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9-02] 컴활 필기 기출 문제 해설 1과목 윈도우 10으로 재구성)
[1과목 : 컴퓨터 일반]
1. 다음 중 모바일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모바일 화상전화
② LBS
③ DMB
④ MMS
DMB는 모바일과 같은 장치로 TV방송을 볼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네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대한 민국에서 개발한 모바일 방송 규격입니다.
<위치 기반 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
- 휴대전화나 PDA 등과 같은 전자기기의 이동 통신망과 IT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입니다.
- 통신 기지국 또는 GPS와 연결된 칩을 부착하여 위치 추적, 공공 안전, 특정 장소의 날씨, 교통 정보, 생활 정보, 부동산, 관광 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로 문자, 음성, 사진 및 그림,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송부하는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입니다.
※ 화상 전화는 단어 그대로이기에 따로 추가 설명 없이 넘어갈께요
2. 다음 중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운드 카드의 샘플링이란 아날로그 소리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연속적인 측정을 통해 얻어진 각각의 소리의 진폭을 숫자로 표현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생성 하는 것을 말한다.
② MPEG 보드란 압축된 동영상 파일을 빠른 속도로 복원 시켜 재생해 주는 장치이다.
③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란 TV나 비디오를 보면서 컴퓨터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동영상 데이터를 비디오 카드의 데이터와 합성시켜 표현하는 장치이다.
④ 그래픽 카드는 CPU에 의해 처리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모니터로 보내는 장치이다.
중앙처리 장치인 CPU는 디지털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값이 디지털로 출력됩니다. 따라서 CPU에 의해 처리된 아날로그 데이터라는 말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그래픽 카드(Graphic Card)>
- 컴퓨터에서 처리되어 만들어진 이미지를 모니터에 전송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장치입니다..
- 영상 신호를 생성하여 케이블을 통해 모니터로 보내는 장치로 비디오 어댑터, VGA(Video Graphic Array) 카드라고도 합니다.
※ 추가 설명 주요 용어
<사운드 카드(Sound Card)>
- 소리에 관련된 입출력을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 컴퓨터에서 처리된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 가능하게 하거나 마이크를 통하여 입력된 소리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샘플링(Sampling)>
- 아날로그 형식으로 존재하는 자연음을 컴퓨터 등 디지털 장비를 통해 사용하기 위해 일정 간격으로 검출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프레임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높음 압축률의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압축 속도는 느리지만 실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3. 다음 중 정보 사회의 컴퓨터 범죄 예방과 대책으로 적절 하지 않은 것은?
① 보호하고자 하는 컴퓨터나 정보에 비밀번호를 설정 하고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②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한다.
③ 정크메일로 의심이 가는 이메일은 본문을 확인한 후 즉시 삭제한다.
④ Windows Update는 자동 설치를 기본으로 설정한다.
정크는 잡동사니라는 뜻으로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광고메일들 입니다.
스팸메일이라고도하며 이러한 이메일에는 바이러스나 거짓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읽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것이 좋아요
<스팸(SPAM)>
- 메시지나 메일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의사와 관계없이 통신을 통하여 일방적으로 대량 전달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 불특정 다수에게 무분별하게 전송되는 정크 메일과 같은 의미입니다.
-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거짓 정보, 바이러스 유포 등과 같은 악용 되고 있습니다.
※ 추가 설명
<바이러스(Virus) >
- 컴퓨터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기 위해 운영체제나 저장된 데이터에 손상을 입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디스크의 부트 영역이나 프로그램 영역에 숨어있으며 자신을 복제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 주로 인터넷과 같은 통신 매체를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외부에서 복사해 온 파일 등을 통해 감염되고 감염시 프로그램(S/W)나 장치(H/W)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를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을 백신이라 합니다.
<백신 프로그램(Computer Vaccine)
-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찾아 정지하거나 제거하는 프로그램으로 손상된 파일을 치료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V3’ 또는 ‘알약’, ‘노턴 안티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4. 다음 중 근거리 통신망(LA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교적 전송 거리가 짧아 에러 발생률이 낮다.
② 반이중 방식의 통신을 한다.
③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컴퓨터들을 상호 연결한다.
④ 프린터, 보조기억장치 등 주변장치들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근거리 통신망은 '전이중 방식'의 통신을 사용합니다.
<LAN(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
- 사무 자동화, 공장 자동화 등을 위해 한정된 지역내의 여러 정보 기기들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모든 정보 기기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 주로 학교, 회사, 연구소 등 한 건물이나 일정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단말 장치들을 고속 전송 회선으로 연결하여 파일 또는 주변 장치를 공유합니다.
- 오류 발생율이 낮으며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여 방송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의 확장이나 재배치가 쉽고 성형, 버스형, 링형, 트리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이 전송매체로 사용 가능합니다.
<반이중 통신(Half-Duplex)>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 2신식 선로를 사용하므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 전송하게 됩니다.
- 대표적으로 무전기가 있습니다.
<전이중 통신(Full-Duplex)>
-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4선식 선로를 사용하며 주파수 분할을 이용할 경우 2선식도 가능합니다.
- 전송량이 많고 전송 매체의 용량이 클 때 사용하게 됩니다.
- 전화, 전용선을 이용한 통신, 인터넷 통신 등이 있습니다.
5. 다음 중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POP3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메일을 전송할 때 필요로 하는 프로토콜이다.
②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이메일을 사용자 컴퓨터로 가져 오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③ 멀티미디어 이메일을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④ 이메일의 회신과 전체 회신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이다.
<POP3(Post Office Protocol 3) : 수신, 가져오기>
-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 매일 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사용자가 컴퓨터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줍니다.
1번.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송>
- 인터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주소로 전자메일을 전송해 줍니다.
3번.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아스키코드(ASCII)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문자나 2진 데이터, 이미지, 음성, 애플리케이션 등의 비문자 데이터를 지원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4번.
※ 회신은 단순하게는 답장입니다. 메일을 전송하는 것으로 보면 SMTP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네요
6. 다음 중 정보 보안을 위협하는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스니핑(Sniffing):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 한다.
② 피싱(Phishing): 적절한 사용자 동의 없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생활을 침해 한다.
③ 스푸핑(Spoofing): 실제로는 악성 코드로 행동하지 않으면서 겉으로는 악성 코드인 것처럼 가장한다.
④ 키로거(Key Logger): 키보드 상의 키 입력 캐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인 정보를 빼낸다.
<키로거(Key Logger)>
- 컴퓨터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키 작업 상태를 기록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입니다.
- 키 입력을 캐치하여 특정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기록 저장하여 악용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키 로거 공격(Key Logger Attack)이라 합니다.
1번.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2번.
<피싱(Phishing)>
-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개인정보를 낚는다는 의미. 금융기관 또는 공공기관을 가장해 전화나 이메일로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안카드 일련번호와 코드번호 일부 또는 전체를 입력하도록 요구해 금융 정보를 몰래 빼가는 수법입니다.
<스파이웨어(Spyware)>
- 정보를 몰래 수집하는 스파이(Spy)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사용자 동의 없이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 과거에는 액티브액스(ActiveX)와 같은 툴이 설치될 때 전파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근래에는 프리웨어나 공개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배포되고 있습니다.
3번.
<혹스(Hoax)>
- 남을 속이거나 장난을 친다는 뜻으로 이메일이나 메신저, 문자, 등에서 거짓 정보나 괴담 등을 전송하여 사용자를 속이는 가짜 바이러스입니다.
7. 다음 중 정보 통신 장비와 관련하여 리피터(Repea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적절한 전송 경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달하는 장비 이다.
② 프로토콜이 다른 네트워크를 결합하는 장비이다.
③ 감쇠된 전송 신호를 증폭하여 다음 구간으로 전달하는 장비이다.
④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독립적인 2개의 근거리 통신망에 상호 접속하는 장비이다.
'신호를 증폭'이라는 내용이 '리피터'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리피터(Repeater)>
- 물리 계층의 장비로 전송되는 신호를 재생해 줍니다.
-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신호를 전송시에 전송거리가 먼 경우 발생하는 감쇠 성질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송신호를 재생하여 전달하는 재생 중계장치입니다.
- 장거리 전송을 위하여 출력 전압을 높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근거리 통신망이 확장 되었을 시 LAN을 서로 접속시킬 수 있거나 LAN과 LAN 사이에 설치하여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1번.
<라우터(Router)>
- 인터넷 접속시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합니다.
-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제어하며 수신된 정보에 의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결정합니다.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2번.
<게이트 웨이(Gate Way)>
- 통신 네트워크의 출입문으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과 상호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로 데이터 형식 변환, 주소 변환, 프로토콜 변환등을 수행합니다.
- 네트워크 사이에 IP패킷을 라우팅하거나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4번.
<브리지(Bridge)>
- 단순 신호 증폭 뿐만 아니라 네틑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을 감소시키며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가능하며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 가능합니다.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같은 방식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통신망을 연결하는 장비입니다.
- OSI 7 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입니다.
8. 다음 중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숫자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② 소속 국가명, 소속 기관명, 소속 기관 종류, 호스트 컴퓨터명의 순으로 구성된다.
③ 퀵돔(QuickDom)은 2단계 체제와 같이 도메인을 짧은 형태로 줄여 쓰는 것을 말한다.
④ 국가가 다른 경우에는 중복된 도메인 네임을 사용할 수 있다.
<퀵돔(Quickdom)>
- 2단계 영문 kr도메인의 브랜드 명입니다.
- Quick과 Domain이 결합된 합성어로 편리한 인터넷 이용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입력하기 쉽도록 외우기 쉽습니다.
- 짧은 형태의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도메인 주소(Domain address)>
- 도메인 주소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찾아가기 위한 주소입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숫자로 된 인터넷 주소인 IP를 사람이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숫자 대신 문자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 중복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호스트 컴퓨터명, 기관 이름, 기관 종류, 소속 국가명으로 구성합니다.
9. 다음 중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 구축이 어려운 절차형 언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기법은?
① 구조적 프로그래밍
②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③ 하향식 프로그래밍
④ 비주얼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Object)를 소프트웨어의 세계에서 표현하기 위해 객체의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만을 추출하는 추상화를 통해 모델링하는 프로그래밍입니다.
- 프로그램을 명령어 목록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독립된 객체로 인식하여 각각의 객체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고 처리되는 방식으로 상당히 유연하며 보수개발에 용이 합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객체 지향 3요소>
- 캡슐화(Encapsulation) : 관련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하나의 묶음으로 정리된 것으로 데이터를 감추고 외부와 상호작용은 메소드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 상속(Inheritance) :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이어 받아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방법으로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기법으로 개념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하는 함수들에 같은 이름을 부여하여 코드가 간단해 집니다
※ 추가 설명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
- 순차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하향식, 폭포수 방식이라고도 하며 GOTO문을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순차처리, 판단분기, 반복과 같이 3가지 논리구조를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 이해하기가 쉽지만 함수와 변수를 따로 관리해야하고 프로그램이 길어지면 너무 복잡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PASCAL, Ada 등이 있습니다.
<하향식 프로그래밍(Top-Down Programming)>
- 프로그램 작성시 프로그램 구조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순으로 진행하는 방식
-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같은 방식입니다.
<비주얼 프로그래밍(Visual Programming)
- 아이콘이나 버튼, 기호와 같은 그래픽 구성 요소를 코딩 형태로 바꿔 기존의 문자 방식보다 사용자가 보다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 코딩 개념을 시각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직관전 이해를 도와 생산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0. 다음 중 상용 소프트웨어가 출시되기 전에 미리 고객들 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자 제작한 소프트웨어로 옳은 것은?
① 알파(Alpha) 버전
② 베타(Beta) 버전
③ 패치(Patch) 버전
④ 데모(Demo) 버전
출시전 개발자들이 확인하는 것은 '알파', 고객들에게 평가를 하게끔 하는것은 '베타'입니다.
<베타 테스트(Beta Test) ≒ 베타 버전>
- 정식으로 프로그램이나 출판물을 일반인이나 사용자(회사 외부 인원)에게 공개하여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 베타 버전을 테스트 중 이를 통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정하고 보완하게 됩니다.
<알파 테스트(Alpha Test) ≒ 알파 버전>
- 베타 테스트 전 제작 회사 내의 초기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전자출판이나 프로그램이 실제 활용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패치 프로그램(Patch program)>
- 이미 제작하여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부를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데모 소프트웨어(Demo Software)>
-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판하기전 홍보를 위해 체험판으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 제한이 많습니다.
11. 다음 중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화질 영상을 제작하여 텔레비전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② 고도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3차원 기법을 통하여 현실의 세계처럼 구현하는 기술이다.
③ 여러 영상을 통합하여 2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기술이다.
④ 복잡한 데이터를 단순화시켜 컴퓨터 화면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가상 현실(VR : Virtual Reality)>
-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특정한 장소나 상황을 3차원(3D) 그래픽으로 구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은 명확하지 않아 설명을 작성하기가 어렵네요
1번은 HDTV, 4번은 데이터 모델링인듯 보여집니다. 정확하게 알게되면 추후 수정하도록 할께요
12.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ASCII 코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패리티 비트를 이용하여 오류 검출과 오류 교정이 가능 하다.
② 표준 ASCII 코드는 3개의 존 비트와 4개의 디지트 비트로 구성되며, 주로 대형 컴퓨터의 범용 코드로 사용된다.
③ 표준 ASCII 코드는 7비트를 사용하여 영문 대소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 등을 표현한다.
④ 확장 ASCII 코드는 8비트를 사용하며 멀티미디어 데이터 표현에 적합하도록 확장된 코드표이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7bit 문자 코드로 128가지 문자 표현이 가능하여 영문 대.소 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 패리티 비트가 포함되어 8bit로 사용됩니다.
1번.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기법이 있습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이 있습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해밍부호(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하고 이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며 오류 검출과 스스로 수정이 가능한 ‘자기 정정 부호’라고 합니다.
- 1bit 오류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 비트이외에 잉여비트가 많이 필요합니다.
2번. 앞의 ASCII의 3개의 존비트와 4개의 디지트 비트까지는 설명이 옳지만 '대형 컴퓨터의 범용 코드'는 EBCDIC에 관한 내용이 됩니다.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4번.
※ 확장 ASCII는 8bit가 맞지만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표현하기보다는 기존에 없는 문자를 추가한 코드페이지가 제정되었습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넘어갈께요
13. 다음 중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인 R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전원이 공급되지 않더라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다.
②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BIOS, POST 등이 저장된다.
③ 현재 사용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저장된다.
④ 주로 하드디스크에서 사용되는 기억장치이다.
보통 문제에서 말하는 '주기억 장치' , 'RAM'은 'DRAM'을 의미한다고 기억하시면 문제를 이해하시고 풀때에 도움이 됩니다.
DRAM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 DRAM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1,2번 보기는 ROM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조기억장치도 비휘발성이지만 보통 ROM의 특징으로 자주 언급됩니다.)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4번 보기는 의미 없는 보기로 HDD에 관한 설명만 아래에 작성해 둘께요
<HDD(Hard Disk Drive)>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을 여러 장 겹쳐서 만든 기억매체로 개인용 PC에서 보조 기억장치로 주로 사용됩니다.
- 가격 대비 큰 용량과 비교적 빠른 입출력 속도를 가졌습니다.
- 전력소모가 심하고 소음이 발생하며 외부 충격에 약하여 제품의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14. 다음 중 컴퓨터의 저장 매체 관리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기적으로 디스크 정리, 검사, 조각 모음을 수행한다.
② 강한 자성 물체를 외장 하드디스크 주위에 놓지 않는다.
③ 오랜 기간 동안 저장된 데이터는 재 저장한다.
④ 예상치 않은 상황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백업하여 둔다.
비휘발성 메모리의경우 데이터가 오래 되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에 재 저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1번.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디스크 조각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번.
자기디스크의 경우 강한 자성 물체에의해 저장된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자기 디스크 주변에는 자성 물체를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으로 만든 기억 매체로 용량이 크고 접속 속도가 빠르며 순차, 비순차 처리가 가능합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 디스크(HDD)가 있습니다.
4번.
<백업(BackUp)>
- 원본 데이터의 손실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예비로 저장해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15. 다음 중 Windows 10의 사용자 계정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리자 계정의 사용자는 다른 계정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제어할 수 있다.
② 관리자 계정의 사용자는 다른 계정의 등급 및 콘텐츠, 제목별로 게임을 제어할 수 있다.
③ 표준 계정의 사용자는 컴퓨터 보안에 영향을 주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④ 표준 계정의 사용자는 컴퓨터에 설치된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고, 자신의 계정에 대한 암호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컴퓨터 보안에 영향을 주는 설정은 '관리자 계정'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 유형 변경] ↓
<사용자 계정>
- 여러 사용자가 컴퓨터를 공용으로 사용시에 사용자마다 설정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게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 계정에는 관리자 계정, 표준 사용자 계정이 있습니다.
- 관리자 계정 : PC를 완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모든 설정을 변경하고 PC에 저장된 모든 파일 및 프로그램(앱)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컴퓨터의 관리자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 표준 사용자 계정 :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나 이 pc의 보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용자로 자신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나 설치된 앱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16. 다음 중 바로 가기 아이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바로 가기 아이콘을 삭제해도 해당 프로그램은 지워지지 않는다.
② 바로 가기 아이콘은 폴더, 디스크 드라이버, 프린터 등 모든 항목에 대해 만들 수 있다.
③ 바로 가기 아이콘은 실제 프로그램이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의 경로를 기억하고 있는 아이콘이다.
④ 바로 가기 아이콘은 확장자는‘*.exe’이다.
바로 가기 아이콘의 확장자는 '.LNK'입니다.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 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 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실행 파일(Executable File)>
- 코드화된 명령에 따라 지시된 작업을 수행하는 파일로 로더에 의해 로드되어 번역 작업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실행될 수 있는 파일입니다.
- MS-DOS 파일의 일종으로 실행 가능한 파일이며 확장자는 .EXE 이나 .COM 파일이 있습니다.
17. 다음 중 Windows 10에서 작업 표시줄의 바로 가기 메뉴 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단식 창 배열
② 창 가로 정렬 보기
③ 작업 표시줄 잠금
④ 아이콘 자동 정렬
아이콘 자동 정렬은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메뉴에 있습니다.
※ ↓[작업 표시줄 바로가기 메뉴] ↓
※ 자동 정렬은 바탕화면 바로가기 메뉴 - 보기 - 자동 정렬에 있습니다.
18. 다음 중 Windows 10의 [파일 탐색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에 설치된 디스크 드라이브, 파일 및 폴더 등을 관리하는 기능을 가진다.
② 폴더와 파일을 계층 구조로 표시하며, 폴더 앞의 [>]기호는 하위 폴더가 있음을 의미한다.
③ 현재 폴더에서 상위 폴더로 이동하려면 바로 가기 키인 <Home>키를 누른다.
④ 검색 상자를 사용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찾을 수 있으며, 검색은 입력을 시작함과 동시에 시작된다.
상위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Home>이 아닌 <Backspace>를 눌러야 합니다.
※ ↓ [파일 탐색기] ↓
19. 다음 중 Windows 7에서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Windows에 포함되어 있는 일부 프로그램 및 기능을 해제할 수 있으며, 기능 해제 시 하드 디스크 공간의 크기도 줄어든다.
②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의 제거, 변경 또는 복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③ 컴퓨터에 설치된 업데이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거도 가능하다.
④ [프로그램 및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Windows가 작동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삭제된다.
windows에 포함되어 있는 일부 프로그램 및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제시 하드 디스크 공간이 줄어든다는 잘못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삭제나 설치하지 않는이상 공간의 변경은 없습니다.
※ ↓ [제어판] - [프로그램] -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 , 끄기] ↓
※
다른 보기의 내용은 '프로그램 및 기능' , '앱 및 기능'에서 설정,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 [설정] - [앱] - [앱 및 기능] ↓
20. 다음 중 플래시 메모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비전력이 작다.
② 휘발성 메모리이다.
③ 정보의 입출력이 자유롭다.
④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게임기, USB 메모리 등에 널리 이용된다.
플래시 메모리는 'EEPROM'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는 ROM의 특성인 '비휘발성'이 됩니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 EEPROM의 일종으로 전기로 R/W(Read/Write)가 가능하며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전력소모가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른 특징이 있어서 휴대전화나 USB메모리 등에 사용됩니다.
-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저장공간이 큰 NAND형과 처리속도가 빠른 NOR형 2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를 대체 할 수 있어 SSD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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