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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8년 10월 05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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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8-10-05] 문제 해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JK 플립플롭(Flip Flop)에서 보수가 출력되기 위한 J, K의 입력 상태는?

. J=1, K=0

. J=0, K=1

다. J=1, K=1

. J=0, K=0

 

아래의 표만 기억하고 이해하신다면 지금과 같은 문제는 보너스 문제입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와 같습니다.


2. 보기의 도형과 관련 있는 것은?

 

. OR 게이트

. 버퍼(buffer)

. NAND 게이트

라. 인버터(Invert)

 

문제의 그림은 NOT회로 입니다.  보기에는 NOT이 없을때엔 Inverter(인버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NOT =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진리표>

NOT Gate
입력 A 출력 B
0 1
1 0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버퍼 회로(Buffer)>

  • 버퍼 회로의 경우 입력 받는 값과 출력되는 값이 동일합니다. 
  • 데이터의 값을 임시로 보관하는 회로 입니다.

 

<NAND>

NAND, NOR, XNOR 의 경우 결과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의 반전만 하면 되므로 NAND만 설명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NAND : NOT AND AND 연산후 결과 값에 NOT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1
0 1 1
1 1 0

 


3. 논리식의 간소화 결과는?

 

정답은 다

 

논리식의 간소화 문제중에 몹시 어렵게 출제된 문제입니다.

보통은 식의 간소화 식으로 해결 할 수 있지만 지금의 문제는 '흡수 법칙'으로 풀이해야 합니다.

 

A + (AB')에서 AB' = A ∩ B' 입니다.

A ∩ B'는 A와 B' 부분이 겹치는 부분으로 A범위 안에서 A집합 범위 외의 값이 있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 A ∩ B'  ) ⊂ A 입니다.

이에 A 집합을 합집합하면 당연히 A 집합이 됩니다.

 

이해가 쉽도록 벤다이어 그램으로 설명할께요


4.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하는 부분을 하나의 대규모 집적회로의 칩에 내장시켜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것은?

가. 마이크로프로세서

. 컴파일러

. 소프트웨어

. 레지스터

 

마이크로프로세서가 CPU라고 이해하셔도 괜찮아요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 Processor)>

  • 컴퓨터의 산술논리연산장치(ALU)와 제어장치(CU)를 1개의 작은 실리콘 칩에 모아놓은 처리장치를 말합니다.
  • 이러한 대규모 직접회로 칩(IC) 장치로 개인용 컴퓨터나 다른 장치들의 중앙 처리장치로 사용됩니다.
  • 클럭주파수 Hz(헤르츠) 단위로 성능을 평가합니다.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 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Soft Ware : S/W)>

  • 컴퓨터에게 동작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 집합의 모임으로 컴퓨터를 구성하는 중요 요소중 하나입니다.
  • 컴퓨터를 구동시켜주는 프로그램(운영체제, 응용 프로그램, 유틸리티, 등 실행하는 주체)과 구동 되어지는 데이터(영상, 문서, 음악 등, 실행되어지는 주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 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5. 명령의 오퍼랜드 부분에 실제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어 메모리 참조를 하지 않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수행 시간이 빠르지만 오퍼랜드 길이가 한정되어 실제 데이터의 길이에 제약을 받는 주소지정 방식은?

. Direct Addressing

. Indirect Addressing

. Relative Addressing

라. Immediate Addressing

 

오퍼랜드(주소부)에 실제 데이터가 있어서 참조 없어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은 '즉시(즉치)'입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6. 배타적 논리합(XOR) 게이트를 나타내는 논리기호는?

 

정답은 나

 

배타적 논리합(Exclusive-OR)을 찾는 문제 입니다. 

게이트의 모양을 잘 기억해 두세요

 

<XOR >

  • 배타적 논리합, Exclusive OR , EOR 이라 합니다.
  • XOR의 경우 입력 받는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1(True)의 값이 출력 됩니다. 특정 bit를 반전 시키는 Compare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 OR 과 마찬가지로 2개의 입력과 1개의 출력이 있으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 SUM(합계)를 계산합니다.

<진리표>

X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0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NAND>

  • NAND, NOR, XNOR 의 경우 결과값에 NOT 회로를 붙여 값의 반전만 하면 되므로 NAND만 설명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NAND : NOT AND로 AND 연산후 결과 값에 NOT회로 처리하면 됩니다.

<게이트 그림>

<진리표>

N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1
1 0 1
0 1 1
1 1 0

 

※논리게이트 문제는 시간있을때마다 한번씩 읽고 넘어가시면 금방 암기할 수 있어요


7. 명령어의 주소(Address)부를 연산 주소(Address)로 이용하는 주소지정방식은?

. 상대 Addressing 방식

. 절대 Addressing 방식

. 간접 Addressing 방식

라. 직접 Addressing 방식

 

주소부가 실제 연산의 주소가 된다는 주소지정은 '직접'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5번 문제와 이번 문제는 연결 문제입니다. 내용이 똑같이 출제되니 해설을 잘 암기해 두시길 바랍니다.


8. 연산자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주소지정 기능

. 제어 기능

. 함수연산 기능

. /출력 기능

 

연산자는 명령어의 OP-Code부로 실제 명령이 있는 곳입니다.

주소지정은 이 명령어의 Mod부분에서 담당합니다.

 

<명령어의 구조>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9. 자외선을 이용하여 메모리를 지우고 Writer로 다시 프로그램을 입력할 수 있는 기억소자는?

. ROM

. EEPROM

. CMOS

라. EPROM

 

EP : 자외선 , EEP : 전기 입니다. 2가지는 기억하시면 좋아요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ROM의 종류

  • Mask ROM : 제조 과정에서 미리 내용을 기억시킨 ROM으로 사용자가 임의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 PROM : 특수 프로그램으로 한 번만 기록할 수 있고 이후 읽기만 가능합니다.
  • EPROM : 자외선을 이용하여 여러번 수정이 가능합니다.
  • EEPROM : 전기적인 방법으로 여러번 수정이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Flash Memory(플래시 메모리)가 있습니다.

<CMOS>

  •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정보(기기적 정보 및 부팅 순서 등등)를 가지고 ROM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ROM은 비휘발성이라는 점과, EEPROM에 대한 내용은 암기해 두시면 좋아요

EEPROM의경우 다른 자격증 시험에서도 많이 출제 됩니다.


10. 논리적 연산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AND

. OR

. Rotate

라. ADD

 

<ADD>

  • 더하기(산술) 연산으로 더하는 값과 더해지는 값이 있는 이항 연산입니다.

<AND 게이트>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 반가산기에서는 자리올림(Carry)값을 나타냅니다.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AND와 마찬가지로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시 사용합니다.
  • 단항 연산자입니다.

※ADD의 경우 많이는 출제되지 않아요 더하기라는것을 기억해 두시면 좋은 정도 입니다.


11. 다음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은 가

 

A와 B는 AND게이트를 지나 AB가 됩니다.

B는 NOT게이트를 지나 B'가 되어 C와 함께 AND게이트를 지나 B'C가 됩니다.

 

AB와 B'C가 OR게이트를 지나 AB+B'C가 됩니다.

 

 


12. 디스크 팩이 6장으로 구성되었을 때 사용하여 기록할 수 있는 면의 수는?

. 6

. 8

다. 10

. 12

 

디스크는 1장에 양면을 갖고 있어요

6장이 총 12면이 됩니다. 하지만 가장 상단 면과 하단면은 사용하지 않게 되므로

6 * 2 - 2 = 10이 됩니다.


13. 입/출력 장치와 중앙처리장치의 속도 차이로 인한 단점을 해결하는 장치는?

가. 채널장치

. 제어장치

. 터미널장치

. 콘솔장치

 

CPU와 입출력장치 속도차 해결 장치가 보이면 '채널을 찾아주세요'

CPU와 입출력장치 속도차 해결 방식이 나오면 'DMA'라는 것도 있어요 이는 나중에 출제되면 설명할께요

지금은 '채널'을 꼭 기억하셔야 해요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DTE(Data Terminal Equipment)  터미널 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콘솔장치(Console)>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대화할 수 있는 입,출력 장치로 컴퓨터의 작동 및 정지, 프로그램 입력, 오류 해결 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조정용 장치입니다.

※'콘솔장치'는 잘 출제안되므로 이런게 있구나 하고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14. 특정한 장치에서 사용되는 정보를 다른 곳으로 전송하기 위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암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 명령계수기

. 명령레지스터

다. 부호기(Encoder)

. 해독기(Decoder)

 

암호기는 부호기이며 이는 Encoder(인코더)입니다.

반대는 해독기 Decoder(디코더)가 됩니다. 

두가지를 구별지어서 기억해 두세요

 

<인코더 (부호기(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 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 암호기입니다.

<명령 계수기( instruction counter )>

  • 한 번에 하나씩 기억 장치에 주소를 장가 시키는 계수 레지스터로 연속된 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현재의 수행 중인 명령어 주소를 저장하고 있으며 MAR의 입력 자료로 사용됩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15. 주기억장치에서 자료 표현의 최소 단위는?

. 레코드(Record)

. 바이트(Byte)

. (Cell)

. 블록(Block)

 

주소 지정의 단위로 사용되기에 주기억 장치의 최소 단위는 바이트 입니다.

문자표현의 최소 단위이며 8bit가 모여서 1Byte가 됩니다.

 

<바이트(Byte)>

  • 문자표현의 최소 단위이며 8bit가 모여서 1Byte가 됩니다.
  • 주소 지정의 단위로 사용됩니다.

<레코드(Record)>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컴퓨터 내부의 처리 단위가 됩니다.

<셀(Cell)>

  •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단위로 1Bit, 1Byte, 1Charater, 1Word를 위한 기억장치 상의 기본 단위입니다.

<블록(Block)>

  • 파일 시스템에서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는 데이터의 크기입니다.
  • 1개 이상의 논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되며 저장 매체들의 입출력 단위로 물리 레코드라고도 합니다.
  •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된 범위도 블록이라 합니다.

※각각의 보기가 의미하는 내용은 지금 작성된 것보다 많습니다. 문제가 너무 복잡해 지므로 이문제는 답만 암기하고 넘어가세요


16. 주소지정방식 중 기억장치에 접근할 피연산자가 없는 것으로 산술에 필요한 명령어는 스택 구조 형태에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은?

. 0-주소 형식

. 1-주소 형식

. 2-주소 형식

. 3-주소 형식

 

문제 보기에 스택(Stack)이 나왔습니다.

스택은 0주소, 0주소는 스택으로 바로바로 기억 나실만큼 암기해 두셔야 해요

 

<0주소 명령어>

  • 주소가 필요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 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주소 명령어>

  • 누산기(ACC)가 가장 대표적이며 기존의 결과값에 누적합을 계산하므로 주소부가 1개만 있어도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2주소 명령어>

  •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주소부(Operand)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1,2 주소부에 기억시키고 그 후 처리 결과를 1오퍼랜드에 기억시켜 1오퍼랜드에 있던 표시된 장소는 처리 후 지워지게 되는 명령 방식

<3주소 명령어>

  • 2주소 기억 방식과 동일하게 처리는 진행되지만 처리된 결과를 3주소부에 기억 시키므로 기존의 값이 지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택(Stack)>

  •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Push), 삭제(Pop)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로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LIFO : Last In First Out)방식입니다.
  • TOP(Stack의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위치)과 Bottom(Stack의 가장 밑바닥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부 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사용됩니다.
  • 0주소 지정방식의 자료 저장소로 후위 표기법으로 산술식을 연산할 때 사용됩니다.

 

※명령어에 관한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명령어의 구조부터 각 명칭, N주소 명령어까지 모두 기억해 두세요


17. 명령어(Instruction)의 구성을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 명령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

. 오류검색 코드 형식

. 자료의 표현과 주소지정방식

. 주 프로그램과 부 프로그램

 

명령어는 명령 코드와 번지부(주소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주소지정 부분은 Mod부로 생략해서 표현이 가능합니다.

 

<명령어의 구조>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오류검색코드 형식>

↘<오류 검출 코드(Error Detcting Code)>

  • 데이터의 처리나 전송중에 데이터의 오류가 발생했는지의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첨가된 코드로 패리티, 해밍, 등이 있습니다

<자료의 표현과 주소지정 방식>

자료의 표현은 문자, 숫자, 특수 기호 등으로 표현이 가능하고 주소지정으로는 직접, 간접, 계산에 의한 방식 등이 있습니다. 

 

<주 프로그램과 부 프로그램>

↘<주 프로그램(Main Program)>

  • 하나의 프로그램 골격을 갖춘 부분으로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최초로 운영체제에 제어가 미치는 부분을 포함한 루틴입니다.
  • 컴퓨터 프로그램의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처리 흐름의 중심이 됩니다.
  • 프로그램의 실행 개시 점을 가진 것을 주 프로그램이라 합니다.

 

↘ <부 프로그램(Sub Program)>

  •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특정한 일을 여러번 실행할 필요가 있을 때 이를 실행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별개의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입니다.
  • 자신이 호출될 경우에만 실행이 시작되는 보조적인 루틴입니다.

※정답이외에는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간혹 오류검사 코드에 해밍과 패리티 정도가 시험에 등장합니다. 읽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18. 두 비트를 더해서 합(S)과 자리올림수(C)를 구하는 반가산기에서 올림수(Carry) 비트를 나타낸 논리식은?

 

정답은 다

 

반가산기에서 합은 XOR회로가, 자리올림은 AND회로가 담당하므로 논리곱 A*B를 찾으시면 됩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19. 입출력 장치의 동작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 시퀀스레지스터(Sequence Righter)

. 시프트레지스터(Shift Righter)

다. 버퍼레지스터(Buffer Righter)

. 어드레스레지스트(Address Righter)

 

속도차 해결은 버퍼입니다. 버퍼를 직접적으로 묻는 문제는 많지 않지만 버퍼의 역할을 기억하시면 좋아요

 

<버퍼레지스터(Buffer Register)>

  • 서로 다른 입출력 속도로 자료를 받거나 전송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또는 주변 장치의 임시 저장용 레지스터입니다.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 명령의 실행에 따라 신호가 보내지고 다음 명령의 주소를 만드는 레지스터입니다.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드레스레지스터(주소레지스터 : Address register)>

  • 기억장치에 명령 데이터 등을 저장하고 필요시 이를 읽어내어 사용하는 장치에서 이들을 입,출력시키기 위한 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답만 중요한 문제라고 기억하셔도 돼요. 다른 보기들을 직접적으로 묻는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아요


20. 주기억장치, 제어장치, 연산장치 사이에서 정보가 이동되는 경로이다. 빈 부분에 알맞은 장치는?

. 제어장치 주기억장치 연산장치

나. ① 주기억장치 ② 연산장치 ③ 제어장치

. 주기억장치 제어장치 연산장치

. 제어장치 연산장치 주기억장치

 

 

제어신호를  에서  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제어 장치 입니다.

또한 중앙 처리 장치는 크게 '제어장치'  '연산장치'로 나누게 됩니다. 이 제어 장치이므로  '연산장치'라는 것을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데이터를 입력 받아 결과값을 보내주고 있습니다. 입력받은 데이터를 처리하여 보내주는 장치는 '산술 논리 연산 장치' 입니다.

 결과값을 출력하기 위해서 중앙 처리장치와 통신하는 장치는 '주기억장치'가 됩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주기억 장치(Main Memory)> - 이 문제에서는 RAM을 의미하고 있으므로 RAM에 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 RAM을 의미하며 이중 DRAM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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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데이터베이스 개체(Entity)의 속성 중 하나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객체(Object)

. 속성(Attribute)

다. 도메인(Domain)

. 카디널러티(Cardinality)

 

'속성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의 집합, 모든 원자값들의 집합'= 도메인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속성(Attribute : 애트리뷰트)>

  • 테이블을 구성하는 항목(Field)이라고도 하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 개체(Entity)의 성질이나 특성을 나타냅니다.
  •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입니다.

기수(Cardinality) : 튜플 수

 

※도메인은 시험에 워낙 많이 출제되니 꼭 기억하세요 이외의 보기는 간혹 출제됩니다. 눈여겨 봐두세요


22.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의 사용 용도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교육자료 작성

. 제품 설명회 및 자료 작성

다. 통계자료 계산

. 회의자료 작성

 

통계자료의 계산은 스프레드시트가 가장 적합합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두가지를 구별 짓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세요


23.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며 독자적으로 존재하지 못하는 가상 테이블이다.
- 필요한 데이터만 정의해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고 명령문이 간단해진다.

 

. VIEW

. TUPLE

. CARDINALITY

. DOMAIN

 

가상 테이블 = view(뷰)는 공식처럼 기억하고 계시면 됩니다.

매 시험에 출제 될만큼 자주 나옵니다.

 

<뷰(View)>

  • 하나 이상의 기본테이블에서 유도되어 만들어진 가상의 테이블입니다.
  •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테이블이기 때문에 기본 테이블과 같은 형태의 구조를 가지며 조작도 기본 테이블과 거의 같습니다.
  • 가상 테이블이기에 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논리적 데이터의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레코드(Record)> = 튜플(Tuple)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는 것으로 내부 자료 처리의 단위로 논리 레코드를 의미합니다.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튜플(Tuple)이라고도 합니다

기수(Cardinality) : 튜플 수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 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 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2과목의 내용은 적어서 동회차에서도 서로 문제가 되고 보기가 되므로 하나만 조금만 암기해도 쉽게 풀 수 있어요


24. 수치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가. 스프레드시트

. 데이터베이스

. 프리젠테이션

. 워드프로세서

 

22번 문항과 동일하게 풀이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시험에서는 프레젠테이션과 스프레드시트를 구별 짓는 문제가 주로 출제 됩니다.


25. 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 DBMS의 성능향상을 위한 데이터의 저장구조 및 접근방법의 결정

. 데이터베이스의 생성과 삭제

. 데이터 보안에 대한 조치

라. 최종 사용자를 위한 응용프로그램의 개발

 

DBA는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의 총 책임자(혹은 집단)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래머가 해당됩니다.

 

<DBA(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 스키마 정의, 생성, 삭제 및 저장 구조와 보안, 성능 분석 및 감시 등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응용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은 응용프로그래머가 하게 됩니다.


26. SQL 문의 형식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SELECT - FROM - WHERE

나. UPDATE - FROM - WHERE

. INSERT - INTO - VALUES

. DELETE - FROM - WHERE

 

갱신문 UPDATE는 UPDATE SET WHERE 구조 입니다.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DML(조작어)에 관하여 잘 기억해 두세요 필수로 암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27. 3단계 스키마(SCHEMA)의 종류가 아닌 것은?

. 개념스키마

. 외부스키마

다. 관계스키마

. 내부스키마

 

스키마의 종류 3가지는 내. 외. 개로 기억해 두세요 

순서는 상관없지만 종류 3가지를 찾는 문제는 정말 많이 출제 됩니다.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스키마의 종류 3가지를 찾는 문제와 스키마가 무엇인지를 물어보는 문제는 많이 출제돼요 잘 기억해 두세요


28. SQL의 명령 중 DDL에 해당하는 것은?

. SELECT

. UPDATE

다. ALTER

. INSERT

 

ALTER는 테이블을 수정하는 정의어 입니다.

이외의 보기 1, 2, 4번 보기는 26번 문항에서 설명했듯이 DML(조작어)입니다.

DML에 관한 내용은 26번 문항을 살펴보시면 자세히 설명해 놨습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Alter>

  • 테이블 수정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29. 다음 SQL 명령문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DROP TABLE 부서명;

 

. 부서명 테이블에 검색하라.

나. 부서명 테이블을 삭제하라.

. 부서명 필드를 생성하라.

. 부서명 필드를 검색하라.

 

DROP은 테이블을 삭제하는 명령입니다. 

DROP의 옵션이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테이블을 삭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1번 보기는 SELECT문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3번 보기는 ALTER 문으로 속성을 추가해야 합니다.

4번 보기는 SELECT문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튜플을 삭제하는 DELETE와 테이블을 삭제하는 DROP과 헷갈리면 안돼요


30. 스프레드시트에서 입력의 기본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함수

나. 셀

. 이블

. 슬라이드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며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스프레드시트에서 입력의 기본 단위입니다.

 

<함수(Function)>

  • 약속된 값으로 정의된 인수를 사용하여 계산하는, 프로그램에 이미 정의된 수식을 말합니다.
  • 프로그램 소스 코드에서 일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코드들을 말합니다.

 

<테이블(Table) = 표>

  • 테이블 : 데이터들을 표로 작성한 것으로 행과 열로 표현됩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릴레이션이라고도 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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