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9-27] 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 31번 ~ 6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다음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When the program and data are ready to be used, they are copied into the primary memory unit from an input device or storage device. Once the program and data have been loaded into the primary memory, the ( ) Performs computation on the data. The ( ) is made up of a control unit and an arithmetical logical unit. |
가. Input/Output Device
나. Primary Memory Unit
다. Address/Data Bus
라. Central Processing Unit
The ( ) is made up(만들어져 있습니다.) of a control unit(제어 장치) and an arithmetical logical unit(연산장치).
직역하면 제어장치와 연산장치로 만들어진 것을 찾습니다.
중앙처리장치에 대한 설명이네요
<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
- 사람의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을 컴퓨터에서 모든 제어와 연산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 CPU는 크게 제어장치(CU), 연산장치(ALU), 기억장치(Register)와 같이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nput/Output Device>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LCD,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이 있습니다.
<Primary Memory Unit> = <주기억 장치>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 <RAM(Random Access Memory)>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버스(BUS)>
- 컴퓨터 내부에서 상호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공동의 전송선으로 CPU, 메모리, I/O(Input/Output)를 연결합니다.
<버스 종류>
- 주소 버스(Address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의 주소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전송로로 단방향 전송선입니다..
- 자료 버스(Data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하여 연결되어 있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 제어 버스(Contol Bus) : 중앙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할때나 자신의 현재 상태, 상태 변경을 알리는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 ※주소버스만 단방향이라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보기의 내용들도 모두 중요합니다. 어려운 내용들도 있지만 모두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32. 다음 보기는 유닉스(UNIX)의 어떤 작업과 가장 관계가 있는가?
vi, ed, emacs |
가. 컴파일
나. CD 재생
다. 통신
라. 편집
편집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vi : UNIX계열 운영체제에서 주로 쓰이는 오픈 소스 문서 편집기입니다. (Visual editor)
ed : UNIX의 기초적인 줄 단위 텍스트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emacs : UNIX 환경 문서 편집기 중 하나입니다.
※답만 기억하시고 넘어가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까지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33. “윈도 98”의 단축키 중 활성화된 창을 닫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은?
가. Ctrl+C 키
나. Ctrl+Esc 키
다. Alt+F4 키
라. Shift+Tab 키
<Alt + F4>
- 실행중인 창이나 앱(프로그램)을 종료하며 아무런 실행중인 창이나 앱이 없으면 윈도우 종료 창이 나타납니다.
Ctrl + C : 복사
Ctrl + Esc : 시작메뉴를 표시합니다.
※Tab : 다음번 탭의 위치까지 커서를 옮기는 데 쓰이는 키 입니다.
Shift + Tab은 Tab의 반대방향으로 커서를 옮겨 줍니다. 중요하지는 않아요
34. 도스(MS-DOS)에서 별도의 실행 파일이 존재하지 않고 “COMMAND.COM"이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을 경우, 항상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의미하는 것은?
가. 내부 명령어
나. 외부 명령어
다. 배치 명령어
라. 실행 명령어
<내부명령어>
- 도스가 부팅될 때 COMMAND.COM이 실행됨과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므로 언제든 실행이 가능하며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실행과정이 간단합니다.
- 종류로는 CLS, DIR, COPY, DATE, TIME, MD, CD, 등등 있습니다.
<외부명령어>
- 보조기억장치에 실행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명령시 주기억장치로 적재되어 실행합니다.
- 종류로는 ATTRIB, FORMAT, CHKDSK, FDISK, SCANDISK, DISKCOPY, XCOPY, 등등이 있습니다.
<실행명령어>
- 컴퓨터 사용자가 다른 루틴이나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배치파일>
- DOS에서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해 명령어를 한번에 적어놓고 실행하게 할수 있도록 만들어진 명령어 스크립트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타이핑 치는 수고를 줄여줍니다.
※ 배치 명령어가 아닌 배치파일을 표현하려는 지문 같습니다.
※내부 명령어와 외부 명령어중 하나정도는 정확하게 기억하신다면 어렵지 않아요.
실행 명령어, 배치명령어는 암기하지 마세요
35.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이웃하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와 이웃하지 않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의 나열이 순서적으로 옳은 것은?
가. Ctrl, Alt
나. Shift, Alt
다. Alt, Ctrl
라. Shift, Ctrl
연속된 = 서로 이웃하는 = Shift + 클릭 또는 드래그
비연속된 = 서로 떨어진 = Ctrl + 클릭 또는 드래그
전체 선택 = Ctrl + A
※시험에 자주 출제되므로 꼭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36. 도스에서 DIR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와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 주는 명령이다. 이 명령의 옵션(Option) 중 하위 디렉토리의 정보까지 표시해 주는 명령은?
가. DIR/P
나. DIR/A
다. DIR/S
라. DIR/W
DIR = 디렉터리,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목록으로 보여줌 (UNIX : ls)
/P : 한 화면씩 표시
/W : 파일명과 확장자만 한줄에 5개씩
/O : 정렬 방식대로 표시
/S : 지정한 디렉터리와 하위 디렉터리까지 모두 표시
/A : 숨김 파일 까지 전체 표시
※시험에는 DIR 명령의 의미와 옵션중 '/W'가 가장 많이 출제 됩니다.
37. "윈도 98“의 찾기 메뉴에서 지정할 수 있는 형식이 아닌 것은?
가. 파일 속성
나. 파일의 크기
다. 포함하는 문자열
라. 파일 형식
과거 메뉴 문제중에 답만 암기하시면 되는 문제가 많아요
현재 사용하는 윈도와 메뉴가 다르기에 헷갈릴 수도 있으니 답만 기억해 두세요
38. UNIX에서 현재의 작업 디렉토리가 어디인지를 확인하는 명령은?
가. pwd
나. rmdir
다. chmod
라. groups
PWD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rmdir : 디렉터리를 제거합니다. (DOS에서의 rm와 같습니다.)
chmod : 파일 보호 모드를 설정하여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합니다. (속성 설정입니다. ) (DOS에서의 attrib과 같습니다.)
Groups : 사용자의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wd는 정말 많이 출제되므로 반드시 기억하세요 Groups는 그냥 이런게 있네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39. 다음은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가?
Jobs are submitted in sequential batches on input devices such as card readers, and job results are similarly received in batches from output devices such as printers. |
가. Interactive
나. Real-time
다. Print processing
라. Batch Processing
Jobs are submitted in sequential batches on input devices
Jobs are submitted(작업을 제출합니다.)
sequential batches(순차적으로 일괄적)
on input devices(입력 장치에)
해석하면 입력장치에 작업을 순차적으로 일괄제출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이라 합니다.
※단순하게 Batch라는 단어만으로도 정답을 찾으셔도 괜찮아요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 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인터랙티브(Interactinve)>
- 사용자가 데이터나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여 서로 상호 작용 하는 것으로 ‘대화형’, ‘대화식’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 바로 처리>
- 처리해야할 자료가 생성 즉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온라인 은행 업무, 좌석 예약, 예매, 항공 우주 레이더, 등에서 사용됩니다.
※3번 보기는 정보가 없습니다. 실제로는 2,4번 보기의 내용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40. 도스(MS-DOS)에서 디스크의 상태를 점검하는 명령은?
가. CHKDSK
나. FORMAT
다. PROMPT
라. DELTREE
CHKDSK : 디스크를 검사하고 상태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프롬프트(PROMPT )>
- 사용자가 자신만의 사용자 정의 프롬프트 문자열을 만들어 변경합니다.
- DOS의 프롬프트를 여러 가지 형태로 변경합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DELTREE :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과 하위 디렉터리까지 모두 삭제합니다.
※PROMPT의 경우 시험에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명령어들 위주로 기억하세요
특히 FORMAT은 시험에 정말 많이 출제됩니다.
41. UNIX에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보여 주는 명령은?
가. rm
나. cat
다. mv
라. type
CAT :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합니다. (DOS에서는 TYPE 명령)
re(Remove) : 파일을 삭제할 때 사용 되는 명령어(DOS에서 DEL과 같습니다.
mv(Move)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
※cat은 유닉스명령어중 많이 출제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DOS의 type과 같다는 점을 통하여 한번에 2가지를 기억하시면 좋긴 합니다.
42. "윈도 98“에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시스템을 가동시키면 자동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실행하는 기능은?
가. Interrupt 기능
나. Auto & play 기능
다. Plug & Play 기능
라. Auto & plug 기능
'자동으로 하드웨어 인식','실행' 두가지가 가장 핵심적인 내용으로 이는 '플러그 앤 플레이(PnP)'를 의미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 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2,4 번 보기는 없는 내용입니다. 'PnP'와 'Interrupt' 두가지를 잘 기억해 두세요
43. "윈도 98“에서 도스를 실행시켰더니 전체화면 형태로 도구들이 보이지 않아 불편하였다. 도스의 창 형태로 전환하려면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가?
가. Ctrl+Space
나. Ctrl+Enter
다. Alt+Space
라. Alt+Enter
<Alt + Enter>
- 미디어플레이어 또는 명령 프롬프트(CMD ≒ DOS)에서 전체화면 또는 기존화면으로 전환합니다.
- 윈도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후 바로가기키를 누를 시 해당 속성창을 보여줍니다.
※Alt + Enter의 단축키 기능 두가지를 기억해 두세요 다른 자격증에서도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44. UNIX 시스템은 “Shell"이라는 명령어 해석기를 사용하는데 다음 중 Shell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가. C Shell
나. Broun Shell
다. System Shell
라. Korn Shell
'명령어 해석기 : Shell'은 C, Broun, Korn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45. 도스(MS-DOS)에서 감추어진 파일의 속성을 해제하는 명령은?
가. ATTRIB /+A
나. ATTRIB /-A
다. ATTRIB /-H
라. ATTRIB /+H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영어 단어의 뜻으로 정답을 찾을 수 있어요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
+ (설정) | - (해제) |
R(Read Only) | 읽기 전용 속성 |
A(Archive) | 저장 / 백업 속성 |
S(System) | 시스템 파일 속성 |
H(hidden) | 숨김 파일 속성 |
46. "윈도 98“에서 클립보드(CLIPBOARD)의 역할은?
가. 도스 영역을 확보해 준다.
나. 그래픽 영역을 설정해 준다.
다. 프로그램 간에 전송되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준다.
라. 네트워크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클립보드(Clipboard)>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관해 두는 임시 저장 공간으로 복사, 잘라내기, 붙이기 할 때 사용됩니다.
- 클립보드는 가장 최근에 저장된 것 하나만 기억하며 여러번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클립보드의 내용은 시스템 재시작시 내용이 지워집니다.(휘발성)
※정답내용만 중요하고 다른 내용들은 중요하지 않아요
47. "윈도 98“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16비트 환경의 운영체제이다.
나. GUI(Graphic User Interface)로 사용이 편리해 졌다.
다. PNP(Plug & Play) 기능을 가지고 있다.
라. 멀티태스킹(Multitasking) 환경을 지원한다.
windows98은 32bit 운영체제 였습니다. 이후 발전하여 지금은 32bit와 64bit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설치가 가능해요
※앞으로는 64bit 운영체제로 대부분 변경 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USB메모리를 컴퓨터와 연결하였을때 직접 장치에 관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 기능이 바로 PnP입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키보드로 명영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 또는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 대표적으로 windows, Linux, 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휴대전화도 GUI입니다.)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한번에 2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으로 ‘다중작업’이라고도 합니다.
※음악을 들으며 인터넷을 할 수 있게끔 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도 대부분 다중작업이(멀티태스킹) 가
능합니다.
※윈도우가 16bit가 아니라는 점을 잘 기억해 두세요 보기로나 문제로 가끔 등장 합니다.
48. 컴퓨터에서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용어는?
가. 레지스터
나. 프로세스
다. 인터럽트
라. 버퍼
<프로세스(Process)>
- 일반적으로 프로세서(CPU)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으로 프로세스는 필요한 각종 자원을 요구하게 됩니다.
- 실행중인 프로그램, PCB(Process Control Block :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은곳으로 고유의 PCB가 생성되고 프로세스 완료시 PCB는 제거 됩니다.)를 가진 프로그램, 실기억 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
-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의 과정이며 프로세서가 할당하는 개체로 디스패치가 가능한 단위입니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 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출력 장치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었있습니다.
- 이러한 일을 하는 기억장치들을 '버퍼(Buffer)'라 합니다.
※보기들 모두 시험에 출제되고 보기로도 자주 출제됩니다. 중요한 내용들인 만큼 잘 기억해 두세요
49. 도스(MS-DOS)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명령은?
가. FORMAT
나. DEFRAG
다. DOSKEY
라. FDISK
FDISK :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 설정합니다.
<포맷(Format)>
-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S : 포맷후 시스템 파일을 복사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듦
- /Q : 빠른 포맷
- (옵션들 중에 2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DEFRAG : 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하여 최적화합니다. (디스크 접근 속도를 향상시켜줍니다.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모음과 같습니다.)
DOSKEY : 명령줄을 편집하고 윈도우 명령을 다시 호출하고 매크로를 만듭니다.(중요하지 않습니다.)
※FDISK와 FORMAT은 시험에 정말 자주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2,3번 보기의 경우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50.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했을 경우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은?
작업의 연속 처리를 위한 스케줄 및 시스템 자원 할당 등을 담당 |
가. 작업 관리 프로그램
나. 서비스 프로그램
다. 감시 프로그램
라.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문제 지문을 보면 작업 처리를 위한 일들을 담당한다고 되어 있네요
단순하게 생각해봐도 '작업 관리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제어 프로그램에는 감. 작. 데. 가 있다는 점은 추가적으로 잘 기억해 두세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다음 중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데이터베이스 장치
나. 단말장치
다. 통신회선
라. 통신제어장치
데이터베이스 장치는 그냥 컴퓨터를 말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2과목에서 출제되는 내용들입니다.
<데이터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데이터 전송계>
↘<DTE(Data Terminal Equipment)(단말 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 <DCE(Data Circuit Equipment)(신호 변환장치)>
- 데이터 회선 종단장치 라고 하며 컴퓨터나 데이터를 통신 회선에 적합한 신호로 변경하거나 통신 회선의 신호를 컴퓨터나 단말 장치에 적합한 데이터로 변경하는 신호 변환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대표적으로 DSU, MODEM, CODEC이 있습니다
↘ <CCU(Communication Control Unit)(통신 제어장치)>
- 데이터 전송 회선과 주 컴퓨터 사이에 위치하여 컴퓨터가 처리만 할수 있도록 컴퓨터를 대신해 데이터 송/수신에 관한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전송제어, 동기 및 오류 제어, 제어 정보 식별, 기밀 보호 등을 합니다.
↘ <전송 회선(통신 회선)>
- 통신 회선은 단말장치에 입력된 데이터 또는 컴퓨터에서 처리된 결과가 실질적으로 전송되는 전송 선로입니다.
- 유선 :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케이블 등과 같이 실제 물리적 선
- 무선 : 라디오파, 지상 마이크로파, 위성 마이크로파 등
※각각의 보기들이 따로 문제로 출제되니 읽고 넘어가세요
52. 단말기가 12개인 경우 이를 모두 망형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할 때 최소로 필요한 회선 수는?
가. 33
나. 44
다. 55
라. 66
회선을 구하는 공식은 기억해 두세요 시험에 많이 출제 됩니다.
단말기가 12이므로 n = 12 입니다.
12(12-1)/2
=12*11/2
=6*11
=66 입니다.
53. 다음 중 PCM 변조 절차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표본화(Sampling)
나. 양자화(Quantization)
다. 부호화(Encoding)
라. 다중화(Multiplexing)
PCM이 문제로 출제되면 송신측 '표. 양. 부.'를 꼭 기억해두세요.
이 내용으로 문제를 풀면 대부분 맞출 수 있습니다.
<PCM (Pulse Code Modulation)>
-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을 이용합니다.
- 변조 순서
- 송신측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수신측 : 복호화 → 여파화
↘표본화
- 음성, 영상 등의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 (표본화에 의해 검출된 신호를 PAM이라 함)
↘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실수 형태의 PAM 신호를 정수형태로 만듭니다
- 양자화 잡음 : 표본 측정값과 양자화 파형과의 오차를 말하며 PCM단국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양자화 레벨을 세밀하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전송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 부호화
- -양자화된 PCM 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입니다.
↘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 PCM신호를 PAM 신호로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 여파화
- PAM 신호를 원래의 입력 신호인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표본화 (Sampling) |
→ | 양자화 (Quantization) |
→ | 부호화 (Coding) |
→ | 복호화 (Decoding) |
표본 추출 진폭값 부여 |
디지털 양으로 변환 | 양자화된 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2진값) | 펄스 신호로 복원 |
54. 다음 중 데이터 전송매체로 잡음과 보안에 가장 우수한 것은?
가. 가입전화선
나. 광섬유케이블
다. 동축케이블
라. M/W 무선회선
시험에서 나오는 가장 좋은 정보통신 전송매체는 '광섬유'를 찾으시면 정답이 됩니다.
비싸고 설치가 어렵다는 단점외에는 모두 장점으로 출제됩니다.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
- 유리를 원료로 하여 제작된 가느다란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의 형태로 만든 것으로 데이터를 빛으로 바꾸어 빛의 전반사 원리를 이용하여 전송합니다.
- 가장 빠른 속도와 높은 주파수 대역폭, 대용량, 장거리 전송, 보안성이 좋음, 저손실, 무누화, 낮은 감쇠율, 높은 신뢰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무유도 성질이므로 전자기적 잡음에 강합니다.
- 설치비용이 비싸고 광섬유간 연결이 어려워 설치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구성>
- 코어 : 빛이 전파되는(통과하는) 영역으로 클래딩보다 높은 굴절률을 갖습니다.
- 클래드(클래딩) : 코어보다 약간 낮은 굴절률을 갖으며 코어의 빛이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도록 반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재킷 : 습기, 마모, 파손 등의 위험 요소로부터 광섬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동축 케이블(Coaxial Cable)>
- 한 가닥의 내부 도체를 절연체(플라스틱)로 감싸고 이를 다시 외부 도체를 이용하여 감싸는 형태입니다.
- UTP보다 외부 간섭과 누화의 영향이 적어 고주파 특성이 양호하며 광대역 전송에 적합합니다.
- CATV, 근거리 통신망, 장거리 전화 등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 흔히 말하는 TV선입니다.
<M/W 무선 회선 = 마이크로파>
- 극 초단파, 센티미터파, 밀리파에 걸치는 300MHz ~ 300 GHz 대역입니다.
- 파장의 범위가 1mm ~ 1m 사이의 전파들을 모두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대표적으로 전자레인지가 있습니다.
※1번 보기는 의미가 없는 보기이며, 광섬유와 동축케이블 정도만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55. 인터넷상에서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에 해당하는 것은?
가. HTTP
나. SNMP
다. SMTP
라. FTP
메일을 전송해주는 프로토콜은 SMTP입니다.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송>
- 인터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주소로 전자메일을 전송해 줍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웹 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분산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통신규약)입니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TCP/IP 기반의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상의 각 호스트에서 정기적으로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여 관리를 하기위한 프로토콜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SNMP는 중요하지는 않아요 다른 보기 3가지는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주로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56. 공중파 TV 방송신호는 일정한 대역폭에 맞추어 음성과 영상신호들을 각 채널 반송파에 할당하여 전송한다. 이러한 방식에 해당되는 것은?
가. 시분할 다중화
나.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다. 코드분할 다중화
라. 주파수분할 다중화
공중파 TV를 보고 쉽게 답을 찾을 수는 있습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FDMA :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ess)>
- 통신회선의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송 신호에 따라 대역폭보다 전송 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 사용합니다.
-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여 접속이 가능한 다중 접속 방식으로 주어진 주파수를 여러개로 분할하여 분할된 각 주파수를 하나의 채널로 삼아 통화하는 방식입니다.
- 시분할 다중화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저속의 비동기식 전송, 멀티 포인트 방식,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적합합니다.
-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각 채널들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대역(Guard Band)가 필요하며 이로 인하여 대역폭 낭비가 초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TV 방송이나 CATV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코드분할 다중 접속>
- - FDMA(주파수 분할)와 TDMA(시분할)의 혼합 방식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서로 다른 코드를 부여한 신호를 확산하여 보내고 수신쪽에서는 동일한 코드로 확산된 데이터만을 골라 원래 신호를 재생하는 방식-국내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의 표준 방식으로 FDMA보다 가입자의 수용 용량이 10~20배가 넘습니다. 또한 통화 품질이 우수하고, 보안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고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게 합니다.
-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지역에서 통화 품질이 우수합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ess)>
-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Time Slot)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나의 중계기를 매개로 하여 다수의 기지국이 다원접속하여 동일 주파수를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신호가 겹치지 않도록 상호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 디지털 이동전화 방식으로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려는 정보를 시간차이로 전송하고 수신시 시간차이로 복원해냄으로써 원래 신호를 재생합니다.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 STDM(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er)>
- 타임 슬롯을 동적으로 할당하여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터미널에만 채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 전송할 데이터가 없는 채널에도 시간폭을 할당하던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서 개발 되었습니다.
※한번씩 가볍게 읽고 넘어가세요 시험에 간혹 출제되는 내용들 입니다.
57. 회선교환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고정된 대역폭 전송방식이다.
나. 실시간 전송에 적합하다.
다. 접속에는 짧은 시간이 소요되며 전송지연은 길다.
라. 속도나 코드변환이 불가능하다.
회선 교환 방식은 접속에 긴 시간이 소요되며 전송에는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회선 교환망>
- 데이터 통신에서 네트워크 내 두 스테이션 사이를 연결해 주는 방식으로 두 기계 사이에 물리적인 회로를 직접 연결하고(연결법은 컴퓨터 제어하에 신속히 연결됩니다.) 통신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됩니다.
- 두 통신 회선이 접속되면 해당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통신처럼 고정 대역 전송이 가능합니다.
- 접속에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접속 이후엔 전송 지연없이 실시간 전송이 가능합니다.
-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용이하며 일정한 전송률과 동일한 전송 속도가 유지됩니다.
- 과정으로는 연결 설정 → 데이터 전송 → 연결 해제입니다.
58. 광섬유케이블에서 정보전송의 기본 현상은?
가. 굴절
나. 전반사
다. 흡수
라. 산란
광 통신에서 빛은 ‘전반사’ 효과를 통하여 전송됩니다.
산란 : 파동이나 입자선이 물체와 충돌하여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는 현상
굴절 : 다른 매질로 통과할 때 방향이 바뀌는 것입니다.
흡수 : 전자기파나 입자선이 물질 속을 통과할 때 에너지나 입자가 물질에 빨려 들어 그 세기나 입자수가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정답인 '전반사'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59. 개방형 시스템(OSI) 계층 모델에서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계층 순서가 차례대로 옳게 된 것은?
가. 물리계층 - 데이터링크계층 - 네트워크계층 - 트랜스포트계층 - 세션계층 - 프리젠테이션계층 - 응용계층
나. 물리계층 - 네트워크계층 - 데이터링크계층 - 트랜스포트계층 - 세션계층 - 프리젠테이션계층 - 응용계층
다. 물리계층 - 네트워크계층 - 트랜스포트계층 - 데이터링크계층 - 세션계층 - 프리젠테이션계층 - 응용계층
라. 물리계층 - 네트워크계층 - 데이터링크계층 - 트랜스포트계층 - 프리젠테이션계층 - 세션계층 - 응용계층
첫글자만 기억하셔서 물. 데. 네. 전(트). 세. 프. 응. 으로 기억하셔도 괜찮습니다.
물. 데. 네. 까지가 하위 계층입니다.
OSI 7계층
계층 | 특징 | 장비 | 프로토콜 |
물리 계층(Physical )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
리피터, 허브 |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 HDLC, LAPB,LLC ARP, SLIP, PPP, 등 |
네트워크 계층(Network)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
라우터 | IP, ICMP, IGMP, 등등 |
전송 계층(Transport) |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
게이트 웨이 | TCP, UDP, 등 |
세션 계층(Session) |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
넷 바이오스, SAP 등 |
|
표현 계층(Presentation)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
MIME, SSL, 등 |
|
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
60. 다음 중 멀티미디어 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그래픽
나. 비디오
다. 사운드
라. DVD
멀티미디어는 다중매체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이 있습니다.
DVD는 광학 디스크로 보조 기억 장치입니다.
<멀티미디어(Multi Media : 다중 매체>
- Multi(다중)와 Media(매체)의 합성어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등의 매체를 디지털로 통합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 특징으로는 대표적으로 디지털화, 쌍방향성, 비선형성, 통합성 4가지가 있습니다.
- 디지털화 :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합니다.
- 쌍방향성 : 정보 제공자의 선택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비선형성 : 데이터가 일정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 통합성 :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합니다.
<DVD(Digital Versatile Disc)>
- 영상과 음성을 디지털화 하여 저장하는 광학디스크입니다.
- CD 수준의 휴대성 및 편의성에 LD 수준의 화질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 12cm의 크기의 광 디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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