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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7년 07월 15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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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7-07-15] 해설 내용.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 되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다음에 표시된 진리표가 나타내는 회로는? (단, 입력은 A, B이고 출력은 S(Sum)와 C(Carry) 이다.)

A B S C
0
0
1
1
0
1
0
1
0
1
1
0
0
0
0
1

 

. AND 회로

나. 반가산기 회로

. OR 회로

. 전가산기 회로

 

정답을 못찾겠다 싶으시면 2개 입력 2개 출력문제에서 반가산기를 선택하면 대부분 맞출 수 있어요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AND와 마찬가지로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전가산기>

  •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 구별짓는 방법입니다.

 

※반가산기는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반가산기에 관한 모든 내용은 기억하세요

전가산기는 자주 출제되지는 않지만 그림과 몇가지 특징은 기억하시면 답찾는데 어렵지는 않아요

 


2. JK 플립플롭에서 J=0, K=0이 입력되면 동작상태는 어떻게 되는가?

가. 변화 없음

. Clear 상태

. Set 상태

. 반전

 

J = S , R = K 입니다.

S = Set 이고 R = Reset이에요

1 = 하다 , 0 = 하지 않는다 라고 이해하시면 편해요

여기서 J = 0 , K = 0 은 S = 0, R = 0  이므로

Set 하지 않고 Reset도 하지 앟는다가 되어 변화 없음이 정답이 됩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 위의 표를 기억하신다면 어렵지 않아요

 


3. EBCDIC 코드의 존(Zone) 코드는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 8

. 7

. 6

라. 4

 

BCD, ASCII , EBCDIC 중 존 비트를 묻는 문제는 대부분 EBCDIC입니다. 답만 기억하셔도 되지만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됩니다.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ASCII 코드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128가지 문자 표현)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코드 Zone bit Digit bit 크기 특징
BCD 2 bit 모두 4 bit
(따라서 Digit bit를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
6 bit 대소문자 구분 X
ASCII 3 bit 7 bit 미국에서 만든 표준 코드
EBCDIC 4 bit 8 bit 과학 수치 계산

 

ASCII(아스키)를 기준으로 위로는 -1 아래로는 +1 로 기억하셔도 됩니다. 아스키는 획수가 7획이 나옵니다. 7bit 암기법입니다

 

※bit와 표현 가지수의 공식은 기억해 두세요


4. 연산자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주소지정 기능

. 제어기능

. 함수연산 기능

. 입출력 기능

 

연산자부 = 명령어의 OP-code 부에 해당되네요

주소지정지근은 명령어의 MOD부에 해당되기에 연산자 기능과는 거리가 멀어요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꼭 기억하고 계세요


5. 다음 중 불(Boolean) 대수의 정리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은 나

 

※불대수는 항상 잘 기억하셔서 반드시 맞춰야 하는 문제입니다.


6. 2진수 0110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 0010

. 0111

다. 0101

. 1110

 

 

Gray Code(그레이코드)문제가 출제되면 반드시 XOR연산을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깅에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에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그레이코드에서 2진수 변환도 XOR회로를사용해요 이후 출제되면 해설 달께요


7.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는 제어장치 내의 레지스터는?

. 누산기(Accumulator)

.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라.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문제에서 친절하게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다고 알려주네요 

당연히 명령 레지스터입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제어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계지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입니다.

※인덱스 레지스터와 메모리 레지스터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시험 보기로는 많이 등장하지만 직접적으로 묻는 문제는 거의 안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 다음 주소지정 방법 중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 Direct Address

. Indirect Address

. Calculated Address

라. Immediate Address

 

즉시 주소 지정(Immediate Mode)의 경우 명령어 자체에 데이터가 있어서 메모리를 참조하지 않게 됩니다. 보기중 가장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Mode)>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직접 주소(Direct)>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 Calculated Address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베이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 인덱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즉시, 직접, 간접은 잘 기억하셔야 해요 또한 계산에 의한 주소지정 방식은 주로 '상대 주소 지정'이 많이 출제됩니다. 


9. 채널은 어떤 장치에서 명령을 받는가?

. 기억장치

. 출력장치

. 입력장치

라. 제어장치

 

 

채널은 CPU와 입출력 장치의 속도차이 해결을 위한 제어 장치입니다. 채널도 제어장치이지만 제어를 시작하라는 명령을 실제 제어장치(CPU)에 의해서 결정 됩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기억장치(Memory Unit) = 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
  • 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등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LCD,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을 모두 읽어보시면 좋아요. 특히 채널이 시험에 많이 출제 됩니다.


10.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거나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 장치는?

가. 인코더(Encoder)

. 디코더(Decoder)

. 멀티플렉서

. 플립플롭

 

 

<인코더 (부호기(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 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 암호기입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다중화기, 멀티플렉서(먹스) = MUX(Multiplexer)>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 입력 회선의 수와 출력 회선의 수는 같습니다.
  • 여러 대의 단말기 속도의 합이 다중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 속도와 같습니다.
  • 통신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고, 통신 회선의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플립플롭(Flip-Flop)>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을 위한 신호가 발생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11. 명령어(Instruction)의 구성에서 처음의 바이트(Byte)에 기억되는 것은?

. Operand

. Length

. Comma

라. Op Code

 

OP-code부가 명령부, 연산자부입니다.

Operand는 주소부입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Length : 길이라는 영어단어로 문제와 관련없습니다.

Comma : 쉼표의 영어단어로 문제와 관련없습니다.

 

※3,4번 보기는 외우실 필요 없어요 넘어가시면 됩니다.


12. 입출력 장치의 동작 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다.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 어드레스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속도차 해결은 버퍼입니다. 버퍼를 직접적으로 묻는 문제는 많지 않지만 버퍼의 역할을 기억하시면 좋아요

 

<버퍼레지스터(Buffer Register)>

  • 서로 다른 입출력 속도로 자료를 받거나 전송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또는 주변 장치의 임시 저장용 레지스터입니다.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 명령의 실행에 따라 신호가 보내지고 다음 명령의 주소를 만드는 레지스터입니다.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드레스레지스터(주소레지스터 : Address register)>

  • 기억장치에 명령 데이터 등을 저장하고 필요시 이를 읽어내어 사용하는 장치에서 이들을 입,출력시키기 위한 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답만 중요한 문제라고 기억하셔도 돼요. 다른 보기들을 직접적으로 묻는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아요


13. 주소 10에 20이란 값이 저장되어 있고, 주소 20에는 40이라는 값이 저장되어 있다고 할 때 간접주소지정에 의해 10번지를 접근하면 실제 처리되는 값은?

. 10

. 20

. 30

. 40

 

간접 주소지정는 메모리를 2회이상 참조합니다.

처음 참조한 데이터가 실제데이터의 번지가 됩니다. 따라서 10번지의 ‘20’이라는 데이터가 실제 번지이므로 20번지 주소를 찾아가 실제 데이터인 ‘40’이라는 값을 찾게 됩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명령어 처리 이해를 위한 그림입니다.]

 

  • 명령어의 OP-code에 ‘+’연산, 주소1에는 10 , 주소2에는 20이 있습니다.

 

  • 즉시의 경우 주소부에 있는 값이 곧 처리해야할 데이터가 되므로 10+20으로 연산을 합니다.

 

  • 직접의 경우 주소부에 있는 숫자가 실제 데이터가 있는 주소가 되므로 10번지의 100과 20번지의 200의 값을 계산하여 100+200으로 연산이 됩니다.

 

  • 간접의 경우 주소부에 있는 숫자를 통하여 번지를 찾아갔을 때 있는 숫자가 실제 데이터의 주소가 되므로 10번지의 100을 통하여 100번지를 찾아가고 저장되어 있는 50을 찾아오고 20번지의 200을 통하여 200번지를 찾아가고 저장되어있는 60을 찾아오게됩니다. 최종적으로 50+60의 연산이 계산됩니다.

※ 즉시, 직접, 간접을 이해하시면 보다 다양한 문제들을 쉽게 풀수 있어요 기억해두시는걸 추천 드려요


14. 정보처리 속도 단위 중 초당 100만 개의 연산을 수행한다는 의미의 단위는?

가. MIPS

. KIPS

. MFLOPS

. LIPS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등장하는 문제입니다. 100만이 M(Mega)라는걸 기억하시면 좋아요

 

KIPS : 초당 1,000개의 연산입니다.

※IPS(Instruction Per Second)는 초당 처리되는 명령수입니다.

 

MFLOPS 초당 실행 가능한 부동소수점 연산을 100만회 단위로 계수할수 있는 표시 단위입니다.

※FLOPS(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 : 1초당 부동소수점 연산 횟수로 컴퓨터의 연산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LIPS(Logical Inference Per Second) : 매초당 논리적 추론으로 인공 지능(AI) 분야에서 논리형 언어에 의한 추론의 실행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입니다.

 

※답만 기억하시고 넘어가셔도 되는 문제입니다. 

 


15. 8bit짜리 레지스터 A와 B에 각각 “11010101”과 “11110000”이 들어 있다.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0100101”로 바뀌었다면 두 레지스터 A, B 사이에 수행된 논리연산은?

가. Exclusive-OR 연산

. AND 연산

. OR 연산

. NOR 연산

 

 

XOR 연산의 경우 서로 다른 값이 입력되었을 때 1이 출력됩니다.

아래의 정리표를 보면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A in B in Out
1 1 0
1 1 0
0 1 1
1 1 0
0 0 0
1 0 1
0 0 0
1 0 1

 

XOR <진리표> =  입력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출력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AND<진리표> =  입력값이 모두 1일때만 1이 출력 이외엔 모두 0출력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진리표> = 입력값이 모두 0일때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엔 1출력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NOR<진리표> = OR회로의 값에 NOT을 처리하면 됩니다.

N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0
0 1 0
1 1 0

 

※AND, OR, XOR, NOT 4가지 진리표는 필수 암기 사항이에요, 각각의 진리표를 알고 있으면 문제를 푸실때 보다 쉽게 풀수 있어요


16. 다음 불대수(Boolean Algebra)의 기본법칙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A(BC)=(AB)C

 

. 교환법칙

. 분배법칙

. 흡수법칙

라. 결합법칙

 

쉽게는 (1 + 3) + 4 = 1 + (3 + 4)와 같다고 단순하게 이해하셔도 됩니다.

 

<결합법칙>

  • 세 입력이 동일한 논리 연산을 수행시 입력의 순서가 바뀌어도 연산 결과가 동일합니다.

 

<교환 법칙>

연산의 값을 순서를 바꾸어도 동일한결과값이 출력됩니다.

A + B = B + A

A * B = B * A

 

<분배법칙>

 

<흡수법칙>

 

※집합의 개념으로 문제를 풀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17. 다음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은 가

 

AND는 논리곱 / OR은 논리합 / NOT은 값의 반전입니다.

아래의 그림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차근차근 그림을 따라 가다보면 쉽게 풀 수 있어요


18.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에서 A의 값이 1010, B의 값이 1110일 때 출력 Y의 값은?

 

. 1111

. 1001

. 1010

라. 0100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1인 경우에만 출력이 1이 됩니다.


19. 컴퓨터의 채널(Channel) 부분이 위치하는 곳은?

가.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한다.

. 연산장치와 레지스터의 중간에 위치한다.

.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의 양쪽에 위치한다.

. 주기억장치와 CPU의 중간에 위치한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이외 보기 내용은 의미가 없는 보기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20.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 교환을 위하여 주기억장치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는?

. 연관기억장치

. 가상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

라. 캐시기억장치

 

CPU(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DRAM)사이에서 속도차 해결은 캐시(CACHE)입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보조 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큽니다.
  •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디스크(HDD), SSD, CD, DVD, 플래시 메모리 등이 있습니다.

 

※모든 보기의 내용이 시험에 잘 출제되고 있어요 암기하시면 좋아요. 특히 캐시는 시험에 정말 많이 출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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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SQL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일련의 처리를 하나로 모은 작업 단위로 관리할 수 있다. 이 작업 단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 페이징(Paging)

. 디스패치(Dispatch)

. 스풀링(Spooling)

라. 트랜잭션(Transaction)

 

<트랜잭션(Transaction)>

  •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연산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 데이터페이스에서 논리적인 작업의 단위가 됩니다.

<페이징(Paging)>

  • 가상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후 나눠진 프로그램(페이지)을 동일하게 나눠진 주기억장치의 영역(페이지 프레임)에 적재시켜 실행하는 기법입니다.
  • 외부 단편화는 발생하지 않으나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고 주소 변환을 위해서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합니다.

<디스패치(Dispatch)>

  •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로 준비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프로세서를 할당 받아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입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페이징의 경우 산업기사나 기사 자격증에서 출제된 적 있는 문제입니다. 기능사에서는 출제가 안된다고 보셔도 괜찮아요 나머지 보기를 잘 기억해 두세요


22.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단계를 순서적으로 바르게 기술한 것은?

. 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논리적 설계요구조건 분석구현

. 요구조건 분석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구현

.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논리적 설계구현

라.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구현

 

데이터 베이스 설계 순서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논.물 로 암기하시면 됩니다.

 

<개념적 설계(정보 모델링, 개념화)>

  • 정보의 구조를 얻기 위하여 현실 세계의 무한성과 계속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통신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 개념적 스키마를 설계하며 스키마 모델링과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 수행합니다.

<논리적 설계(데이터 모델링)>

  •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위해 특정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입니다.
  • 개념 세계의 데이터를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로 표현되는 논리적 구조를 모델화하여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물리적 설계(데이터 구조화)>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 구조로 표현된 데이터를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 파일의 저장구조, 레코드 형식, 접근 경로등 데이터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 트랜잭션을 작성하게 됩니다.

※ 각각의 설계단계에서 하는일은 한번 읽고 넘어가셔도 돼요. 하지만 순서인 개.논.물은 필수 암기입니다.


23. 강연회나 세미나, 연구발표 중에서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 소리,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효과를 부여하여 슬라이드처럼 단계별로 표시하는 발표 전문 프로그램은?

. 스프레드시트

. 워드프로세서

. 데이터베이스

라.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 = 엑셀(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 발표는 프레젠테이션, 계산은 스프레드 시트 라고 암기해 두셔도 충분합니다.


24. 다음 SQL 질의어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DROP TABLE 상품;

 

. 상품 테이블의 인덱스만을 제거하라.

. 상품 필드가 키인 인덱스를 제거하라.

다. 상품 테이블을 삭제하라.

. 상품 필드를 제거하라.

 

문제 지문에서 TABLE(테이블)이라는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DDL(정의어)에서 DROP 명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도메인 뷰,인덱스 제거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테이블(Table) = 릴레이션(Relation)>

  • 데이터들을 표로 작성한 것으로 행과 열로 표현됩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릴레이션이라고도 합니다.

25.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속성(Attribute)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 카디널리티(Cardinality)

. 도메인(Domain)

다. 차수(Degree)

. 릴레이션(Relation)

 

차수(Degree : 디그리) : 속성(Attribute) 수

기수(Cardinality : 카디널리티) : 튜플(Tuple) 수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테이블(Table) = 릴레이션(Relation)>

  • 데이터들을 표로 작성한 것으로 행과 열로 표현됩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릴레이션이라고도 합니다.

※시험에 많이 출제되는 유형은 아니지만 암기해야할 내용이 많은 문제는 아닙니다. 


26. 스프레드시트에서 조건을 부여하여 이에 맞는 자료들만 추출하여 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정렬

나. 필터

. 매크로

. 프레젠테이션

 

원하는 자료만을 추출하는 것은 '필터'입니다.

특정 내용을 찾는것은 '검색'입니다. 위의 두가지를 잘 구별 지어서 기억하셔야 해요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정렬(Sort)>

  • 불규칙하게 입력된 데이터 목록을 특정 기준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입니다.
  • 오름차순(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ex) 1 → 2 → 3 , 가 → 나 → 다)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 내림차순(큰 값부터 작은 값으로 ex) 3 → 2 → 1 . 다 → 나 → 가)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27. 도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릴레이션을 표현하는 기본 단위

. 튜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위

. 튜플을 구분할 수 있는 범위

라. 표현되는 속성 값의 범위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이외의 보기는 관계대수, 관계해석이나 값을 구별짓는 키(Key)에 관한 보기같지만 명확하지 않아 넘어가겠습니다.


28. 인사 테이블에서 사번이 999인 사원을 삭제하는 SQL 명령은?

. DELETE FROM 인사 SET 사번 = 999;

. ERASE 인사 WHERE 사번 = 999;

. ERASE FROM 인사 SET 사번 = 999;

라. DELETE FROM 인사 WHERE 사번 = 999;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DELETE문이 튜플을 삭제한다는 것과 기본 구조정도만 기억하셔도 쉽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2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SQL의 기능으로 적당한 것은?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진 가상 테이블을 말한다. 즉 기본 테이블은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지만, 이 가상 테이블은 물리적으로 구현되지 않는다.

 

. CASCADE

나. VIEW

. DROP

라. UPDATE

 

가상 테이블 이라는 단어가 보이면 바로 뷰(View)를 찾으시면 됩니다. 

시험에서 많이 출제 되고 있어요

 

<뷰(View)>

  • 하나 이상의 기본테이블에서 유도되어 만들어진 가상의 테이블입니다.
  •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테이블이기 때문에 기본 테이블과 같은 형태의 구조를 가지며 조작도 기본 테이블과 거의 같습니다.
  • 가상 테이블이기에 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논리적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도메인 뷰,인덱스 제거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UPDAT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30.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개체

. 슬라이드

다. 시나리오

. 매크로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시험에 몹시 많이 나오는 문제입니다. 보기들도 자세히 봐두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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