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7-12] 시행된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문제 풀이입니다.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명령어(Instruction) 형식에서 첫 번째 바이트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자료의 주소지정 기능
나. 제어 기능
다. 자료 전달 기능
라. 함수 연산 기능
주소지정 기능은 명령어의 MOD부에서 설정합니다.
<명령어>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 | OP-code (명령부,연산자) | Mod(주소지정) | Operand(주소부) |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명령어의 구조를 물어보는 문제는 정말 자주 출제되므로 꼭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2. 다음 불대수(Boolean algebra)의 기본법칙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A+(B+C) = (A+B)+C |
가. 교환법칙
나. 분배법칙
다. 흡수법칙
라. 결합법칙
단순히 1+(2+3) = (1+2)+3의 결과값은 같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쉽게 이해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결합법칙>
- 세 입력이 동일한 논리 연산을 수행시 입력의 순서가 바뀌어도 연산 결과가 동일합니다.
<교환 법칙>
연산의 값을 순서를 바꾸어도 동일한결과값이 출력됩니다.
A + B = B + A
A * B = B * A
<분배법칙>
<흡수법칙>
※집합의 개념으로 문제를 풀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3.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에서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가. Operand
나. Length
다. Question Mark
라. OP Code
앞서 1번 문제에서 나온 명령어의 내용으로 충분히 설명되는 내용입니다.
명령어는 크게 명령부(OP-code)와 주소부(Operand)로 나누어져 있고 세부적으로는 MOD부도 있습니다.
<명령어>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 | OP-code (명령부,연산자) | Mod(주소지정) | Operand(주소부) |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length : 비트열, 문자, 블록, 레코드의 길이를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중요하지 않음)
‘ ? ’ (Question mark) : 물음표 마크로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2,3번 보기의 경우 중요하지 않아요 암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 EBCDIC 코드는 몇 개의 Zone Bit를 갖는가?
가. 1
나. 2
다. 3
라. 4
EBCDIC, BCD , ASCII 모두 Digit Bit는 모두 4bit입니다.
EBCDIC는 총 8bit 코드이므로 Zone bit는 4bit가 됩니다.
DCDIC코드의 Zone bit가 몇 bit인지 묻는 문제는 자주 출제되지만 답만 암기하셔도 좋아요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ASCII 코드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128가지 문자 표현)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코드 | Zone bit | Digit bit | 크기 | 특징 |
BCD | 2 bit | 모두 4 bit (따라서 Digit bit를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 |
6 bit | 대소문자 구분 X |
ASCII | 3 bit | 7 bit | 미국에서 만든 표준 코드 | |
EBCDIC | 4 bit | 8 bit | 과학 수치 계산 |
ASCII(아스키)를 기준으로 위로는 -1 아래로는 +1 로 기억하셔도 됩니다. 아스키는 획수가 7획이 나옵니다. 7bit 암기법입니다
※bit와 표현 가지수의 공식은 기억해 두세요
5. 주소지정방식 중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르며, 명령의 피연산자부에 피연산자의 주소가 있는 것이 아니라 피연산자의 값 그 자체를 포함하고 있는 주소지정방식은?
가. 레지스터 지정(Register Addressing)
나. 직접주소 지정(Direct Addressing)
다. 즉시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ing)
라. 간접주소 지정(Indirect Addressing)
보기들 중 가장 빠른 주소 지정 방식, 주소가 피연산자의 값 그 자체라는 설명으로도 '즉시 주소 지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1번 보기의 경우 의미없는내용입니다. 넘어가시고 다른 3가지 보기는 꼭 기억해 두세요
6. 다음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은 가
A와 B는 AND게이트를 지나 AB가 됩니다.
B는 NOT게이트를 지나 B'가 되어 C와 함께 AND게이트를 지나 B'C가 됩니다.
AB와 B'C가 OR게이트를 지나 AB+B'C가 됩니다.
※차근차근 값을 따라가면 어렵지 않아요
7.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입력 X=1, Y=1일 경우에 합 S와 자리 올림 C의 값은?
가. S=0, C=0
나. S=0, C=1
다. S=1, C=0
라. S=1, C=1
S : XOR회로의 경우 같은 값이 입력되면 0이 출력됩니다.
C : AND회로의 경우 모두 1이 입력되었을 때만 1이 출력됩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XOR >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 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 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 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 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 OR 과 마찬가지로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SUM(합계)를 계산합니다.
<진리표>
X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1 |
1 | 1 | 0 |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0 |
0 | 1 | 0 |
1 | 1 | 1 |
※반가산기를 잘 기억하고 계신다면 풀어내실 수 있는 문제는 많아요. 그러니 꼭 반가산기 까먹지 않고 모두 기억하셔야 합니다.
8. CPU에서 명령이 실행되는 순서를 제어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에 관련된 컴퓨터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고 유지하기 위한 제어 워드로서, 실행 중인 CPU의 상황을 나타내는 것은?
가. PSW
나. MBR
다. MAR
라. PC
순서를 제어, 시스템의 상태, 이 두가지를 보고 프로세스 상태 워드(PSW)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4가지 보기 모두 많이 출제됩니다. 필수 암기 사항입니다.
9. 0-주소 명령은 연산 시 어떤 자료 구조를 이용하는가?
가. STACK
나. TREE
다. QUEUE
라. DEQUE
0주소는 주소부가 없는 구조입니다.
주소부가 없는 만큼 명령어의 명령 코드(OP-code)만으로 처리가 진행됩니다.
스택은 입력(PUSH)와 출력(POP)으로 처리가 진행됩니다.
위의 두가지 내용으로 정답을 알 수 있습니다.
<0주소 명령어>
- 주소가 필요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 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큐(Queue)>
- 선형 리스트의 한쪽에서 삽입 작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 자료 구조로 가장 먼저 입력된 자료값이 가장 먼저 출력이 되므로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 입니다.
<데크(Deque)>
- 삽입과 삭제가 리스트의 양쪽 끝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는 자료 구조로 Double Ended Queue의 약자 입니다. Stack 과 Queue의 장점만 따서 구성된 것 입니다.
<트리(Tree)>
- 정점(Node ; 노드)과 선분(Branch ; 가지)을 이용하여 사이클이 이루어 지지 않도록 구성한 Graph의 특수한 형태로 가족의 족보, 연산 수식, 회사 조직 구조도 등을 표현하기 적합합니다.
※0주소는 스택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고 '큐', '데크', '트리'의 경우 간단하게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여 기억하시면 좋아요
10. 레지스터 중 Program Counter의 기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한다.
나. 주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한다.
다.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
라.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프로그램 카운터(PC)에 관한 설명을 찾는 문제로 추가 설명할 것이 없을만큼 보기의 내용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가.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나.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라.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시험에 모든 보기가 자주 출제됩니다. 보기로도 계속 출제되니 필수 암기 사항입니다.
11. 8진수 234를 16진수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가. (9C)16
나. (AD)16
다. (11B)16
라. (BC)16
8진수에서 2진수로 다시 16진수로 변경하면 보다 쉽게 풀수 있습니다.
(8진수에서 10진수로 다시 16진수로 변경해도 괜찮아요)
2진수와 8진수의 관계는 3자리씩 묶고 나누면 됩니다.
2진수와 16진수의 관계시는 4자리씩 묶고 나누면 됩니다.
※16진수는 10(A) , 11(B) , ~ , 14(E), 15(F) 입니다.
진수 변환시 자릿값에 대해서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해요
12. 중앙처리장치의 제어 부분에 의해서 해독되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가. PC(Program Counter)
나. IR(Instruction Register)
다. MAR(Memory Address Register)
라. MBR(Memory Buffer Register)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이 가장 핵심 문장입니다.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이름처럼 '명령 레지스터(IR)'입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회차에만 3번 이상 등장하는 내용입니다. 그만큼 꼭 기억해 두세요
13. 2진수 101011(2) - 11001(2)를 계산하면?
가. 10010(2)
나. 10001(2)
다. 10101(2)
라. 10011(2)
2진수 뺄셈 어렵지 않아요
자리올림과 자리 내림만 조심하시면 괜찮습니다.
14.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기종에 관계없이 수행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은?
가. 가용성
나. 신뢰성
다. 호환성
라. 안정성
호환성에 대한 말로 단순하게 USB메모리는 컴퓨터 회사와 종류에 따라 따로 구매하는 것이 아닌 하나로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호환성이 이해가 쉽습니다.
<호환성(Compatibility)>
- 하드웨어(H/W)나 소프트웨어(S/W)를 다른 종류의 컴퓨터나 장치에서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성질입니다.
- 어떤 장치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소자나 방식을 다른 것과 교환해도 동일 동작이 가능합니다.
<가용성(Availability)>
- 컴퓨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 서버, 네트워크 등의 정보 시스템이 장애 없이 정상적으로 요청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신뢰성(Reliability)>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 주어진 문제를 믿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
<안정성(Stability)>
- 장치에 문제가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성질입니다.
※호환성의 의미는 잘 기억해 두세요 다른 자격증 시험에도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15.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은?
가. Duplex Channel
나. Multiplexer Channel
다. Register Channel
라. Selector Channel
‘여러 개의’라는 지문은 여러개 = Multi입니다. 문제 지문에서 정답을 바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이중 전송로(Duplex Channel : 이중 통신로)> <중요하지 않아요>
- 무선 통신 일 때 : 이중 무선 통신 회로로 2개의 무선 주파수 채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다른 주파수를 할당하여 양방향 동시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 유선 통신 일 때 : 양방향 동시에 어느 쪽에서든지 개별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 회선입니다.
※register channel 은 의미 없는 단어입니다.
16. A(AㆍB+C)를 간략화 하면?
가. A
나. B
다. C
라. A(B+C)
A(A * B + C)
= AAB + AC (분배 법칙)
=AB + AC
=A(B + C) (A로 묶음)
단순하고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입니다.
※A * A = A 입니다.
※그림을 보고 이해 하시면 쉽습니다. 어렵지 않은 문제입니다.
17. 다음에 표시된 진리표가 나타내는 회로는? (단, 입력은 A, B이고 출력은 S(Sum)와 C(Carry) 이다.)
A | B | S | C |
0 0 1 1 |
0 1 0 1 |
0 1 1 0 |
0 0 0 1 |
가. AND 회로
나. 반가산기 회로
다. OR 회로
라. 전가산기 회로
S(Sum : 합계)와 C(Carry : 자리 올림)가 출력되는 것은 '반 가산기'입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0 |
0 | 1 | 0 |
1 | 1 | 1 |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1 |
1 | 1 | 1 |
<전가산기>
-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 구별짓는 방법입니다.
※외울것이 많아 힘들더라도 다른 문제 풀이에도 큰 도움들이 됩니다.
18. 특정 비트 또는 특정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은?
가. OR
나. AND
다. MOVE
라. Complement
특정 비트 또는 특정 문자를 삭제시 사용되는 연산을 'MASK(마스크)'연산이라 하며 'AND회로'를 사용하게 됩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AND, OR에 대한 진리표나 게이트 그림은 17번 문항에 자세히 설명해 놨습니다.
<NOT =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진리표>
NOT Gate | |
입력 A | 출력 B |
0 | 1 |
1 | 0 |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19. 기억장치의 맨 처음 장소부터 1Byte마다 연속된 16진수의 번호를 부여하는 번지는?
가. Symbolic Address
나. Absolute Address
다. Relative Address
라. Mnemonic Address
문제 지문에 ‘16진수’라는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절대 번지에 관한 설명입니다.
<절대 번지(Absolute)>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처음 장소부터 1byte마다 연속된 16진수)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기호 번지(symbolic address)>
- 프로그래밍에 편리한 형식으로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되는 주소입니다.
- 명령 어드레스부가 기호 어드레스를 포함하는 것과 같은 어드레스 지정을 기호 어드레스 지정이라합니다.
- 기호 어드레스는 어셈블러 또는 컴파일러에 의해 계산 가능한 또는 계산 완료의 형식을 갖습니다. 이는 재배치 가능 어드레스, 또는 절대 어드레스로 변환되게 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mnemonic address은 있지 않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절대 번지'와 '상대 번지' 두가지를 잘 기억해 두세요
20. 컴퓨터 시스템의 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하나의 회로로서, 산술 및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는?
가. Arithmetic Logic Unit
나. Memory Unit
다. I/O Unit
라. Associative Memory Unit
산술(Arithmetic) 및 논리(Logic)을 수행하는 장치(Unit)를 물어보고 있네요
문제 지문에 정답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기억장치(Memory Unit) = 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
- 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등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LCD,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각각의 보기 내용들을 잘 기억해 두세요
[2과목 : 패키지 활용]
21. 다음 중 강연회나 세미나, 연구발표, 교육안 등을 상대방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전달을 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은?
가. DBMS
나. 스프레드시트
다. 프레젠테이션
라. 워드프로세서
강연회, 세미나, 발표, 등 의사전달에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22.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전체적인 관리 및 운영을 책임지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은?
가. DEGREE
나. SCHEMA
다. DBA
라. DBM
전체적인 관리 및 책임자를 데이터 베이스(DataBase)의 관리자(Administrator)라고 합니다.
<DBA(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 스키마 정의, 생성, 삭제 및 저장 구조와 보안, 성능 분석 및 감시 등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차수(Degree) : 테이블의 속성(Attribute)의 개수 입니다.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DBM의 단어뜻중 DataBase Manager를 표현하는듯 합니다. 이는 DBMS를 말하는 것 같기도하여 명확하지 않아 넘어가겠습니다. DBMS는 21번 문항에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23. 다음 SQL 검색문의 의미로 옳은 것은?
SELECT * FROM 학생; |
가. 학생 테이블에서 첫 번째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나. 학생 테이블에서 마지막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다. 학생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라. 학생 테이블에서 “*” 값이 포함된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모든 자료를 출력하는 명령은 ' * ' 만능 문자를 사용합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24. 프레젠테이션의 용도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기업체의 설명회 또는 신제품 발표회
나. 기업체 내의 부서별 세미나 자료 작성
다. 기업체 내의 통계 자료 계산
라. 학습용 교육 자료 작성
통계와 계산은 스프레드시트(엑셀 : Excel)에서 작업하기 적합합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이외에는 프레젠테이션에 적합합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25. 테이블을 삭제하기 위한 SQL 명령은?
가. DELETE
나. DROP
다. DBA
라. DBM
테이블을 삭제시 사용하는 명령은 DROP입니다.
튜플(레코드)를 삭제시에는 DELETE입니다.
<Drop> = 정의어(DDL)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DELETE FROM ~ WHERE> = 조작어(DML)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DBA(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 스키마 정의, 생성, 삭제 및 저장 구조와 보안, 성능 분석 및 감시 등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DBM의 단어뜻중 DataBase Manager를 표현하는듯 합니다. 이는 DBMS를 말하는 것 같기도하여 명확하지 않아 넘어가겠습니다. DBMS는 21번 문항에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26. 다음 SQL문의 실행 결과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DROP Table 인사 Cascade; |
가. 인사 테이블을 삭제함
나. 인사 테이블과 인사 테이블을 참조하는 모든 테이블을 삭제함
다. 인사 테이블이 참조 중이면 삭제하지 않음
라. 인사 테이블을 삭제할지 여부를 사용자에게 다시 질의함
Cascade 옵션은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테이블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27.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 중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가. 정의 기능
나. 조작 기능
다. 제어 기능
라. 통제 기능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는 조작을 위한 것으로 조작기능입니다.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S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정. 조. 제. 3가지는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다만 지금 문제와 같이 종류를 찾는 문제가 아닌경우도 있으니 문제를 꼼꼼히 읽어 보셔야 합니다.
28. 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화면을 의미하는 것은?
가. 셀
나. 슬라이드
다. 워크시트
라.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화면의 단위는 '슬라이드'입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며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입력의 기본 단위입니다.
<워크시트(Work Sheet) = 작업 화면>
- 셀들이 모여 하나의 데이터 작업이 이루어지는 기본 문서 작업 화면을 이루는데 이것을 워크시트라 합니다.
- 데이터를 일정한 양식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시트입니다.
<프로젝트(Project)>
- 연구 사업이나 그 계획을 프로젝트라 합니다. 문제와는 관련 없으니 넘어가겠습니다.
※프로젝트는 암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29. 스프레드시트에서 반복되고 규칙적인 작업을 일괄 자동 처리하는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필터 기능
나. 차트 기능
다. 매크로 기능
라. 셀 기능
'반복', '자동 처리' 두 가지로 '매크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차트(Chart)>
- 데이터를 막대나 선, 도형, 그림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데이터의 추세나 유형 등을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며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입력의 기본 단위입니다.
30. SQL의 DM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INSERT
나. SELECT
다. UPDATE
라. CREATE
CREATE는 테이블, 뷰, 스키마, 등 을 생성하는 DDL(정의어)입니다.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DDL(정의어)과 DML(조작어)을 잘 구별 지어서 암기해 두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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