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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6년 01월 22 필기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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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6-01-22] 기출문제 풀입니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계산기 일반]

 


 

1.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 부분의 주소가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포인터의 주소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데이터 처리에 대한 유연성이 좋으나 주소 참조 횟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는 주소 지정 방식은?

 

. 즉시 주소 지정

나. 간접 주소 지정

. 직접 주소 지정

.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 때 적합합니다.

 

<직접 주소(Direct)>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Mode)>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 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베이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 - 인덱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시험에서는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중 상대주소지정이 시험에 자주 출제 됩니다.


 

2. 다음 보기의 논리회로도에 맞는 부울대수식은?

. Y=AB

나. Y=A+B

. Y=A·(AB)

. Y=(AB)·B

 

(A+B)+B = A+B+B

B+B=B 이므로

=A+B


3.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는?

. General Register

. Address Register

다. Accumulator

. Flip Flop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어드레스레지스터(주소레지스터 : Address register)>

  • -기억장치에 명령 데이터 등을 저장하고 필요시 이를 읽어내어 사용하는 장치에서 이들을 입, 출력시키기 위한 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플립플롭(Flip-Flop)>

  •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를 위한 신호가 발생 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범용 레지스터(General Register)>

  • - 범용 레지스터로 중앙처리장치(CPU) 안에 있는 기억장치로 명령의 지정에 의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맡도록 구성되어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 누산기와 플립플롭이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4.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 Register 번호

나. address

. data

. op-code

 

 

명령어의 Operand는 주소부, 번지 부라고 불리며address(주소)가 있는 것이 맞습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 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5. RS Flip-flop 회로의 동작에서 R=1, S=1을 입력했을 때의 옳은 출력은?

 

. 1

나. 부정

. 0

. 변화 없음

 

Reset과 Set을 동시해 수행할 수 없으므로 부정(오류)이 됩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와 같습니다.


6. 레지스터에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먼저 있던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 기억된 내용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나. 먼저 내용은 지워지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 먼저 내용은 다른 곳으로 전송되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 누산기에서는 덧셈이 이루어진다.

 

<레지스터(Register)>

  •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괏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 중 가장 빠릅니다.
  •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 번에 한 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7.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를 갖는 논리 회로는?

 

가.

 

나.

 

다.

 

라.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여 이해하시면 됩니다. 

A' = A의 NOT입니다.

A와 B가 각각 NOT회로를 지나 A' , B'이 되며 이후 OR회로를 통하여 A'+B'이 됩니다.

OR 회로 이후 NOT이 있으므로 NOR연산이 되어 A'+B'이 (A'+B')'이 되며

드모르간의 법칙으로 A'' * B''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A'' = A 이므로 최종적으로 A*B = AB가 되므로 논리곱인 AND회로가 정답이 됩니다.

 

 

나. 보기는 OR 회로로 A+B가 됩니다.

다. 보기는 NAND(AND + NOT) 회로로 (A*B)' 이 됩니다.

라. 보기는 NOR(OR + NOT)회로로 (A+B)'이 됩니다.

 

※문제가 중요하기보다는 불대수 정리는 잘 기억하시고 학습해 놓으셔야 많은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습니다.


8. 원판형의 자기 디스크 장치에서 하나의원으로 구성된 기억 공간으로, 원판형을 따라 동심원으로 나눈 것은?

가. 헤드(Head)

나. 릴(Reel)

다. 실린더(Cylinder)

라. 트랙(Track)

 

 

 

디스크를 동심원으로 나눈 것을 ’ 트랙(Track)’이라 하며 이 동심원을 균등하게 부채꼴 모양으로 나눈 것을 ‘섹터(Sector)’라고 합니다.

여러 면에 같은 위치의 있는 섹터를 ‘실린더(Cylinder)’라고 합니다.

헤드(Head)는 이렇게 나누어져 있는 자기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는 장치입니다.

 

※자기 테이프에서 테이프를 감은 것을 릴(Reel)이라 합니다.

※정보처리에서는 많이 출제가 되는 문제가 아니므로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9. 레지스터 중 Program Counter의 기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한다.

.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 주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한다

 

※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는 문제로 PC가 무엇을 하는지는 꼭 암기하세요

또한 다른 보기들도 중요해요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 PC)>

  • 다음에 수행(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10. 기억장치에 액세스 할 필요 없이 스택을 이용하여 연산을 행하는 명령어의 형식은?

 

가. 0-주소 명령어

나. 1-주소 명령어

. 2-주소 명령어

. 3-주소 명령어

 

 

<0 주소

  • 주소가 필요 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주소

  •  누산기(ACC)가 가장 대표적이며 기존의 결괏값에 누적합을 계산하므로 주소부가 1개만 있어도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2 주소

  •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주소부(Operand)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1,2 주소부에 기억시키고 그 후 처리 결과를 1 오퍼랜드에 기억시켜 1오퍼랜드에 있던 표시된 장소는 처리 후 지워지게 되는 명령 방식

<3 주소

  •  2 주소 기억 방식과 동일하게 처리는 진행되지만 처리된 결과를 3 주소부에 기억시키므로 기존의 값이 지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0 주소는 스택(Stack), 스택은 0주소 꼭 암기해야 합니다. 

1 주소는 누산기라는 것도 암기해 두시면 아주 좋아요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 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 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 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11. 8bit 컴퓨터에서 부호와 절대치 방식으로 수치 자료를 표현했을 때, 기억된 값은 얼마인가?

1 0 0 0 1 0 1 1

 

가. -11

. -12

. 11

. 12

 

 

부호화 절대치에서 가장 처음 숫자는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는 반드시 암기하셔야 하며 뒤의 숫자는 2진수로 표현된 숫자이므로 계산하여 정답을 찾으시면 됩니다.

 

1 0 0 0 1 0 1 1
(-) 음수 자리값 64 자리값 32 자리값 16 자리값 8 자리값 4 자리값 2 자리값 1

음수인 숫자에서 각 자리값을 더하면 8+2+1 이 되므로 11이 정답입니다.

 

※ 출제빈도가 많지는 않지만 간혹 출제되는 문제로 부호화 절대치는 8자리 숫자로 표현한다는 것과 첫 번째 자리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라는 점은 기억해 두세요

 


 

12. 컴퓨터 시스템에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났을 때, 그것을 제어프로그램에 알려 CPU가 하던 일을 멈추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도록 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로테이트(rotate)

나. 인터럽트(interrupt)

. 교착상태(deadlock)

. 모듈(module)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 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 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 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로테이트(Rotate)>

  • 자료의 값을 순환하는 것을 로테이트라 하며 순환 시프트라고도 합니다.. (자격증 시험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모듈(Module)

  •  프로그램의 기능을 독립적인 부품처럼 분리한 것을 모듈이라 합니다.(시험에서 중요하지 않아요)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4가지

  1. 상호 배재 :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2.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3.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4.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 시험에서는 인터럽트와 교착상태가 주로 출제가 되며 특히 교착상태(Dead Lock)가 더 많이 출제됩니다. 

 


 

13. 반가산기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 OR

. NOT

. Exclusive OR

라. AND

 

 

반가산기의 그림을 보시면 자리올림은 AND회로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문제이니다.

 

<AND회로>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NOT회로>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 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XOR회로>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입력값이 2개이므로 이항 연산입니다.
  • 반가산기에서 합계(SUM)를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 논리게이트에 위의 4가지 논리회로는 필수 암기사항입니다. 이를 응용해서 NOR, NAND, XNOR 등을 이해하시면 돼요

 


14. 16진수 2C를 10진수로 변환한 것은?

. 41

. 42

. 43

라. 44

 

 

16진수를 10진수로 변경

16진수 2 C
자리값 16의자리 1의자리

 

162

1C(C = 12)

따라서

16 * 2 = 32

1 * C(12) = 12

32 + 12 = 44

 

※ 진법 변환 문제도 많이 출제됩니다. 진법이 곧 자리값이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쉬운 문제입니다

 


15. 아래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은 가

 

 

 


16. 불대수의 정리 중 틀린 것은?

 

정답은 라

 

A 합집합 0(공집합)A가 됩니다.

 

A + A = A는는 A 집합에 A집합을 합집합 하면 당연히 A가 됩니다.

A*A’ = 0A집합과집합과 A의 여집합을 교집합 하면 당연히 0(공집합)이 됩니다.

A + A’ = 1A집합과집합과 A의 여집합을 합집합 하면 1(전체집합)이 됩니다.

 


17. 2진수 101111110을 8진수로 변환하면?

 

가. 576(8)

. 567(8)

. 557(8)

. 558(8)

 

2진수를 8진수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뒤에서부터 3자리씩 묶어서 표현하면 됩니다.

각 3자리 묶음을 자릿값에 맞춰 8진수로 바꿔주면 됩니다.

2진수 1 0 1 1 1 1 1 1 0
자리값 4 2 1 4 2 1 4 2 1
8진수 5(4+1) 7(4+2+1) 6(4+2)

 

 


 

18. 프로그램들이 기억장치 내의 임의의 장소에 적재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을 재배치라 하는데 이 기능을 수행하는 재배치 로더의 역할이 아닌 것은?

 

. 기억 장소 할당

. 목적 프로그램의 기호적 호출 연결

다. 원시 프로그램을 읽어서 명령어를 해석

. 기계어 명령들을 기억장치에 적재

 

원시프로그램을 읽어와 목적프로그램으로 해석하는 것은 언어번역기입니다.

명령어를 해석하는 것은 명령해독기(디코더 : Decoder)가 하는 일입니다. 이문제에서는 3번 보기의 경우 언어번역기에 대한 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로더(Loader)>

  •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와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로더가 하는 일 할당, 연결, 재배치, 적재 4가지를 기억하시고 순서대로 외우시면 좋습니다.

 


19. 다음 블록화 레코드에서 블록화 인수는?

IBG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IBG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IBG

 

. 1

. 2

다. 3

. 4

 

IBG(InterBlock Gap)IBG의 사이에 몇 개의 레코드가 있는지를 보시면 쉽게 정답을 알 수 있습니다.

 

※시험에는 은근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지만 답만 외우시면 됩니다.

 


 

20. 다음 내용과 가장 관계있는 장치는?

논리회로, 가산기(Adder), 누산기(Accumulator), 감산기

 

. /출력장치

. 제어장치

다. 연산장치

. 기억장치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프로그램 카운터), IR(명령 레지스터),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MBR(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 LCD, 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 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 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등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기억장치(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
  • 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 SSD, ODD, 등), 기타 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시험에는 제어장치, 연산장치에 관련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억장치 중에서는 캐시메모리에 대해서 많이 출제되며 해당 문제에서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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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도메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 릴레이션을 표현하는 기본 단위

. 튜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위

. 튜플을 구분할 수 있는 범위

라. 표현되는 속성값의 범위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이외의 보기들은 의미 없는 보기로 보여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2.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을 의미하는 것은?

 

. 포인트

. 서식 파일

다. 슬라이드

. 개체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서식 파일>

  •  디자인 구성표(색, 글꼴 등)와 특정 목적을 위한 일부 콘텐츠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고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1번 보기는 의미 없는 보기이므로 넘어갑니다.


24. SQL에서 변경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때 사용되는 처리문은?

 

. ROLLBACK

나. COMMIT

. CROSS

. CASCADE

 

 

<COMMIT> 

  • 명령을 통해 수행된 결과를 실제 물리적으로 저장하고,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을 관리자에게 알려줍니다

<ROLLBACK>

  • 비정상적으로 종료가 되었을 때 다시 원래의 상태로 복구(되돌리기)함

<Drop> = 테이블, 스키마, 도메인 뷰, 등을 제거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CROSS는 CROSS JOIN이라는 테이블을 조합하여 칼럼(열)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정보처리 기능사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25. 생성된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은?

 

가. DROP

. CLEAR

. KILL

. DELETE

 

<Drop> = 테이블, 스키마, 도메인 뷰, 등을 제거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kill> : UNIX 명령어입니다.(3과목에 출제돼요)

  •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편집 상태에서는 한 줄 전체를 지우는 명령입니다.

 

< DELETE >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을 삭제 시 사용
  • 구조 :  DELETE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DROP과 DELETE의 차이점

  •  DROP은 테이블을 통째로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고 DELETE의 경우 튜플, 즉 테이블에서 행 한 줄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CLEAR보기는 의미가 없는 보기이므로 넘어갑니다.)

 


26.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들의 상호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의한 것으로 데이터의 구조와 제약 조건에 대해 기술한 것은?

. 질의어

. 트랜잭션

다. 스키마

. 검색어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 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외부 스키마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내. 외. 개로 3가지가 있다는 것을 첫 글자만으로 암기하세요 시험에서 많이 출제됩니다.

 

<질의어(Query Language)>

  • 자료 질의 언어는 데이터 베이스의 자료들을 조작하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필요 정보를 검색해 줍니다.
  • DBMS에서 대표적으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이 있고 이중 DML(조작어)에 해당됩니다.

 

트랜잭션(Transaction)

  •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연산들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 데이터페이스에서 논리적인 작업의 단위가 됩니다.

※검색어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27.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표 계산 기능

나. 슬라이드 작성 기능

. 차트 작성

. 데이터베이스 기능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PPT) = PowerPoint>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

28. 다음 설명과 가장 가까운 개념은 무엇인가?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
- 어떤 데이터 객체의 구성 원소
- 객체의 성질이나 상태를 기술

 

. 개체집합(Entity set)

. 관계(Relation)

. 개체(Entity)

라. 속성(Attribute)

 

정답은 라

 

<속성(Attribute : 애트리뷰트)>

  • 테이블을 구성하는 항목(Field)이라고도 하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 개체(Entity)의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입니다.

<개체(Entity)>

  •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으로 사람의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입니다.
  •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되며 파일 시스템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그 자체로서도 구별이 가능합니다.

<개체집합>

  •  동일한 특성을 가진 개체들의 집합입니다.

 

<관계>

  • 개체 간의 관계 또는 속성 간의 논리적인 연결을 말합니다.

 

※속성과 개체위주로 기억하시고 개체 집합과 관계는 기능사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29. SQL의 기본 검색문 형식으로 괄호 (1) ~ (4)의 내용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SELECT ( 1 )
FROM ( 2 )
WHERE ( 3 )
GROUP BY ( 4 )

 

. (1) 열 이름 (2) 속성 (3) 테이블 (4) 조건

. (1) 열 이름 (2) 속성 (3) 조건 (4) 테이블

다. (1) 열 이름 (2) 테이블 (3) 조건 (4) 그룹

. (1) 릴레이션 (2) 열 이름 (3) 조건 (4) 그룹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 번만 표시합니다.)

 


30. 특정 필드의 검색 결과를 순서대로 출력하기 위한 SQL 절은?

. GROUP BY

. HAVING

다. ORDER BY

. SELECT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DESC : 내림차순으로 정렬

 

↘ GROUP BY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구조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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