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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2009년 09월 27일 문제 풀이(1과목, 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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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넷 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09-09-27] 문제풀이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의 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장치는?

가. 입/출력 채널

. 명령해독기

. 연산장치

. 인덱스레지스터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속도차 해결은 '채널'입니다.

 

CPU와 주기억 장치 속도차 해결 : 캐시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속도차 해결 장치 : 채널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속도차 해결 방법 : DMA

3가지는 기억해 두세요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대표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레지스터는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내용을 기억해 두세요


2. 다음과 같은 계산에 의해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은?

유효번지프로그램카운터(PC)주소부분(Operand)

 

. 색인주소지정

나. 상대주소지정

. 베이스주소지정

. 절대주소지정

 

프로그램 카운터, 주소 두단어가 보이면 '상대 주소'가 됩니다.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영어 이름도 기억해 두셔야 해요

 

<인덱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인덱스(Index) = 색인)

 

<베이스 주소 지정>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상대, 절대, 두가지는 잘 기억해 두세요 


3. (11111)2+(01011)2의 결과로 옳은 것은?

가. (101010)2

. (110101)2

. (101001)2

. (010101)2

 

단순 덧셈 하시면 됩니다.

단, 주의하실 점은 2진수의 경우 2가되면 자리올림이 발생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세요

2진수를 바로 계산이 어려우시면 10진수로 변경하여 덧셈후 다시 2진수로 변경하셔도 괜찮아요

 


4.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Channel)은?

가. Multiplexer

. Duplex

. Register

. Selector

 

여러개 = Multi 가 되네요. 문제의 단어를 이름으로 그대로 적용시켜 풀어내시면 됩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대표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이중 전송로(Duplex Channel : 이중 통신로)>

  • 무선 통신 일 때 : 이중 무선 통신 회로로 2개의 무선 주파수 채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다른 주파수를 할당하여 양방향 동시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 유선 통신 일 때 : 양방향 동시에 어느 쪽에서든지 개별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 회선입니다.

 이중 전송로는 중요하지 않아요

 

※register channel은 없는 내용이므로 넘어갈께요


5. 다음과 같은 설명에 해당되는 용어는?

컴퓨터가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일들에 대하여 컴퓨터의 작동이 중단 없이 계속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 Spooling

. Buffering

다. Interrupt

. Virtual Memory

 

'예기치 않은 일들'이 핵심 내용입니다.  이러한 컴퓨터에서 발생되는 '돌발상황'을 처리하는 것을 '인터럽트'라 합니다.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 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출력 장치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었있습니다.
  • 이러한 일을 하는 기억장치들을 '버퍼(Buffer)'라 합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모두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이며 문제로도 출제됩니다. 어렵더라도 잘 기억해 두세요


6. 기억장치에서 읽어낸 명령을 받고 이것을 실행하기 위하여 일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가. 명령(instruction)

. 누산기(accumulator)

. 저장(storage)

. 인덱스(index)

 

'읽어낸 명령을 받고'라는 문장으로 문제를 풀어내셔야 해요 

'일시기억'이라는 말장난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기억장치(Memory Unit) = 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저장(Storage)이 레지스터의 '저장 기능'기능인지 '기억 장치'인지가 명확하지 않아 '기억장치'설명을 작성했어요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레지스터는 크게 중요한 이론이 아닙니다.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7. 2진수 (110010101011)2을 8진수와 16진수로 올바르게 변환한 것은?

. (5253)8, (BAB)16

. (5253)8, (CAB)16

. (6253)8, (BAB)16

라. (6253)8, (CAB)16

 

2진수 → 8진수 : 3자리씩 묶음

2진수 → 16진수 : 4자리씩 묶음 

 

위의 두가지만 잘 기억하시면 어렵지 않아요

 

 

※그림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되실꺼에요


8.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 COMPLEMENT

나. AND

. ROTATE

. SHIFT

 

연산에 사용되는 항이 하나만 사용된다면 '단항' , 항이 두개가 사용된다면 '이항'이라 합니다.

논리곱(AND)의 경우 곱셈을 하기위해서는 최소 항이 2개 이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AND는 이항 연산입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NOT =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진리표>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시 사용합니다.
  • (단항 연산자입니다.)

 

<SHIFT>

  • LEFT, RIGHT로 1bit씩 자리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됩니다. 삽입되는 값은 무조건 0입니다.
  • (단항 연산입니다.)

※ROTATE와 SHIFT의 경우 자주 출제되지는 않아요


9. 다음 블록화 레코드에서 블록화 인수는?

IBG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IBG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논리
레코드
IBG

 

. 1

. 2

다. 3

. 4

 

IBG(InterBlock Gap) IBG의 사이에 몇 개의 레코드가 있는지를 보시면 쉽게 정답을 알 수 있습니다.

 

※가끔 출제됩니다. 의미만 기억하신다면 어렵지도 않은 문제입니다.


10. 불(Boolean) 대수의 정리 중 틀린 것은?

가. 1+A = A

. 1A = A

. 0A = A

. 0A = 0

 

전체 집합인 1에 A집합을 합집합하면 전체집합 1이 됩니다.

1 + A = 1 입니다.

 


11.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장치는?

. /복조장치

. 스캐너

다. 단말장치

. X-Y 플로터

 

단말장치를 묻는 문제는 4과목에서 주로 출제되는 내용이지만 이번엔 1과목에 출제 되었네요

4과목에서는 항상 출제되는 문제이므로 잘 기억해 두시면 다른 과목에서까지 도움이 됩니다.

원격지 입/출력장치를 단말기(단말장치)라 합니다.

 

<DTE(Data Terminal Equipment) = 단말 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MODEM(MOdulator / DEModulator) = 변복조 장치>

  • 컴퓨터나 단말장치로부터 전송되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회선에 적합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변조(MOdulator) 과정과 반대의 과정인 복조(DEModulator) 과정을 수행합니다.
  • 디아변(디지털 > 아날로그 = 변조), 아디복(아날로그 > 디지털 = 복조) 으로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둘중 하나는 암기해 두셔야 합니다.)
  • 디지털 데이터를 공중 전화 교환망(PSTN)과 같은 아날로그 통신망을 이용하여 전송할 때 사용되며 모뎀에 포함된 등화 회로는 신호의 전송중에 발생하는 신호의 감쇠 왜곡과 전송 지연 왜곡을 방지합니다.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변복조, 자동 응답, 반복 호출, 자동 속도 조절 기능 등이 있습니다.

 

<스캐너(Scanner)>

  • 그림이나 사진, 도면 등의 영상정보에 빛을 쏜후 반사되는 빛의 차이를 감지하여 디지털 그래픽 정보로 변환해 주는 장치입니다.
  • 컴퓨터에 사진을 입력하는 입력 장치에 해당됩니다.

 

<플로터(Plotter)  X-Y 플로터>

  •  X축과 Y축으로 이동하며 용지의 크기와 상관없이 고해상도로 출력이 가능한 그래픽 출력장치로 주로 대형(설계도면, 광고물, 현수막)출력물에 주로 사용됩니다.
  • 과거의 플로터는 용지와 펜의 상대위치를 X 방향과 Y방향으로 이동시켜 작도하는 장치였습니다. 시험 문제로는 출력장치라고만 암기하셔도 됩니다.

※1과목에서는 잘 출제되지 않지만 4과목에서 많이 출제되므로 중요 문제라 체크 한거에요


12. 다음 주소지정 방법 중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다.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 인덱스주소지정(Index Addressing)

 

주소지정 방법중 빠른 순서대로 묵시 → 즉시 → 직접 → 간접 순서입니다.

첫 글자만 해서 묵. 즉. 직. 간. 이라 암기하셔도 좋아요 

이문제에는 묵시가 없으므로 '즉시 주소 지정'이 가장 빠릅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명령어 길이에 영향을 받으므로 데이터가 제한적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인덱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인덱스 주소 지정은 중요하지 않아요


13. 정보검색 엔진에서 AND, OR, NOT과 같은 연산자가 사용된다. 이 연산자를 무슨 연산자라 하는가?

가. 불 연산자

. 드모르간 연산자

. 우선 연산자

. 키워드 연산자

 

<불 연산>

  • 논리곱(AND), 논리합(OR), 부정(NOT), 배타적 논리합(XOR) 등의 논리적 연산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드모르간 정리>

※드모르간 연산자가 아닌 드모르간 정리 입니다.

 

※다른 두가지는 의미 없는 보기로 보여집니다.

우선 연산자가 아닌 '연산 우선순위'를 의미하는 듯하며 '키워드 연산자'는 없는 말로 '키워드 검색'과 같은 내용은 있습니다.

불분명한 내용이고 설명할 내용이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불 연산과, 드모르간 정리 정도를 기억하세요


14. 다음 진리표와 같이 연산이 행해지는 게이트는?

입력 출력
X1 X2 Y
0
1
0
1
0
0
1
1
0
0
0
1

 

. OR

나. AND

. NAND

. XOR

 

입력이 모두 1인 경우에만 1이 출력되는 회로를 '논리곱(AND)'라 합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XOR >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 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 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 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 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 OR 과 마찬가지로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SUM(합계)를 계산합니다.

<진리표>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NAND>

NAND, NOR, XNOR 의 경우 결과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의 반전만 하면 되므로 NAND만 설명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NAND : NOT AND AND 연산후 결과 값에 NOT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1
0 1 1
1 1 0

 

※각각의 회로는 항상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15. 다음 논리회로의 논리식은?

정답은 가.

 

 

※드모르간의 정리는 13번 문항에서 보다 자세히 정리해 놨습니다. 참조하시면 좋아요


16. 다음 회로(Circuit)에서 결과가 “1”(불이 켜진 상태)이 되기 위해서는 A와 B는 각각 어떠한 값을 갖는가?

. A=0, B=1

. A=0, B=0

다. A=1, B=1

. A=1, B=0

 

직렬 연결에서는 모든 스위치가 연결 되었을시 작동 됩니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연결 즉 1이 되었을 시 불이 켜지게 됩니다.

AND회로와 같은 내용입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17. 명령어의 구성이 연산자부가 3bit, 주소부는 5bit로 되어있을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몇 가지의 동작이 가능한가?

. 256

. 16

다. 8

. 32

 

명령어에서 연산자부(OP-code)가 실제 명령어가 됩니다. 

문제에서 연산자부가 3bit인만큼 3bit만큼의 연산의 종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3bit = 2^3이므로 8가지 동작이 됩니다.

 

<명령어의 구조>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bit 계산식>

 

※비트 계산식도 잘 기억해 두세요 큰 도움이 됩니다.


18. 입/출력장치의 동작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가. 버퍼 레지스터

. 시프트 레지스터

. 어드레스 레지스터

. 상태 레지스터

 

속독차를 해결하기위한 기억장치들을 '버퍼'라고 합니다. 

문제에서는 버퍼 중에서도 레지스터를 찾고 있으므로 '버퍼 레지스터'가 됩니다.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 서로 다른 입출력 속도로 자료를 받거나 전송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또는 주변 장치의 임시 저장용 레지스터입니다.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드레스레지스터(주소레지스터 : Address register)>

  • 기억장치에 명령 데이터 등을 저장하고 필요시 이를 읽어내어 사용하는 장치에서 이들을 입,출력시키기 위한 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버퍼의 의미를 기억 잘해두시고 '상태 레지스터'정도까지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19. 연산 후 입력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징의 장점을 갖는 명령어 형식은?

. 0-주소 명령어 형식

. 1-주소 명령어 형식

. 2-주소 명령어 형식

라. 3-주소 명령어 형식

 

연산이후 저장을 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있어야 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이 됩니다.

연산에 2가지 값이 사용되더라도 남는 여유공간이 있는 명령은 '3주소 명령어'입니다.

 

 

<0주소 명령어>

  • 주소가 필요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 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주소 명령어>

  •  누산기(ACC)가 가장 대표적이며 기존의 결과값에 누적합을 계산하므로 주소부가 1개만 있어도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2주소 명령어>

  •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주소부(Operand)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1,2 주소부에 기억시키고 그 후 처리 결과를 1오퍼랜드에 기억시켜 1오퍼랜드에 있던 표시된 장소는 처리 후 지워지게 되는 명령 방식

<3주소 명령어>

  •  2주소 기억 방식과 동일하게 처리는 진행되지만 처리된 결과를 3주소부에 기억 시키므로 기존의 값이 지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각의 내용들 모두 시험에 자주 출제됩니다. 

특히 스택 = 0주소 , 누산기 = 1주소가 많이 출제되므로 잘 기억해 두세요


20. RS Flip-Flop 회로의 동작에서 R=1, S=1을 입력하였을 때 출력으로 옳은 것은?

. 1

나. 부정(not allowed)

. 0

. 변화 없음(no change)

 

Set과 Reset을 동시에 실행할 수 없어 '부정' = '불능'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RS 플립플롭에서 JK 플립플롭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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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프레젠테이션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정보 전달 및 의사 결정 도구

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계산과 관련된 작업을 쉽게 처리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응용프로그램

.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

. 정확한 데이터와 설득력 있는 논리를 통하여 정보 전달

 

계산과 통계 분석과 같은 기능에 특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은 '프레젠테이션'이 아닌 '스프레드 시트'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두 프로그램의 차이점을 잘 기억해 두세요


22. 도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하나의 속성에 취할 수 있는 값의 범위

. 튜플을 구분할 수 있는 범위

. 튜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위

. 릴레이션을 표현하는 기본 단위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값의 범위, 원자값들의 집합 모두 '도메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정답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23. SQL 명령을 사용 용도에 따라 구분할 경우, 다음 중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 CREATE

. ALTER

. DROP

라. INSERT

 

1,2,3번 보기의 경우 DDL(정의어)에 해당되며 4번보기는 DML(조작어)입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24. SQL에서 검색결과에 대한 레코드의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 DESC

. DELETE

. GRANT

라. DISTINCT

 

검색결과에서 중복된 내용이 있을 경우 한번만 표시(중보 제거)를 할때 사용하는 옵션은 DISTINCT입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 1번 보기의 DESC는 SELECT 문에서 검색한 결과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명령입니다.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SELECT문의 옵션)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2번 보기는 튜플을 삭제하는 명령입니다.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3번 보기는 제어어(DCL)에서 권한 부여 입니다.

<GRANT>

  • DB 사용자에게 사용 권한을 부여

25. SQL의 SELECT 문에서 특정 열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 SORT BY

나. ORDER BY 절

. ORDER TO

. SORT

 

위의 24번 문제의 1번 보기에서도 설명을 작성했듯이 '정렬'은 ORDER BY입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SELECT문의 옵션)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오름차순과 내림 차순을 잘 기억해 두세요

'SORT'라는 단어도 정렬입니다. 하지만 SQL에서는 ORDER BY를 사용합니다.


26. 스프레드시트에서 반복되고 규칙적인 작업을 일괄 자동처리 하는 기능은?

. 차트 기능

. 분석 기능

다. 매크로 기능

. 데이터베이스 기능

 

'반복', '규칙','일괄 자동처리' 모두 매크로의 특징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차트(Chart)>

  • 데이터를 막대나 선, 도형, 그림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데이터의 추세나 유형 등을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분석 기능은 단어 뜻 그대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특별한 내용이 있는 보기는 아닙니다.


27. 스프레드시트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 데이터 연산결과를 사용자가 다양한 서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입력된 자료 또는 계산된 자료를 가지고 여러 유형의 그래프를 작성한다.

다. 동영상 처리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 특정 자료의 검색, 추출 및 정렬을 한다.

 

스프레드시트와 3번 보기의 내용은 관련이 없습니다.

3번보기의 '동영상 처리 및 애니메이션 효과'는 프레젠테이션이 더 적합합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28. 데이터베이스관리자(DBA)의 임무와 거리가 먼 것은?

. 시스템 문서화에 표준을 정하여 시행

. 복구절차와 무결성 유지를 위한 대책 수립

다. 일반 사용자의 고급 질의문을 저급 DML 명령어로 변환

. 시스템의 감시 및 성능 분석

 

일반 사용자의 질의를 DML 명령으로 변환하기위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은 '응용 프로그래머'입니다.

 

<응용 프로그래머>

  • 조작어(DML)을 삽입하여 일반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보다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사람들입니다.

<DBA(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 스키마 정의, 생성, 삭제 및 저장 구조와 보안, 성능 분석 및 감시 등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1,2,4번 모두 DBA가 해야할 내용입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29.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 부재를 명시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은?

. 공백(blank)

. (zero)

다. 널(null)

. (#)

 

<NULL(정보의 부재)>

  • 데이터 베이스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모르는 값입니다.
  • 해당 없음 등의 이유로 정보의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이론적으로는 아무것도 없는 특수한 형태의 데이터입니다/

※실제로 빈공간을 만들게 되면 '가비지값(Garbage Value)'같은 불필요한 데이터가 있게 될수 있어서 정보의 부재를 나타내는 'null'을 표현해 둡니다.


30. 다음 SQL 문의 의미로 적합한 것은?

SELECT * FROM 사원;

 

. 사원 테이블을 삭제한다.

나. 사원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한다.

. 사원 테이블에서 “*” 값이 포함된 모든 필드를 검색한다.

. 사원 테이블의 모든 필드에서 “*” 값을 추가한다.

 

모든 자료를 출력하는 명령은 ' * ' 만능 문자를 사용합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SELECT문에 자세한 설명은 위의 문제 23번 문항의 DML에 관한 설명을 참조하시면 좋아요


내용이 자격증 학습에 도움이 되셨다면 응원의 댓글과 공감하트 한번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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