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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6년 04월 02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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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6-04-02] 기출문제 풀입니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계산기 일반]


1. 현재 수행 중에 있는 명령어 코드(Code)를 저장하고 있는 임시저장 장치는?

.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나.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문제 지문에서 정답을 알려주고 있어요 '명령어 코드' = 명령 레지스터입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제어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계지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입니다.

※ 명령 레지스터와 누산기는 반드시 암기하시고 나머지 2가지는 이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돼요

 


2. 입력된 2개의 값들 중에서 어느 것이라도 참 값을 가지고 있으면 참이라는 결과를 출력하는 논리 연산 자는?

. NOT

나. OR

. AND

. NAND

 

입력된 2가지 값이 하나라도 1(참 : True)인 경우 1이 출력되는 회로를 OR회로라 합니다.

NOT은 단항 연산자(입력이 1개)는 당연히 답이 될 수 없습니다.

 

<OR>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NOT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 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NAND

  • NOT AND로 AND 연산 후 결과 값에 NOT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진리표)

N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1
0 1 1
1 1 0

 

 

※ AND, OR, XOR, NOT 회로의 진리표는 항상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NOR나 NAND와 같은 회로는 OR이나 AND에 NOT을 붙인다고 기억하시면 따로 암기하실 필요가 없어요

 


3. 다음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출력(C)은? (단, A=1, B=1이다.)

 

 

가. 0

. 1

. 11

. 10

 

각 회로의 그림과 결괏값을 기억하고 있다면 너무나도 쉬운 문제입니다. 

A, B 두 가지의 입력값에서 C로 한 가지의 결괏값이 출력되는데 3,4번 보기처럼 2자리 숫자가 결괏값으로 나온다는 건 불가해요

 

OR에서 A+B = 1입니다.

AND에서 A*B = 1입니다.

 

NAND에서 위의 OR에서의 1AND에서의 1이 입력되어 결과가 0이 출력됩니다.

 

※ 불대수 풀이법

A, B를 NAND 처리할 경우 입력이 1과 1이므로 

 


4. 2진수 0110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 0010

. 0111

다. 0101

. 1110

 

 

첫 번째 숫자는 그대로, 이후 인접한 숫자들을 XOR연산을 수행하면 됩니다.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 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A/D(아날로그/디지털) 변환에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5. 연산 후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징의 장점을 갖는 인스트럭션 형식은?

. 0-주소 인스트럭션

. 1-주소 인스트럭션

. 2-주소 인스트럭션

라. 3-주소 인스트럭션

 

 

 

<0 주소

  •  주소가 필요 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주소

  •  누산기(ACC)가 가장 대표적이며 기존의 결괏값에 누적합을 계산하므로 주소부가 1개만 있어도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2 주소

  •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주소부(Operand)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1,2 주소부에 기억시키고 그 후 처리 결과를 1 오퍼랜드에 기억시켜 1오퍼랜드에 있던 표시된 장소는 처리 후 지워지게 되는 명령 방식

 

<3 주소

  •  2 주소 기억 방식과 동일하게 처리는 진행되지만 처리된 결과를 3 주소부에 기억시키므로 기존의 값이 지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0 주소 Stack(스택), 1 주소 ACC(누산기) 2가지 특징은 주의 깊게 봐두셔야 해요 시험에 많이 출제돼요

 


6. 주소부분에 있는 값이 실제 데이터가 있는 실제 기억 장치 내의 주소를 나타내며 단순한 변수 등을 액세스 하는 데 사용되는 주소 지정 방식은?

. 상대 Address

. 절대 Address

. 간접 Address

라. 직접 Address

 

<직접 주소(Direct)>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상대(Relative)>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절대 번지(Absolute)>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 때 적합합니다.

※각각 시험에 많이 출제돼요 모두 기억해야 해요

 


7. 중앙처리장치에서 명령이 실행된 차례를 제어하거나 특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컴퓨터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고 유지해 두기 위한 제어 워드로서 실행 중인 CPU의 상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가. PSW

. SP

. MAR

. MBR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플래그 레지스터가 PSWR이라고 기억하셔도 돼요, 문제 지문에 '상태'가 나오면 PSW를 찾으세요

 

<SP>

  •  Serial Printer , Space Character , Stack Pointer , Structured Programming, 등등 의미하는 바가 너무 많아서 넘어가겠습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 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 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8.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의 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장치는?

가. 입출력 채널

. 명령 해독기

. 연산 장치

. 인덱스 레지스터

 

문제에서 친절히 '입출력'이라는 말을 해주고 있어요 쉽게 생각해도 정답 찾기 어렵지 않아요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해 줍니다.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 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9. 입출력 장치의 동작 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 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 쉬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다.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 어드레스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버퍼레지스터(Buffer Register)>

  • 서로 다른 입출력 속도로 자료를 받거나 전송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또는 주변 장치의 임시 저장용 레지스터입니다.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 명령의 실행에 따라 신호가 보내지고 다음 명령의 주소를 만드는 레지스터입니다.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드레스레지스터(주소레지스터 : Address register)>

  • 기억장치에 명령 데이터 등을 저장하고 필요시 이를 읽어내어 사용하는 장치에서 이들을 입, 출력시키기 위한 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속도차 해결 기억공간은 모두 버퍼라고 생각하셔도 돼요


10.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 연산 부호를 해독하는 장치이다.

다. 연산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이다.

. 현재 실행 중인 연산 결과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 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 4번 보기의 경우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면 IR(명령 레지스터), 데이터를 기억하면 데이터 레지스터가 될 수 있기에 애매한 내용이므로 넘어갈게요

 


11. 다음 논리회로를 나타내는 불 대수식은?

 

정답은 라

 

사진에 나와 있는 회로는 OR회로로 논리합을 구합니다.

따라서 입력받는 A,B,C A, B, C의 값을 합하기에 A+B+C 가 됩니다.

 


12. 16진수 FF를 10진수로 나타내면?

. 254

나. 255

. 256

. 257

 

정답은 나

16진수 F F
자리값 16 1

 

16 * F(15) = 240

1 * F(15) = 15

240+15 = 255

 

※진법 변환은 자리값의 개념만 잡는다면 너무나도 쉬운 문제입니다. 

 


13. 다음 논리식에서 ㉠에 알맞은 것은?

A B
0
0
1
1
0
1
0
1
0
1
0
0

 

 

정답은 나

 

 

※ 보통 결과값 중에 다른 하나를 대입해서 먼저 확인해 보시고 나서 다른 하나정도만 대입하면 정답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14. 명령어 구성에서 연산자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입출력 기능

나. 주소지정 기능

. 제어 기능

. 함수연산 기능

 

연산자인 OP-code 부에서 해당하지 않는 것은 주소지정으로 주소지정은 명령어의 Mod부에 있습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 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15. 특정한 장치에서 사용되는 정보를 다른 곳으로 전송하기 위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암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 명령 계수기

. 명령 레지스터

다. 부호기(Encoder)

. 해독기(Decoder)

 

<부호기(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 암호기입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 n Bit의 Code화 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해독기입니다.

 

<명령 계수기( instruction counter )>

  • 한 번에 하나씩 기억 장치에 주소를 장가 시키는 계수 레지스터로 연속된 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현재의 수행 중인 명령어 주소를 저장하고 있으며 MAR의 입력 자료로 사용됩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명령 계수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나머지들을 잘 보고 넘어가세요

 


16. 2진수 10110을 1의 보수(1' Complement)로 표현한 것은?

. 11110

. 01000

. 00110

라. 01001

 

 

1의 보수는 NOT회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NOT 회로는 Complement 연산을 합니다.

10으로 01로 변환하면 됩니다.

따라서 1011001001이 되며 정답이 라가 됩니다.

 

1의 보수는 임의의 숫자에 X의 값을 더했을 시 모든 수가 1이 되는 수가 됩니다.

예시

임의 수 1 0 1 1 0
X 0 1 0 0 1
합한 값 1 1 1 1 1

 

임의의 수 10110X 값을 더하면 11111이 되게끔 하면 됩니다. 위의 표처럼 합한 값이 11111이 되도록 해주는 수를 1의 보수라 합니다.

 

※1의 보수랑 2의 보수를 구하는 방법은 꼭 기억해야 합니다. 1의 보수는 모든 숫자를 NOT회로 처리하면 되고 2의 보수는 1의 보수의 가장 뒷 숫자에 1을 더하면 됩니다. 시험에 많이 출제되니 변환법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17. 불(Boolean) 대수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 XX=X

. XX=X

다. Xㆍ0=X

. X0=X

 

 

+ : 합집합을 의미합니다.

ㆍ : 교집합을 의미합니다.

1 : 전체 집합을 의미합니다.

0 : 공집합을 의미합니다.

 

X 0() = 입니다.

 

 


18. 수치연산은 입력되는 수에 따라 단항 및 이항연산으로 구분되는데 이항연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AND

나. MOVE

. OR

. ADD

 

 

단항은 항이 1개인 연산, 이항은 항이 2개인 연산입니다.

논리곱(AND)과 논리합(OR)의 경우 곱하거나 합하기 위해서는 최소 항이 2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ADD연산은 더하기 연산이므로 당연히 최소 항이 2개 이상이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MOVE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OVE : 이동 명령입니다. 단순하게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OR>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ADD>

  • 더하기(산술) 연산으로 더하는 값과 더해지는 값이 있는 이항 연산입니다.

※대표적인 이항 연산자 : AND, OR, XOR, NAND, NOR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단형 연산자 : ROTATE, SHIFT, MOVE, NOT 등이 있습니다.


19. 제어논리장치(CLU)와 산술논리연산장치(ALU)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 누산기(Accumulator)

. 프로그램 상태 워드(PSW)

.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라.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제어장치와 연산장치의 실행 순서를 제어합니다.

※ 깃발(Flag)을 흔들어 신호를 주어 제어하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프로그램 상태 워드(PSW)>

  • 시스템 내부의 순간순간 상태가 기록된 정보입니다

※PSW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를 PSWR(Program Status Word Register), 플레그 레지스터라 합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20. 다음 중 합집합 AUB로 나타낼 수 있는 회로는?

가.

 

나.

 

다.

 

라.

 

AUB = A 합집합 B = A + B = OR 게이트가 됩니다.

 

. ABA 교집합 B = A * B = AND 게이트가 됩니다.

 

. ABA’B + AB’입니다. XOR 게이트가 됩니다.

 

. (A’B)’  = A U B'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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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테이블에서 각 레코드를 식별할 수 있는 유일한 값을 갖는 필드를 무엇이라 하는가?

. 파일 

. 블록

다. 기본키

 . 레코드

 

<기본키(Primary Key)>

  • 후보 키들 중에서 선택된 메인 키(Main Key)입니다.
  • 한 릴레이션에서 특정 튜플을 유일하게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NULL(정보의 부재)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 기본키로 정의된 속성에는 동일한 값이 중복되어 저장할 수 없습니다.

※<후보키(Candidate Key)>

  •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들 중에서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들의 부분집합으로 후보 키들 중에서 기본키를 선택하게 됩니다.
  • 릴레이션에 있는 모든 튜플에 대하여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파일(File)>

  • 컴퓨터 등의 기기에서 의미가 있는 정보를 담는 논리적 단위를 파일이라 합니다.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레코드(Record)>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는 것으로 내부 자료 처리의 단위로 논리 레코드를 의미합니다.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튜플(Tuple)이라고도 합니다.

※위의 두 가지 외에도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2.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화면을 의미하는 것은?

.

나. 슬라이드

. 워크시트

. 프로젝트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워크시트(Work Sheet) = 작업 화면>

  • 셀들이 모여 하나의 데이터 작업이 이루어지는 기본 문서 작업 화면을 이루는데 이것을 워크시트라 합니다.
  • 데이터를 일정한 양식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트입니다.

<프로젝트(Project)>

  •  연구 사업이나 그 계획을 프로젝트라 합니다. 문제와는 관련 없으니 넘어가겠습니다.

※프로젝트는 암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3. 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 스키마 정의

. 데이터 사전의 유지관리

. 저장구조와 접근방법 선정

라. 응용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정답은 라

<DBA(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 스키마 정의, 생성, 삭제 및 저장 구조와 보안, 성능 분석 및 감시 등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응용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은 응용프로그래머가 하게 됩니다.

 


24. SQL문의 형식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SELECT - FROM - WHERE

나. UPDATE - FROM - WHERE

. INSERT - INTO - VALUES

. DELETE - FROM WHERE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 시에(변경) 사용합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DELETE  ~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을(레코드) 삭제 시 사용합니다.

 

※문제에 나와있는 4가지의 보기는 모두 SQL에서 조작어(DML)에 해당됩니다. 종류 4가지도 기억해 두세요

 


25. SQL에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일련의 처리를 하나로 모은 작업 단위로 관리할 수 있다. 이 작업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페이징(Paging)

. 디스패치(Dispatch)

. 스풀링(Spooling)

라. 트랜잭션(Transaction)

 

<트랜잭션(Transaction)>

  •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연산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 데이터페이스에서 논리적인 작업의 단위가 됩니다.

<페이징(Paging)>

  • 가상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후 나눠진 프로그램(페이지)을 동일하게 나눠진 주기억장치의 영역(페이지 프레임)에 적재시켜 실행하는 기법입니다.
  • 외부 단편화는 발생하지 않으나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고 주소 변환을 위해서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합니다.

<디스패치(Dispatch)>

  •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로 준비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입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해 줍니다.

※ 페이징은 읽고 넘어가시면 되고 나머지 보기는 잘 기억해 두세요

 


26. 데이터베이스 개체(Entity)의 속성 중 하나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객체(Object)

. 속성(Attribute)

다. 도메인(Domain)

. 레코드 타입(Record Type)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고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속성(Attribute : 애트리뷰트)>

  • 테이블을 구성하는 항목(Field)이라고도 하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 개체(Entity)의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입니다.

<레코드 타입(Record Type)>

  • 스키마에서 레코드로 정의되어 이름을 붙여진 것을 의미합니다

 

※레코드 타입은 암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능사에서 출제되는 문제의 내용이 아닙니다.

 


27. SQL에서 기본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은?

가. CRATE

. SELECT

. DROP

. UPDATE

 

<Create>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를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 번만 표시합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를 제거합니다.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UPDAT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 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28. 다음 SQL 질의어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DROP TABLE 상품;

 

. 상품 테이블의 인덱스만을 제거하라.

. 상품 필드가 키인 인덱스를 제거하라.

다. 상품 테이블을 삭제하라.

. 상품 필드를 제거하라.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를 제거합니다.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인덱스를 지울 경우 Drop Index를 사용해야 합니다.

 

<인덱스(Index)>

  • 데이터 레코드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킷값, 포인터 쌍으로 구성되는 데이터 구조로 데이터가 저장된 물리적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정보처리 기능사에서는 중요하지 않기에 읽어보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필드(속성 : Attribute)를 변경 시 테이블 변경 문인 Alter(테이블 수정)과 Drop Column을 사용해야 하며 기능사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암기하실 필요 없어요


29. 윈도용 프레젠테이션에서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들을 무엇이라 하는가?

. 시나리오

. 개요

. 스크린 팁

라. 개체(Object)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결하고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레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개요(Outline)>

  • 어떠한 목적인지와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추려 쓴 것입니다.

 

<스크린팁(Screen Tip)>

  •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았을 때 나타나는 설명 상자입니다.

사진 속 네모난 팁 상자가 스크린 팁 입니다.

 


30. 기업체의 발표회나 각종 회의 등에서 빔프로젝터 등을 이용하여 제품에 대한 소개나 회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청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하는 것은?

가. 프레젠테이션

. 데이터베이스

. 스프레드시트

.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스프레드시트(Spreadshee)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발표는 프레젠테이션, 계산은 스프레드 시트라고 암기해 두셔도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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