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3-02]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해설 2과목 office21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21. 다음 중 셀 범위를 선택한 후 그 범위에 이름을 정의하여 사용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름은 기본적으로 상대참조를 사용한다.
② 이름에는 공백이 없어야 한다.
③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④ 정의된 이름은 다른 시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름이 정의된 셀의 범위는 기본적으로 절대참조가 됩니다.
<이름 정의>
- 자주 사용하는 셀 또는 셀 범위에 이름을 지정하여 불러와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 이름 정의시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하며 ( _ )밑줄이나 ( \ ) 역슬래시는 가능합니다.
- 이름 정의시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 수 없으며 표현시 ( _ )밑줄을 삽입해야 합니다.
- 같은 통합문서 내에서는 동일한 이름은 저장할 수 없으며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습니다.
- 이름 정의시 ‘절대 참조’로 적용 됩니다.
22. 다음 중 아래와 같이 설정된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은 Macro1이며, 변경하고자 할 경우 [매크로] 대화상자에서만 변경할 수 있다.
② 작성된 'Macro1' 매크로는 'Personal.xlsb'에 저장된다.
③ 설명은 일종의 주석으로 반드시 지정해 주지 않아도 된다.
④ 작성된 'Macro1' 매크로는 <Ctrl>+<a>키를 눌러 실행 할 수 있다.
매크로의 이름의 경우 매크로 대화상자의 '편집' 에서 변경이 가능하며 이외에는 VBA 편집기에서 직접 변경도 가능합니다.
※ 매크로 총 정리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 ↘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23. 다음 중 워크시트에 숫자 '2234543'을 입력한 후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을 설정하였을 때, 화면에 표시되는 결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형식: #,##0.00 결과: 2,234,543.00
② 형식: 0.00 결과: 2234543.00
③ 형식: #,###,"천원" 결과: 2,234천원
④ 형식: #% 결과: 223454300%
2234543의 숫자를 숫자를 나타내는 기호인 #으로 표시할때 ( , ) 쉼표 기호를 입력시 1000단위로 쉼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2234542 → #,### → 2,234,543 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때에 #,### 마지막에 ( , ) 쉼표를 한번 더 입력하게 되면 쉼표 뒤의 숫자를 표시하지 않게 되므로 숫자의 뒤에서 3자리가 생략되게 됩니다. 생략시 숫자는 반올림되어 출력됩니다.
따라서 2234542 → #,### → 2,234,543 → #,###, → 2,245 가 됩니다.
<셀 서식>
셀에 적용되는 일정한 양식입니다.
# : 유효한 자릿수 숫자를 표시하며 유효하지 않은 자리를 0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ex). 3.1을 #.##으로 표시하면 3.1이 됩니다. 1을 ##으로 표시하면 1이 됩니다.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합니다.
ex). 3.1을 0.00으로 표시하면 3.10이 됩니다. 1을 00으로 표시하면 01이 됩니다.
24. 다음 중 채우기 핸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문자와 숫자가 혼합된 셀의 채우기 핸들을 <Ctrl> 키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 동일한 내용으로 복사된다.
② 숫자가 입력된 첫 번째 셀과 두 번째 셀을 범위로 설정한 후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면 두 번째 셀의 값이 복사된다.
③ 숫자가 입력된 셀에서 <Ctrl> 키를 누른 채 채우기 핸들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숫자가 1씩 감소한다.
④ 사용자 정의 목록에 정의된 목록 데이터의 첫 번째 항목을 입력하고 <Ctrl> 키를 누른 채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면 목록 데이터가 입력된다.
숫자 한셀을 Ctrl 누르고 드래그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Ctrl 드래그는 복사가 됩니다.
<자동 채우기>
숫자 ※계산이 가능한 데이터 |
한셀 | 복사 |
Ctrl + 한셀 : 1씩 증가 | ||
두셀 | 두셀의 차이값 만큼 증감 | |
Ctrl + 두셀 : 복사 |
문자 ※계산이 불가한 데이터 |
복사 |
혼합 | 한셀 | 문자는 복사 숫자는 1씩 증감(가장 마지막 숫자가 증감 |
CTRL + 한셀 : 복사 | ||
두셀 | 문자는 복사 , 숫자는 두 셀의 차이값 만큼 증감 | |
CTRL + 두셀 : 복사 |
※시간은 한셀의 경우 1시간 단위로 증가, 날짜는 1일 단위로 증가, 두 셀은 모두 차이 값 만큼 증감입니다.
2번.
숫자 두셀의 범위를 채우기 핸들로 드래그할 경우 두 숫자의 차이값 만큼 증/감 합니다.
3번.
숫자가 입력된 한 셀에서 Ctrl 키를 누른채 아래나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면 1씩 증가되면 반대 방향은 1씩 감소입니다.
4번.
사용자 정의 목록도 Ctrl 키를 누른채 드래그시 복사가 됩니다. Ctrl을 누르지 않고 드래그하면 목록의 데이터가 입력됩니다.
25. 다음 중 이미 부분합이 계산되어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부분합을 추가하고자 할 때 수행해야 할 작업으로 옳은 것은?
① [모두 제거] 단추를 클릭
② '새로운 값으로 대치' 설정을 해제
③ '그룹 사이에 페이지 나누기'를 설정
④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 설정을 해제
새로운 값으로 대치가 설정(체크)되어 있으면 기존의 값은 지워지며 마지막으로 수행된 값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부분합을 추가할 때에는 '새로운 값으로 대치'를 해제해야 합니다.
<부분합>
-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각 그룹별로 계산을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 부분합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렬(Sort)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부분합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윤곽이 설정됩니다.
- 부분합에서는 ‘중앙값’ 함수와 ‘절대’라는 단어가 들어간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요
- 새로운 값으로 대치는 기존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변경하며 부분합을 제거시에는 ‘모두 제거’를 누르면 부분합이 해제됩니다.
26. 다음 중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서 워크시트에 포함된 메모의 인쇄 여부 및 인쇄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선택해야 할 탭은?
① [페이지] 탭
② [여백] 탭
③ [머리글/바닥글] 탭
④ [시트] 탭
메모 인쇄 위치와 여부는 '페이지 설정의 '시트'탭에 있습니다.
※ ↓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 [ 시트탭] ↓
※ ↓ 다른 페이지 설정 탭들 ↓
27. 다음 중 날짜 및 시간 데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날짜 데이터를 입력할 때 년도와 월만 입력하면 일자는 자동으로 해당 월의 1일로 입력된다.
② 셀에 '4/9'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셀에는 '04월 09일'로 표시된다.
③ 날짜 및 시간 데이터의 텍스트 맞춤은 기본 왼쪽 맞춤으로 표시된다.
④ <Ctrl>+<;>키를 누르면 시스템의 오늘 날짜, <Ctrl>+<Shift>+<;>키를 누르면 현재 시간이 입력된다.
숫자, 날짜, 시간과 같은 계산이 가능한 수치 데이터의 경우 셀의 오른쪽으로 기본 정렬되어 표시됩니다.
텍스트와 같이 계산이 불가한 문자 데이터 셀의 왼쪽으로 기본 정렬되어 표시 됩니다.
28. 다음 중 아래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데이터 간 값을 비교하는 차트를 작성하려고 할 때 가장 적절하지 않은 차트는?
① 세로 막대형
② 꺾은선형
③ 원형
④ 방사형
원형 차트는 전체 항목의 각 항목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며 한 개의 데이터 계열을 사용합니다.
문제에서의 표는 분기별 기준으로 차트를 생성시 4개의 계열, 성명 기준으로 차트를 생성시 3개의 계열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원형차트는 위의 표에는 맞지 않습니다.
<원형 차트>
-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나타낼 수 있는 차트입니다.
-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 사용하며 축이 없고 각 조각이 분리가 되며 첫 번째 조각의 각을 360도 까지 회전이 가능합니다.
- 3차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세로 막대형 차트>
- 각 항목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 그래프로 가장 기본 차트 형식입니다.
<꺾은 선형>
- 일정 기간의 데이터 변화 추이를 확인하는데 적합한 차트입니다.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값의 변화를 보기가 가장 좋습니다.
<방사형 차트>
- 각 계열이 뻗어나오는 값 축을 가지며 같은 계열에 있는 모든 값들이 선으로 연결 됩니다.
29. 다음 중 판정[G2:G5] 영역에 총점이 160 이상이면 '우수', 100 이상 160 미만이면 '보통', 100 미만이면 '노력'으로 입력하려고 할 경우 [G2] 셀에 입력할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IF(F2>=160,IF(F2>=100,"우수","보통","노력"))
② =IF(F2>=160,"우수",IF(F2>=100,"보통","노력"))
③ =IF(OR(F2>=160,"우수",IF(F2>=100,"보통","노력"))
④ =IF(F2>=160,"우수",IF(F2>=100,"보통",IF(F2=100,"노력"))
1번 오답 이유
IF 함수의 경우 조건, 참, 거짓 순으로 3가지 인수를 입력받아야 합니다
IF(F2>=100,"우수,"보통","노력") 처럼 3가지 이상의 인수를 입력 받는 다는 것은 불가합니다.
3번 오답 이유
OR 함수의 경우 여러 조건들 중 하나 이상이라도 TRUE인 경우 TRUE 값을 반환 합니다.
이문제에서는 OR이 필요가 없으며 IF에서 조건이 OR(F2>=160,"우수",IF(F2>=100,"보통","노력") 되며 이후 참이나 거짓에 해당 되는 인수도 없기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4번 오답 이유
F2>=100,"보통" 까지는 옳지만 아닌경우 F2=100(F2의 셀 값이 100과 같은 경우)에는 "노력"이 된다는 부분이 잘못 되었습니다. 100이랑 같을 경우가 아닌 100 미만의 경우 노력이여야 합니다.
<IF 함수>
- 지정한 조건이 TRUE일 때와 FALSE일 때 각각 다른 값을 반환합니다.
- IF를 사용하여 값이나 수식에 대한 조건부 검사를 수행합니다.
- IF(logical_test,[value_if_true],[value_if_false])
- logical_test : 조건의 True(참)와 False(거짓)를 확인합니다.
- value_if_true : logical_test가 Tru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 value_if_false : logical_test가 Fals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30. 다음 중 [텍스트 나누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영역을 선택한 후 [데이터] 탭 [데이터 도구]그룹의 [텍스트 나누기]를 클릭하면 [텍스트 마법사] 대화 상자가 실행된다.
② [데이터 미리 보기]에서 나눠진 열을 선택한 후 드래그하여 열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③ 각 열을 선택하여 데이터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④ 일정한 열 너비 또는 구분 기호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나눌 수 있다.
데이터 미리 보기에서 각각의 열의 서식을 지정하거나 열을 제거 할 수 있지만 순서를 바꾸는 기능은 없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각 열 서식 변경, 제외는 있습니다.
※ ↓ 텍스트 나누기 마법사 3단계 ↓
31. 다음 중 매크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매크로의 이름은 문자로 시작하여야 하고, 공백을 포함할 수 있다.
② 한 번 작성된 매크로는 삭제할 수 없다.
③ 매크로 작성을 위해 Visual Basic 언어를 따로 설치해야 한다.
④ 매크로란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화하기 위해 작업과정을 자동화하는 기능이다.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1번.
매크로 이름은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공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백 대신 ( _ ) 밑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번.
매크로의 경우 잘못되었을 때 매크로 대화상자에서 삭제 할 수 있습니다.
3번.
매크로는 VBA로 저장되므로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매크로의 자세한 설명은 22번 문항에 자세히 작성해 두었습니다.
32.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부산' 대리점의 판매수량의 합계를 [D11] 셀에 구하기 위한 수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UM(D2,D4,D9)
② =SUMIF(A2:A9,"부산",D2:D9)
③ =DSUM(A1:D9,D1,A2)
④ =SUMIF(A2:D9,A2,D2:D9)
DSUM은 범위, 계산할 값, 조건입니다. 문제에서는 조건이 A2라고 되어 있지만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DSUM(A1:D9,D1,A1:A2)로 되어야 합니다.
1번.
SUM은 합계를 구하는 함수로 D2,D4,D9셀은 부산에 해당하는 판매수량들로 그 값들만 합계를 구합니다.
2번. 4번.
SUMIF는 조건에 맞는 합계를 구하는 함수로 A2:A9셀의 범위에서 D2 = "부산" 에 해당하는 값들만 D2:D9셀 범위에 적용하여 합계를 구합니다.
<DSUM 함수>
- 지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베이스의 필드 값들의 합을 구합니다.
- 구조 : DSUM(database,field,criteria)
- database : 데이터베이스나 목록을 지정한 셀 범위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관련 데이터 목록입니다.
- field : 목록에서 열의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나 열 레이블입니다.
- criteria : 찾을 조건이 있는 셀 범위입니다. 이 범위는 열 레이블과 조건 레이블 아래의 셀을 포함합니다.
<SUM 함수>
- 인수들의 합을 구합니다.
- 구조 : SUM(number1,[number2],...)
- number : 합계를 구하려는 값들로 최대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논리값과 텍스트는 제외됩니다.
<SUMIF 함수>
- 주어진 조건에 의해 지정된 셀들의 합을 구합니다.
- 구조 :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 range : 조건에 맞는지를 검사할 셀들입니다.
- criteria : 더할 셀의 조건을 지정하는 수, 식 또는 텍스트입니다.
- sum_range : 합을 구할 실제 셀들입니다. 생략하면 범위 내의 셀들이 계산됩니다.
33. 다음 중 [A8] 셀에 아래 함수식을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로 옳은 것은?
① 4
② 5
③ 6
④ 7
COUNTBLANK 함수는 빈칸의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로 A1:A7의 범위엔 빈칸이 2개(A2 , A7)가 있습니다.
COUNT 함수는 숫자 데이터의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로 A1:A7의 범위에서 숫자는 2개(A5,A6)가 있습니다.
두개의 숫자를 합하면 4가 출력 됩니다.
<COUNT 함수>
- 범위에 있는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포함하거나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 숫자만을 셉니다.
<COUNTBLANK 함수>
- 범위에서 비어 있는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BLANK(range)
- range : 빈 셀의 개수를 구하려는 셀 범위입니다.
34.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소수점 자동 삽입의 소수점 위치를 '3'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숫자 5를 입력하였을 때 화면에 표시되는 결과로 옳은 것은?
① 0.005
② 3
③ 5
④ 5.000
소수점 자동 삽입의 경우 숫자를 입력시 자동으로 소수점을 기준으로 위치값 만큼 오른쪽으로 자릿수를 늘려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소수점 위치를 3을 입력 하였으므로 소수점 기준으로 오른쪽 3자리에 값이 입력되므로 0.005가 됩니다.
※소수점 위치를 - (음수)로 입력시 소수점 기준으로 왼쪽 자리수가 늘어나 표시됩니다. 예) 소수점 위치 -2의 경우 5를 입력하면 500이 됩니다.
35. 다음 중 시스템의 현재 날짜에서 년도를 구하는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DAYS360(YEAR())
② =DAY(YEAR())
③ =YEAR(TODAY())
④ =YEAR(DATE())
연도(YEAR)를 오늘 날짜(TODAY)에서 추출하면 되므로 YEAR(TODAY())가 됩니다.
<YEAR 함수>
- 날짜 인수를 입력받아 해당 ’년도‘를 추출합니다.
- YEAR(serial_number)
- serial_number : 날짜 인수 (날짜 인수는 반드시 연,월,일이 있는 완성된 날짜여야만 합니다.)
<TODAY 함수>
- 오늘 날짜를 결과로 나타냅니다.
- TODAY()
- ※대표적으로 인수가 없는 함수입니다.
<DATE 함수>
- 년, 월, 일을 인수로 받아 하나의 날짜로 반환합니다.
- DATE(year, month, day)
- year : 숫자로된 값 혹은 계산 값을 입력시에 연도값으로 적용됩니다.
- month : 숫자로 된 값 혹은 계산 값을 입력시 월 값으로 적용됩니다.
- day : 숫자로 된 값 혹은 계산 값을 입력시 일 값으로 적용됩니다.
<DAYS360 함수>
- 1년을 360일(30일 기준의 12개월)로 하여, 두 날짜 사이의 날짜 수를 계산합니다.
- 구조 : DAYS360(start_date, end_date, method)
- start_date : start_date는 날짜 수를 계산하고자 하는 시작 날짜입니다.
- end_date : end_date는 날짜 수를 계산하고자 하는 끝 날짜입니다.
- method : 계산 방법을 지정하는 논리값입니다. FALSE로 설정하거 생략하면 U.S(NASD)식을 사용하며, TRUE로 설정하면 유럽식을 사용합니다.
<DAY 함수>
- 주어진 달의 날짜에서 1에서 31 사이의 숫자로 구합니다.
- 구조 : DAY(serial_number)
- serial_number : Excel에서 사용하는 날짜-시간 코드 형식의 수입니다.
36. 다음 중 [보기] 탭의 [창] 그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나란히 보기]를 클릭하면 2개의 통합 문서를 동시에 비교 보기 할 수 있다.
② [숨기기]를 클릭하면 선택되어 있는 현재 워크시트를 숨긴다.
③ [나누기]를 취소하려면 창을 나누고 있는 창 구분선을 더블클릭한다.
④ [모두 정렬]은 현재 열려진 여러 개의 통합문서를 한 화면에 모두 표시할 때 사용한다.
창 숨기기를 하면 현재 워크시트를 숨기는 것이 아닌 '통합 문서'를 숨기기 합니다.
※ ↓ [숨기기 취소] ↓
37. 다음 중 데이터 정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자 지정 목록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정의한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다.
② 색상별 정렬이 가능하여 글꼴 색 또는 셀 색을 기준으로 정렬할 수도 있다.
③ 정렬 옵션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열 방향 또는 행 방향으로 선택하여 정렬할 수 있다.
④ 표에 병합된 셀들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병합된 셀들은 맨 아래쪽으로 정렬된다.
병합된 셀은 합치기 한 셀로 정렬시 다시 쪼개질 수 없기에 병합된 셀은 정렬이 될 수 없습니다.
<정렬>
- 목록의 데이터를 특정 필드(값)의 크기 순서에 따라 재배열 하는 기능입니다.
-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되며 숨겨진 행/열은 정렬에 포함되지 않고 기준을 최대 64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값, 셀 색, 글꼴 색등으로 정렬할 수 있고 True(1)와 False(0)도 정렬이 가능하며 빈셀(공백)은 항상 마지막으로 정렬 됩니다.
- 정렬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 정렬은 크게 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 지정 정렬이 있습니다.
- 병합된 셀은 정렬을 할 수 없습니다.
↘<정렬 방식>
- 오름차순 : 1, 2, 3 정렬이라 하며 작은 값부터 큰 값 까지 정렬됩니다.
- 내림차순 : 3, 2, 1 정렬이라 하며 큰 값부터 작은 값 까지 정렬됩니다.
38. 다음 중 [시나리오 추가] 대화 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데이터 도구]-[가상 분석]-[시나리오 관리자] 대화상자에서 [추가] 단추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대화상자이다.
② '변경 셀'은 변경 요소가 되는 값의 그룹이며, 하나의 시나리오에 최대 32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③ '설명'은 시나리오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으로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④ '보호'의 체크 박스들은 [검토]-[변경 내용]-[시트 보호]를 설정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항목들이다.
엑셀에서의 설명기능은 만든 사람이 주석을 다는 곳으로 필수가 아닙니다.
<시나리오>
-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값의 변화를 가상항의 상황을 통해 예츨 분석하는 도구로 서로 다른 시나리오를 만들어 변화하는 결과값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최대 32개의 변경 셀을 지정할 수 있으며 결과는 요약 보고서나 피벗 테이블 보고서로 작성됩니다.(‘별도의 파일’로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작성된 내용에서 ‘현재 값’은 시나리오가 아니며 결과를 현재 시트 앞에 별도의 시트로 작성 됩니다.
39. 다음 중 아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세로 (값) 축의 축 서식에서 주 단위 간격을 '95'로 설정하였다.
② 데이터 계열 서식의 '계열 겹치기' 값을 0보다 작은 음수 값으로 설정하였다.
③ '영어'의 데이터 레이블은 안쪽 끝에 표시되고 있다.
④ 가로 (항목) 축의 주 눈금선과 보조 눈금선이 함께 표시되고 있다.
겹치기의 값이 양수일 경우 막대가 겹치며 음수의 경우 막대가 서로 떨어지게 됩니다.
<계열 겹치기>
- 데이터 계열을 겹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 최소 –100% ~ 최대 100% 가능합니다.
- 겹치가 값이 양수 일 때 겹쳐서 표시가 됩니다.
- 겹치기 값이 음수 일 때 계열 사이가 벌어져 표시됩니다.
1번.
세로축의 주단위는 5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3번.
영어의 데이터 레이블은 바깥쪽 끝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4번.
가로 축의 주 눈금선만 표시되어 있으며 보조 눈금선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40. 다음 중 차트의 범례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범례 위치는 [범례 서식] 대화상자나 [레이아웃]탭 [레이블] 그룹에서 쉽게 변경할 수 있다.
② 차트에서 범례 또는 범례 항목을 클릭한 후 <Delete> 키를 누르면 범례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③ 기본적으로 범례의 위치는 차트의 다른 구성요소와 겹치지 않게 표시된다.
④ 마우스로 범례를 이동하거나 크기를 변경하면 그림 영역의 크기 및 위치는 자동으로 조정된다.
범례를 마우스로 사용자가 직접 드래그로 이동하거나 크기를 변경할 경우 그림 영역의 범위는 자동 조절 되지 않습니다.
범례 서식을 통하여 위치를 설정하거나 '차트 요소' , '차트 요소 추가' 메뉴에서 범례의 위치를 변경할 경우 그림 영역이 자동으로 조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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