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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9년 03월 29일 기출문제 풀이[1,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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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9-03-29] 1번 ~ 30번 해설입니다.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명령어(Instruction)의 구성에서 처음의 바이트(Byte)에 기억되는 것은?

. Operand

. Length

. Comma

라. Op code

 

명령어의 구조를 묻는 문제도 많이 출제됩니다. 구조는 항상 잘 보시고 기억하셔야 해요

가장 핵심인 명령부(연산자부)는 가장 첫 번째 바이트이고 이를 Op-code라 합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length : 비트열, 문자, 블록, 레코드의 길이를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중요하지 않음)

Comma : 쉼표의 영어단어로 문제와 관련없습니다.

 

※2,3번 보기의 경우 중요하지 않으니 한번 읽어보고 바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2. 다음 주소지정 방법 중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 direct address

. indirect address

. calculated address

라. immediate address

 

주소 지정에서 속도에 대한것은 메모리를 참조 횟수에 따라 달라지며 횟수가 적을 수록 빠릅니다.

빠른 순서대로 묵시 → 즉시 → 직접 → 간접 입니다. 기억하시면 좋아요

문제에서는 묵시(암시)(Implied)가 없으므로 immediate(즉시)가 가장 빠릅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명령어 길이에 영향을 받으므로 데이터가 제한적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계산에 의한 주소(Calculated address)>

  •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약식주소 : 계산에 의한 주소 방식은 전체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적 조시지정 방식과 다르게 적은 비트를 사용하며 레지스터 지정 필드 없이 묵시적 레지스터를 지정하여 사용하기 합니다. 계산하여 기억 장치에 접근 시킬수 있으므로 주소의 일부분을 생략하여 표현이 가능합니다.)
  •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베이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 인덱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순서는 앞글자만 해서 묵. 즉. 직. 간 으로 기억하셔도 좋아요. 영어 이름도 반드시 기억해 두세요


3. 다음 중 불(Boolean) 대수의 정리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은 나

 

아래의 풀이식 그림으로 이해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4.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 C 는 얼마인가? (단, A=1, B=1)

. 0

나. 1

. 10

. 11

 

A(1) NAND B(1) = 0

A(1) OR B(1) = 1

 

0 XOR 1 = 1 입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시면 조금더 이해가 쉽습니다.

 

 

<NAND>

NAND, NOR, XNOR 의 경우 결과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의 반전만 하면 되므로 NAND만 설명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NAND : NOT AND AND 연산후 결과 값에 NOT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1
0 1 1
1 1 0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XOR >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 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 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 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 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 OR 과 마찬가지로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SUM(합계)를 계산합니다.

<진리표>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논리게이트를 잘 학습해 두시면 풀수 있는 문제가 많아집니다.


5. A(AㆍB+C)를 간단히 한 결과로 옳은 것은?

가. A(B+C)

. A

. B

. C

 

A(A * B + C)

= AAB + AC (분배 법칙)

=AB + AC

=A(B + C) (A로 묶음)

 

단순하고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입니다.

 

※A * A = A 입니다.


6. 1면에 100개의 트랙을 사용할 수 있는 양면 자기디스크에서 1트랙은 4개의 섹터로 되어 있으며 섹터 당 320word를 기억시킬 수 있다고 할 경우, 이 디스크는 몇 word를 기억시킬 수 있는가?

. 372000

나. 256000

. 254000

. 124000

 

1면에 100개의 트랙이 있습니다.

단, 양면이므로 200개의 트랙이 됩니다.

1트랙 = 4개의 섹터이므로 200개 트랙 * 4 = 800섹터가 됩니다.

섹터당 320word이므로 800섹터 * 320word가 됩니다.

따라서 256,000개의 word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많이 출제되지 않아요 이렇게 구하는 구나 정도로 기억해 두세요


7.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가 작동되도록 설계된 것은?

. Simplex channel

나. Multiplexer channel

. Selector channel

. Register channel

 

채널을 물어보는 문제에서 '여러 개의'라는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다중 = 여러개 = Multi 라고 이해하시면 좋아요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단반향 통신(Simplex Channel)>

  •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입니다.
  • 한쪽은 송신만 다른 한쪽은 수신만 할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라디오와 TV가 있습니다.

※Register channel : 의미없는 보기입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을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8. 정보처리 속도 단위 중 초당 100만 개의 연산을 수행한다는 의미의 단위는?

가. MIPS

. KIPS

. MFLOPS

. LIPS

 

100만은 Million이라는 걸 기억하시면 됩니다. 

IPS : Instrucion Per Sec 으로 MIPS라는 점을 알 수 있어요

 

MIPS :Milion Instruction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100만 개의 연산을 수행한다는 단위입니다.

 

KIPS : 초당 1,000개의 연산입니다.

※IPS(Instruction Per Second)는 초당 처리되는 명령수입니다.

 

MFLOPS 초당 실행 가능한 부동소수점 연산을 100만회 단위로 계수할수 있는 표시 단위입니다.

※FLOPS(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 : 1초당 부동소수점 연산 횟수로 컴퓨터의 연산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LIPS(Logical Inference Per Second) : 매초당 논리적 추론으로 인공 지능(AI) 분야에서 논리형 언어에 의한 추론의 실행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입니다.

 

※답만 기억하시고 넘어가셔도 되는 문제입니다. 


9. JK 플립플롭에서 J=0, K=0이 입력되면 동작 상태는 어떻게 되는가?

가. 변화 없음

. Clear 상태

. Set 상태

. 반전

 

J = Set , K = Reset 입니다. 각각 0의 의미는 동작 없음입니다.

따라서 Set  = 0 , Reset = 0은 Set와 Reset을 둘다 하지 않는다가 됩니다.

아무런 일도 하지 않기에 현상태 유지인 변화 없음이 됩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는 내용으로 꼭 기억해 두세요


10. 로더(loader)의 기능이 아닌 것은?

. 할당(allocation)

. 링킹(linking)

. 재배치(relocation)

라. 스케줄링(scheduling)

 

로더는 할당 → 연결(링킹) → 재배치 → 적재 로 4가지를 순서대로 꼭 기억해야 합니다.

 

<로더(Loader)>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 과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스케줄링(scheduling)>

  •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 할당(Allocate)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이를 수행하는 것을 스케줄러(Scheduler)라 합니다.

11. 주소 10에 20이란 값이 저장되어 있고, 주소 20에는 40이라는 값이 저장되어 있다고 할 때 간접 주소 지정에 의해 10번지를 접근하면 실제 처리되는 값은?

. 10

. 20

. 30

라. 40

 

간접 주소의 경우 주소부에 있는 값으로 메모리를 참조하여 실제 주소를 가져와 다시 한번더 메모리를 참조해야 합니다.

따라서 10 주소의 20을 가지고 와서  20이라는 숫자의 주소를 다시 찾아가 실제 데이터 40을 가져옵니다.

 

[즉시,직접,간접 처리방식]

 

명령어의 OP-code‘+’연산, 주소1에는 10 , 주소2에는 20이 있습니다.

 

즉시의 경우 주소부에 있는 값이 곧 처리해야할 데이터가 되므로 10+20으로 연산을 합니다.

 

직접의 경우 주소부에 있는 숫자가 실제 데이터가 있는 주소가 되므로 10번지의 10020번지의 200의 값을 계산하여 100+200으로 연산이 됩니다.

 

간접의 경우 주소부에 있는 숫자를 통하여 번지를 찾아갔을 때 있는 숫자가 실제 데이터의 주소가 되므로 10번지의 100을 통하여 100번지를 찾아가고 저장되어 있는 50을 찾아오고 20번지의 200을 통하여 200번지를 찾아가고 저장되어있는 60을 찾아오게됩니다. 최종적으로 50+60의 연산이 계산됩니다.


12. 16진수 2C를 10진수로 변환한 것으로 옳은 것은?

. 41

. 42

. 43

라. 44

 

6진수를 10진수로 변경

16진수 2 C
자리값 16의자리 1의자리

 

16 2

1 C (C = 12)

따라서

16 * 2 = 32

1 * C(12) = 12

32 + 12 = 44

 

 

※16진수에서 A(10), B(11) ~ E(14), F(15) 입니다.


13. 2진수 0110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 0010

. 0111

다. 0101

. 1110

 

2진수  그레이코드 변환 문제출제시 반드시 XOR 연산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XOR연산은 단순하게는 입력값이 같을때는 0 , 입력값이 다를시에는 1이 출력된다고만 기억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이처럼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에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그레이 코드 ↔ 2진 변환 문제가 출제되면 바로 XOR 연산을 떠올리셔야 해요


14.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GATE는?

A(입력) B(입력) F(출력)
0
0
1
1
0
1
0
1
0
0
0
1

 

 

정답은 가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NOT =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진리표>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NOR>

  • OR회로의 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을 반전만 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OR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0
0 1 0
1 1 0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15. 컴퓨터 시스템에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하여 CPU에서 이루어지는 동작 단계의 하나로서,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읽어 들이는 단계는?

. 재기록(writ back) 단계

. 해독(decoding) 단계

다. 인출(fetch) 단계

. 실행(execute) 단계

 

명령을 읽어들이는 것을 패치(Fetch)라고 한다는 것은 반드시 기억해야할 내용입니다.

주기억 장치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 즉 인출 이라는 단어 뜻과도 충분히 연상되고 있습니다.

 

<메이저 스테이트(Major State = Major Cycle = Machine Cycle)> 

  • 현재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입니다.
  • 인출(Fetch), 간접(Indirect), 실행(Execute), 인터럽트(Interrupt) 4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간접 단계(Indirect Cycle)

  • 인출(Fetch) 단계에서 해석된 명령이 간접주소인 경우 수행되며 간접주소의 경우 유효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다시 간접 단계(Indect Cycle)을 수행후 명령어에 따라 실행하게 됩니다.

↘  인터럽트 단계(Interrupt Cycle)

  •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주소를 프로그램카운터(PC)에 저장후 제어순서를 인터럽트 처리 프로그램의 첫 번째 명령으로 옮기는 단계로 인터럽트를 마무리하면 다시 명령어를 가져오는 인출(Fetch)단계로 바뀌게 됩니다.

 실행 단계(Execute)

  • 인출 및 간접 단계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로 실행도중 인터럽트 발생시 인터럽트(Interrupt Cycle)처리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디코더가 명령을 해독하는것을 디코딩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단계별로 내용을 잘 기억하시면 돼요. 특히 Fetch(인출)은 영어로도 잘 기억해 두셔야 해요 시험에서 영어이름으로만 출제된적이 많습니다.

1번 복이의 경우 크게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6.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모두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 때 사용하는 논리연산은?

. rotate

. shift

다. move

. complement

 

모두 옮기는 건 이동이 됩니다. 이동 = move 입니다.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SHIFT 연산>

  •  LEFT, RIGHT로 1bit씩 자리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됩니다. 삽입되는 값은 무조건 0입니다. (단항 연산입니다.)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시 사용합니다. (단항 연산자입니다.)

<NOT =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17.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는 제어장치 내의 레지스터는?

. 누산기(Accumulator)

.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라.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이름 그대로 '명령 레지스터 : IR' 입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제어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계지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입니다.(중요하지 않아요)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명령 레지스터와 누산기는 시험에 자주 출제됩니다. 꼭 기억하셔야 해요.

인덱스 레지스터와 메모리 레지스터의 경우 직접 문제로 출제되기보다는 보기로 자주 출제 됩니다.


18.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 ....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결정해 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곳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상대주소

나. 절대주소

. 완전주소

. 약식주소

 

고유의 번지, 16진수가 보인다면 '절대 주소(Absolute Address)'입니다.

 

<절대 주소(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Address)>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완전주소>

  •  데이터나 주소를 구별하지 않고 기억된 장소에 직접 매핑(사상) 시킬 수 있는 완전한 주소

※완전주소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 약식 주소>

  •  계산에 의한 주소 방식은 전체 기억장치의 주소를 사용해야 하는 일반적 조시지정 방식과 다르게 적은 비트를 사용하며 레지스터 지정 필드 없이 묵시적 레지스터를 지정하여 사용하기 합니다. 계산하여 기억 장치에 접근 시킬수 있으므로 주소의 일부분을 생략하여 표현이 가능합니다.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방식 종류> = Calculated Address

  • 상대(Relative)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 베이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 인덱스 레지스터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중요하지 않아요)

※절대, 상대가 가장중요해요. 완전주소의 경우 암기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19. 레지스터, 가산기, 보수기 등으로 구성되는 장치는?

. 제어장치

. /출력장치

. 기억장치

라. 연산장치

 

가산기에서 '산', 보수기에서 '수' 합쳐서 보면 '산수'입니다. 계산이 됩니다.

연산장치를 찾으실때엔 장치의 가운데 글자에 '산'&'수'가 들어가면 연산장치라고 알고 계셔도 됩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기억장치(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LCD,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이 있습니다.

20. 전가산기(Full Adder)는 어떤 회로로 구성되는가?

. 반가산기 1개와 OR 게이트로 구성된다.

. 반가산기 1개와 AND 게이트로 구성된다.

다.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로 구성된다.

. 반가산기 2개와 AND 게이트로 구성된다.

 

전가산기를 물어보는 문제는 많이 출제되지 않아요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반가산기를 더 주의 깊게 기억하시는걸 추천 드려요

 

<전가산기>

  •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 구별짓는 방법입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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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판매 테이블에서 품명이 ‘카메라’인 항목을 삭제하는 SQL 문은?

. DELETE FROM 판매 WHERE 품명=‘카메라’;

나. DELETE FROM 품명=‘카메라’ WHERE 판매;

. DELETE SET 판매, WHERE 품명=‘카메라’;

. DELETE SET 품명=‘카메라’ WHERE 판매;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DELETE 구조를 보시면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2.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개념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

 

. ②→①→③

. ③→①→②

다. ①→②→③

. ①→③→②

 

설계단계는 개. 논. 물 순서로 암기하시면 쉽게 풀이 할 수 있어요

 

<데이터 베이스 설계 순서>

  • 요구 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정보 모델링, 개념화)>

  • 정보의 구조를 얻기 위하여 현실 세계의 무한성과 계속성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통신하기 위하여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 개념적 스키마를 설계하며 스키마 모델링과 트랜잭션 모델링을 병행 수행합니다.

↘ <논리적 설계(데이터 모델링)>

  •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위해 특정 DBMS가 지원하는 논리적 자료 구조로 변환시키는 과정입니다.
  • 개념 세계의 데이터를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로 표현되는 논리적 구조를 모델화하여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테이블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물리적 설계(데이터 구조화)>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논리적 구조로 표현된 데이터를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 파일의 저장구조, 레코드 형식, 접근 경로등 데이터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 트랜잭션을 작성하게 됩니다.

※상세 설명은한번 읽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다만 순서 개. 논. 물. 은 꼭 암기하세요


23. 급여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시간외수당 필드가 누락되어 이를 추가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하는 sql 명령으로 옳은 것은?

가. ALTER TABLE

. ADD TABLE

. MODIFY TABLE

. MAKE TABLE

 

정의어의 ALTER 명령이 테이블을 수정합니다.

 

<ALTER>

  • 테이블 수정

2번보기 ADD

ADD의 경우 테이블의 속성(필드)를 추가하는 명령이지만 문제의 보기와 같이 사용하지 않고 ALTER TABLE ADD COLUMN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오답이 됩니다.

 

3번 보기 MODIFY

테이블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으로 ALTER TABLE MODIFY 형식으로 사용 되기 때문에 보기는 오답이 됩니다.

 

4번보기는 테이블을 생성할때는 MAKE가 아닌 'CREATE'를 사용합니다.

 

※정답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2,3,4번 보기는 기억하실 필요까진 없어요


24. 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하나의 화면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슬라이드

. 매크로

. 개체

.

 

프리젠테이션에서는 화면의 단위를 '슬라이드'라 합니다.

엑셀에서는 작업 공간을 '워크시트'라 합니다. 알아두시면 좋아요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25. SQL 의 DD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CREATE

나. UPDATE

. ALTER

. DROP

 

UPDATE(갱신) 명령은 DML(조작어)에 해당됩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정의어, 조작어, 제어어 3가지는 꼭 암기해야하는 내용들 입니다.


26. 고객 테이블의 모든 자료를 출력하는 SQL 문으로 옳은 것은?

. SELECT % FROM 고객;

. SELECT ? FROM 고객 ;

다. SELECT * FROM 고객 ;

. SELECT # FROM 고객 ;

 

모든 자료를 출력하는 명령이므로 ' * ' 만능 문자를 사용해야합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 외의 문자는 기억하실 필요가 없어요


27. 데이터베이스 개체(Entity)의 속성 중 하나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객체(Object)

. 속성(Attribute)

다. 도메인(Domain)

. 카디널리티(Cardinality)

 

속성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의 집합, 모든 원자값들의 집합'= 도메인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속성(Attribute : 애트리뷰트)>

  • 테이블을 구성하는 항목(Field)이라고도 하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 개체(Entity)의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입니다.

<객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기수(Cardinality) : 튜플 수

 

※ 카디널리티는 시험 문제로 출제되는 경우는 많지 않아요. 보기로 등장을 자주 합니다.


28. 강연회나 세미나, 연구발표, 교육안 제작 등 상대방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은?

. 워드프로세서

나. 프리젠테이션

. 데이터베이스

. 운영체제

 

발표, 광고, = 프레젠테이션 / 계산 = 스프레드 시트로 암기하시면 됩니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과 스프레드시트를 구별 짓는 방법을 꼭 기억하세요


29. 단순하게 반복되는 작업을 특정키나 이름에 기록하여 자동실행 할 수 있는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은?

. 정렬

. 필터

. 부분합

라. 매크로

 

'반복되는 작업', '기록하여 자동 실행' 이 두 문장으로 '매크로'라는 것을 알수 있어야 해요 기억해 두세요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정렬(Sort)>

  • 불규칙하게 입력된 데이터 목록을 특정 기준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입니다.
  • 오름차순(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ex) 1 → 2 → 3 , 가 → 나 → 다)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 내림차순(큰 값부터 작은 값으로 ex) 3 → 2 → 1 . 다 → 나 → 가)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부분합>

  •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각 그룹별로 계산을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 부분합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렬(Sort)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30. 3단계 스키마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나. 관계 스키마(Relational Schema)

.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스키마의 종류는 내. 외. 개. 로 순서는 상관 없지만 3가지 를 꼭 기억 해야 해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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