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8-07-13] 기출문제 풀입니다. (3과목, 4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는 과정은?
가. 부팅(booting)
나. 스케줄링(scheduling)
다. 업데이트(update)
라. 데드락(deadlock)
문제를 쉽게 표현하면 컴퓨터를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물어보고 있어요
컴퓨터를 정상적으로 사용하려면 전원을 켜야 합니다. 이후 사용 하게끔 하는 과정을 '부팅'이라 합니다.
<Booting(부팅)>
- 시스템 프로그램(운영체제 : OS)을 디스크(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스케줄링(scheduling)>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Allocate)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케줄러(Scheduler)라 합니다
<업데이트(Update) = 갱신>
- 기존의 정보를 최신의 것으로 수정, 추가, 보완 하는 것입니다.
- 기존 S/W(프로그램 : SoftWare)에 대하여 오류 수정, 새로운 기능을 추가, 기존의 기능을 삭제 등을 하는 것입니다.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4가지>
- - 상호 배재 : 한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교착상태를 데드락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영어 이름도 기억해 두세요
32. 도스(MS-DOS) 명령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CLS : 화면을 깨끗이 지운다.
나. MD :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든다.
다. CD : 현재의 디렉토리를 변경한다.
라. FC : 모든 열려 있는 파일을 닫는다.
FC : 두 파일 또는 파일의 집합을 비교하고 둘 사이의 다른 점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명령어 문제는 항상 다른 보기들도 확인을 잘해야 합니다.
FC가 생소하더라도 다른 보기가 맞는 보기니 4번이 정답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열려 있는 파일 닫기' 명령은 없어 보입니다.
33. “윈도 98”에서 도스 창을 열어 작업한 후, 다시 윈도로 복귀하고자 할 때 도스 창을 종료하는 방법은?
가. ESC"를 누른다.
나. ALT+F4"
다. CTRL+ENTER"를 누른다.
라. EXIT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정답만 확인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현재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명령 프롬프트'CMD'에서는 ALT + F4도 종료 키가 되고 직접 'EXIT'명령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다른 보기 1,3번은 의미 없는 보기 입니다.
※과거 윈도우 문제 중 답만 암기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문제는 답만 암기하시면 됩니다.
34.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실제보다 크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제 자료를 보조기억장치에 두고 주기억장치에 있는 것과 같이 처리 시킬 수 있는 기억장치는?
가. 가상기억장치
나. 확장 기억장치
다. 캐시기억장치
라. 기본 기억장치
용량에 여유가 있는 '보조 기억장치'를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하는 것을 가짜 주기억장치 = 가상 메모리라 합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확장 기억 장치(Expanded Memory)>
- 기존 컴퓨터의 기억 용량을 확장하기 위해 추가하는 물리적인 기억장치입니다.
- 과거 286,386,486 컴퓨터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추가 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최대 8Mb입니다.
- 확장 기억 장치 관리 규격(EMS) 대응 소프트웨어에서만 확장 기억 장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확장 기억 장치로부터 기억 장치 영역 내의 예약 영역으로 페이지를 맵핑(Mapping)하기 위해서 확장 기억 장치 관리자(EMM)라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와 캐시 메모리만 기억하세요 '확장메모리'는 외우실 필요가 없어요,
'기본 기억 장치'는 주기억 장치단어의 북한말 이라고 검색하니 나오네요 의미 없는 보기로 보여 넘어갈께요
제대로 된 주기억 장치 문제에서 설명합니다.
35. UNIX 시스템이 제공하는 편집기만으로 묶어진 것은?
가. ed, vi
나. cat, get
다. cp, shell
라. pe2, edit
i : UNIX계열 운영체제에서 주로 쓰이는 오픈 소스 문서 편집기입니다. (Visual editor)
ed : UNIX의 기초적인 줄 단위 텍스트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cat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 type)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pe2 : Personal Editor 2로 IBM PC DOS 또는 MS-DOS용으로 개발한 텍스트 편집기 입니다.
get : UNIX의 FTP(파일 전송 프로토콜)에서 파일을 가져올때 사용하는 명령어로 보이네요
※정답중 ed,vi가 편집기라는 것만 기억하셔도 충분합니다.
get 명령어나 pe2는 의미 없는 보기입니다.
36. A 드라이브의 디스켓을 빠른 포맷하고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기 위한 DOS 명령은?
가. format a: /f
나. format a: /s
다. format a: /q
라. format a: /q /s
/q : 빠른 포맷
/s : 시스템 파일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 만듦
/f : 용량을 지정하여 포맷
위의 옵션을 가지고 푸는 문제입니다. q, s, 정도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포맷(Format)>
-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37. “윈도 98의 시스템 도구 중 디스크의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복구해 주는 것은?
가. 디스크 검사
나. 디스크 조각 모음
다. 디스크 공간 늘림
라. 디스크 압축
현재 윈도와는 기능의 이름이 다릅니다. 따라서 답만 암기하셔도 좋지만 기능적으로는 기억해 두시는걸 추천 드려요
<디스크 검사(드라이브 오류 검사)>
- 디스크의 논리적이나 물리적으로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발견된 오류를 수정(복구)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다면 검사후 복구 가능한 에러는 복구해 주는 기능입니다.
- 배드섹터(HDD의 물리적이나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판독할 수 없는 현상 또는 섹터)를 표시합니다.
- 오류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예비저장)해 줍니다.
-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ODD(CD, DVD)는 오류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디스크 조각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 늘림 & 디스크 압축>
- 디스크 드라이브를 압축하여 사용 공간을 늘려주는 기능으로 기존의 용량보다는 늘어나지만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속도가 저하됩니다.
- FAT32를 사용하는 드라이브는 압축할 수 없으며 압축전 현재의 용량과 압축 후의 예상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 압축이 필요없을 시 압축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공간 늘림과 압축은 암기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38. UNIX에서 프롬프트가 %라면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쉘의 종류는?
가. c shell
나. korn shell
다. bourne shell
라. com shell
C : %
Korn & Bourne : $
프롬프트를 물어보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4번 보기는 의미없는 보기입니다.
39. “윈도 98”의 시작 버튼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메뉴가 아닌 것은?
가. 열기
나. 탐색
다. 설정
라. 찾기
지금은 윈도98의 메뉴를 확인할 수 없네요
답만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40. “윈도 98”에서 지워진 파일이 임시로 보관되는 곳은?
가. 휴지통
나. 내 문서
다. 내 컴퓨터
라. 내 서류가방
삭제된 파일이 영구 제거되기 전까지 임시로 보관하는 곳을 '휴지통'이라 합니다.
<휴지통>
-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가 임시 보관되는 장소로 복원이 가능하며 각 드라이브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의 실제 파일이 저당되는 폴더의 위치는 운영체제에서 지정하므로 사용자가 지정할수 없으며 휴지통에 삭제한 파일이나 들어가면 휴지통 아이콘의 모양이 변경됩니다.
- 휴지통은 드라이브마다 한 개씩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5% ~ 10%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설정되고 사용자가 임의로 MB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휴지통의 용량이 초과하면 가장 과거의 파일이 제거되며 휴지통용량보다 큰파일을 삭제시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이나 폴더는 휴지통 내에서 실행이 불가하며 사용시 복원(복구)후 실행 가능합니다.
- 휴지통에 보관없이 바로 삭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삭제할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되도록도 설정 가능합니다.
<내 문서>
- windows 98,98에 있는 사용자 작성 데이터를 저장하는 폴더로 ms사의 응용프로그램 데이터가 주로 저장됩니다.
<내 컴퓨터>
- 내 컴퓨터의 각 드라이브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내 PC 아이콘입니다.)
<내 서류 가방>
- 윈도에서 자신과 다른 폴더 간의 간단한 양방향 파일 동기화를 지원하는 특수 폴더입니다.
※휴지통만 잘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41. UNIX에서 명령어 mv 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가. 파일의 이름을 바꾼다.
나. 파일을 복구한다.
다. 파일 목록을 열거한다.
라. 파일을 화면에 출력한다.
mv(Move)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
ls :파일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DOS에서 DIR과 같습니다.)
CAT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TYPE 명령
※debugfs 명령을 통해서 UNIX 계열의 프로그램에서는 삭제한 파일을 복구할 수는 있다고 하지만 이정도까지는 암기하실 필요 없어요 위의 3가지 명령어 정도만 알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42. “윈도 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데이터를 한 번에 16비트 단위로 처리한다.
나. Plug and Play 기능을 지원한다.
다.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지원한다.
라.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을 지원한다.
한 번에 16비트 단위로 처리한다 = 16bit 운영체제 라는 말이 됩니다.
윈도98은 32bit 운영체제였습니다.
현재의 컴퓨터들은 32bit와 64bit 운영체제 2가지 버전을 사용중에 있으며 64bit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3번 보기의 경우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는 인터넷 환경 기반으로 작동하고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하여 과거부터 네트워크와 인터넷은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한번에 2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으로 ‘다중작업’이라고도 합니다.
43. 다음 문장의 ( )안에 알맞은 내용은?
( ) selects from among the processes in memory that are ready to execute, and allocates the CPU to one of them. |
가. Cycle
나. Spooler
다. Buffer
라. Scheduler
processes in memory
메모리에 있는 프로세스
ready to execute
실행 준비를
allocates the CPU to one of them
이들 중 하나를 CPU에 할당합니다.
프로세스를 실행하게끔 준비하고 할당하는 일을 하는것은 '스케줄러'가 합니다.
<스케줄링(scheduling)>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Allocate)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케줄러(Scheduler)라 합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출력 장치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었있습니다.
- 이러한 일을 하는 기억장치들을 '버퍼(Buffer)'라 합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해 줍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풀러(Spooler)라 합니다.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기억하시면 좋아요
44.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에서 규정시간 또는 시간조각(slice)을 미리 정의하여 CPU 스케줄러가 준비상태 큐에서 정의된 시간만큼 각 프로세스에 CPU를 제공하는 시분할 시스템에 적절한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가. RR(round-robin)
나. FCFS(fist-come-first-served)
다. SJF(shortest job first)
라. SRT(shortest remaining time)
<RR (Round Robin)>
- 각 프로세스에게 차례대로 시간 할당량(Time Slice) 동안 처리기를 차지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시분할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방식과 같이 준비상태 큐(Queue)에 먼저 들어온 프로세스가 먼저 CPU를 할당받지만 할당된 시간 안에 완료가 되지 않으면 다음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고 준비 상태 큐의 가장 뒤로 배치됩니다.
- 할당시간이 긴 경우 FCFS와 같고 너무 짧으면 문맥교환 및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FIFO(First In First Out)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에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은행 번호표와 같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쪽으로 삽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은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Queue 구조입니다.)
- 페이지 교체 기법에선 입력된 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교체 방법입니다.
- 공평성은 유지되지만 중요한 작업의 경우도 대기시간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SJF(Shortest Job First Scheduling)>
- - 최단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으로 기존 자료보다 지속적으로 짧은 시간 처리작업이 입력될 경우 처리되지 않고 계속 존재하게 되는 기아 현상과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적은 평균 대기 시간을 제공하는 최적 알고리즘입니다.
<SRT(Shortest Remaining Time) = 최소 잔류 시간 우선 스케줄링>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준비 상태 큐에 새로 도착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비교하여 가장 짧은 실행 시간을 요구하는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 비선점 기법 SJF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경한 것입니다.
※SRT는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 읽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이외의 보기는 암기해두시면 좋습니다.
45.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단어는?
A(n) ( ) is a program that acts an intermediary between a user of computer and the computer hardware. |
가. operating system
나. GUI
다. interpreter
라. file system
OS(Operating system)은 운영체제라고 부르며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Intermediary(중개자)입니다. between(사이에서) User of computer(컴퓨터의 사용자) computer hardware(컴퓨터 장치)
단어적으로 해석해도 정답은 OS인걸 알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들만 가지고도 문제를 풀 수 있어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는 Windows(윈도)입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대표적 언언 번역 프로그램으로 한번에 한줄씩 읽어 들여서 실행합니다.
- 한줄 단위 번역이므로 번역 속도가 빠르지만 전체적인 샐행 속도는 느려집니다.
- 줄단위 번역이라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BASIC , LISP , SNOBOL , APL ’등이 이습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파일에 대하여 수정, 삭제, 추가, 검색 ,공유, 보호, 등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을 총괄하는 파일 관리 기술로 종류로는 FAT16, FAT32, NTFS가 있습니다.
※보기만 조금씩 바뀌면서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문제입니다. 보기들도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46. 시스템의 날짜를 변경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DOS 명령어는?
가. CD
나. DATE
다. CLS
라. COPY
날짜라는 영어 단어가 'DATE'입니다. 단순하게도 정답을 찾을 수 있어요
DATE : 현재 시스템 날짜를 확인하거나 변경합니다.
CLS : 현재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지웁니다.
CD : 다른 디렉터리로 변경(이동)합니다. (UNIX에서도 cd)
COPY : 파일을 지정된 곳으로 복사합니다. (UNIX에서 cp)
※명령어는 항상 기억하고 계셔야 쉽게 맞출 수 있어요
47. "윈도 98“에서 클립보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다른 프로그램의 정보도 가져오거나 보낼 수 있다.
나. 한 번에 한 가지의 정보만 저장할 수 있다.
다. 제일 마지막에 들어온 정보를 기억하고 있다.
라. 선정된 대상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기능키는 Shift+X이다.
클립보드 문제라기보다는 단축키(바로가기 키)문제입니다.
복사하는 단축키는 'Ctrl + C' 입니다. (Shift + X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클립보드(Clipboard)>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관해 두는 임시 저장 공간으로 복사, 잘라내기, 붙이기 할 때 사용됩니다.
- 클립보드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것 하나만 기억하며 여러번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클립보드의 내용은 시스템 재시작시 내용이 지워집니다.(휘발성)
※단축키만으로도 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지만 '클립보드'도 잘 기억해 두세요
48. “윈도 98”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아이콘 표시 방식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가. 자세히
나. 큰 아이콘
다. 그룹 정렬
라. 간단히
과거 윈도98만의 내용이 됩니다. 정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세요
※지금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와 내용이 다르기에 다른 자격증 학습하시다보면 헷갈릴 수 있어요 주의하셔야 해요
49. UNIX 시스템이 이식성이 높은 가장 큰 이유는?
가. C 언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 Cobol 언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 Basic 언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라. Fortran 언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닉스(UNIX)>
미국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 대부분 C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특징으로는 멀티태스킹 지원, 서버형, 계층적 트리구조,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CUI: 문자형 운영체제입니다.)
<C언어>
- 벨 연구소에서 데니스리치등에 의해 개발된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UNIX운영체제 시스템의 기술에 사용할 것을 목적으로 설계한 언어입니다.
-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널리 사용되며 고급 프로그래밍 특징과 저급 프로그래밍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 이식성이 뛰어나 임베디드 시스템에 주로 사용됩니다.
<COBOL>
- 사무용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작성 언어로 많은 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입출력 기능에 중점을 두어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판독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영어와 유사한 구문을 사용했습니다
- 기계 종속적인 부분과 기계 독립적인 부분이 분리 됩니다.
<BASIC>
- 교육용 언어로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대화형 언어입니다.
- goto문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판독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Fortran>
- 최초의 컴파일러형 고급 언어로 수학, 과학, 공학 등과 같은 수리 계산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명령문이 일반 수식과 비슷하여 사용이 용이합니다.
※유닉스가 C언어로 구성되었다는 것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언어의 내용들은 시험에 거의 등장하지 않고 보기로만 주로 출제됩니다.
50. 도스(MS-DOS)의 필터(Filter)명령의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을 검색하는 명령어는?
가. FIND
나. MORE
다. SORT
라. SEARCH
FIND :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 검색
MORE : 내용을 한 화면씩 출력합니다.
SORT : 내용을 정렬하여 화면이나 파일로 출력합니다.
※‘SEARCH’ 명령은 없습니다.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명령어는 아니므로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06년도 시험에 한번 출제 된적 있어요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다음 중 모뎀을 단말기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방식은?
가. TTL 접속방식
나. 와이어 접속방식
다. 선로 스위칭방식
라. RS-232C 접속방식
<RS-232C>
- 공중 전화 교환망(PSTN)을 통한 DTE(단말기)와 DCE(통신제어장치) 사이의 접속 규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25핀 구성입니다.
- 전송거리로는 15m이하이며 OSI 7계층에서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핀으로는 2번핀 송신, 3번핀 수신입니다.
- -V.24, V.28, ISO2110을 사용하는 접속 규격과 기능적으로 호환성을 가지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TTL(Time To Live)>
- IP헤더 내에 폐기까지의 시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IP 패킷 내에 있는 값으로 그 패킷이 네트워크 내에 너무 오래 있어서 버려져야 하는지의 여부를 라우터에게 알려줍니다.
- 네트워크 내부에 존재하도록 설정된 시간 또는 홉의 양을 나타냅니다.
- HOP(건너 뛰는) : 각 패킷이 매 노드나 라우터를 건너가는 것을 의미
와이어 접속 방식 : 금속 전선을 연결 / 와이어 = 선
<유선 통신(Wire communication)>
- 유선 기반 통신기술을 통한 데이터 전송으로 전송로에 도선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전기 통신입니다.
- 공중 교환전화망, 케이블 텔레비전, 인터넷 접속, 광통신 등이 있습니다.
선로 스위칭 = 선로를 스위칭(변경)하여 연결 / 선로 = 회선
<회선 교환망>
- 데이터 통신에서 네트워크 내 두 스테이션 사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두 기계 사이에 물리적인 회로를 직접 연결하고(연결법은 컴퓨터 제어하에 신속히 연결됩니다.) 통신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됩니다.
※정답이외의 보기는 사실 시험에서 큰의미가 없으며 2,3번 보기의 경우 아무래도 이런 보기를 낸듯하여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기를 해석해서 정보를 찾아 해설을 작성한것입니다.
52. PCM 통신에서 송신측 변조 과정이 아닌 것은?
가. 양자화
나. 부호화
다. 표본화
라. 복호화
송신 : 표. 양. 부
수신 : 복
이정도만 암기하셔도 꽤 많은 PCM문제를 맞출 수 있어요
<PCM (Pulse Code Modulation)>
-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을 이용합니다.
- 변조 순서
- 송신측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수신측 : 복호화 → 여파화
↘표본화
- 음성, 영상 등의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 (표본화에 의해 검출된 신호를 PAM이라 함)
↘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실수 형태의 PAM 신호를 정수형태로 만듭니다
- 양자화 잡음 : 표본 측정값과 양자화 파형과의 오차를 말하며 PCM단국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양자화 레벨을 세밀하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전송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 부호화
- -양자화된 PCM 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입니다.
↘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 PCM신호를 PAM 신호로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 여파화
- PAM 신호를 원래의 입력 신호인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표본화 (Sampling) |
→ | 양자화 (Quantization) |
→ | 부호화 (Coding) |
→ | 복호화 (Decoding) |
표본 추출 진폭값 부여 |
디지털 양으로 변환 | 양자화된 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2진값) | 펄스 신호로 복원 |
※PCM에 관한 내용을 읽어보면 좋아요 첫글자만해서 표.양.부 만큼은 꼭 기억해 두세요
53. 신호의 변조속도가 1600[Baud]이고, 트리비트(tribit)인 경우 전송속도[bps]는?
가. 1,600[bps]
나. 2,400[bps]
다. 4,800[bps]
라. 9,600[bps]
보오(Baud) * bit(변조 시 상태 변화수) = BPS
1600 * 3(tribit) = 4800 bps
공식
Bps / bit(변조 시 상태 변화수) = Baud(보오)가 됩니다.
Bps에서 B는 Bit입니다. (Byte 가 아닙니다!! 은근히 자주 출제됩니다.)
∴ 변조 시 상태 변화 수
모노비트(Monobit) = 1Bit
디비트(Dibit) = 2Bit
트리비트(Tribit) = 3Bit
쿼드비트(Quadbit) = 4Bit
※ 시험에서 많이 출제돼요 어렵지 않아요 공식을 꼭 기억하시고 상태 변화수도 꼭 기억해 두세요
54. 다음 중 공중데이터 통신망을 통하여 순간적으로 대량의 패킷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가. 메시지교환
나. 회선교환
다. 시분할교환
라. 패킷교환
단순하게 정답을 찾기에는 문제 지문에 '패킷 데이터를 전송'이라는 말로만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페킷 교환방식(Packet Switching System)>
- 패킷 교환방식(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응답시간이 빠르고 대화형 응용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이 비패킷형 단말기인 경우 PAD를 이용해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합니다.
- 음성 전송 보다는 데이터 전송에 더 적합합니다.
- 코드 및 속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 상호 접속 프로토콜은 X.75 입니다.
- 통신량 제어를 통한 망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 전송시 문제가 발생하여도 우회경로를 통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 통신망에 의한 패킷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류
1). 가상 회선 방식
- - 단말기 상호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연결을 확립한 후에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전송
2). 데이터 그램
- -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입니다.
↘패킷 교환망의 기능
1). 패킷 다중화
- - 동시에 다수의 상대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경로 제어
- - 논리 채널을 송수신 단말기 사이에서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순서제어
- - 패킷에 대한 송수신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4).트래픽 제어
- - 패킷의 흐름과 패킷의 양을 조절하여 교착상태(Dead Lock) 방지 흐름제어할 수 있습니다.
- 오류 제어
- - 오류검출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 패킷(Packet)
- 전송 또는 다중화를 목적으로 메시지를 일정한 비트 수로 분할하여 송,수신 측 주소와 제어 정보 등을 부가하여 만든 데이터 블록입니다.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이 바로 '패킷 교환 방식'이 됩니다
<메시지 교환망(Messag Switching System)>
- 교환기가 일단 송신 측의 메시지를 받아서 저장한 후 전송 순서가 되면 수신 측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메시지마다 전송 경로를 결정하고 수신 측 주소를 붙여서 전송합니다.
- 전송 메시지는 추후 검색 및 속도나 코드 변환이 가능합니다.
<회선 교환망>
- 데이터 통신에서 네트워크 내 두 스테이션 사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두 기계 사이에 물리적인 회로를 직접 연결하고(연결법은 컴퓨터 제어하에 신속히 연결됩니다.) 통신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됩니다.
- 두 통신 회선이 접속되면 해당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통신처럼 고정 대역 전송이 가능합니다.
- 접속에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접속 이후엔 전송 지연없이 실시간 전송이 가능합니다.
-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용이하며 일정한 전송률과 동일한 전송 속도가 유지됩니다.
- 과정으로는 연결 설정 → 데이터 전송 → 연결 해제입니다.
<시분할 교환(Time Division Switching)>
- 회선교환의 기법으로 입력장소로부터 출력장소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서 타임 슬롯이 조정됩니다.
- 전자 부품이 갖는 고속성과 디지털 교환 기술을 이용하여 다수의 디지털 신호를 시분할적으로 동작 시켜 다중화 하는 방식입니다.
※시험에서 보기들로 많이 출제되니 한번씩은 읽고 넘어가시면 좋아요
55. 다음 중 각 통화로에 여러 반송주파수를 할당하여 동시에 많은 통화로를 구성하는 방식은?
가. 시분할 방식
나. 공간분할 방식
다. 온라인 방식
라. 주파수분할 방식
53번과 마찬가지로 문제 지문으로 맞출 수 있는 문제입니다.
'여러 반송 주파수를 할당'이라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 화기 접속(FDMA :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회선의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송 신호에 따라 대역폭보다 전송 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 사용합니다.
- 시분할 다중화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저속의 비동기식 전송, 멀티 포인트 방식,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적합합니다.
-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각 채널들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대역(Guard Band)이 필요하며 이로 인하여 대역폭 낭비가 초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TV 방송이나 CATV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공간 분할 다중 접속(SDMA : Space Division Multiple Access)>
- 복수의 지역별 스폿 빔 안테나를 이용하여 다수의 지구국으로부터의 신호를 위성 내에서 다중화하는 다중 접속의 방식입니다. (암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 방식(Online mode)>
- 모든 장치가 컴퓨터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방식으로 어떤 장치가 하나의 작업을 위한 다른 단계의 일을 수행하더라도 모든 장치는 어떤 방법으로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원하는 결과를 위하여 서로 의존합니다.
※4과목의 경우 문제의 지문을 보고 단순하게 답을 생각하시는 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간 분할과 온라인 방식은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세요
56. 다음 중 LAN의 네트워크 형태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가. 스타(star)형
나. 링(ring)형
다. 버스(bus)
라. 그물(mesh)형
그물형은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 주로 사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중 데이터 통신망은 공중에게 데이터를 제공할 목적을 가진 회선망으로 전기 통신 주관청이나 공중 통신 사업자가 하므로 구역 통신인 LAN(Local Area Network)와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그물(mesh)형>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기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 연결성이 높습니다.
-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 유리하며 통신 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며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긴 특징이 있습니다.
- 회선의 효율성이 낮고 비경 재적이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 노드(스테이션)에 필요한 회선수 공식은 n(n-1)/2 입니다
<성형(Star)형>
- 중앙 집중형으로 중앙에는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 중심으로 단말기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단말기의 추가 제가거 쉽고 교환 노드의 수가 가장 적습니다.
<링(Ring)형>
- 루프형으로 컴퓨터와 단말기들을 반지 모양 처럼 배치하여 이웃하는 것끼리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단방향의 링의 경우 컴퓨터나 혹은 회선, 단말기가 고장시 전체 통신에 영향이 있습니다. (양방향인 경우에는 우회하여 통신이 가능합니다.)
<버스(Bus)형>
- 버스 손잡이가 달려 있는 모양으로 하나의 회선에 여려 대의 단말기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물리적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단말기의 추가와 제거가 쉽습니다.
※문제의 내용보다는 각 보기의 설명과 아래 작성한 그림의 모양을 기억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57. 두 지점 간을 직통 회선으로 연결한 회선방식으로 트래픽이 많은 경우에 가장 적합한 방식은?
가. 분기회선방식
나. 전용회선방식
다. 루프회선방식
라. 교환회선방식
직통회선(두 지점 사이에 장애나 중계없이 바로 통하는 회선)으로 연결 한 방식을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통신양)이 많을시에 사용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용회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용회선방식>
- 두 지점을 하나의 회선으로 연결하여 24시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다수의 이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중망 서비스와는 달리 고객이 설비 일부를 독점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송수신자 사이에 전용 전송 선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호스트들이 전송 선로를 통해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분기회선 방식>
- 회선망 형태의 하나로, 1개의 전용 회선에 2개 이상의 단말 장치가 분기 장치에 의해 분기 접속된 형태의 회선. 단말 장치가 비교적 동일 방향으로 산재한 경우에 많이 사용되며 전 단말국 통신량의 합으로 그 회선의 전송 속도가 결정됩니다.
- 통신 방식으로는 분기 단말로부터 일정 방향에 대해서만 통신 가능한 다방향 분기 방식과 양방향에 대하여 통신 가능한 양방향 분기 방식이 있습니다.
<교환회선방식>
- 동일한 전송 선로를 다수의 사용자가 공유하는 방식으로 다양한호스트들이 교환기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회선 교환망>
- 데이터 통신에서 네트워크 내 두 스테이션 사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두 기계 사이에 물리적인 회로를 직접 연결하고(연결법은 컴퓨터 제어하에 신속히 연결됩니다.) 통신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됩니다.
- 두 통신 회선이 접속되면 해당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통신처럼 고정 대역 전송이 가능합니다.
- 접속에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접속 이후엔 전송 지연없이 실시간 전송이 가능합니다.
-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용이하며 일정한 전송률과 동일한 전송 속도가 유지됩니다.
- 과정으로는 연결 설정 → 데이터 전송 → 연결 해제입니다.
※교환 회선 방식은 회선 교환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 추가 설명을 했습니다.
'루프교환방식'은 정보를 찾아봐도 없어 보입니다. 넘어갈께요
사실 답만 암기해도 되는 문제입니다.
58. OSI 7계층 참조모델 중 논리적 링크라고 불리는 가상회로와 관련 있는 것은?
가. 데이터링크계층
나. 네트워크계층
다. 응용계층
라. 세션계층
OSI7계층 중에 네트워크계층에 해당하는 장비는 라우터가 있습니다.
라우터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합니다.
이 최적의 경로는 실제 물리적으로 전용선을 연결한 것이 아닌 논리적 연결(경로)이 됩니다.
계층 | 특징 | 장비 | 프로토콜 |
물리 계층(Physical )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
리피터, 허브 |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 HDLC, LAPB,LLC ARP, SLIP, PPP, 등 |
네트워크 계층(Network)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
라우터 | IP, ICMP, IGMP, 등등 |
전송 계층(Transport) |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
게이트 웨이 | TCP, UDP, 등 |
세션 계층(Session) |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
넷 바이오스, SAP 등 |
|
표현 계층(Presentation)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
MIME, SSL, 등 |
|
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
※OSI7계층 정리는 문제에 출제될때마다 한번씩 읽고 넘어가시면 좋아요
59. 다음 중 정지위성의 위치는 지구 적도 상공 약 몇 [km]인가?
가. 25000
나. 36000
다. 45000
라. 56000
정답만 암기하셔도 되는 문제로 간혹 출제 됩니다.
<위성통신망>
- 지상파에서 쏘아 올린 마이크로 주파수를 통신 위성을 통해 변환, 증폭한 후 다른 주파수로 지상에 송신하는 방식입니다.
- 위성은 적도면 상공 36,000km 정도 높이의 정지 궤도 상에 위치하여 자전 속도로 운행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정지 위성이라 합니다.
- 장점 : 대역폭이 넓어 고속 대용량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 비용이 적으며 오류율이 적어 고품질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 단점 : 통신에 있어서 통신 위성을 거쳐야 하므로 전송 지연시간이 길고, 보안이 취약하며 기상 현상에 의한 감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0. 다음 중 데이터 통신의 에러제어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반향검사
나. 검출 후 재전송
다. 전진에러수정
라. 자동송출제어
자동 송출 제어는 자동 송출 시스템으로 보여져 아래에 설명을 달았으며 에러 제어와는 관련이 없어요
<자동송출시스템>
- 방송사나 송출 대행사에서 사용하는 자동 송출 시스템(APC : Automation Playout Controller)으로 방송의 자동화, 안정성, 편리성을 위해 제공 됩니다.
- 보통 방송의 편성표나 재난 방송용 자막 등을 자동으로 전송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암기하실 필요가 없어요
<반향 검사>
- 데이터 전송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송신 측에 되돌려 보내 본래의 데이터와 대조함으로써 오류에 대하여 점검하는 방식으로 반송 조회 검사라고도 합니다.
- 효과가 좋지 않아 고속 데이터 전송에는 부적합 하지만 저속 단일 전송 방식에서는 확실한 전송 방법이 됩니다.
<자동 반복 요청(ARQ : Automatic Repeat Reqouest)> = 검출 후 재 전송
- 오류 발생시 수신 측은 오류 발생을 송신측에 통보하고 송신 측은 오류 발생 블록을 재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ontinous ARQ(연속 ARQ) : 연속적으로 블록을 보내는 방식
- go-back-next : 오류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합니다.
- selective-repeat :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 선택하여 재전송하지만 수신측에서 재조립을 해야하므로 복잡한 논리회로와 대용량 버퍼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 Stop-and-wait ARQ
- 송신 측에서 한 개의 블록을 전송후 수신측으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구현이 단순한 장점이 있지만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daptive ARQ(적응적 ARQ)
- 블록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가변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효율은 좋지만 제어 회로가 복잡하고 고비용이기에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전진 에러 수정 : FEC(Forward Error Correction)>
- 송신측에서 전송할 문자나 프레임에 부가적 정보를 첨가하여 전송하여 수신측이 이 부가적 정보를 이용하여 에러 검출 및 에러정정을 하는 방식입니다.
- 송신측이 한곳이고 수신측이 여러 곳일 때, 재전송이나 되돌려보내는 피드백이 어려운 곳 채널 환경이 열악한 곳,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곳 등에서 주로 사용 됩니다.
- 오류가 발생하여도 재전송 요구 없이 오류 수정이 가능하므로 실시간 처리 및 높은 처리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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