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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8년 02월 03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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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8-02-03] 문제 해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 되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101101)2 의 2의 보수는 얼마인가?

. (110111)2

. (110001)2

. (111000)2

라. (010011)2

 

<보수(Complement)>

  • 각 자리의 숫자의 합이 어느 일정한 수가 되게 하는 수입니다.
  • 단순하게 일정한 수가 되도록 보충해 주는 숫자가 됩니다.
  • 보수를 가산하여 뺄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N이 되기위해 특정수에 더해주는 숫자가 보수입니다.
  • ex) 9에 대한 5의 보수는 4입니다. / 7에 대한 2의 보수는 5입니다.

 

101101이라는 숫자를 전부다 2로 만들기 위하여 보충해 주는 숫자를 구해주면 됩니다.

2의 보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1의 보수를 구한후 가장 뒷자리에 1을 더하여 구하면 됩니다.

 

※2진수에 1의 보수를 더하면 모든 숫자가 1이 되며 2의 보수를 더할 경우 2가되며 모두 자리올림이 발생합니다.


2. 불 대수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A+A = 1

. AA = A

. 1A = 1

. A1 = A

 

+ A = A가 됩니다. 불대수는 집합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는 합집합 *는 교집합이 됩니다.

 

※그림을 보시고 불대수를 집합으로 이해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명령어 구성에서 연산자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입출력 기능

나. 주소지정 기능

. 제어 기능

. 함수연산 기능

 

명령어에서 연산자를 OP-code라 하며 실제 명령어 부분입니다. 주소지정은 명령어의 MOD부에 해당합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반드시 모두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4. 다음 중 플립플롭의 종류가 아닌 것은?

. R-S

. J-K

. D

라. R

 

플립플롭은 1bit를 기억하는 고속 기억장치로 D, T, RS, JK 4가지가 있습니다.

 

<플립플롭(Flip-Flop)>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을 위한 신호가 발생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D Flip-Flop(Delay D 플립플롭): 단순 버퍼와 같으며, 입력된 값을 그대로 출력해 줍니다.

 

T Flip-Flop(Toggle T 플립플롭) : 2가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위치 플립플롭입니다. 10으로 01로 반전합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K = R 입니다.

 

※플립플롭의 종류 4가지와 각각의 플립플롭의 특징들이 시험에 많이 출제되니 모두 기억해 두세요


5. 클록펄스(Clock Pulse)에 의해서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는?

가. 시프트 레지스터

. 누산기 레지스터

. B 레지스터

. D 레지스터

 

 

한자리씩 이동가장 핵심적인 지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시프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데이터 레지스터(B,C,D,E,H,L)는 각 독립적으로 8bit 데이터를 취급하거나 BC, DE ,HL과 같이 쌍(pair)으로 하여 메모리 참조시에도 사용됩니다. (크게 중요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6.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의 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장치는?

가. 입출력 채널

. 명령 해독기

. 연산장치

. 인덱스 레지스터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 ’속도 차이를 줄이는데라는 내용으로 바로 채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채널에 관한 문제가 자주 출제되니 내용을 잘 정리해서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인덱스레지스터나 디코더의 경우 자주 문제로 출제되지는 않으나 다른 문제에서 보기로는 출제됩니다.


7.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기종에 관계없이 수행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은?

. 가용성

. 신뢰성

다. 호환성

. 안정성

 

대표적으로 키보드나 마우스는 어떤 컴퓨터에도 연결해서 사용가능합니다. 이러한걸 '호환성'이라 합니다.

 

<호환성(Compatibility)>

  • 하드웨어(H/W)나 소프트웨어(S/W)를 다른 종류의 컴퓨터나 장치에서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성질입니다.
  • 어떤 장치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소자나 방식을 다른 것과 교환해도 동일 동작이 가능합니다.

 

<가용성(Availability)>

  • 컴퓨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 서버, 네트워크 등의 정보 시스템이 장애 없이 정상적으로 요청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신뢰성(Reliability)>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안정성(Stability)>

  • 장치에 문제가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성질입니다.

※호환성에 대해서는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많이 출제되니 '호환성'만큼은 꼭 기억해 두세요


8.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 COMPLEMENT

나. AND

. ROTATE

. SHIFT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NOT>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시 사용합니다. (단항 연산자입니다.)

 

<SHIFT>

  • LEFT, RIGHT로 1bit씩 자리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됩니다. 삽입되는 값은 무조건 0입니다. (단항 연산입니다.)

 

※이항 연산에는 AND, OR, XOR와 이 3가지에 NOT을 붙인 것 까지 외우시면 대부분의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9. 다음 [보기]에 나열된 내용과 관계있는 장치는?

[보기] 논리회로, 누산기, 가산기, 보수기

 

. 연산장치

. 기억장치

. 제어장치

. 보조기억장치

 

누산기, 가산기, 보수기처럼 가운데 글자에 ‘ & ’가 있다면 연산장치라고 암기하셔도 좋습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기억장치(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보조 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큽니다.
  •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디스크(HDD), SSD, CD, DVD, 플래시 메모리 등이 있습니다.

10. 16진수 4CD를 8진수로 변환하면?

가. (2315)8

. (2325)8

다. (2355)8

. (2336)8

 

 

2진수 16진수 변경시는 4자리 묶음

2진수 8진수 변경시는 3자리 묶음

 

위의 내용을 기억하시면 편리합니다.

문제에서 16진수를 8진수로 변경하라고 하였기에 16진수 2진수 8진수 순서로 바꾸시면 보다 편리합니다.

만일 이방법이 아닌경우는 16진수 10진수 8진수 로 변경하셔도 좋습니다.

 

 


11. 제어장치가 앞의 명령 실행을 완료한 후 다음에 실행 할 명령을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오는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의 주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fetch cycle

. transfer cycle

. search time

. run time

 

'명령을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오는 동작'이 핵심 문장입니다.

명령을 가져오는 = 명령을 인출해 오는 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인출 사이클(Fetch Cycle)입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Search time = Latency time (회전 지연 시간)>

  • - 읽기/쓰기 헤드가 지정된 트랙(실린더)을 찾은 후 원판이 회전하여 원하는 섹터의 읽기/쓰기가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Run Time은 실행시간에 대한 내용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실행(Run)>

  •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로 주어진 할당 시간이 종료되면 Time Run Out되어 준비 상태로 전이됩니다.
  • 실행중인 상태에서 입.출력 처리가 필요하면 대기상태로 전이 됩니다.

 

※Transfer Cycle은 이전 주기로 의미가없는 보기 입니다.


12.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 ...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결정해 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곳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기호번지

. 상대번지

. 변위번지

라. 절대번지

 

 

문제의 지문이 길어도 16진수가 나온다면 절대번지(절대주소)를 의미합니다. 영문이름도 기억하시면 좋아요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기호 번지(symbolic address)>

  • 프로그래밍에 편리한 형식으로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되는 주소입니다.
  • 명령 어드레스부가 기호 어드레스를 포함하는 것과 같은 어드레스 지정을 기호 어드레스 지정이라합니다.
  • 기호 어드레스는 어셈블러 또는 컴파일러에 의해 계산 가능한 또는 계산 완료의 형식을 갖습니다. 이는 재배치 가능 어드레스, 또는 절대 어드레스로 변환되게 됩니다.
  •  

<상대 번지(Relative Address)>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변위번지가 아닌 가상 기억장치 구현시 변위 + 번지값에 대하여 말하려 한듯하지만 문제와 관련없고 의미없는 보기로 보여 넘어갑니다.

절대 번지와 상대 번지는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13. 다음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출력(C)은? (단, A=1, B=1 이다.)

가. 0

. 1

. 11

. 10

 

A(1) OR B(1) = 1입니다.

A(1) AND B(1) = 1입니다.

 

1NAND(AND + NOT : AND 연산후 NOT연산)를 통하여 출력되면 0이 됩니다.

 

 

※각 게이트에 맞게 처리하면 쉽게 풀수 있는 문제 입니다.


14. 0-주소 명령은 연산 시 어떤 자료 구조를 이용하는가?

가. STACK

. TREE

. QUEUE

. DEQUE

 

 

0주소 명령을 사용하는 것은 'Stack(스택)'입니다. 묵시적 주소지정을 사용하고 입력시 Push 출력시 Pop을 사용하므로 주소값이 필요없어서 0주소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특징으로는 인터럽트(Interrupt)처리시에 사용되며 Stack의 가장 하단 부분에는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큐(Queue)>

  • 선형 리스트의 한쪽에서 삽입 작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 자료 구조로 가장 먼저 입력된 자료값이 가장 먼저 출력이 되므로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 입니다.

 

<데크(Deque)>

  • 삽입과 삭제가 리스트의 양쪽 끝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는 자료 구조로 Double Ended Queue의 약자 입니다. Stack 과 Queue의 장점만 따서 구성된 것 입니다.

 

 <트리(Tree)>

  • 정점(Node ; 노드)과 선분(Branch ; 가지)을 이용하여 사이클이 이루어 지지 않도록 구성한 Graph의 특수한 형태로 가족의 족보, 연산 수식, 회사 조직 구조도 등을 표현하기 적합합니다.

 

※0주소는 스택, 1주소는 누산기라는 것을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15. 다음과 같은 진리표를 갖는 논리 게이트는?

A B 출력
0
0
1
1
0
1
0
1
1
1
1
0

 

가. NAND 게이트

. NOR 게이트

. NOT 게이트

. AND 게이트

 

기본적인 AND, OR, XOR 회로를 기억하시고 이에 해당되지 않으면 그에 논리표에 NOT을 대입하면 정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의 진리표들을 보시고 난 이후 AND회로의 진로표에 NOT 회로를 처리하면 문제와 같은 값이 출력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ND Gate NOT NAND
입력 A 입력 B 출력 C NOT NAND
0 0 0 1
1 0 0 1
0 1 0 1
1 1 1 0

 

 

※필수 암기 진리표 4가지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16. 주소 부분에 있는 값이 실제 데이터가 있는 실제 기억장치 내의 주소를 나타내며 단순한 변수 등을 액세스 하는데 사용되는 주소지정 방식은?

. 상대주소(Relative Address)

. 절대주소(Absolute Address)

. 간접(Indirect Address)

라. 직접(Direct Address)

 

 

문제 지문에 주소부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나타낸다고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주소가 정답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Address)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17.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은?

. Duplex Channel

나. Multiplexer Channel

. Register Channel

. Selector Channel

 

 

여러 개의라는 지문은 여러개 = Multi입니다. 문제 지문에서 정답을 바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이중 전송로(Duplex Channel : 이중 통신로)> <중요하지 않아요>

  • 무선 통신 일 때 : 이중 무선 통신 회로로 2개의 무선 주파수 채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다른 주파수를 할당하여 양방향 동시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 유선 통신 일 때 : 양방향 동시에 어느 쪽에서든지 개별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 회선입니다.

※register channel 은 의미 없는 단어입니다.


18. 특정 비트 또는 특정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은?

. OR 연산

나. AND 연산

. MOVE 연산

. Complement 연산

 

 

특정 비트 또는 특정 문자를 삭제하는 연산을 MASK 연산이라하며 이를 수행하는 연산은 AND 연산입니다.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특정 bit를 삭제하는 AND와 다르게 특정 bit를 추가하는 Selective-Set 연산을 수행하는 것은 OR 연산입니다.

 

<OR>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NOT>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 AND, OR, NOT 3가지를 위주로 기억해 두세요


19. 다음 논리회로는 무슨 회로인가?

. 전가산기

나. 반가산기

. 카운터

. 패리티 발생기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전가산기>

  •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 구별짓는 방법입니다.

 

3번. 카운터 보기의 경우 카운터라는 단어에서 의미하는 회로가 너무 다양하므로 명확하지 않아 넘어가겠습니다.

4번. 패리티 발생기의 경우 패리티 비트를 설정, 체크 하는 회로로 문제와 관련없이 너무 복잡해져 넘어갑니다.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을 사용합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20. 레지스터(Register) 내로 새로운 자료(Data)를 읽어 들이면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가?

. 현존하는 내용에 아무런 영향도 없다.

나.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

.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일 때만 새 자료가 읽어진다.

.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이거나 명령레지스터일 때만 자료를 읽어 들일 수 있다.

 

 

레지스터는 하나의 값을 기억하므로 새로운 값입력시 기존의 값은 지워집니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시험에서 옳은것 옳지 않은것을 가지고 많이 출제되니 문제지문을 잘읽고 레지스터의 특징을 떠올려서 풀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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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툴바

나. 셀

. 블록

.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툴바(Toolbar)>

  • 보다 다양한 작업을 하기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쉽도록 화면의 상단 혹은하단에 있는 아이콘 모양의 도구 모음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된 범위도 블록이라 합니다.

※탭에 대한 의미가 너무 다양하고 관련 없는 내용이 많아 넘어가겠습니다.

혹시나 문제에서 의미하는 바가 '탭 메뉴'일까 사진을 첨부 합니다.

아래의 빨간 동그라미가 '탭 메뉴'가 됩니다.

 


 

22.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데 사용하는 SQL 명령은?

가. ALTER TABLE

. MODIFY TABLE

. DROP TABLE

. CREATE INDEX

 

테이블 수정은 ALTER만 정답이라고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MODIFY의 경우 테이블의 속성 변경시에 사용됩니다. 정보처리기능사에서 출제될 내용은 아니기에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23. 윈도용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 개체

. 개요

. 스크린 팁

라. 쪽(슬라이드)

 

프레젠 테이션에서 쪽, 화면의 단위, 화면 전체의 전환 단위, 모두 '슬라이드'를 의미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개요(Outline)>

  • 어떠한 목적인지와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추려 쓴 것입니다

 

<스크린팁(Screen Tip)>

  •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았을 경우 나타나는 설명 상자입니다.

빨간 원안의 글상자가 스크린 팁입니다.


24. SQL에서 DROP 문의 옵션(Option) 중 "RESTRICT"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제거할 요소들을 기록 후 제거한다.

. 제거할 요소가 참조 중일 경우에만 제거한다.

. 제거할 요소들에 대한 예비 조치(back up) 작업을 한다.

라. 제거할 요소가 참조 중이면 제거하지 않는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CASCADE와 RESTRICT가 헷갈리지 않도록 구별 짓고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25.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시스템(DBMS)의 운용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다수 사용자의 이용에 따른 시스템의 보안기능 확보

. 다양한 장애에 대비한 백업 파일의 확보

다. 효율적 검색지원을 위해 데이터 구조의 비표준화를 적극 추진

. 효율적 운영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관련 전문가의 확보 요구

 

 

데이터는 표준화되어야 됩니다. 종류와 규격이 통일 되어 있어야 관리와 검색, 등이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표준화 : 종류와 규격을 표준에 따라 제한하고 통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일시킨다’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26. SQL 명령어 중 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INSERT

나. ALTER

. UPDATE

. DELETE

 

DML(조작어)의 종류는 SELECT, DELETE,UPDATE,INSERT 4가지가 시험에 출제됩니다.

'ALTER'는 DDL(정의어)입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Alter> 

  • 테이블 수정

※DDL에는 CREATE와 DROP도 있지만 이 문항에서는 ALTER가 나왔으므로 ALTER만 해설을 작성했습니다.

동회차 22번 문제에서 DDL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27. SQL의 명령 형태로 옳지 않는 것은?

. SELECT FROM WHERE

. INSERT INTO VALUES

. DELETE FROM WHERE

라. UPDATE ∼ FROM ∼ WHERE ∼

 

 

UDATE FROM이 아닌 SET입니다.

 

※4개의 보기가 모두 DML(조작어)이며 위의 26번 문항에서 DML에 대하여 자세히 정리해놨습니다.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28. 프리젠테이션의 이용 영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쪽지시험 채점 등의 업무

. 신문 편집의 업무

. 회원 명부 작성, 검색 등의 업무

라. 제품의 소개나 회의내용 요약 발표 등의 업무

 

 

발표가 나오면 파워포인트(PPT : 프리젠테이션)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PowerPoint(PPT)>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가 보기는 스프레드시트(엑셀)이 알맞습니다.

↘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 보기는 워드프로세서가 알맞습니다.

↘<워드프로세서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 보기는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둘다 가능합니다.


29.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 정의 기능

. 조작 기능

. 제어 기능

라. 처리 기능

 

DBMS의 필수 기능 3가지인 정..제를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DBML의 필수 기능>

정의 기능 , 조작 기능 , 제어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DBML의 필수기능 정.조.제

스키마 3종류 내.외.개

설계단계 개.논.물

위의 3글자씩은 꼭 기억해 두세요


30.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 개념적 설계 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 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

.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문제의 지문과는 다르게 요구 조건 분석이 나올수도 있지만 기본 순서인 개..물의 순서만 기억하신다면 쉽게 풀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 설계 순서>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논.물 로 암기

 

<개념적 설계(정보 모델링, 개념화)>

  • 정보의 구조를 얻기 위하여 현실 세계의 무한성과 계속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통신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 개념적 스키마를 설계하며 스키마 모델링과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 수행합니다.

 

<논리적 설계(데이터 모델링)>

  •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위해 특정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입니다.
  • 개념 세계의 데이터를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로 표현되는 논리적 구조를 모델화하여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물리적 설계(데이터 구조화)>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 구조로 표현된 데이터를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 파일의 저장구조, 레코드 형식, 접근 경로등 데이터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 트랜잭션을 작성하게 됩니다.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아두시면 좋지만 힘드시다면 개.논.물 정도는 꼭 기억해 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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