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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7년 04월 01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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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7-04-01] 문제 해설 내용.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 되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flip-flop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R-S

. J-K

. D

라. R

 

플립플롭의 종류는 D, T, RS, JK 4가지가 있습니다.

R 플립플롭은 없어요

 

<플립플롭(Flip-Flop)>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을 위한 신호가 발생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D Flip-Flop(Delay D 플립플롭)>

  • 단순 버퍼와 같으며, 입력된 값을 그대로 출력해 줍니다.

 

<T Flip-Flop(Toggle T 플립플롭)>

  • 2가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위치 플립플롭입니다. 1은 0으로 0은 1로 반전합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플립플롭의 종류와 각 플립플롭의 특징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해요


2. 보기의 도형과 관련 있는 사항은?

 

. OR 게이트

. 버퍼(buffer)

. NAND 게이트

라. 인버터(Inverter)

 

NOT이 Inverter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많이는 출제되지 않지만 간혹 출제되어 보기에 NOT이 없어 난처해 하는경우가 있어요

 

<NO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OR>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Buffer>

  • 버퍼 회로의 경우 입력 받는 값과 출력되는 값이 동일합니다. 
  • 데이터의 값을 임시로 보관하는 회로 입니다.

 

<NAND>

  • NOT AND 회로로 AND 연산후 결과값에 NOT회로로 처리하면 됩니다. 

 

※AND, OR, XOR, NOT 회로를 위주로 학습하세요 NAND나 NOR등과 같이 NOT 회로 처리하는 회로는 따로 암기하지 마시고 AND나 OR의 결과에 NOT회로 처리한다고 이해한다면 따로 암기하지 않으셔도 충분해 집니다.


 

 

정답은 다

 

<드모르간 법칙>

 

※드모르간 법칙은 꼭 기억해 두세요 불대수 정리나 식의 간소화 문제에서 문제가 막힌다면 드모르간 법칙으로 풀어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4. 논리적 연산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AND

. OR

. Rotate

라. ADD

 

<ADD>

  • 더하기(산술) 연산으로 더하는 값과 더해지는 값이 있는 이항 연산입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AND와 마찬가지로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시 사용합니다.
  • 단항 연산자입니다.

※ADD의 경우 많이는 출제되지 않아요 더하기라는것을 기억해 두시면 좋은 정도 입니다.


5. 다음 블록화 레코드에서 블록화 인수는?

IBG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IBG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IBG

 

. 1

. 2

다. 3

. 4

 

IBG(InterBlock Gap)IBG의 사이에 몇 개의 레코드가 있는지를 보시면 쉽게 정답을 알 수 있습니다.

 

※가끔 출제됩니다. 의미만 기억하신다면 어렵지도 않은 문제입니다.


6.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 할당(allocation)

. 링킹(linking)

. 재배치(relocation)

라. 스케줄링(scheduling)

 

<스케줄링(Scheduling)>

  • 어떤 프로세스를 어떤 순서로 얼마나 오랫동안 실행할 것인지를 정책에 따라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과정을 스케줄링이라 합니다.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Allocate)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케줄러(Scheduler)라 합니다.

 

<로더(Loader)>

  •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 과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로더의 4가지 기능을 순서대로 암기하시는걸 추천드려요 


7. 2진수 1100101을 8진수로 변환하면?

. (101)8

. (105)8

. (142)8

라. (145)8

 

2진수를 8진수로, 8진수를 2진수로 변경 할때에는 항상 3자리 묶음을 기억하시면 좋아요

2진수 → 8진수 : 뒤에서부터 3자리로 묶어서 표현하면 됩니다.

8진수 → 2진수 : 8진수 한자리당 2진수 3자리로 풀어쓰면됩니다.

 

 

 

※진법 변변환의 규칙 조금만 알고 있어도 어렵지 않으니 잘 학습하셔서 꼭 풀어내셔야 해요


8. 명령어의 주소(address) 부를 연산 주소(address)로 이용하는 주소지정방식은?

. 상대 address 방식

. 절대 address 방식

. 간접 address 방식

라. 직접 address 방식

 

주소 지정 방식의 문제는 항상 헷갈릴 수 있어요 지문을 꼼꼼히 읽고 풀어내시면 됩니다.

명령어의 주소 = 연산 주소 따라서 명령어의 Operand가 실제 주소가 되므로 이를 '직접'이라 합니다.

 

<직접 주소(Direct)>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절대 주소(Absolute)>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상대 주소(Relative)>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 시험에 정말 많이출제됩니다. 각각의 특징 의미를 잘 기억하셔야 해요 헷갈려서 틀리면 안되는 문제입니다.


9.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에서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 operand

. length

. question mark

라. op code

 

명령어의 구조를 묻는 문제도 많이 출제됩니다. 구조는 항상 잘 보시고 기억하셔야 해요

가장 핵심인 명령부(연산자부)는 가장 첫 번째 바이트이고 이를 Op-code라 합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length : 비트열, 문자, 블록, 레코드의 길이를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중요하지 않음)

question mark : 물음표입니다. (채워넣기식 보기입니다. 의미가 없습니다.)

 

※2,3번 보기의 경우 중요하지 않으니 한번 읽어보고 바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10.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변복조장치

. 스캐너

다. 단말장치

. X-Y 플로터

 

단말장치를 묻는 문제는 4과목에서 주로 출제되는 내용이지만 이번엔 1과목에 출제 되었네요

4과목에서는 항상 출제되는 문제이므로 잘 기억해 두시면 다른 과목에서까지 도움이 됩니다.

원격지 입/출력장치를 단말기(단말장치)라 합니다.

 

 

<DTE(Data Terminal Equipment) = 단말 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MODEM(MOdulator / DEModulator) = 변복조 장치>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회선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MOdulator) 과정과 반대의 과정인 복조(DEModulator) 과정을 수행합니다.
  • 디아변(디지털 > 아날로그 = 변조), 아디복(아날로그 > 디지털 = 복조) 으로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둘중 하나는 암기해 두셔야 합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 전화 교환망(PSTN)과 같은 아날로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되며 모뎀에 포함된 등화 회로는 신호의 전송중에 발생하는 신호의 감쇠 왜곡과 전송 지연 왜곡을 방지합니다.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변복조, 자동 응답, 반복 호출, 자동 속도 조절 기능 등이 있습니다.

 

<스캐너(Scanner)>

  • 그림이나 사진, 도면 등의 영상정보에 빛을 쏜후 반사되는 빛의 차이를 감지하여 디지털 그래픽 정보로 변환해 주는 장치입니다.
  • 컴퓨터에 사진을 입력하는 입력 장치에 해당됩니다.

 

<플로터(Plotter) X-Y 플로터>

  •  X축과 Y축으로 이동하며 용지의 크기와 상관없이 고해상도로 출력이 가능한 그래픽 출력장치로 주로 대형(설계도면, 광고물, 현수막)출력물에 주로 사용됩니다.
  • 과거의 플로터는 용지와 펜의 상대위치를 X 방향과 Y방향으로 이동시켜 작도하는 장치였습니다. 시험 문제로는 출력장치라고만 암기하셔도 됩니다.

※1과목에서는 잘 출제되지 않지만 4과목에서 많이 출제되므로 중요 문제라 체그 한거에요


11.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의 속도 차이로 인한 단점을 해결하는 장치는?

가. 채널장치

. 제어장치

. 터미널장치

. 콘솔장치

 

CPU와 입출력장치 속도차 해결 장치가 보이면 '채널을 찾아주세요'

CPU와 입출력장치 속도차 해결 방식이 나오면 'DMA'라는 것도 있어요 이는 나중에 출제되면 설명할께요

지금은 '채널'을 꼭 기억하셔야 해요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DTE(Data Terminal Equipment) 터미널 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콘솔장치(Console)>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대화할 수 있는 입,출력 장치로 컴퓨터의 작동 및 정지, 프로그램 입력, 오류 해결 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조정용 장치입니다.

※'콘솔장치'는 잘 출제안되므로 이런게 있구나 하고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12.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1, 2, 3 …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결정해 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곳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상대주소

나. 절대주소

. 완전주소

. 약식주소

 

문제 지문에 번지(주소)와 16진수가 보이면 '절대'주소를 의미한다고 암기하셔도 충분합니다.

 

<절대 주소(Absolute)>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완전주소>

  •  데이터나 주소를 구별하지 않고 기억된 장소에 직접 매핑(사상) 시킬 수 있는 완전한 주소

※완전주소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 약식 주소>

  •  계산에 의한 주소 방식은 전체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적 조시지정 방식과 다르게 적은 비트를 사용하며 레지스터 지정 필드 없이 묵시적 레지스터를 지정하여 사용하기 합니다. 계산하여 기억 장치에 접근 시킬수 있으므로 주소의 일부분을 생략하여 표현이 가능합니다.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종류> = Calculated Address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베이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 인덱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절대, 상대가 가장중요해요. 완전주소의 경우 암기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13. 다음과 같은 논리식으로 구성되는 회로는?

 

가. 반가산기(Half Adder)

. 전가산기(Full Adder)

. 부호기(Encoder)

. 전감산기(Full Subtracter)

 

S와 C가 보인다면 Sum과 Carry라고 생각하시고 바로 반가산기를 정답으로 선택하시면 돼요

시험에서 정말 어마어마하게 출제되고 있어요 '반가산기' 문제는 반드시 맞춰야 하는 문제입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전가산기>

  •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 구별짓는 방법입니다.

 

 

<인코더 (부호기(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 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 암호기입니다.

<전감산기(Full Subtracter)>

  • 뺄셈(감산)을 하는 조합 회로입니다.
  • 시험에서 출제가 되지 않으므로 감산 = 뺄셈 정도로 암기하셔도 됩니다.

※감산기, 전감산기의 경우는 시험에 문제로 출제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싶이 해요 암기하실 필요까진 없어요


14. 다음 중 실행될 명령어를 가지고 있는 것은?

가. 명령 Register

. Index Register

. 누산기(Accumulator)

. Memory Register

 

명령어를 저장 = 명령 레지스터 ,연관지어서 기억하시면 좋아요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제어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계지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입니다.(중요하지 않아요)

※명령 레지스터와 누산기는 시험에 자주 등장합니다. 꼭 암기하시고 2,4번 보기의 경우 이런게 있네 하고 넘어가셔도 충분합니다.


15.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산술연산 또는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이다.

. 연산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 연산부호를 해독하는 해독장치이다.

. 연산명령이 주어지면 연산 준비를 하는 장치이다.

 

'연산의 결과를 일시 기억'이 핵심 문장입니다. 누산기는 보기로도 문제로도 많이 출제 됩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3번보기..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2,4번 보기의 경우 보기에서 말하는 내용으로만으로는 명확하게 특정하기가 어려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6.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 C는 얼마인가? (단, A = 1, B = 1)

. 0

나. 1

. 10

. 11

 

 

1) = NANDNOT + AND 입니다. AND 연산후 NOT을 하면 됩니다.    A(1), B(1)  AND = (1) NOT (0)

2)= OR 회로 입니다 A(1), B(1) OR = (1)

3)= XOR 배타적 논리합입니다.  1) 결과=(0) ,2) 결과 = (1)   XOR = [1] 결과가 나옵니다.

 

※문제를 보시면 입력은 A, B로 2개의 데이터가 입력되며 출력은 C로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다, 라 보기와 같이 두자리의 숫자가 출력될 수는 없다는 것을 이해하시면 추후 문제를 풀 때 도움이 됩니다.


17. 2진수 1011을 그레이코드(gray code)로 변환한 것은?

. 0111

나. 1110

. 0100

. 1010

 

그레이코드 변환 문제가 출제되면 XOR연산을 해야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고 계셔야해요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깅에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에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18. 주소지정 방식 중 기억장치에 접근할 피연산자가 없는 것으로 산술에 필요한 명령어는 스택 구조 형태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은?

가. 0-주소 형식

. 1-주소 형식

. 2-주소 형식

. 3-주소 형식

 

0주소는 스택, 스택은 0주소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간혹 1주소가 나오면 누산기를 떠올리시면 돼요

 

<0주소 명령어>

  •  주소가 필요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 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주소 명령어>

  •  누산기(ACC)가 가장 대표적이며 기존의 결과값에 누적합을 계산하므로 주소부가 1개만 있어도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2주소 명령어>

  •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주소부(Operand)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1,2 주소부에 기억시키고 그 후 처리 결과를 1오퍼랜드에 기억시켜 1오퍼랜드에 있던 표시된 장소는 처리 후 지워지게 되는 명령 방식

<3주소 명령어>

  •  2주소 기억 방식과 동일하게 처리는 진행되지만 처리된 결과를 3주소부에 기억 시키므로 기존의 값이 지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각각의 내용들이 모두 시험에 잘 출제되고 있어요 특히 0주소 1주소는 많이 출제되니 주의깊게 읽고 암기하셔야 해요


 

19.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주된 이유는?

. 비용 절약을 위하여

나. 연산 속도의 향상을 위하여

. 기억장소의 절약을 위하여

. 연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모든 장치중 가장 빠른 기억장치이입니다.

레지스터가 빠른 장치여야만 하는것은 컴퓨터의 빠른 처리가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레지스터는 가장 고속인만큼 용량대비 가장 비싼 가격입니다. 또한 비싼 만큼 대용량을 사용하지 못하여 기억장소 절약과 관련이 없습니다. 4번보기는 중요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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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0.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모두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 때 사용하는 논리연산은?

. rotate

. shift

다. move

. complement

 

모두 이동은 단어 뜻으로 move를 찾을 수 있습니다.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SHIFT 연산>

  •  LEFT, RIGHT로 1bit씩 자리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됩니다. 삽입되는 값은 무조건 0입니다. (단항 연산입니다.)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시 사용합니다. (단항 연산자입니다.)

<NOT > = (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21. SQL의 데이터 조작문(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UPDATE

나. DROP

. INSERT

. SELECT

 

Drop은 DDL(정의어)입니다.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정의어 DDL>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SQL에 관한 문제는 많이 출제되므로 해설이 보일때마다 한번씩 복습하시면서 차근차근 모두 외우시면 됩니다.


22. 다음 내용을 실행하는 SQL 문장으로 옳은 것은?

주문(Purchase) 테이블에서 품명(ITEM)이 사과인 모든 행을 삭제하시오.

 

. DELETE FROM Purchase WHEN ITEM = “사과

나. DELETE FROM Purchase WHERE ITEM = “사과”

. KILL FROM Purchase WHERE ITEM = “사과

. DELETE ITEM = “사과” FROM Purchase

 

1번보기와 2번 보기랑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Delete문은 Delete from Wehre 입니다. When이 아닙니다.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3번 보기에서는 kill이라는 명령어는 Unix에서 프로세스 종료일때 쓰는 명령입니다.

4번보기에서 'Item = "사과"라는 조건은 Where 뒤에 작성되어야 합니다.


23.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들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도메인

. 속성

. 스키마

. 튜플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표시 예 :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속성(Attribute : 애트리뷰트)>

  • 테이블을 구성하는 항목(Field)이라고도 하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 개체(Entity)의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입니다.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레코드(Record)> = 튜플(Tuple)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는 것으로 내부 자료 처리의 단위로 논리 레코드를 의미합니다.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튜플(Tuple)이라고도 합니다

 

※각각의 보기가 문제로 또한 여러 문제의 보기로도 많이 출제됩니다. 암기하고 넘어가시는걸 추천드려요


24. 프레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는?

가. 슬라이드(slide)

. 시나리오(scenario)

. 개체(object)

. 리스트(list)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리스트는 문제에서 보기 채워 넣기식으로 보여집니다. 의미가 없으니 넘어갈께요


25.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업무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성적관리

나. 신제품 소개

. 가계예산관리

. 퇴직금 투자분석

 

신제품 소개나 발표의 경우 다수의 청중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이 옳습니다.

 

<스프레드시트 = 엑셀(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프레젠테이션 = 파워포인트(PowerPoint :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26. 제품명과 단가로 이루어진 제품 테이블에서 단가에 대한 내림차순으로 검색하고자 한다. ( ) 안에 알맞은 SQL 명령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SELECT 제품명, 단가 FROM 제품 ( ) 단가( );

 

. ORDER TO DESC

나. ① ORDER BY ② DESC

. ORDER DOWN

. ORDER DESC

 

정렬할때엔 ORDER BY라는 걸 기억하고 있었다면 바로 정답을 알 수 있게 출제 되었습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오른차순 내림차순이 헷갈리실땐 A 부터 D까지라고 암기하시면 됩니다.

A~D 오름차순은 ASC  /  D~A 내림차순 DESC가 됩니다.


27.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를 순서대로 기술한 것은?

. 개념적 설계 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

나.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

 

설계단계가 출제되면 바로 개.논.물을 떠올리시면 좋아요 정답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개념적 설계(정보 모델링, 개념화)>

  • 정보의 구조를 얻기 위하여 현실 세계의 무한성과 계속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통신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 개념적 스키마를 설계하며 스키마 모델링과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 수행합니다.

<논리적 설계(데이터 모델링)>

  •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위해 특정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입니다.
  • 개념 세계의 데이터를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로 표현되는 논리적 구조를 모델화하여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물리적 설계(데이터 구조화)>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 구조로 표현된 데이터를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 파일의 저장구조, 레코드 형식, 접근 경로등 데이터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 트랜잭션을 작성하게 됩니다.

※요구조건이 보기에 있을경우 요구조건은 당연히 가장 처음이되며 요구조건 > 개 > 논 > 물 순으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28. 다음은 SQL의 갱신문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적당한 것은?

UPDATE 직원
( ) 주소 = ‘종로
WHERE 성명 = ‘홍길동

 

가. SET

. IN

. FROM

. INTO

 

UPDATE는 SET이 따라와야 합니다. 

INTO의 경우 ISERT에서 FROM의 경우 SELECT나 DELETE에서 사용합니다.

IN은 이문제에서는 의미없는 보기네요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29. 스프레드시트에서 입력의 기본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함수

나. 셀

. 테이블

. 슬라이드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며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스프레드시트에서 입력의 기본 단위입니다.

 

<함수(Function)>

  • 약속된 값으로 정의된 인수를 사용하여 계산하는, 프로그램에 이미 정의된 수식을 말합니다.
  • 프로그램 소스 코드에서 일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코드들을 말합니다.

 

<테이블(Table) = 표>

  • 테이블 : 데이터들을 표로 작성한 것으로 행과 열로 표현됩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릴레이션이라고도 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30. 스프레드시트의 기능 중 조건에 맞는 내용만 선별하여 추출하는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 차트

. 정렬

다. 필터

. 매크로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필터라 하며 원하는 문자열이나 서식을 찾는것을 검색(찾기)라 합니다. 헷갈리지 않으시면 좋아요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정렬(Sort)>

  • 불규칙하게 입력된 데이터 목록을 특정 기준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입니다.
  • 오름차순(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ex) 1 → 2 → 3 , 가 → 나 → 다)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 내림차순(큰 값부터 작은 값으로 ex) 3 → 2 → 1 . 다 → 나 → 가)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차트(Chart)>

  • 데이터를 막대나 선, 도형, 그림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데이터의 추세나 유형 등을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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