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7-01-28] 해설 내용입니다. (3과목, 4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 되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7-01-28] 기출문제 풀입니다. (3과목, 4과목)
[3과목 : PC 운영체제]
31. '윈도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데이터를 한 번에 16비트 단위로 처리한다.
나. Plug and Play 기능을 지원한다.
다.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지원한다.
라.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을 지원한다.
windows98은 32bit 운영체제 였습니다. 이후 발전하여 지금은 32bit와 64bit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설치가 가능해요
※앞으로는 64bit 운영체제로 대부분 변경 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USB메모리를 컴퓨터와 연결하였을때 직접 장치에 관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 기능이 바로 PnP입니다.
3번 보기의 경우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는 인터넷 환경 기반으로 작동하고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하여 과거부터 네트워크와 인터넷은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한번에 2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으로 ‘다중작업’이라고도 합니다.
※음악을 들으며 인터넷을 할 수 있게끔 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도 대부분 다중작업이(멀티태스킹) 가능합니다.
32. ‘윈도98’에서 사용자를 변경하려면 시작 단추에 있는 어떤 메뉴를 클릭하는가?
가. 실행
나. 프로그램
다. 설정
라. 로그오프
<로그 오프(Log-Off)>
- 실행중인 프로그램은 종료되지만 윈도우가 종료되지 않은채로 윈도우 사용자를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이외의 메뉴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갈께요
33. 도스(MS-DOS)에서 감추어진 파일의 속성을 해제하는 명령은?
가. ATTRIB /+A
나. ATTRIB /-A
다. ATTRIB /-H
라. ATTRIB /+H
해제이므로 ' - ' 기호이고 숨김은 Hidden 속성이므로 H 입니다.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
+ (설정) | - (해제) |
R(Read Only) | 읽기 전용 속성 |
A(Archive) | 저장 / 백업 속성 |
S(System) | 시스템 파일 속성 |
H(hidden) | 숨김 파일 속성 |
※Attrib 명령은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모두 암기하고 계셔야 해요
34. 다음의 설명이 가장 적합한 것은?
Before a disk can store data, it must be divided into sectors that the disk controller can read and write. |
가. Booting
나. Backup
다. File store
라. Formatting
문장별 해석하면
Before a disk can store data =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전에
it must be divided into sectors = 반드시 섹터를 분할 해야 합니다.
disk controller can read and write. = 디스크 컨트롤러는 읽고 쓸 수 있습니다.
통합하여 해석하면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전에 디스크를 읽고 쓸 수 있도록 섹터들로 분할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가 됩니다.
※포맷문제중에서 몹시 어렵게 출제된 문제입니다.
<포맷(Format)>
-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부팅(booting)>
- 시스템 프로그램(운영체제 : OS)을 디스크(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백업(BackUp)>
- 원본 데이터의 손실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예비로 저장해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일 스토어(File Store)>
- 파일 저장소로 사용자들을 위해 운영 체제가 유지되는 파일들의 집단입니다.
※포맷과 백업은 반드시 기억해 두셔야 해요. 부팅은 단순히 컴퓨터를 전원을 켜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돼요
파일 스토어는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35. ‘윈도98’의 탐색기에서 이웃하는 파일들을 선택할 대 사용하는 키와 이웃하지 않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의 나열이 순서적으로 옳은 것은?
가. Ctrl, Alt
나. Shift, Alt
다. Alt, Ctrl
라. Shift, Ctrl
이웃하는 = 연속적인 = 붙어있는 , 이웃하지 않는 = 비 연속적인 = 떨어져 있는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속적인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실 때엔 Shift + 클릭 or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비 연속적인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실 때엔 Ctrl + 클릭 or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꼭 암기하세요 정답 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어요
36. ‘윈도98’에서 ‘시스템 도구’ 메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디스크 검사
나. 디스크 조각 모음
다. 디스크 정리
라. 디스크 포맷
윈도우98 메뉴 문제의 경우 답만암기하시는게 좋아요
윈도우 11에서는 내 PC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바로가기메뉴)를 통해 확인 및 사용 가능합니다.
<디스크 포맷(Format)>
-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조각모음(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검사(드라이브 오류 검사)>
- 디스크의 논리적이나 물리적으로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발견된 오류를 수정(복구)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다면 검사후 복구 가능한 에러는 복구해 주는 기능입니다.
- 배드섹터(HDD의 물리적이나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판독할 수 없는 현상 또는 섹터)를 표시합니다.
- 오류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예비저장)해 줍니다.
※디스크 검사, 정리, 조각모음은 워드나 컴활 자격증에서 많이 출제됩니다. 해당 자격증을 공부하시는 분들이시면 같이 알아두시면 좋아요
37. 유닉스(UNIX) 명령어 ‘r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파일 삭제
나. 디렉토리 생성
다. 디렉토리 이동
라. 파일 이동
rm = Remove의 약자로 파일을 삭제합니다. (DOS에서의 del과 같습니다.)
mkdir(Make Directory) : 디렉터리를 생성합니다. (DOS에서의 md와 같습니다.)
cd(Change Directory) :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DOS에서 cd와 같습니다.)
mv(Move)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에서 move와 같습니다.)
※명령어 문제는 그때 그때 하나씩 암기해 두시면 편해요
38. ‘윈도98’에서 한 번의 마우스 조작만으로 현재 실행 중인 응용프로그램 사이를 오가며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가. 바탕화면
나. 내 컴퓨터
다. 시작 버튼
라. 작업 표시줄
<작업 표시줄>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프로그램) 단추와 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등록한 고정 앱 단추 등이 표시되는 곳으로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의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 위치를 변경(상,하,좌,우)을 할 수 있고 크기를 변경(화면읜 1/2까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 불가를 위해 ‘작업 표시줄 잠금’기능도 있습니다.)
<바탕 화면>
- 배경 화면이라고도 하며 컴퓨터 및 각종 전자 장비의 초기 화면에 배경으로 보이는 화면입니다.
<내 컴퓨터(내 PC)>
-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구성 요소를 표시하며, 구성 요소들을 관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작 버튼(시작 단추, 시작 메뉴)>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각종 응용 프로그램들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뉴로 시작 단추를 클릭하면 다양한 메뉴가 나옵니다. 이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39. 유닉스(UNIX)에서 네트워크상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명령어는?
가. ping
나. cd
다. pwd
라. who
<ping>
- 원격 컴퓨터가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정보의 작은 단위를 전송하여 응답시간을 확인해 접속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 해당 컴퓨터의 이름과 IP주소, 전송 신호의 손실 률 및 응답시간이 표시됩니다.
cd(Change Directory) :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DOS에서 cd와 같습니다.)
pwd - 현재 작업 중인 데렉토리의 절대 경로 표시
who - 현재 사용중인 사용자의 이름 표시(로그인한 사용자에 관한 정보 표시)
※ping은 다른 자격증에도 많이 출제되므로 기억하세요
40. 다음 ( ) 안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A(n) ( ) is a program that acts an intermediary between a user of computer and the computer hardware. |
가. GUI
나. compiler
다. file system
라. operating system
OS(Operating system)은 운영체제라고 부르며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Intermediary(중개자)입니다. between(사이에서) User of computer(컴퓨터의 사용자) computer hardware(컴퓨터 장치)
단어적으로 해석해도 정답은 OS인걸 알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프로그램 처리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은 이문제에서는 필요없기에 넘어갈께요. 블로그에서 '제어 프로그램'을 검색하시면 해당 문제와 설명도 찾을 수 있어요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파일에 대하여 수정, 삭제, 추가, 검색 ,공유, 보호, 등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을 총괄하는 파일 관리 기술로 종류로는 FAT16, FAT32, NTFS가 있습니다.
※파일시스템은 시험문제의 보기로만 많이 나와요 한번 읽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41. 다중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서가 가능하지 못한 특정 사건(Event)을 무한정 기다리는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Swapping
나. Overlay
다. Pipelining
라. Dead Lock
가장 핵심적인 문장은 '무한정 기다리는 상태'입니다.
이문장만 읽고 정답인 교착상태(Dead Lock)을 찾으시면 됩니다.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4가지
- 상호 배재 : 한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시험에서는 교착상태에 다양한 내용이 모두 나올 수 있어요
<Swapping>
- 시분할 시스템에서 현재 진행중인 프로그램을 시스템의 주기억장치로부터 보조기억장치로 전달하고 순위가 높은 프로그램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overlay>
- 프로그래밍상 하나의 기법으로 내부기억장치보다 프로그램이 커 한번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연산 결과를 다음프로그램이 이어받고자 할때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교체하는 기법(그냥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하세요)
<Pipelining>
- 한 명령어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어의 수행을 시작하는 연산 방법으로 컴퓨터에서 수행 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 사용합니다.
※(통신의 Pipelining은 연속형 전송이라 하지만 4과목이 아닌 3과목이므로 3과목에 맞는 설명을 작성하였습니다.)
※교착상태 외에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고 교착상태만 주의 깊게 잘 읽어보세요
42. 도스(MS-DOS)에서 외부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독립된 파일의 형태로 DIR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나. COMMAND.COM이 주기억장치에 올려 져야 사용할 수 있다.
다. 주기억장치에 항상 올려져 있는 명령어이다.
라. DIR은 외부명령어 이다.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DIR : 파일 및 디렉터리에 대한 목록(정보)를 표시합니다. (UNIX : ls 와 같은 기능)
※1번 보기이외는 모두 내부 명령어에 관한 설명입니다.
내부 명령어를 묻는 문제가 더 많이 출제되므로 외부와 내부중 내부 명령어의 특징을 더 많이 기억해 두시는걸 추천드려요.
43. 유닉스(UNIX) 운영체제의 기초가 되는 컴퓨터 언어는?
가. C
나. COBOL
다. PASCAL
라. BASIC
유닉스는 C언어라는 건 시험에서 꽤 많이 출제되니 꼭 기억하셔야 해요
<UNIX>
- 미국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 대부분 C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특징으로는 멀티태스킹 지원, 서버형, 계층적 트리구조,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CUI: 문자형 운영체제입니다.)
<COBOL>
- 사무용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작성 언어로 많은 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입출력 기능에 중점을 두어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판독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영어와 유사한 구문을 사용했습니다
<PASCAL>
-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구현하고 설명하기 좋은 언어로 교육용 언어입니다. 과거와 달리 근래에는 잘 사용되지 않다가 현재는 여러 기능들이 추가되어 델파이라는 언어로 존재합니다.
<BASIC>
- 교육용 언어로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대화형 언어입니다.
- goto문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판독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2,3,4 번 보기는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44. 유닉스(UNIX) 명령어 중 DOS의 DIR과 같은 역할을 하는 명령은?
가. ls
나. cd
다. pwd
라. cp
ls : List 의 약자로 목록 확인입니다. (DOS에서의 DIR과 같은 명령입니다.)
cd(Change Directory) :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DOS에서 cd와 같습니다.)
pwd : 현재 작업 중인 데렉토리의 절대 경로 표시
cp : 파일 복사 (DOS에서의 copy와 같습니다.)
※한 문제당 하나씩 외운다해도 모두 금방 외울만큼 자주 출제됩니다.
45. ‘윈도98’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을 정렬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이콘 정렬 방식이 아닌 것은?
가. 종류별 정렬
나. 자동 정렬
다. 계단식 정렬
라. 크기순 정렬
윈도우 98과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와 메뉴가 많이 다릅니다. 정답만 확인하고 넘어가시길 바라며 현재의 아이콘 정렬이 궁금하신 분은 바탕화면을 우클릭(바로가기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답만 확인,암기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46. 도스(MS-DOS)에서 실행파일이 존재하지 않고 ‘COMMAND.COM'이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을 경우 항상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의미하는 것은?
가. 내부명령어
나. 외부명령어
다. 배치명령어
라. 실행명령어
42번 문제의 정 반대되는 문제입니다.
지금처럼 시험에서 각각의 정답을 알려주는 문제들이 출제되니 문제와 보기를 잘 읽는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어요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실행명령어>
- 컴퓨터 사용자가 다른 루틴이나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배치파일>
- DOS에서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해 명령어를 한번에 적어놓고 실행하게 할수 있도록 만들어진 명령어 스크립트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타이핑 치는 수고를 줄여줍니다.
※ 배치 명령어가 아닌 배치파일을 표현하려는 지문 같습니다.
※내부 명령어와 외부 명령어중 하나정도는 정확하게 기억하신다면 어렵지 않아요.
실행 명령어, 배치명령어는 암기하지 마세요
47. 단말장치 사용자가 일정한 시간 간격(Time Slice) 동안 CPU를 사용함으로써 단독으로 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는 시스템은?
가. 시분할 시스템
나.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
다. 일괄처리 시스템
라. 분산처리 시스템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 미국 MIT 대학에서 개발되어 실시간 대화형 처리 및 CPU의 활용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 여러 사용자들에게 컴퓨터가 각각의 시간을 할당하여 번갈아 가며 처리함으로 모든 사용자가 독립적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주는 시스템으로 라운드-로빈(Round-Robin)방식입니다
- 하나의 프로세서가 CPU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나의 시간 슬롯을 할당하며 한시스템을 여러 명의 사용자가 공유하여 동시에 작업을 수행합니다.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Multi Programming)>
- 한 개의 CPU가 여러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CPU 1 : Program N)
- CPU의 유휴시간(idle time)을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이 유휴 시간에 다른 프로그램을 로드(Load)하여 실행할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모아서 처리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 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분산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 여러 개의 분산된 데이터 저장 장소와 컴퓨터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서로 통신하면서 동시에 일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각 컴퓨터(단말기)들은 고유의 운영체제와 중앙처리장치 및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분할과 일괄, 두가지는 반드시기억하시고 영어이름도 기억해 두세요 중요합니다.
48.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에 ’break=on'을 설정하는 이유는?
가. 중첩 확장 메모리 영역의 사용을 위하여
나. Ctrl+C에 의한 작업 중지 명령을 위하여
다. 숨김(hidden)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라. 드라이브를 읽기 전용(read only)로 만들기 위하여
config.sys 파일은 하드웨어 장치를 드라이버 메모리에 로딩하여 사용하기 위한 파일입니다. ctrl + c를 눌러 작업 중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문제가 아니므로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CONFIG.SYS(환경 설정 파일)>
- 시스템 환경을 설정해 주는 파일로 표준 장치 외 주변 장치에 대한 기본 환경 설정 가능합니다.
- 디스크의 동작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버퍼(Buffer) 및 캐시(Cache)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중첩확장메모리(Expanded Memory Sepcification(EMS))>
메민보드 위에 카드형태로 메모리를 더 설치해서 사용하는 확장된 메모리입니다. 과거 윈도우98 이전 640kb 메모리관리 기법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한 방식입니다.
※암기할 필요 없는 내용입니다
3,4번 보기의 내용은 아래의 attrib 명령을 통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
+ (설정) | - (해제) |
R(Read Only) | 읽기 전용 속성 |
A(Archive) | 저장 / 백업 속성 |
S(System) | 시스템 파일 속성 |
H(hidden) | 숨김 파일 속성 |
49. ‘윈도98’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한다.
나. 디스크의 삭제된 파일을 복구한다.
다.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 부분을 제거한다.
라.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한다.
이문제에서 정리는 디스크정리와 같이 삭제가 아니라 단편화 제거를 통하여 흩어진 데이터를 모아 정리하는 것 입니다.
<디스크 조각모음(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1번 보기.
FDISK :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 설정
<2번 보기>
- .윈도우에서 삭제된 파일은 휴지통에 ‘임시보관’되며 이를 복원 또는 휴지통에서 꺼내어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휴지통비우기’를 할 경우 영구 제거 되므로 이는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 DOS에서 UNDELETE 명령이나 디지털 포렌식으로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지만 문제와 관련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3번 보기.
<디스크 검사(드라이브 오류 검사)>
- 디스크의 논리적이나 물리적으로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발견된 오류를 수정(복구)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다면 검사후 복구 가능한 에러는 복구해 주는 기능입니다.
- 배드섹터(HDD의 물리적이나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판독할 수 없는 현상 또는 섹터)를 표시합니다.
- 오류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예비저장)해 줍니다.
50. 하드디스크의 분할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DOS의 외부명령어는?
가. FDISK
나. CHKDSK
다. RECOVER
라. DISKCOMP
49번 문제에서 1번보기로 나왔던 FDISK에 관한 문제입니다. 한 회차에서도 여러번 등장하는 만큼 중요한 내용이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FDISK :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 설정
CHKDSK : 디스크 상태 점검과 결과를 표시해 줍니다.
RECOVER : 불량이거나 결함이 있는 디스크에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DISKCOMP : 동일한 디스크인지 서로 비교하는 것으로 DISKCOPY 명령으로 복사된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복사되었는지 판별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FDISK와 CHKDSK 두가지 명령어를 중점으로 암기해 두세요.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다음 중 리얼타임시스템(real time system)으로 처리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가. 급여계산
나. 월간 판매 분석
다. 좌석예약
라. 성적관리
처리해야할 데이터가 발생했을 때 바로 처리해야 하는건 즉시처리인 '실시간 처리'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외의 보기의 내용은 모두 처리 데이터양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해야 하는 '일괄 처리'에 해당되네요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 바로 처리
- 처리해야할 자료가 생성 즉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은행 업무, 좌석 예약, 예매, 항공 우주 레이더, 등에서 사용됩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모아서 처리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 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두가지 모두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꼭 암기하고 계셔야 해요
52. 다음 중 LAN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가. DSU
나. CSMA/CD
다. Token ring
라. FDDI
DSU 장비는 장거리 전송에 맞게 신호를 전송하는 장비입니다.
<DSU(Digital Service Unit)>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회선에 적합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과 반대의 과정을 수행합니다.
- 컴퓨터 등 데이터 장비의 비트열 신호를 장거리 전송에 맞게 변환 전송하는 장비입니다.
- 신호의 변복조 방식이 단순하고 저속 또는 고속 전송시에 효과적입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 데이터 교환망(PSDN)과 같은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됩니다.
<LAN(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
- 사무 자동화, 공장 자동화 등을 위해 한정된 지역내의 여러 정보 기기들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모든 정보 기기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 주로 학교, 회사, 연구소 등 한 건물이나 일정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단말 장치들을 고속 전송 회선으로 연결하여 파일 또는 주변 장치를 공유합니다.
- 오류 발생율이 낮으며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여 방송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의 확장이나 재배치가 쉽고 성형, 버스형, 링형, 트리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이 전송매체로 사용 가능합니다.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
- 채널 사용을 경쟁하여 확보하고 노드 간의 충돌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통신 회선이 사용중일 경우 대기하다가 통신 회선상 데이터가 없을 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때 송신중에도 전송로의 상태를 계속 감시하게 됩니다.
- 전송 중 충돌이 감지될경우 패킷 전송을 즉시 중단, 충돌에 대한 정보를 모든 스테이션들에게 통보하게 됩니다.
- 노드 장애가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장애 처리가 간단한 특징이 있으며 '버스형', '계층형'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 구현 방법이 간단하고 전송량이 적을때 효율적이며 신뢰성이 높습니다.
- 일정 길이 이하의 데이터 송신경우 충돌을 알수 없으며 전송량이 많아지면 충돌량도 증가하여 채널 이용률이 떨어지고 전송 지연시간이 증가합니다.
<토큰 링(Token Ring)>
- LAN의 액세스 제어기법으로 점대점으로 연결한 순환 구조의 형태로 LAN을 구성후 토큰을 일정 방향으로 순환시키며 이 토큰을 획득한 호스트만 데이터를 전송하고 전송후 다시 토큰을 순환시키며 다음 호스트가 전송하도록 하는 방식
<토큰(Token)>
- 데이터 통신에 있어서 근 거리 네트워크(LAN)의 토큰 전달 방식에서 제어의 목적에 링 모양의 통신로에 따라서 주고 받게 되는 '송신 허가증'입니다
※Token은 컴퓨터 용어에서는 다양한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 문제에서는 정보통신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그에 관련한 토큰 설명입니다.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 LAN 과 LAN 사이 혹은 컴퓨터 장치들 사이를 광섬유 케이블로 연결하는 고속 통신망 구조 입니다.
※어려운 이론이 많이 등장하는 문제였습니다. 사실 답만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자세히 만든것 뿐이에요
53. 전송선로의 조건 중 선로의 감쇄량이 최소로 되는 경우는? (단, R:선로의 저항, L:선로의 인덕턴스, C:선로의 커패시턴스, G:선로의 누설컨덕턴스)
가. RL = GC
나. LG = RC
다. LC = GR
라. LR = CR
전송 선로의 무왜곡 조건은 LG=RC입니다.
송신된 정현파 입력이 수전단에 일그러짐 없이 도달되는 회로입니다.
※시험에 몇번 등장하지만 정답만 암기하시면 됩니다.
54.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 제시한 포로토콜 모델은?
가. OSI 7계층
나. ITU-X 시리즈
다. IBM의 BSC
라. ANSI의 HDLC
ISO와 이름도 비슷한 OSI를 찾으셔도 괜찮아요
시험에서 프로토콜 모델을 묻는 문제는 대부분 OSI 7 계층을 묻는 문제가 많아요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모든 네트워크 통신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충돌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구조를 제시한 기본 모델입니다.
<OSI 7계층>
계층 | 특징 | 장비 | 프로토콜 |
물리 계층(Physical )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
리피터, 허브 |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 HDLC, LAPB,LLC ARP, SLIP, PPP, 등 |
네트워크 계층(Network)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
라우터 | IP, ICMP, IGMP, 등등 |
전송 계층(Transport) |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
게이트 웨이 | TCP, UDP, 등 |
세션 계층(Session) |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
넷 바이오스, SAP 등 |
|
표현 계층(Presentation)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
MIME, SSL, 등 |
|
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
<ITU(국제전기통신연합)>
- 전기통신관련 세계 최고 국제 기구로 국제 전기통신 및 국가별 통신정책의 조화와 관련하여 상호간 국제 협력, 규제 및 표준화와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 업무를 합니다
- X 시리즈 : 공중 데이터망(PSDN)을 통한 데이터 전송에 관한 권고입니다.
<IBM의 BSC>
- BSC 프로토콜 : BSC(Binary Synchronous Communication)은 문자 위주의 동기식 데이터링크 프로토콜로 점대점, 다중점을 모두 지원하며 반이중 통신에서 사용이 됩니다.
<ANSI의 HDLC>
<HDLC(Hign-Level Data Link Control)>
-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로 각 프레임에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비트열을 삽입하여 전송하며 포인트 투 포인트 및 멀티 포인트, 루프 방식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을 모두 지원하며 동기식 전송방식을 사용합니다.
- Go-Back-N과 선택적 ARQ를 사용하고 흐름 제어를 위하여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을 사용합니다.
- 구성방식에 따른 동작모드는 표준(정규)응답, 비동기 응답, 비동기 균형이 있습니다.
↘구조
- 플래그(Flag)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 비트 패턴(01111110)
- 주소부 : 송-수신 국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정보부 : 실제 정보가 들어있는 곳
- 검사부(FCS) : 프레임
- 주-제-정-검 순서는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OSI 7계층에 순서와 HDLC의 순서는 암기해 두시면 좋아요
55. 광섬유 케이블은 코어와 클래드로 구성된다. 케이블에서 빛이 통과하는 주 통로는?
가. 코어
나. 클래드
다. 코어와 클래드 양쪽 모두
라. 코어와 클래드의 중심
<광섬유 케이블의 구조>
- 코어 : 빛이 전파되는(통과하는) 영역으로 클래딩보다 높은 굴절률을 갖습니다.
- 클래드(클래딩) : 코어보다 약간 낮은 굴절률을 갖으며 코어의 빛이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도록 반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재킷 : 습기, 마모, 파손 등의 위험 요소로부터 광섬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 광섬유는 ‘전반사 효과’를 통하여 전송됩니다.
56. 정보통신시스템에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것은?
가. 변복조기
나. 단말기
다. 다중화기
라. 접속기
변복조기를 영어로 MODEM(모뎀)이라고 하면 데이터 통신에서 통신이 가능하도록 아날로그 ↔ 디지털 신호 변환에 사용됩니다.
<MODEM(MOdulator / DEModulator)>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회선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MOdulator) 과정과 반대의 과정인 복조(DEModulator) 과정을 수행합니다.
- 디아변(디지털 > 아날로그 = 변조), 아디복(아날로그 > 디지털 = 복조) 으로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둘중 하나는 암기해 두셔야 합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 전화 교환망(PSTN)과 같은 아날로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되며 모뎀에 포함된 등화 회로는 신호의 전송중에 발생하는 신호의 감쇠 왜곡과 전송 지연 왜곡을 방지합니다.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변복조, 자동 응답, 반복 호출, 자동 속도 조절 기능 등이 있습니다.
<단말기(DTE(Data Terminal Equipment)>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MUX(Multiplexer) = 다중화기>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 입력 회선의 수와 출력 회선의 수는 같습니다.
- 여러 대의 단말기 속도의 합이 다중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 속도와 같습니다.
- 통신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고, 통신 회선의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시분할 다중화기(TDM) = 동기식(STDM) or 비동기식(ASTDM) 이 있습니다.
<Connecter = 접속기>
전선, 회로, 전기기기 등을 전기 기구와 코드, 코드와 코드를 연결하여 전기 회로를 구성하기 위한 접속 기구입니다.
※중요한 보기가 아니므로 암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57. 에러(error)를 검출하기 위하여 1개의 체크 비트(check bit)를 가지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바이너리 비트(binary bit)
나. 패리티 비트(parity bit)
다. 캐리 비트(carry bit)
라. 체크 디지트(check digit)
체크라는 단어로 함정이 있습니다. 통신에서 에러를 검출하는 건 '패리티'비트 입니다.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을 사용합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바이너리 비트(Binary bit)>
- 2진수로 표시되는 데이터입니다. (디지털은 모두 2진수(0 또는 1)로 표현하게 됩니다.)
※의미 없는 보기에 가깝습니다.
<캐리 비트(Carry bit)>
- 전가산기 혹은 반가산기에서 덧셈을 할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면 자리올림을 나타내는 비트입니다.
<체크 디지트(Check digit)>
- 부호 번호의 최종 자리 단위에 기본 부호 외에 패리티를 만들어 부호의 오류를 방지하거나 만일 발생하더라도 이것을 효율적으로 검출 할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 블록단위로 전송될 때 전송 도중에 정보가 변화하면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가된 자리입니다.
※패리티 비트만 잘 기억하시면 좋아요. 이 패리티 비트를 이용하여 스스로 에러를 해결하는 건 '해밍 코드'입니다. 해밍도 기억해 두세요
58. 메시지통신시스템(MHS)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전자메일 서비스의 일종이다.
나. 패킷교환방식으로 운용된다.
다. 컴퓨터의 축적처리 기능을 이용한 것이다.
라. 메시지의 양방향 송/수신이 가능하다.
메시지 통신시스템과 패킷 교환 방식은 다른 방식입니다.
실제 메시지를 일정 크기로 잘라서 전송하는 것이 패킷이므로 차이점이 있습니다.
<MHS(Message Handling System)>
- 개인용 컴퓨터, 팩시밀리, 텔렉스 등 통신수단에 관계 없이 상대방의 통신 수단별 번호만 알면 국내외 어디서나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
- 문자, 도형, 화상, 음성 등 다양한 메시지를 생성, 전송, 축적, 수신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수행하는 전자우편 시스템입니다.
<페킷 교환방식(Packet Switching System)>
- 패킷 교환방식(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응답시간이 빠르고 대화형 응용이 가능합니다.
- 수신 측이 비패킷형 단말기인 경우 PAD를 이용해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합니다.
- 음성 전송 보다는 데이터 전송에 더 적합합니다.
- 코드 및 속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 상호 접속 프로토콜은 X.75 입니다.
- 통신량 제어를 통한 망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 전송시 문제가 발생하여도 우회경로를 통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 통신망에 의한 패킷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류
1). 가상 회선 방식
- 단말기 상호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연결을 확립한 후에 설정된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전송
2). 데이터 그램
-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입니다.
↘패킷 교환망의 기능
1). 패킷 다중화
- 동시에 다수의 상대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경로 제어
- 논리 채널을 송수신 단말기 사이에서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순서제어
- 패킷에 대한 송수신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4).트래픽 제어
- 패킷의 흐름과 패킷의 양을 조절하여 교착상태(Dead Lock) 방지 흐름제어할 수 있습니다.
오류 제어
- 오류검출 및 정정할 수 있습니다.
※ 패킷(Packet)
- 전송 또는 다중화를 목적으로 메시지를 일정한 비트 수로 분할하여 송,수신 측 주소와 제어 정보 등을 부가하여 만든 데이터 블록입니다.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이 바로 '패킷 교환 방식'이 됩니다
※패킷 교환 방식에 관하여 한번 읽고 넘어가시며 문제는 답만 암기해도 괜찮아요
59. RS-232C용 케이블 커넥터인 25핀에서 DTE와 DCE 간에 데이터의 송신과 수신용 핀 번호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가. 2, 3번
나. 7, 8번
다. 14, 16번
라. 20, 21번
2번핀 송신 3번핀 수신의 내용은 항상 기억해 두세요 시험에서 꽤 출제 되었던 문제입니다.
답만 암기하셔도 되는문제지만 중요해요
<RS-232C>
- 공중 전화 교환망(PSTN)을 통한 DTE(단말기)와 DCE(신호 변환 장치) 사이의 접속 규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25핀 구성입니다.
- 전송거리로는 15m이하이며 OSI 7계층에서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핀으로는 2번핀 송신, 3번핀 수신입니다.
- -V.24, V.28, ISO2110을 사용하는 접속 규격과 기능적으로 호환성을 가지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2번 핀 : 송신
- 3번 핀 : 수신
- 4번 핀 : 송신 요청
- 5번 핀 : 송신 준비 완료
- 6번 핀 : DCE 정상 상태, DCE 동작 상태 알리는 기능
- 7번 핀 : 신호 접지, 모든 신호의 기준 정압으로 되어 있습니다.
※2,3번 핀이 시험에 주로 출제 됩니다. 위의 핀번호는 시험에 등장했던 내용입니다.
60. 다음 중 데이터통신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통신서비스의 표준화
나. 신속 정확한 정보의 전달과 정보지원의 공유 및 이용
다. 정보통신기기의 개발 및 발전 촉진
라. 정보에 대한 비밀 보장
정답은 나
통신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정확한 정보 전달 및 자원의 공유 이용이 옳습니다.
※통신의 발전 이유를 묻는 문제가 출제될 경우 ‘군사적 목적’이라는 점도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이외의 보기의 내용도 옳은 내용처럼 보이지만 가장 근본적인 목적을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런 문제는 중요한 문제는 아니지만 틀려서는 안되는 문제입니다.
※표준화 : 여러 가지 제품들의 종류와 규격을 표준에 따라 제한하고 통일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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