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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인력공단 (큐넷)-자격증/정보처리기능사(필기)

[시골개]정보처리기능사 필기 2007년 01월 28일 기출문제 풀이(1과목,2과목)

by 누런마음황구 2024.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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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07-01-28] 기출문제 풀입니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7-01-28] 기출문제 풀입니다. (1과목, 2과목)

 

[1과목 : 전자계산기 일반]


1. 8bit를 1 word로 이용하는 컴퓨터에서 op-code를 3bit 사용하면 인스트럭션을 몇 개 사용할 수 있는가?

. 4

. 6

다. 8

. 16

 

8bit1 word(CPU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명령의 단위)로 한다는 것은 명령어의 크기가 8bit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실제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는 OP-code3bit가 된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3bit의 인스트럭션(Instruction : 명령어)bit 표현 개수 식인 n bit = 2^n 적용해서 풀이하면 됩니다.

3bit = 2^3 = 8이 됩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2. 중앙처리장치의 제어 부분에 의해서 해독되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 PC(Program Counter)

나. IR(Instruction Register)

. MAR(Memory Address Register)

. MBR(Memory Buffer Register)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3. 번지(address)로 지정된 저장위치(storage locations)의 내용이 실제 번지가 되는 주소지정번지는?

가. 간접지정번지

. 완전지정번지

. 절대지정번지

. 상대지정번지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절대 주소(Absolute)>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상대 번지(Relative)>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완전주소 : 데이터나 주소를 구별하지 않고 기억된 장소에 직접 매핑(사상) 시킬 수 있는 완전한 주소

완전주소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4. 전가산기(full adder)는 어떤 회로로 구성되는가?

. 반가산기 1개와 OR 게이트로 구성된다.

. 반가산기 1개와 AND 게이트로 구성된다.

다. 반가산기 2개와 OR 게이트로 구성된다.

. 반가산기 2개와 AND 게이트로 구성된다.

 

<전가산기>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5. 명령어(Instructions) 형식에서 첫 번째 바이트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자료의 주소지정 기능

. 제어 기능

. 자료전달 기능 

라. 함수연산 기능

 

주소지정 기능은 명령어의 'MOD(주소지정)'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6. 컴퓨터시스템의 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하나의 회로로서 산술 및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는?

가. Arithmetic Logic Unit

. Memory Unit

. I/O Unit

. Associative Memory Unit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기억장치(Memory Unit) = 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
  • 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 I/O Unit(입출력 장치)>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등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LCD,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7. CPU에서 명령이 실행되는 순서를 제어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에 관련된 컴퓨터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고 유지하기 위한 제어 워드로서 실행 중인 CPU의 상황을 나타내는 것은?

가. PSW

. MBR

. MAR

. PC

 

프로그램에 관련된 컴퓨터 시스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을 PSW(Program Status Word)라고 합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8. 연산 자료 중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지우고 필요한 부분만 가지고 연산을 행하는 것을 마스크(Mask)라고 하는데 마스크의 개념을 사용하여 행해지는 연산은?

가. AND

. OR

. NOT

. MOVE

 

MASK연산은 AND회로를 사용합니다.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NOT>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MOVE>

  •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그대로 다른 레지스터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합니다.
  • 파일을 이동시키거나 이름을 변경합니다.(DOS 명령어)
  • 이동 연산으로 단항 연산입니다.

※ AND회로의 MASK 연산과 OR회로의 SELECTIVE-SET 연산을 기억해 두세요


9. 1bit 기억장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 레지스터

. 누산기

. 계전기

라. 플립플롭

 

<플립플롭(Flip-Flop)>

  •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을 위한 신호가 발생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계전기 : 전기로 작동시키는 스위치를 계전기라 합니다. 암기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나머지를 외우세요


10. 16진수 FF를 10진수로 나타낸 것은?

. 265

. 256

다. 255

. 245

 

 

16진수에서 A = 10 , B = 11,  C  = 12 , D = 13 , E = 14, F = 15 입니다.

 

 


11. 다음 그림은 어떤 회로를 나타낸 것인가?

가. AND 회로

. Half Adder

. NOT 회로

. OR 회로

 

<AND 회로>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OR 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병렬 연결>

OR = 병렬 연결

 

 

※ 위의 두가지를 잘 구별 지어서 기억하시면 좋아요

 

<NOT>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보기 4가지가 실제로 다 중요합니다.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해요


12. 자외선을 이용하여 메모리를 지우고 Writer로 다시 프로그램을 입력할 수 있는 기억소자는?

. ROM

. EEPROM

. CMOS

라. EPROM

 

EP : 자외선 , EEP : 전기 입니다. 2가지는 기억하시면 좋아요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ROM의 종류

  • Mask ROM : 제조 과정에서 미리 내용을 기억시킨 ROM으로 사용자가 임의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 PROM : 특수 프로그램으로 한 번만 기록할 수 있고 이후 읽기만 가능합니다.
  • EPROM : 자외선을 이용하여 여러번 수정이 가능합니다.
  • EEPROM : 전기적인 방법으로 여러번 수정이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Flash Memory(플래시 메모리)가 있습니다.

<CMOS>

  •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정보(기기적 정보 및 부팅 순서 등등)를 가지고 ROM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ROM은 비휘발성이라는 점과, EEPROM에 대한 내용은 암기해 두시면 좋아요

EEPROM의경우 다른 자격증 시험에서도 많이 출제 됩니다.


13. A(AB+C)를 간단히 한 결과로 옳은 것은?

가. A(B+C)

. A

. B

. C

 

 

※차근 차근 처리하시면 어렵지 않아요


14.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에서 A=1, B=1, C=0 일 때 X로 출력되는 값은?

. 0

나. 1

. 10

. 11

 

 

 

A,B 는 AND 회로로 입력되어 모두 1이므로 1을 출력합니다.

출력된 1C0OR회로로 입력되며 OR의 경우 하나라도 1인 경우 1이 출력되기에 X의 결과값이 1이 됩니다.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진리표>

AND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0
0 1 0
1 1 1

 

<OR회로>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OR Gate
입력 A 입력 B 출력 C
0 0 0
1 0 1
0 1 1
1 1 1

 

※ 논리 게이트(논리 회로)를 차근차근 따라가시면서 진리표 바탕을 풀어내시면 쉽습니다.


15. 명령어 형식 중 주소부분이 없어 연산자만 존재하는 형식은?

가. 0-주소 형식

. 1-주소 형식

. 2-주소 형식

. 3-주소 형식

 

<0주소 명령어>

  •  주소가 필요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 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주소 명령어>

  •  누산기(ACC)가 가장 대표적이며 기존의 결과값에 누적합을 계산하므로 주소부가 1개만 있어도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2주소 명령어>

  •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주소부(Operand)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1,2 주소부에 기억시키고 그 후 처리 결과를 1오퍼랜드에 기억시켜 1오퍼랜드에 있던 표시된 장소는 처리 후 지워지게 되는 명령 방식

<3주소 명령어>

  •  2주소 기억 방식과 동일하게 처리는 진행되지만 처리된 결과를 3주소부에 기억 시키므로 기존의 값이 지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0주소 = 스택(Stack) , 1주소 = 누산기(ACC)이라는 점은 추가적으로 항상 기억해 주세요


16. 컴퓨터에 의하여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가 저장되어 있는 기억장소는?

가. 프로그램카운트(Program Counter)

.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명령어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제어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중계지 역할을 하는 기억장치입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카운터와 명령 레지스터 2가지는 잘 기억해 두시고 나머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17.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가 작동되도록 설계된 것은?

. Simplex channel

나. Multiplexer channel

. Select channel

. Register channel

 

문제 지문에 여러개 = Multi 라고 정답을 알려주었습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단반향 통신(Simplex Channel)>

  •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입니다.
  • 한쪽은 송신만 다른 한쪽은 수신만 할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라디오와 TV가 있습니다.

※Register channel : 의미없는 보기입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을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18. 디스크 팩이 6장으로 구성되었을 때 사용하여 기록할 수 있는 면 수는?

. 6

. 8

다. 10

. 12

 

정답은 다

디스크 팩 수 * 2 2를 계산하면 정답이 나옵니다.

 

6 * 2 2 = 10입니다.

 

※가장 상단 부분 면과 가장 하단 부분의 면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2라는 숫자를 빼줘야 합니다.

어렵지 않고 자주 출제가 되지 않으므로 답정도만 기억하셔도 크게 문제 없어요


19. JK플립플롭(flipflop)에서 보수가 출력되기 위한 J, K의 입력 상태는?

. J =1, K = 0

. J =0, K = 1

다. J =1, K = 1

. J =0, K = 0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j k 결과
s r
입력 0 0 변화 없음
1 0 Set = 1 
0 1 Reset = 0 으로
1 1 JK = 반전(토글)
RS = 오류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와 같습니다.

 

※ RS, JK에 관한 내용은 규칙을 보시면 어렵지 않아요. 시험에는 정말 많이 나와요


20. 명령어의 구송 중 연산자 부분(operation code)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인스트럭션 형식

. 동작 코드

. 데이터 종류

라. 명령어 순서

 

Operation Code = OP-Code 입니다.

 

OP-code에는 명령어의 순서는 있지 않습니다.

명령어의 순서는 그때 그때 모두 다르기에 명확하게 어느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명령계수기, 프로그램 계수기와 같이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오는 경우는 있습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OP-code (명령부,연산자) Mod(주소지정) Operand(주소부)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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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패키지 활용] 


21.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제어기능

. 정의기능

. 조작기능

라. 처리기능

 

DBMS의 필수 기능 3가지는 정.조.제 입니다. 첫 글자만이라도 기억해서 풀어내시면 돼요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L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22. 프레젠테이션의 구성요소 중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하나의 화면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슬라이드

. 개체

. 시나리오

. 개요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개요(Outline)>

  • 어떠한 목적인지와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추려 쓴 것 입니다.

23.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가. 매크로

. 정렬

. 검색

. 필터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정렬(Sort)>

  • 불규칙하게 입력된 데이터 목록을 특정 기준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입니다.
  • 오름차순(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ex) 1 → 2 → 3 , 가 → 나 → 다)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 내림차순(큰 값부터 작은 값으로 ex) 3 → 2 → 1 . 다 → 나 → 가)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검색(찾기)>

  •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특정 문자나 서식 등을 찾아내는 기능입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검색은 특정단어나 글자 스타일과 같은 서식을 찾습니다.

필터는 값이 100이상과 같이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찾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에서는 매크로랑 정렬정도만 잘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24. 테이블 삭제 시 사용하는 SQL 명령은?

. CRATE TABLE

. DELETE TABLE

다. DROP TABLE

. ALTER TABLE

 

테이블을 삭제하는 것은 DROP, 튜플을 삭제하는 것은 DELETE입니다. 

 

<정의어 DDL>

  •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설계자가 사용하는 언어 입니다.

1).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인덱스  생성

 2).<Alter>

  •  테이블 수정

3).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를 제거 합니다.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DELETE ~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25. 다음 SQL문을 실행한 결과 검색되지 않는 주문 수량은?

SELECT 종목명, 주문수량 FROM 주문내역
WHERE 주문수량>=150 AND 주문수량<=300

. 150

. 200

. 300

라. 350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구조입니다.

 

[주문내역] 테이블에서 [종목명, 주문수량] 속성을 검색하게 됩니다.

주문수량 >=(이상기호)150 그리고 주문수량 <=(이하기호)300 - 따라서 주문수량이 150이상이면서 300이하를 찾습니다.

 즉 주문수량이 150~300 범위 내의 것이라는 조건입니다. [AND의 경우 모든 조건이 맞아야지만 결과가 출력 됩니다.]

결론으로는 350은 150이상이지만 300이하가 아니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구조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SELECT 정리를 잘 보고 기억하시면 더 큰 도움이 됩니다.


26. SQL SELECT 문에서 특정 열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 SORT BY

나. ORDER BY 절

. ORDER TO

. SORT

 

정렬의 영단어 SORT와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ORDER BY가 옳습니다.

 

<ORDER BY >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오름차순(ASC), 내림차순(DESC)은 A ~ D 로 암기하시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27. 사원(사원번호, 이름) 테이블에서 “사원번호”가 “200”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 REMOVE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200;

. KILL 사원번호, 이름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200;

다.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200;

. DROP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200;

 

< DELETE >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조건 ]

※ DROP 과 DELETE의 차이점

  •  DROP은 테이블을 통째로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고 DELETE의 경우 튜플, 즉 테이블에서 행 한줄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REMOVE는 RM으로 UNIX에서 파일 삭제 명령입니다.

KILL은 UNIX 명령중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종료, 삭제 하거나 편집 상태에서 한줄 전체를 지울 때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28. 각종 보고서나 논문 자료를 여러 사람 앞에서 설명하고자 할 때 가장 적당한 것은?

. 스프레드시트

. DBMS

다. 프레젠테이션

. 언어번역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L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언어 번역 프로그램>

  • 사용자가 고급언어(인간에 가까운 언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형태의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 시키는 것으로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러가 있습니다.

29.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2단계의 스키마로 나눌 경우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외부스키마

. 개념스키마

다. 논리스키마

. 내부스키마

 

스키마는 3가지 첫 글자만 기억해서 내.외.개 라고 암기하시면 됩니다. (순서는 상관 없어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30. 다음 [질의]를 SQL 문으로 옳게 표기한 것은?

[질의] 상품 테이블에서 단가가 5000 이상인 자료의 상품명, 단가, 수량을 검색하시오.

 

가. SELECT 상품명, 단가, 수량 FROM 상품 WHERE 단가 >=50000;

. SELECT 상품 FROM 상품명, 단가, 수량 WHERE 단가 >=50000;

다. SELECT 상품명, 단가, 수량 FROM 상품 WHERE 수량 >=50000;

. SELECT 상품명, 단가, 수량 FROM 상품 IF 단가>=50000;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상품 테이블 = FROM [상품]

단가가 5000 이상 = WHERE 단가 >=5000

자료의 상품명, 단가, 수량을 검색 = SELECT [상품명 , 단가, 수량]입니다.

위의 3가지를 SQL에 맞게 순서를 맞추면 SELECT 상품명, 단가, 수량 FROM 상품 WHERE 단가 >=50000;이 됩니다.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차근차근 구조에 내용을 맞춰나가면 정답은 어렵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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