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8-03-30] 기출문제 풀입니다. (3과목, 4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윈도 98”에서 탐색기를 실행하였을 때 폴더 왼쪽에 있는 “+” 기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가. 클릭하면 삭제된다.
나. 폴더 내에 다른 폴더나 파일이 있다.
다. 화면이 커진다.
라. 클릭하면 단축 아이콘이 생성된다.
과거 윈도 98 일 때 + 기호였으며 지금은 바뀌었습니다.
워드 컴활 자격증에선 바뀐 내용으로 출제되므로 혼동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모습이 변경되었습니다.
윈도 11 기준 지금처럼 모습이 변경되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작은 동그라미) : 하위 폴더가 표시된 상태
파란 동그라미(큰 동그라미) : 하위폴더가 있음 표시
※문제와 답만 확인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32.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 해석기에 해당하는 것은?
가. 쉘(Shell)
나. 커널(Kernel)
다. 유틸리티(Utility)
라.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유닉스(UNIX)에서는 ~관리&~관리 : 커널, 명령어 해석기 : 쉘 은 공식처럼 암기해 두시면 이런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어요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 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 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하면 됩니다.
<유틸리티(Utility) = UNIX에서의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며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이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 특정한 업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 워드, 엑셀, 프레젠테이션, 등등의 프로그램들입니다.
※커널, 쉘 위주로 기억하시는 게 좋아요
UNIX의 3요소에는 커널, 쉘, 유틸리티(또는 파일시스템)입니다. 이점도 알아두시면 좋아요
33. 도스(MS-DOS)에서 외부 명령어가 아닌 것은?
가. FORMAT
나. COPY
다. CHKDSK
라. LABEL
내부 명령어 1개를 찾을 땐 가장 짧은 명령어를, 외부 명령어 1개를 찾을 땐 가장 긴 명령어를 찾는다면 대부분 맞출 수 있습니다.
내부, 외부 명령어를 모두 구별 지어서 암기하면 좋지만 힘들 경 우에는 위의 말대로 찾아보세요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 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포맷(Format)>
-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 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 합니다. 포맷(초기화)을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 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COPY : 지정한 곳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여러 개의 파일을 결합합니다.(UNIX에서는 cp)
CHKDSK : 디스크 상태 점검과 결과를 표시해 줍니다.
LABEL : 디스크 볼륨 레이블을 만들거나, 변경하거나, 또는 삭제합니다.
※LABEL 명령어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보기를 잘 기억해 주세요
34.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A(n) ( ) is a program that acts an intermediary between a user of computer and the computer hardware. |
가. GUI
나. Compiler
다. File System
라. Operating System
OS(Operating system)은 운영체제라고 부르며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Intermediary(중개자)입니다. between(사이에서) User of computer(컴퓨터의 사용자) computer hardware(컴퓨터 장치)
단어적으로 해석해도 정답은 OS인걸 알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들만 가지고도 문제를 풀 수 있어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는 Windows(윈도)입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 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35. 스풀링과 버퍼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스풀링은 저속의 입․출력 장치와 고속의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다.
나. 버퍼링은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버퍼로 사용한다.
다. 버퍼링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라.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4번 버퍼링은 다른 여러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과 거리가 멀어요
버퍼링은 두 장치 간 데이터 전송 시 속도차이를 해결하는 위한 방식일 뿐입니다.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스풀링'입니다.
버퍼링과 스풀링이 비슷한 개념인 만큼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해요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해 줍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 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 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36. 도스(MS-DOS)의 내부 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디스크에 별도의 독립파일로 존재한다.
나. 프롬프트 상태에서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
다. COMMAND.COM 파일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
라.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LOAD 하여 사용한다.
컴퓨터의 부팅과 동시에 COMMAND.COM이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게 되어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내부 명령어'입니다. 프롬프트(명령 프름프트 : windows에서 실행되는 DOS실행 창)에서 언제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1번 보기는 '외부 명령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3번 보기는 내부 명령어는 COMMAND.COM 에서 실행이 됩니다.
4번 보기는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 시 LOAD 되어 실행되는 것은 '외부 명령어'입니다. 내부 명령어의 경우 부팅과 동시에 COMMAND.COM이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면서 실행 가능하게 됩니다.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 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내부 명령어와 외부 명령어의 차이점에 관한 문제로 잘 기억해 두세요
37. 도스(MS-DOS)에서 감추어진 파일의 속성을 해제하는 명령은?
가. ATTRIB /+A
나. ATTRIB /-A
다. ATTRIB /-H
라. ATTRIB / +H
감추어진 = 숨겨진 = Hidden이 되며 해제는 ' - ' 기호를 사용하면서 정답을 알게 됩니다.
속성 = Attribute = ATTRIB입니다.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
+ (설정) | - (해제) |
R(Read Only) | 읽기 전용 속성 |
A(Archive) | 저장 / 백업 속성 |
S(System) | 시스템 파일 속성 |
H(hidden) | 숨김 파일 속성 |
38. Which of the following program is not Language Translator?
가. Compiler
나. Loader
다. Interpreter
라. Assembler
is not Language Translator(언어 번역기가 아닌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단순 영어 단어 몇 가지로도 충분히 문제를 이해하고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로더(Loader)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하여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불러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언어 번역기는 아니에요
<로더(Loader)>
-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와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언어 번역 3가지>
↘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 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대표적 언언 번역 프로그램으로 한 번에 한 줄씩 읽어 들여서 실행합니다.
- 한 줄 단위 번역이므로 번역 속도가 빠르지만 전체적인 실행 속도는 느려집니다.
- 줄단위 번역이라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BASIC , LISP , SNOBOL , APL ’등이 있습니다.
↘ <어셈블러(Assembler)>
- 저급 언어인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언어 번역 3가지 종류의 이름을 먼저 기억하시고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점을 기억하시면 좋아요
각각이 대표적으로 번역되는 언어의 종류까지는 암기 안 하셔도 괜찮아요
39. UNIX에서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아볼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가. ls
나. ps
다. kill
라. chmod
<ps = Process Status>
-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프로세스의 이름, 명령어의 이름, 프로세스 ID 번호, 수행된 시간 등등을 표시합니다.
ls : 현재 작업 중인 디렉터리의 모든 파일을 표시합니다. (DOS에서 dir)
kill :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편집 상태에서는 한 줄 전체를 지웁니다.)
<chomod(UNIX 명령어)> = (DOS에서 ATTRIB)
파일의 보호 모드를 설정하여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합니다.
chomod 사용방법 | |||
[+ 추가] / [- 제거] | |||
이용자 | 권한 | ||
u | user 파일 또는 디렉터리 소유자 | r | 읽기 |
g | 그룹 소유자 | w | 쓰기 |
o | 기타 사용자(Other) | x | 실행 |
※chmod의 경우 Attrib처럼 권한을 설정하는 명령입니다. 기억해 두시면 시험에 나옵니다.
40.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이 나타나게 하는 단축키는?
가. [Shift]+[F10]
나. [F9]
다. [Ctrl]+[F10]
라. [Alt]+[F10]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다는 것은 '바로가기 메뉴'를 의미합니다.
단축키의 경우 눌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윈도 11에서는 Ctrl + F10은 입력모드에 대한 바로가기 메뉴가 실행됩니다.
한글프로그램에서 Ctrl + F10은 '문자표'를 실행하여 특수 문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1. 다음 보기는 유닉스(UNIX)의 어떤 작업과 가장 관계가 있는가?
[보기] vi, ed, emacs |
가. 컴파일
나. CD 재생
다. 통신
라. 편집
편집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vi : UNIX계열 운영체제에서 주로 쓰이는 오픈 소스 문서 편집기입니다. (Visual editor)
ed : UNIX의 기초적인 줄 단위 텍스트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emacs : UNIX 환경 문서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답만 기억하시고 넘어가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까지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4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세마포어(Semaphore)
나. 가베지 수집(Garbage Collection)
다. 코루틴(Coroutine)
라. 교착상태(Deadlock)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이 문장만으로도 교착상태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니 꼭 기억하셔야 해요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4가지4가지
- 상호 배재 :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세마포어(Semaphore)>
- 각 프로세스에 제어 신호를 전달하여 순서대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 병행 내지 병렬로 동작되는 둘 이상의 프로세서 사이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시간이나 입출력 접속구와 같은 공유 자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한 프로세서가 사용하고 있는 동안에 세마포어를 세워 다른 프로세서를 대기시키고 사용이 끝나면 해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베지 수집(Garbage Collection)>
- 기억 영역을 할당, 해방과 같은 제어를 하다 보면 발생되는 랜덤 크기의 무효 영역(가비지 = Garage : 추후 시스템 연산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컴퓨터 시스템 메모리의 데이터, 객체, 부분)이 증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비지 해방이나 재배치를 하는 기능을 가비지 컬렉션이라 합니다. 해당 기능을 가지는 프로그램을 가비지 콜렉터(Garbage Collector)라 합니다.
<코루틴(Coroutine)>
- 협동 루틴이라고도 하며 프로그램 간 어느 쪽도 종속관계가 아닌 대등한 관계로 서로 호출하는 것입니다.
- 복수 프로세스 간에서 한정된 형태의 통신을 행하는 프로그램을 순차 제어로 실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착상태(DeadLock)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시험에서는 한글문제, 영어문제 둘 다 잘 출제됩니다.
이외의 보기에는 다른 산업기사/기사 시험이나 예전 정보처리산업기사/기사에 출제되는 내용들입니다.
43. 유닉스(UNIX) 명령어 “r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파일 삭제
나. 디렉터리 생성
다. 디렉터리 이동
라. 파일 이동
rm(remove) : 파일을 삭제합니다. (DOS에서 del , erase)
MD(Make Directory) (UNIX에서 mkdir과 같습니다.)
- 새로운 디렉터리를 만드는 명령어로 같은 디렉터리에 동일 이름의 디렉터리는 생성할 수 없습니다.
CD(Change Directory) (DOS에서 cd)
-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mv(move)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 (DOS에서 move)
※시험에 모두 잘 나오는 명령어들입니다. 잘 기억해 두셔야 해요
44. “윈도 98”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한다.
나. 디스크의 삭제된 파일을 복구한다.
다.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 부분을 제거한다.
라.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한다.
디스크 조각모음이라는 이름은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로 변경되었습니다.
다른 자격증에서 이름이 헷갈릴 수 있으니 답만 기억해 두세요.
다만 기능은 동일합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디스크 조각 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하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1번 보기 : FDISK 명령입니다.
2번 보기 : UNDELETE 명령어입니다.
3번 보기 : 미미한 오류는 SCANDISK 명령어가 합니다.
※조각 모음 이론은 읽고 넘어가세요
45. 도스(MS-DOS)에서 시스템 부팅 시 반드시 필요한 파일이 아닌 것은?
가. IO.SYS
나. MSDOS.SYS
다. COMMAND.COM
라. CONFIG.SYS
CONFIG.SYS파일은 부팅 시 필수 파일이 아니며 나머지 3가지 보기가 필수 파일입니다.
<CONFIG.SYS(환경 설정 파일)>
- 시스템 환경을 설정해 주는 파일로 표준 장치 외 주변 장치에 대한 기본 환경 설정 가능합니다.
- 디스크의 동작 속도를 향상해 주는 버퍼(Buffer) 및 캐시(Cache)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IO.SYS>
- MSDOS.SYS의 입출력 요구에 따른 실질적인 입출력을 수행합니다.
<MSDOS.SYS>
- 파일의 입출력, 시스템 호출을 담당하며 파일관리, 메모리관리, 프로세서 관리, 하드웨어를 담당합니다. (MSDOS라는 운영체제 파일입니다.)
<COMMAND.COM>
- 명령어 해석 및 명령어 처리기 기능을 하며 내부 명령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이 무엇을 하는지 암기하실 필요까진 없어요 COMMAND파일은 내부 명령어를 갖는다는 점만 기억하세요.
46. "윈도 98"에서 64KB 이내의 텍스트 형식의 파일만 지원하며 간단한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보조 프로그램은?
가. 그림판
나. 워드패드
다. 메모장
라. 한글
<메모장>
텍스트(.txt) 형식의 문서를 열거나 저장할 수 있으며 도형, 표, 그림, 하이퍼 링크 등의 OLE 개체를 삽입할 수 없습니다.
웹페이지 제작을 위한 간단한 편집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꼴, 글자 크기는 변경하지만 글자 색을 변경할 수 없고 문서 부분에 대해서만 서식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림판>
윈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이미지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작성된 그림은 윈도 배경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인쇄, 전자 메일 보내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워드패드>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메모장과는 다르게 다양한 서식을 변경하고 일부만 적용 가능합니다.
OLE개체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한글>
한글과 컴퓨터에서 개발한 문서 작성 프로그램입니다.
※메모장의 특징만 잘 기억해 두세요 다른 프로그램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그림판 정도까지는 다른 자격증 시험에 간혹 등장합니다.
47. “윈도 98”에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시스템을 가동시키면 자동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실행하는 기능은?
가. Interrupt 기능
나. Auto & Play 기능
다. Plug & Play 기능
라. Auto & Plug 기능
자동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하는 기능을 말하고 있습니다. Plug(연결) & Play(실행) 연결하면 실행된다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 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 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 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2,4번 보기는 함정 보기입니다. pnp와 인터럽트정도를 기억해 두세요
48.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한 업무는?
가. 객관식 채점 업무
나. 좌석 예약 업무
다. 봉급 계산 업무
라. 성적 처리 업무
좌석 예매의 경우 중복되지 않도록 바로바로 즉시 처리해 주어야 합니다.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 바로 처리
- 처리해야 할 자료가 생성 즉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은행 업무, 좌석 예약, 예매, 항공 우주 레이더, 등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의 경우 모두 일괄 처리입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모아서 처리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49. 업무처리를 실시간 시스템(real-time system)으로 처리할 필요가 없는 것은?
가. 적의 공중 공격에 대비하여 동시에 여러 지점을 감시하는 시스템
나. 가솔린 정련에서 온도가 너무 높이 올라가는 경우 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는 시스템
다. 고객명단 자료를 월 단위로 묶어 처리하는 시스템
라. 교통 관리, 비행조정 등과 같은 외부 상태에 대한 신속한 제어를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
48번 문제와 49번 문제는 동일한 문제입니다.
실시간 시스템 = 실시간 처리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월단위로 묶어 처리하는 일은 실시간처리는 아닙니다.
일괄 처리로 해결하면 됩니다.
해당 설명은 48번 문항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니 넘어가겠습니다.
50.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연속된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할 때 첫 번째 파일을 선택한 후 마지막 파일 선택 시 동시에 누르는 키는?
가. [Ctrl] 키
나. [Shift] 키
다. [Alt] 키
라. [Tab] 키
연속된 = 서로 이웃하는 = Shift + 클릭 또는 드래그
비연속된 = 서로 떨어진 = Ctrl + 클릭 또는 드래그
전체 선택 = Ctrl + A
※위의 내용을 잘 기억하셔야 해요 시험에 자주 출제됩니다.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주파수분할 다중통신에서 각 각의 신호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통과해야 하는가?
가. 고역여파기
나. 저역감쇠기
다. 동기신호발생기
라. 대역여파기
각 각의 신호를 추출하기 위해 필요한 건 대역여파기로 교류만 통과하게 하는 필터 역할입니다.
<대역여파기>
- 주어진 상부 및 하부 차단 주파수의 교류만을 통화하게 하고 그 이외 주파수의 교류는 전부 감쇠하는 필터입니다.
<고역 여파기>
- 어떤 특정한 진동수 이상의 교류는 통과시키고 그 이상의 진동수를 가진 교류는 감쇠시킬 수 있게 만들어진 회로입니다.
- 차단 주파수에서 0이 아닌 주파수까지의 전송 대역을 가지는 여파기입니다.
<감쇠기>
- 파형을 왜곡시키지 않고 신호 세기를 줄이는 전자 기기입니다.
<동기신호 발생기>
- 동기 신호를 발생하는 일종의 발진기 또는 거기에 부가한 기기입니다.
- 비디오나 텔레비전에서 휘도와 색 데이터 신호를 동기화시켜 전송하는 복합 비디오 신호를 위해 필요한 전자 장비입니다.
※이런 게 있구나만 하세요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시험에 중요한 내용은 없습니다.
52. 중앙집중식시스템에 대한 분산처리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네트워크의 유연성
나. 예비시스템(Back-Up)으로의 활용
다. 자원(Resource)의 공유
라. 전산 자원 관리의 집중화
분산 처리는 말 그대로 분산되어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4번 보기처럼 집중화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분산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 여러 개의 분산된 데이터 저장 장소와 컴퓨터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서로 통신하면서 동시에 일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각 컴퓨터(단말기)들은 고유의 운영체제와 중앙처리장치 및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컴퓨터 통신 :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통신망을 통하여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중앙 컴퓨터의 과부하를 줄이며 컴퓨터의 위치를 몰라도 자원 사용이 가능하고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가능합니다.
- 중앙 집중형에 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렵고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설계가 복잡합니다.
- 자원 공유 : 각 시스템이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서 유용한 자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연산 속도 향상 : 하나의 일을 여러 시스템에 분산시켜 처리하므로 연산 속도가 향상됩니다.
- 신뢰도 향상 : 여러 시스템중 하나의 시스템이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시스템이 계속 일을 할 수 있는 신뢰도가 향상됩니다.
53. 다음 중 다중화 방식이 아닌 것은?
가. TDM
나. STDM
다. FDM
라. LDM
답만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정답이 LDM으로 발표가 되었으나 계층 분할 다중화 방식도 있습니다.
<계층 분할 다중화 LDM(Layered Division Multiplexing)>
- 여러 개의 스트림 데이터를 하나의 RF채널에서 전송하기 위해 스펙트럼을 중첩시키는 기술로 각 스트림 데이터는 각각 다른 파워 레벨 채널 코딩 변조기법을 가져야 합니다.
- 전송효율은 매우 우수하나 수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STDM(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
- 연결된 단말 장치들에 전송할 데이터의 유무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타임 슬롯을 할당해서 프레임을 구성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FDMA :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회선의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송 신호에 따라 대역폭보다 전송 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 사용합니다.
-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여 접속이 가능한 다중 접속 방식으로 주어진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분할된 각 주파수를 하나의 채널로 삼아 통화하는 방식입니다.
- 시분할 다중화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저속의 비동기식 전송, 멀티 포인트 방식,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적합합니다.
-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각 채널들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대역(Guard Band)이 필요하며 이로 인하여 대역폭 낭비가 초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TV 방송이나 CATV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54. 전송선로에 부정합이 존재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전력이 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나. 파형왜곡의 원인이 된다.
다. 전송손실이 없다.
라. 반사가 일어난다
부정합이라는 단어는 무엇인가 맞지 않는 상황일 때 사용되는데 그 상황에 손실이 없다는 건 잘못된 말입니다.
단순하게 문제의 단어를 의미로도 정답을 찾을 수 있어요.
<부정합(비정합)>
- 전기 에너지의 전달 회로에서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옮길 때 전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고 반사가 생기는 접속상태를 말합니다.
↘<부정합 손실이 생기는 경우>
- 신호원의 내부 저항과 부하 저항이 동일하지 않는 경우
- 전송 선을 접속할 때 양 선로의 특성 임피던스가 같지 않는 경우
- 송신기의 출력 임피던스와 안테나의 입력 임피던스가 같지 않은 경우
.※내용을 한번 읽고 넘어가시면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문제는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55. 다음 중 데이터단말장치와 디지털통신회선 사이에 있는 DCE로 적합한 것은?
가. 통신제어장치
나. 멀티플렉서
다. MODEM
라. DSU
데이터 단말장치 = 컴퓨터의 디지털 신호를 전송 가능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를 'DSU'라 합니다.
<DSU(Digital Service Unit)>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회선에 적합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과 반대의 과정을 수행합니다.
- 컴퓨터 등 데이터 장비의 비트열 신호를 장거리 전송에 맞게 변환 전송하는 장비입니다.
- 신호의 변복조 방식이 단순하고 저속 또는 고속 전송 시에 효과적입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 데이터 교환망(PSDN)과 같은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됩니다.
<통신제어장치(CCU(Communication Control Unit)>
- 데이터 전송 회선과 주 컴퓨터 사이에 위치하여 컴퓨터가 처리만 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대신해 데이터 송/수신에 관한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전송제어, 동기 및 오류 제어, 제어 정보 식별, 기밀 보호 등을 합니다.
<MUX(Multiplexer) = 다중화기, 멀티플렉서>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 입력 회선의 수와 출력 회선의 수는 같습니다.
- 여러 대의 단말기 속도의 합이 다중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 속도와 같습니다.
- 통신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고, 통신 회선의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시분할 다중화기(TDM) = 동기식(STDM) or 비동기식(ASTDM) 이 있습니다.
<MODEM(MOdulator / DEModulator)>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회선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MOdulator) 과정과 반대의 과정인 복조(DEModulator) 과정을 수행합니다.
- 디아변(디지털 > 아날로그 = 변조), 아디복(아날로그 > 디지털 = 복조)으로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둘 중 하나는 암기해 두셔야 합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전화 교환망(PSTN)과 같은 아날로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되며 모뎀에 포함된 등화 회로는 신호의 전송 중에 발생하는 신호의 감쇠 왜곡과 전송 지연 왜곡을 방지합니다.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변복조, 자동 응답, 반복 호출, 자동 속도 조절 기능 등이 있습니다.
※시험에 다들 잘 출제되는 장치들입니다. 잘 읽어보고 넘어가세요
56. 30개의 교환국을 망형으로 상호 결선하려면 국간 필요한 통신 회선 수는?
가. 225
나. 240
다. 435
라. 450
회선 공식은 꼭 기억해 두세요
숫자만 대입해도 정답을 바로 알 수 있어요
= 30(30-1)/2
= (30*29)/2
= (870/2
= 435가 됩니다.
57. 다음 중 위성통신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정보의 전송지연이 발생한다.
나. 전송에 광케이블이 이용된다.
다. 통신 용량이 대용량이다.
라. 기후의 영향을 받는다.
곰곰이 생각해 보시면 정답을 찾는 건 어렵지는 않아요
위성과 통신하기 위해 유선 통신을 하는 건 너무나도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무선 통신을 하게 되므로 2번 보기의 광케이블(유선)을 이용한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위성통신망>
- 지상파에서 쏘아 올린 마이크로 주파수를 통신 위성을 통해 변환, 증폭한 후 다른 주파수로 지상에 송신하는 방식입니다.
- 위성은 적도면 상공 36,000km 정도 높이의 정지 궤도 상에 위치하여 자전 속도로 운행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정지 위성이라 합니다.
- 장점 : 대역폭이 넓어 고속 대용량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 비용이 적으며 오류율이 적어 고품질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 단점 : 통신에 있어서 통신 위성을 거쳐야 하므로 전송 지연시간이 길고, 보안이 취약하며 기상 현상에 의한 감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공위성은 36,000km 상공에 있다는 내용은 간혹 출제됩니다.
58.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은?
가. DDCMP
나. SNMP
다. HDLC
라. HTTP
문제와 정답은 단순하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이퍼(Hyper) 텍스트(Text)를 전송(Transfer) 하기 위한 프로토콜(Protocol)
첫 글자만 모으면 HTTP가 됩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웹 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분산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통신규약)입니다.
<DDCMP(Digital Data Communication Message Protocol)>
- 디지털 데이터 통신 메시지 프로토콜로 지점과 지점 혹은 다수 지점 간의 자료 교환체제에서 스테이션 간의 자료 전송을 위한 규약입니다. (병렬, 직렬 동기, 직렬 비동기 송수신을 다룹니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TCP/IP 기반의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상의 각 호스트에서 정기적으로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여 관리를 하기 위한 프로토콜
<HDLC(Hign-Level Data Link Control)>
-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로 각 프레임에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비트열을 삽입하여 전송하며 포인트 투 포인트 및 멀티 포인트, 루프 방식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하며 동기식 전송방식을 사용합니다.
- Go-Back-N과 선택적 ARQ를 사용하고 흐름 제어를 위하여 슬라이딩 윈도 방식을 사용합니다.
- 구성방식에 따른 동작모드는 표준(정규) 응답, 비동기 응답, 비동기 균형이 있습니다.
↘<구조>
- 플래그(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 비트 패턴(01111110)
- 주소부 : 송-수신 국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정보부 : 실제 정보가 들어있는 곳
- 검사부(FCS) : 프레임
※HTTP와 HDLC 이렇게 두 가지는 잘 기억해 두세요
59. 패킷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메시지를 일정 단위의 크기로 분할하여 전송한다.
나. 속도가 서로 다른 단말기 간의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다.
다. 교환기나 통신 회선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우회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라. 패킷교환방식은 디지털 전송로보다 아날로그 전송로에 유리하다.
음성과 같은 아날로그 전송보다는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더 적합합니다.
<패킷 교환방식 Packet Switching System>
- 패킷 교환방식(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응답시간이 빠르고 대화형 응용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이 비패킷형 단말기인 경우 PAD를 이용해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합니다.
- 공중 데이터 망을 통한 음성(아날로그) 전송보다는 공중 데이터 교환망을 통한 데이터(디지털) 전송에 더 적합합니다.
- 코드 및 속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 상호 접속 프로토콜은 X.75입니다.
- 통신량 제어를 통한 망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 전송 시 문제가 발생하여도 우회경로를 통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 통신망에 의한 패킷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망을 통한
↘<종류>
1). 가상 회선 방식
- - 단말기 상호 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연결을 확립한 후에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전송
2). 데이터 그램
-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입니다.
↘ <패킷 교환망의 기능>
- 패킷 다중화 : 동시에 다수의 상대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경로 제어 : 논리 채널을 송수신 단말기 사이에서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순서제어 : 패킷에 대한 송수신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 제어 : 패킷의 흐름과 패킷의 양을 조절하여 교착상태(Dead Lock) 방지 흐름제어할 수 있습니다.
- 오류 제어 : 오류검출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 패킷(Packet)
- 전송 또는 다중화를 목적으로 메시지를 일정한 비트 수로 분할하여 송, 수신 측 주소와 제어 정보 등을 부가하여 만든 데이터 블록입니다.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이 바로 '패킷 교환 방식'이 됩니다
60. 다음 중 ARQ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전진오류수정(FEC)
나. STOP-AND-WAIT ARQ
다. 적응적(Adaptive) ARQ
라. GO-BACK-N ARQ
단순하게 정답을 찾으실 때엔 1번 보기에만 ARQ가 없습니다.
<자동 반복 요청(ARQ : Automatic Repeat Reqouest)>
- 오류 발생 시 수신 측은 오류 발생을 송신 측에 통보하고 송신 측은 오류 발생 블록을 재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ontinous ARQ(연속 ARQ) : 연속적으로 블록을 보내는 방식
- go-back-next : 오류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합니다.
- elective-repeat :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 선택하여 재전송하지만 수신 측에서 재조립을 해야 하므로 복잡한 논리회로와 대용량 버퍼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 Stop-and-wait ARQ
- 송신 측에서 한 개의 블록을 전송 후 수신 측으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구현이 단순한 장점이 있지만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daptive ARQ(적응적 ARQ)
- 블록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가변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효율은 좋지만 제어 회로가 복잡하고 고비용이기에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전진 에러 수정 : FEC(Forward Error Correction)>
- 송신 측에서 전송할 문자나 프레임에 부가적 정보를 첨가하여 전송하여 수신 측이 이 부가적 정보를 이용하여 에러 검출 및 에러정정을 하는 방식입니다.
- 송신 측이 한 곳이고 수신 측이 여러 곳일 때, 재전송이나 되돌려 보내는 피드백이 어려운 곳 채널 환경이 열악한 곳,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곳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오류가 발생하여도 재전송 요구 없이 오류 수정이 가능하므로 실시간 처리 및 높은 처리율을 제공합니다.
'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 > 정보처리기능사(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8년 07월 13일 기출문제 풀이(3과목,4과목) (3) | 2024.02.07 |
---|---|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8년 07월 13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2) | 2024.02.06 |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8년 03월 30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1) | 2024.02.02 |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8년 02월 03일 기출문제 풀이(3과목,4과목) (0) | 2024.02.02 |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8년 02월 03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1) | 2024.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