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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시골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2019년 03월 02일 기출문제 풀이 1과목 윈도우 10 재구성

by 누런마음황구 2024.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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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3-02] 컴활 2급 필기 문제 해설 1과목 윈도우 10버전 (1번 ~ 20번)

[1과목 : 컴퓨터 일반]


1. 다음 중 폴더의 [속성] 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폴더가 포함하고 있는 하위 폴더 및 파일의 개수를 알 수 있다.

② 폴더의 특정 하위 폴더를 삭제할 수 있다.

폴더를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는 다른 컴퓨터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시킬 수 있다.

폴더에 '읽기 전용' 속성을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폴더의 하위 폴더까지 관리 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것은 '파일 탐색기'입니다.

 

※ ↓ [폴더 속성] - [일반 탭] ↓ (1번, 4번)

폴더속성 일반 탭

 

※ ↓ [폴더 속성] - [공유] ↓ (3번)

폴더속성 공유 탭


2. 다음 중 Windows에서 [디스크 정리]를 수행할 때 정리 대상 파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임시 인터넷 파일

② 사용하지 않은 폰트(*.TTF) 파일

휴지통에 있는 파일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디스크 정리에서 사용하지 않은 폰트 파일을 지우지는 않습니다. 

예시로 굴림체를 자주 사용한다고해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고딕체'가 자동 삭제되거나 하지 않은 것 처럼 입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글꼴의 경우 [제어판] → [모양 및 개인 설정] → [글꼴]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제어판 모양 및 개인 설정 글꼴



3. 다음 중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 구축이 어려운 절차형 언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기법은?

구조적 프로그래밍

②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하향식 프로그래밍

비주얼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Object)를 소프트웨어의 세계에서 표현하기 위해 객체의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만을 추출하는 추상화를 통해 모델링하는 프로그래밍입니다.
  • 프로그램을 명령어 목록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독립된 객체로 인식하여 각각의 객체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고 처리되는 방식으로 상당히 유연하며 보수개발에 용이 합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객체 지향 3요소>

  • 캡슐화(Encapsulation) : 관련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하나의 묶음으로 정리된 것으로 데이터를 감추고 외부와 상호작용은 메소드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 상속(Inheritance) :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이어 받아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방법으로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기법으로 개념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하는 함수들에 같은 이름을 부여하여 코드가 간단해 집니다

※ 추가 설명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

  • 순차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하향식, 폭포수 방식이라고도 하며 GOTO문을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순차처리, 판단분기, 반복과 같이 3가지 논리구조를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 이해하기가 쉽지만 함수와 변수를 따로 관리해야하고 프로그램이 길어지면 너무 복잡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PASCAL, Ada 등이 있습니다.

<하향식 프로그래밍(Top-Down Programming)>

  • 프로그램 작성시 프로그램 구조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순으로 진행하는 방식
  •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같은 방식입니다.

<비주얼 프로그래밍(Visual Programming)

  • 아이콘이나 버튼, 기호와 같은 그래픽 구성 요소를 코딩 형태로 바꿔 기존의 문자 방식보다 사용자가 보다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 코딩 개념을 시각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직관전 이해를 도와 생산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바이트(Byt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바이트는 8비트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영문자나 숫자는 1Byte로 한 글자를 표현하고, 한글 및 한자는 2Byte로 한 글자를 표현한다.

③ 1바이트는 컴퓨터에서 각종 명령을 처리하는 기본단위이다.

1바이트로는 256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

 

1Byte는 문자 처리 단위 입니다. 명령의 처리 단위는 'word(워드)' 입니다.

 

자료 단위 대표적 특징
Bit (비트) 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
Nibble (니블) 4bit = 1nibble
Byte (바이트) 문자 표현 최소 단위
8bit = 1Byte = 2^8 = 256가지 표현
Word (워드) CPU가 처리할 수 있는 명령의 단위
Full word = 32bit = 4Byte
Field (필드) 파일 구성 최소 단위
Record (레코드) 레코드가 모여서 파일이 됨
File (파일)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
Database (데이터 베이스) 여러 파일의 집합

 

※위에서 부터 아래로 작은 단위부터 큰 단위 입니다. 


5. 다음 중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프로토콜로 웹페이지와 웹브라우저 사이에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것은?

TCP/IP

② HTTP

FTP

WAP

 

하이퍼(Hyper) 텍스트(Text)를 전송(Transfer) 하기 위한 통신규약(Protocol)로 보시면 정답이 바로 확인됩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웹 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분산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통신규약)입니다.

<TCP/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OSI7 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하며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다중화, 순서 제어, 오류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 IP(Internet Protocol)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되며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합니다.)

<TCP/IP 계층>

응용 계층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TELNET, FTP, SMTP, SNMP, E-MAIL 등
전송 계층 호스트들 간의 통신 제공 TCP UDP
인터넷 계층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 경로 배정 IP, ICMP, IGMP, ARP, RARP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 Ethernet, IEEE 802, HDLC, X25, RS-232C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 휴대전화(이동통신기기)나 PDA(개인휴대단말기) 등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고안된 통신 규약입니다.

6. 다음 중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우편(E-mai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전자 우편에서는 SMTP, MIME, POP3 프로토콜 등이 사용된다.

전자 우편 주소는 "아이디@도메인 네임"으로 구성된다.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전자 우편을 보낼 수 있다.

④ 받은 메일에 대해 작성한 답장만 발송자에게 전송하는 기능을 전달(Forward)이라 한다.

 

답장을 발송하는 것을 '회신'이라 합니다.

전달은 받은 메일 그래도 다른사람에게 보내는 것입니다.

 

회신 : 받은 메일에 대하여 답장을 작성하여 발송자에게 다시 보내는 기능

전달 : 수신한 메일 또는 메시지를 있는 그대로 제 3자에게 보내는 기능

 

※ 추가 설명

↓ [메일 프로토콜] ↓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송>

  • 인터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주소로 전자메일을 전송해 줍니다.

<POP3(Post Office Protocol 3) : 수신, 가져오기>

  •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 매일 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사용자가 컴퓨터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줍니다.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아스키코드(ASCII)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문자나 2진 데이터, 이미지, 음성, 애플리케이션 등의 비문자 데이터를 지원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IMAP(Internet Messaging Access Protocol)>

  • 인터넷 메일 서버에서 메일을 읽기 위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로 로컬 서버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메일 서버에 도착한 편지의 제목과 송신자를 확인하고 메일을 실제로 다운로드 할 것 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7. 다음 중 컴퓨터에서 문자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EBCDIC

Unicode

ASCII

④ Parity bit

 

parity(패리티) bit는 오류를 검출하는 비트 입니다.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기법이 있습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이 있습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KSX-1005-1(유니코드) : 완성형과 조합형의 두가지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 모든 문자를 2Byte로 표현합니다. 국제 표준 코드로 정보 교환 및 정보 처리에 사용됩니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7bit 문자 코드로 128가지 문자 표현이 가능하여 영문 대.소 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 패리티 비트가 포함되어 8bit로 사용됩니다.

8. 다음 중 컴퓨터에서 그래픽 데이터 표현 방식인 비트맵(Bitmap)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가 거칠어진다.

파일 형식에는 BMP, GIF, JPEG 등이 있다.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여 사실적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점과 점을 연결하여 선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은 '벡터'방식 입니다.

 

<벡터(Vector)>

  • 하나의 화면에 위치하는 각 점과 점 사이를 직선이나 곡선으로 이어 그려주는 표시 방법입니다.
  • 주어진 벡터 값 기반으로 이미지를 화면에 매번 그려주므로 이미지 사이즈가 변경 되더라도 해상도가 낮아지거나 선명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 좌표 개념을 도입하여 이동, 회전과 같은 변경이 쉽습니다.
  • 대표적으로 AI, DXF, WMF, 등이 있습니다.

<비트맵(Bitmap)>

  • 픽셀(Pixel)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래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합니다..
  • 픽셀은 사각형 점이므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이 사각형 점으로 인하여 표면이 거칠게 표현되는 ’앨리어싱 현상(계단현상)‘이 발생합니다.
  • 다양한 색상 표현으로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지만 색채와 명암을 표현하려면 많은 정보가 필요하여 벡터 방식에 비하여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 대표적으로 BMP, JPG, GIF, TIF,PNG 등이 있습니다.

9. 다음 중 Windows[작업 관리자]에서 설정할 수 있는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실행 중인 앱을 [작업 끝내기]로 종료할 수 있다.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와 프로세스에서 실행되는 서비스를 볼 수 있다.

CPU 사용정도와 CPU 사용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④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현재 사용중인 windows는 선점형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바꾸는 기능은 없이 프로그램을 시분할 방식으로 동시 실행합니다.

 

<선점형 멀티태스킹(Preemptive Multitasking)>

  • 컴퓨터 시스템에서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제어권을 행사하여 작업의 중요도와 자원 소모량(CPU 이용시간) 등에 따라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에 기회가 가도록 우선순위가 낮은 작업에 제한을 걸어 특정 자원 앱이 제어권을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고 강제 종료시켜 자원을 반환하게 할수 있는 멀티태스킹 운영방식입니다.
  •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이룰수 있지만 멀티 태스킹을 하는 절차가 복잡하고 속도가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작업 관리자] - [프로세스 탭]↓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

 


10. 다음 중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발생하는 메인 메모리 부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하드 디스크의 일부를 메인 메모리처럼 사용하게 하는 메모리 관리 기법을 의미하는 것은?

캐시 메모리

디스크 캐시

연관 메모리

④ 가상 메모리

 

주기억 장치의 용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보조 기억 장치를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하는 것을 '가상 메모리'라 합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 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디스크 캐시(Disk Cache)>

  • 디스크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서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원리는 캐시 메모리와 동일 합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 Content-Addressabl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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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멀티미디어와 관련하여 동영상 전문가 그룹에 의해서 제안된 비디오 또는 오디오 압축에 관한 일련의 표준으로 옳은 것은?

XML

SVG

JPEG

④ MPEG

 

동영상 압축 표준은 'MPEG' 입니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프레임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높음 압축률의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압축 속도는 느리지만 실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MPEG 규격>

  • 1). MPEG 1 : CD
  • 2). MPEG 2 : HDTV, DVD
  • 3). MPEG 4 : IMT-2000
  • 4). MPEG 7 : 정보검색, 전자상거래
  • 5). MPEG 21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제작, 보안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 확장성 생성 언어로 W3C에서 제안되었습니다.
  • 홈페이지 구축기능, 검색 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해줍니다.
  •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들을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각 요소들의 독립성을 보장해 줍니다.
  • 문서의 호환성, 내용의 독립성, 요소 변경의 용이성 등을 제공합니다.

<가변 벡터 도형 처리(Scalable Vector Graphics)>

  • XML(확장형 생성 언어)로 기술된 2차원 벡터 그래픽 파일로 W3C이 만들어 표준으로 공개 되었습니다.
  • 웹 브라우저상에서 열람이 가능하고 하이퍼 링크를 이미지에 걸수 있고 자바 스크립트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PG>

  • 정지 영상을 표현하기위한 국제 표준 압축 방식으로 24bit(트루컬러 : True Color)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사진(그림)파일입니다

12. 다음 중 인터넷 주소 체계인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주소는 8비트씩 16개 부분으로 총 128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주소를 네트워크 부분의 길이에 따라 A클래스에서 E클래스까지 총 5단계로 구분한다.

③ IPv4와의 호환성은 낮으나 IPv4에 비해 품질 보장은 용이하다.

주소의 단축을 위해 각 블록에서 선행되는 0은 생략할 수 있다.

 

IPv4와 IPv6는 현재 함께 사용중에 있으며 IPv6는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IP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컴퓨터 네트워크에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 자원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 번호로 되어있는 주소 체계입니다.

↘<IPv4>

  • 32bit 주소로 8bit씩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로 표시하며 0 ~ 255까지 각 부분을 3자리 숫자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 네트워크 길이에 따라 A클래스 ~ E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v6>

  • 128bit 주소로 16bit씩 8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3종류로 분류합니다.

↘ ↘ <IPv6 특징>

  • IPv4의 주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IPv4와 호환성이 좋아 현재 v4와 v6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 각 부분이 0으로 연속된 경우 ::와 같이 표시하여 생략합니다.

13.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일반 하드디스크에 비하여 속도가 빠르고 기계적 지연이나 에러의 확률 및 발열 소음이 적으며, 소형화, 경량화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 대체 저장 장치는?

DVD

HDD

③ SSD

ZIP

 

차세대 보조 기억장치는 SSD 입니다.

 

<SSD(Solid State Drive)>

  •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한 차세대 기억장치로 HDD와 비슷하게 동작하지만 SSD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고속으로 데이터 입출력이 가능하고 외부 충격에 강하여 배드 섹터가 발생할 가능석이 적습니다.
  • 발열과 소음과 전력 소모가 적으며 소형화 경량화가 가능합니다.
  •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DVD(Digital Versatile Disc)>

  • 영상과 음성을 디지털화 하여 저장하는 광학디스크입니다.
  • CD 수준의 휴대성 및 편의성에 LD 수준의 화질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 12cm의 크기의 광 디스크입니다.
  • 4.7GB ~ 17GB까지 대용장 저장이 가능합니다.

<HDD(Hard Disk Drive)>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을 여러 장 겹쳐서 만든 기억매체로 개인용 PC에서 보조 기억장치로 주로 사용됩니다.
  • 가격 대비 큰 용량과 비교적 빠른 입출력 속도를 가졌습니다.
  • 전력소모가 심하고 소음이 발생하며 외부 충격에 약하여 제품의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ZIP Drive>

  • 플로피 디스크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보조기억 장치로 100MB정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보안과 안정성이 뛰어나 CD-RW에 비해 데이터 손실이 적으며 파일과 응용 프로그램을 드라이브에서 직접 관리 운용 할 수 있습니다.
  • 속도가 느리며 과거의 제품인 만큼 지금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14. 다음 중 Windows에서 하드 디스크를 포맷하기 위한 [포맷] 창에서 설정 가능한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볼륨 레이블 입력

② 파티션 제거

파일 시스템 선택

빠른 포맷 선택

 

파티션 설정의 경우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추가 변경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 [ 디스크 관리 ] ↓

디스크 관리

 

※ ↓ [ 포맷 ] ↓

포맷 창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15. 다음 중 컴퓨터 범죄 예방과 대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킹 여부를 정기적으로 검사한다.

② 의심이 가는 이메일은 열어서 내용을 확인하고 삭제한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설정한다.

회원 가입한 사이트의 패스워드를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기본 상식과 같은 문제입니다. 의심이 가는 메일의 경우 열어보지 않고 즉시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백신을 항상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여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 감염을 예방해야 하고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하는 파일의 경우 반드시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 후 다운로드나 사용해야 합니다.

웹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한 경우 패스워드를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16. 다음 중  [인터넷 옵션]-[프로그램] 탭에서 설정 가능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HTML 파일을 편집하는 데 사용할 프로그램을 지정할 수 있다.

시스템에 설치된 브라우저의 추가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웹 사이트를 열 때 사용할 기본 웹 브라우저를 지정할 수 있다.

④ 수정된 홈페이지를 업로드하기 위한 FTP 서버를 지정 할 수 있다.

 

수정된 홈페이지 업로드 ftp 서버 지정하는 기능은 인터넷 옵션에는 없습니다.

※프로그램 탭의 프로그램 설정 메뉴에서 '프로그램 설정' 메뉴를 이용하여 기본 앱 설정하는 메뉴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 ↓ [ 인터넷 옵션 ] - [프로그램 탭] ↓

인터넷 옵션(속성) 프로그램 탭


17. 다음 중 Windows[메모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작성한 문서를 저장할 때 확장자는 기본적으로 .txt가 부여된다.

특정한 문자열을 찾을 수 있는 찾기 기능이 있다.

③ 그림, 차트 등의 OLE 개체를 삽입할 수 있다.

현재 시간/날짜를 삽입하는 기능이 있다.

 

메모장은 단순 텍스트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그림이나 차트와 같은 개체를 삽입 할 수 없으며 당연히 OLE도 불가 합니다.

 

<메모장>

  • 텍스트 형식의 문서만 열거나 작성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간단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지만 서식중 글꼴의 종류, 속성, 크기정도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 웹 페이지 제작을 위한 간단한 편집 도구가 가능하지만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개체나 그림, 표, 하이퍼 링크 등을 삽입할 수 없습니다.
  • [F5]키를 누르면 커서 위치에 현재 시간, 날짜가 입력되고 .LOG를 입력하면 문서를 열때마다 현재 시간, 날짜가 문서의 맨 마지막 줄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 특정 문자나 단어를 찾기기능이 제공됩니다.

<개체 연결 삽입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 윈도우에서 데이터와 데이터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 여러 앱들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능으로 앱에서 작성한 그림이나 표, 차트 등과 같은 개체를 다른 앱으로 연결&삽입하여 편집이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 OLE로 연결된 이미지를 원본 앱에서 수정하거나 편집하면 그 내용이 그대로 해당 문서에 반영되고 연결된 다른 앱의 OLE를 삭제한다 해도 원본이 삭제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18. 다음 중 Windows[키보드 속성] 창에서 설정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문자 반복을 위한 재입력 시간

② 포인터 자국 표시

커서 깜박임 속도

문자 반복을 위한 반복 속도

 

포인터 자국 표시는 키보드가 아닌 마우스 속성에 있습니다.

 

※ ↓ [제어판]  - [마우스 ] - [포인터 옵션] ↓

제어판 마우스 포인터 옵션

 

※ ↓ [ 키보드 속성 ]  - [ 속도 탭] ↓

키보드 속성 속도 탭

 


19. 다음 중 Windows의 바로 가기 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trl>+<Esc키를 누르면 Windows 시작 메뉴를 열 수 있다.

바탕 화면에서 아이콘을 선택한 후 Alt>+<Enter키를 누르면 선택된 항목의 속성 창을 표시한다.

바탕 화면에서 폴더나 파일을 선택한 후 F2키를 누르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④ 폴더 창에서 <Alt>+<스페이스>키를 누르면 특정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모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 바로가기 키는 [Ctrl] + [A] 입니다.

 

※ Alt + SpaceBar 는 활성창 바로가기 메뉴 입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보기의 내용들을 중점으로 기억해 두세요)


20. 다음 중 Windows에서 프린터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새로운 프린터를 설치하기 위하여 [장치 및 프린터] 창에서 [프린터 추가]를 클릭하여 [프린터 추가 마법사]를 이용한다.

설치할 프린터 유형은 로컬 프린터와 네트워크, 무선 또는 Bluetooth 프린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③ 네트워크 프린터를 선택한 경우에는 연결할 프린터의 포트를 지정한다.

컴퓨터에 설치된 여러 대의 프린터 중에 현재 설치 중인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할 것인지 선택한다.

 

 

네트워크 프린터를 선택할 경우 포트는 자동으로 지정이 됩니다.

 

※ ↓[설정] -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 - [프린터 또는 스캐너 추가] - [다른 옵션으로 프린터 찾기] ↓

 

※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은 문제입니다.

 

※ 추가 설명

 

<기본 프린터>

  • 인쇄시 특정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선택되어 인쇄작업을 수행하는 프린터입니다.
  • 기본 프린터는 한 대만 지정이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공유 프린터)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 기본 프린터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른 프린터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면 됩니다.
  •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면 프린터 이름 아래 ’기본값‘이라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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