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3-03]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해설 2과목 office21버전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21. 다음 중 부분합을 실행했다가 부분합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로 다시 되돌리려고 할 때의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그룹화할 항목]을 ‘없음’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② [데이터] 탭의 [윤곽선] 그룹에서 [그룹 해제]를 선택하여 부분합에서 설정된 그룹을 모두 해제한다.
③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새로운 값으로 대치’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④ [부분합] 대화상자에서 [모두 제거]를 누른다.
실행된 부분합을 모두 원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부분합을 지우면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버튼이 '모두 제거'입니다.
<부분합>
-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각 그룹별로 계산을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 부분합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렬(Sort)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부분합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윤곽이 설정됩니다.
- 부분합에서는 ‘중앙값’ 함수와 ‘절대’라는 단어가 들어간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요
- 새로운 값으로 대치는 기존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변경하며 부분합을 제거시에는 ‘모두 제거’를 누르면 부분합이 해제됩니다.
22. 다음 중 피벗 테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값 영역의 특정 항목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해당 데이터에 대한 세부적인 데이터가 새로운 시트에 표시 된다.
② 데이터 그룹 수준을 확장하거나 축소해서 요약 정보만 표시할 수도 있고, 요약된 내용의 세부 데이터를 표시 할 수도 있다.
③ 행을 열로 또는 열을 행으로 이동하여 원본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요약하여 표시할 수 있다.
④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를 함께 만든 후에 피벗 테이블을 삭제하면 피벗 차트도 자동으로 삭제된다.
피벗테이블을 삭제하면 차트는 '일반 차트'가 됩니다. 함께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아요
<피벗 테이블>
-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요약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대화형 테이블입니다.
- 피벗 테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계산, 요약 및 분석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비교, 패턴 및 추세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피벗 테이블 대표적 특징>
- 피벗테이블은 새 워크시트나 기존 워크시트에 생성 가능합니다.
- 원본 데이터를 변경시 피벗 테이블에 적용하려면 ‘모두 새로고침’을 해야합니다.
- 피벗 테이블 삭제시 피벗 테이블 전체를 범위로 지정 후 삭제를 합니다.
- 피벗 테이블을 삭제할 경우 피벗테이블로 만들어진 ‘피벗 차트는’삭제되지 않고 ‘일반차가 됩니다.
- 피벗 차트 삭제시 피벗 테이블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3. 아래 견적서에서 총합계 [F2] 셀을 1,170,000원으로 맞추기 위해서 [D6] 셀의 할인율을 어느 정도로 조정해야 하는지 그 목표값을 찾고자 한다. 다음 중 [목표값 찾기] 대화상자의 각 항목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수식 셀: $F$2, 찾는 값: 1170000, 값을 바꿀 셀: $D$6
② 수식 셀: $D$6, 찾는 값: $F$2, 값을 바꿀 셀: 1170000
③ 수식 셀: $D$6, 찾는 값: 1170000, 값을 바꿀 셀: $F$2
④ 수식 셀: $F$2, 찾는 값: $D$6, 값을 바꿀 셀: 1170000
총합계가 1,170,000원이 되기 위하여 할인율의 값을 바꾸면 된다고 해석됩니다.
수식 셀 : 목표로 삼는 값으로 변경되어야 할 값입니다.
찾는 값 : 목표로 삼는 값입니다.
값을 바꿀 셀 : 수식셀이 목표가 되기위하여 바뀌어야 할 값입니다.
위와 같이 생각하시면 어렵지 않은 문제 입니다.
<목표값 찾기>
- 원하는 목표값(결과 값)은 알고 있지만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 경우에 사용하는 도구로 주어진 결과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수식 셀 : 결과값이 출력되는 셀 주소이며 반드시 수식(계산식)이 있어야 합니다.
- 찾는 값 : 목표값이 해당되며 사용자가 입력하여야 합니다.
- 값을 바꿀 셀 : 목표값을 만들기 위해 변경되는 값이 있는 셀 주소입니다.
※ 문제에 나와있는 셀과 값들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정답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문제가 그러했습니다.)
24. 다음 중 엑셀에서 기본 오름차순 정렬 순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날짜는 가장 이전 날짜에서 가장 최근 날짜의 순서로 정렬된다.
② 논리값의 경우 TRUE 다음 FALSE의 순서로 정렬된다.
③ 숫자는 가장 작은 음수에서 가장 큰 양수의 순서로 정렬된다.
④ 빈 셀은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정렬에서 항상 마지막에 정렬된다.
오름차순은 작은 값부터 큰 값 순서로 정리하는 것 입니다.
True의 경우 숫자로는 1, False는 숫자로 0입니다.
따라서 오름차순의 경우 0에서 1로 정렬해야 하므로 Fasle에서 True로 정렬되어야 합니다.
<정렬>
- 목록의 데이터를 특정 필드(값)의 크기 순서에 따라 재배열 하는 기능입니다.
-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되며 숨겨진 행/열은 정렬에 포함되지 않고 기준을 최대 64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값, 셀 색, 글꼴 색등으로 정렬할 수 있고 True(1)와 False(0)도 정렬이 가능하며 빈셀(공백)은 항상 마지막으로 정렬 됩니다.
- 정렬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 정렬은 크게 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 지정 정렬이 있습니다.
↘<정렬 방식>
- 오름차순 : 1, 2, 3 정렬이라 하며 작은 값부터 큰 값 까지 정렬됩니다.
- 내림차순 : 3, 2, 1 정렬이라 하며 큰 값부터 작은 값 까지 정렬됩니다.
25.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A1:A2] 영역을 선택한 후 <Ctrl>키를 누른 채 채우기 핸들을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는 경우 [A5] 셀에 입력되는 값은?
① 2
② 16
③ 8
④ 10
숫자 두셀을 선택 후 드래그를 하면 두 숫자의 차이값 만큼 증감이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Ctrl을 누른채 드래그이기에 복사가 됩니다.
따라서 10과 8이 반복되어 A5셀에는 10이 입력됩니다.
<자동 채우기>
숫자 ※계산이 가능한 데이터 |
한셀 | 복사 |
Ctrl + 한셀 : 1씩 증가 | ||
두셀 | 두셀의 차이값 만큼 증감 | |
Ctrl + 두셀 : 복사 |
문자 ※계산이 불가한 데이터 |
복사 |
혼합 | 한셀 | 문자는 복사 숫자는 1씩 증감(가장 마지막 숫자가 증감 |
CTRL + 한셀 : 복사 | ||
두셀 | 문자는 복사 , 숫자는 두 셀의 차이값 만큼 증감 | |
CTRL + 두셀 : 복사 |
※시간은 한셀의 경우 1시간 단위로 증가, 날짜는 1일 단위로 증가, 두 셀은 모두 차이 값 만큼 증감입니다.
26. 다음 중 셀 서식의 표시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 형식으로 지정된 셀에 열 너비 보다 긴 소수가 ‘0.123456789’와 같이 입력될 경우 셀의 너비에 맞춰 반올림한 값으로 표시된다.
② 통화 형식은 숫자와 함께 기본 통화 기호가 셀의 왼쪽 끝에 표시되며, 통화 기호의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③ 회계 형식은 음수의 표시 형식을 별도로 지정할 수 없고, 입력된 값이 0일 경우 하이픈(-)으로 표시된다.
④ 숫자 형식은 음수의 표시 형식을 빨강색으로 지정할 수 있다.
통화 기호가 셀의 왼쪽 끝에 표시되는 서식은 '회계'형식이며 숫자 바로 앞에 통화 기호가 표시되는 것이 '통화'입니다.
27. 다음 중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의 각 항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찾을 내용: 검색할 내용을 입력하는 곳으로 와일드카드 문자를 검색 문자열에 사용할 수 있다.
② 서식: 숫자 셀을 제외한 특정 서식이 있는 텍스트 셀을 찾을 수 있다.
③ 범위: 현재 워크시트에서만 검색하는 ‘시트’와 현재 통합 문서의 모든 시트를 검색하는 ‘통합 문서’ 중 선택할 수 있다.
④ 모두 찾기: 검색 조건에 맞는 모든 항목이 나열된다.
서식에서는 특정 서식이 있는 숫자, 텍스트 셀을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찾기>
- 엑셀의 워크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중에서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을 찾는 기능입니다.
- 워크시트 전체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에서 찾을 수 있으며 여러개의 워크시트를 연속적으로 찾기도 가능합니다.
- ‘다음 찾기’를 통하여 다음 내용을 찾을 수 있고 ‘Shift’키를 누름으로 역순으로 찾기도 가능합니다.
- 단축키 : Ctrl + F
- 메뉴 : [홈] - [편집] - [찾기 및 선택] - [찾기]
- 범위 : 시트, 통합문서
- 검색 : 행 , 열
- 찾는 위치 : 수식, 값 , 메모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28. 다음 중 아래 시트에서 [C2:G3] 영역을 참조하여 [C5] 셀의 점수 값에 해당하는 학점을 [C6] 셀에 구하기 위한 함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VLOOKUP(C5,C2:G3,2,TRUE)
② =VLOOKUP(C5,C2:G3,2,FALSE)
③ =HLOOKUP(C5,C2:G3,2,TRUE)
④ =HLOOKUP(C5,C2:G3,2,FLASE)
점수(76)점을 기준으로 학점을 찾아야 합니다.
기준값을 가지고 찾아간 값의 아래 행으로 학점을 찾아야 하므로 HLOOKUP을 사용하게 됩니다.
1). HLOOKUP의 기준값 C5(76)으로 C2:G3셀의 범위의 첫 행에서 필요한 값을 찾습니다.
2). C2:G3셀의 범위에서 최종적으로 찾아야 할 값인 '학점'은 범위의 2행에 있습니다.
3). 기준 값인 C5(76)이 C2:G3셀의 범위의 첫행에 동일한 값이 없으므로 유사일치인 'TRUE'를 사용합니다.
4). 유사일 치의 경우 기준값 C5(76)보다 작은 값인 70을 찾아가고 이에 범위의 2행에 있는 'C'를 찾으며 함수가 마무리 됩니다.
<VLOOKUP>
- 배열의 첫 열에서 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열의 같은 행에서 데이터를 돌려줍니다. 기본적으로 오름차순으로 표가 정렬됩니다.
- 구조 : VLOOKUP(lookup_value,table_array,col_index_num,[range_lookup]
- lookup_value : 표의 첫 열에서 찾으려는 값으로 값이나 셀 주소 또는 텍스트일 수 있습니다.
- table_array : 데이터를 검색하고 추출하려는 표입니다. table_array는 범위 참조나 범위 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 col_index_num : table_array 내의 열 번호로, 값을 추출할 열을 지정합니다. 표의 첫 열 값은 열 1입니다.
- range_lookup :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FALSE(0),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TRUE(1) 또는 생략합니다.
☆VLOOKUP은 열기준 HLOOKUP은 행기준으로 사용법이 동일 합니다.
※lookup_value값이 텍스트일 경우 range_lookup은 FALSE로 지정하고 숫자일 경우 정확히 일치, 유사일치를 판단해야 합니다.
(숫자일 경우 유사 일치시에 동일한 값이 없으면 lookup_value값 보다 큰 값이 아닌 작은 값들 중 가까운 숫자를 찾게 됩니다.)
29. 다음 중 조건부 서식 설정을 위한 [새 서식 규칙] 대화 상자의 ‘규칙 유형 선택’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임의의 날짜를 기준으로 셀의 서식 지정
② 셀 값을 기준으로 모든 셀의 서식 지정
③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
④ 고유 또는 중복 값만 서식 지정
'임의의 날짜를 기준으로 셀의 서식 지정'은 없는 메뉴입니다.
※ 아래의 사진의 규칙 유형을 전부 암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정답정도만 보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 ↓ [홈 메뉴] - [스타일] - [조건부 서식] - [새 서식 규칙] ↓
30. 다음 중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의 각 항목에 입력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 공백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단어 구분 기호로 밑줄을 사용한다.
② 바로 가기 키: 영문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대문자 입력 시에는 <Ctrl>+<Shift>키가 조합키로 사용된다.
③ 매크로 저장 위치: ‘현재 통합 문서’를 선택하면 모든 Excel 문서에서 해당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다.
④ 설명: 매크로에 대한 설명을 기록할 때 사용하며, 매크로 실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모든 통합 문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에 저장해야 합니다.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31. 다음 중 [매크로]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을 선택한 후 [실행] 단추를 클릭하면 매크로가 실행된다.
② [한 단계씩 코드 실행] 단추를 클릭하면 Visual Basic Editor에서 매크로 실행과정을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다.
③ [만들기] 단추를 클릭하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매크로 실행 명령을 추가할 수 있다.
④ [옵션] 단추를 클릭하면 매크로 바로 가기 키를 수정할 수 있다.
만들기를 누르게 되면 아래의 그림처럼 VBA 편집이 열리며 직접 작성하게 됩니다.
※ ↓ [ 매크로] - [만들기] - [VBA 편집] ↓
※ 추가 설명 (매크로 총 정리)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 ↘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32.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E2] 셀의 함수식이 ‘=CHOOSE(RANK(D2, $D$2:$D$5), “천하”, “대한”, “영광”, “기쁨”)’일 때 결과로 옳은 것은?
① 천하
② 대한
③ 영광
④ 기쁨
순위(RANK)에 따른 값을 고르는(CHOOSE)내용입니다.
RANK(D2,$D$2:$D$5)
D2셀의 92의 값을 $D$2:$D$5 범위의 셀 값들과 비교하여 순위를 구합니다.
비교하였을때 92는 3등 즉, 3이 됩니다.
CHOOSE(RANK(D2,$D$2:$D$5),"천하","대한","영광","기쁨")
에서 RNAK = 3 이므로 CHOOSE에서 value3에 해당하는 '영광'이 출력됩니다.
<CHOOSE 함수>
CHOOSE(index_num,value1,value2,...)
- index_num : 1~29 사이의 숫자이거나 숫자가 들어있는 셀에 대한 참조 또는 수식
- index_num이 1이면 value1, 2이면 value2 등의 방식으로 반환합니다.
<RANK 함수>
RANK(number,ref,[order])
- number : 필수 요소로 순위를 구하려는 수입니다.
- ref : 필수요소로 숫자 목록의 배열 또는 참조입니다. 숫자 이외의 값은 무시합니다.
- order : 선택 요소로 순위 결정을 합니다.(0이거나 생략 : ’내림차순‘, 이외엔 ’오름 차순‘)
※단순하게 생각하면 갈나래는 눈으로 값을 비교해봐도 3등이므로 '영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3. 다음 중 [차트 디자인]-[차트 레이아웃] 탭의 [차트 요소 추가] 그룹에서 삽입할 수 없는 항목은?
① 범례
② 축 제목
③ 차트 제목
④ 텍스트 상자
텍스트 상장의 경우 '삽입'메뉴의 '텍스트' 그룹에 있습니다.
※ ↓ [ 삽입 ] - [텍스트] - [텍스트 상자] ↓
※ ↓ [차트 디자인] - [차트 레이아웃] - [차트 요소 추가] ↓
34. 다음 중 수식에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한 경우 표시되는 오류 메시지는?
① #DIV/0!
② #NUM!
③ #NAME?
④ #VALUE!
#VALUE! : 함수 또는 수식에서 데이터 형식이 잘못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또는 수식 자동 고침 기능으로 수식을 고칠수 없을때에도 발생됩니다.
#DIV/0! : 0으로 숫자를 나누거나 빈셀로 나누게 되면 발생되는 오류입니다.
#NUM! : 수식이나 함수에 잘못된 숫자 값이 표함된 경우나 표현 가능한 숫자의 범위가 벗어 난 경우 발생합니다.
#NAME? : 지정된 셀의 이름을 수식에서 쓴 경우나 셀 주소를 인식하지 못할 때, 잘못된 함수이름을 사용할 경우, 엑셀이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할 경우 발생 합니다
35. 다음 중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수식 ‘=DAVERAGE(A4:E10, “수확량”, A1:C2)’의 결과값으로 옳은 것은?
① 15
② 12
③ 14
④ 18
A4:E10 셀의 범위를 데이터 베이스로 하여 '수확량'에 대한 평균을 구합니다.
단, 조건은 A1:C2의 범위에 나와 있습니다.
DAVERAGE에서 첫 표의 범위인 A4:E10에서 계산해야할 필드인 '수확량'에 해당하는 평균을 구하게 됩니다.
조건 A1:C2은 고급 필터와 동일하게 해석하면 됩니다.
따라서 배나무 중에서 높이가 10초과 20 미만인 값들에 대하여 수확량에 대한 'AVERAGE(평균)'을 구합니다.
조건에 맞는 배나무의 수확량은 14,10입니다. 두 숫자의 평균은 12가 나오네요
<DAVERAGE 함수>
- 지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베이스나 목록에서 열의 평균을 구합니다.
- 구조 : DAVERAGE(database,field,criteria)
- database : 데이터베이스나 목록을 지정한 셀 범위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관련 데이터 목록입니다.
- field : 목록에서 열의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나 열 레이블입니다.
- criteria : 찾을 조건이 있는 셀 범위입니다. 이 범위는 열 레이블과 조건 레이블 아래의 셀을 포함합니다.
※사실 문제에서 함수를 몰라도 눈치로 배, >10, <20 의미를 파악하여 숫자만 계산해도 상관없습니다.
36. 다음 중 엑셀의 화면 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면의 확대/축소는 화면에서 워크시트를 더 크게 또는 작게 표시하는 것으로 실제 인쇄할 때에도 설정된 화면의 크기로 인쇄된다.
② 리본 메뉴는 화면 해상도와 엑셀 창의 크기에 따라 다른 형태로 표시될 수 있다.
③ 워크시트에서 특정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블록을 설정한 후 ‘선택 영역 확대/축소’를 클릭하면 워크시트가 확대/축소되어 블록으로 지정한 영역이 전체 창에 맞게 보여 진다.
④ 리본 메뉴가 차지하는 공간 때문에 작업이 불편한 경우 리본 메뉴의 활성 탭 이름을 더블클릭하여 리본 메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화면의 확대 축소의 경우 화면을 크게 혹은 작게 보여주는 기능으로 인쇄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확대/축소 인쇄를 원하는 경우 '페이지 설정'의 '페이지 탭'에서 확대/축소 하여 인쇄할 수 있습니다.
※ ↓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 [페이지 탭] - [배율] ↓
37. 다음 중 아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합계’ 계열이 보조 축으로 설정된 이중 축 차트이다.
② 범례 위치는 ‘아래쪽’으로 설정되어 있다.
③ ‘하반기’ 계열의 ‘한길수’ 요소에 데이터 레이블이 표시되어 있다.
④ 보조 세로 (값) 축의 주 단위는 ‘40’으로 설정되어 있다.
상반기와 하반기를 더해야 '합계'가 나옵니다.
따라서 데이터 레이블의 숫자를 보면 '140'은 상반기 또는 하반기에 해당하는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140은 '합계'에 해당되는 숫자가 맞습니다.
※ ↓[ 차트 각 명칭 ] ↓
38. 다음 중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상태에서의 머리글/바닥글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머리글/바닥글 여백을 충분히 확보하려면 [머리글/바닥글 도구]-[디자인] 탭의 [옵션] 그룹에서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을 선택한다.
② [머리글/바닥글 도구]-[디자인] 탭의 [머리글/바닥글] 그룹에서 미리 정의된 머리글이나 바닥글을 선택할 수 있다.
③ 워크시트 페이지 위쪽의 머리글 영역을 클릭하면 리본 메뉴에 [머리글/바닥글 도구]가 표시된다.
④ 머리글 또는 바닥글의 입력을 마치려면 워크시트에서 아무 곳이나 클릭한다.
머리글 바닥글에서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은 워크시트에 작성된 글자에 맞춰 글꼴과 비율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여백을 충분히 확보하려면 여백 탭에서 머리글, 바닥글에 해당하는 공간의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 ↓ [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 [여백 탭] ↓
※ ↓ [머리글/바닥글] ↓ (머리글 바닥글 편집시 나타나는 '머리글/바닥글' 메뉴 입니다. )
39. 다음 중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시트] 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메모’는 시트에 포함된 메모의 인쇄 여부와 인쇄 위치를 지정한다.
② ‘눈금선’은 시트에 회색으로 표시된 셀 눈금선의 인쇄 여부를 지정한다.
③ ‘인쇄 영역’은 특정 부분만 인쇄하기 위해 범위를 지정하며, 인쇄 영역 내에 포함된 숨겨진 행과 열도 인쇄된다.
④ 간단하게 인쇄’는 워크시트에 입력된 차트, 도형, 그림 등 모든 그래픽 요소를 제외하고 텍스트만 인쇄한다.
인쇄 영역을 통하여 특정 부분만 인쇄는 가능하지만 숨겨진 행과 열은 인쇄가 되지 않습니다.
※ ↓ [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 [시트 탭] ↓
40. 다음 중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면형 차트는 두 개의 데이터 집합에서 최적의 조합을 찾을 때 사용한다.
② 방사형 차트는 분산형 차트의 한 종류로 데이터 계열 간의 항목 비교에 사용된다.
③ 분산형 차트는 데이터의 불규칙한 간격이나 묶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로 과학이나 공학용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다.
④ 이중 축 차트는 특정 데이터 계열의 값이 다른 데이터 계열의 값과 현저하게 차이가 나거나 데이터의 단위가 다른 경우 주로 사용한다.
분산형 차트의 한 종류는 '거품형 차트'입니다.
<거품형 차트>
- 계열 간의 항목 비교에 사용하며 분산형 차트의 한 종류로 데이터 값이 세 개인 경우 사용합니다.
<방사형 차트>
- 각 계열이 뻗어나오는 값 축을 가지며 같은 계열에 있는 모든 값들이 선으로 연결 됩니다.
※ 다른 보기의 특징들도 잘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시험에 자주 출제 되는 내용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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