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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시골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2016년 03월 05일 기출문제 풀이 1과목 윈도우10 재구성

by 누런마음황구 2024.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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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3-05] 컴활 2급 필기 1과목 문제 풀이 윈도우 10으로 재구성

[1과목 : 컴퓨터 일반]


1. 다음 중 사용자의 기본 설정을 사이트가 인식하도록 하거나, 사용자가 웹 사이트로 이동할 때마다 로그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생략할 수 있도록 사용자 환경을 향상시키는 것은?

① 쿠키(Cookie)

즐겨찾기(Favorites)

웹 서비스(Web Service)

히스토리(History)

 

 

<쿠키(Cookie)>

  •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로 사용자에 대한 특정 웹 사이트의 접속 정보(아이디, 비밀번호, IP 주소 등)를 저장하고 있는 작은 파일입니다.
  • 이러한 정보를 통하여 다음에 웹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웹 사이트 이용자에 관한 모든 정보가 기록되기 때문에 회원 번호, 비밀 번호, 사용자의 기호 등을 유출 가능성이 있어 보안에 유의해야 합니다.

 

<즐겨찾기(Bookmark)>

  • 인터넷 웹 브라우저에서 다시 방문하고 싶은 웹사이트나 자주 사용하는 웹 사이트의 URL를 등록 보존하는 기능입니다.
  • 핫 리스트(Hot list)라고도 하며 익스플로러에서는 ‘즐겨찾기(Favorite)’라고 했었습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개체를 등록하여 해당 개체로 빠르게 이동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웹 서비스(Web Service)>

  • 웹 표준 기반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다른 기종의 정보통신 시스템을 통합 연계하여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시스템에 존재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호출해 이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 컴퓨터와 같은 기기와 기기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히스토리(History)>

  • 웹 브라우저나 고퍼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방문한 웹 사이트 주소를 기록해 놓은 곳입니다.

2. 다음 중 멀티미디어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2차원 그래픽에서 개체 색상과 배경 색상을 혼합하여 경계면 픽셀을 표현함으로써 경계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이다.

② 모델링(Modeling)은 컴퓨터 그래픽에서 명암, 색상, 농도의 변화 등과 같은 3차원 질감을 넣음으로써 사실감을 더하는 기법을 말한다.

디더링(Dithering)은 제한된 색을 조합하여 음영이나 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러 컬러의 색을 최대한 나타내는 기법을 말한다.

모핑(Morphing)은 한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서서히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기법이다.

 

2번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렌더링'에 관한 설명이 됩니다.

 

<렌더링(Rendering)>

  • 3차원 그래픽에서 그려진 물체의 각 면에 광원, 위치와 같은 외부의 정보를 고려하여 명암과 색상을 입혀 효과를 적용하여 화상의 실체감(사실감)을 강조하는 작업이다.

<모델링(Modeling)>

  • 차원(3D) 공간상에 가상의 입체적인 물체를 만들고 그것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후 렌더링을 통하여 사실감을 작업하게 됩니다.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 비트맵 이미지에서 발생한 ‘앨리어싱’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자리의 픽셀들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색상을 넣어 외형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디더링(Dithering)>

  • 다른 색상들을 혼합한 근사 색상을 이용해 요구된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음영을 나타내는 것으로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모핑(Morphing)>

  • 한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합성 변형되는 디지털 시각 효과로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 통합하는 기법입니다.

3. 다음 중 Windows 10에서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의 위치를 재정렬하는 단편화 제거 과정을 통해 디스크에서의 파일 읽기/쓰기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은?

드라이브 오류 검사(구 : 디스크 검사)

디스크 정리

디스크 포맷

④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구 : 디스크 조각모음)

 

문제 지문에 나와 있는 '단편화 제거 과정'이 가장 핵심적인 문장입니다.

단편화 제거는 접근 속도를 향상시켜주는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입니다.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디스크 조각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드라이브 오류 검사(디스크 검사)>

  • 디스크의 논리적이나 물리적으로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발견된 오류를 수정(복구)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다면 검사후 복구 가능한 에러는 복구해 주는 기능입니다.
  • 배드섹터(HDD의 물리적이나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판독할 수 없는 현상 또는 섹터)를 표시합니다.
  • 오류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예비저장)해 줍니다.
  •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ODD(CD, DVD)는 오류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4. 다음 중 정보의 기밀성을 저해하는 데이터 보안 침해 형태는?

가로막기(Interruption)

② 가로채기(Interception)

위조(Fabrication)

수정(Modification)

 

기밀성을 저해하는 것은 '가로 채기'입니다. 

※ 추가적으로 스니핑도 가로채기와 연관성이 있으므로 함께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가로채기(Interception)>

  • 송신측에서 수신지까지 전송되는 데이터를 도중에 도청하거나 몰래보는 행위로 정보를 유출하는 행위입니다.
  • 기밀성을 저해합니다.

<가로막기(Interruption,흐름 차단)>

  •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신자에게 정보가 전달되는 것을 가로막아 흐름을 방해하는 행위로 가용성을 저해합니다.
  • 합법적인 사용자가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행위들입니다.

<위조(Fabrication)>

  • 마치 다른 송신자로부터 데이터가 송신된 것처럼 꾸미는 행위로 무결성을 저해함

<수정(Modification)>

  • 전송된 원래의 데이터를 다른 내용으로 수정하여 변조하는 행위로 무결성을 저해합니다.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5. 다음 중 Windows 10의 제어판 기능 중 [디스플레이]에서 설정할 수 없는 것은?

① 테마 기능을 이용하여 바탕화면의 배경, 창 색, 소리 및 화면 보호기 등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

연결되어 있는 모니터의 개수를 감지하고 모니터의 방향과 화면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다.

화면에 표시되는 텍스트를 읽기 쉽도록 사용자 지정 텍스트 크기(DPI)를 설정할 수 있다.

④ ClearType 텍스트 조정을 이용하여 텍스트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테마 기능의 경우 [개인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설정] - [개인 설정] - [테마]

 

 

 

ClearType 텍스트 조정의 경우 과거 제어판의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했지만 지금은 글꼴에서 설정합니다.

[제어판] - [모양 및 개인 설정] - [글꼴] - [ClearType 텍스트 조정]

 

[설정] - [시스템] - [데스플레이]에서 다른 기능을 변경 가능합니다. 

 


6. 다음 중 네트워크 장비인 게이트웨이(Gatewa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통신을 통하여 리피터(Repeater)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장비이다.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송 속도를 제어하는 장비이다.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비이다.

④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장비이다.

 

네트워크의 출입문 역할을하여 다른 통신망과 접속 가능하게 하는 장치는 '게이트 웨이'입니다.

 

<게이트 웨이(Gate Way)>

  • 통신 네트워크의 출입문으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과 상호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로 데이터 형식 변환, 주소 변환, 프로토콜 변환등을 수행합니다.
  • 네트워크 사이에 IP패킷을 라우팅하거나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1번.

브리지에 대한 설명으로 보여집니다.

<브리지(Bridge)>

  • 단순 신호 증폭 뿐만 아니라 네틑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을 감소시키며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가능하며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 가능합니다.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같은 방식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통신망을 연결하는 장비입니다.
  • OSI 7 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입니다.

2번.

라우터에 대한 설명으로 보여집니다.

<라우터(Router)>

  • 인터넷 접속시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합니다.
  •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제어하며 수신된 정보에 의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결정합니다.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3번.

<랜카드(LAN Card)>

  • 네트워크 카드(Network Card),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Network Interface Controller, NIC), 네트워크 어댑터(Network Adapter), 등으로 부르며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7. 다음 중 Wi-Fi3G, LTE망 등 무선 통신망을 통해 음성을 전송하는 인터넷전화 방식은?

IPTV

② m-VoIP

TCP/IP

IPv6

 

모바일(mobile) 인터넷 전화(Voice over Internet Protocol )를 보기에서 찾으면 됩니다.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 음성 패킷망 또는 인터넷 전화라 하며 IP 주소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를 압축하여 디지털 패킷으로 변환하고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인터넷 통신망을 사용하므로 별도의 회선 구축이 필요하지 않아 통화 요금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IPTV(Internet Protocol TV)>

  •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텔레비전 방송으로 실시간 방송 , VOD, 인터넷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 인터넷과 TV과 융합된 것으로 셋톱박스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TCP/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OSI7 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하며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다중화, 순서 제어, 오류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 IP(Internet Protocol)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되며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합니다.)

↘<TCP/IP 계층>

응용 계층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TELNET, FTP, SMTP, SNMP, E-MAIL 등
전송 계층 호스트들 간의 통신 제공 TCP UDP
인터넷 계층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 경로 배정 IP, ICMP, IGMP, ARP, RARP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 Ethernet, IEEE 802, HDLC, X25, RS-232C

 

<IPv6>

  • 128bit 주소로 16bit씩 8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3종류로 분류합니다.

↘ <IPv6 특징>

  • IPv4의 주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IPv4와 호환성이 좋아 현재 v4와 v6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 각 부분이 0으로 연속된 경우 ::와 같이 표시하여 생략합니다.

8. 다음 중 EPRO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제조과정에서 한 번만 기록이 가능하며, 수정할 수 없다.

② 자외선을 이용하여 기록된 내용을 여러 번 수정할 수 있다.

특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번만 기록할 수 있다.

전기적 방법으로 기록된 내용을 여러 번 수정할 수 있다.

 

'자외선'과 ROM이 나오면 EPROM이 됩니다.

 

1번.

<Mask ROM>

  • 제조 과정에서 미리 내용을 기억시킨 ROM으로 사용자가 임의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3번.

<PROM>

  • 특수 프로그램으로 한 번만 기록할 수 있고 이후 읽기만 가능합니다.

 

4번.

<EEPROM(Electrically Erasable And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

  • 전원이 없어도 저장되어 있는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기억장치중 하나로 전기적인 방법을 이용해 내용을 여러번 수정, 기록할 수 있는 기억 장치입니다.

※ ↓ 아래는 ROM에 대한 설명입니다. 읽고 기억해 두시면 자격증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9. 다음 중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현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PNG는 최대 256색으로 구성된 사진을 품질저하 없이 압축한 정지화상 압축 방법이다.

MP3MPEG-1 동영상의 음성부분으로 개발되었으나 높은 압축률과 음반 CD 수준의 음질로 호평을 받아 음성 전용 코덱으로 발전하였다.

AC-3는 돌비 연구소에서 개발한 음성 코덱으로 입체 음향 구현에 최적화되어 DVD 등에 주로 사용된다.

DivXMPEG-4 코덱에 기반하여 개발된 동영상 코덱으로 용량대비 화질이 높아 영화 파일 압축에 많이 사용된다.

 

PNG 이미지 파일은 트루컬러(24bit)를 사용합니다.

256색을 사용하는 이미지는 GIF 입니다.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 트루 컬러(24bit)를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 웹상의 표준 이미지 파일 포맷인 GIF를 대체하여 웹에서 최상의 비트맵을 구현하기 위해 제정된 파일입니다.
  • GIF의 단색 투명층과 다르게 8bit 알파 채널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투명층을 제공하지만 gif와는 다르게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bit를 사용하여 256가지 색상을 표현합니다.
  •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며 무손실 압축 기법으로 압축시 화질의 손상이 없습니다.
  •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2번. 추가 설명

<MP3(MPEG Audio Layer3)>

  • 고음질 오디오 압축의 표준 형식으로 프라운 호퍼사에서 개발하였습니다.
  • MPEG-1의 오디오 압축 기술만 분리한 것으로 음반 CD 수준의 음질을 유지하며 파일의 크기를 1/12 정도로 압축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음악 서비스에서 주료 사용하고 있습니다.

 

3번. 추가 설명

<AC-3(Audio Coding –3)>

  • 돌비 연구소에서 개발한 오디오 음성 부호화 방식입니다.
  • 최대 5.1 이상 채널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오디오 인코딩/디코딩 기술입니다.
  • 입체 음향 구현에 최적화 되어 있어 대부분의 영화가 이 포맷을 사용합니다.
  • 방송, 홈시어터, 시네마, 게임, PC, 스트리밍 등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4번. 추가 설명

<DivX(디빅스)>

  • MPEG-4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영상 코덱입니다.
  • DVD 영화와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리핑(Ripping : CD나 DVD에 저장된 디지털 오디오, 비디오 파일 등을 PC의 저장 장치로 복사하는 작업)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 용량 대비 화질이 높아 영화 파일 압축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0. 다음 중 버전에 따른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트라이얼 버전(Trial Version)은 특정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였을 때 무료로 주는 프로그램이다.

베타 버전(Beta Version)은 소프트웨어의 정식 발표 전 테스트를 위하여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시험용 프로그램이다.

데모 버전(Demo Version)은 정식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사용기간이나 기능을 제한하여 배포하는 프로그램이다.

패치 버전(Patch Version)은 이미 제작하여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이나 성능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의 일부 파일을 변경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트라이얼 버전'은 쉽게 체험판의 개념이고 특정 H/W나 S/W를 구매시 무료로 주는 것은 '번들'입니다.

 

<트라이얼 버전(Trial Version)>

  • 소프트웨어 체함판으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해당 프로그램을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제작한 프로그램입니다.
  • 셰어 웨어와 다르게 일부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셰어 웨어 : 대부분 기능 가능, 일부 기능 제한 / 트라이얼 버전 : 일부 기능만 가능

 

<번들(Bundle)>

  • 하드웨어나 또는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무료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베타 테스트(Beta Test) ≒ 베타 버전>

  • 정식으로 프로그램이나 출판물을 일반인이나 사용자(회사 외부 인원)에게 공개하여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 베타 버전을 테스트 중 이를 통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정하고 보완하게 됩니다.

<데모 소프트웨어(Demo Software)>

  •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판하기전 홍보를 위해 체험판으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 제한이 많습니다.

<패치 프로그램(Patch program)>

  • 이미 제작하여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부를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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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정보통신과 관련하여 분산 처리 환경에 가장 적합한 네트워크 운영 방식은?

중앙 집중 방식

②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피어 투 피어 방식

반이중 방식

 

<클라이언트/ 서버(Client/Server)>

  • 개인 PC로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분산 처리하는 시스템 방식입니다.
  • 서버는 정보공유용 컴퓨터이며 클라이언트는 이 서버를 이용하는 컴퓨터입니다.
  • 모두 독자적인 처리 능력이 있어 분산처리에 적합하고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서버의 성능에 따라 네트워크 성능이 좌우됩니다.

 

<메인 프레임(Main Frame) 방식(중앙 집중)>

  • 대용량의 메모리와 고속도의 처리 속도를 지닌 대규모 컴퓨터인 메인 프레임 컴퓨터가 작업에 필요한 모든 처리를 하며 입출력 단말기들과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 과거에 주로 사용되었던 방식이며 단말기들은 주로 I/O 전용 Dummy 단말기를 사용하였습니다.

<동배간 처리 방식 Peer To Peer(P to P / P2P)>

  • 모든 컴퓨터가 동등하게 연결하는 것으로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클라이언트 컴퓨터간의 직접 통신 방식입니다.
  •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되어 파일을 공유하는 것으로 모든 사용자가 공급자(서버)이면서 수요자(클라이언트)가 됩니다.
  • 소규모 네트워크 구성에 많이 사용되며 유지 보수 및 데이터의 보안 유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이중 통신(Half-Duplex)>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 2신식 선로를 사용하므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 전송하게 됩니다.
  • 대표적으로 무전기가 있습니다.

12. 다음 중 컴퓨터의 발전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파스칼의 계산기는 사칙연산이 가능한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이다.

천공카드시스템은 홀러리스가 개발한 것으로 인구통계 및 국세 조사에 이용되었다.

EDSAC은 최초로 프로그램 내장 방식을 도입하였다.

UNIVAC-1은 최초의 상업용 전자계산기이다.

 

사칙 연산이 가능한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는 '라이프니츠 계산기'입니다.

 

<라이프니츠 계산기(Leibniz Calculator)>

  •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Gottfried Leibniz)가 만든 계산기로 파스칼 계산기로부터 영감을 받아 개발되었습니다.
  • 보다 발전하여 덧셈 뺄셈 뿐만아니라 곱셈 나눗셈과 같이 사칙 연산이 가능한 단계형 계산기입니다.

 

<파스칼 계산기(Pascal’s Calculator)>

  • 1642년 블레즈 파스칼(Blaise Pascal)에 의해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로 덧셈과 뺄셈을 할수 있었으며 이를 반복하여 곱셈과 나눗셈 기능을 할 수도 있었습니다.

 

<에드삭(EDSAC)>

  • 최초의 폰 노이만형 프로그램 내장 방식을 도입한 컴퓨터입니다.

 

<유니박(UNIVAC-1)>

  • 세계 최초의 상업용 전자 계산기입니다.

※정말 중요하지 않은 문제이므로 답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13. 다음 중 플래시 메모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관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실행해야 할 때 유용하다.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정보에 접근할 때 주소 대신 기억된 정보의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직접 접근하는 장치이다.

④ 전기적인 방법으로 수정이 가능한 EEPROM을 개선한 메모리 칩으로, MP3 플레이어, 휴대전화, 디지털 카메라 등에 널리 사용된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 EEPROM의 일종으로 전기로 R/W(Read/Write)가 가능하며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전력소모가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른 특징이 있어서 휴대전화나 USB메모리 등에 사용됩니다.
  •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저장공간이 큰 NAND형과 처리속도가 빠른 NOR형 2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를 대체 할 수 있어 SSD에도 사용됩니다.

 

1번.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2번.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 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3번.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 Content-Addressabl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14. 다음 중 Windows 10에서 기본으로 제공되어 설치된 게임 프로그램을 삭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③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 / 끄기

제어판 - 기본 프로그램 - 기본 프로그램 설정

 

윈도우 10에서는 windows 기능 사용 / 사용 안함에서 켜기 / 끄기로 변경 되었습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 끄기]

 

※ 윈도우10에서는 기본적으로 게임이 설치되어 있지 않지만 직접 설치는 가능합니다.

[설정] - [앱] - [ 앱 및 기능] 에서도 게임 앱을 찾아 삭제 가능합니다.


15. 다음 중 W3C에서 제안한 표준안으로 문서 작성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표준에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부가 기능과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액티브X 없이 브라우저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한 웹의 표준 언어는?

XML

VRML

③ HTML5

JSP

 

<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 5)>

  • W3C에서 제안된 표준안으로 별도의 프로그램(ActiveX)인터넷 브라우저상에서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구현하며, 음악, 동영상 등과 같은 최신 멀티미디어 콘첸츠를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는 마크업 언어입니다.
  • 플러그인 기반의 각종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모바일 환경에서 안드로이, 아이폰 등에서도 호환이 됩니다.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 확장성 생성 언어로 W3C에서 제안되었습니다.
  • 홈페이지 구축기능, 검색 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해줍니다.
  •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들을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각 요소들의 독립성을 보장해 줍니다.
  • 문서의 호환성, 내용의 독립성, 요소 변경의 용이성 등을 제공합니다.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인터넷 문서에서 사용자와 상호 작용이 가능한 3D(3차원) 개체나 가상 현실을 표현하고 조작할 수 있는 언어로 wrl 확장자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JSP(Java Server Pages)>

  • JSP는 서블릿(Servlet : 서버에서 수행되는 소형 프로그램)의 사용을 통해 웹페이지의 내용이나 모양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16. 다음 중 Windows 10[작업 표시줄 설정] 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작업 표시줄이 꽉 차면 작업 표시줄 단추의 크기가 자동 조정되도록 선택할 수 있다.

② [시작] 메뉴의 링크, 아이콘, 메뉴 모양 및 동작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알림 영역에서 표시할 아이콘과 알림을 선택할 수 있다.

④ 전원 단추를 눌렀을 때의 동작을 선택할 수 있다.

 

2번의 경우 과거에는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속성'에서 가능하였지만 지금은 메뉴가 따로 구분 되었습니다.

4번의 경우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에서 설정합니다.

 

2번. [설정] - [ 개인 설정] - [시작] 

 

4번.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전원 관리 옵션 설정 편집]

※ ↓ [작업 표시줄 설정] ↓

 


17. 다음 중 Window 10에서 유해한 프로그램이나 불법 사용자가 컴퓨터 설정을 임의로 변경하려는 경우 이를 사용자에게 알려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은?

① 사용자 계정 컨트롤

Windows Defender

BitLocker

시스템 복구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2번.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defender 방화벽] 

 

4번.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3번 보기의 BitLocker의 기능은 윈도우 10에서 사라진것으로 보여지네요 찾아도 없습니다. 


18. 다음 중 네트워크 주변을 지나다니는 패킷을 엿보면서 계정(ID)과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보안 위협 행위는?

① 스니핑(Sniffing)

스푸핑(Spoofing)

백도어(Back Door)

키로거(Key Logger)

 

엿보기, 훔쳐보기, 가로채기와 같은 내용이 '스니핑'입니다.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백도어(Back Door)>

  • 시스템 설계자나 관리자가 고의로 남긴 시스템 보안 허점으로 사용자 인증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응용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디버깅 시 개발자에게 인증 및 셋업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채널로도 사용이 됩니다.
  •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에 의해 컴퓨터의 기능이 무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보안취약 부분이며 트로이 목마 등에 의하여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키로거(Key Logger)>

  • 컴퓨터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키 작업 상태를 기록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입니다.
  • 키 입력을 캐치하여 특정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기록 저장하여 악용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키 로거 공격(Key Logger Attack)이라 합니다.

19. 다음 중 컴퓨터의 연산속도 단위로 가장 빠른 것은?

1ms

1

1ns

④ 1ps

 

첫글자로만해서 밀.마.나.피.펨.아. 라고 암기하셔도 좋아요

 

연산 속도 단위

단위 ms ns ps fs as
이름 밀리 초 마이크로 초 나노 초 피코 초 펨토 초 아토 초
처리 속도 10^-3 10^-6 10^-9 10^-12 10^-15 10^-18
  느림 →→→→→→→→→→→→빠름

 


20. 다음 중 프린터 인쇄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인쇄가 되지 않을 경우 먼저 프린터의 전원이나 케이블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② 프린터의 스풀 에러가 발생한 경우 프린트 스풀러 서비스를 중지하고 수동으로 다시 인쇄한다.

글자가 이상하게 인쇄될 경우 시스템을 재부팅한 후 인쇄해 보고, 같은 결과가 나타나면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한다.

인쇄물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헤드를 청소하거나 카트리지를 교환한다.

 

스풀의 경우 인쇄중 다른작업을 할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스풀 에러가 발생할 경우 스풀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인쇄해도 충분합니다. 혹은 프린터를 재 설치하거나 스풀에서 필요한 공간을 확인하고 부족시에는 스풀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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