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6-01-22] 기출문제 풀입니다. (3과목, 4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도스(MS-DOS)에서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나타내는 명령은?
가. SHARE
나. VER
다. MOVE
라. FC
정답은 라
FC :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여 차이를 나타며 파일 복사 후 정확하게 복사가 완료가 되었는지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SHARE : 명령이 아닌 net share 명령이 옳습니다. 공유된 정보를 보여주는 명령입니다.
VER : 현재 사용 중인 DOS의 버전을 표시합니다.
MOVE : 파일을 옮기고 파일과 디렉터리(폴더) 이름을 바꿉니다.
※ 명령어는 틈틈이 하나둘씩 암기하시는 게 좋아요
32. 도스(MS-DOS)에서 특정 파일의 감추기 속성, 읽기 속성을 지정할 수 있는 명령은?
가. MORE
나. FDISK
다. ATTRIB
라. DEFRAG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
+ (설정) | - (해제) |
R(Read Only) | 읽기 전용 속성 |
A(Archive) | 저장 / 백업 속성 |
S(System) | 시스템 파일 속성 |
H(hidden) | 숨김 파일 속성 |
MORE : 결과를 한 번에 한 화면씩 표시하는 명령으로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한 번에 한 화면씩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FDISK :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 설정
DEFRAG : 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하여 최적화합니다. (디스크 접근 속도를 향상해 줍니다. (윈도의 디스크 조각모음과 같습니다.)
※ FDISK와 ATTRIB 명령은 시험에서 많이 출제되므로 꼭 암기하세요
33. 원도 98에서 파일의 삭제 시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는?
가. Ctrl+Alt
나. Shift+F1
다. Ctrl+Del
라. Shift+Del
[Shift] 키를.
[Shift + Del]
[Shift + 휴지통으로 Drag]
[Shift + 바로가게 메뉴 삭제]
모두 즉시 삭제입니다.
Del 또는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할 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휴지통에 임시 보관 됩니다.
<휴지통>
-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가 임시 보관되는 장소로 복원이 가능하며 각 드라이브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의 실제 파일이 저당되는 폴더의 위치는 운영체제에서 지정하므로 사용자가 지정할 수 없으며 휴지통에 삭제한 파일이나 들어가면 휴지통 아이콘의 모양이 변경됩니다.
- 휴지통은 드라이브마다 한 개씩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5% ~ 10% 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설정되고 사용자가 임의로 MB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휴지통의 용량이 초과하면 가장 과거의 파일이 제거되며 휴지통용량보다 큰 파일을 삭제 시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이나 폴더는 휴지통 내에서 실행이 불가하며 사용 시 복원(복구) 후 실행 가능합니다.
- 휴지통에 보관 없이 바로 삭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삭제할 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되도록도 설정 가능합니다.
※이외의 보기는 아무런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갑니다.
34.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단어는?
An ( ) is a program that acts an intermediary between a user of computer and the computer hardware |
가. Operating system
나. GUI
다. Interpreter
라. File System
OS(Operating system)은 운영체제라고 부르며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Intermediary(중개자)입니다. between(사이에서) User of computer(컴퓨터의 사용자) computer hardware(컴퓨터 장치)
단어적으로 해석해도 정답은 OS인걸 알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대표적 언언 번역 프로그램으로 한 번에 한 줄씩 읽어 들여서 실행합니다.
- 한줄 단위 번역이므로 번역 속도가 빠르지만 전체적인 실행 속도는 느려집니다.
- 줄단위 번역이라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BASIC , LISP , SNOBOL , APL ’등이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파일에 대하여 수정, 삭제, 추가, 검색, 공유, 보호, 등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을 총괄하는 파일 관리 기술로 종류로는 FAT16, FAT32, NTFS가 있습니다.
※ 영어문제의 경우 특정 단어들만 가지고 풀어도 괜찮습니다. 꼭 문장을 해석해야 한다거나 하지 않아요
35. DOS 명령어 중 COMMAND.COM 파일이 관리하는 것은?
가. CHKDSK
나. DELTREE
다. COPY
라. FORMAT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COPY : 지정한 곳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여러 개의 파일을 결합합니다.
CHKDSK : 디스크 상태 점검과 결과를 표시해 줍니다.
DELTREE :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과 하위 디렉터리까지 모두 삭제합니다.
포맷(Format)
-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 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 합니다. 포맷(초기화)을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 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문제의 내용보다는 각각의 명령어가 무엇을 하는지 암기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FORMAT명령어는 꼭 암기하세요
36. 윈도 98에서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가. Alt+Shift
나. Alt+F1
다. Alt+Enter
라. Alt+Tab
<Alt + Tab>
- 현재 실행 중인 앱(프로그램)들의 목록을 화면 중앙에 나타내며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키를 이용하여 이동할 작업창을 선택하여 창전환을 합니다.
<Alt + Enter>
- 선택된 항목의 속성을 나타내는 바로가기 키입니다
- DOS나 일부 프로그램의 전체화면과 창화면 변경에도 사용됩니다..
※설명 2가지는 암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갑니다.
37.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관리자(Supervisor), 제어프로그램(Control Program), 핵(Nucleus) 등으로 부르며 프로세스관리, CPU 제어, 입/출력 제어,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가. 커널(Kernel)
나. 파일 시스템(File System)
다. 인터페이스(Interface)
라. 데이터관리(Data Control)
커널에 관련된 문제는 워낙 많이 출제되므로 커널이 무엇인지는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해요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 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하면 됩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파일에 대하여 수정, 삭제, 추가, 검색 ,공유, 보호, 등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을 총괄하는 파일 관리 기술로 종류로는 FAT16, FAT32, NTFS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Interface)>
-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의미가 있지만 보통 사용자가 컴퓨터나 전자기기와 같은 장치를 쉽게 동작시키기 위해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데이터관리(Data control)>
- 운영체제의 한 기본 기능으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에 공급하고 각종 접근법을 제공, 및 데이터 세트의 기밀을 보호하는 등 데이터를 관리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말합니다.
※커널만 중요하게 암기하시고 다른 보기들은 보기로만 주로 등장해요 중요하진 않아요
38. 프로세스 스케줄링방법 중 가장 먼저 CPU를 요청한 프로세스에게 가장 먼저 CPU를 할당하여 실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가. FIFO
나. LRU
다. LFU
라. FILO
<FIFO(First In First Out) = FCFS( First Come Fist Served) (선입 선출)>
- 가장 먼저 들어온 값이 가장 먼저 나가는 것으로 입력된 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 교체 방법입니다..
-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수서에 따라 차례로 CPU에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LRU(Least Recently Used)>
- 각각의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LFU(Least Frequently Used)>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각 페이지마다 스택 또는 계수기를 두어 확인하여 교체합니다.
<FILO(First in Last Out)>
- FIFO의 반대의 방식으로 후입선 처리(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처리되는 LIFO(Last In Fist Out)) 제어 방식입니다. Stack과 관련이 있습니다.
※ FIFO와 LRU의 경우 시험에서 몇 번 출제되었습니다. 기억하시면 좋아요
39.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한 업무는?
가. 객관식 채점 업무
나. 좌석 예약 업무
다. 봉급 계산 업무
라. 성적 처리 업무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 바로 처리, 즉시 처리>
- 처리해야 할 자료가 생성 즉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은행 업무, 좌석 예약, 예매, 항공 우주 레이더, 등에서 사용됩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모아서 처리>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 시험에서 많이 출제되는 내용이므로 꼭 기억하셔야 해요. 일괄처리경우 영어 이름도 암기해 두셔야 해요
40. 다음 문장의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 ) selects from among the processes in memory that are ready to execute, and allocates the CPU to one of them |
가. Cycle
나. Spooler
다. Buffer
라. Scheduler
processes in memory /allocates the CPU to one of them
메모리에 있는 프로세스들 중 하나를 CPU에 할당합니다..
<스케줄링(scheduling)>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Allocate)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케줄러(Scheduler)라 합니다
<메이저 스테이트(Major State = Major Cycle = Machine Cycle)>
- 현재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입니다.
- 인출(Fetch), 간접(Indirect), 실행(Execute), 인터럽트(Interrupt) 4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 간접 단계(Indirect Cycle)
- - 인출(Fetch) 단계에서 해석된 명령이 간접주소인 경우 수행되며 간접주소의 경우 유효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다시 간접 단계(Indect Cycle)를 수행 후 명령어에 따라 실행하게 됩니다.
↘ 인터럽트 단계(Interrupt Cycle)
- -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주소를 프로그램카운터(PC)에 저장 후 제어순서를 인터럽트 처리 프로그램의 첫 번째 명령으로 옮기는 단계로 인터럽트를 마무리하면 다시 명령어를 가져오는 인출(Fetch) 단계로 바뀌게 됩니다.
↘ 실행 단계(Execute)
- - 인출 및 간접 단계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로 실행도중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Interrupt Cycle) 처리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 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 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 이를 수행하는 장치를 버퍼(Buffer)라 합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해 줍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풀러(Spooler)라 합니다.
※ 메이저 스테이트(메이저사이클)에서 인출(Fetch) 사이클과 스풀링, 버퍼링은 꼭 잘 기억해 두세요
41. Unix 시스템은 ‘Shell'이라는 명령어 해석기를 사용하는데, Shell'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가. C Shell
나. Bourn Shell
다. System Shell
라. Korn Shell
<쉘(Shell)> = 명령어 해석기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 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 쉘은 명령어 해석기라는 점과, 쉘의 종류 3가지 각 프롬프트는 기억해 두세요
42. 도스(MS-D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의 최대 수를 지정하는 명령어는?
가. LASTDRIVE
나. BLOCKS
다. FILES
라. PRIMARYDISK
<LASTDRIVE>
- 드라이브의 최대 개수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다른 보기는 의미 없는 보기로 보입니다. 자료를 찾아도 저런 명령어는 안 나와요. LASTDRIVE만 많이 출제돼요
43. 윈도 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Plug & Play 기능 지원
나. 파일 이름을 255255자까지 지원
다. 16 bit 환경의 GUI 시스템
라. 다중 작업 환경 지원
과거 윈도 98은 32bit 운영체제였으며 현재의 윈도는 32bit와 64bit를 같이 쓰고 있어요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한 번에 2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으로 ‘다중작업’이라고도 합니다.
※ 위의 설명 3가지는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파일이름 255자는 정보처리기능사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44. 윈도 98에서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확장자가 LNK인 파일이다. ·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하지 않고 바탕화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삭제 시 해당 프로그램에는 영향이 없다. · 그림 아래에 화살표가 표시된다. |
가. 아이콘
나. 단축아이콘
다. 폴더
라. 작업 표시줄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 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 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아이콘(Icon)>
-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명령을 문자나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폴더(Folder)>
- - 파일 분류를 위해 붙이는 이름공간으로 서로 관련 있는 소프트웨어(파일, 폴더)를 묶어서 하나의 아이콘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 DOS에서의 디렉터리와 같습니다
<작업 표시줄>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프로그램) 단추와 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등록한 고정 앱 단추 등이 표시되는 곳으로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의 가장 하단에 있습니다.
- 위치를 변경(상, 하, 좌, 우)을 할 수 있고 크기를 변경(화면의 1/2까지)할 수 있습니다. (변경 불가를 위해 ‘작업 표시줄 잠금’ 기능도 있습니다.)
※바로가기아이콘은 꼭 암기하셔야 해요 다른 자격증에서도 많이 출제됩니다.
45. 윈도 98에서 DOS의 디렉터리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 것은?
가. 파일
나. 트리
다. 로그오프
라. 폴더
<폴더(Folder)>
- - 파일 분류를 위해 붙이는 이름공간으로 서로 관련 있는 소프트웨어(파일, 폴더)를 묶어서 하나의 아이콘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 DOS에서의 디렉토리와 같습니다
<파일(File)>
컴퓨터 등의 기기에서 의미가 있는 정보를 담는 논리적 단위를 파일이라 합니다.
트리(Tree)
- 자료구조에서 트리구조를 말하며 부모 자식 관계, 족보 구조라고도 합니다. 윈도의 폴더구조가 대표적인 트리 구조입니다
로그 오프(Logoff)
-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만 프로그램은 꺼지지 않으며 로그아웃의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크게 중요한 내용들이 없습니다. 자료구조 중 트리(Tree) 구조의 경우 다른 자격증에서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46. 운영체제의 성능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신뢰도는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해결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나. 처리능력은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
다. 사용가능도는 시스템을 얼마나 빨리 사용할 수 있는가의 정도를 나타낸다.
라. 응답시간은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
컴퓨터에서 시간의 개념은 수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사용가능시간만은 길수록 좋아요)
<Turnaround Time(응답 시간)>
- 명령을 지시하고 결과를 얻을 때까지의 시간으로 응답시간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처리능력(Throughtput)>
- 시스템이 일정 시간 안에 처리되는 양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시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각각의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잘 기억해 두세요 시험에 잘 출제돼요
47.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비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선택하기 위해 사용하는 키는?
가. Alt
나. Tab
다. Ctrl
라. Shift
비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경우 Ctrl + 클릭 또는 드래그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경우 Shift + 클릭 또는 드래그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어요. 연속은 Shift , 비연속은 Ctrl 반드시 기억하세요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48. 디렉터리 내의 파일을 열거하는 데 사용되는 UNIX의 명령어는?
가. CD
나. ls
다. kill
라. pwd
ls : 현재 작업 중인 디렉터리의 모든 파일을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DIR)
CD : 현재 작업 중인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입니다. (DOS에서도 CD입니다.)
Kill :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 종료입니다.
PWD : 현재 작업 중인 디렉터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각각의 보기의 내용이 시험의 문제로 보기로 많이 출제됩니다. 반드시 암기하셔야 해요
49. 윈도 98에서 클립보드의 역할은?
가. 도스 영역을 확보해 준다.
나. 그래픽 영역을 설정해 준다.
다. 프로그램 간에 전송되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준다.
라. 네트워크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클립보드(Clip board)>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관해 두는 임시 저장 공간으로 복사, 잘라내기, 붙이기 할 때 사용됩니다.
- 클립보드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것 하나만 기억하며 여러 번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클립보드의 내용은 시스템 재시작 시 내용이 지워집니다.(휘발성)
※클립보드에 관한 내용만 기억하시면 돼요 나머지 보기는 의미가 없습니다.
50. 윈도 98을 종료시키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시작 버튼에서 시스템 종료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나. 바탕화면에서 Alt+F4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다. Ctrl+Alt+Del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라. Ctrl+Alt+Shift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Ctrl +Alt+Shift는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현재 윈도는 로고키 + X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1,2,3번 보기의 내용을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많이 출제됩니다.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한 바이트를 8개의 비트로 분리해서 한 번에 한 비트씩 순서적으로 선로를 통해 전송하는 방식은?
가. 직렬 전송
나. 병렬 전송
다. 직병렬 전송
라. ON LINE 전송
<직렬 전송>
-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를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하여 한 비트씩 순서대로 전송하는 형태입니다.
-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원거리 전송에 적합하며 구성 비용이 적게 들어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 사용됩니다.
<병렬 전송>
-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이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통하여 동시에 전송되는 형태입니다.
- 전송 속도는 빠르지만 구성 비용이 많이 들어 근거리 전송에 적합하며 주로 컴퓨터와 주변기기 사이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직렬, 병렬 특징만 간단히 기억하세요 기능사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는 보기입니다.
52. 다음 중 시분할 다중화(TDM)에 대한 설명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시분할 다중화방식은 데이터 전송에 많이 사용된다.
나. 시분할 다중화는 직렬 변환방식으로 볼 수 있다.
다. 소요 회선수는 절감뿐만 아니라 기기의 경비도 절감할 수 있다.
라. FDM과 비교하여 저속도의 전송에 적합하다.
시분할 다중화(TDM)는 주파수 분할 다중화(FDM)에 비하여 고속 전송이 가능합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 화기 접속(FDMA :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회선의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송 신호에 따라 대역폭보다 전송 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 사용합니다.
- 시분할 다중화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저속의 비동기식 전송, 멀티 포인트 방식,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적합합니다.
-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각 채널들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대역(Guard Band)이 필요하며 이로 인하여 대역폭 낭비가 초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TV 방송이나 CATV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설명이 길지만 시분할은 시간을 분할, 주파수 분할은 주파수 분할이라는 의미정도는 기억하세요.
추가적으로 시간은 T, 주파수는 F를 쓴다는 걸 기억하면 다른 문제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53. 텔레메틱 서비스를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가. 통신과 정보처리를 결합한 새로운 비전화계 단말장치에 의한 통신서비스이다.
나. 전화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정보교환시스템이다.
다. 텔렉스와 팩시밀리, 멀티미디어 기능을 결합한 문서 처리용 통신서비스이다.
라. 디지털통신망을 이용하여 문서를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이다.
정답은 가
※다른 보기의 내용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료를 구하기 어렵습니다. 내용도 모호하고 너무 과거의 내용을 묻는 문제이기에 정답만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듯합니다.
54. 다음 중 정지영상 부호화 표준은?
가. IEEE.802
나. TCP/IP
다. MPEG
라. JPEG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PG>
- 정지 영상을 표현하기 위한 국제 표준 압축 방식으로 24bit(트루컬러 : True Color)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사진(그림) 파일입니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프레임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높음 압축률의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압축 속도는 느리지만 실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MPEG 규격
- MPEG 1 : CD
- MPEG 2 : HDTV, DVD
- MPEG 4 : IMT-2000
- MPEG 7 : 정보검색, 전자상거래
- MPEG 21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제작, 보안
<IEEE 802>
- 근거리 통신망과 도시권 통신망을 관할하는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 표준 규칙들을 말합니다.
<TCP/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OSI7 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하며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다중화, 순서 제어, 오류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IP(Internet Protocol)
- OSI 7 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되며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합니다.)
TCP/IP 계층
응용 계층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 TELNET, FTP, SMTP, SNMP, E-MAIL 등 |
전송 계층 | 호스트들 간의 통신 제공 | TCP UDP |
인터넷 계층 |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 경로 배정 | IP, ICMP, IGMP, ARP, RARP |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 | Ethernet, IEEE 802, HDLC, X25, RS-232C |
※JPEG, MPEG는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많이 출제되므로 잘 읽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IEEE802의 경우는 산업기사나 기사 시험들에서 출제가 되므로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TCP/IP는 각각의 특징은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TCP/IP계층은 한번 이런 게 있구나 정도 읽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55. 컴퓨터 간이나 컴퓨터와 단말장치 사이에 효율적이며, 신뢰성 있는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미리 정보의 송수신 측 사이에 일상언어의 문법과 같이 설정한 법칙이나 규범은?
가. 트렁크(Trunk)
나. 네트워크(Network)
다. 프로토콜(Protocol)
라. 아키텍쳐(Architecture)
<프로토콜(Protocol)>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입니다.
-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 규칙과 절차의 집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서를 모두 규정합니다.
- 기본 요소에는 구문, 의미, 시간 3가지가 있습니다.
↘구문(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 의미(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 시간(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등을 규정
↘ 기능
- 단편화, 재결합, 캡슐화, 흐름 & 오류 제어, 동기 제어 등등
↘ 캡슐화(Encapsulation)
- 전송할 데이터의 앞부분과 뒷부분에 헤더와 트레일러라는 제어 정보를 첨가합니다.
<트렁크(Trunk)>
- 전화 중계 회선, 정보 전자 회로, 등의 의미입니다.
<네트워크(Network)>
- 여러 개체가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통칭합니다.
<아키텍처(Architecture)>
- 소프트 웨어나 하드웨어에 대한 동적 원리 구성 요소 간의 관계 등을 설명하는 설계도입니다.
※프로토콜이 무엇 있지는 잘 읽고 암기해 두시면 좋아요 다른 자격증에도 많이 출제됩니다.
특히 구문, 의미, 시간(타이밍) 3가지 기본 요소는 암기해 두세요
56. 광통신에서 발광기로 사용되는 다이오드는?
가. 제너 다이오드
나. 에사키 다이오드
다. 스위칭 다이오드
라. 레이저 다이오드
광통신에 사용되는 다이오드는 레이저 다이오드입니다.
<제너 다이오드>
- 정전압을 덕을 목적으로 항복 전압이 크게 낮아지도록 설계된 다이오드로 전기 회로에 공급되는 전압을 안정화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에사키 다이오드>
- 일본 에사키 레오나가 발보푠 한도체 다이드로 불순물이 많은 pn접합으로 이루어진 다이오드로 극초단파 영역에서의 증폭이나 발진 등에 사용
<스윗칭 다이오드>
- 순방향 측에 전압을 걸어 전류를 흐르게 하고 역방일 경우 전압을 걸어 전류를 멈추게 하는 다이오드로 반도체 다이오드중 컴퓨터나 기타 스위칭 소자로 이용되는 다이오드 동작 속도가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답만 암기하시고 다이오드들에 대한 해설은 이런 게 있구나 정도로 읽고 넘어가시거나 읽지 않고 넘겨도 됩니다.
가끔 출제가 되지만 중요하지 않아요
57. 컴퓨터 네트워크와 정보통신시스템을 상호 연결하는 접속장비가 아닌 것은?
가. 허브
나. 라우터
다. 커넥터
라. 브리지
<커넥터(Connector>
- 전선, 회로, 전기기기 등을 전기적으로 상호접속하기 위한 접속기구입니다.
<허브(Hub)>
-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한꺼번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합니다.
- 단순 연결만 하는 더미 허브와 흐름도 제어 가능한 스위치 허브가 있습니다.
- OSI 7 계층의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브리지(Bridge)>
- 단순 신호 증폭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을 감소시키며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가능하며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 가능합니다.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같은 방식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통신망을 연결하는 장비입니다.
- OSI 7 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입니다.
<라우터(Router)>
- 인터넷 접속 시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합니다.
-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제어하며 수신된 정보에 의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결정합니다.
- OSI 7 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허브, 라우터 두 가지는 꼭 기억하세요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브리지의 경우 출제는 되지만 자주 문제로 나오지 않아요. 커넥터는 이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세요
58. 음성 대역을 다중화할 때 음성채널 12개를 묶어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채널(CH)
나. 베이스그룹(BG)
다. 슈퍼그룹(SG)
라. 마스터그룹(MG)
슈퍼그룹 : 음성 채널 60개 묶음
마스터그룹 : 음성 채널 600개 묶음
점보 그룹 : 음성 채널 3600개 묶음
※이런 문제도 있구나 하고 답만 암기하셔도 돼요
59. 10개국을 서로 망형 통신망으로 구성시 요구되는 통신 회선 수는?
가. 15
나. 25
다. 35
라. 45
공식 : n(n-1)/2
n : 단말기 수
10(10-1)/2
10*9/2
=45
※시험에 많이 출제돼요 공식을 꼭 암기해 두세요
60. 일정량의 자료를 모은 후에 처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원격처리(teleprocessing)
나. 실시간 처리(real time processing)
다.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라. 온-라인 처리(on-line processing)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모아서 처리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일괄처리는 영어이름도 기억해 두세요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 바로 처리
- 처리해야 할 자료가 생성 즉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은행 업무, 좌석 예약, 예매, 항공 우주 레이더, 등에서 사용됩니다.
<원격처리 (teleprocessing)>
- 원격지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통신회선을 통해 컴퓨터로 전송하여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온라인 처리 (on-line processing) >
- 데이터가 발생한 단말 장치와 데이터를 처리할 컴퓨터가 통신회선으로 ㅇ연결된 형태로 정보통신 업무에 주로 사용됩니다.
※일괄, 실시간 두 가지는 반드시 암기하시고 원격이랑 온라인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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