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09-03-29] 기출문제 31번 ~ 60번 풀이 및 해설 입니다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3과목 : PC 운영체제]
31. UNIX에서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아볼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가. ls
나. ps
다. kill
라. chmod
프로세스(Process)의 상태(Status)를 볼 수 있는 명령은 'PS'가 됩니다.
<ps = Process Status>
- 현재 작업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프로세스의 이름, 명령어의 이름, 프로세스 ID 번호, 수행된 시간 등등을 표시합니다.
ls (List) :파일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DOS에서 DIR과 같습니다.)
kill :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편집 상태에서는 한 줄 전체를 지웁니다.)
<chmod(UNIX 명령어)> = (DOS에서 ATTRIB)
파일의 보호 모드를 설정하여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합니다.
chmod 사용방법 | |||
[+ 추가] / [- 제거] | |||
이용자 | 권한 | ||
u | user 파일 또는 디렉터리 소유자 | r | 읽기 |
g | 그룹 소유자 | w | 쓰기 |
o | 기타 사용자(Other) | x | 실행 |
※명령어들은 항상 잘 기억해 두시고 chmod의 경우 많이 출제되지는 않았지만 봐두시면 좋아요
32. UNIX 시스템의 구성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때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Block
나. Kernel
다. Shell
라. Utility
유닉스(UNIX)는 크게 커널, 쉘, 유틸리티(또는 파일 시스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블록'과는 관련이 없네요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된 범위도 블록이라 합니다.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 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하면 됩니다.
<쉘(Shell)>
-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을 커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달해 줍니다.
- 명령 인터프리터로 단말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명령어를 입력받습니다.
- 주기억 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 공용 쉘로는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 있습니다.
- C Shell은 ‘%’ , Bourne Shell & Korn Shell은 ‘$’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 단순하게 명령어 해석기로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유틸리티(Utility) = UNIX에서의 유틸리티>
-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며 DOS에서의 외부 명령어에 해당합니다.
-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에디터,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디버거 등이 있습니다.
33. 컴퓨터 시스템 내부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정의하는 용어는?
가. 프로세스
나. 버퍼
다. 인터럽트
라. 커널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프로세스(Process)'라고 합니다.
<프로세스(Process)>
- 일반적으로 프로세서(CPU)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으로 프로세스는 필요한 각종 자원을 요구하게 됩니다.
- 실행중인 프로그램, PCB(Process Control Block :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은곳으로 고유의 PCB가 생성되고 프로세스 완료시 PCB는 제거 됩니다.)를 가진 프로그램, 실기억 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
- 목적 또는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사건의 과정이며 프로세서가 할당하는 개체로 디스패치가 가능한 단위입니다.
<buffering(버퍼링)>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출력 장치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었있습니다.
- 이러한 일을 하는 기억장치들을 '버퍼(Buffer)'라 합니다.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커널(Kernel)>
-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부팅 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게 됩니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며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 ~ 관리, ~ 관리, 와 같은 지문이 있으면 커널을 생각하면 됩니다.
※문제의 내용과 보기의 내용들도 모두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34. “윈도 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방식이다.
나. 32bit 운영체제이다.
다. 파일명의 길이는 초대 8자리까지 가능하다.
라.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을 지원한다.
<윈도우 파일명>
- 윈도우에서 파일이름은 최대 255자까지 지어할 수 있으며 파일 이름에 공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한글은 127자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 * ? ” < > |를 제외한 모든 문자도 가능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한번에 2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으로 ‘다중작업’이라고도 합니다.
※파일명의 길이는 255자라는 점으로 기억하세요 다른 자격증에도 간혹 출제가 되고 있어요
윈도우는 현재 32bit운영체제와 64bit운영체제를 함께 사용중에 있으며 32bit운영체제는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35. 페이지 대체 알고리즘에서 계수기를 두어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방법은?
가. FIFO
나. LRU
다. LFU
라. OPT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이 핵심문장으로 정답을 찾기 어렵지 않아요
<LRU(Least Recently Used)>
- 각각의 페이지마다 계수기나 스택을 두어 현시점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FIFO(First In First Out)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에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은행 번호표와 같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쪽으로 삽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은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Queue 구조입니다.)
- 페이지 교체 기법에선 입력된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기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교체 방법입니다.
- 공평성은 유지되지만 중요한 작업의 경우도 대기시간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LFU(Least Frequently Used)>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각 페이지마다 스택 또는 계수기를 두어 확인하여 교체합니다.
<OPT(OPTimal Replacement)>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OPT는 중요하지 않아요 나머지 3가지를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36. UNIX에서 "who" 명령은 현재 로그인 중인 각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보여준다. "who" 명령으로 알 수 없는 내용은?
가. 단말 명
나. 로그인 명
다. 로그인 일시
라. 사용 소프트웨어
who : 로그인한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므로 단말기명, 로그인 이름, 일시, 등을 알려줍니다.
※사용소프트웨어를 정보를 보여주는 명령보다는 현재 작업중인 프로세스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ps’명령은 있습니다.
who가 어떤 명령어 인지 묻는 문제도 출제된적 있어요
크게 중요한 문제는아닙니다.
37. 도스(MS-DOS)에서 특정 파일의 감추기 속성, 읽기 속성을 지정할 수 있는 명령은?
가. MORE
나. FDISK
다. ATTRIB
라. DEFRAG
시험에 워낙 많이나오는 속성 설정입니다.
ATTRIB 명령은 반드시 기억해야 해요
ATTRIBUTE = ATTRIB 명령이며 속성을 나타냅니다.
ATTRIB 명령 사용 옵션 | |
+ (설정) | - (해제) |
R(Read Only) | 읽기 전용 속성 |
A(Archive) | 저장 / 백업 속성 |
S(System) | 시스템 파일 속성 |
H(hidden) | 숨김 파일 속성 |
FDISK : 파티션 분할(파티션 설정)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개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는데 사용합니다.
DEFRAG : 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하여 최적화합니다. (디스크 접근 속도를 향상시켜줍니다.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모음과 같습니다.)
MORE : 결과를 한 번에 한 화면씩 표시합니다.
※ATTRIB과 FDISK 정도로 기억해 두세요 나머지 2가지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명령이 아닙니다.
38. 운영체제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성능 향상
나. 응답시간 단축
다. 단위 작업량의 소형화
라. 신뢰성 향상
작업을 작게 쪼개어 여러번에 걸쳐 나누어 처리보다는 큰 용량을 한번에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속도 향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의 목적 4가지를 가지고 문제를 풀어내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 단축, 신뢰도 향상, 이용가능도 증대]입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이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Turnaround Time(응답 시간)>
- 명령을 지시하고 결과를 얻을 때까지의 시간으로 응답시간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처리능력(Throughtput)>
- - 시스템이 일정 시간 안에 처리되는 양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시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신뢰도(Reliability)>
- 주어진 문제를 믿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1번 보기의 성능향상은 단어 뜻 그대로 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따로 설명 없이 넘어갈께요
39. "윈도 98”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휴지통을 이용하여 삭제
나. Del(Delete) 키를 이용하여 삭제
다. Esc 키를 이용하여 삭제
라.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삭제
Esc키의 경우 '취소'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고는 거리가 멉니다.
※다른 보기들은 읽어보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단,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휴지통에 임시보관되지 않고 바로 '영구 제거'가 됩니다.
40. Which of the following key strokes is able to copy it to the clipboard in WINDOWS 98 ?
가. Alt+C
나. Ctrl+V
다. Ctrl+A
라. Ctrl+C
key strokes is able to copy(복사를 할 수 있는 키)
clipboard in WINDOWS 98(윈도98의 클립보드)
윈도98에서 클립보드로 복사하는 단축키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복사는 COPY이므로 'C'를 사용합니다.
CTRL + C : 복사
CTRL + V : 붙이기(붙여넣기)
CTRL + A : 현재 위치에서 폴더나 파일을 전부 선택(전체 선택)
※ALT + C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41. 운영체제를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과 처리 프로그램(processing program)으로 분류했을 때 제어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감시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나.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다.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라.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
운영체제의 제어 프로그램은 감. 작. 데. 로 첫 글자로만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순서도 상관없어요. 다만 꼭 3가지 종류는 기억해 두셔야 해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42. "윈도 98“을 종료시키는 방법으로 옳지 않는 것은?
가. 시작 버튼에서 시스템 종료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나. 바탕화면에서 “Alt+F4”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다. “Ctrl+Alt+Del"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라. “Ctrl+Alt+Shift"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Ctrl + Alt + Shift키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를 기억해 두세요
※다른 보기들은 시간이 날때 한번씩 눌러서 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윈도11에서는 로고 + X 메뉴로 시스템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43. 하드 디스크의 분할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DOS의 외부 명령어는?
가. FDISK
나. CHKDSK
다. RECOVER
라. DISKCOMP
디스크 분할(논리적)만 보여도 FDISK를 찾으시면 됩니다.
FDISK : 파티션 분할(파티션 설정)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개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는데 사용합니다.
CHKDSK : 디스크 상태 점검과 결과를 표시해 줍니다.
RECOVER : 불량이거나 결함이 있는 디스크에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DISKCOMP : 동일한 디스크인지 서로 비교하는 것으로 DISKCOPY 명령으로 복사된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복사되었는지 판별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문제의 정답보기만 중요하고 다른 보기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지는 않아요 그래도 단축키 문제는 꼭 맞춰야 하는 문제이므로 잘 기억해 두세요
44. 도스(MS-DOS)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잘못해서 정보를 삭제하였을 때, 이를 복원하는 명령어는?
가. DELETE
나. UNDELETE
다. FDISK
라. ANTI
DEL(ERASE)는 삭제하고 이를 복원 하는 것은 UNDELETE입니다. 영어 단어 뜻만으로 알 수 있습니다.
DELTREE :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과 디렉터리까지 모두 삭제하는 명령입니다.
FDISK : 파티션 분할(파티션 설정)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개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는데 사용합니다.
ANTI : DOS에서 ANTI 라는 명령어는 없습니다.
※FDISK가 시험에 많이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시고 ANTI는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문제 자체도 자주 출제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45. UNIX에서 네트워크상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명령어는?
가. ping
나. cd
다. pwd
라. who
인터넷 통신이나 게임을 하다보면 ping이라는 단어 옆에 숫자가 써져 있는 것을 본적이 있을듯 합니다.
통신에서 응답시간으로 숫자가 너무나도 커지거나 숫자가 없다면 통신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ing>
- 원격 컴퓨터가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정보의 작은 단위를 전송하여 응답시간을 확인해 접속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 해당 컴퓨터의 이름과 IP주소, 전송 신호의 손실 률 및 응답시간이 표시됩니다.
pwd (Print Working Directory) : 현재 작업 디렉토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cd (Change Directory) :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DOS에서 cd)
who : 로그인한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므로 단말기명, 로그인 이름, 일시, 등을 알려줍니다.
※ping 명령은 다른 자격증에도 가끔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잘 기억해 두세요
46. 도스(MS-D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의 최대 수를 지정하는 명령어는?
가. LASTDRIVE
나. BLOCKS
다. FILES
라. PRIMARYDISK
LASTDRIVE : 드라이브의 최대 개수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이외의 보기는 DOS와 관련이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실제로 정보를 찾아봐도 내용이 없습니다.
정답인 LASTDRIVE의 경우시험에 자주 출제되므로 꼭 기억해 두세요
47. UNIX에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보여주는 명령은?
가. cd
나. mv
다. ls
라. tar
ls (LIST) : 데렉토리안의 모든 파일을 보여줍니다. (DOS에서는 DIR)
cd (Change Directory) :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DOS에서 cd)
mv(Move)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 (DOS
tar :다수의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하나의 파일로 묶습니다. (압축 관련 명령어로 백업의 목적으로 시스템 파일을 하나로 묶을 때 유용합니다.)
※tar 명령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 위주로 기억해 두세요
48. "윈도 98"에서 화면보호기의 설정은 어디에서 하는가?
가. 시스템
나. 멀티미디어
다. 디스플레이
라. 내게 필요한 옵션
지금의 윈도와는 메뉴가 다르기에 답만 보고 넘어가시길 바랄께요.
특히나 다른자격증도 같이 공부하시는 분들은 더욱 조심하셔야해요. 바뀐 이름의 메뉴로 헷갈려서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98의 메뉴는 중요하지 않은것은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49. 도스(MS-DOS)에서 화면의 내용을 깨끗이 지워주는 역할을 하는 명령어는?
가. CD
나. PATH
다. CLS
라. DATE
Clean Screen의 약자인 CLS입니다.
CLS : 현재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지웁니다.
PATH :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 경로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cd (Change Directory) :현재 작업중인 디렉터리에서 다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UNIX에서 cd)
DATE : 현재 시스템의 날짜를 확인하거나 변경합니다.
50.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A situation that two or more processes are unable to proceed because each is waiting for the device in use by other program. |
가. database
나. compiler
다. deadlock
라. spooling
two or more processes are unable(두개 혹은 그 이상의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없다)
because each is waiting for the device(왜냐하면 각각의 장치는 기다린다)
직역 내용만 봐도 기다리느라 사용할수 없는 상태, 즉 교착상태에 관한 말이 됩니다.
<교착상태(Dead Lock)>
- 다중프로그래밍 상에서 두 개의 프로세스가 실행 중에 있게 되면 각 프로세스는 자신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실행되다가 서로 자신이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포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 경우 두 프로세스는 모두 더 이상 실행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입니다.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 4가지
- 상호 배재 : 한번에 한 개의 프로세스만이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점유와 대기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에서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환형 대기 : 공유 자원과 공유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의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4과목 : 정보통신 일반]
51. 고속 광전송 장치에서 빛의 파장을 여러 개 사용하여 다중화 하는 방식은?
가. WDM
나. FDM
다. TDM
라. CDM
<파장 분할 다중화(WDM : Wavelegth Division Multiplex)>
- 광전송 시스템의 하나로 빛의 파장을 달리하는 여러 개의 채널을 묶어 하나의 광섬유를 통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 화기 접속(FDMA :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회선의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송 신호에 따라 대역폭보다 전송 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 사용합니다.
- 시분할 다중화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저속의 비동기식 전송, 멀티 포인트 방식,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적합합니다.
-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각 채널들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대역(Guard Band)이 필요하며 이로 인하여 대역폭 낭비가 초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TV 방송이나 CATV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시분할 다중 화기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이용하며,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버퍼가 필요하며 모든 단말 장치에 균등한 시간폭을 제공하는 동기식과 전송 데이터가 있는 단말기만 시간폭을 제공하는 비동기식 다중화기가 있습니다.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코드분할 다중 접속>
- FDMA(주파수 분할)와 TDMA(시분할)의 혼합 방식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서로 다른 코드를 부여한 신호를 확산하여 보내고 수신쪽에서는 동일한 코드로 확산된 데이터만을 골라 원래 신호를 재생하는 방식-국내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의 표준 방식으로 FDMA보다 가입자의 수용 용량이 10~20배가 넘습니다. 또한 통화 품질이 우수하고, 보안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고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게 합니다.
-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지역에서 통화 품질이 우수합니다.
52. 인터넷을 통해 TV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 서비스는?
가. MPEG
나. IPTV
다. HDTV
라. SDTV
<IPTV(Internet Protocol TV)>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텔레비전 방송으로 실시간 방송 , VOD, 인터넷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인터넷과 TV과 융합된 것으로 셋톱박스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SDTV(Standard Definition TV)>
- 아날로그 TV방식을 디지털화한 디지털 TV로 표준화질 TV입니다.
- (이후 HDTV → UHDTV 순으로 고 해상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HDTV(High Definition TV>
- 기존의 TV 주사선을 늘리고 주파수 대역폭을 확대하여 선명한 화상과 양질의 음성을 제공하는 TV로 위성 TV 방송, TV 회의 등의 새로운 매체의 단말장치로 사용됩니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프레임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높음 압축률의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압축 속도는 느리지만 실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MPEG 규격>
1). MPEG 1 : CD
2). MPEG 2 : HDTV, DVD
3). MPEG 4 : IMT-2000
4). MPEG 7 : 정보검색, 전자상거래
5). MPEG 21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제작, 보안
53. 다음 중 PCM 전송에서 송신측 과정은?
가. 음성→양자화→표본화→부호화
나. 음성→복호화→변조화→부호화
다. 음성→2진화→압축화→부호화
라. 음성→표본화→양자화→부호화
PCM이 문제로 출제되면 송신측에서 표. 양. 부. 순서로 과정이 나타난 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PCM (Pulse Code Modulation)>
- -화상, 음성, 동영상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이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을 이용합니다.
- 변조 순서
- 송신측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수신측 : 복호화 → 여파화
↘표본화
- 음성, 영상 등의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 (표본화에 의해 검출된 신호를 PAM이라 함)
↘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실수 형태의 PAM 신호를 정수형태로 만듭니다
- 양자화 잡음 : 표본 측정값과 양자화 파형과의 오차를 말하며 PCM단국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양자화 레벨을 세밀하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전송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 부호화
- -양자화된 PCM 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입니다.
↘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 PCM신호를 PAM 신호로 되돌리는 과정입니다.
↘ 여파화
- PAM 신호를 원래의 입력 신호인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표본화 (Sampling) |
→ | 양자화 (Quantization) |
→ | 부호화 (Coding) |
→ | 복호화 (Decoding) |
표본 추출 진폭값 부여 |
디지털 양으로 변환 | 양자화된 값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2진값) | 펄스 신호로 복원 |
※기능사에서는 PCM의 표. 양. 부. 가 가장 중요하며 다른 내용들은 자주 출제되지 않아요 읽고 넘어가시는 정도로 하세요
54. 광섬유케이블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빛을 사용함으로써 전기적인 간섭이 없다.
나. 높은 전송속도와 대역폭을 갖는다.
다. 동축케이블보다 전송신호의 손실이 적다
라. 설치 시에 접속과 연결이 매우 용이하다.
광케이블은 대부분 가장 좋습니다. 넓은 대역폭, 빠른 속도, 보안성, 등등 장점이 많지만 설치가 비싸고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
- 유리를 원료로 하여 제작된 가느다란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의 형태로 만든 것으로 데이터를 빛으로 바꾸어 빛의 전반사 원리를 이용하여 전송합니다.
- 가장 빠른 속도와 높은 주파수 대역폭, 대용량, 장거리 전송, 보안성이 좋음, 저손실, 무누화, 낮은 감쇠율, 높은 신뢰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무유도 성질이므로 전자기적 잡음에 강합니다.
- 설치비용이 비싸고 광섬유간 연결이 어려워 설치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구성>
- 코어 : 빛이 전파되는(통과하는) 영역으로 클래딩보다 높은 굴절률을 갖습니다.
- 클래드(클래딩) : 코어보다 약간 낮은 굴절률을 갖으며 코어의 빛이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도록 반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재킷 : 습기, 마모, 파손 등의 위험 요소로부터 광섬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55. 오류를 검출한 후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정지-대기(stop and wait) ARQ
나. 연속적(continuous) ARQ
다. 적응적(adaptive) ARQ
라. 이산적(discrete) ARQ
이산적 ARQ는 없습니다. 문제를 위해 만든 보기 입니다.
<자동 반복 요청(ARQ : Automatic Repeat Reqouest)> = 검출 후 재 전송
- 오류 발생시 수신 측은 오류 발생을 송신측에 통보하고 송신 측은 오류 발생 블록을 재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ontinous ARQ(연속 ARQ) : 연속적으로 블록을 보내는 방식
- go-back-next : 오류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합니다.
- selective-repeat :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 선택하여 재전송하지만 수신측에서 재조립을 해야하므로 복잡한 논리회로와 대용량 버퍼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 Stop-and-wait ARQ
- 송신 측에서 한 개의 블록을 전송후 수신측으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구현이 단순한 장점이 있지만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daptive ARQ(적응적 ARQ)
- 블록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가변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효율은 좋지만 제어 회로가 복잡하고 고비용이기에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56. 가입자의 집안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함으로써 광대역 통합망 구축을 위한 가입자망 기수로 평가받고 있는 것은?
가. FTTH
나. FTTO
다. FTTC
라. FTTB
<FTTH(Fiber To The Home)>
광케이블을 집안까지 가설하여 인터넷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FTTO(Fiber To The Office)>
광케이블을 상업지역의 큰 건물들을 연결하는 가입자 선로입니다.
<FTTC(Fiber To The Cabinet(Curb))>
광케이블 가입자 댁내 근처 시설물까지 연결하고 이후 시설물에서 가정집까지는 구리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FTTB(Fiber To The Building)>
광케이블이 건물 내에 매설되어 각 세대나 사무실로 들어가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험에 거의 출제되지 않으므로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FTTB와 FTTO는 동일한 것으로 보셔도 괜찮습니다.
57. 다음 중 변조방식을 분류한 것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진폭편이변조
나. 주파수편이변조
다. 위상편이변조
라. 멀티포인트변조
멀티포인트 변조는 없어요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셔도 되지만 아래의 4가지 종류는 눈여겨 보시면 좋아요
AM – 진폭 , FM – 주파수 , PM – 위상 , QAM – 진폭 위상 4가지를 기억하시면 보다 다양한 문제를 풀때 도움이 돼요
<진폭 편이 변조(ASK : Amplitude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진폭의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신호 변동과 잡음에 약하여 데이터 전송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ASK을 사용하는 모뎀은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주파수 편이 변조(FSK : Frequency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주파수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1,200bps 이하의 저속 비동기식 모뎀에서 사용합니다.
- FSK 방식을 사용하는 모뎀은 구조가 간단하고 신호 변동과 잡음에도 강하며 대역폭을 넓게 차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주파수 변조 지수 = 최대 주파수 편이 / 변조 신호 주파수입니다.
<위상 편이 변조(PSK : Phase Shift Keying)>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중.고속 동기식 모뎀에 많이 사용합니다.
- 한 위상에 1bit(2위상), 2bit(4위상), 3bit(8위상)를 대응시켜 전송하므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진폭 위상 변조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 진폭과 위상을 상호 변환하여 신호를 얻는 변조 방식으로 제한된 전송 대역 내에서 고속 전송(9,600bps)이 가능합니다.
58. 다음 중 이동 통신망의 다원접속 방식이 아닌 것은?
가. TDMA
나. FDMA
다. SCMA
라. CDMA
SCMA라는 다원 접속 방식은 없습니다.
<시분할 다중 접속(TDMA : Time Division Multiple Acess)>
- 사용 시간(Time Slot)을 분할하는 방식입니다.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여러 대의 단말 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것으로 대역폭의 이용도가 높아 고속 전송에 용이합니다.
- 하나의 중계기를 매개로 하여 다수의 기지국이 다원접속하여 동일 주파수를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신호가 겹치지 않도록 상호 통신을 하는 방식입니다.
- 디지털 이동전화 방식으로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려는 정보를 시간차이로 전송하고 수신시 시간차이로 복원해냄으로써 원래 신호를 재생합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FDMA :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ess)>
- 통신회선의 주파수를 여러 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전송 신호에 따라 대역폭보다 전송 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 사용합니다.
-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여 접속이 가능한 다중 접속 방식으로 주어진 주파수를 여러개로 분할하여 분할된 각 주파수를 하나의 채널로 삼아 통화하는 방식입니다.
- 시분할 다중화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저속의 비동기식 전송, 멀티 포인트 방식, 아날로그 신호 전송에 적합합니다.
-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각 채널들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대역(Guard Band)가 필요하며 이로 인하여 대역폭 낭비가 초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TV 방송이나 CATV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코드분할 다중 접속>
- FDMA(주파수 분할)와 TDMA(시분할)의 혼합 방식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서로 다른 코드를 부여한 신호를 확산하여 보내고 수신쪽에서는 동일한 코드로 확산된 데이터만을 골라 원래 신호를 재생하는 방식-국내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의 표준 방식으로 FDMA보다 가입자의 수용 용량이 10~20배가 넘습니다. 또한 통화 품질이 우수하고, 보안성이 좋다는 특징이 있고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게 합니다.
- 산악 지형 또는 혼잡한 도심지역에서 통화 품질이 우수합니다.
※문제의 정답외에 다른 보기의 내용은 한번씩 읽고 넘어가시는걸 추천드려요 시험에 보기로 문제로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59. ISO(국제표준기구)의 OSI 7계층에서 Network Layer는 어느 계층에 해당되는가?
가. 제1계층
나. 제2계층
다. 제3계층
라. 제4계층
OSI 7계층은 하위계층부터 상위 계층까지 순서대로 기억하시면 좋아요
물. 데. 네. 전. 세. 표. 응 순서를 기억해 두세요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모든 네트워크 통신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충돌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구조를 제시한 기본 모델입니다.
<OSI 7계층>
계층 | 특징 | 장비 | 프로토콜 |
물리 계층(Physical )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
리피터, 허브 |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 HDLC, LAPB,LLC ARP, SLIP, PPP, 등 |
네트워크 계층(Network)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
라우터 | IP, ICMP, IGMP, 등등 |
전송 계층(Transport) |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
게이트 웨이 | TCP, UDP, 등 |
세션 계층(Session) |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
넷 바이오스, SAP 등 |
|
표현 계층(Presentation)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
MIME, SSL, 등 |
|
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
※모든 내용을 다 암기하시기 어렵습니다. OSI 7계층 순서는 꼭 기억하시고 내용은 문제에 설명을 보실때마다 한번씩 읽는 것으로 하셔도 괜찮습니다.
60. 데이터통신에서 서로 다른 방향에서 동시에 송․수신을 할 수 있는 것은?
가. 이중시스템(Dual system)
나. 반이중시스템(Half duplex system)
다. 전이중시스템(Full duplex system)
라. 단향시스템(Simplex system)
이중시스템 = 듀얼 시스템은 데이터 통신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 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듀얼시스템(Dual System) = 이중 시스템>
- 컴퓨터 시스템의 고장에 대한 백업 방식의 하나로 컴퓨터 장애로 인한 작업 중단을 방지하기 위하여 두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같은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은행이나 방송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각각의 시스템에서 상호 점검하면서 운영되다가 만일 한쪽에 문제가 발생 시 다른 한쪽의 시스템이 계속해서 처리하여 업무의 중단을 방지합니다.
<단방향 통신(Simplex)>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대표적으로 라디오, TV가 있습니다.
<반이중 통신(Half-Duplex)>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 2신식 선로를 사용하므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 전송하게 됩니다.
- 대표적으로 무전기가 있습니다.
<전이중 통신(Full-Duplex)>
-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4선식 선로를 사용하며 주파수 분할을 이용할 경우 2선식도 가능합니다.
- 전송량이 많고 전송 매체의 용량이 클 때 사용하게 됩니다.
- 전화, 전용선을 이용한 통신, 인터넷 통신 등이 있습니다.
※통신에는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3가지가 있다는 것과 정확한 이름을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문제의 보기들의 내용들도 시험에서 은근 출제되며 다른 자격증에도 출제가 되므로 암기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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