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6-07-16] 기출문제 풀입니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계산기 일반]
1. Accumulator(누산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연산부호를 해독하는 장치이다.
나. 연산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다. 연산명령이 주어지면 연산 준비를 하는 장치이다.
라.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 기억하는 장치이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 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2번 보기의 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 << 애매한 설명입니다.
실제 명령의 순서는 다양한 변수에 의해 변할 수 있고 2 주소 방식 3 주소 방식으로 순서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확히 무엇이다라고 정의는 어려우며 비슷한 설명으로는 ‘프로그램 카운터(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저장)’을 기억해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3번 보기의 경우 연산을 준비하는 장치는 연산장치를 의미하는 것 같지만 명확하지 않아 넘어갑니다.
※누산기랑 디코더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좋아요 특히나 누산기는 시험에 많이 등장합니다.
2. 다음 [보기]에 나열된 내용과 관계되는 장치는 어느 것인가?
[보기] 논리회로, 누산기, 가산기, 보수기 |
가. 연산장치
나. 기억장치
다. 제어장치
라. 보조기억장치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기억장치(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
- 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 SSD, ODD, 등), 기타 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프로그램 카운터), IR(명령 레지스터),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MBR(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보조 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큽니다.
-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디스크(HDD), SSD, CD, DVD, 플래시 메모리 등이 있습니다.
3. 다음 그림의 Gate는 어느 회로인가?
가. exclusive-AND
나. exclusive-NOR
다. exclusive-OR
라. OR
<XOR(Exclusive-OR)>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합계(SUM)를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진리표>
X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1 |
1 | 1 | 0 |
<XNOR>
XOR 게이트에 NOT 회로를 하여 반전 값을 나타내면 됩니다. (시험에 출제가 거의 되지 않으므로 무시해도 됩니다.)
<진리표>
XN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1 |
1 | 0 | 0 |
0 | 1 | 0 |
1 | 1 | 1 |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1 |
1 | 1 | 1 |
※Exclusive-AND 회로는 없습니다. 다른 회로의 그림과 각각의 특징 및 진리표는 기억해 두셔야 해요
4.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은?
가. Duplex Channel
나. Multiplexer Channel
다. Register Channel
라. Selector Channel
'동시에 여러 개'라는 단어로 Multi라는 단어를 연상시켜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해 줍니다.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이중 전송로(Duplex Channel : 이중 통신로)>
- 무선 통신 일 때 : 이중 무선 통신 회로로 2개의 무선 주파수 채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다른 주파수를 할당하여 양방향 동시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 유선 통신 일 때 : 양방향 동시에 어느 쪽에서든지 개별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 회선입니다.
Register Channel : 무의미한 보기입니다. (실제로 없는 용어인 듯합니다))
※ 채널은 CPU와 입출력장치 사이에서 속도차를 해결하기 위한 제어장치라는 것을 중점으로 기억하세요
5. 8진수 234를 16진수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가. 9C(16)
나. AD(16)
다. 11B(16)
라. BC(16)
16진수에서 10=(A), 11=(B), 12(C), 13(D), 14(E), 15(F)가 됩니다.
※진법 변환은 꼭 기억하세요 어렵지 않고 방법만 안다면 맞출 수 있는 문제가 많아집니다.
6. 그림의 전기회로를 컴퓨터의 논리회로로 치환하면?
가. AND
나. OR
다. NOT
라. NAND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진리표>
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1 |
1 | 1 | 1 |
<병렬연결>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진리표>
AND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0 |
0 | 1 | 0 |
1 | 1 | 1 |
<직렬연결>
<NOT >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 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NOT Gate | |
입력 A | 출력 B |
0 | 1 |
1 | 0 |
<NAND>
- NOT AND로 AND 연산 후 결과 값에 NOT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진리표>
NAND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1 |
1 | 0 | 1 |
0 | 1 | 1 |
1 | 1 | 0 |
※직렬 = AND, 병렬 = OR이라는 것을 잘 기억하세요 NAND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7. 다음 논리회로에서 출력 f의 값은?
가. 0
나. 1
다. 1/2
라. -1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앞선 6번 문제에서 설명을 참조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8. 다음 진리표와 같이 되는 논리회로는?
A(입력) | B(입력) | C(출력) |
0 0 1 1 |
0 1 0 1 |
0 1 1 0 |
가.
나.
다.
라.
<XOR회로>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입력값이 2개이므로 이항 연산입니다.
- 반가산기에서 합계(SUM)를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X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1 |
1 | 1 | 0 |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진리표>
AND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0 |
0 | 1 | 0 |
1 | 1 | 1 |
<NOR>
- NOR 회로로 OR 회로의 결괏값에 NOT 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진리표>
N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1 |
1 | 0 | 0 |
0 | 1 | 0 |
1 | 1 | 0 |
4번 보기
특정 게이트가 아닌 조합 회로입니다.
<진리표>
조합 회로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0 |
1 | 1 | 0 |
※논리 게이트에 대하여 잘 기억하신다면 정말 많은 문제를 맞힐 수 있습니다. AND, OR, XOR, NOT 4가지를 잘 기억하세요
9. 특정 비트 또는 특정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은?
가. OR 연산
나. AND 연산
다. MOVE 연산
라. Complement 연산
특정 문자를 삭제하는 것을 MASK 연산이라 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특정 자리값만 남기고 모두 0으로 삭제(Clear)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연산에 사용되는 것은 AND 연산입니다.
<AND회로>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NOT회로>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 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AND를 사용하는 MASK 연산과 OR을 사용하는 Selective-Set 연산 두 가지를 잘 기억하세요
10. 2개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출력하는 연산자는?
가. OR
나. NOT
다. AND
라. NAND
<AND회로>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NOT회로>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 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NAND>
- NOT AND로 AND 연산 후 결과 값에 NOT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11.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한 것은?
가. ROTATE, AND
나. MOVE, OR
다. AND, OR
라. SHIFT, AND
<AND회로>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bit를 1(Set = 1로 만드는) 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 일 경우에만 0이 출력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 시 사용합니다. (단항 연산자입니다.)
<SHIFT>
- LEFT, RIGHT로 1bit씩 자리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됩니다. 삽입되는 값은 무조건 0입니다. (단항 연산입니다.)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12. 누를 때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가. RS 플립플롭
나. D 플립플롭
다. Jk 플립플롭
라. T 플립플롭
<T Flip-Flop(Toggle T 플립플롭)>
- 2가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위치 플립플롭입니다. 1은 0으로 0은 1로 반전합니다.
<D Flip-Flop(Delay D 플립플롭)>
- 단순 버퍼와 같으며, 입력된 값을 그대로 출력해 줍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 j | k | 결과 |
s | r | ||
입력 | 0 | 0 | 변화 없음 |
1 | 0 | Set = 1 로 | |
0 | 1 | Reset = 0 으로 | |
1 | 1 | JK = 반전(토글) RS = 오류 |
※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와 같습니다.
※각 플립플롭의 특징과 종류 4가지 D, T, RS, JK를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13. 0-주소 명령은 연산 시 어떤 자료구조를 이용하는가?
가. STACK
나. TREE
다. QUEUE
라. DEQUE
0 주소는 스택(Stack), 스택은 0주소 라는 것으로 공식처럼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 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 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 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큐(Queue)>
- 선형 리스트의 한쪽에서 삽입 작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 자료 구조로 가장 먼저 입력된 자료값이 가장 먼저 출력이 되므로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입니다.
<데크(Deque)>
- 삽입과 삭제가 리스트의 양쪽 끝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는 자료 구조로 Double Ended Queue의 약자입니다. Stack과 Queue의 장점만 따서 구성된 것입니다.
<트리(Tree)>
- 정점(Node ; 노드)과 선분(Branch ; 가지)을 이용하여 사이클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구성한 Graph의 특수한 형태로 가족의 족보, 연산 수식, 회사 조직 구조도 등을 표현하기 적합합니다.
14. 아래의 보기는 명령어 인출절차를 보인 것이다. 올바른 순서로 나열된 것은?
① 명령계수기를 증가시킨다. ②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인출한다. ③ 명령 코드를 명령 레지스터에 옮긴다. ④ 명령계수기의 값을 번지 레지스터에 옮긴다. |
가. ①→②→③→④
나. ①→③→④→②
다. ④→②→①→③
라. ③→②→①→④
명령계수기(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을 번지 레지스터(MAR)로 옮기는 것이 시작입니다.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인출(Fetch) 한(Fetch) 후 명령어를 명령 레지스터(IR)로 옮긴다는 순서를 잘 기억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명령 계수기 증가가 있지만 4가지를 다 암기하실 필요 없이
PC > Fetch > IR 이 3가지 순서는 잘 기억하시면 됩니다
※답만 암기하셔도 상관없는 문제입니다.
15. 전가산기(Full Adder)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가. 1개의 반가산기와 2개의 OR 게이트 회로
나.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게이트 회로
다. 1개의 AND 게이트 회로와 1개의 Exclusive OR 회로
라. 2개의 반감산기만으로 구성
<전가산기>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구별 짓는 방법입니다.
※전가산기의 그림으로 이해하시면 좋아요 정답 이외의 보기는 잘못된 말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16.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 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결정해 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의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번지는?
가. 기호번지
나. 상대번지
다. 변위번지
라. 절대번지
<절대 주소(Absolute)>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기호 번지(symbolic address)>
- 프로그래밍에 편리한 형식으로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되는 주소입니다.
- 명령 어드레스부가 기호 어드레스를 포함하는 것과 같은 어드레스 지정을 기호 어드레스 지정이라 합니다.
- 기호 어드레스는 어셈블러 또는 컴파일러에 의해 계산 가능한 또는 계산 완료의 형식을 갖습니다. 이는 재배치 가능 어드레스, 또는 절대 어드레스로 변환되게 됩니다.
※변위번지는 없는 내용입니다.
절대주소와 상대 주소 2가지 위주로 학습하세요. 기호 번지는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17. 명령어의 구성이 연산자부에 3bit, 주소부에 5bit로 되어 있을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몇 가지의 동작이 가능한가?
가. 256
나. 16
다. 8
라. 32
n bit = 2^n라는 공식 잘 기억해 두세요 큰 도움 됩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 OP-code (명령부,연산자) | Mod(주소지정) | Operand(주소부) |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 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문제에서 연산자부가 실제 명령이므로 3bit만 생각하셔야 해요 주소부의 경우는 함정이 됩니다.
18. 불대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A+A = 1
나. AㆍA = A
다. 1+A = 1
라. Aㆍ1 = A
19. 입출력장치의 동작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속도를 맞추는 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가. 버퍼레지스터
나. 시프트레지스터
다. 어드레스레지스터
라. 상태레지스터
<버퍼레지스터(Buffer Register)>
- 서로 다른 입출력 속도로 자료를 받거나 전송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또는 주변 장치의 임시 저장용 레지스터입니다.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드레스레지스터(주소레지스터 : Address register)>
- 기억장치에 명령 데이터 등을 저장하고 필요시 이를 읽어내어 사용하는 장치에서 이들을 입, 출력시키기 위한 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제어장치와 연산장치의 실행 순서를 제어합니다.
20. 2진수 1001을 Gray Code로 변환하면?
가. 1001
나. 1010
다. 1101
라. 1110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 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A/D(아날로그/디지털) 변환에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 2진수 ↔ 그레이코드(G) 문제가 출제되면 XOR연산은 바로 기억해 내셔야 해요
[2과목 : 패키지 활용]
21.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3단계로 구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내부스키마
나. 외부스키마
다. 개념스키마
라. 내용스키마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 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내. 외. 개로 암기
22. 스프레드시트에서 반복 실행하여야 하는 동일 작업이나 복잡한 작업을 하나의 명령으로 정의하여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슬라이드
나. 매크로
다. 필터
라. 셀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 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 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23. 다음 SQL 검색문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SELECT DISTINCT 학과명 FROM 학생; |
가. 학생 테이블의 학과명을 모두 검색하라.
나. 학생 테이블의 학과명을 중복되지 않게 모두 검색하라.
다. 학생 테이블의 학과명 중에서 중복된 학과명은 모두 검색하라.
라. 학생 테이블의 학과명을 구별하지 말고 모두 검색하라.
where [조건]은 생략이 가능해요.
학생에 관련된 정보를 학과명 테이블에서 검색하는데 DISTINCT(중복 없이) 옵션이 있는 내용입니다.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 번만 표시합니다.)
※정답 이외의 보기는 잘 못된 내용이므로 설명 없이 넘어갑니다.
25. INSA(SNO, NAME) 테이블에서 SNO가 100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가. DELETE FROM INSA WHERE SNO = 100;
나. REMOVE FROM INSA WHERE SNO = 100;
다. DROP TABLE INSA WHERE SNO = 100;
라. DESTORY INSA WHERE SHO = 100;
<DELET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을 삭제 시 사용
- 구조 : DELETE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를 제거합니다.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 DROP과 DELETE의 차이점
- DROP은 테이블을 통째로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고 DELETE의 경우 튜플, 즉 테이블에서 행 한 줄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2번, 4번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26.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셀
나. 개체
다. 슬라이드
라. 시나리오
<시나리오( Scenario)>
- 프레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고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27.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그래프 기능
나. 슬라이드 쇼 기능
다. 문서작성 기능
라. 수치계산 기능
<스프레드시트(Spreadshee)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28. 다음 SQL 명령의 의미는?
SELECT 성명 FROM 학급; |
가. 성명 테이블에서 학급을 검색한다.
나. 학급 테이블에서 성명을 검색한다.
다. 성명 테이블과 학급 테이블을 선택한다.
라. 학급 테이블에서 성명을 입력한다.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 번만 표시합니다.)
※정답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갈게요
29.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구성요소로 특정 항목에 대한 데이터의 집합이며 행과 열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가. 필드
나. 레코드
다. 테이블
라. 매크로
<테이블(Table) = 릴레이션(Relation)>
- 데이터들을 표로 작성한 것으로 행과 열로 표현됩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릴레이션이라고도 합니다.
<속성(Attribute : 애트리뷰트)>
- 테이블을 구성하는 항목(Field)이라고도 하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 개체(Entity)의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입니다.
<레코드(Record)>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는 것으로 내부 자료 처리의 단위로 논리 레코드를 의미합니다.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튜플(Tuple)이라고도 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 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 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테이블을 직접 묻는 문제는 많이 출제되지는 않아요
30.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주요 기능에 속하지 않은 것은?
가. 관리기능
나. 정의기능
다. 조작기능
라. 제어기능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L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정. 조. 제로 암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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