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3-05] 컴활 2급 필기 문제 해설 오피스 21 재구성 2과목(21번 ~ 40번)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오피스 21버전]
21. 다음 중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효성 조건에 대한 제한 대상과 제한 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② 이미 입력된 데이터에 유효성 검사를 설정하는 경우 잘못된 데이터는 삭제된다.
③ 워크시트의 열 단위로 데이터 입력 모드(한글/영문)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다.
④ 유효성 검사에 위배되는 잘못된 데이터가 입력되는 경우 표시할 오류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다.
잘못된 데이터를 찾게되면 삭제가 아닌 표시가 됩니다.
※ ↓ [데이터] - [데이터 도구] - [데이터 유효성] ↓
잘못된 데이터는 빨간색 원으로 표시가 됩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 통합 문서를 사용 및 공유하면서 입력한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유효성 검사로 시험에 출제된 5가지 유형>
- 1). 오류메시지에는 ‘확인’이 없습니다.
- 2). 잘못된 데이이터가 있는 경우 삭제가 아닌 ‘표시’가 됩니다.
- 3). 유효성 검사의 값 구분 기호는 ‘ ; (세미콜론)’이 아닌 ‘ , (쉼표)’를 사용합니다.
- 4). 드롭다운 목록의 너비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없고 ‘열의 너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 5). 제한된 대상 목록에는 ‘텍스트’가 없고 ‘텍스트 길이’가 있습니다.
22.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연 이율과 월 적금액이 고정되어 있고, 적금기간이 1년, 2년, 3년, 4년, 5년인 경우 각 만기 후의 금액을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적합한 것은?
① 고급 필터
② 데이터 통합
③ 목표값 찾기
④ 데이터 표
1년, 2년, 3년 ... 과 같이 적금 기간(특정 값)의 변화에 따른 결과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표'가 가장 적절한 기능입니다.
<데이터 표>
- 특정 값의 변화에 따른 결과값의 변화 과정을 표의 형태로 표시하는 도구입니다.
- 결과값은 반드시 변화하는 특정 값을 포함한 수식으로 작성되어 있어야 하며 결과는 일부분만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고급 필터>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조건에 함수를 작성한 경우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르게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 <고급 필터 조건>
- AND 조건 (직렬로 이해):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출력되며 같은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로. ~ 이고, ~이면서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OR 조건 (병렬로 이해): 하나 이상의 조건이 만족할 경우 출력되며 다른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주로 ~이거나 , ~ 또는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데이터 통합>
-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표로 통합, 요약하는 도구입니다.
- 위치나 영역의 이름으로 통합할 수 있으며 일치하지 않은 레이블이 있는 경우 별도의 행이나 열이 만들어 집니다.
- 여러 시트의 데이터나 다른 통합 문서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목표값 찾기>
- 원하는 목표값(결과 값)은 알고 있지만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 경우에 사용하는 도구로 주어진 결과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수식 셀 : 결과값이 출력되는 셀 주소이며 반드시 수식(계산식)이 있어야 합니다.
- 찾는 값 : 목표값이 해당되며 사용자가 입력하여야 합니다.
- 값을 바꿀 셀 : 목표값을 만들기 위해 변경되는 값이 있는 셀 주소입니다.
23. 다음 중 데이터 통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 통합은 위치를 기준으로 통합할 수도 있고, 영역의 이름을 정의하여 통합할 수도 있다.
② ‘원본 데이터에 연결’ 기능은 통합할 데이터가 있는 워크시트와 통합 결과가 작성될 워크시트가 같은 통합 문서에 있는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다.
③ 다른 원본 영역의 레이블과 일치하지 않는 레이블이 있는 경우에 통합하면 별도의 행이나 열이 만들어진다.
④ 여러 시트에 있는 데이터나 다른 통합 문서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다.
데이터 통합에서 원본 데이터 같은 통합 문서에 있는 경우에만이 아닌 다른 통합문서에 있어도 통합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원본 데이터에 연결'이 체크 되어 있어도 '찾아보기'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통합에 관한 이론 설명은 22번 문항에 작성해 두었습니다.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24. 다음 중 고급 필터를 이용하여 전기세가 ‘3만원 이하’이거나 가스비가 ‘2만원 이하’인 데이터 행을 추출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정답은 2번
문제 지문을 읽으면 이거나로 되어 있습니다. 이거나는 OR 조건이므로 조건이 다른줄에 작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문제에서 '전기세'와 '가스비'가 필드이므로 필드는 조건표의 상단에 작성해야 합니다.
따러서 정답은 2번이 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어요
<고급 필터>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조건에 함수를 작성한 경우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르게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고급 필터 조건>
- AND 조건 (직렬로 이해):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출력되며 같은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로. ~ 이고, ~이면서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OR 조건 (병렬로 이해): 하나 이상의 조건이 만족할 경우 출력되며 다른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주로 ~이거나 , ~ 또는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아래의 그림의 조건}
↓ 지역이 부산이면서 가격이 15000 이상이거나 지역이 서울인 값을 찾는 고급 필터 조건 ↓
25.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A1:A2] 영역을 선택한 후 채우기 핸들을 아래쪽으로 드래그 했을 때 [A5] 셀에 입력될 값으로 옳은 것은?
① 월요일
② 화요일
③ 수요일
④ 금요일
사진에 보이는 데이터는 문자로 보이지만 요일은 계산이 가능하므로 날짜 데이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월요일과 수요일은 이틀의 차이값이 있으므로 이틀씩 증가되어 A3(금요일), A4(일요일), A5(화요일)이 입력됩니다.
<자동 채우기>
숫자 ※계산이 가능한 데이터 |
한셀 | 복사 |
Ctrl + 한셀 : 1씩 증가 | ||
두셀 | 두셀의 차이값 만큼 증감 | |
Ctrl + 두셀 : 복사 |
문자 ※계산이 불가한 데이터 |
복사 |
혼합 | 한셀 | 문자는 복사 숫자는 1씩 증감(가장 마지막 숫자가 증감 |
CTRL + 한셀 : 복사 | ||
두셀 | 문자는 복사 , 숫자는 두 셀의 차이값 만큼 증감 | |
CTRL + 두셀 : 복사 |
※시간은 한셀의 경우 1시간 단위로 증가, 날짜는 1일 단위로 증가, 두 셀은 모두 차이 값 만큼 증감입니다.
26. 다음 중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1] 셀에 값을 입력하고 〈Esc〉키를 누르면 [A1] 셀에 입력한 값이 취소된다.
② [A1] 셀에 값을 입력하고 오른쪽 방향키 〈→〉를 누르면 [A1] 셀에 값이 입력된 후 [B1]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③ [A1] 셀에 값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A1] 셀에 값이 입력된 후 [A2]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④ [C5] 셀에 값을 입력하고 〈Home〉키를 누르면 [C5] 셀에 값이 입력된 후 [C1]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키보드의 'HOME'를 누르면 셀포인터(선택된 셀)의 행의 첫 열로이동이 됩니다.
따라서 [C5] 셀의 행의 첫 열인 [A5]셀로 이동하게 됩니다.
※ <END>키를 누르면 '끝 모드'가 실행되며 방향키를 누르게되면 글자가 입력되지 않은 곳은 건너뛰고 가장 마지막 셀로 이동합니다. 글자가 입력되어 있을 경우 빈셀은 건너뛰고 입력된 셀까지 셀 포인터가 이동합니다.
(Ctrl + 방향키 도 '끝 모드'와 동일한 효과를 줍니다.)
27. 다음 중 메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메모를 삭제하려면 메모가 삽입된 셀을 선택한 후 [검토]탭 [메모]그룹의 [삭제]를 선택한다.
② [서식 지우기] 기능을 이용하여 셀의 서식을 지우면 설정된 메모도 함께 삭제된다.
③ 메모가 삽입된 셀을 이동하면 메모의 위치도 셀과 함께 변경된다.
④ 작성된 메모의 내용을 수정하려면 메모가 삽입된 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메모 편집]을 선택한다.
메모의 경우 바로가기 메뉴에서 '삭제'로 지우거나 메모를 선택후 삭제를 하셔도 됩니다.
보기의 내용처럼 서식 지우기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셀에 적용된 '서식'만 삭제됩니다.
<메모>
- 셀에 대하여 보충 설명한 것으로 모든 셀에 메모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우측 상단에 빨간 세모로 표시가 됩니다.
-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삭제되어도 메모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 메모의 위치나 크기는 임의로 변경할 수 있고 인쇄시 시트에 표시된 대로 인쇄하거나 시트 끝에 모아서 인쇄 설정이 가능합니다.
- 메모 삭제시 [검토] - [메모] - [삭제] 또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메모 삭제]로 가능합니다.
- 셀의 바로가기 메뉴의 [삭제]메뉴를 통해서 삭제 가능합니다.
- 메모 삽입 단축키는 Shift + F2입니다.
28. 다음 중 [보안 센터] 창의 [매크로 설정]에서 [신뢰할 수 없는 위치에 있는 문서의 매크로]에 대한 선택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 없음)
②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
③ 디지털 서명된 매크로만 포함
④ 모든 매크로 포함(기본 설정, 알림 표시)
과거 오피스 버전 내용으로 현재 Office2021에서는 메뉴가 변경되었습니다.
크게 변경되었으므로 아래의 사진을 참조하여 기억해 두세요
↓오피스 2021버전의 매크로 설정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아요 ↓

29. 다음 중 셀의 이동과 복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동하고자 하는 셀 영역을 선택한 후 잘라내기 바로 가기 키인 〈Ctrl〉+〈X〉를 누르면 선택 영역 주위에 점선이 표시된다.
② 클립보드에는 최대 24개 항목이 저장 가능하므로 여러 데이터를 클립보드에 복사해 두었다가 다른 곳에 한 번에 붙여 넣을 수 있다.
③ 선택된 셀 영역을 이동할 위치로 드래그하는 동안에는 선택된 셀 영역의 테두리만 표시된다.
④ 〈Shift〉키를 누른 채 선택 영역의 테두리를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면 선택 영역이 복사된다.
Shift키가 아닌 Ctrl 키를 누른채 드래그해야 복사가 됩니다.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면 해당 장소로 값을 삽입하고 기존의 값들일 밀어내게 됩니다.
Ctrl + 드래그 : 복사 Shift + 드래그 : 이동하여 삽입 드래그 : 기존의 내용을 바꾸거나 이동
※엑셀에서는 클립보드에 최대 24개 까지 저장된다는 점은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복사 단축키 : Ctrl + C
잘라내기 단축키 : Ctrl + X
붙이기 단축키 : Ctrl + V
위의 3가지 단축키도 기억해 두세요
30. 다음 중 매크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크로 이름은 자동으로 부여되며,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
② 매크로의 바로 가기 키는 〈Ctrl〉과 영문자 또는 숫자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③ 매크로는 해당 작업에 대한 일련의 명령과 함수를 비주얼 베이직 모듈로 저장한 것이다.
④ 매크로가 저장되는 위치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새 통합 문서’, ‘현재 통합 문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매크로의 바로가기 키는 Ctrl 과 영문자 (대,소문자 가능)의 조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 ↘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31.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B2:D5] 영역은 ‘점수’로 이름이 정의되어 있다. 다음 중 [A6] 셀에 수식 ‘=AVERAGE(INDEX(점수, 2, 1), MAX(점수))’을 입력하는 경우 결과 값으로 옳은 것은?
① 85
② 90
③ 95
④ 100
INDEX 함수는 선택된 범위의 행과 열이 교차하는 값을 찾아주는 함수입니다.
MAX 함수는 최대값을 찾아주는 함수입니다.
AVERAGE의 경우 평균을 구해줍니다.
1). INDEX함수로 B2:D5(점수라는 이름으로 정의)된 범위에서 2행 1열의 값인 90을 찾게 됩니다.
2). MAX 함수로 B2:D5의 범위에서 최대값인 100을 찾게 됩니다.
3). AVERAGE함수를 통하여 1)에서 찾은 90과 2)에서 찾은 100의 평균을 구하여 95라는 값이 출력됩니다.
<AVERAGE 함수>
- 인수들의 평균을 구합니다. 인수는 숫자나 이름, 배열, 숫자가 들어 있는 참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조 : AVERAGE(number1,number2,...)
- number : 평균을 구하고자 하는 값들로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INDEX 함수>
- 표나 범위 내에서 값이나 참조 영역을 구합니다.
- 구조 : INDEX(array,row_num,[column_num])
- array : 배열로 입력된 셀의 범위입니다.
- row_num : 값을 돌려줄 배열이나 참조의 행번호를 지정합니다. 생략시 column_num을 지정해야 합니다.
- column_num : 값을 돌려줄 배열이나 참조의 열 번호를 지정합니다. 생략시 row_num을 지정해야 합니다.
<MAX 함수>
- 최대값을 구하는 함수로 논리값과 텍스트는 제외됩니다.
- 구조 : MAX(number1,[number2]...)
- number : 최대값을 구하려는 수로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32. [A1] 셀에 ‘851010-1234567’과 같이 주민등록번호가 입력되어 있을 때, 이 셀의 값을 이용하여 [B1] 셀에 성별을 ‘남’ 또는 ‘여’로 표시하고자 한다. 다음 중 이를 위한 수식으로 옳은 것은? (단, 주민등록번호의 8번째 글자가 1이면 남자, 2이면 여자임)
① =CHOOSE(MID(A1,8,1), "남","여")
② =HLOOKUP(A1, 8, B1)
③ =INDEX(A1, B1, 8)
④ =IF(RIGHT(A1,8)="1", "남", "여")
CHOOSE함수는 index_num인수에 의하여 Value 값을 골라주는 함수입니다.
MID함수는 셀이나 입력받은 데이터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추출하여 문자로 반환합니다.
1). MID함수로 A1에 있는 851010-1234567 값에서 8번째 자리에서 1글자를 추출하여 문자로 반환하면 "1"이 됩니다.
2). CHOOSE함수에서 index_num의 값이 MID에서 "1"을 추출했으므로 Value1번에 해당하는 "남"이 출력되며 2일 경우 Value2에 해당하는 "여"가 출력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함수식은 1번입니다.
<CHOOSE 함수>
- 구조 : CHOOSE(index_num,value1,value2,...)
- index_num : 1~29 사이의 숫자이거나 숫자가 들어있는 셀에 대한 참조 또는 수식
- index_num이 1이면 value1, 2이면 value2 등의 방식으로 반환합니다.
<MID 함수>
- 문자열의 지정 위치에서 문자를 지정한 개수만큼 돌려줍니다.
- 구조 : MID(text, start_num, num_char)
- text : 돌려줄 문자들이 포함된 문자열입니다.
- start_num : 돌려줄 문자열에서 첫째 문자의 위치입니다. text에서 첫 문자는 1이 됩니다.
- num_chars : text에서 돌려줄 문자 개수를 지정합니다.
2번.
HLOOKUP에서 A1셀을 기준으로 찾아가는 범위가 두번째 인수여야 합니다. 하지만 숫자 8만 나와 있으므로 함수를 정확하게 사용한것이 아니기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VLOOKUP>
- 배열의 첫 열에서 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열의 같은 행에서 데이터를 돌려줍니다. 기본적으로 오름차순으로 표가 정렬됩니다.
- 구조 : VLOOKUP(lookup_value,table_array,col_index_num,[range_lookup]
- lookup_value : 표의 첫 열에서 찾으려는 값으로 값이나 셀 주소 또는 텍스트일 수 있습니다.
- table_array : 데이터를 검색하고 추출하려는 표입니다. table_array는 범위 참조나 범위 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 col_index_num : table_array 내의 열 번호로, 값을 추출할 열을 지정합니다. 표의 첫 열 값은 열 1입니다.
- range_lookup :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FALSE(0),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TRUE(1) 또는 생략합니다.
☆VLOOKUP은 열기준 HLOOKUP은 행기준으로 사용법이 동일 합니다.
3번.
INDEX함수는 범위에서 입력받은 행과 열이 교차되는 지점의 값을 출력합니다.
해당 범위가 A1처럼 한셀의 범위에서 숫자 8행은 존재 하지 않으므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INDEX 함수>
- 표나 범위 내에서 값이나 참조 영역을 구합니다.
- 구조 : INDEX(array,row_num,[column_num])
- array : 배열로 입력된 셀의 범위입니다.
- row_num : 값을 돌려줄 배열이나 참조의 행번호를 지정합니다. 생략시 column_num을 지정해야 합니다.
- column_num : 값을 돌려줄 배열이나 참조의 열 번호를 지정합니다. 생략시 row_num을 지정해야 합니다.
4번.
IF(RIGHT(A1, 8)="1", "남", "여")
RIGHT(A1, 8) = A1셀의 값에서 우측부터 8글자를 추출한다가 됩니다. 따라서 <-1234567>이 추출되게 됩니다.
IF(<-1234567> = "1", "남", "여") = -1234567 값과 1이 같은지 조건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같지 않으므로 value_if_false에 해당하는 "여" 값이 출력됩니다.
<IF 함수>
- 지정한 조건이 TRUE일 때와 FALSE일 때 각각 다른 값을 반환합니다.
- IF를 사용하여 값이나 수식에 대한 조건부 검사를 수행합니다.
- IF(logical_test,[value_if_true],[value_if_false])
- logical_test : 조건의 True(참)와 False(거짓)를 확인합니다.
- value_if_true : logical_test가 Tru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 value_if_false : logical_test가 Fals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RIGHT 함수>
- 텍스트 문자열의 끝 지점부터 지정한 수만큼의 문자를 반환합니다.
- 구조 : RIGHT(text, [num_chars])
- text : 추출하려는 문자가 들어 있는 텍스트 문자열입니다.
- [num_chars] : 추출할 문자 수를 지정합니다. 생략하면 1이 됩니다.
33. 다음 중 워크시트의 [머리글/바닥글]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상태에서는 워크시트 페이지 위쪽이나 아래쪽을 클릭하여 머리글/바닥글을 추가할 수 있다.
② 첫 페이지, 홀수 페이지, 짝수 페이지의 머리글/바닥글 내용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다.
③ 머리글/바닥글에 그림을 삽입하고, 그림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④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는 미리 정의된 머리글이나 바닥글을 선택하여 쉽게 추가할 수 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상태에서는 머리글이나 바닥글에 대한 설정을 하지 않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에서 작성 및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머리글/바닥글 설정>
[삽입] - [텍스트] - [머리글/바닥글]
[보기] - [통합 문서 보기] - [페이지 레이아웃] - 머리글/바닥글 작성 공간 클릭
※ ↓ 머리글/바닥글 작성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문서가 인쇄될 때 페이지가 어디서 나눠지는 지를 표시합니다.
- 페이지가 나뉘어지는 경계선을 한눈에 볼수 있으며 구분선, 인쇄 영역, 페이지 번호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입력, 편집이 자유로우며 구분선을 사용자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자동 구분선은 점선, 수동 구분선은 실선이며 자동 구분선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시 실선으로 변경됩니다.
※ ↓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34. 아래 그림과 같이 짝수 행에만 배경색과 글꼴 스타일 ‘굵게’를 설정하는 조건부 서식을 지정하고자 한다. 다음 중 이를 위해 아래의 [새 서식 규칙] 대화상자에 입력할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MOD(ROW(),2)=1
② =MOD(ROW(),2)=0
③ =MOD(COLUMN(),2)=1
④ =MOD(COLUMN(),2)=0
문제의 사진을 보시면 짝수 행마다 서식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행에 관련된 값으로 조건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3,4번 보기(COLUMN 함수 : 열번호)는 오답이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MOD(ROW(),2) = 1 은 행값을 2로 나누었을때 1과 같다는 것은 즉 홀수를 말하고 있습니다. 조건식상 홀수를 묻기 때문에 오답입니다.
MOD(ROW(),2) = 0 은 행값을 2로 나누었을때 0과 같다는 것은 나누어 떨어지는 짝수를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이 되네요
<MOD 함수>
- 나누셈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 구조 : MOD(number,divisor)
- number : 나머지를 구하려는 수입니다.
- divisor : 나누는 수입니다.
<ROW 함수>
- 참조의 행 번호를 구합니다.
- 구조 : ROW([reference])
- [reference] : 행 번호를 구하려는 셀 또는 셀 범위입니다. 생략하면 ROW함수가 들어 있는 셀을 되돌립니다.
<COLUMN 함수>
- 참조의 열 번호를 구합니다.
- 구조 : COLUMN([reference])
- [reference] : 열 번호를 구하려는 셀 또는 셀 범위입니다. 생략하면 COLUMN 함수가 들어 있는 셀을 되돌립니다.
35. 다음 중 함수의 결과가 옳은 것은?
① =COUNT(1, "참", TRUE, "1") → 1
② =COUNTA(1, "거짓", TRUE, "1") → 2
③ =MAX(TRUE, "10", 8, ,3) → 10
④ =ROUND(215.143, -2) → 215.14
MAX는 최대값을 구해주는 함수로 함수안의 인수중 10이 가장 큰 숫자이므로 결과값이 10이 출력됩니다.
<MAX 함수>
- 최대값을 구하는 함수로 논리값과 텍스트는 제외됩니다.
- 구조 : MAX(number1,[number2]...)
- number : 최대값을 구하려는 수로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1번.
COUNT함수의 경우 입력받은 값중 숫자만 인식하여 개수를 세어줍니다. 1, TRUE(엑셀에서는 TRUE를 1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1"(큰 따옴표 안의 값이 숫자입니다.) 이렇게 3개를 인식하여 결과가 3이 나옵니다.
<COUNT 함수>
- 범위에 있는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포함하거나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 숫자만을 셉니다.
2번.
COUNTA함수의 경우 빈셀 제외 모든 값을 셀 수 있으므로 입력받은 인수 4개를 모두세어 4가 출력됩니다.
<COUNTA 함수>
- 범위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A(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개수를 구할 값과 셀입니다. 값에는 모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4번.
ROUND함수에서 num_digit값이 -2이므로 100의 자리까지 나타나도록 나머지 값을 반올림합니다. 따라서 결과값이 200이 출력됩니다.
<ROUND 함수>
- 숫자를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합니다.
- 구조 : ROUND(number,num_digits)
- number : 반올림 하려는 숫자입니다.
- num_digits : 반올림하려는 자릿수입니다. 양수인 경우 소수부의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합니다. 음수인 경우 소수점 왼쪽으로 반올림하고 0인 경우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 합니다.
- ※num_digits 값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0으로 인식합니다.
36. 다음 중 통합 문서와 관련된 바로 가기 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trl〉+〈N〉키를 누르면 새 통합 문서를 만든다.
② 〈Shift〉+〈F11〉키를 누르면 새 통합 문서를 만든다.
③ 〈Ctrl〉+〈W〉키를 누르면 현재 통합 문서 창을 닫는다.
④ 〈Ctrl〉+〈F4〉키를 누르면 현재 통합 문서 창을 닫는다.
Shift + F11는 활성화된 시트를 기준으로 왼쪽(앞쪽)으로 새 시트가 삽입됩니다.
F11은 활성화된 시트 기준으로 왼쪽(앞쪽)으로 차트 시트가 삽입됩니다.
※Shift + F11과 F11의 차이점을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7. 다음 중 [보기]탭 [창]그룹의 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새 창]은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문서를 새 창에 하나 더 열어서 두 개 이상의 창을 통해 볼 수 있게 해준다.
② [틀 고정] 기능으로 열을 고정하려면 고정하려는 열의 왼쪽 열을 선택한 후 틀 고정을 실행한다.
③ [나누기]는 워크시트를 여러 개의 창으로 분리하는 기능으로 최대 4개까지 분할할 수 있다.
④ [모두 정렬]은 [창 정렬] 창을 표시하여 화면에 열려있는 통합 문서 창들을 선택 옵션에 따라 나란히 배열한다.
틀고정은 선택한 셀(셀 포인터)를 기준으로 왼쪽과 위쪽으로 틀고정 및 창나누기가 됩니다.
※ ↓ [보기] - [창] - [틀고정] ↓
※ ↓ [보기] - [창] - [나누기] ↓
<틀 고정>
- 워크시트에서 화면을 스크롤할 때 행 또는 열 레이블이 계속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창 나누기>
- 워크 시트의 내용이 많아 하나의 화면으로는 모두 표시하기가 어려워 불편할 때 멀리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도록 분할하는 기능입니다.
틀 고정 & 창 나누기 | |||
틀 고정 | 창 나누기 | ||
공통점 | 1. 인쇄시 적용되지 않음 | ||
2. 선택 한 셀(셀 포인터)을 기준으로 왼쪽과 위쪽이 고정 또는 나누기가 됨 | |||
3. 화면을 수직, 수평, 수직 & 수평으로 고정 나누기가 됨 | |||
차이점 | 창 나누기만 구분선이 이동 가능 | ||
창 나누기만 구분선 두 번 클릭시 나누기가 취소가 됨 |
38. 다음 중 아래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트의 종류는 묶은 세로 막대형으로 계열 옵션의 ‘계열 겹치기’가 적용되었다.
② 세로 (값) 축의 [축 서식]에는 주 눈금과 보조 눈금이 ‘안쪽’으로 표시되도록 설정되었다.
③ 데이터 계열로 ‘남’과 ‘여’가 사용되고 있다.
④ 표 전체 영역을 데이터 원본으로 차트를 작성하였다.
데이터 원본으로 표 전체 영역이 선택되었을 경우 '1반'데이터 계열에 '합계'도 있어야 합니다.
마찬 가지로 2,3,4반 옆 '합계'데이터 계열이 모두 있어야 합니다.
※ ↓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보다 이해가 쉽습니다. ↓

※범례를 보면 데이터 계열이 무엇이 사용되고 있는지 몇 종류가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어요
<계열 겹치기>
- 데이터 계열을 겹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 최소 –100% ~ 최대 100% 가능합니다.
- 겹치가 값이 양수 일 때 겹쳐서 표시가 됩니다.
- 겹치기 값이 음수 일 때 계열 사이가 벌어져 표시됩니다.
39. 다음 중 아래의 차트에 설정된 차트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눈금선
② 데이터 표
③ ‘워드’ 계열의 데이터 레이블
④ 세로 (값) 축 제목
문제에서는 눈금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 ↓ 눈금선 입니다. ↓
※ 2,3,4번 보기에 해당되는 것 입니다.
40. 다음 중 특정한 데이터 계열에 대한 변화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추세선을 표시할 수 있는 차트는?
정답은 4번.
거품형 차트는 '추세선'이 가능합니다.
<추세선>
- 어떤 형상이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을 나타낸 선으로 데이터 계열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표시하는 선입니다.
<거품형 차트>
- 계열 간의 항목 비교에 사용하며 분산형 차트의 한 종류로 데이터 값이 세 개인 경우 사용합니다.
<방사형 차트>
- 각 계열이 뻗어나오는 값 축을 가지며 같은 계열에 있는 모든 값들이 선으로 연결 됩니다.
<원형 차트>
-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나타낼 수 있는 차트입니다.
-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 사용하며 축이 없고 각 조각이 분리가 되며 첫 번째 조각의 각을 360도 까지 회전이 가능합니다.
- 3차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도넛 형 차트>
-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관계를 비율로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 하나의 고리에는 하나의 데이터 계열을 표시합니다.
- 원형은 한 개의 계열만 사용가능하지만 도넛형의 경우 여러 데이터 계열을 사용합니다.
- 3차원 차트로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 >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골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2016년 06월 25일 기출문제 풀이 2과목 (오피스 21 재구성) (1) | 2024.05.24 |
---|---|
[시골개] 컴퓨터활용능력 2급 2016년 06월 25일 기출문제 풀이 1과목 (윈도우10 재구성) (0) | 2024.05.22 |
[시골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2016년 03월 05일 기출문제 풀이 1과목 윈도우10 재구성 (0) | 2024.05.19 |
[시골개]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2015년 10월 17일 기출문제 풀이 2과목 오피스 21버전 재구성 (1) | 2024.05.13 |
[시골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2015년 10월 17일 1과목 (윈도우 10 재구성) (0) | 2024.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