘에서 계수기를 두어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것은?

. FIFO

나. LRU

. LFU

. OPT

 

'가장 오랫동안 참조 되지 않은'이 핵심 입니다. 

 

<LRU(Least Recently Used)>

  • 각각의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FIFO(First In First Out) = FCFS( First Come Fist Served) (선입 선출)>

  • 가장 먼저 들어온 값이 가장 먼저 나가는 것으로 입력된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 교체 방법입니다..
  •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수서에 따라 차례로 CPU에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LFU(Least Frequently Used)>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각 페이지마다 스택 또는 계수기를 두어 확인하여 교체합니다.

 

<OPT(OPTimal Replacement)>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OPT빼고 다른 보기의 내용은 중요하니 잘 읽어두세요 


43. "윈도98"의 작업 표시줄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가. 작업 표시줄에는 시작 단추, 빠른 실행 도구모음, 실행 중인 프로그램 목록, 표시기 등으로 구성된다.

. 작업 표시줄의 오른쪽에는 현재 시간과 각종 하드웨어 사용을 알 수 없다.

다. 작업 표시줄 등록정보는 마우스 왼쪽 단추를 작업 표시줄의 빈 곳에서 클릭 하여야만 알 수 있다.

. 작업 표시줄은 모니터의 상하좌우 및 가운데 어느 곳이나 놓일 수 있다.

 

나.0 오른쪽에는 시간과 사용중인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상태,  USB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다.작업 표시줄 등록정보(현재 윈도11에서는 '작업표시줄 설정') 메뉴를 확인하려면 마우스 '우클릭'해야 합니다.

※바로가기 메뉴를 보려면 '마우스 우클릭'입니다.

 

라. 작업 표시줄은 상, 하, 좌, 우는 가능하나 가운데는 놓을 수 없습니다.

 

<작업 표시줄>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프로그램) 단추와 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등록한 고정 앱 단추 등이 표시되는 곳으로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의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 위치를 변경(상,하,좌,우)을 할 수 있고 크기를 변경(화면읜 1/2까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 불가를 위해 ‘작업 표시줄 잠금’기능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이 작업표시줄 이며 현재 윈도우 98이 아닌 11버전의 사진입니다.


44. 도스 명령어 중 내부 명령어에 해당하는 것은?

. ATTRIB

. SORT

. FORRMAT

라. CLS

 

외부 명령어 한개를 찾을시엔 가장 긴 명령어를 찾으세요

내부 명령어 한개를 찾을시엔 가장 짧은 명령어를 찾으시면 됩니다.

 

CLS( Clean Screen) : 현재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지웁니다.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영어 단어의 뜻으로 정답을 찾을 수 있어요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설정)  - (해제)
R(Read Only) 읽기 전용 속성
A(Archive) 저장 / 백업 속성
S(System) 시스템 파일 속성
H(hidden) 숨김 파일 속성

 

SORT : 내용을 정렬하여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합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SORT 명령은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보기의 내용들을 잘 기억해 두세요 다른 보기들은 시험에 많이 출제 됩니다.


45.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를 연결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은?

. 컴파일러

나. 응용 프로그램

. 문서편집 프로그램

. 운영체제

 

문제에서도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입니다.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 특정한 업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 워드, 엑셀, 프리젠테이션, 등등의 프로그램들입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문서 편집프로그램으로는 '한글', '워드', '워드패드', '메모장' 등이 있습니다.


46. 도스(MS-DOS)에서 특정한 디렉터리 내의 모든 파일 및 하부 디렉터리까지 복사해주는 명령어는?

. COPY

. XCOPY

. FDISK

. SORT

 

XCOPY : 특정 디렉터리 내의 모든 파일 및 하위 디렉터리까지 복사합니다. (단, 숨김이나 시스템 파일은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COPY : 지정한 곳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여러개의 파일을 결합합니다.(UNIX에서는 CP)

FDISK : 파티션 분할(파티션 설정)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개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는데 사용합니다.

 

SORT : 내용을 정렬하여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합니다.


47. UNIX에서 사용하는 쉘(Shell)이 아닌 것은?

. C Shell

. Bourn Shell

다. DOS Shell

. Korn Shell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쉘에 대해서 문제로는 쉘이 무엇인지, 쉘의 종류, 쉘의 프롬프트가 주로 출제 됩니다.


48. 다음 ( )안에 알맞은 용어는?

( )are used in environments where a large number of events, mostly external to the computer system, must be accepted and processed in a short time or within certain deadlines.

. Time-sharing systems

나. Real-time operating systems

. Distributed operating systems

. Batch operating systems

 

processed(처리해야 합니다.)  in(안에) a short time(짧은 시간) or(또는) within certain deadlines(기한 시간 내에)

짧은 시간, 기한 시간 내에 처리해야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빠른 응답 처리가 필요한 것은 '실시간 처리'가 됩니다.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 바로 처리>

  • 처리해야할 자료가 생성 즉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은행 업무, 좌석 예약, 예매, 항공 우주 레이더, 등에서 사용됩니다.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 미국 MIT 대학에서 개발되어 실시간 대화형 처리 및 CPU의 활용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 여러 사용자들에게 컴퓨터가 각각의 시간을 할당하여 번갈아 가며 처리함으로 모든 사용자가 독립적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주는 시스템으로 라운드-로빈(Round-Robin)방식입니다
  • 하나의 프로세서가 CPU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나의 시간 슬롯을 할당하며 한시스템을 여러 명의 사용자가 공유하여 동시에 작업을 수행합니다.

 

<분산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 여러 개의 분산된 데이터 저장 장소와 컴퓨터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서로 통신하면서 동시에 일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각 컴퓨터(단말기)들은 고유의 운영체제와 중앙처리장치 및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자원 공유 : 각 시스템이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서 유용한 자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연산 속도 향상 : 하나의 일을 여러 시스템에 분산시켜 처리하므로 연산 속도가 향상됩니다.
  • 신뢰도 향상 : 여러 시스템중 하나의 시스템이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시스템이 계속 일을 할 수 있는 신뢰도가 향상됩니다.
  • 컴퓨터 통신 :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통신망을 통하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중앙 컴퓨터의 과부하를 줄이며 컴퓨터의 위치를 몰라도 자원 사용이 가능하고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가능합니다.
  • 중앙 집중형에 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렵고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설계가 복잡합니다.

※3번 보기는 분산 운영체제 시스템이지만 문제상 '분산 처리 시스템'이 옳은 듯하여 해당 설명을 달았습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 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각각의 보기의 내용도 중요하니 잘 읽고 넘어가시고 영어 이름들도 잘 기억해 두세요


49. "윈도98"에서 디스켓을 포맷할 때 포맷 형식으로 선택할 수 없는 것은?

. 전체

. 빠른 포맷

. 삭제된 파일 복구

. 시스템과 파일만 복사

 

포맷은 디스크의 내용을 초기화(전부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복구를 해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DOS명령어로 포맷이 더 많이 출제됩니다. 윈도우에서의 포맷은 모두 삭제하는 기능이라는 점과 빠른 포맷 옵션이 있구나 정도로 기억해 두세요

DOS에서는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명령인 UNDELETE가 있습니다.


50. 운영체제를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과 처리 프로그램(processing program)으로 분류했을 때,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 데이터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다.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

 

제어 프로그램 첫 글자만 기억하셔서 감. 작. 데.를 기억해 두세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운영체제에 관한 문제는 정말 많이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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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원거리에서 일괄처리를 수행하는 터미널(Terminal)은?

. 인텔리전트 터미널(Intelligent Terminal)

나. 리모트 배치 터미널(Remote Batch Terminal)

. 키 엔트리 터미널(Key Entry Terminal)

. -인텔리전트 터미널(Non-Intelligent Terminal)

 

일괄 처리를 Batch Processing이라 합니다. 따라서 일괄 = Batch이므로 정답을 쉽게 알 수 있어요

 

<리모트 배치 터미널(Remote batch terminal)>

  • 카드 입력기, 테이프, 인쇄기 따위를 원격지로 통신 회선을 연장시켜 이용하는 단말기로 다이얼 호출 회선과 전용회선 방식이 있습니다.
  • 동기식 데이터 연결 제어와 통신 규범을 사용하여 다중점 전용선 운용으로 회선 경비를 절감하면서 효과적인 망 설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단말기(Smart Terminal) = 인텔리 전트 터미널(Intelligent Terminal)>

  •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자료를 간단히 처리하는 독자적인 처리 능력을 가진 단말기로 프로그램에 의하여 입력 데이터를 점검, 출력이 가능하며 이를 중앙의 컴퓨터로 전달하고 반대로 정보를 전달 받아 처리하여 영상으로 표시할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더미 단말기(Dummy Terminal) = 논 인텔리 전트 터미널(Non-Intelligent Terminal)>

  • 데이터의 처리능력 없이 데이터의 입출력만 가능한 단말기로 과거에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 정보의 처리는 중앙의 대형 컴퓨터만 처리하며 더미 단말기는 입출력 기능만 담당 합니다.

※3번 보기는 의미없는 보기입니다. 문에서 말하는 일괄 = Batch라는 점으로만 풀이하시면 됩니다. 이론 내용은 이런게 있네 하고 그냥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52. 다음 중 통신제어장치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 통신회선과 중앙처리장치의 결합

. 중앙처리장치와 데이터의 송·수신 제어

다. 데이터의 교환 및 축적제어

. 회선 접속 및 전송 에러 제어

 

통신 제어 장치 CCU는 전송 회선과 컴퓨터 사이를 연결하고 통신 회선과 중앙 처리장치를 결합하여 데이터의 처리를 제어합니다. 데이터의 축적과는 관련이 없네요

 

<통신제어장치(CCU(Communication Control Unit)>

  • 데이터 전송 회선과 주 컴퓨터 사이에 위치하여 컴퓨터가 처리만 할수 있도록 컴퓨터를 대신해 데이터 송/수신에 관한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전송제어, 동기 및 오류 제어, 제어 정보 식별, 기밀 보호 등을 합니다.

※3번 보기의 데이터 축척 교환은 데이터 교환 장치(DEU)에 대한 설명으로 보이지만 명확하지 않아 넘어가겠습니다.


53.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는 전송속도의 기본 단위는?

. earlang

. db

. km/s

라. bps

 

전송 속도의 단위는 Bit Per Second의 약자인 'bps'를 사용합니다.

 

<얼랭(Earlang)>

  • 함수형 병행성 프로그래밍 언어로 통신을 위한 교환기 및 대규모 네트워크 설비를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 오늘날 많이 쓰이는 병행성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DB(Data Base : 데이터 베이스)>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db는 데시벨로 소리의 크기 단위도 있지만 정보처리기능사에서는 소리의 크기인 db가 중요하지 않으므로 같은 약자를 쓰는 DataBase에 대한 내용을 설명으로 작성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한번더 읽고 기억하시는게 더 큰 도움이 됩니다.

 

Km/s는 Kilometer Per Second 입니다. 속도 단위 입니다.

 

※전송 속도의 단위인 bps만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54. 분산된 터미널 또는 여러 컴퓨터들이 중앙의 호스트 컴퓨터와 집중 연결되어 있는 정보통신망의 구성 형태는?

. 루프형

나. 스타형

. 그물형

. 나무형

 

중앙의 호스트 컴퓨터와 집중 연결되어 있는 구조는 성형(Star)입니다.

 

<성형(Star)형>

  • 중앙 집중형으로 중앙에는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 중심으로 단말기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단말기의 추가 제가거 쉽고 교환 노드의 수가 가장 적습니다.

<링(Ring)형 = 루프형>

  • 루프형으로 컴퓨터와 단말기들을 반지 모양 처럼 배치하여 이웃하는 것끼리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단방향의 링의 경우 컴퓨터나 혹은 회선, 단말기가 고장시 전체 통신에 영향이 있습니다. (양방향인 경우에는 우회하여 통신이 가능합니다.)

<그물(mesh)형>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기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 연결성이 높습니다.
  •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 유리하며 통신 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며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긴 특징이 있습니다.
  • 회선의 효율성이 낮고 비경 재적이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 노드(스테이션)에 필요한 회선수 공식은 n(n-1)/2 입니다

<트리(Tree),계층형>

  • 분산 처리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각 사이트들이 트리의 나무 가지처럼 부모 자식구조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 상위(부모) 사이트의 하위(자식) 사이트들은 상위 사이트를 통해 통신이 이루어 지다보니 상위 사이트가 고장나면 하위 사이트가 통신이 불가해 집니다.
  • 기본 비용은 부분 연결형 보다 적게 소요 되며 트리의 깊이에 비례하여 가격이 변동 됩니다.

 


55. 광통신 케이블의 전송방식에 이용되는 빛의 특성은?

. 회절

. 산란

. 흡수

라. 전반사

 

광섬유 케이블은 '전반사'효과를 통하여 빛이 전달 됩니다.

 

전반사 : 빛이 굴절률이 큰 물질로부터 굴절률이 작은 물질의 경계면을 진행할 때, 입사각이 어떤 임계각보다 크면 경계면을 투과하지 못하고 모두 반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절 : 파동이 장애물을 만나면 휘어지거나 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산란 : 파동이나 입자선이 물체와 충돌하여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는 현상입니다.

 

흡수 : 전자기파나 입자선이 물질 속을 통과할 때 에너지나 입자가 물질에 빨려 들어 그세기나 입자수를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전반사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합니다.


56. FTP는 OSI 7계층 중 어느 계층에 속하는가?

. 데이터 링크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세션 계층

라. 응용 계층

 

FTP는 응용 계층에 해당 됩니다.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OSI 7계층>

계층 특징 장비 프로토콜


물리 계층(Physical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리피터, 허브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HDLC, LAPB,LLC
ARP, SLIP, PPP,


네트워크 계층(Network)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라우터

IP, ICMP, IGMP, 등등


전송 계층(Transport)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게이트 웨이

TCP, UDP,


세션 계층(Session)


.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넷 바이오스, SAP


표현 계층(Presentation)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MIME, SSL,


응용 계층(Application)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틈틈히 문제에 출제될 때마다 한번씩 읽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57. 다음 중 데이터통신 교환방식이 아닌 것은?

. 회선 교환방식

. 메시지 교환방식

. 패킷 교환 방식

라. 선로 교환방식

 

교환 방식에는 회선, 메시지, 패킷 3가지가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세요 

※순서는 상관 없이 편하신 방법으로 암기해도 좋아요

 

<회선 교환망>

  • 데이터 통신에서 네트워크 내 두 스테이션 사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두 기계 사이에 물리적인 회로를 직접 연결하고(연결법은 컴퓨터 제어하에 신속히 연결됩니다.) 통신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됩니다.
  • 두 통신 회선이 접속되면 해당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통신처럼 고정 대역 전송이 가능합니다.
  • 접속에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접속 이후엔 전송 지연없이 실시간 전송이 가능합니다.
  •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용이하며 일정한 전송률과 동일한 전송 속도가 유지됩니다.
  • 과정으로는 연결 설정 → 데이터 전송 → 연결 해제입니다.

<메시지 교환망>

  • 교환기가 일단 송신 측의 메시지를 받아서 저장한 후 전송 순서가 되면 수신 측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메시지마다 전송 경로를 결정하고 수신 측 주소를 붙여서 전송합니다.
  • 전송 메시지는 추후 검색 및 속도나 코드 변환이 가능합니다.

<패킷 교환방식(Packet Switching System)>

  • 패킷 교환방식(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응답시간이 빠르고 대화형 응용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이 비패킷형 단말기인 경우 PAD를 이용해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합니다.
  • 공중 데이터 망을 통한 음성(아날로그) 전송 보다는 공중 데이터 교환망을 통한 데이터(디지털) 전송에 더 적합합니다.
  • 코드 및 속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 상호 접속 프로토콜은 X.75 입니다.
  • 통신량 제어를 통한 망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 전송시 문제가 발생하여도 우회경로를 통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 통신망에 의한 패킷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망을 통한

↘<종류>

1). 가상 회선 방식

- 단말기 상호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연결을 확립한 후에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전송

 

2). 데이터 그램

-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입니다.

 

<패킷 교환망의 기능>

  • 패킷 다중화 : 동시에 다수의 상대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경로 제어 : 논리 채널을 송수신 단말기 사이에서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순서제어 : 패킷에 대한 송수신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제어 : 패킷의 흐름과 패킷의 양을 조절하여 교착상태(Dead Lock) 방지 흐름제어할 수 있습니다.
  •  오류 제어 : 오류검출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패킷(Packet)

- 전송 또는 다중화를 목적으로 메시지를 일정한 비트 수로 분할하여 송,수신 측 주소와 제어 정보 등을 부가하여 만든 데이터 블록입니다.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이 바로 '패킷 교환 방식'이 됩니다

 

※선로 교환 방식은 없는 내용입니다.


58. 변복조기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 통신신호의 변환기라고 볼 수 있다.

. 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변환한다.

. 공중전화통신망에 적합한 통신신호로 변환한다.

라. 컴퓨터 신호를 광케이블에 적합한 광신호로 변환한다.

 

변복조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광 신호와는 거리가 멉니다.

 

<모뎀 MODEM(MOdulator / DEModulator)>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회선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MOdulator) 과정과 반대의 과정인 복조(DEModulator) 과정을 수행합니다.
  • 디아변(디지털 > 아날로그 = 변조), 아디복(아날로그 > 디지털 = 복조) 으로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둘중 하나는 암기해 두셔야 합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 전화 교환망(PSTN)과 같은 아날로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되며 모뎀에 포함된 등화 회로는 신호의 전송중에 발생하는 신호의 감쇠 왜곡과 전송 지연 왜곡을 방지합니다.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변복조, 자동 응답, 반복 호출, 자동 속도 조절 기능 등이 있습니다.

※4번 보기의 경우 기술에 대한 내용으로 굳이 내용을 찾으면 전기/광 변환기라고 합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59. 전화용 동케이블과 비교하여 광케이블의 특성이 아닌 것은?

. 전송용량이 커서 많은 신호를 전송 할 수 있다.

. 케이블 간의 누화가 없다.

다. 주파수에 따른 신호감쇠 및 전송 지연의 변화가 크다.

. 통신의 보안성이 우수하다.

 

광케이블은 빛을 이용한 통신으로 전자파(주파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

  • 유리를 원료로 하여 제작된 가느다란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의 형태로 만든 것으로 데이터를 빛으로 바꾸어 빛의 전반사 원리를 이용하여 전송합니다.
  • 가장 빠른 속도와 높은 주파수 대역폭, 대용량, 장거리 전송, 보안성이 좋음, 저손실, 무누화, 낮은 감쇠율, 높은 신뢰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무유도 성질이므로 전자기적 잡음에 강합니다.
  • 설치비용이 비싸고 광섬유간 연결이 어려워 설치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구성>

  • 코어 : 빛이 전파되는(통과하는) 영역으로 클래딩보다 높은 굴절률을 갖습니다.
  • 클래드(클래딩) : 코어보다 약간 낮은 굴절률을 갖으며 코어의 빛이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도록 반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재킷 : 습기, 마모, 파손 등의 위험 요소로부터 광섬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동 케이블(Copper Cable)>

유연성을 증진시키기위해 큰 단일 선 대신에 사용하는 다수의 가느다란 동신으로 된 케이블입니다.(중요하지 않습니다.)

 

※광섬유 케이블에 대해서는 잘 기억해 둬야 합니다.


60.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 구문

. 의미

. 타이밍

라. 처리

 

프로토콜 기본 3요소는 구문. 의미. 타이밍 입니다.

 

<프로토콜(Protocol)>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입니다.
  •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 규칙과 절차의 집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서를 모두 규정합니다.
  • 기본 요소에는 구문, 의미, 시간 3가지가 있습니다.

↘<요소>

  • 구문(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 의미(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 시간(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등을 규정

※프로토콜 3요소도 잘 기억해 두세요 다른 자격증 시험에서도 자주 출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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