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06-10-01] 기출문제 풀입니다. (1과목, 2과목)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계산기 일반]
1. 아래의 논리 대수식을 갖는 게이트(gate)는?
가. NOR
나. AND
다. NAND
라. XOR
논리 대수식을 보면 X = A*B로 되어 있습니다. A*B는 논리곱이며 AND식이 됩니다. 다만 논리곱 위에 ‘ - ’ (NOT)이 있습니다. 따라서 결과는 AND + NOT 이므로 NAND가 됩니다.
2. 2진수 1011을 그레이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가. 1010
나. 0100
다. 0111
라. 1110
2진수 → 그레이 코드(Gray code) 변환 문제가 출제가 되면 기본적으로 XOR을 바로 떠올릴 만큼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3.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가. COMPLEMENT
나. AND
다. ROTATE
라. SHIFT
<AND회로>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NOT >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 합니다.
- 입력값이 1개 출력이 1개이므로 단항 연산이라 합니다.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 시 사용합니다. (단항 연산자입니다.)
<SHIFT>
- LEFT, RIGHT로 1bit씩 자리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됩니다. 삽입되는 값은 무조건 0입니다. (단항 연산입니다.)
4. 다음 그림의 연산 결과는?
가. 1010
나. 1110
다. 1101
라. 1001
ALU(연산장치)에 그림과 같은 2개의 숫자가 들어오고 AND연산을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특정 문자를 삭제하는 것을 MASK 연산이라 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특정 자리값만 남기고 모두 0으로 삭제(Clear)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연산에 사용되는 것은 AND 연산입니다.
<AND회로>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대표적인 이항연산(입력이 2개)입니다.
5. 인스트럭션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부호기, 번지 해독기, 제어계수기 등과 관계있는 장치는?
가. 제어장치
나. 연산장치
다. 입력장치
라. 기억장치
문제 지문에 친절하게 '제어'라는 단어도 보이며 명령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의 이름도 보입니다.
당연히 제어장치입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프로그램 카운터), IR(명령 레지스터),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MBR(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 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등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기억장치(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
- 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 SSD, ODD, 등), 기타 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제어 장치와 연산장치를 레지스터의 종류로 구별 짓는 문제가 자주 출제되니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6. 언어번역 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컴파일러
나. 어셈블러
다. 인터프리터
라. 로더
<로더(Loader)>
-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와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언어 번역 3가지>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 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대표적 언언 번역 프로그램으로 한 번에 한 줄씩 읽어 들여서 실행합니다.
- 한 줄 단위 번역이므로 번역 속도가 빠르지만 전체적인 실행 속도는 느려집니다.
- 줄단위 번역이라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BASIC , LISP , SNOBOL , APL ’등이 있습니다.
<어셈블러(Assembler)>
- 저급 언어인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언어 번역 3가지 종류의 이름을 먼저 기억하시고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점을 기억하시면 좋아요
각각이 대표적으로 번역되는 언어의 종류까지는 암기 안 하셔도 괜찮아요
7. 다음 논리회로는 무슨 회로인가?
가. 전가산기
나. 반가산기
다. COUNTER
라. PARITY 발생기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 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전가산기>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구별 짓는 방법입니다
※ 카운터의 경우 카운터를 하는 회로는 다양하므로 넘어가겠습니다.
패리티 발생기의 경우 패리티 비트를 설정, 체크하는 회로이며 문제와 관련 없이 너무 복잡해져 넘어가겠습니다.
반가산기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8. 클록펄스(clock pulse)에 의해서 기억 내용을 한 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는?
가. 시프트레지스터
나. 누산기
다. B레지스터
라. D레지스터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 저장된 값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bit 자리를 이동시키는 레지스터 2배 길이 레지스터라고도 합니다.
-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데이터 레지스터(B, C, D, E, H, L)는 각 독립적으로 8bit 데이터를 취급하거나 BC, DE , HL과 같이 쌍(pair)으로 하여 메모리 참조 시에도 사용됩니다. (크게 중요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9.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Channel)은?
가. Multiplexer
나. Duplex
다. Register
라. Selector
'동시에 여러 개'라는 말이 가장 핵심입니다. 사실 채널을 몰라도 이 지문을 통해서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해 줍니다.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이중 전송로(Duplex Channel : 이중 통신로)>
- 무선 통신 일 때 : 이중 무선 통신 회로로 2개의 무선 주파수 채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다른 주파수를 할당하여 양방향 동시 정보 전송이 가능합니다.
- 유선 통신 일 때 : 양방향 동시에 어느 쪽에서든지 개별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 회선입니다.
Register Channel : 무의미한 보기입니다. (실제로 없는 용어인 듯합니다))
※문제는 쉽게도 풀 수 있지만 채널(Chennel)이 어떤 것인지는 잘 기억해 두세요
10. 인스트럭션(Instruction)을 가장 바르게 나타낸 것은?
가. 명령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
나. 오류검색 코드 형식
다. 자료의 표현과 주소지정 방식
라. 주프로그램과 부프로그램
인스트럭션(Instruction : 명령)은 보통 명령코드(OP-code)와 번지부(Operand),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며 주소지정(Mod) 부분은 생략하는 편입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 OP-code (명령부,연산자) | Mod(주소지정) | Operand(주소부) |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제어, 연산,연산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 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불분명하므로 넘어가겠습니다.
11.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기종에 관계없이 수행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은?
가. 가용성
나. 신뢰성
다. 호환성
라. 안정성
<호환성(Compatibility)>
- 하드웨어(H/W)나 소프트웨어(S/W)를 다른 종류의 컴퓨터나 장치에서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성질입니다.
- 어떤 장치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소자나 방식을 다른 것과 교환해도 동일 동작이 가능합니다.
<가용성(Availability)>
- 컴퓨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 서버, 네트워크 등의 정보 시스템이 장애 없이 정상적으로 요청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신뢰성(Reliability)>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안정성(Stability)>
- 장치에 문제가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성질입니다.
12. 다음 회로에 해당하는 출력 Y의 논리식은?
정답은 가
그림을 보면 A라는 하나의 값을 동일하게 나누어 AND회로에 입력되고 이후 NOT회로를 지나 출력됩니다. (NAND회로)
출력된 값과 B의 값이 OR회로(논리합)를 통하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불대수 공식에 의하여 A · A = A입니다.
13. 불(Boolean) 대수의 기본 법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은 라
A + 0 = A입니다. 집합으로 표현하게 되면 A U ∅ = A가 됩니다.
※불대수 공식을 암기하시거나 집합의 개념으로 이해하셔서 문제를 푸셔도 좋아요
14. 제어장치가 앞의 명령 실행을 완료한 후, 다음에 실행할 명령을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오는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의 주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fatch cycle
나. transfer cycle
다. search time
라. run time
'명령을 기억장치로 가져오는 동작'이 핵심입니다.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은 '패치(Fetch)'입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Search time = Latency time (회전 지연 시간)>
- 읽기/쓰기 헤드가 지정된 트랙(실린더)을 찾은 후 원판이 회전하여 원하는 섹터의 읽기/쓰기가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아래의 2,4번 보기의 내용은 중요하지 않아요 Fetch(인출)만 잘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Transfer cycle> = 이전 주기 (영어 단어 뜻입니다. 의미 없는 보기입니다.)
<Run time> = 실행 시간입니다.
15. (142) 8을 10진수로 변환하면?
가. 88
나. 98
다. 108
라. 118
※진수 변환의 경우 자릿값을 기준으로 풀이하면 쉬워요
16. 2진수로 부여된 주소 값이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하는 주소지정 방법은?
가.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나.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다.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라. 인덱스주소지정(Index Addressing)
문제 지문에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결국 줄여서 표현하면 '직접 지정'이 되어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직접 주소(Direct)>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Mode)>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 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인덱스 주소(Indexed Addressing Mode)>
- 명령어 주소 + Index Register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 때 적합합니다.
※직접, 간접, 즉시 3가지를 기억해 두세요
17. 다음 회로(Circuit)에서 결과가 "1"(불이 켜진 상태)이 되기 위해서는 A와 B는 각각 어떠한 값을 갖는가?
가. A=0, B=1
나. A=0, B=0
다. A=1, B=1
라. A=1, B=0
사진을 통하여 직렬연결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두가 스위치를 눌러야지만 전기가 통하여 전구에 불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AND회로를 의미하네요
<AND>
- 논리 곱, 교집합, 직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비트를 Clear(0으로 만드는)하는 MASK 연산에 사용됩니다.
- AND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다 1(True : 참) 일 때 결과 값이 1의 결과 값이 출력되는 게이트입니다.
- 입력에 2개의 값이 필요하며 출력은 1개의 값이 출력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항 연산(항이 두 개)이라 합니다.
<진리표>
AND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0 |
0 | 1 | 0 |
1 | 1 | 1 |
※정답 보기 외에는 의미가 없으므로 넘어갈게요
18. 인스트럭션 형식 중 모든 데이터 처리가 누산기에 의해 이루어지며, 연산 결과는 누산기에 저장되는 형식은?
가.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나.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다.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라. 3-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누산기는 1 주소 스택은 0 주소 바로바로 기억나실 만큼 암기해 둬야 해요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 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0 주소 명령어>
- 주소가 필요 없이 명령으로만 처리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Stack(스택)이 있으며 입력하는 PUSH와 출력하는 POP 명령 2가지만 있어도 되므로 주소가 필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주소 명령어>
- 누산기(ACC)가 가장 대표적이며 기존의 결괏값에 누적합을 계산하므로 주소부가 1개만 있어도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2주소 명령어>
-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주소부(Operand)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1,2 주소부에 기억시키고 그 후 처리 결과를 1 오퍼랜드에 기억시켜 1 오퍼랜드에 있던 표시된 장소는 처리 후 지워지게 되는 명령 방식
<3주소 명령어>
- 2 주소 기억 방식과 동일하게 처리는 진행되지만 처리된 결과를 3 주소부에 기억시키므로 기존의 값이 지워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19. 레지스터(Register) 내로 새로운 자료(data)를 읽어 들이면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가?
가. 현존하는 내용에 아무런 영향도 없다.
나.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
다.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일 때만 새 자료가 읽어진다.
라.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이거나 명령레지스터일 때만 자료를 읽어 들일 수 있다.
레지스터는 한 번에 한 가지만 저장하고 기억할 수 있으며 새로운 값이 입력되면 기존값이 제거됩니다.
또한 전원이 끊어지면 지워지는 휘발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지스터(Register)>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괏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 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 번에 한 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정답 이외의 보기는 의미가 없어서 넘어가요
20. EBCDIC 코드는 몇 개의 Zone bit를 갖는가?
가. 1
나. 2
다. 3
라. 4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며 답만 기억하셔도 크게 문제는 없어요
아래는 시험에서 등장하는 코드의 정리입니다.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ASCII 코드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128가지 문자 표현)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코드 | Zone bit | Digit bit | 크기 | 특징 |
BCD | 2 bit | 모두 4 bit (따라서 Digit bit를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 |
6 bit | 대소문자 구분 X |
ASCII | 3 bit | 7 bit | 미국에서 만든 표준 코드 | |
EBCDIC | 4 bit | 8 bit | 과학 수치 계산 |
ASCII(아스키)를 기준으로 위로는 -1 아래로는 +1로 기억하셔도 됩니다. 아스키는 획수가 7획이 나옵니다. 7bit 암기법입니다
bit와 표현 가짓수의 공식은 n bit = 2^n입니다.
※실제 자격증 시험들 중 가장 많이 출제되는 것은 ASCII입니다. 잘 기억해 두세요
[2과목 : 패키지 활용]
21.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툴바
나. 셀
다. 블록
라. 탭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어 만들어진 사각형(한 칸)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입니다.
<툴바(Toolbar)>
- 보다 다양한 작업을 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기 쉽도록 화면의 상단 혹은하단에 있는 아이콘 모양의 도구 모음
※이문제에서 말하는 블록은 마우스를 이용하여 드래그하여 선택하는 범위를 블록이라고 하는듯해 보입니다.
블록과 탭은 너무 다양한 것을 의미하기에 설명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2. SQL 명령문 중 "DROP TABLE 학생 RESTRICT"의 의미가 가장 적절한 것은?
가. 학생 테이블만을 제거한다.
나. 학생 테이블이 다른 테이블에 의해 참조 중이면 제거하지 않는다.
다. 학생 테이블과 이 테이블을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도 함께 제거한다.
라. 학생 테이블을 제거할지의 여부를 사용자에게 다시 물어본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를 제거합니다.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1번 보기의 경우 DROP만 있을 때입니다.
3번 보기의 경우 DROP TABLE 학생 CASCADE인 경우입니다.
4번 보기의 경우 문제와 관련이 없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23.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모든 원자값들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튜플(tuple)
나. 도메인(domain)
다. 스키마(schema)
라. 인스턴스(instance)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레코드(Record)> = 튜플(Tuple)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는 것으로 내부 자료 처리의 단위로 논리 레코드를 의미합니다.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튜플(Tuple)이라고도 합니다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 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인스턴스(Instance)>
-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연산을 정의하고 있는 틀로 클래스에 속하는 각각의 구체적인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합니다.
※도메인, 튜플, 스키마의 종류(내. 외. 개)는 꼭 암기하고 있어야 해요
24.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외부 스키마, 핵심 스키마, 내부 스키마
나.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
다. 개념 스키마, 핵심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라. 개념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응용 스키마
스키마의 종류는 내. 외. 개 3가지입니다. 순서는 상관없으니 기억나시는 대로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 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25.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 데 사용하는 SQL 명령은?
가. ALTER TABLE
나. MODIFY TABLE
다. DROP TABLE
라. CREATE INDEX
테이블 수정은 ALTER만 정답이라고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정의어 DDL>
-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설계자가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1).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2).<Alter>
- 테이블 수정
3).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를 제거합니다.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MODIFY의 경우 테이블의 속성 변경 시에 사용됩니다. 정보처리기능사에서 출제될 내용은 아니기에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26.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 등을 기술한 것은?
가. 스키마
나. 도메인
다. 튜플
라. 기본키
스키마는 정말 시험에서 어마어마하게 나옵니다.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 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도메인(Domain)>
- 하나의 속성이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들의 집합입니다.
- 사용 예) 성별, 학년, 등 미리 정해진 것 외에 입력할 수 없도록 지정해 놓은 것입니다.
<레코드(Record)> = 튜플(Tuple)
- 하나 이상의 필드가 모여서 구성되는 것으로 내부 자료 처리의 단위로 논리 레코드를 의미합니다.
- 테이블에서 행을 구성하는 개체(Entity)이며 튜플(Tuple)이라고도 합니다
<기본키(Primary Key)>
- 후보 키들 중에서 선택된 메인 키(Main Key)입니다.
- 한 릴레이션에서 특정 튜플을 유일하게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NULL(정보의 부재)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 기본키로 정의된 속성에는 동일한 값이 중복되어 저장할 수 없습니다.
27. 수치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가. 스프레드시트
나. 데이터베이스
다. 프레젠테이션
라.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Spreadshee) = Excel>
- 입력 데이터에 대한 수치의 계산, 처리, 문서 작성, 그래프(차트) 작성, 등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중복이 없도록 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중복의 최소화,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의 공유, 데이터의 무결성 등등
- 단점 : 비용의 증가, 복잡함 등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 파워 포인트(PowerPoint( PPT) )>
- 기업의 제품 소개, 연구 발표, 회의내용 요약 등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 한글, MS-Word>
- 문서를 생성, 편집, 교정, 저장, 그리고 인쇄하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작성된 문서의 보존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 문서 작성과 수정 및 관리를 전산화하여 유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시험에서는 프레젠테이션과 스프레드시트를 구별 짓는 문제가 주로 출제됩니다.
28. 프레젠테이션의 한 화면을 나타내는 용어는 무엇인가?
가. 개체
나. 서식 파일
다. 슬라이드
라. 마스터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고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서식 파일>
- 디자인 구성표(색, 글꼴 등)와 특정 목적을 위한 일부 콘텐츠입니다.
<마스터(Master)>
- 여러 파워 포인트의 페이지에 동일한 레이아웃 및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슬라이드, 개체 2가지만 중점적으로 암기해 두세요
29. SQL문에서 검색결과에 대한 레코드의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가. DESC
나. DELETE
다. COUNT
라. DISTINCT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 번만 표시합니다.)
<SELECT>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 번만 표시합니다.)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으로 정렬
※SELECT에는 검색된 결과를 정렬을 하는 ORDER BY절과 그룹화하는 GROUP BY절이 있습니다.
COUNT는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에서 보다 자세히 다룰게요)
30. SQL 문의 형식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INSERT - SET - WHERE
나. UPDATE - SET - WHERE
다. DELETE - FROM - WHERE
라. SELECT - FROM - WHERE
<조작어 DML(Database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 1, 속성명 2,...) VALUES [데이터 1, 데이터 2...]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 번만 표시합니다.)
↘ <DELETE ~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을 삭제 시 사용
- 구조 : DELETE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 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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