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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시골개]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2015년 10월 17일 기출문제 풀이 2과목 오피스 21버전 재구성

by 누런마음황구 2024.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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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0-17]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Office21로 재구성 2과목

[2과목 : 스프레드 시트 일반]


21. 다음 중 정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특정 글꼴 색이 적용된 셀을 포함한 행이 위에 표시되도록 정렬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목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정의한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다.

최대 64개의 열을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다.

④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정렬 시 숨겨진 행도 포함하여 정렬할 수 있다.

 

숨겨진 행이나 열은 정렬, 인쇄, 차트, 등에 표시되거나 설정되지 않습니다.

 

<정렬>

  • 목록의 데이터를 특정 필드(값)의 크기 순서에 따라 재배열 하는 기능입니다.
  •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되며 숨겨진 행/열은 정렬에 포함되지 않고 기준을 최대 64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값, 셀 색, 글꼴 색등으로 정렬할 수 있고 True(1)와 False(0)도 정렬이 가능하며 빈셀(공백)은 항상 마지막으로 정렬 됩니다.
  • 정렬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 정렬은 크게 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 지정 정렬이 있습니다.

↘<정렬 방식>

  • 오름차순 : 1, 2, 3 정렬이라 하며 작은 값부터 큰 값 까지 정렬됩니다.
  • 내림차순 : 3, 2, 1 정렬이라 하며 큰 값부터 작은 값 까지 정렬됩니다.

22.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연 이율과 월 적금액이 고정되어 있고, 적금기간이 1, 2, 3, 4, 5년인 경우 각 만기 후의 금액을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적합한 것은?

 

고급 필터

데이터 통합

목표값 찾기

④ 데이터 표

 

1년, 2년, 3년 ... 과 같이 적금 기간(특정 값)의 변화에 따른 결과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표'가 가장 적절한 기능입니다.

 

<데이터 표>

  • 특정 값의 변화에 따른 결과값의 변화 과정을 표의 형태로 표시하는 도구입니다.
  • 결과값은 반드시 변화하는 특정 값을 포함한 수식으로 작성되어 있어야 하며 결과는 일부분만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고급 필터>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조건에 함수를 작성한 경우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르게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 <고급 필터 조건>

  • AND 조건 (직렬로 이해):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출력되며 같은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로. ~ 이고, ~이면서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OR 조건 (병렬로 이해): 하나 이상의 조건이 만족할 경우 출력되며 다른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주로 ~이거나 , ~ 또는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데이터 통합>

  •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표로 통합, 요약하는 도구입니다.
  • 위치나 영역의 이름으로 통합할 수 있으며 일치하지 않은 레이블이 있는 경우 별도의 행이나 열이 만들어 집니다.
  • 여러 시트의 데이터나 다른 통합 문서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목표값 찾기>

  • 원하는 목표값(결과 값)은 알고 있지만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 경우에 사용하는 도구로 주어진 결과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수식 셀 : 결과값이 출력되는 셀 주소이며 반드시 수식(계산식)이 있어야 합니다.
  • 찾는 값 : 목표값이 해당되며 사용자가 입력하여야 합니다.
  • 값을 바꿀 셀 : 목표값을 만들기 위해 변경되는 값이 있는 셀 주소입니다.

23. 다음 중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서 유효성 조건의 제한 대상으로 목록을 설정하였을 때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목록의 원본으로 정의된 이름의 범위를 사용하려면 등호(=)와 범위의 이름을 입력한다.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를 입력할 때 표시할 메시지 창의 내용은 [오류 메시지] 탭에서 설정한다.

드롭다운 목록의 너비는 데이터 유효성 설정이 있는 셀의 너비에 의해 결정된다.

④ 목록 값을 입력하여 원본을 설정하려면 값을 세미콜론(;)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목록의 값은 세미콜론(;)이 아닌 쉼포( , )입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 통합 문서를 사용 및 공유하면서 입력한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유효성 검사로 시험에 출제된 5가지 유형>

  • 1). 오류메시지에는 ‘확인’이 없습니다.
  • 2). 잘못된 데이이터가 있는 경우 삭제가 아닌 ‘표시’가 됩니다.
  • 3). 유효성 검사의 값 구분 기호는 ‘ ; (세미콜론)’이 아닌 ‘ , (쉼표)’를 사용합니다.
  • 4). 드롭다운 목록의 너비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없고 ‘열의 너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 5). 제한된 대상 목록에는 ‘텍스트’가 없고 ‘텍스트 길이’가 있습니다.

24. 다음 중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으로 가져올 수 없는 파일 형식은?

데이터베이스 파일(*.accdb)

② 한글 파일(*.hwp)

텍스트 파일(*.txt)

쿼리 파일(*.dqy)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에서는 '한글 파일'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한글과 컴퓨터의 경우 엑셀이 아닌 '한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억지로 파일을 가져올경우 인식을 할 수 없습니다.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의 경우 종류가 너무 많기에 불가한 파일을 기억하시는게 좋아요

또한 과거 엑셀의 외부데이터 가져오기 기능이  Office21의 내용과 크게 다릅니다.


25.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A1:C5] 영역에 [A8:C10] 영역을 조건 범위로 설정하여 고급필터를 실행할 경우 필드명을 제외한 결과 행의 개수는?

 

1

② 2개

3

4

 

고급 필터의 조건에서 같은줄은 AND , 다른줄은 OR로 작성하면 됩니다.

문제에서 첫줄은 성명 = 박*  두번째 줄은 거주지 = 경기 , 마일리지 >2000 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성명이 박씨이면 결과가 출력됩니다.

(거주지와 마일리지는 빈칸이므로 조건이 없습니다.)

 

2). 거주지는 경기이면서 마일리지는 2000이 초과해야 합니다.

(성명은 빈칸이므로 넘어가며 '경기'와 '>2000'은 같은 줄에 있으므로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결과로 출력되기 위해서는 성명이 박씨이거나 거주지가 경기이면서 마일리지가 2000초과해야합니다.

 

최정수 서울 2000 박씨도 아니고 경기도 아니기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 X )

정선미 경기 2500 박씨는 아니지만 경기이면서 2000이 넘기에 출력됩니다. ( O )

주성철 경기 1700 박씨가 아닙니다. 경기도는 살지만 2000이 넘지 않기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 X )

박은희 충남 3000 박씨이므로 출력됩니다. ( O )

 

<고급 필터>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조건에 함수를 작성한 경우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르게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고급 필터 조건>

  • AND 조건 (직렬로 이해):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출력되며 같은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로. ~ 이고, ~이면서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OR 조건 (병렬로 이해): 하나 이상의 조건이 만족할 경우 출력되며 다른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주로 ~이거나 , ~ 또는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 {아래의 그림의 조건}

지역이 부산이면서 가격이 15000 이상이거나 지역이 서울인 값을 찾는 고급 필터 조건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26. 다음 중 메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통합 문서에 포함된 메모를 시트에 표시된 대로 인쇄하거나 시트 끝에 인쇄할 수 있다.

메모에는 어떠한 문자나 숫자, 특수 문자도 입력 가능하며, 텍스트 서식도 지정할 수 있다.

시트에 삽입된 모든 메모를 표시하려면 [검토] 탭의 [메모] 그룹에서 메모 모두 표시를 선택한다.

④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Delete〉키로 삭제한 경우 메모도 함께 삭제된다.

 

메모를 선택한 상태에서 Delete를 눌러야 삭제됩니다.

 

<메모>

  • 셀에 대하여 보충 설명한 것으로 모든 셀에 메모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우측 상단에 빨간 세모로 표시가 됩니다.
  •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삭제되어도 메모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 메모의 위치나 크기는 임의로 변경할 수 있고 인쇄시 시트에 표시된 대로 인쇄하거나 시트 끝에 모아서 인쇄 설정이 가능합니다.
  • 메모 삭제시 [검토] - [메모] - [삭제] 또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메모 삭제]로 가능합니다.
  • 셀의 바로가기 메뉴의 [삭제]메뉴를 통해서 삭제 가능합니다.
  • 메모 삽입 단축키는 Shift + F2입니다.
  • 셀 자체를 삭제해도 함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7. 다음 중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복사한 데이터를 여러 가지 옵션을 적용하여 붙여 넣는 기능으로, [잘라내기]를 실행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② [붙여넣기]의 ‘서식’을 선택한 경우 복사한 셀의 내용과 서식을 함께 붙여 넣는다.

[내용 있는 셀만 붙여넣기]를 선택하면 복사할 영역에 빈 셀이 있는 경우 붙여 넣을 영역의 값을 바꾸지 않는다.

[/열 바꿈]을 선택한 경우 복사한 데이터의 열을 행으로, 행을 열로 변경하여 붙여넣기가 실행된다.

 

붙여넣기에서 '서식'을 선택한 경우 데이터는 제외하고 '서식'만 붙여넣기가 진행됩니다.

 

※'데이터'는 데이터만, '수식'은 '수식'만 입니다. 복사, 삭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28.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의 [B2:I11] 영역에서 3, 6, 9단의 배경색을 변경하기 위한 조건부 서식의 수식으로 옳은 것은?

 

=MOD($B2,3)=0

② =MOD(B$2,3)=0

=(B$2/3)=0

=($B2/3)=0

 

3단, 6단, 9단의 공통점은 3의 배수입니다.

3의 배수는 3으로 나누었을때 나머지 값이 0인 숫자들 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는 나머지 값을 찾아주는 MOD함수가 사용되야 하므로 3,4번 보기는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세로(열)방향으로 배경색이 설정된 것을 사진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에서 배경색 설정은 고정의 값을 통하여 행과 열방향을 구별 지을 수 있습니다.

'열'을 고정하게 되면 행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행'을 고정하게 되면 열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열 방향으로 색이 설정되므로 '행'을 고정해야 합니다.

MOD 함수를 통해  B2셀의 값을 3으로 나누었을때 0과 같으면 3의 배수이므로 정답은 MOD(B$2,3)=0 이 됩니다.

 

<MOD 함수>

  • 나누셈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 구조 : MOD(number,divisor)
  • number : 나머지를 구하려는 수입니다.
  • divisor : 나누는 수입니다.

29. 다음 중 매크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모든 통합 문서에서 매크로를 실행시키고자 할 경우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저장 위치를 설정한다.

매크로 이름에는 공백이 포함될 수 없으며 항상 문자로 시작되어야 한다.

매크로는 VBA 언어로 기록되며, 잘못 기록하더라도 Visual Basic 편집기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편집할 수 있다.

④ 바로 가기 키로 엑셀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바로 가기 키를 지정할 수 있으나, 바로 가기 키로 매크로를 실행하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된다.

 

매크로의 바로가기 키와 엑셀의 바로가기 키가 같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매크로의 바로가기 키가 우선시 되어 적용됩니다.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 ↘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30. 다음 중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함수의 사용 결과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LARGE(A2:C2,2)

② =LARGE(A2:D2,2)

=SMALL($A$2:$C$2,2)

=SMALL($A$2:$D$2,2)

 

 

LARGE는  n번째로 큰값을 찾고 SMALL은 n번째로 작은 값을 찾는 함수 입니다.

 

1번 

A2:C3 의 범위에서 2번째로 큰 값을 찾습니다.  결과는 200입니다.

 

2번.

A2:D2 의 범위에서 2번째로 큰 값을 찾습니다. 결과는 300입니다.

 

3번.

A2:C2 의 범위에서 2번째로 작은 값을 찾습니다. 결과는 200입니다.

(수식 복사가 없으므로 절대참조는 무시하겠습니다

 

4번

A2:D2 의 범위에서 2번째로 작은 값을 찾습니다. 결과는 200입니다.

(수식 복사가 없으므로 절대참조는 무시하겠습니다

 

<LARGE 함수>

  • 데이터 집합에서 k번째로 큰 값을 구합니다.
  • 구조 : LARGE(array,k)
  • array : k번째로 큰 값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배열 또는 데이터 범위입니다.
  • k : 배열 또는 셀 범위에서 몇 번째로 큰 값을 구할 것인지 지정합니다.

 

<SMALL 함수>

  • 데이터 집합에서 k번째로 작은 값을 구합니다.
  • 구조 : SMALL(array,k)
  • array : k번째로 작은 값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배열 또는 데이터 범위입니다.
  • k : 배열 또는 셀 범위에서 몇 번째로 작은 값을 구할 것인지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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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함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함수 마법사는 [수식] 탭의 [함수 라이브러리] 그룹에 있는 [함수 삽입] 명령을 선택하거나 수식 입력 줄에 있는 함수 삽입 아이콘( )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수식] 탭의 [함수 라이브러리] 그룹에서 범주를 선택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함수를 선택하면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표시된다.

함수식을 직접 입력할 때에는 입력한 함수명의 처음 몇 개의 문자와 일치하는 함수 목록을 표시하여 선택하게 하는 함수 자동 완성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④ 중첩함수는 함수를 다른 함수의 인수 중 하나로 사용하며, 최대 3개 수준까지 함수를 중첩할 수 있다.

 

중첩함수는 최대 64개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 ↓ 중첩함수를 64개 넘게 작성했을경우 나타나는 경고창 ↓

 

※다른 보기의 내용은 한번 가볍게 읽고 넘어가셔도 충분합니다.


32. 다음 중 [페이지 설정]의 머리글/바닥글에 삽입할 수 없는 것은?

① 표

그림

파일 경로

시트 이름

 

머리글/바닥글에 '표'를 삽입할 수 없습니다.

 

※ ↓  [삽입] - [텍스트] - [머리글/바닥글] - [ 머리글 / 바닥글 요소] ↓

 


33. 다음 중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수식 ‘=DAVERAGE(A4:E10, “수확량”, A1:C2)’의 결과로 옳은 것은?

33번 문항 수확량 평균 표

 

15

② 12

14

18

 

A4:E10 셀의 범위를 데이터 베이스로 하여 '수확량'에 대한 평균을 구합니다.

단, 조건은 A1:C2의 범위에 나와 있습니다.

 

조건 A1:C2은 고급 필터와 동일하게 해석하면 됩니다.

따라서 배나무 중에서 높이가 10초과 20 미만인 값들에 대하여 수확량에 대한 'AVERAGE(평균)'을 구합니다.

조건에 맞는 배나무의 수확량은 14,10입니다. 두 숫자의 평균은 12가 나오네요

 

<DAVERAGE 함수>

  • 지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베이스나 목록에서 열의 평균을 구합니다.
  • 구조 : DAVERAGE(database,field,criteria)
  • database : 데이터베이스나 목록을 지정한 셀 범위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관련 데이터 목록입니다.
  • field : 목록에서 열의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나 열 레이블입니다.
  • criteria : 찾을 조건이 있는 셀 범위입니다. 이 범위는 열 레이블과 조건 레이블 아래의 셀을 포함합니다.

 

※사실 문제에서 함수를 몰라도 눈치로 배, >10, <20 의미를 파악하여 숫자만 계산해도 상관없습니다.


34. 다음 중 셀 참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식 작성 중 마우스로 셀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셀이 절대 참조로 처리된다.

수식에 셀 참조를 입력한 후 셀 참조의 이름을 정의한 경우에는 참조 에러가 발생하므로 기존 셀 참조를 정의된 이름으로 수정한다.

셀 참조 앞에 워크시트 이름과 마침표(.)를 차례로 넣어서 다른 워크시트에 있는 셀을 참조할 수 있다.

④ 셀을 복사하여 붙여 넣은 다음 [붙여넣기 옵션]의 [셀 연결] 명령을 사용하여 셀 참조를 만들 수도 있다.

 

 

1번.

수식중에 셀을 클릭할 경우 기본적으로 '상대 참조'로 처리 됩니다.

 

2번.

수식에서 셀 참조를 입력한 이후 이름정의를 하여도 에러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셀 주소표기 대신 이름정의된 것으로 인식 됩니다.

 

3번. 

다른 워크시트를 참조할 경우 시트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 ! ' 느낌표로 구분합니다.

 

<상대 참조>

  • 셀 주소를 참조할 경우 기본적으로 지정되는 방식입니다.
  •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를 변동할 경우(수식 복사, 복사, 등) 참조된 주소도 상대적으로 변동되게 됩니다.
  • 셀주소 표시 예 : A1

 

<절대 참조>

  • 수식을 입력한 셀의 위치가 변동(수식 복사, 복사, 등)하여도 참조된 주소는 변경되지 않는 고정 주소입니다.
  • 셀주소 표시 예 : $A$1

※ 셀 주소에서 ‘ $ ’ 기호의 의미를 고정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F4]키를 눌러 참조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름 정의>

  • 자주 사용하는 셀 또는 셀 범위에 이름을 지정하여 불러와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 이름 정의시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하며 ( _ )밑줄이나 ( \ ) 역슬래시는 가능합니다.
  • 이름 정의시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 수 없으며 표현시 ( _ )밑줄을 삽입해야 합니다.
  • 같은 통합문서 내에서는 동일한 이름은 저장할 수 없으며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습니다.
  • 이름 정의시 ‘절대 참조’로 적용 됩니다.

<다른 워크시트, 통합문서 참조>

  • 다른 워크시트 참조 :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 ! ) 느낌표로 구분하며 시트 이름에 한글, 영문 이외의 다른 문자가 있다면 ( ‘ ’ ) 작은 따옴표로 묶어줍니다.
  • 다른 통합문서 참조 : 통합 문서의 이름을 ( [ ] ) 대괄호로 묶어서 표기하며 경로명을 ( ‘ ’ )작은 따옴표로 묶어 줍니다.

35. 다음 중 워크시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새 통합 문서에는 [Excel 옵션]에서 설정한 시트 수 만큼 워크시트가 표시되며, 최대 255개까지 워크시트를 추가할 수 있다.

워크시트의 이름은 공백 문자를 포함하여 최대 31자까지 사용할 수 있으나 /, \, ?, *, [, ] 등의 기호는 사용할 수 없다.

선택한 워크시트를 현재 통합 문서 또는 다른 통합 문서에 복사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다.

④ 시트의 삽입 또는 삭제 시 〈Ctrl〉+〈Z〉키로 실행 취소 명령을 실행하여 복구할 수 있다.

 

시트의 삭제는 영구 삭제가 되므로 복구는 불가합니다.

 

※다른 보기들의 내용도 읽고 넘어가시기 바라며 2번 보기의 워크 시트 이름은 '공백 문자'가 포함 될 수 있다는 점은 잘 기억해 두세요


 

36. 다음 중 3차원 차트로 변경이 가능한 차트 유형은?

 

 

정답은 3번

 

3번 보기의 영역형은 '3차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3번 보기만 3차원 처럼 보인다고 생각하셔도 괜찮아요

 

영역형 차트

<영역형 차트>

  • 여러 열이나 행이 있는 데이터로 그릴수 있는 차트입니다.
  • 시간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며 합계 값을 추세와 함께 살펴볼 때 사용하며 각 값의 합계를 표시하여 전체에 대한 부분의 관계도 볼 수 있습니다.

 

도넛형 차트

<도넛 형 차트>

  •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관계를 비율로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 하나의 고리에는 하나의 데이터 계열을 표시합니다.
  • 원형은 한 개의 계열만 사용가능하지만 도넛형의 경우 여러 데이터 계열을 사용합니다.
  • 3차원 차트로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분산형 차트

<분산형 차트>

  • 데이터의 불규칙한 간격이나 묶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로 과학, 공학용 데이터 분석에 사용됩니다.

 

주식형 차트

<주식형 차트>

  • 주식의 거래량과 같은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차트로 ’거래량‘,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등을 나타낼 때 좋은 차트입니다.

37. 다음 중 아래의 매크로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매크로 대화상자의 ( ) 단추는 바로 가기 키나 설명을 변경할 수 있고, ( ) 단추는 매크로 이름이나 명령 코드를 수정할 수 있다.

 

① ㉮-옵션, ㉯-편집

② ㉮-편집, -옵션

③ ㉮-매크로, -보기 편집

④ ㉮-편집, -매크로 보기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기타 매크로에 관한 정보는 29번 문항에 보다 자세히 작성해 두었습니다.


38. 다음 중 아래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차트의 종류는 묶은 세로 막대형으로 계열 옵션의 계열 겹치기가 적용되었다.

[축 서식]에는 주 눈금과 보조 눈금이 안쪽으로 표시되도록 설정되었다.

데이터 계열로 가 사용되고 있다.

④ 데이터 원본으로 표 전체 영역이 사용되고 있다.

 

데이터 원본으로 표 전체 영역이 선택되었을 경우 '1반'데이터 계열에 '합계'도 있어야 합니다. 

마찬 가지로 2,3,4반 옆 '합계'데이터 계열이 모두 있어야 합니다.

 

※ ↓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보다 이해가 쉽습니다. ↓ 

 

※범례를 보면 데이터 계열이 무엇이 사용되고 있는지 몇 종류가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어요

 

<계열 겹치기>

  • 데이터 계열을 겹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 최소 –100% ~ 최대 100% 가능합니다.
  • 겹치가 값이 양수 일 때 겹쳐서 표시가 됩니다.
  • 겹치기 값이 음수 일 때 계열 사이가 벌어져 표시됩니다.

39. 다음 중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의 행과 열에서 숨겨진 데이터는 차트에 표시되지 않는다.

차트 제목, 가로/세로 축 제목, 범례, 그림 영역 등은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다.

③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차트 크기를 조절하면 차트의 크기가 셀에 맞춰 조절된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차트 종류를 차트 서식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차트, 그림, 도형, 등의 개체를 셀에 맞춰 크기를 조절 할 때에는 'ALT'키를 누른채 크기 조절이나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보기들도 중요합니다.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40. 다음 중 인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에서 숨기기를 실행한 영역도 인쇄된다.

인쇄 영역에 포함된 도형들을 함께 인쇄하려면 [인쇄] 대화상자에서 개체 인쇄를 선택하여 인쇄한다.

③ 워크시트에 삽입된 차트만 인쇄하려면 차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인쇄 명령을 실행한다.

여러 시트를 한 번에 인쇄하려면 [인쇄] 대화상자에서 여러 시트를 선택하여 인쇄한다.

 

인쇄시 기본적으로 데이터와 차트가 함께 인쇄가 됩니다. (워크시트 그대로 인쇄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차트만 인쇄하려면 차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인쇄를 하면 됩니다.

 

1번.

숨긴 영역은 표시, 인쇄, 정렬, 등등 적용되지 않습니다.

 

2번.

인쇄시 도형은 기본적으로 인쇄가 진행됩니다.

그림, 차트, 도형을 제외할 경우에는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 - [시트 탭] - [간단하게 인쇄]를 설정하면 됩니다.

 

4번.

여러 시트를 인쇄하려면 '전체 통합 문서 인쇄'를 누르시면 됩니다.  또는 원하는 시트만 인쇄할 경우 인쇄하고자 하는 시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인쇄하시면 됩니다.

 

※ ↓  인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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