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10년 01월 31일 기출문제 해설[1과목, 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2. 21.
728x90
반응형

[10-01-31]정보처리기능사 필기 문제풀이 1번 ~ 3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스택 연산에서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동작을 나타내는 연산으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 ADD, SUB

. LOAD, STORE

다. PUSH, POP

. MOV, MUL

 

스택에 자료를 삽입하거나 삭제는 입력과 출력으로 이해하셔도 되며 입력은 눌러 넣는다는 의미로 PUSH이고 출력은 튀어 나오는 의미로 POP이 됩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ADD = 더하기(산술) 연산으로 더하는 값과 더해지는 값이 있는 이항 연산입니다.

SUB = 뺄셈(산술)연산으로 이항 연산입니다.

MUL = 곱셈(산술)연산으로 이항 연산입니다.

MOV = 전송 명령입니다.

STRORE  = 메모리에 저장 명령입니다.

 

※정답 이외는 간혹 ADD 연산정도가 보기로 등장합니다. 이외의 명령이나 연산은 기억하실 필요가 없어요.


2.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 구조를 갖는 것은?

. 다중처리기

. 배열처리기

. 벡터처리기

. 파이프라인처리기

 

MIMD의 복수 명령 복수 자료 처리는 '다중 처리기'입니다.

 

<MIMD(Multi Instruction Multi Data)>

  • 복수 명령 – 복수 자료로 전산에서 병렬화의 한 기법입니다. 이를 사용하는 기계는 비동기적이면서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여러개의 프로세서가 있습니다.
  • 언제든지 각각의 다른 프로세서들은 각기 다른 데이터를 이용하는 각기 다른 여러 명령어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배열처리기(Array Processor)>

  • 소형 컴퓨터를 여러 개 규칙적으로 배열하고 접속하여 공통의 제어에 의해 동일한 연산을 병렬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 전체로서 큰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 프로세서

 

<벡터 처리기(Vector Processor)>

  • 여러 개의 연산 장치를 병렬로 연결하여 일반적인 컴퓨터보다 고속으로 행렬 연산을 처리하는 기계입니다.

 

<파이프라인 처리기(Pipeline Processor)>

  • 파이프라인 처리가 가능하도록 구성된 처리기로 내부에는 구성 요소들이 각각의 파이프라인 단계를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답만 암기하셔도 충분합니다. 기능사 시험에 어울리지 않는 난이도 입니다.


3. 논리적 주소에서 물리적 주소 또는 다른 논리적 주소로 번역하는 것은?

. 매핑

. 적재

. 재배치

라. 주소 바인딩

 

<주소 바인딩(Address Binding)>

  • CPU가 프로세스 작업을 실행하기 위하여 논리적 주소를 통해 메모리를 참조하게 되는데 이때 논리 주소만으로는 실제 메모리의 주소를 알 수 없습니다. 이때 논리적 주소가 물리적 메모리의 어느 위치에 매핑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주소 바인딩 이라 합니다.

 

<매핑(Mapping)>

  • 하나의 값을 다른 값으로 대응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사상이라고도 합니다.
  • 가상 기억장치에서는 주기억장치로 자료의 페이지를 옮기기 위해 번지를 조정해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적재 >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정보처리기능사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너무 어려운 이론이며 시험에는 출제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산업기사/기사에 출제되는 난이도 입니다.


4.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의 구성 부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주기억장치

. 연산장치

다. 보조기억장치

. 제어장치

 

'보조기억 장치'는 CPU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억장치 입니다.

 

<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

  • 사람의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을 컴퓨터에서 모든 제어와 연산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 CPU는 크게 제어장치(CU), 연산장치(ALU), 기억장치(Register)와 같이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CPU에서 말하는 주기억장치는 '레지스터'에 관한 설명이 됩니다. 

 

<보조 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큽니다.
  •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디스크(HDD), SSD, CD, DVD, 플래시 메모리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용어와 내용을 잘 기억해 두세요 시험에 자주 출제됩니다.


 5. 명령어의 주소(Address)부를 연산주소(Address)로 이용하는 주소지정방식은?

. 상대 Address 방식

. 절대 Address 방식

. 간접 Address 방식

라. 직접 Address 방식

 

명령의 주소부분(Operand)이 실제 연산에 사용되는 주소는 '직접 주소'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며 중요한 내용이니 꼭 기억해야합니다.


6. 인터럽트 발생 시 인터럽트를 처리하고 원래 수행하고 있었던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가. Stack

. PC

. MBR

. PSW

 

'스택' 저장공간의 가장 아래에는 인터럽트 처리 후 복귀 주소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시험에 모두다 잘 출제 됩니다. 특히 스택에 관하여는 다양하게 문제가 출제되므로 이론 내용을 잘 기억해 두세요


7. 다음과 가장 관계있는 장치로 옳은 것은?

논리회로, 가산기, 누산기, 감산기

 

. /출력장치

. 제어장치

다. 연산장치

. 기억장치

 

가'산'기, 누'산'기, 감'산'기, 보'수'기 처럼

가운데 글자에 '산' 또는 '수'가 들어가면 산수 장치인 연산장치가 됩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LCD,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기억장치(Memory Unit) = 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시험에 모두 잘 출제되는 내용들로 반드시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8.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그대로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는?

가. Flash memory

. SRAM

. DDR RAM

. SDRAM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 EEPROM의 일종으로 전기로 R/W(Read/Write)가 가능하며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전력소모가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른 특징이 있어서 휴대전화나 USB메모리 등에 사용됩니다.
  •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저장공간이 큰 NAND형과 처리속도가 빠른 NOR형 2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를 대체 할 수 있어 SSD에도 사용됩니다.

<SRAM(Static Random Access Memory)>

  •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 기억공간이 유지되어 재충전이 필요 없습니다.
  • 재충전이 필요 없는 만큼 속도가 빠르고 빠른 만큼 가격이 비싸므로 큰 용량을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주로 캐시 메모리에 사용됩니다.
  • RAM의 특징인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DDR RAM(Double Data Rate Synchronous Dynamic Random Access Memory)>

  • 메모리 직접 회로 계열로 클럭 주파수를 높이지 않고 SDR SDRAM에 비해 대역폭이 거의 두배 늘어난 장치입니다. 

 <SDRAM(Synchronous Dynamic Random Access Memory) >

  • 동기 동적 랜덤 접근 메모리로 클록속도가 CPU와 동기화 되어 있는 DRAM의 종류를 말합니다.

※3,4번 보기의 경우 중요하지 않으므로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플래시 메모리와 SRAM의 경우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이므로 꼭 기억해 두세요


9. 누를 때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 RS 플립플롭

. D 플립플롭

. JK 플립플롭

라. T 플립플롭

 

On/Off가 교차되는 것은 스위치로 2가지 상태로만 변경가능한것을 토글(Toggle)이라합니다.

이러한 토글 플립플롭을 'T 플립플롭'이라 합니다.

 

<T Flip-Flop(Toggle T 플립플롭)>

  • 2가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위치 플립플롭입니다. 1은 0으로 0은 1로 반전합니다.

 

<D Flip-Flop(Delay D 플립플롭)>

  • 단순 버퍼와 같으며, 입력된 값을 그대로 출력해 줍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와 같습니다.

 

※플립플롭 종류 4가지를 모두 잘 기억해 두세요

JK플립플롭은 D, T, RS 플립플롭의 모든 기능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10. 1~2개의 대규모 집적회로의 칩을 중앙처리장치에 해당하는 부분을 내장시켜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것은?

. 레지스터

. 컴파일러

. 소프트웨어

라. 마이크로프로세서

 

중앙처리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모임이라고 이해하셔도 좋아요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

  • 컴퓨터의 산술논리연산장치(ALU)와 제어장치(CU)를 1개의 작은 실리콘 칩에 모아놓은 처리장치를 말합니다.
  • 이러한 대규모 직접회로 칩(IC) 장치로 개인용 컴퓨터나 다른 장치들의 중앙 처리장치로 사용됩니다.
  • 클럭주파수 Hz(헤르츠) 단위로 성능을 평가합니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Soft Ware : S/W)>

  • 컴퓨터에게 동작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 집합의 모임으로 컴퓨터를 구성하는 중요 요소중 하나입니다.
  • 컴퓨터를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운영체제, 응용 프로그램, 유틸리티, 등 실행하는 주체)과 구동 되어지는 데이터(영상, 문서, 음악 등, 실행되어지는 주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용어가 시험에 출제되므로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11. 패리티 검사(parity che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기수 패리티체크는 1bit의 수가 짝수가 되도록 한다.

. bit가 동시에 에러를 발생해도 검출이 가능하다.

. 우수 패리티체크는 1bit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한다.

라. 코드에 여분의 비트를 검사 비트로 첨가하여 착오를 검출하는 방법이다.

 

패리티 비트 검사는 다른 자격증에도 자주 출제되는 내용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다 기억하시면 좋아요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기법이 있습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이 있습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12. 다음 게이트에서 입력 A, 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은 다

 

문제의 그림은 'NAND'게이트 입니다. 논리 곱에 NOT회로 처리를 하면 됩니다. (AB)' 이 되지만 정답에는 없습니다.

이는 드모르간의 정리로 A' + B' 답이 됩니다.

 


13. 문제 (답만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정답은 나.

 

이문제는 consensus 정리를 이용하여 항의 간소화를 할 수 있습니다.

 XY + X'Z + YZ = XY + X'Z 에서 YZ는 소거해도 된다는 식입니다.

 

벤다이어 그램으로 보시면 훨씬 이해가 쉽습니다.

<consensus 정리의 이해 입니다.>

※그림을 보시고 컨센서스(Consensus) 정리를 이해해두시면 상위 자격증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기능사 시험에는 잘 출제 되지 않아요 답만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14.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 Register Number

나. Address

. Instruction

. Op-Code

 

Operand부는 다른 이름은 '주소부'입니다.

 

<명령어(Instruction)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 Register Number 는 레지스터 번호로 의미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15. 컴퓨터의 채널(channel) 부분이 위치하는 곳은?

가.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한다.

. 연산장치와 레지스터의 중간에 위치한다.

.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의 양쪽에 위치한다.

. 주기억장치와 CPU의 중간에 위치한다.

 

채널은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의 속도차 해결을 위해서 있습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대표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2번 보기는 의미가 있는 보기가 아닙니다.

 

3번 보기는 넓은 의미로는 '버퍼'로 보입니다.

 

4번 보기는 '캐시'메모리 입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16. 한 번에 1비트씩만 변화되기 때문에 기계적인 동작을 통하는 적합한 코드는?

. 해밍 코드

나. 그레이 코드

. 3초과 코드

. 가중 코드

 

1bit 변환되어 빠르게 변하므로 아날로그/디지털 전환에 사용되는 코드를 Gray코드라 합니다.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XOR 연산)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입출력 장치,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기, 등에서 숫자를 표현할때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 1bit씩 변화시켜 수치를 증감 하기에 하드웨어 적인 오류가 적은 점이 있습니다. 

<해밍부호(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하고 이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며 오류 검출과 스스로 수정이 가능한 ‘자기 정정 부호’라고 합니다.
  • 1bit 오류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 비트이외에 잉여비트가 많이 필요합니다.

<3초과 코드(Excess-3)>

  • BCD(Binary-Coded Deciaml : 2진수 코드)에 3을 더하여 만든 코드로 대표적인 비가중치 코드이면서 자보수 코드입니다.
  • 3초과 코드는 가산의 자리올림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에 연산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가중 코드(Weighted Code)>

  • 숫자를 표시하는 코드로 각 자리에 일정한 가중값이 정해져 있는 코드입니다.
  • 단순하게 각 숫자가 일정하게 정해진 자리값이 있는 코드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레이, 해밍, 3초과는 간혹 등장하는 내용이며 '가중 코드'는 이해하시면 쉬운 내용입니다.


17. 다음 그림에서 A값으로 1010, B의 값으로 0101이 입력되었다고 할 때 그 결과값은?

 

. 1000

. 0001

다. 1111

. 0101

 

그림의 회로를 따라 게이트 값을 지나서 차근 차근 계산해서 풀이하는 방식과 그림을 불대수 공식화 해서 풀이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학습에 편하신 방법으로 풀이하셔도 괜찮아요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여 이해하시면 됩니다.

 

 


18.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CPU에서 하나의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동작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fetch cycleinstruction decoding cyclewrite-back 작업명령어 실행단계

나. fetch cycle→instruction decoding cycle→명령어 실행단계→write-back 작업

. fetch cycle명령어 실행단계write-back 작업instruction decoding cycle

. instruction decoding cyclefetch cycle명령어 실행단계write-back 작업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명령어를 가져오기(인출 : Fetch)를 한 후 이 명령어가 무엇인지 해독(Decoding)을 한 다음에 실행하면 됩니다. 

이를 생각하면 정답이 2번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인출, 해독, 실행 3가지 순서정도로 기억해 두세요


 19. CPU에서 처리된 데이터나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들이 전달되는 양방향의 전송 통로는?

. /출력모듈

. ALU

다. 버스(BUS)

. SDRAM

 

<버스(BUS)>

  • 컴퓨터 내부에서 상호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공동의 전송선으로 CPU, 메모리, I/O(Input/Output)를 연결합니다.

↘<종류>

  • 주소 버스(Address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의 주소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전송로로 단방향 전송선입니다..
  • 자료 버스(Data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하여 연결되어 있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 제어 버스(Contol Bus) : 중앙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할때나 자신의 현재 상태, 상태 변경을 알리는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주소버스만 단방향이라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입출력 모듈(Input/Output Module)>

주변 장치들의 연결을 간단하게 하며, 실용화될 접속기들의 개발에 구애됨이 없이 원형 시스템의 조립을 가능하게 하며 여러 종류의 처리기 버스들과 외부 장치들 간의 직렬 및 병렬 입출력을 처리하기 위한 모듈입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SDRAM(Synchronous Dynamic Random Access Memory)>

동기 동적 랜덤 접근 메모리로 클록속도가 CPU와 동기화 되어 있는 DRAM의 종류를 말합니다.

 

※입출력 모듈과 SDRAM의 경우 암기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른 내용을 잘 기억해 두세요


20. 주소접근 방식 중 약식주소 표현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 직접 주소

. 간접 주소

. 자료 자신

라. 계산에 의한 주소

 

<Calculated address>

  •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약식주소 : 계산에 의한 주소 방식은 전체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적 주소지정 방식과 다르게 적은 비트를 사용하며 레지스터 지정 필드 없이 묵시적 레지스터를 지정하여 사용하게 합니다. 계산하여 기억 장치에 접근 시킬수 있으므로 주소의 일부분을 생략하여 표현이 가능합니다.)

↘<대표 종류>

  •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베이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인덱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3번 보기는 의미가 없어 보여 넘어가겠습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을 잘 기억해 두세요


728x90
반응형

[2과목 : 패키지 활용] 


21. 다음 SQL 문에서 ORDER BY 절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ORDER BY 가산점 DESC, 사원번호 ASC

 

. 가산점은 오름차순으로, 사원번호는 내림차순으로 정렬

나. 가산점은 내림차순으로, 사원번호는 오름차순으로 정렬

. 가산점은 사원번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내림차순으로 정렬

. 가산점은 사원번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오름차순으로 정렬

 

A에서 D까지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A → D 는 오름차순 D → A는 내림차순으로 기억하신다면 헷갈리지 않습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22. 다음의 SQL 명령에서 DISTINCT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SELECT DISTINCT 학과명 FROM 학생 WHERE 총점>80

 

가. 학과명이 중복되지 않게 검색한다.

. 중복된 학과명만 검색한다.

. 중복된 학과명은 모두 삭제한다.

. 학과명만 제외하고 검색한다.

 

SELECT DISTINCT 학과명 : 학과명을 중복없이 검색합니다. (중복시 한번만 표시)

FROM 학생 : 학생이라는 테이블에서 찾습니다.

WHERE : 조건은 총점이 80 초과한 튜플만 찾습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구조를 이해하신다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2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으 필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연산기능

. 제어기능

. 조작기능

. 정의기능

 

필수 기능 3가지는 정. 조. 제. 로 앞글자만 기억하셔도 충분 합니다.

 

<DBMS의 필수 기능>

정의 기능 , 조작 기능 , 제어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24.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은?

.

나. 슬라이드

. 시나리오

. 매크로

 

프레젠테이션에서는 화면의 단위 '슬라이드' 스프레드 시트는 작업공간 '워크 시트'라고 두가지는 기억해 두세요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며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입력의 기본 단위입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25.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가. 탁상출판(DTP) 기능

. 문서작성 기능

. 차트작성 기능

. 자동계산 기능

 

<탁상출판(DTP : Desk Top Publishing)>

  • 컴퓨터를 사용하여 고품질 인쇄물을 만드는 작업으로 프린터로 결과를 인쇄함으로 인쇄회사가 아닌 개인이 가정에서 원하는 대로 출판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스프레드시트로도 탁상 출판이 가능은 하지만 주요 기능으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DTP는 워드프로세서가 더 적합합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26. 다음 중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 과제 발표

. 강의 자료

. 상품 선전

라. 독후감 쓰기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여 독후감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레젠테이션의 주요기능에 적합합지 않기에 4번이 정답이 됩니다. 

독후감 쓰기의 경우 문서 작성 프로그램인 '워드프로세서'에 더 적합합니다.

 

<프레젠테이션(PPT) = PowerPoint>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7. 테이블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어는?

. DELETE

나. DROP

. VIEW

. ALTER

 

테이블 삭제는 DROP, 튜플 삭제는 DELETE입니다. 헷갈리 않도록 잘 기억해 두셔야 해요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뷰(View)>

  • 하나 이상의 기본테이블에서 유도되어 만들어진 가상의 테이블입니다.
  •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테이블이기 때문에 기본 테이블과 같은 형태의 구조를 가지며 조작도 기본 테이블과 거의 같습니다.
  • 가상 테이블이기에 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논리적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Alter>

  • 테이블 수정

※보기의 내용은 모두 중요하므로 잘 기억해 두세요


28. 다음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항목들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요구 조건 분석 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 구현

 

. ㉮→㉯→㉰→㉱→㉲

. ㉮→㉯→㉱→㉰→㉲

. ㉮→㉰→㉯→㉱→㉲

라. ㉮→㉱→㉰→㉯→㉲

 

설계 순서는 첫글자로 개. 논. 물. 로 암기하셔도 충분 합니다.

 

<데이터 베이스 설계 순서>

  •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정보 모델링, 개념화)>

  • 정보의 구조를 얻기 위하여 현실 세계의 무한성과 계속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통신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 개념적 스키마를 설계하며 스키마 모델링과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 수행합니다.

↘ <논리적 설계(데이터 모델링)>

  •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위해 특정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입니다.
  • 개념 세계의 데이터를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로 표현되는 논리적 구조를 모델화하여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물리적 설계(데이터 구조화)>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 구조로 표현된 데이터를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 파일의 저장구조, 레코드 형식, 접근 경로등 데이터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 트랜잭션을 작성하게 됩니다.

29. 3단계 스키마(SCHEMA)의 종류가 아닌 것은?

. 개념스키마

. 외부스키마

다. 관계스키마

. 내부스키마

 

스키마의 종류 3가지는 첫 글자만 기억하셔서 내. 외. 개.로 암기하시면 좋아요

순서와 상관없이 종류 3가지를 잘 기억하세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30. SQL에서 데이터 정의어(DDL)에 해당하는 것은?

. UPDATA

. DELETE

. SELECT

라. CREATE

 

CREATE는 DDL(정의어)로 이외의 보기는 모두 DML(조작어)입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블로그 내용이 학습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

작성에 큰힘이 되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