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0-22] 컴활 2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윈도우 10으로 변경 1과목 1번~ 20번
[1과목 : 컴퓨터 일반 ]
1. 다음 중 멀티미디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생성, 처리, 전송, 이용 되므로 상호 호환되기 위한 표준이 필요하다.
② 정보사회의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을 아날로그화 시킨 복합 구성 매체이다.
③ 가상현실, 전자출판, 화상 회의, 방송, 교육, 의료 등 사회 전 분야에 응용 가능하다.
④ 사용자는 정보 제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떤 정보를 언제 어떠한 형태로 얻을 것인지 결정하여 데이터를 전달 받을 수도 있다.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밎, 사운드, 등을 디지털화 시킨 복합 구성 매체입니다.
<멀티미디어(Multi Media : 다중 매체>
- Multi(다중)와 Media(매체)의 합성어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등의 매체를 디지털로 통합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 특징으로는 대표적으로 디지털화, 쌍방향성, 비선형성, 통합성 4가지가 있습니다.
- 디지털화 :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합니다.
- 쌍방향성 : 정보 제공자의 선택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비선형성 : 데이터가 일정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 통합성 :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합니다.
※ 3번 보기 추가 설명
가상 현실(VR) , 전자출판(DTP), 화상회의(VCS), 방송(DMB), 교육(CAI), 의료(PACS) 가 있습니다.
2. 다음 중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프트웨어란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명령어들의 집합이다.
② 오라클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응용 소프트웨어에 해당된다.
③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응용소프트웨어가 실행될 때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④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기능에 따라 제어 프로그램과 번역 프로그램으로 구분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로 보시면 되고 이 운영체제는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시스템 소프트웨어>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3. 다음 중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IPv6 주소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6비트씩 8부분으로 총 128비트로 구성 된다.
② 각 부분은 16진수로 표현하고, 세미콜론(;)으로 구분 한다.
③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등의 3가지 주소 체계로 나누어진다.
④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하는 것은 옳지만 세미콜론(;)이 아닌 콜론( : )으로 구분합니다.
※ 아래는 IPv4와 IPv6의 차이점과 IPv6의 특징입니다.
<IPv4>
- 32bit 주소로 8bit씩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로 표시하며 0 ~ 255까지 각 부분을 3자리 숫자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 네트워크 길이에 따라 A클래스 ~ E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v6>
- 128bit 주소로 16bit씩 8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3종류로 분류합니다.
↘ <IPv6 특징>
- IPv4의 주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IPv4와 호환성이 좋아 현재 v4와 v6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 각 부분이 0으로 연속된 경우 ::와 같이 표시하여 생략합니다.
4. 다음 중 정보 사회의 문제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보 기술을 이용한 컴퓨터 범죄가 증가할 수 있다.
② VDT 증후군 같은 컴퓨터 관련 직업병이 발생할 수 있다.
③ 정보의 편중으로 계층 간의 정보차이가 감소할 수 있다.
④ 정보처리 기술로 인간관계의 유대감이 약화될 가능성도 있다.
정보가 편중되면 계층 간의 정보차이가 커지게 됩니다.
이는 사회의 문제점이 됩니다.
※추가 용어 설명
<VDT(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증후군>
- 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이나 휴대 전화의 디스플레이를 을 하는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직업병을 말합니다.
- 경견완(목, 어깨, 팔) 장애, 두통, 시력 저하, 거북목, 구토, 불안감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 다른 보기들의 경우 상식적인 내용이되므로 따로 설명없이 넘어갈께요
5. 다음 중 정당한 사용자가 정상적으로 시스템을 종료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을 때 비인가된 사용자가 바로 그 자리에서 계속 작업을 수행하여 불법적 접근을 행하는 범죄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① 스패밍(Spamming)
② 스푸핑(Spoofing)
③ 스니핑(Sniffing)
④ 피기배킹(Piggybacking)
<피기배킹(Piggybacking)>
- 부정 인증을 이용하여 제한된 구역에 대하여 출입하는 것으로 출입 권한이 있는 사람과 함께 출입 권한이 없는 사람이 함께 진입하는 행위입니다.
- ※문제 지문에서도 결국 인가되지 않은사람이 접속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스팸(SPAM)>
- 메시지나 메일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의사와 관계없이 통신을 통하여 일방적으로 대량 전달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 불특정 다수에게 무분별하게 전송되는 정크 메일과 같은 의미입니다.
-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거짓 정보, 바이러스 유포 등과 같은 악용 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스팸메일을 불특정 다수에게 전송하는 행위를 스패밍이라 합니다.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6. 다음 중 중앙의 주 컴퓨터에 이상이 발생하면 시스템 전체의 기능이 마비되는 통신망 형태는?
① 버스(Bus)형
② 트리(Tree)형
③ 성(Star)형
④ 메시(Mesh)형
성형은 모든 단말기가 중앙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모습으로 중앙 컴퓨터가 고장이 발생시 전체 시스템이 마비가 될 수 있습니다.
<성형(Star)형>
- 중앙 집중형으로 중앙에는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 중심으로 단말기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단말기의 추가 제가거 쉽고 교환 노드의 수가 가장 적습니다.
<버스(Bus)형>
- 버스 손잡이가 달려 있는 모양으로 하나의 회선에 여려 대의 단말기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물리적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단말기의 추가와 제거가 쉽습니다.
<트리(Tree),계층형>
- 분산 처리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각 사이트들이 트리의 나무 가지처럼 부모 자식구조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 상위(부모) 사이트의 하위(자식) 사이트들은 상위 사이트를 통해 통신이 이루어 지다보니 상위 사이트가 고장나면 하위 사이트가 통신이 불가해 집니다.
- 기본 비용은 부분 연결형 보다 적게 소요 되며 트리의 깊이에 비례하여 가격이 변동 됩니다.
<그물(mesh)형 = 망형>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기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 연결성이 높습니다.
-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 유리하며 통신 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며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긴 특징이 있습니다.
- 회선의 효율성이 낮고 비경 재적이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 노드(스테이션)에 필요한 회선수 공식은 n(n-1)/2 입니다
7. 다음 중 인터넷 환경에서 파일을 송수신 할 때 사용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옳은 것은?
① DHCP
② HTTP
③ FTP
④ TCP
원격으로 파일(File)을 전송(Transfer)하는 프로토콜(Protocol)은 FTP입니다.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동적 호스트 설정 프로토콜(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DHCP서버가 IP주소를 선택하여 할당해 주는 것입니다.
- 동적 IP 할당이라고도 하며 자동으로 IP를 할당합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웹 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분산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통신규약)입니다.
<TCP/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OSI7 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하며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다중화, 순서 제어, 오류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 IP(Internet Protocol)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되며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합니다.)
8. 다음 중 네트워크 구성에 대한 설명과 해당 프로토콜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구성 | 네트워킹 프로토콜 |
㉮ 노트북을 무선 핫스팟(hotspot)에 연결 ㉯ 무선 마우스를 PC에 연결 ㉰ 비즈니스 네트워크나 유선 홈 네트워크 구성 |
ⓐ 블루투스 ⓑ Wi-Fi ⓒ Ethernet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노트북이 핫스팟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Wifi가 있어야 합니다
장치간의 근거리 무선 통신을 블루투스라 합니다.
유선 네트워크 구성은 이더넷으로 구성됩니다.
<핫 스팟(Hot Spot)>
- AP(Access Point : 무선 공유기) 주변의 통신이 가능한 구역으로 기지국에서 받은 신호를 WIFI로 중계역할을 하는 무선 랜 서비스를 말합니다.
-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를 활용하여 주변의 다른 기기에서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와이파이(WIFI : Wireless Fidelity)>
- 고성능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랜(WLAN : Wireless Local Area Net work)기술입니다.
- 비교적 좁은 지역에서 고성능 무선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IEEE 802.11 기반의 무선 규격입니다.
- 컴퓨터에는 무선 랜카드가 있어야 하며 무선 접속 장치가 설치된 곳의 일정 거리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Bluetooth)>
-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으로 서로 다른 장치 사이에 정보와 소리를 전달하는 무선 전송 기술입니다.
- 주로 10미터거리의 단거리에서 저전력 무선 연결이 필요할 때 주로사용 됩니다.
- 노트북, 이어폰, 헤드폰,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장치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이더넷(Ethernet)>
- 가장 대표적인 버스 구조 방식의 근거리 통신망(LAN : Local Area Network)으로 데이터 전송을 위해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방식을 사용합니다.
- 전송 매체는 동축케이블로 유선 통신입니다.
※핫스팟 = WIFI라고 생각하셔도 괜찮아요, 블루투스 이론까지는 기억하시고 이더넷은 암기하실 필요까지는 없어요
9.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자료 표현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트(Bit)는 자료 표현의 최소 단위이며, 8Bit가 모여 니블(Nibble)이 된다.
② 워드(Word)는 바이트 모임으로 하프워드, 풀워드, 더블 워드로 분류된다.
③ 필드(Filed)는 자료 처리의 최소 단위이며, 여러 개의 필드가 모여 레코드(Record)가 된다.
④ 데이터베이스(Database)는 레코드 모임인 파일(File) 들의 집합을 말한다.
8bit가 모이면 1Byte가 됩니다.
자료 단위 | 대표적 특징 |
Bit (비트) | 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 |
Nibble (니블) | 4bit = 1nibble |
Byte (바이트) | 문자 표현 최소 단위 8bit = 1Byte = 2^8 = 256가지 표현 |
Word (워드) | CPU가 처리할 수 있는 명령의 단위 Full word = 32bit = 4Byte |
Field (필드) | 파일 구성 최소 단위 |
Record (레코드) | 레코드가 모여서 파일이 됨 |
File (파일) |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 |
Database (데이터 베이스) | 여러 파일의 집합 |
※Bit , Byte , Word 3가지 정도는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10. 다음 중 Windows 10의 라이브러리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시작 메뉴의 검색 입력상자가 포함되어 프로그램이나 문서, 그림 등 파일을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다.
② 폴더와 달리 실제로 항목을 저장하지 않고 여러 위치에 저장된 파일 및 폴더의 모음을 표시함으로써 보다 신속 하고 편리하게 파일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단추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 하면 최근 작업한 프로그램 내용을 보여준다.
④ 자녀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사용여부 등을 제한하여 안전한 컴퓨터 사용을 유도한다.
실제 폴더가 아닌 가상의 폴더를 '라이브러리'라 합니다.
<라이브러리(Library)>
- 사용자의 콘텐츠에 대한 가상 컨테이너(폴더)입니다.
- 로컬 컴퓨터 또는 원격 저장소 위치에 저장된 파일과 폴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흩어져 있는 자료를 한곳에서 볼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폴더로 실제 파일을 저장하고 있지 않고 저장된 폴더를 연결하여 보여줍니다.
- 기본 제공으로는 문서, 비디오, 사진, 음악, 저장된 사진, 카메라 앨범이 있으며 새로 사용자가 추가할 수 있습니다.
1번.
검색 상자(기능)입니다.(따로 설명할 내용이 없습니다.)
3번.
<점프 목록(Jump Lists)>
- 시작메뉴나 작업표시줄에 최근 연 항목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 작업 표시줄에서 프로그램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단추로 클릭하여 최근에 열린 파일 목록을 확인하고 파일이나 폴더에 빠르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최근에 사용한 12개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윈도우10에서는 크게 다루지 않은걸로 보입니다. 이런게 있구나 정도만 하세요
4번.
<자녀 보호>
- 자녀가 windows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하거나 자녀의 온라인 활동에 대한 주간 활동 보고서를 볼수 있습니다.
11. 다음 중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항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내에 일을 처리하는 능력
②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신뢰할 수 있는 정도
③ 처리할 데이터를 일정시간 동안 모아 일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④ 시스템의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데이터를 일정기간 모아 일괄처리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것이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항목은 아닙니다.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반환 시간이 늦습니다.
-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 듭니다.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세금,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적합합니다.)
1번.
<처리능력(Throughtput)>
- 시스템이 일정 시간 안에 처리되는 양
2번.
<신뢰성(Reliability)>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 주어진 문제를 믿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
4번.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시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 추가 운영체제 평가 항목
<Turnaround Time(응답 시간)>
- 명령을 지시하고 결과를 얻을 때까지의 시간으로 응답시간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12. 다음 중 Windows 10의 인쇄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 프린터란 인쇄 시 특정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쇄되는 프린터를 말한다.
② 프린터 속성 창에서 공급용지의 종류, 공유, 포트 등을 설정할 수 있다.
③ 인쇄 대기 중인 작업은 취소시킬 수 있다.
④ 인쇄 중인 작업은 취소할 수는 없으나 잠시 중단시킬 수 있다.
인쇄 중인 작업을 취소할 수 있고 중단이후 다시 이어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 ↓ [인쇄작업 목록 보기] ↓
[프린터 속성] - [일반 탭] : 사용 가능한 용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속성] - [공유 탭[ 에서 공유 설정을 지정,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속성] - [포트 탭]에서 포트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 프린터>
- 인쇄시 특정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선택되어 인쇄작업을 수행하는 프린터입니다.
- 기본 프린터는 한 대만 지정이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공유 프린터)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 기본 프린터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른 프린터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면 됩니다.
-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면 프린터 이름 아래 ’기본값‘이라 표시됩니다.
13. 다음 중 컴퓨터 소프트웨어 배포와 관련하여 셰어웨어 (Sharewar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특정 기능 또는 기간을 제한하여 공개하고, 사용한 후에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소프트웨어이다.
② 개발 회사의 1차 테스트 버전으로 제작 회사 내에서 테스트할 목적으로 배포하는 소프트웨어이다.
③ 정식 버전이 나오기 전에 프로그램에 대해 일반인에게 테스트할 목적으로 공개하는 소프트웨어이다.
④ 사용기간 및 기능에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용 소프트웨어이다.
<셰어웨어(Shareware)>
- 정식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체험할 수 있는 샘플 프로그램으로 기능 혹은 사용 기간에 제한을 두어 배포 되어지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저작권에 따라 정식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번.
<알파 테스트(Alpha Test) ≒ 알파 버전>
- 베타 테스트 전 제작 회사 내의 초기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전자출판이나 프로그램이 실제 활용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3번.
<베타 테스트(Beta Test) ≒ 베타 버전>
- 정식으로 프로그램이나 출판물을 일반인이나 사용자(회사 외부 인원)에게 공개하여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 베타 버전을 테스트 중 이를 통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정하고 보완하게 됩니다.
4번.
<프리웨어(Freeware)>
- 조건,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는 공개프로그램입니다.
- 영리적인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고 수정이 불가합니다.
14. 다음 중 애니메이션에서의 모핑(morph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종이에 그린 그림을 셀룰로이드에 그대로 옮긴 뒤 채색 하고 촬영하는 기법이다.
② 2개의 이미지나 3차원 모델 간에 부드럽게 연결하여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③ 키 프레임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이다.
④ 점토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이다.
<모핑(Morphing)>
- 한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합성 변형되는 디지털 시각 효과로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 통합하는 기법입니다
1번.
<셀 애니메이션(Cel Animation)>
- 셀룰로이드(투명한 플라스틱 필름)과 같은 얇은 투명 판 위에 그린 여러장의 그림을 배경 위에 놓고 촬영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기법입니다.
3번.
<키 프레임(Key Frame Animation)>
- 부드러운 전환의 시작점이나 끝점과 같이 중요한 시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이미지를 키프레임이라 합니다.
- 각 키프레임 사이를 자동으로 보간하여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4번.
<클레이메이션(Claymation)>
- 특수한 점토로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점토(Clay)와 애니메이션(Animation)의 합성어입니다.
- 소재의 점성을 이용하여 조금씩 변형된 형태를 한프레임씩 촬영하여 재생하면 점토가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기법입니다.
- 점토 특유의 유연성을 이용해 다양한 액션이나 장면을 연출할 수 있지만 제작 기간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고된 작업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15. 다음 중 Windows 10의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시스템 정보]에서 확인 가능한 각 범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스템 요약: 컴퓨터 이름 및 제조업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BIOS 유형, 설치된 메모리 용량 등 컴퓨터 및 운영 체제에 대한 일반 정보가 표시된다.
② 하드웨어 리소스: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IT 전문가용 고급 정보가 표시된다.
③ 구성 요소: CPU와 저장장치를 제외한 입출력 장치의 구성에 대한 정보가 표시된다.
④ 소프트웨어 환경: 드라이버, 네트워크 연결 및 기타 프로그램 관련 정보가 표시된다.
구성요소는 CPU를 제외한 저장소,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시스템 정보] ↓
16. 다음 중 USB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렬포트보다 USB 포트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더 빠르다.
② USB는 컨트롤러 당 최대 127개까지 포트의 확장이 가능하다.
③ 핫 플러그인(Hot Plug In)과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를 지원한다.
④ USB 커넥터를 색상으로 구분하는 경우 USB 3.0은 빨간색, USB 2.0은 파란색을 사용한다.
USB 3.0이 파랑색 빨간색의 경우 USB 3.1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USB 2.0은 흰색, 검정색을 사용합니다.
<USB(Universal Serial Bus)>
- 컴퓨터 등의 기기에 주변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직렬 버스 규격으로 가장 널리 사용중인 범용 인터페이스 규격입니다.
- 기존의 RS-232C, IEEE1284, PS/2 등과 같은 커넥터를 교체하기위해 개발되어 윈도우98에서 정식으로 지원하도록 보급되었습니다.
- 최대 127대의 주변 장치를 연결 가능하며, 포트가 부족할 경우 USB허브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 대부분 핫 스와핑(Hot swapping : 컴퓨터의 동작 도중 제거, 변경이 가능한 기능)을 지원하며 프린터, 스피커, 휴대폰, 키보드, 마우스, 등의 다양한 장치를 연결이 가능합니다.
- Plug & Play, Hot Plug in기능을 지원합니다.
※ 추가 용어
<핫 스와핑(Hot Swapping) = 핫 플러그(Hot Plug)>
- 핫 플러깅(Hot Plugging)이라고도 하며 컴퓨터와 같은 기기의 구성 요소를 컴퓨터의 전원이 켜져 동작중인 상태에서도 제거하고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17. 다음 중 컴퓨터의 CPU에 있는 레지스터(regis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산 결과의 임시 저장, 주소색인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레지스터들을 범용 레지스터라고 한다.
② 주기억장치보다 저장 용량이 적고 속도가 느리다.
③ ALU(산술/논리장치)에서 연산된 자료를 일시적으로 저장 한다.
④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 하는 레지스터이다.
컴퓨터에 있는 가장 빠른 기억장치는 '레지스터'입니다.
※빠른 순서대로 나열하면 레지스터 → 캐시 메모리 → 주기억 장치 → 보조기억 장치 순서입니다.
1번.
<범용 레지스터(General Register)>
- 범용 레지스터로 명령로 중앙처리장치(CPU)안에 있는 기억장치로 명령의 지정에 의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맡도록 구성되어있는 레지스터입니다.
3번. 연산 결과를 일시저장하는 것은 '누산기'이지만 누산기는 ALU에 포함됩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4번.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18. 다음 중 Windows 10의 디스크 포맷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하드 디스크의 트랙 및 섹터를 초기화하는 작업이다.
② 포맷 요소 중 파일 시스템은 문자 파일, 영상 파일, 데이터 파일 등을 관리하기 위한 기능이다.
③ 포맷을 실행하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
④ 빠른 포맷은 하드 디스크에 새 파일 테이블을 만들지만 디스크를 완전히 덮어쓰거나 지우지 않는 포맷 옵션이다.
포맷에서 파일 시스템이 파일중 하나를 선택하여 포맷을 진행하게 됩니다.
포맷에서의 파일시스템은 앞으로 사용하게될 저장장치의 파일 관리 기술에 맞춰 초기화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파일에 대하여 수정, 삭제, 추가, 검색 ,공유, 보호, 등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을 총괄하는 파일 관리 기술로 종류로는 FAT16, FAT32, NTFS가 있습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19. 다음 중 Windows 10에서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삭제할 경우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일로 주의해야 하는 파일 확장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exe
② .ini
③ .sys
④ .tmp
.temp는 Temporary(임시)라는 파일로 단순 임시파일이므로 삭제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tmp(Temporary)>
- 임시파일을 의미하는 파일 확장자입니다.
<.exe(Executable)>
- 실행 파일을 의미하는 파일 확장자입니다.
<.ini(Initialization)
- 설정 파일에 대한 확장자로 단순 텍스트로 파일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sys(System)>
- 시스템 파일을 나타내는 확장자입니다.
20. 다음 중 모니터의 전원은 정상적으로 들어와 있음에도 화면이 하얗게 나오는 백화현상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전원 코드의 문제
②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문제
③ 모니터 해상도의 문제
④ 모니터의 액정 패널이나 보드상의 문제
모니터의 액정패널이나 보드상에 문제가 생기면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가 되지 않고 모니터의 백라이트에만 불 빛이 나와 화면이 하얗게 보입니다. 이를 '백화 현상'이라 합니다.
1번.
전원 코드의 문제인 경우 모니터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2번.
그래픽 카드의 문제인 경우 모니터에서 신호없음(No signal)이나 해상도가 이상해지거나 영상이 심하게 끊기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번.
해상도 문제가 발생하면 화면에 보여지는 그래픽 이미지가 깨진 화면처럼 보이거나 비율이 정상적이지 않게 출력될 수 있습니다.
※크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므로 답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충분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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