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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10년 01월 31일 기출문제 풀이[3,4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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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1-31]일자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31번 ~ 6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도스(MS-DOS)에서 파일의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표시하는 명령어는?

가. DIR/ON

. DIR/OS

. DIR/OA

. DIR/OD

 

목록 보기 DIR에서 정렬은 ORDER의 'O'이고, 이름순은 NAME의 'N'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아요

 

DIR = 디렉터리,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목록으로 보여줌 (UNIX : ls) 

/P : 한 화면씩 표시

/W : 파일명과 확장자만 한줄에 5개씩

/O : 정렬 방식대로 표시

/S : 지정한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까지 모두 표시

/A : 숨김 파일 까지 전체 표시

 

<정렬 옵션>

N : 이름순(문자 순서)

S : 크기순(작은것 먼저)

E : 확장명순(문자 순서)

D : 날짜/시간순(가장 이전 것 먼저)

G : 그룹 디렉터리 먼저

- : 순서를 반대로 하는 접두사

 

※DIR이 무엇인지 정도로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옵션들의 경우 많이 출제되지는 않아요


32. “윈도98”에서 제어판에 있는 디스플레이 항목의 기능이 아닌 것은?

. 해상도 지정

. 배경무늬 변경

. 화면 보호기능

라.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

 

과거 윈도우 메뉴문제는 지금과 많이 다른점이 있습니다. 정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은 '제어판'에서의 [마우스]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좋아요


33. “윈도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을 만들 때 마우스와 함께 사용하는 단축키는?

. AltShift

. CtrlAlt

. AltTab

라. Ctrl+Shift

 

단축아이콘(바로가기 아이콘)은 마우스 우클릭이나 Ctrl+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 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 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왼쪽이 바로가기 아이콘 / 오른쪽이 아이콘

 

<Alt + Tab>

현재 실행중인 앱(프로그램)들의 목록을 화면 중앙에 나타내며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키를 이용하여 이동할 작업창을 선택하여 창전환을 합니다.

 

※이외의 단축키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갈께요


34. 다음의 설명이 가장 적합한 것은?

Before a disk can store data, it must be divided into sectors that the disk controller can read and write.

 

. Booting

. Backup

. File store

라. Formatting

 

Before a disk can store data =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전에

it must be divided into sectors = 반드시 섹터를 분할 해야 합니다.

disk controller can read and write. = 디스크 컨트롤러는 읽고 쓸 수 있습니다.

 

통합하여 해석하면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전에 디스크를 읽고 쓸 수 있도록 섹터들로 분할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가 됩니다.

※포맷문제중에서 몹시 어렵게 출제된 문제입니다.

 

<포맷(Format)>

  •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부팅(booting)>

  • 시스템 프로그램(운영체제 : OS)을 디스크(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백업(BackUp)>

  • 원본 데이터의 손실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예비로 저장해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일 스토어(File Store)>

  • 파일 저장소로 사용자들을 위해 운영 체제가 유지되는 파일들의 집단입니다.

※포맷과 백업은 반드시 기억해 두셔야 해요. 부팅은 단순히 컴퓨터를 전원을 켜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돼요 

파일 스토어는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35. “윈도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같은 드라이브로 이동 및 선택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가. 비연속인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경우 Shift 단축키를 사용한다.

.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른 후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 마우스의 왼쪽 단추로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 이동할 파일이나 폴더의 전체항목을 선택하는 단축키는 [Ctrl][A]이다.

 

연속적인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실 때엔 Shift + 클릭 or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비 연속적인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실 때엔 Ctrl + 클릭 or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마우스를 이용한 이동과 복사>


같은 드라이브 다른 드라이브
이동 Drag & Drop Shift Drag & Drop
복사 Ctrl + Drag & Drop Drag & Drop

 

※문제의 모든 보기들도 중요한 내용입니다. 다른 자격증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내용으로 꼭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36. 다중프로그래밍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은?

. 세마포어

. 가베지 수집

. 코루틴

라. 교착상태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이 문장만으로도 교착상태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니 꼭 기억하셔야 해요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4가지4가지

  1. 상호 배재 : 한 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2.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3.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4.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세마포어(Semaphore)>

  • 각 프로세스에 제어 신호를 전달하여 순서대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 병행 내지 병렬로 동작되는 둘 이상의 프로세서 사이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시간이나 입출력 접속구와 같은 공유 자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한 프로세서가 사용하고 있는 동안에 세마포어를 세워 다른 프로세서를 대기시키고 사용이 끝나면 해제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베지 수집(Garbage Collection)>

  • 기억 영역을 할당, 해방과 같은 제어를 하다 보면 발생되는 랜덤 크기의 무효 영역(가비지 = Garage : 추후 시스템 연산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컴퓨터 시스템 메모리의 데이터, 객체, 부분)이 증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비지 해방이나 재배치를 하는 기능을 가비지 컬렉션이라 합니다. 해당 기능을 가지는 프로그램을 가비지 콜렉터(Garbage Collector)라 합니다.

<코루틴(Coroutine)>

  • 협동 루틴이라고도 하며 프로그램 간 어느 쪽도 종속관계가 아닌 대등한 관계로 서로 호출하는 것입니다.
  • 복수 프로세스 간에서 한정된 형태의 통신을 행하는 프로그램을 순차 제어로 실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착상태(DeadLock)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시험에서는 한글문제, 영어문제 둘 다 잘 출제됩니다.

이외의 보기에는 다른 산업기사/기사 시험이나 예전 정보처리산업기사/기사에 출제되는 내용들입니다.


37.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장치와 일반 컴퓨터 사용자 또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의 중간에 위치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어 관리하는 프로그램

 

. 컴파일러

나. 운영체제

. 스풀러

. 매크로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컴퓨터시스템을 이용' 가장 핵심적인 말입니다. 

또한, '하드웨어 장치와 컴퓨터사용자 중간에 위치'도 잘 기억해 두세요

특히나 영어로도 출제되니 의미를 잘 기억해 두세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 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 수 있게 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해 줍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풀러(Spooler)라 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기의 내용들도 모두 시험에 각각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잘 읽고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38. 다음은 컴퓨터에 프로그램 언어의 처리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 ) 안에 들어갈 과정을 차례로 나열한 것은?

컴파일러 ( ) ( ) 실행

. 링킹(Linking) 로딩(Loading)

. 로딩(Loading) 링킹(Linking)

. 링킹(Linking) 어셈블링(Assembling)

. 어셈블링(Assembling) 링킹(Linking)

 

번역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연결(Linking)한 후 불러오기(Loading)을 해야 실행 가능해 집니다.

단순하게 링킹 로딩 순서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링커(Linker)>

  • 컴파일된 목적프로그램들과 어셈블된 루틴들을 라이브러리, 다른 실행 프로그램 등을 하나의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연결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의 형태로 이러한 링커에 의하여 수행되는 작업을 링킹(Linking)이라 합니다.

 

<로더(Loader)>

  •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 과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 4가지>

  •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링커와 로더가 수행하는것을 링킹, 로딩이라 합니다. 


39.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프로그램 중 처리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 감독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 작업관리프로그램(job management program)

다. 언어번역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 program)

. 데이터관리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운영체제는 크게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제어 프로그램의 종류인 감시, 작업관리, 데이터 관리, 3가지를 기억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첫글자만 해서 감. 작. 데. 로 기억하시면 편리합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운영체제와 관련된 문제는 많이 출제되므로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40. UNIX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가 아닌 것은?

가. ed

. vi

. ex

라. et

 

vi : UNIX계열 운영체제에서 주로 쓰이는 오픈 소스 문서 편집기입니다. (Visual editor)

ed : UNIX의 기초적인 줄 단위 텍스트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ex : 유닉스 시스템을 위한 라인 에디터로 표준 유닉스 에디터인 ‘ed’에서 발전된 버전입니다.(Extended)

 

※'et'는 없습니다. 중요한 문제가 아니니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면 됩니다.


41. 도스(MS-DOS)에서 숨겨진 파일의 속성을 지정하는 명령은?

. ATTRIB R

. ATTRIB A

. ATTRIB S

라. ATTRIB +H

 

숨겨진(Hidden)파일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영어 단어의 뜻으로 정답을 찾을 수 있어요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설정)  - (해제)
R(Read Only) 읽기 전용 속성
A(Archive) 저장 / 백업 속성
S(System) 시스템 파일 속성
H(hidden) 숨김 파일 속성

 

※매시험에 출제될만큼 자주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42.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에 ”LASTDRIVE=D"의 설정이 의미하는 것은?

. 드라이브 용량을 의미한다.

. 드라이브 모양을 의미한다.

. 드라이브 속도를 의미한다.

라.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한다.

 

config.sys이 중요한게 아닌 LASTDRIVE가 중요합니다.

LASTDRIVE는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합니다.

 

LASTDRIVE : 드라이브의 최대 개수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CONFIG.SYS(환경 설정 파일)>

  •  시스템 환경을 설정해 주는 파일로 표준 장치 외 주변 장치에 대한 기본 환경 설정 가능합니다.
  •  디스크의 동작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버퍼(Buffer) 및 캐시(Cache)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LASTDRIVE는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명령입니다. 꼭 기억해 두세요


43. 운영체제의 구성요소 중 프로세스를 생성, 실행, 중단, 소멸 시키는 것은?

가. 스케줄러(scheduler)

. 드라이버(driver)

. 에디터(editor)

. 스풀러(spooler)

 

스케줄(일정)대로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걸 의미한다고 기억해 두세요

 

<스케줄러(Scheduler)>

  • 한정적인 메모리를 여러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음 실행 시간에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역할을 합니다.
  • 어떤 프로세스를 어떤 순서로 얼마나 오랫동안 실행할 것인지를 정책에 따라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과정을 스케줄링이라 합니다.
  • 실행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하여 시간을 할당 및 작업 대기를 조사하여 실행되야 하는 우선도 및 순서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드라이버(Driver) = 장치 드라이버>

  • 다양한 종류의 하드웨어에 대한 특정 정보를 가진 응용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가 원활히 하드웨어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풀러(Spooler)>

  • 우선 순위를 작업에 할당할 수 있게 하고 인쇄할 때 사용자에게 알리며 프린터 끼리 서로 작업을 나누는 등의 일을 담당합니다.
  • 스풀링을 담당 합니다.

※스풀링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44번 문항에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에디터(Editor)>

  • 편집기, 편집자라고하며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편집하기 위한 기기나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스풀링이 시험에 많이 출제됩니다. 기억해 두시면 많이 좋아요.


44. 스풀링(spool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여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나. 스풀링의 방법은 출력장치로 직접 보내는 것이다.

. 출력 시 출력할 데이터를 만날 때 마다 디스크로 보내 저장시키는 것이다.

. 프로그램 실행과 속도가 느린 입/출력을 이원화 한다.

 

입출력할 프로그램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에 보내지 않고 보조기억장치(보통 하드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 합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스풀링에 관하여 시험이 주로 출제되니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45. “윈도98”의 디스크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없는 결과는?

. 총 디스크 공간

. 사용할 수 있는 할당 단위 수

. 숨겨진 파일의 수

라. 불량 섹터에 저장된 파일의 종류

 

불량 섹터는 판독이 불가하기에 저장된 파일의 종류는 알 수 없습니다.

 

<불량 섹터(Bad Sector)>

HDD(하드 디스크)의 섹터가 물리적 또는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정보를 저장할 수 없거나 판독이 불가한 현상 또는 해당 섹터를 의미합니다.

 

<디스크 검사(드라이브 오류 검사)>

  • 디스크의 논리적이나 물리적으로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발견된 오류를 수정(복구)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다면 검사후 복구 가능한 에러는 복구해 주는 기능입니다.
  • 배드섹터(HDD의 물리적이나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판독할 수 없는 현상 또는 섹터)를 표시합니다.
  • 오류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예비저장)해 줍니다.
  •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ODD(CD, DVD)는 오류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 검사에 대한 내용은 다른 자격증에서도 몇번 출제된 내용인 만큼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46. 다음 문장의 “this system"이 의미하는 것은?

This system was developed in which users could interface directly with the computer through terminals. Programs in the system are given a limited amount of CPU time called a time-slice.

 

가. time sharing system

. multi processing system

. batch system

. single user system

 

Programs in the system are given a limited amount of CPU time called a time-slice.

시스템의 프로그램에게는 주어집니다. 제한된 양의 CPU의 타임 슬라이스라 불리우는 시간을)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직역했습니다.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 미국 MIT 대학에서 개발되어 실시간 대화형 처리 및 CPU의 활용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 여러 사용자들에게 컴퓨터가 각각의 시간을 할당하여 번갈아 가며 처리함으로 모든 사용자가 독립적인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주는 시스템으로 라운드-로빈(Round-Robin)방식입니다
  • 하나의 프로세서가 CPU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나의 시간 슬롯을 할당하며 한시스템을 여러 명의 사용자가 공유하여 동시에 작업을 수행합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 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다중 처리 시스템(Multi Processing System)>

  • 여러 개의 CPU와 하나의 주기억 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하나의 CPU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CPU를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신뢰도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 여러개의 CPU와 여러개의 프로그램

※4번 보기의 경우 의미가 불분명하여 넘어갈께요

시분할과 일괄처리는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47. 도스(MS-DOS)에서 외부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독립된 파일의 형태로 DIR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하다.

. COMMAND.COM이 주기억장치에 올려짐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

. 주기억장치에 항상 올려져 있는 명령어이다.

. DIR은 외부명령어의 하나이다.

 

외부 명령어의경우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의 목록을 볼 수 있는 DIR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DIR = 디렉터리,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목록으로 보여줌 (UNIX : ls)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2,3 번 보기의 경우 '내부 명령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4번 보기의 경우 DIR은 '내부 명령어' 입니다.


48. UNIX 명령어 중 DOS의 DIR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가. ls

. cd

. pwd

. cp

 

ls(LIST) : 디렉토리안의 모든 파일을 보여줍니다.(DOS에서는 DIR)

 

cd(Change Directory) : 다른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DOS에서 CD)

 

pwd(Print Working Directory) : 현재 작업 디렉토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cp(Copy) : 지정한 곳에 파일을 복사하합니다.(DOS에서 COPY)

 

※매 시험에 자주 나오는 명령들입니다. 모든 보기를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49. 새로운 서브디렉토리를 만드는 DOS 명령어는?

. COPY

. DEL

다. MD

. DIR

 

MD(Make Directory) : 새로운 디렉터리를 만드는 명령어로 같은 디렉터리에 동일 이름의 디렉터리는 생성할 수 없습니다.

 

COPY : 지정한 곳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여러개의 파일을 결합합니다.(UNIX에서는 cp)

 

DEL(ERASE) : DELETE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합니다. (UNIX에서는 rm)

 

DIR = 디렉터리,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목록으로 보여줌 (UNIX : ls) 

/P : 한 화면씩 표시

/W : 파일명과 확장자만 한줄에 5개씩

/O : 정렬 방식대로 표시

/S : 지정한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까지 모두 표시

/A : 숨김 파일 까지 전체 표시


50. UNIX에서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등의 하드웨어를 관리하여 스케줄링, 기억장치관리, 파일관리, 시스템 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가. 커널(kernel)

. (shell)

. 유틸리티(utility)

. 코어(core)

 

~관리, ~관리가 문제 지문에 있다면 '커널'을 찾으세요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 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하면 됩니다.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 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유틸리티(Utility) = UNIX에서의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며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이 있습니다.

※코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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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헤딩과 텍스트로 이루어진 정보 메시지가 3개의 블록으로 분할되어 전송될 경우 최종 블록에 들어갈 전송제어 문자는?

. ETB

나. ETX

. SOH

. STX

 

ETX(End of TeXt)는 본문의 종료를 표시하므로 최종 블록에 들어갈 전송제어 문자 입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ETX(End of TeXt) :  본문의 종료

 

ETB(End of Transmission Block) : 전송 블록의 종료를 표시

 

SOH(Start Of Heading) : 정보 메시지 헤더의 첫 번째 문자로 사용

 

STX(Start of TeXt) : 본문의 개시 및 정보 메시지 헤더의 종료를 표시

 

※중요하지 않아요 답만 보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52. 다음 중 오류검출 및 정정이 가능한 코드는?

. 그레이코드

나. 해밍코드

. 아스키코드

라. BCD코드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하는 코드는 자격증 시험에서는 매번 '해밍'입니다. 잘 기억해 두세요

 

<해밍부호(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하고 이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며 오류 검출과 스스로 수정이 가능한 ‘자기 정정 부호’라고 합니다.
  • 1bit의 오류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 비트이외에 잉여비트가 많이 필요합니다.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XOR 연산)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입출력 장치,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기, 등에서 숫자를 표현할때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 1bit씩 변화시켜 수치를 증감 하기에 하드웨어 적인 오류가 적은 점이 있습니다.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ASCII 코드>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128가지 문자 표현)

※1,3,4번 보기의 경우 1과목에서 주로 출제됩니다. 

'BCD'코드는 중요하지 않아요.


53. 단말기에서 메시지(Message) 출력 중 동시에 호스트 컴퓨터로부터 입력신호를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은?

가. 전이중 방식

. 반이중 방식

. 단향 방식

. 우회 방식

 

출력과 입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방식은 '전이중'입니다.

 

<전이중 통신(Full-Duplex)>

  •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4선식 선로를 사용하며 주파수 분할을 이용할 경우 2선식도 가능합니다.
  • 전송량이 많고 전송 매체의 용량이 클 때 사용하게 됩니다.
  • 전화, 전용선을 이용한 통신, 인터넷 통신 등이 있습니다.

 

<반이중 통신(Half-Duplex)>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 2신식 선로를 사용하므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 전송하게 됩니다.
  • 대표적으로 무전기가 있습니다.

 

<단방향 통신(Simplex)>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대표적으로 라디오, TV가 있습니다.

※4번 보기의 우회 방식은 의미가 없는 보기이므로 넘어갈께요


54. 데이터통신에서 회선 접촉 불량에 의해서 주로 생기는 것은?

. 위상왜곡(phase distortion)

나. 충격성잡음(impulse noise)

. 열잡음(thermal noise)

. 비선형왜곡(nonlinear distortion)

 

접촉 불량으로 생기는 잡음은 '충격성'입니다. 

 

<충격성 잡음(Impulse Noise)>

  • 외부적인 충격 또는 통신 시스템의 결함이나 파손 등의 기계적인 충격, 교환기와 케이블 부분에서 연결이나 단선으로 발생되는 충격, 등으로 발생되며 전화 회선에 의한 데이터 전송 오류율의 원인 중에는 가장 큰 요인이 됩니다.

<위상 왜곡(Phase Distortion)>

  • 전달로의 위상 특성이 주파수에 비례하지 않음을써 발생하는 신호 위상의 일그러짐입니다.
  • 아날로그 전달시 큰 영향은 없지만 디지털 신호 파형 전달시 데이터 오류나 화상 잡음의 원인이 됩니다.

<백색잡음(White Noise)>

  • 동일한 세기를 가지는 여러 파장, 주파수의 잡음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잡음입니다.
  • 물리적으로 전도체 내부에 있는 이산적인 전자의 자유 운동으로부터 야기되는 잡음입니다.
  • 전송 매체 내부에서 온도에 따라 전자의 운동량이 변화함으로써 생기는 잡음으로 가우스 잡음, 열 잡음이라고도 합니다.

<비선형 왜곡(Nonlinear Distortion)>

입력 신호에 존재하지 않는 주파수 성분에 의한 왜곡으로 주파수 왜국(Frequency Distortion)이라고도 합니다.

 

※비선형 왜곡과 위상 왜곡은 기억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55. 다음 통신회선 중 가장 큰 대역폭을 갖는 것은?

. 폼스킨 케이블

. UTP 케이블

다. 광섬유 케이블

. 동축 케이블

 

가장 큰 대역폭은 가장 한번에 많은 정보를 보낼 수 있다이고 이는 가장 빠른 통신회선을 찾는다가 됩니다.

'광섬유 케이블'이 가장 좋은 회선입니다.

단점은 설치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가 있습니다.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

  • 유리를 원료로 하여 제작된 가느다란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의 형태로 만든 것으로 데이터를 빛으로 바꾸어 빛의 전반사 원리를 이용하여 전송합니다.
  • 가장 빠른 속도와 높은 주파수 대역폭, 대용량, 장거리 전송, 보안성이 좋음, 저손실, 무누화, 낮은 감쇠율, 높은 신뢰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무유도 성질이므로 전자기적 잡음에 강합니다.
  • 설치비용이 비싸고 광섬유간 연결이 어려워 설치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구성>

  • 코어 : 빛이 전파되는(통과하는) 영역으로 클래딩보다 높은 굴절률을 갖습니다.
  • 클래드(클래딩) : 코어보다 약간 낮은 굴절률을 갖으며 코어의 빛이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도록 반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재킷 : 습기, 마모, 파손 등의 위험 요소로부터 광섬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대역폭(Bandwidth)>

  • 신호 처리에서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입니다.
  • 컴퓨팅에서는 사용 가능하거나 소비된 정보 용적의 비트레이트(특정한 시간 단위 처리되는 비트 수)입니다.
  • 대역폭이 넓을수록 한번에 많은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습니다.

<폼 스킨 케이블(Foam skin cable)>

  • 절연체로 종이를 대신해 플라스틱을 사용한 케이블입니다.
  • 케이블의 심선 도체를 발포 폴리에틸렌으로 피복하고 그 위에 다시 엷은 폴리에틸렌으로 이중 피복하여 다심으로 케이블화 한것입니다.
  • 주로 시내 통신 선로의 배선 케이블로 사용됩니다.

<UTP(Unshielded twisted pair cable)>

  • 2개의 절연된 구리선을 서로 꼬아 하나의 전송 선로를 구성하며 여러 쌍(4개의 쌍)의 꼬임선들을 하나로 묶어 케이블을 형성한 것입니다.
  •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하나 거리, 대역폭, 데이터 전송률 면에서 제약이 많습니다.
  • 전기적 신호의 간섭이나 잡음에 영향을 받기 쉽기에 이를 최소화 하고자 두선을 꼬아 사용합니다.
  • 흔히 말하는 ‘랜선(LAN Cable)’입니다.

<동축 케이블(Coaxial Cable)>

  • 한 가닥의 내부 도체를 절연체(플라스틱)로 감싸고 이를 다시 외부 도체를 이용하여 감싸는 형태입니다.
  • UTP보다 외부 간섭과 누화의 영향이 적어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며 광대역 전송에 적합합니다.
  • CATV, 근거리 통신망, 장거리 전화 등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 흔히 말하는 TV선입니다.

※폼 스킨 케이블은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회선을 잘 봐두시고 특히 '광 섬유 케이블'은 시험에 잘 출제되니 반드시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56. OSI 7계층 참조모델에서 코드 변환, 암호화, 해독 등을 주로 담당하는 계층은?

. 응용 계층

나. 표현 계층

. 세션 계층

. 트랜스포트 계층

 

암호화,해독을 잘 봐두세요 다른자격증에서도 '표현 계층'이 시험문제로 출제됩니다.

 

 

<OSI 7계층>

계층 특징 장비 프로토콜


물리 계층(Physical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리피터, 허브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HDLC, LAPB,LLC
ARP, SLIP, PPP,


네트워크 계층(Network)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라우터

IP, ICMP, IGMP, 등등


전송 계층(Transport)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게이트 웨이

TCP, UDP,


세션 계층(Session)


.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넷 바이오스, SAP


표현 계층(Presentation)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MIME, SSL,


응용 계층(Application)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OSI 7계층의 첫글자로 물-데-네-전(트)-세-프-응 순서는 추가적으로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57. 다음 중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흐름 제어(flow control)

. 교착회피 제어(deadlock avoidance control)

다. 오류 제어(error control)

. 폭주 제어(congestion control)

 

트래픽 제어에는 흐름, 교착, 폭주 3가지에 관하여 입니다.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

  •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패킷 양을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및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하는 것입니다.

1). <흐름제어(Flow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신, 수신측 사이에서 전송되는 패킷의 양과 속도를 규제하는 것입니다.
  • Stop-And-Wait : 수신측의 긍정신호(ACK)를 확인후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한번에 하나씩 확인하며 전송합니다.
  • Sliding Window :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수신측의 긍정신호(ACK)가 없어도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한번에 여러 패킷이 전송되어 효율성이 좋습니다.

2). <폭주 제어(congestion control)>

  • 패킷 수를 조절하여 오버플로(Overflow)를 방지합니다.

3). <교착회피 제어(deadlock avoidance control)>

  • 패킷이 동일한 목적지를 갖지 않도록 할당하고 교착 상태 발생시 문제가 발생한 단말 장치의 패킷을 폐기합니다.

※산업기사나 기사자격증에서 출제되었던 내용들로 기능사에서는 답만 암기하시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58. LAN의 망 구성 형태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스타형

. 링형

. 버스형

라. 그물형

 

그물형은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 주로 사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중 데이터 통신망은 공중에게 데이터를 제공할 목적을 가진 회선망으로 전기 통신 주관청이나 공중 통신 사업자가 하므로 구역 통신인 LAN(Local Area Network)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그물(mesh)형>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기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 연결성이 높습니다.
  •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 유리하며 통신 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며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긴 특징이 있습니다.
  • 회선의 효율성이 낮고 비경 재적이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 노드(스테이션)에 필요한 회선수 공식은 n(n-1)/2 입니다

 

<성형(Star)형>

  • 중앙 집중형으로 중앙에는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 중심으로 단말기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단말기의 추가 제가거 쉽고 교환 노드의 수가 가장 적습니다.

 

<링(Ring)형>

  • 루프형으로 컴퓨터와 단말기들을 반지 모양 처럼 배치하여 이웃하는 것끼리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단방향의 링의 경우 컴퓨터나 혹은 회선, 단말기가 고장시 전체 통신에 영향이 있습니다. (양방향인 경우에는 우회하여 통신이 가능합니다.)

 

<버스(Bus)형>

  • 버스 손잡이가 달려 있는 모양으로 하나의 회선에 여려 대의 단말기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물리적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단말기의 추가와 제거가 쉽습니다.

 

 

※문제의 내용보다는 각 보기의 설명과 아래 작성한 그림의 모양을 기억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59. PCM 통신방식에서 PAM 신호를 허용된 몇 단계의 레벨 값으로 근사화 시키는 과정은?

가. 양자화

. 부호화

. 표본화

. 다중화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을 '양자화'라 합니다.

 

<PCM (Pulse Code Modulation)>

  •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을 이용합니다.
  •  변조 순서
  • 송신측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수신측 : 복호화 → 여파화

↘표본화

- 음성, 영상 등의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 (표본화에 의해 검출된 신호를 PAM이라 함)

 

↘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실수 형태의 PAM 신호를 정수형태로 만듭니다
  • 양자화 잡음 : 표본 측정값과 양자화 파형과의 오차를 말하며 PCM단국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양자화 레벨을 세밀하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전송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 부호화

  • -양자화된 PCM 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입니다.

↘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 PCM신호를 PAM 신호로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 여파화

  • PAM 신호를 원래의 입력 신호인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표본화
(Sampling)
양자화
(Quantization)
부호화
(Coding)
복호화
(Decoding)
표본 추출
진폭값 부여
디지털 양으로 변환 양자화된 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2진값) 펄스 신호로 복원

 

※PCM에 관한 내용을 읽어보면 좋아요 첫글자만해서 표.양.부 만큼은 꼭 기억해 두세요


60.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 및 복원과 관련이 깊은 것은?

. 모뎀(MODEM)

나. 코덱(CODEC)

. 브리지(bridge)

. 멀티플렉서(multiplexer)

 

<코덱(CODEC : COder And DECoder)>

  • 디지털 영상의 압축 및 압축 해제하는 기능의 장치 및 소프트웨어입니다.
  • 음성 또는 영상의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화하는 코더(Coder)와 그 반대로 변환시켜주는 디코더(Decoder)를 말합니다.
  • PCM(Pulse Code Modulation)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변환합니다.

<모뎀 MODEM(MOdulator / DEModulator)>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회선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MOdulator) 과정과 반대의 과정인 복조(DEModulator) 과정을 수행합니다.
  • 디아변(디지털 > 아날로그 = 변조), 아디복(아날로그 > 디지털 = 복조) 으로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둘중 하나는 암기해 두셔야 합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 전화 교환망(PSTN)과 같은 아날로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되며 모뎀에 포함된 등화 회로는 신호의 전송중에 발생하는 신호의 감쇠 왜곡과 전송 지연 왜곡을 방지합니다.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변복조, 자동 응답, 반복 호출, 자동 속도 조절 기능 등이 있습니다.

<브리지(Bridge)>

  • 단순 신호 증폭 뿐만 아니라 네틑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을 감소시키며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가능하며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 가능합니다.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같은 방식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통신망을 연결하는 장비입니다.
  • OSI 7 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입니다.

<MUX(Multiplexer) = 다중화기, 멀티플렉서>

  •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 - 입력 회선의 수와 출력 회선의 수는 같습니다.
  • - 여러 대의 단말기 속도의 합이 다중화된 하나의 통신 회선 속도와 같습니다.
  • 통신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고, 통신 회선의 경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시분할 다중화기(TDM) = 동기식(STDM) or 비동기식(ASTDM) 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 디지털 변환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모뎀과 코덱입니다.

모뎀은 통신, 코덱은 멀티미디어 라고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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