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7-04-01] 기출문제 풀입니다. (3과목, 4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 되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도스(MS-DOS)에서 Ctrl+Alt+Del 키를 눌러 재부팅하였다. 이러한 재부팅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콜드부팅(Cold Booting)
나. 웜부팅(Warm Booting)
다. 하드부팅(Hard Booting)
라. 핫부팅(Hot Booting)
도스에서 특정 단축키를 눌러 재부팅하는것이 웜부팅입니다.
콜드부팅의경우 컴퓨터 본체에 있는 Reset 을 눌러 강제로 재부팅 하는 경우입니다.
<웜부팅(Warm Booting)>
- 윈도우와 같은 OS(운영체제)에 의하여 혹은 이를 이용하여 컴퓨터가 재부팅 되는 것을 웜부팅이라 합니다.
- 주요 부분에 전기가 통하는 상태에서 컴퓨터를 부팅하는 것으로 POST(Power On Self Test)를 거치지 않아 부팅하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 POST과정을 거치지 않아 부팅이 빠르고 컴퓨터에 무리가 적습니다.
- RAM(주기억장치)가 따뜻한 상태로 남아 있어 웜(Warm)부팅이라 합니다.
<콜드부팅(Cold Booting)>
- 컴퓨터에있는 리셋(Reset)버튼을 이용하여 강제로 시스템을 재부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주요 부분에 전기가 통하지 않고, 전원이 모두 꺼져 있는 상태에서 전원 스위치를 눌러 부팅하는 것으로 POST(Power On Self Test)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 컴퓨터에 무리를 줄수 있어 부득이한 경우가 아닌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램에도 전기가 끊어져 램안에 기억된 내용이 지워진다하여 콜드(Cold)부팅 이라 합니다.
<Booting(부팅)>
- 시스템 프로그램(운영체제 : OS)을 디스크(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 웜부팅과 콜드부팅의 차이점을 기억해 두세요. 이외의 부팅은 없으므로 설명을 생략합니다.
32. “윈도98”에서 파일의 삭제 시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는?
가. Ctrl+Art
나. Shift+F1
다. Ctrl+Del
라. Shift+Del
[Shift]키를 누른채 삭제하는 모든 방법은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삭제됩니다.
[Shift + Del]
[Shift + 휴지통으로 Drag]
[Shift + 바로가게 메뉴 삭제]
모두 즉시 삭제입니다.
Del 또는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할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휴지통에 임시 보관 됩니다.
<휴지통>
-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가 임시 보관되는 장소로 복원이 가능하며 각 드라이브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의 실제 파일이 저당되는 폴더의 위치는 운영체제에서 지정하므로 사용자가 지정할수 없으며 휴지통에 삭제한 파일이나 들어가면 휴지통 아이콘의 모양이 변경됩니다.
- 휴지통은 드라이브마다 한 개씩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5% ~ 10%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설정되고 사용자가 임의로 MB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휴지통의 용량이 초과하면 가장 과거의 파일이 제거되며 휴지통용량보다 큰파일을 삭제시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이나 폴더는 휴지통 내에서 실행이 불가하며 사용시 복원(복구)후 실행 가능합니다.
- 휴지통에 보관없이 바로 삭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삭제할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되도록도 설정 가능합니다.
※휴지통에 관한 문제가 정보처리기능사와 다른 자격증에도 많이 출제됩니다. 따라서 시험에 나올때마다 한번씩 읽어두시면 좋아요
33. “윈도98”을 종료시키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시작 버튼에서 시스템 종료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나. 바탕화면에서 “Alt+F4"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다. “Ctrl+Alt+Del"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라. “Ctrl+Alt+Shift"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Ctrl + Alt + Shift 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없는 단축키입니다.
※예전에는 작업관리자 (Ctrl+Alt+Del / Ctrl+Shift+Esc )를 통해서 컴퓨터의 시스템 종료했지만 지금 윈도우11에는 기능이 없습니다.
지금 컴퓨터 종료 메뉴를 확인하는 방법은 로고 + X 누른후 '종료 또는 로그아웃' 메뉴를 통해서 시스템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34. 도스(MS-Dos)에서 디스크의 상태를 점검하는 명령은?
가. CHKDSK
나. FORMAT
다. PROMPT
라. DELTREE
CHKDSK : 디스크를 검사하고 상태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프롬프트(PROMPT )>
- 사용자가 자신만의 사용자 정의 프롬프트 문자열을 만들어 변경합니다.
- DOS의 프롬프트를 여러 가지 형태로 변경합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DELTREE :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과 하위 디렉터리까지 모두 삭제합니다.
※PROMPT의 경우 시험에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명령어들 위주로 기억하세요
특히 FORMAT은 시험에 정말 많이 출제됩니다.
35. UNIX에서 현재 작업 디렉토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는?
가. pwd
나. cat
다. tar
라. vi
PWD :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CAT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TYPE 명령)
TAR :다수의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하나의 파일로 묶습니다. (압축 관련 명령어로 백업의 목적으로 시스템 파일을 하나로 묶을 때 유용합니다.)
VI : 유닉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화면 편집기입니다.
※TAR 명령은 이런게 있구나 하시면 됩니다. 다른 명령어들은 항상 잘 기억해두세요 문제의 보기나 직접 문제로도 많이 출제 됩니다.
36.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법 중 가장 먼저 CPU를 요청한 프로세스에게 가장 먼저 CPU를 할당하여 실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가. FIFO
나. LRU
다. LFU
라. FILO
<FIFO(First In First Out)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에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은행 번호표와 같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쪽으로 삽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은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Queue 구조입니다.)
- 페이지 교체 기법에선 입력된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교체 방법입니다.
- 공평성은 유지되지만 중요한 작업의 경우도 대기시간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LRU(Least Recently Used)>
- 각각의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LFU(Least Frequently Used)>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각 페이지마다 스택 또는 계수기를 두어 확인하여 교체합니다.
<FILO(First in Last Out)>
- FIFO의 반대의 방식으로 후입선처리(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처리되는 LIFO(Last In Fist Out)) 제어 방식입니다. Stack과 관련이 있습니다.
※시험에는 모두 다 잘 출제되고 있어요 잘 기억하셔야 해요 영어 이름의 전체 이름으로 기억하신다면 이해하시기 훨씬 좋아요
37.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윈도98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이 단추 형식으로 표시되어 있고 해당 단추를 클릭함으로써 응용프로그램 간 작업 전환이 가능하다. - 해당 단추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이동, 아이콘 표시, 크기 변환, 전체화면 표시, 닫기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가. 작업표시줄
나. 바탕화면
다. 표시기
라. 입력모드 창
단추를 클릭으로 응용프로그램 간 작업 전환이 가능'이 가장 핵심적인 문장입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의 보통 가장 하단에 있는 '작업표시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작업 표시줄>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프로그램) 단추와 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등록한 고정 앱 단추 등이 표시되는 곳으로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의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 위치를 변경(상,하,좌,우)을 할 수 있고 크기를 변경(화면읜 1/2까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 불가를 위해 ‘작업 표시줄 잠금’기능도 있습니다.)
<바탕화면>
- 컴퓨터나 휴대폰 등 각종 장치들의 초기 화면에 배경으로 있는 화면을 의미합니다.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38. UNIX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종료하기 위한 명령어는?
가. ls
나. del
다. kill
라. stop
Kill : 실행중인 프로세스 종료입니다.
ls : List로 파일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의 모든 파일, 폴더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DOS에서 dir과 같습니다.)
del : DOS명령으로 삭제 명령입니다. (UNIX에서 rm과 같습니다.
stop의 명령은 없는 명령으로 보입니다.
※stop을 제외하고는 시험에서 많이 출제되고 보기로도 많이 나옵니다.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39. “윈도98”에서 도스를 실행시켰더니 전체화면 형태로 도구들이 보이지 않아 불편하였다. 도스의 창 형태로 전환하려면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가?
가. Ctrl+Space
나. Ctrl+Enter
다. Alt+Space
라. Alt+Enter
비디오플레이어의 경우에도 전체화면으로 혹은 기존 화면으로 전환은 Alt+Enter입니다.
<Alt + Enter>
- 미디어플레이어 또는 명령 프롬프트(CMD ≒ DOS)에서 전체화면 또는 기존화면으로 전환합니다.
- 윈도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후 바로가기키를 누를 시 해당 속성창을 보여줍니다.
※Alt + Enter의 단축키 기능 두가지를 기억해 두세요 다른 자격증에서도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40. UNIX에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며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관리를 하는 것은?
가. 쉘(shell)
나. 커널(kernel)
다. 유틸리티(utility)
라. 블록(block)
~관리 ~관리, 라는 단어들이 보이면 커널이라고 기억하시면 편하게 문제를 풀수 있어요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 하면 됩니다.
<쉘(Shell)> = 명령어 해석기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유틸리티(Utility) = UNIX에서의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며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이 있습니다.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커널과 쉘의경우 시험에 많이 출제되니 꼭 기억하세요 '블록'의 경우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세요
41. UNIX에서 프롬프트가 %라면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쉘의 종류는?
가. C shell
나. korn shell
다. borune shell
라. com shell
간혹 쉘의 프롬프트를 물어봅니다.
C : %
Korn&Borune : $ 이라는걸 기억하시면 별거 아닌 문제입니다.
<쉘(Shell)> = 명령어 해석기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프롬프트를 직접묻는 문제는 많이 출제되지 않지만 쉘의 이론을 그때 그때 읽어보실때마다 눈여겨 봐두시면 맞출 수 있는 문제가 됩니다.
42. 도스(MS-DOS)에서 특정 파일의 감추기 속성, 읽기 속성을 지정할 수 있는 명령은?
가. MORE
나. FDISK
다. ATTRIB
라. DEFRAG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영어 단어의 뜻으로 정답을 찾을 수 있어요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
+ (설정) | - (해제) |
R(Read Only) | 읽기 전용 속성 |
A(Archive) | 저장 / 백업 속성 |
S(System) | 시스템 파일 속성 |
H(hidden) | 숨김 파일 속성 |
MORE
결과를 한 번에 한 화면씩 표시합니다.
FDISK
-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 설정합니다.
DEFRAG : 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하여 최적화합니다. (디스크 접근 속도를 향상시켜줍니다.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모음과 같습니다.)
※ ATTRIB은 정말 많이 출제됩니다. 정말 꼭 기억하셔야 해요 , MORE의 경우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게 있네 하고 넘어가세요
43. “윈도98”에서 작업표시줄에 볼륨 조절 표시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는 제어판의 아이콘은?
가. 사운드
나. 멀티미디어
다. 내게 필요한 옵션
라. 시스템
과거 윈도우98의 메뉴 문제는 최대한 답만 암기하시는게 좋아요 다른 자격증에서는 윈도우 10 문제로 출제되므로 헷갈려 되려 모두 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에서 볼륨이기에 '사운드'를 선택하여 오답이 많이 발생해요. 실제 정답은 '멀티미디어'입니다.
44. “윈도98”에서 클립보드에 현재 화면에서 활성 윈도를 복사하는 기능키는?
가. Ctrl+Print Screen
나. Alt+F
다. Alt+Print Screen
라. Ctrl+V
활성 윈도우는 현재 작업중으로 선택된 창(윈도우)를 의미합니다.
해당 활성 창만 스크린샷 하는 방법은 Alt + PrtSc(Print Screen) 입니다.
Print Screen – 화면 전체를 복사하는 기능입니다.
Alt + F = 활성화된 창의 메뉴를 호출합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Ctrl + V =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붙여 넣기’ 단축키입니다.
※1번 보기는 의미 없는 보기 입니다. 다른 자격증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문제이므로 기억해두시면 좋아요
45. “윈도98”의 찾기 메뉴에서 지정할 수 있는 형식이 아닌 것은?
가. 파일 속성
나. 파일의 크기
다. 포함하는 문자열
라. 파일 형식
답만 확인하고 넘어가셔도 되는 문제입니다.
※ 포함하는 문자열의 경우 ‘?’ 나 ‘*’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만능 문자)를 통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파일의 형식은 확장자를 통하여 검색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ex> .jpg(사진파일), .hwp(한글파일)과 같은 확장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46. “윈도98”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16비트 환경의 운영체제이다.
나. GUI(Graphic User Interface)로 사용이 편리해 졌다.
다. PNP(Plug & Play) 기능을 가지고 있다.
라. 멀티태스킹(Multi tasking) 환경을 지원한다.
windows98은 32bit 운영체제 였습니다. 이후 발전하여 지금은 32bit와 64bit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설치가 가능해요
※앞으로는 64bit 운영체제로 대부분 변경 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USB메모리를 컴퓨터와 연결하였을때 직접 장치에 관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 기능이 바로 PnP입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한번에 2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으로 ‘다중작업’이라고도 합니다.
※음악을 들으며 인터넷을 할 수 있게끔 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도 대부분 다중작업이(멀티태스킹) 가
능합니다.
※윈도우가 16bit가 아니라는 점을 잘 기억해 두세요 보기로나 문제로 가끔 등장 합니다.
47.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단어는?
An ( ) is program that acts an intermediary between a user computer and the computer hardware. |
가. operating system
나. GUI
다. interpreter
라. file system
OS(Operating system)은 운영체제라고 부르며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Intermediary(중개자)입니다. between(사이에서) User of computer(컴퓨터의 사용자) computer hardware(컴퓨터 장치)
단어적으로 해석해도 정답은 OS인걸 알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는 Windows(윈도우)입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대표적 언언 번역 프로그램으로 한번에 한줄씩 읽어 들여서 실행합니다.
- 한줄 단위 번역이므로 번역 속도가 빠르지만 전체적인 샐행 속도는 느려집니다.
- 줄단위 번역이라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BASIC , LISP , SNOBOL , APL ’등이 이습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파일에 대하여 수정, 삭제, 추가, 검색 ,공유, 보호, 등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을 총괄하는 파일 관리 기술로 종류로는 FAT16, FAT32, NTFS가 있습니다.
※영어 문제에서는 전체를 해석해서 문제를 푸시는 것이 좋지만 힘든경우 특정 단어로 답을 유추하시는 것도 좋아요
48. 도스(MS-D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의 최대수를 지칭하는 명령어는?
가. LASTDRIVE
나. BLOCKS
다. FILES
라. PRIMARYDISK
LASTDRIVE : 드라이브의 최대 개수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이외의 보기는 DOS와 관련이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정답인 LASTDRIVE의 경우시험에 자주 출제되므로 꼭 기억해 두세요
49. “윈도98”에서 이미 사용되었던 3.5인치 플로피디스크를 신속히 포맷할 경우 사용하는 옵션은?
가. 빠른 포맷
나. 전체
다. 시스템 파일만 복사
라. 이름표 없음
문제 지문에서 ‘신속히 포맷’이라는 지문으로 정답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3.5인치 플로피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간단히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지금도 특정 드라이브나 외부저장장치(USB 또는 SD카드 등)를 삭제할때 '빠른 포맷'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0. Which is not operating system?
가. UNIX
나. DOS
다. WINDOWS98
라. PASCAL
'no 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가 아닌것'을 찾고 있습니다.
파스칼은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이 아닙니다.
<PASCAL>
-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구현하고 설명하기 좋은 언어로 교육용 언어입니다. 과거와 달리 근래에는 잘 사용되지 않다가 현재는 여러 기능들이 추가되어 델파이라는 언어로 존재합니다.
<UNIX>
- 미국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 대부분 C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특징으로는 멀티태스킹 지원, 서버형, 계층적 트리구조,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CUI: 문자형 운영체제입니다.)
<WINDOWS>
- MicroSoft에서 개발한 GUI(Graphical User Interface)운영체제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입니다.
- 32bit 운영체제, 멀티태스킹 지원, PnP(Plug & Play), GUI(그래픽형 운영체제) 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DOS(Disk Operating System)>
- IBM PC 호환기종에 널리쓰이던 디스크 운영체제로 대표적인 문자형 운영체제(CUI : Character User Interface)입니다.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다음 중 데이터 통신 용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가. 감쇠
나. 신호세력
다. 대역폭
라. 잡음세력
감쇠 : 어떤 물리량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으로 진행 거리에 따른 신호 전력의 약해짐입니다.
<통신 용량>
샤논의 정의
C : 통신 용량
W : 대역폭 (Band Width로 W나 B로 표현합니다.)
S : 신호 전력
N : 잡음 전력
통신용량 증가 방법 : 주파수 대역폭을 늘리거나 신호 세력을 높이거나 잡음 세력을 줄이면 됩니다.
<대역폭( Band Width )>
- 신호 처리에서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입니다.
- 컴퓨팅에서는 사용 가능하거나 소비된 정보 용적의 비트레이트(특정한 시간 단위 처리되는 비트 수)입니다.
- 대역폭이 넓을수록 한번에 많은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답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어요
'대역폭'의 이론은 기억하고 있으면 좋아요
52. 이동전화 시스템에서 CDMA 방식의 의미는?
가. 채널분할 다중화 방식
나. 코드분할 다중화 방식
다. 캐리어 변복조방식
라. 콤팩트디스크 다중접속방식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코드분할 다중 접속>
- - FDMA(주파수 분할)와 TDMA(시분할)의 혼합 방식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서로 다른 코드를 부여한 신호를 확산하여 보내고 수신쪽에서는 동일한 코드로 확산된 데이터만을 골라 원래 신호를 재생하는 방식-국내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의 표준 방식으로 FDMA보다 가입자의 수용 용량이 10~20배가 넘습니다. 또한 통화 품질이 우수하고, 보안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고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게 합니다.
-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지역에서 통화 품질이 우수합니다.
※ CD = 코드 분할, FD = 주파수 분할, TD = 시분할 이 3가지는 이름과 영어를 같이 기억해 두세요 이문제도 CD = 코드분할이라는 것만으로도 풀수 있는 문제입니다.
답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불분명하고 없는 내용이 있어서 넘어가도록 할께요
53. 단말기와 변복조기 사이는 25핀 플러그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연결의 표준화를 기하기 위하여 EIA와 ITU-T에서 각각 정해놓은 규격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가. RS-232C, V.21
나. V.22, RS-232C
다. V.25, RS232C
라. RS-232C, V.24
<RS-232C>
- 공중 전화 교환망(PSTN)을 통한 DTE(단말기)와 DCE(통신제어장치) 사이의 접속 규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25핀 구성입니다.
- 전송거리로는 15m이하이며 OSI 7계층에서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핀으로는 2번핀 송신, 3번핀 수신입니다.
- -V.24, V.28, ISO2110을 사용하는 접속 규격과 기능적으로 호환성을 가지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v.24>
- ITU-T가 규정한 모뎀(변복조기)와 단말기(터미널)간의 인터페이스 규격입니다.
- 커네터 핀의 할당, 전송에 관계되는 일련의 동작 순서 등을 규정한 것으로 주로 전기적, 물리적 절차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 RS-232C와 아주 유사한 특징이 있습니다.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RS-232C의 경우 핀 번호를 묻는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됩니다.
54. 다음 중 정지화상의 부호화 표준에 해당되는 것은/
가. IEEE 802
나. TCP/IP
다. MPEG
라. JPEG
정지화상 = 정지영상 = 사진 또는 그림을 의미하며 가장 대표적인 파일이 JPG가 있습니다. 이는 JPEG의 확장자 입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PG>
- 정지 영상을 표현하기위한 국제 표준 압축 방식으로 24bit(트루컬러 : True Color)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사진(그림)파일입니다.
<IEEE 802>
- 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가 근거리통신망(LAN)과 도시 통신(MAN) 기술의 표준화입니다.
<TCP/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OSI7 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하며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다중화, 순서 제어, 오류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 IP(Internet Protocol)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되며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합니다.)
<TCP/IP 계층>
응용 계층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 TELNET, FTP, SMTP, SNMP, E-MAIL 등 |
전송 계층 | 호스트들 간의 통신 제공 | TCP UDP |
인터넷 계층 |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 경로 배정 | IP, ICMP, IGMP, ARP, RARP |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 | Ethernet, IEEE 802, HDLC, X25, RS-232C |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프레임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높음 압축률의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압축 속도는 느리지만 실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MPEG 규격>
- 1). MPEG 1 : CD
- 2). MPEG 2 : HDTV, DVD
- 3). MPEG 4 : IMT-2000
- 4). MPEG 7 : 정보검색, 전자상거래
- 5). MPEG 21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제작, 보안
55. 정보통신시스템에서 통신신호 세력의 전력 측정치가 10mW이었을 때 이를 dBm으로 표시하면?
가. 10
나. 20
다. 30
라. 40
정답은 가
1mw = 0dbm
10mw = 10dbm
100mw = 20dbm (10^2mw = 20dbm)
1000mw = 10^3mw = 1w = 30dbm
10000mw = 10^4mw = 10w = 40dbm입니다.
※많이 출제되지는 않지만 방식을 안다면 쉬운 문제입니다.
56. 다음 중 정보통신 교환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회선교환망
나. 패킷교환망
다. 메시지교환망
라. 비트교환망
비트 교환망은 없어요
메시지, 회선, 패킷 3가지 종류가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아요
<페킷 교환방식(Packet Switching System)>
- 패킷 교환방식(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응답시간이 빠르고 대화형 응용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이 비패킷형 단말기인 경우 PAD를 이용해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합니다.
- 음성 전송 보다는 데이터 전송에 더 적합합니다.
- 코드 및 속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 상호 접속 프로토콜은 X.75 입니다.
- 통신량 제어를 통한 망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 전송시 문제가 발생하여도 우회경로를 통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 통신망에 의한 패킷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류
1). 가상 회선 방식
- - 단말기 상호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연결을 확립한 후에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전송
2). 데이터 그램
- -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입니다.
↘패킷 교환망의 기능
1). 패킷 다중화
- - 동시에 다수의 상대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경로 제어
- - 논리 채널을 송수신 단말기 사이에서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순서제어
- - 패킷에 대한 송수신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4).트래픽 제어
- - 패킷의 흐름과 패킷의 양을 조절하여 교착상태(Dead Lock) 방지 흐름제어할 수 있습니다.
- 오류 제어
- - 오류검출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 패킷(Packet)
- 전송 또는 다중화를 목적으로 메시지를 일정한 비트 수로 분할하여 송,수신 측 주소와 제어 정보 등을 부가하여 만든 데이터 블록입니다.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이 바로 '패킷 교환 방식'이 됩니다
<회선 교환망(Circuit Switching System)>
- 데이터 통신에서 네트워크 내 두 스테이션 사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두 기계 사이에 물리적인 회로를 직접 연결하고(연결법은 컴퓨터 제어하에 신속히 연결됩니다.) 통신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됩니다.
<메시지 교환망(Messag Switching System)>
- 교환기가 일단 송신 측의 메시지를 받아서 저장한 후 전송 순서가 되면 수신 측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메시지마다 전송 경로를 결정하고 수신 측 주소를 붙여서 전송합니다.
- 전송 메시지는 추후 검색 및 속도나 코드 변환이 가능합니다.
※ 간단하게 패킷, 메시지, 회선 3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 위주로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각각의 방식까지 기억하신다면 다른 자격증이나 상위 자격증 학습시 도움은 됩니다.
57.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상호 변화하여 신호를 싣는 변조 방식은?
가. AM
나. FM
다. PM
라. QAM
AM – 진폭 , FM – 주파수 , PM – 위상 , QAM – 진폭 위상입니다.
※위의 4가지 종류는 기억해두시면 4과목에서 풀수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진폭 변조 AM(Amplitude Modulation)>
- 아날로그 통신에 사용되는 것으로 정보를 신호의 진폭 변화를 통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 주로 라디오 전송에 주로 사용하는 전파 변조 기술입니다.
- 신호를 만들고 복조하는 회로의 구조가 간단하지만 전력 효율이 나쁘고 전파과정 중 주변의 영향으로 잡음이 섞이기 쉽습니다.
<주파수 변조 FM(Frequency Modulation)>
- 반송파의 주파수를 신호파의 진폭에 따라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입니다.
- 잡음을 제거하기 쉽고 음질이 좋아 FM 스트레오 방송, 텔레비전의 음성 등에 사용됩니다.
- AM보다 깨끗한 방송이 가능하고 혼선을 잘 일으키지 않으나 장애물 영향을 많이 받아 넓은 지역은 불편합니다.
<위상 변조PM(Phase Modulation)>
- 입력 신호의 변화에 따라 주파수가 일정한 교류 신호의 위상을 벗어나게 하며 이 위상이 벗어난 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 미리 기준 위상에 대해서 몇도 위상이 진행하면 어느 정보로 되는가 하는 것을 정하며 1회 위상의 벗어남에 대해서 2비트나 3비트 등 복수 비트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고속 전송에 적용 됩니다.
<직교 진폭 변조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것으로 ASK(진폭편이변조)와 PSK(위상편이변조)가 결합된 방식입니다.
- 두 개의 직교 반송파를 이용해 각각 ASK로 변조한 것을 합성하여 동일 전송로에 송출시켜 비트 전송 속도의 2배 향상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에서 열화된 특성을 복원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을 등화라 하고 이런 등화가 자동등화 기술로 발전하여 고속 변조기가 등장했습니다. 이 기술은 디지털 무선 방식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론은 이런거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다만 종류 4가지의 영어 약자는 꼭 기억해 두세요
58. 다음 중 광섬유 케이블의 손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접속손실
나. 산란손실
다. 흡수손실
라. 유전체손실
광섬유 케이블은 무유도 성질로 전자기적 잡음에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유전체 : 전기장을 가할 때 전기편극은 생기지만 직류전류는 생기지 않게 하는 물질 입니다.
접속손실 : 2개의 광섬유를 접속하였을 때 접속부에서 생기는 손실입니다.
산란손실 : 광섬유 내의 이물, 섬유 재료의 밀도, 굴절률의 불균일성 등 때문에 생기는 광 에너지의 산란에 의한 손실입니다.
흡수손실 : 광섬유 내에서 불순물 이온 등에 의해 광 에너지가 흡수되면서 생기는 손실입니다.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
- 유리를 원료로 하여 제작된 가느다란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의 형태로 만든 것으로 데이터를 빛으로 바꾸어 빛의 전반사 원리를 이용하여 전송합니다.
- 가장 빠른 속도와 높은 주파수 대역폭, 대용량, 장거리 전송, 보안성이 좋음, 저손실, 무누화, 낮은 감쇠율, 높은 신뢰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무유도 성질이므로 전자기적 잡음에 강합니다.
- 설치비용이 비싸고 광섬유간 연결이 어려워 설치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손실에 대한 내용들은 한번씩 읽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광케이블은 전기 잡음에 강하다는 점은 꼭 기억해 두세요
59. 다음 중 마이크로파(microwave) 통신 방식과 관계없는 것은?
가. 전자파를 이용한 무선통신 방식이다.
나. 광을 이용하므로 전송 속도가 빠르다.
다. 이동통신 수단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라. 중계거리를 고려하여야 한다.
‘광(光’ : 빛)을 이용한다는 말은 광케이블 통신에 의한 것입니다. 전자파를 이용한 무선 통신 방식인 마이크로파 통신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마이크로파(microwave)
파장의 범위가 1mm ~ 1m 사이인 전파들을 모두 말하는 것입니다.
※크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므로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60. 다음 중 광통신에서 발광기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가. 애벌런시 포토다이오드(APD)
나. 핀 포토다이오드(PIN PD)
다. 제너 다이오드(ZD)
라. 레이저 다이오드(LD)
레이저 다이오드(LD : Laser Diode) = 발광기로 전광 변환(전기 에너지 → 빛 에너지)하며, 송신 측 요소입니다.
애벌런치 포토 다이오드 : 빛을 전기적으로 변환시켜주는 광통신용 수광소자의 일종으로써 광 증배 효과에 의한 높은 이득을 갖는 소자입니다.
핀포토 다이오드 : 광신호를 받는 쪽에서 수신된 광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주는 탐지기로 쓰이는 포토다이오드에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제너 다이오드 : 정전압을 덕을 목적으로 항복 전압이 크게 낮아지도록 설계된 다이오드로 전기 회로에 공급되는 전압을 안정화 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정답만 외우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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