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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시골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2018년 09월 01일 기출문제 풀이 2과목 오피스21버전

by 누런마음황구 2024.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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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9-01] 컴활 2급 필기 문제 해설 2과목 office21버전 재구성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21. 다음 중 조건부 서식의 서식 스타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데이터 막대

색조

아이콘 집합

④ 그림

 

조건부 서식에는 '그림'은 없습니다.

 

※ ↓ [ 홈 ] - [스타일] - [조건부 서식] ↓

 

조건부 서식 종류
조건부 서식 새 서식 규칙


22. 다음 중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서 [찾기] 탭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소문자를 구분하여 찾을 수 있다.

② 수식이나 값에서 찾을 수 있지만, 메모 안의 텍스트는 찾을 수 없다.

이전 항목을 찾으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찾기] 단추를 클릭한다.

와일드카드 문자인 ‘*’ 기호를 이용하여 특정 글자로 시작하는 텍스트를 찾을 수 있다.

 

찾는 위치를 '메모'로 하면 메모 안의 텍스트도 찾을 수 있습니다.

 

※ ↓ [ 찾기 및 바꾸기] ↓

찾기 및 바꾸기

 

<찾기>

  • 엑셀의 워크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중에서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을 찾는 기능입니다.
  • 워크시트 전체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에서 찾을 수 있으며 여러개의 워크시트를 연속적으로 찾기도 가능합니다.
  • ‘다음 찾기’를 통하여 다음 내용을 찾을 수 있고 ‘Shift’키를 누름으로 역순으로 찾기도 가능합니다.
  • 단축키 : Ctrl + F
  • 메뉴 : [홈] - [편집] - [찾기 및 선택] - [찾기]
  • 범위 : 시트, 통합문서
  • 검색 : 행 , 열
  • 찾는 위치 : 수식, 값 , 메모

23. 다음 중 데이터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그룹의 [삭제]를 클릭하면 현재 선택되어 있는 셀 자체를 삭제하는 것이다.

셀을 선택하고 Delete키를 누르면 셀에 입력된 데이터 내용만 지워진다.

③ 클립보드는 임시 저장소로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다른 데이터가 저장되면 이전에 저장된 데이터는 사라진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이용하면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표의 행과 열을 바꾸어 붙여 넣을 수 있다.

 

엑셀에서의 클립보드는 최대 24개까지 저장합니다. 

 

※ 아래의 클립보드는 윈도우 기준의 설명입니다

 

<클립보드(Clipboard) >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관해 두는 임시 저장 공간으로 복사, 잘라내기, 붙이기 할 때 사용됩니다.
  • 클립보드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것 하나만 기억하며 여러번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클립보드의 내용은 시스템 재시작시 내용이 지워집니다.(휘발성)
  • ※기본적으로 클립보드는 1가지만 저장하지만 윈도우10에서는 멀티 클립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시험에서는 이 멀티클립보드를 인정할지는 모르지만 확인하실 수는 있습니다.
  • '로고 키 + V'키를 누르시면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시험에서는 보기의 내용을 잘 읽고 '멀티 클립보드'라는 단어로 출제되면 여러가지를 저장할 수 있다고 기억해 두세요

24. 아래 보기는 입력데이터, 표시형식, 결과 순으로 표시한 것이다. 입력데이터에 주어진 표시 형식으로 지정한 경우 그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10 ##0.0 10.0

② 2123500 #,###,“천원” 2,123.5천원

홍길동 @“귀하홍길동귀하

123.1 0.00 123.10

 

2123500 에서 #,###의 경우 천단위 구분기호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2,123,500이 됩니다 

여기에서 뒤에 천단위를 표시하는 ( , )쉼포를 작성후 숫자를 나타내는 #을 표시하지 않았으므로 뒤의 3자리가 생략이 됩니다.

따라서 뒤에서 3자리인 500을 생략시 남은 숫자를 소수부분으로 표시가 아니라 반올림을 하므로 2,124 가 됩니다.

 

<셀 서식>

  • 셀에 적용되는 일정한 양식입니다.

# : 유효한 자릿수 숫자를 표시하며 유효하지 않은 자리를 0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ex). 3.1을 #.##으로 표시하면 3.1이 됩니다. 1을 ##으로 표시하면 1이 됩니다.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합니다.

ex). 3.1을 0.00으로 표시하면 3.10이 됩니다. 1을 00으로 표시하면 01ㅇ이 됩니다.

 

@ : 문자를 표시하는 위치를 지정하여 나타냅니다.


25. 다음 중 작성된 매크로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매크로를 지정한 도형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매크로 대화상자에서 매크로를 선택하여 실행한다.

매크로를 기록할 때 지정한 바로 가기 키를 이용하여 실행한다.

④ 매크로를 지정한 워크시트의 셀 자체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매크로를 실행하는 방법

1). 도형이나 단추, 그림, 등과 같은 개체에 연결하여 실행가능하게 합니다. 

2). 지정된 매크로 단축키로 실행합니다.

3). [개발도구] - [코드 ] - [매크로]에서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위의 3가지이며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실제로는 위의 3가지보다 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로 시험에서 출제된 실행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방법으로는 2가지가 출제되었습니다.

실행되지 않는 방법으로는 '텍스트 필드', '셀'입니다. 안되는 방법 2가지를 기억하시면 좋아요


26. 다음 중 매크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으며, 공백이나 마침표를 포함하여 매크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매크로를 실행할 Ctrl키 조합 바로 가기 키는 매크로가 포함된 통합 문서가 열려 있는 동안 이와 동일한 기본 엑셀 바로 가기 키를 무시한다.

매크로를 기록하는 경우 실행하려는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모든 단계가 매크로 레코더에 기록되며, 리본에서의 탐색은 기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엑셀을 사용할 때마다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매크로 기록 시 매크로 저장 위치 목록에서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를 선택한다.

 

매크로의 이름에는 공백이나 마침표와 같은 특수 문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매크로 총 정리 입니다.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27. 다음 중 입력한 수식에서 발생한 오류 메시지와 그 발생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VALUE! :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DIV/0! : 특정 값()0 또는 빈 셀로 나누었을 때

#NAME? : 함수 이름을 잘못 입력하거나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했을 때

④ #REF! : 숫자 인수가 필요한 함수에 다른 인수를 지정했을 때

 

#REF! : 참조 오류로 참조하던 셀 주소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거나 참조값이 삭제된 경우 발생합니다

 

#NUM! : 수식이나 함수에 잘못된 숫자 값이 표함된 경우나 표현 가능한 숫자의 범위가 벗어 난 경우 발생합니다.

 


28. 다음 중 함수식에 대한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MOD(9,2) 1

=COLUMN(C5) 3

=TRUNC(8.73) 8

④ =POWER(5,3) → 15

 

 

POWER는 거듭제곱함수입니다. 5,3은 5^3으로 5 x 5 x 5 = 125 가됩니다.

 

1번

MOD함수는 나누셈하여 나머지 값을 찾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9를 2로 나누면 나머지 값 1이 됩니다.

 

2번.

COLUMN 함수는 입력한 셀이나 함수를 사용한 셀의 '열 번호'를 구합니다. C5셀은 C열 즉 3열이므로 결과 값 1이됩니다.

 

3번.

TRUNC 함수는 지정된 자리 값만큼 표시하고 나머지는 버림 함수입니다. 자리 값이 생략되었으므로 정수로 표시하고 나머지는 버리기에 결과 값 8이 출력됩니다.

 

<POWER 함수>

  • 밑수를 지정한 만큼 거듭제곱한 결과를 구합니다.
  • 구조 : POWER(number,power)
  • number : 밑수입니다.
  • power : 지수입니다.

<MOD 함수>

  • 나누셈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 구조 : MOD(number,divisor)
  • number : 나머지를 구하려는 수입니다.
  • divisor : 나누는 수입니다.

<COLUMN 함수>

  • 참조의 열 번호를 구합니다.
  • 구조 : COLUMN([reference])
  • [reference] : 열 번호를 구하려는 셀 또는 셀 범위입니다. 생략하면 COLUMN 함수가 들어 있는 셀을 되돌립니다.

<TRUNC 함수>

  • 지정한 자릿수만을 소수점 아래에 남기고 나머지 자리를 버립니다.
  • 구조 : TRUNC(number,[num_digits])
  • number : 지정한 자릿수 아래를 잘라낼 숫자입니다.
  • num_digits : 잘라낼 소수점 이하의 자릿수입니다.(생략시 정수가 됩니다.)

29. 다음 중 아래 차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번 문항 차트 그림

① 범례가 표시되어 있다.

차트 제목이 표시되어 있다.

차트 종류는 묶은 세로 막대형이다.

기본 세로 축 제목이 표시되어 있다.

 

범례가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29번 차트 각 명칭

 

※ ↓ 차트 각각의 명칭들입니다. 잘 보고 기억해 두세요 ↓

차트에서 각각의 명칭들


30.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1]을 이용하여 [F3:F5] 영역에 소속별 매출액의 합계를 구하고자 한다. 다음 중 [F3] 셀에 수식을 입력한 후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F5] 셀까지 계산하려고 할 때 [F3] 셀에 입력할 수식으로 옳은 것은?

30번 문제 sumif 문제

 

=SUMIF(B3:B16,E3,C3:C16)

=SUMIF(B$3:B$16,E$3,C$3:C$16)

③ =SUMIF($B$3:$B$16,E3,$C$3:$C$16)

=SUMIF($B3:$B16,$E3,$C3:$C16)

 

SUMIF는 조건에 맞는 값들의 합을 구하는 식입니다.

문제에서는 표1의 소속에서 해당 소속을 찾아 해당되는 총 매출액의 합계를 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SUMIF의 구조는 조건을 찾을 범위, 조건, 합을 구할 범위가 됩니다.

 

1). 조건을 찾을 범위는 소속을 찾아야 하므로 B3:B16이 됩니다. 여기에 수식 복사시 해당 범위가 이동하면 안되므로 절대참조를 하여 $B$3:$B$16이 됩니다.

 

2). 찾을 조건은 결과값이 나오는 표에서의 소속이므로 E3셀이 됩니다. 수식 복사시 해당 값이 E4, E5셀로 이동해야 하므로 절대 참조를 하지 않습니다.

 

3). 합계를 구할 값은 매출액 이므로 매출액의 범위인 C3:C16이 됩니다. 수식 복사시 해당 범위가 이동하면 안되므로 절대 참조를 하여 $C$3:$C$16이 됩니다.

 

<SUMIF 함수>

  • 주어진 조건에 의해 지정된 셀들의 합을 구합니다.
  • 구조 :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 range : 조건에 맞는지를 검사할 셀들입니다.
  • criteria : 더할 셀의 조건을 지정하는 수, 식 또는 텍스트입니다.
  • sum_range : 합을 구할 실제 셀들입니다. 생략하면 범위 내의 셀들이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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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함수식에 대한 결과가 옳은 것은?

=COUNT(1, "", TRUE, "1") 1

=COUNTA(1, "거짓", TRUE, "1") 2

③ =MAX(TRUE, "10", 8, 3) → 10

=ROUND(215.143, -2) 215.14

 

MAX는 최대값을 구해주는 함수로 함수안의 인수중 10이 가장 큰 숫자이므로 결과값이 10이 출력됩니다.

 

<MAX 함수>

  • 최대값을 구하는 함수로 논리값과 텍스트는 제외됩니다.
  • 구조 : MAX(number1,[number2]...)
  • number : 최대값을 구하려는 수로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1번.

COUNT함수의 경우 입력받은 값중 숫자만 인식하여 개수를 세어줍니다. 1, TRUE(엑셀에서는 TRUE를 1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1"(큰 따옴표 안의 값이 숫자입니다.) 이렇게 3개를 인식하여 결과가 3이 나옵니다.

 

<COUNT 함수>

  • 범위에 있는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포함하거나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 숫자만을 셉니다.

 

2번.

COUNTA함수의 경우 빈셀 제외 모든 값을 셀 수 있으므로 입력받은 인수 4개를 모두세어 4가 출력됩니다.

 

<COUNTA 함수>

  • 범위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A(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개수를 구할 값과 셀입니다. 값에는 모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4번.

ROUND함수에서 num_digit값이 -2이므로 100의 자리까지 나타나도록 나머지 값을 반올림합니다. 따라서 결과값이 200이 출력됩니다.

 

<ROUND 함수>

  • 숫자를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합니다.
  • 구조 : ROUND(number,num_digits)
  • number : 반올림 하려는 숫자입니다.
  • num_digits : 반올림하려는 자릿수입니다. 양수인 경우 소수부의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합니다. 음수인 경우 소수점 왼쪽으로 반올림하고 0인 경우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 합니다.
  • ※num_digits 값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0으로 인식합니다.

32. 다음 중 워크시트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다음 워크시트로 전환하려면 시트 탭에서 Shift>+<Page Down키를 누르고, 이전 워크시트로 전환하려면 Shift>+<Page Up키를 누른다.

시트를 복사하려면 Shift키를 누른 채 해당 시트의 시트 탭을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 한다.

③ 현재의 워크시트 앞에 새로운 워크시트를 삽입하려면 <Shift>+<F11>키를 누른다.

인접하지 않은 둘 이상의 시트를 선택할 때는 Shift키를 누른 채 원하는 시트 탭을 순서대로 클릭한다.

 

새 워크시트를 삽입하는 단축키인 Shift + F11과 차트 시트 삽입인 F11을 잘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1번.

다음 워크시트로 전환하는 단축키는 [Ctrl] + [PageUP/PageDown]입니다.

 

2번.

엑셀에서 복사를 할 때에는 [Ctrl]키를 누른채 드래그 합니다.

 

3번.

인접한 시트를 선택시 [Shift] , 인접하지 않은 시트 선택시 [Ctrl]입니다.

 


33. 다음 중 차트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차트에 표시되는 계열의 순서는 차트 생성 후에도 변경할 수 있다.

데이터 계열 값으로 참조되는 셀 영역에서 표시 형식을 변경하는 경우 차트에 표시되는 값에도 적용된다.

③ 사용자가 차트 요소에 지정한 서식은 해당 요소 선택 후 [홈]-[편집]-[지우기]-[서식 지우기]를 이용하여 원래 스타일로 되돌릴 수 있다.

데이터 계열 값으로 참조되는 셀 영역에서 값을 변경하는 경우 차트에 표시되는 값도 함께 변경된다.

 

지우기를 선택시 '모두 지우기', '내용 지우기'만 가능합니다. 

 

※ ↓[ 홈 ] - [ 편집 ] - [ 지우기 ] ↓ (차트 선택후)

홈 편집 지우기 메뉴


34. 다음 중 원형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트 계열 요소의 값들을 ‘데이터 표’로 나타낼 수 있다.

항상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을 가지고 있으므로 축이 없다.

차트의 각 조각을 분리하거나, 첫째 조각의 각을 조정할 수 있다.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표시할 수 있다.

 

원형 차트는 '데이터 표'를 나타낼 수 없습니다.

 

※ ↓ 원형 차트는 차트 요소 추가에 '데이터 표'가 메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원형 차트 차트 요소 추가

 

<원형 차트>

  •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나타낼 수 있는 차트입니다.
  •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 사용하며 축이 없고 각 조각이 분리가 되며 첫 번째 조각의 각을 360도 까지 회전이 가능합니다.
  • 3차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35. 다음 중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번 보기 메뉴 통합 문서 보기

 

수동으로 삽입한 페이지 나누기는 실선으로 표시되고, 자동으로 추가된 페이지 나누기는 파선으로 표시된다.

자동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을 이동하면 수동 페이지 나누기로 바뀐다.

수동으로 삽입한 페이지 나누기를 제거하려면 페이지 나누기를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영역 밖으로 끌어 놓는다.

④ 행 높이와 열 너비를 변경하여도 자동 페이지 나누기는 영향을 받지 않고 원래대로 유지된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는 '기본' 보기 상태와 동일하게 워크시트를 편집 가능합니다. 

따라서 행 높이와 열 너비를 변경하면 그대로 적용 됩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문서가 인쇄될 때 페이지가 어디서 나눠지는 지를 표시합니다.
  • 페이지가 나뉘어지는 경계선을 한눈에 볼수 있으며 구분선, 인쇄 영역, 페이지 번호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입력, 편집이 자유로우며 구분선을 사용자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자동 구분선은 점선, 수동 구분선은 실선이며 자동 구분선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시 실선으로 변경됩니다.

36. 다음 중 창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창 나누기를 실행하면 하나의 작업 창은 최대 4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행과 첫 열을 제외한 나머지 셀에서 창 나누기를 수행하면 현재 셀의 위쪽과 왼쪽에 창 분할선이 생긴다.

③ 현재의 창 나누기 상태를 유지하면서 추가로 창 나누기를 지정할 수 있다.

화면에 표시되는 창 나누기 형태는 인쇄 시 적용되지 않는다.

 

창 나누기를 유지하면서 추가로 나누기는 불가합니다. 최대 4개의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창 나누기>

  • 워크 시트의 내용이 많아 하나의 화면으로는 모두 표시하기가 어려워 불편할 때 멀리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도록 분할하는 기능입니다.

 

틀 고정 & 창 나누기

틀 고정 창 나누기
공통점 인쇄시 적용되지 않음
2. 선택 한 셀(셀 포인터)을 기준으로 왼쪽과 위쪽이 고정 또는 나누기가 됨
3. 화면을 수직, 수평, 수직 & 수평으로 고정 나누기가 됨
차이점
창 나누기만 구분선이 이동 가능
창 나누기만 구분선 두 번 클릭시 나누기가 취소가 됨

 

<틀 고정>

  • 워크시트에서 화면을 스크롤할 때 행 또는 열 레이블이 계속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37. 다음 중 아래와 같이 조건을 설정한 고급 필터의 실행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소속 근무경력
<>영업팀 >=30

 

소속이 '영업팀'이 아니면서 근무경력이 30년 이상인 사원 정보

② 소속이 '영업팀'이면서 근무경력이 30년 이상인 사원 정보

소속이 '영업팀'이 아니거나 근무경력이 30년 이상인 사원 정보

소속이 '영업팀'이거나 근무경력이 30년 이상인 사원 정보

 

' <> ' 기호는 같지 않다, 다르다 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 >= ' 기호는 크거나 같다, 이상이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조건이 같은 줄에 있으므로 AND로 모든 조건이 맞아야지만 결과값이 출력됩니다.

 

<고급 필터>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조건에 함수를 작성한 경우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르게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고급 필터 조건>

  • AND 조건 (직렬로 이해):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출력되며 같은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로. ~ 이고, ~이면서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OR 조건 (병렬로 이해): 하나 이상의 조건이 만족할 경우 출력되며 다른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주로 ~이거나 , ~ 또는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아래의 그림의 조건}

지역이 부산이면서 가격이 15000 이상이거나 지역이 서울인 값을 찾는 고급 필터 조건

고급 필터 예시


38. 다음 중 시나리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하나의 시나리오에 변경 셀을 최대 32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요약 보고서나 피벗테이블 보고서로 시나리오 결과를 작성할 수 있다.

시나리오 병합을 통하여 다른 통합 문서나 다른 워크시트에 저장된 시나리오를 가져올 수 있다.

④ 입력된 자료들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해당 그룹별로 원하는 함수를 이용한 계산 결과를 볼 수 있다.

 

자료를 그룹별로 분류하고 그룹별로 함수를 이용한 계산 결과를 보는 것은 '부분합'입니다.

 

<부분합>

  •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각 그룹별로 계산을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 부분합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렬(Sort)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부분합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윤곽이 설정됩니다.
  • 부분합에서는 ‘중앙값’ 함수와 ‘절대’라는 단어가 들어간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요
  • 새로운 값으로 대치는 기존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변경하며 부분합을 제거시에는 ‘모두 제거’를 누르면 부분합이 해제됩니다.

 

<시나리오>

  •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값의 변화를 가상항의 상황을 통해 예츨 분석하는 도구로 서로 다른 시나리오를 만들어 변화하는 결과값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최대 32개의 변경 셀을 지정할 수 있으며 결과는 요약 보고서나 피벗 테이블 보고서로 작성됩니다.(‘별도의 파일’로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작성된 내용에서 ‘현재 값’은 시나리오가 아니며 결과를 현재 시트 앞에 별도의 시트로 작성 됩니다.

39. 다음 중 피벗 테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원본의 자료가 변경되면 [모두 새로 고침] 기능을 이용하여 일괄 피벗 테이블에 반영할 수 있다.

② 작성된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는 경우 함께 작성한 피벗차트는 자동으로 삭제된다.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려면 피벗 테이블 전체를 범위로 지정한 후 Delete키를 누른다.

피벗 테이블의 삽입 위치는 새 워크시트뿐만 아니라 기존 워크시트에서 시작 위치를 선택할 수도 있다.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면 피벗차트는 일반차트로 변경됩니다.

 

<피벗 테이블>

  •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요약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대화형 테이블입니다.
  • 피벗 테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계산, 요약 및 분석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비교, 패턴 및 추세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피벗 테이블 대표적 특징>
  • 피벗테이블은 새 워크시트나 기존 워크시트에 생성 가능합니다.
  • 원본 데이터를 변경시 피벗 테이블에 적용하려면 ‘모두 새로고침’을 해야합니다.
  • 피벗 테이블 삭제시 피벗 테이블 전체를 범위로 지정 후 삭제를 합니다.
  • 피벗 테이블을 삭제할 경우 피벗테이블로 만들어진 ‘피벗 차트는’삭제되지 않고 ‘일반차가 됩니다.
  • 피벗 차트 삭제시 피벗 테이블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0.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목표값 찾기]를 실행했을 때 이에 대한 의미로 옳은 것은?

 

① 평균이 65가 되려면 컴퓨터의 판매량이 얼마가 되어야 하는가?

컴퓨터 판매량이 65가 되려면 평균은 얼마가 되어야 하는가?

평균이 65가 되려면 프린트의 판매량은 얼마가 되어야 하는가?

컴퓨터 판매량이 65가 되려면 캠코더의 판매량은 얼마가 되어야 하는가?

 

'수식셀이 찾는 값이 되기 위하여 값을 바꿀셀을 변경한다'라고 기억하시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목표값 찾기>

  • 원하는 목표값(결과 값)은 알고 있지만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 경우에 사용하는 도구로 주어진 결과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수식 셀 : 결과값이 출력되는 셀 주소이며 반드시 수식(계산식)이 있어야 합니다.
  • 찾는 값 : 목표값이 해당되며 사용자가 입력하여야 합니다.
  • 값을 바꿀 셀 : 목표값을 만들기 위해 변경되는 값이 있는 셀 주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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