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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7년 09월 16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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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7-09-16] 기출문제 풀입니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 되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에서 출력 X에 알맞은 식은? (단, A, B, C는 입력임)

 

정답은 가

A의 값은 NOT회로를 지나면서 값이 반전 출력 됩니다. A NOT A’

B,C의 값은 OR회로를 지나 논리합 값이 출력 됩니다. B,C OR B+C

위의 두가지 값이 최종적으로 AND를 지나 논리 곱 값이 출력 됩니다. A’ , B+C AND A’*(B+C)

 

※각 게이트의 값을 따라가다보면 정답을 찾는 것은 어렵지는 않아요


2. 두 비트를 더해서 합(S)과 자리올림수(C)를 구하는 반가산기에서 올림수(Carry) 비트를 나타낸 논리식은?

 

정답은 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3. 진리표가 다음 표와 같이 되는 논리회로는?

입력A 입력B 출력F
0
0
1
1
0
1
0
1
1
1
1
0

 

. AND 게이트

. OR 게이트

. NOR 게이트

라. NAND 게이트

 

기본적인 AND, OR, XOR 회로를 기억하시고 이에 해당되지 않으면 그에 논리표에 NOT을 대입하면 정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3가지 회로의 진리표는 반드시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진리표들을 보시고 난 이후 AND회로의 진로표에 NOT 회로를 처리하면 문제와 같은 값이 출력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ND Gate NOT NAND
입력 A 입력 B 출력 C NOT NAND
0 0 0 1
1 0 0 1
0 1 0 1
1 1 1 0

 

 

필수 암기 진리표 4가지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진리표를 잘 기억해두시면 문제를 푸는데 정말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4. 컴퓨터시스템에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CPU에서 이루어지는 동작 단계의 하나로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읽어 들이는 단계는?

. 재기록(write back) 단계

. 해독(decoding) 단계

다. 인출(fetch) 단계

. 실행(execute) 단계

 

 

명령을 읽어들이는 것을 패치(Fetch)라고 한다는 것은 반드시 기억해야할 내용입니다.

주기억 장치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 즉 인출 이라는 단어 뜻과도 충분히 연상되고 있습니다.

 

<메이저 스테이트(Major State = Major Cycle = Machine Cycle)> 

  • 현재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입니다.
  • 인출(Fetch), 간접(Indirect), 실행(Execute), 인터럽트(Interrupt) 4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간접 단계(Indirect Cycle)

  • 인출(Fetch) 단계에서 해석된 명령이 간접주소인 경우 수행되며 간접주소의 경우 유효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다시 간접 단계(Indect Cycle)을 수행후 명령어에 따라 실행하게 됩니다.

↘  인터럽트 단계(Interrupt Cycle)

  •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주소를 프로그램카운터(PC)에 저장후 제어순서를 인터럽트 처리 프로그램의 첫 번째 명령으로 옮기는 단계로 인터럽트를 마무리하면 다시 명령어를 가져오는 인출(Fetch)단계로 바뀌게 됩니다.

 실행 단계(Execute)

  • 인출 및 간접 단계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로 실행도중 인터럽트 발생시 인터럽트(Interrupt Cycle)처리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각 단계별로 내용을 잘 기억하시면 돼요. 특히 Fetch(인출)은 영어로도 잘 기억해 두셔야 해요 시험에서 영어이름으로만 출제된적이 많습니다.

1,2번 보기의 경우 단어 뜻 그대로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5. 2진수 1010을 그레이코드로 변환시키면?

. 0101

. 0111

. 1101

라. 1111

 

 

2진수 그레이코드 변환 문제출제시 반드시 XOR 연산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XOR연산은 단순하게는 입력값이 같을때는 0 , 입력값이 다를시에는 1이 출력된다고만 기억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이처럼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에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2진수 ↔ 그레이코드 변환은 시험에서 반드시 맞춰야 하는 문제입니다. 변환 방법을 잘 기억해 두세요


6. 다음 게이트에서 입력 A, B에 대한 출력 Y의 논리식은?

 

정답은 다

NAND회로입니다. AND(논리곱)이후 NOT연산을 통하여 값의 반전이 되야 합니다.

 

의 결과값이 있어야하지만 이와같은 보기가 없으므로 '드모르간 법칙'을 통하여 정답을 찾아야 해요.

 

 

※찾는 보기에 정답이 없을땐 드모르간의 법칙을 떠올려 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7. 기억장치 맨 처음 장소부터 1byte 마다 연속된 16진수의 번호를 부여하는 번지는?

. symbolic address

나. absolute address

. relative address

. mnemonic address

 

문제 지문에 ‘16진수라는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절대 번지에 관한 설명입니다.

 

<절대 번지(Absolute)>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처음 장소부터 1byte마다 연속된 16진수)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기호 번지(symbolic address)>

  • 프로그래밍에 편리한 형식으로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되는 주소입니다.
  • 명령 어드레스부가 기호 어드레스를 포함하는 것과 같은 어드레스 지정을 기호 어드레스 지정이라합니다.
  • 기호 어드레스는 어셈블러 또는 컴파일러에 의해 계산 가능한 또는 계산 완료의 형식을 갖습니다. 이는 재배치 가능 어드레스, 또는 절대 어드레스로 변환되게 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mnemonic address은 있지 않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절대 번지'와 '상대 번지' 두가지를 잘 기억해 두세요


8.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 부분의 주소가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포인터의 주소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데이터 처리에 대한 유연성이 좋으나 주소 참조 횟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는 주소지정방식은?

. 즉시주소지정

나. 간접주소지정

. 직접주소지정

. 계산에 의한 주소지정

 

오퍼랜드 부분의 주소가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포인터의 주소를 나타내는이라는 것을 가지고 간접주소 지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직접 주소(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 Calculated Address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베이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 인덱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즉시, 직접, 간접 3가지를 가지가 참조 횟수를 가지고 문제로 출제가 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9. 레지스터에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먼저 있던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 기억된 내용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나. 먼저 내용은 지워지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 먼저 내용은 다른 곳으로 전송되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 누산기(accumulator)에서 덧셈이 이루어진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1,3번 보기는 잘 못된 내용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누산기의 경우 누적 계산값을 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로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10. Flip-Flop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R Flip-Flop

. JK Flip-Flop

. RS Flip-Flop

. T Flip-Flop

 

플립플롭의 종류에는 D, T, RS, JK 4가지가 있습니다.

 

<플립플롭(Flip-Flop)>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을 위한 신호가 발생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D Flip-Flop(Delay D 플립플롭)>

  • 단순 버퍼와 같으며, 입력된 값을 그대로 출력해 줍니다.

 

<T Flip-Flop(Toggle T 플립플롭)>

  • 2가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위치 플립플롭입니다. 1은 0으로 0은 1로 반전합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플립플롭의 종류와 각 플립플롭의 특징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해요


11. 오퍼랜드(Operand) 자체가 연산대상이 되는 주소지정방식은?

가.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 묵시적주소지정(Implied Addressing)

 

Operand(주소부)에 저장된 값이 실제 계산에 사용되어야 하는 값인 경우 주기억장치를 참조하지 않고 즉시 연산이 이루어 집니다. 이러한 주소지정을 즉시 주소지정이라 합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묵시(암시)(Implied Address)

  • 명령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지 않고 누산기나 스택의 데이터를 묵시적으로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오퍼랜드가 없는 명령입니다. 계상기 명령의 연산부가 암묵적으로 오퍼랜드의 어드레스를 지정(PUSH ,POP)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12. 중앙처리장치에서 명령이 실행될 차례를 제어하거나 특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컴퓨터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고 유지해 두기 위한 제어 워드로서 실행 중인 CPU의 상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가. PSW

. SP

. MAR

. MBR

 

상태를 나타낸다는 것은 바로 Program Status Word를 떠올리면 됩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SP = Serial Printer , Space Character , Stack Pointer , Structured Programming, 등등 의미하는 바가 너무 많아서 넘어가겠습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psw의 경우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시험에서는 플래그 레지스터보다는 '상태 레지스터'로 많이 출제됩니다.


13. 다음 보기의 연산은?

 

가. AND 연산

. OR 연산

. MOVE 연산

. Complement 연산

 

숫자를 위아래로 겹쳐서 보면 각각의 자리가 모두 1일경우에만 1이 출력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AND연산이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되므로 이항 연산자 입니다.

 

 

<OR>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NO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14. 명령어는 연산자 부분과 주소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주소(operand) 부분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데이터의 주소 자체

. 명령어 순서

다. 데이터 종류

. 데이터가 있는 주소를 구하는데 필요한 정보

 

데이터의 종류는 실제 주소부를 통하여 값을 가져와서 데이터가 어떤 데이터인지 숫치인지 문자인지와 같이 구별 짓게 됩니다.

주소부에는 1주소, 2주소, 3주소와 같이 주소부에서도 가져와야할 데이터의 순서가 있습니다.

 

<명령어의 구조>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15. 현재 수행 중에 있는 명령어 코드(code)를 저장하고 있는 임시 저장 장치는?

.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나.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누산기(Accumulator)

.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명령어 코드(Op-code)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명령을 가지고 있는 것 이므로 당연히 '명령 레지스터'가 됩니다.

이름따라 찾으셔도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제어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계지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입니다.(중요하지 않아요)

16. 불(Boolean) 대수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1+A = A

. 1A = A

. 0A = A

. 0A = 0

 

 

1(전체집합)A집합의 합집합은 전체집합이 나와야 옳습니다.

즉 1 + A = 1 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더욱 쉽습니다.

 


17. 다음은 명령어 인출 절차를 보인 것이다. 올바른 순서는?

프로그램카운터를 증가 시킨다.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인출한다.
명령 코드를 명령레지스터로 옮긴다.
프로그램카운터의 값을 번지레지스터에 옮긴다.

 

. ①→②→③→④

. ③→②→①→④

다. ④→②→①→③

. ①→③→④→②

 

 

명령계수기(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을 번지 레지스터(MAR)로 옮기는 것이 시작입니다.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인출(Fetch)한 후 명령어를 명령 레지스터(IR)로 옮긴다는 순서를 잘 기억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명령 계수기 증가가 있지만 4가지를 다 암기하실 필요없이

PC(프로그램 카운터) > Fetch(인출) > IR(명령 레지스터) 3가지 순서는 잘 기억하시면 됩니다


18. 주기억장치, 제어장치, 연산장치 사이에서 정보가 이동되는 경로이다. 빈 부분에 알맞은 장치는?

 

. 제어장치 주기억장치 연산장치

나. ① 주기억장치 ② 연산장치 ③ 제어장치

. 주기억장치 제어장치 연산장치

. 제어장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

 

제어신호를 에서 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제어 장치 입니다.

또한 중앙 처리 장치는 크게 '제어장치' '연산장치'로 나누게 됩니다. 이 제어 장치이므로 '연산장치'라는 것을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데이터를 입력 받아 결과값을 보내주고 있습니다. 입력받은 데이터를 처리하여 보내주는 장치는 '산술 논리 연산 장치' 입니다.

 결과값을 출력하기 위해서 중앙 처리장치와 통신하는 장치는 '주기억장치'가 됩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주기억 장치(Main Memory)> - 이 문제에서는 RAM을 의미하고 있으므로 RAM에 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 RAM을 의미하며 이중 DRAM을 말합니다.


19. 16진수의 3D를 10진수로 변환하면?

. 48

나. 61

. 62

. 49

 

진수 변환은 각 자리값을 기억하시면 쉽게 풀 수 있어요

16진수에서 A(10), B(11), C(12), D(13), E(14), F(15)입니다.

 

 


20. 레지스터, 가산기, 보수기 등으로 구성되는 장치는?

. 제어장치

. /출력 장치

. 기억장치

라. 연산장치

 

가산기에서 '산', 보수기에서 '수' 합쳐서 보면 '산수'입니다. 계산이 됩니다.

연산장치를 찾으실때엔 장치의 가운데 글자에 '산'&'수'가 들어가면 연산장치라고 알고 계셔도 됩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기억장치(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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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어떤 릴레이션 R의 정의에서 애트리뷰트의 개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개체(Entity)

. (View)

다. 차수(Degree)

. 기수(Cardinality)

 

차수(Degree) : 속성(Attribute) 수라 합니다.

 

기수(Cardinality) : 튜플(Tuple) 수입니다.

 

 

<개체(Entity)>

  •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으로 사람의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입니다.
  •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되며 파일 시스템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그 자체로서도 구별이 가능합니다.

 

<뷰(View)>

  • 하나 이상의 기본테이블에서 유도되어 만들어진 가상의 테이블입니다.
  •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테이블이기 때문에 기본 테이블과 같은 형태의 구조를 가지며 조작도 기본 테이블과 거의 같습니다.
  • 가상 테이블이기에 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논리적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시험에는 가상의테이블 '뷰'가 많이 등장하므로 '뷰'도 잘 기억해 주세요


22. 학생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주소 필드가 누락되어 이를 추가하려고 할 경우 적합한 SQL 명령은?

. MORE TABLE

. ALTER TABLE

. ADD TABLE

. MODIFY TABLE

 

테이블을 수정하는 SQL은 DDL(정의어)중 Alter입니다.

 

1,3,4번보기는 잘못된 사용법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ADD의 경우 더하기 연산 명령입니다. 다른 문제에서 출제되니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MODIFY의 경우 테이블의 속성 변경시에 사용됩니다. 정보처리기능사에서 출제될 내용은 아니기에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23. SQL문의 DROP 명령문에서 사용되는 RESTRICT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뿐만 아니라 테이블, 도메인 등 모든 원소 삭제

. 중첩된 질의를 수행한 결과로 구한 튜플들 중에 같은 값을 모두 삭제

. 제거될 테이블을 참조하는 모든 제약과 뷰가 자동적으로 삭제

라. 제거할 요소가 다른 개체에서 참조되지 않는 경우에만 삭제

 

DDL(정의어)에서 DROP에 관한내용입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도메인 뷰, 인덱스 제거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하며 아닌경우는 삭제 진행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1번 보기의 경우 일반 DROP으로 모두 삭제하는 경우입니다.

2번 보기의 경우 튜플을 삭제하는 건 DML(조작어)에서 Delete 문입니다.

3번 보기의 경우 CASCADE가 될 수 있습니다.


24.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주요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관리기능

. 정의기능

. 조작기능

. 제어기능

 

정.조.제 로 암기하시면 됩니다.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고 있어요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L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25.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속성 또는 필드에서 나타낼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하는 것은?

가. 도메인

. 차수

. (NULL)

. 튜플

 

속성(Attribute)가 나타낼 수 있는 값의 범위, 원자값들의 집합이라는 내용이 있으면 '도메인'이 정답입니다.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차수(Degree)> : 속성(Attribute)의 수입니다.

 

<NULL(정보의 부재)>

  • 데이터 베이스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모르는 값입니다.
  • 해당 없음 등의 이유로 정보의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이론적으로는 아무것도 없는 특수한 형태의 데이터입니다.

<튜플(Tuple)>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26. 기업체의 발표회나 각종 회의 등에서 빔프로젝터 등을 이용하여 제품에 대한 소개나 회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하는 것은?

가. 프레젠테이션

. 데이터베이스

. 스프레드시트

. 워드프로세서

 

발표,광고 = 프레젠테이션 이라고 기억하셔야 합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PowerPoint(PPT)>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7.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실행하는 기능은?

. 부분합

. 시나리오

다. 매크로

. 슬라이드

 

반복, 자동화 이 두단어만 가지고도 정답이 '매크로'인것을 알 수 있어요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부분합>

  •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각 그룹별로 계산을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 부분합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렬(Sort)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부분합의 경우 컴활 시험에서 주로 출제되며 기능사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아요


28. 프레젠테이션에서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 매크로

. 블록

다. 슬라이드

. 프로젝터

 

페이지의 단위를 '슬라이드'라 합니다.

동회차에서도 보기로 문제로 계속 출제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된 범위도 블록이라 합니다.

※프로젝터는 영상을 스크린에 투영하기 위한 장치로 영사기입니다. (문제에서는 의미 없는 보기입니다.)

슬라이드와 매크로를 중점으로 암기해 두세요 중요해요


29. 윈도용 프레젠테이션에서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들을 무엇이라 하는가?

. 시나리오

. 개요

. 스크린팁

라. 개체(object)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는 '개체'라 합니다.

화면의 단위는 슬라이드,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는 '개체' 헷갈리면 안되는 문제입니다. 실제로 오답률이 높아요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개요(Outline)>

  • 어떠한 목적인지와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추려 쓴 것입니다

 

<스크린팁>

  •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았을 경우 나타나는 설명 상자입니다.

빨간 원 안에 있는 네모 글상자가 스크린 팁입니다.


30. SQL에서 기본 테이블 생성 시 사용하는 명령어는?

가. CREATE

. SELECT

. DROP

. UPDATE

 

테이블을 생성하는 것은 정의어(DDL) 중에서 CREATE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DDL(정의어)와 DML(조작어)의 시험문제가 많이 출제되지 않았기에 복습과 정리의 개념으로 아래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봐두시는것을 추천 드려요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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