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3-05] 워드필기 기출문제 풀이 윈도우 10 재구성 31번 ~ 60번
[2과목 : PC 운영체제 31번 ~ 40번]
31.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설치된 기본 프린터의 [인쇄 작업 목록 보기] 창에서 가능한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쇄 일시 중지
② 설치된 프린터 제거
③ 프린터 속성 지정
④ 인쇄 기본 설정 지정
설치된 프린터 제거는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 또는 설정의 [프린터 및 스캐너]에서 제거 가능합니다.
↓ [설정] -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 - [장치 제거] ↓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바로가기 메뉴] - [장치 제거] ↓
↓ [인쇄 작업 목록 보기] ↓
32.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디스크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디스크 검사는 폴더와 파일의 오류를 검사하여 발견된 오류를 복구한다.
② 디스크 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한다.
③ ‘파일 시스템 오류 자동 수정’ 옵션을 선택하면 파일과 폴더의 오류가 발견되었을 때 사용자에게 오류 수정 여부를 물어 본 후 수정한다.
④ ‘불량 섹터 검사 및 복구 시도’ 옵션을 선택하면 파일과 폴더의 오류뿐만 아니라 디스크 표면을 검사하여 디스크에 생긴 물리적인 오류도 찾아 준다.
3,4번 보기의 내용이 윈도우 10에서는 사라졌습니다.
아래의 이론적 설명을 기억해 두세요
<드라이브 오류 검사(디스크 검사)>
- 디스크의 논리적이나 물리적으로 손상된 부분을 점검하여 발견된 오류를 수정(복구)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물리적으로 손상이 있다면 검사후 복구 가능한 에러는 복구해 주는 기능입니다.
- 배드섹터(HDD의 물리적이나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판독할 수 없는 현상 또는 섹터)를 표시합니다.
- 오류검사는 손상된 부분을 복구할 때 교차 연결된 파일이 발견되면 제거하거나 백업(예비저장)해 줍니다.
-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ODD(CD, DVD)는 오류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33.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레지스트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려면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실행한다.
② 레지스트리란 Windows 사용자의 정보, 응용 프로그램의 정보, 설정 사항 등 Windows 실행 설정에 대한 정보를 담은 데이터베이스이다.
③ 레지스트리가 손상되면 Windows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④ 레지스트리는 백업을 받을 수 없으므로 함부로 삭제하거나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신중하게 편집하여야 한다.
레지스트리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당연히 백업(예비저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가져오기 내보내기 기능을 통하여 저장 및 불러오기도 가능합니다. ↓
<레지스트리(Registry)>
- 윈도우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모아 관리 저장한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 운영체제 안에서 작동하는 모든 프로그램의 시스템 정보와 프로세서의 종류, 주기억 장치 용량, 주변 장치 정보, 시스템 매개 변수, IRQ, I/O 주소 DMA 등과 하드웨어에 관한 정보를 저장 관리됩니다.
- regedit와 같은 편집 앱을 통하여 편집도 가능합니다.
34.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문제 해결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불필요한 응용프로그램들의 실행을 종료한다.
②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에는 가상 메모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휴지통, 임시파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등을 삭제한다.
③ 정상적인 부팅이 안 되는 경우에는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문제를 해결한 후에 정상모드로 재부팅한다.
④ 시스템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에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여 하드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한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유틸리티는 '디스크 정리'가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 [디스크 속성]-[디스크 정리] ↓
※ 추가 설명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 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안전 모드(Safe mode)>
- 컴퓨터가 비 정상적으로 작동 될 때 컴퓨터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장치만으로 부팅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모뎀(네트워크 통신 장치), 사운드 카드,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네트워크 사용이 필요한 경우 ‘안전모드(네트워킹 사용)’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 DOS모드가 필요한 경우 ‘안전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으로 부팅 가능합니다.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디스크 조각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35.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웨어 중에서 [장치 및 프린터] 창에 표시되지 않는 장치는?
①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등과 같은 휴대용 장치
② 사운드 카드, 그래픽 카드, 메모리 등과 같이 컴퓨터 케이스 내부에 설치된 장치
③ 외장 USB 하드 드라이브, 플래시 드라이브, 웹캠 등과 같이 USB 포트에 연결하는 모든 장치
④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프린터
케이스 외부에 연결된 장치는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 또는 설정의 [장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케이스 내부에 연결된 장치는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 [설정] - [장치] ↓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장치 관리자] ↓
36.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제어판에 있는 [기본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할 수 있는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파일 형식 및 프로토콜을 열 때 사용할 기본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② 파일 형식 및 프로토콜에 따라 특정 프로그램에서 항상 열리도록 설정할 수 있다.
③ 각 유형의 미디어나 장치를 삽입할 때 발생하는 동작을 선택할 수 있다.
④ 웹 브라우징이나 전자메일과 같은 작업에 사용할 기본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 앱으로 설정을 위해 선택은 할수 있지만 설치는 없습니다.
※실행 가능한 앱이 없는 경우 인터넷 웹이나 앱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 할수 있게 도와 줍니다.
※ ↓ [설정] - [앱] - [기본 앱] ↓
※ ↓ 실행 앱이 없을 경우 앱을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
37.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마우스] 창에서 가능한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마우스 포인터의 지정
② 포인터의 생성 및 수정, 삭제
③ 휠을 한 번 돌릴 때 스크롤할 양
④ 두 번 클릭의 속도
마우스 속성에서는 다운로드되거나 설치되어 있는 포인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생성하거나 수정은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으며 포인터 추가의 경우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여 할 수 있습니다.
※ ↓ [설정] - [장치] - [마우스] ↓
※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마우스] ↓
38. 다음 중 한글 Windows 7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창에서 ‘네트워크 설정 변경’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
② 네트워크에 연결
③ 홈 그룹 및 공유 옵션 선택
④ 인터넷 연결 공유
3,4번 보기의 경우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 없는 내용입니다.
※홈 그룹 기능은 윈도우10에서 업데이트를 통하여 기능이 제거 되었습니다.
홈 그룹이 없어도 파일이나 프린터 공유는 윈도우의 기능으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홈 그룹 및 공유 옵션은 사라졌네요
※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상태]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39.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웹 서버와 HTTP 프로토콜로 통신한다.
②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동영상, 소리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③ 자주 방문하는 웹 사이트 주소를 관리하는 기능이 있다.
④ 웹 서버에 있는 홈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만으로 웹 서버에 있는 홈페이지를 수정할수는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웹 프로그래밍 언어로 수정을 하거나 웹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딱히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각각의 보기에 대한 내용을 따로 정리하고 넘어갈께요
1번.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웹 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분산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통신규약)입니다.
2번.
<플러그 인(Plug-in)>
- 기존 응용 소프트웨어에 특정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는 웹 브라우저가 표시할 수 없는 각종 형식의 파일(영상 및 오디오)을 웹 브라우저에서 표시되도록 합니다.
3번.
<즐겨찾기(Bookmark)>
- 인터넷 웹 브라우저에서 다시 방문하고 싶은 웹사이트나 자주 사용하는 웹 사이트의 URL를 등록 보존하는 기능입니다.
- 핫 리스트(Hot list)라고도 하며 익스플로러에서는 ‘즐겨찾기(Favorite)’라고 했었습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개체를 등록하여 해당 개체로 빠르게 이동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40.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어댑터 옵션 변경의 속성]에서 네트워크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QoS 패킷 스케줄러 : 네트워크 대역폭을 확인 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② Microsoft Networks용 클라이언트 : 사용자 컴퓨터에서 네트워크에 있는 리소스를 액세스 할 수 있게 한다.
③ Microsoft 네트워크용 파일 및 프린터 공유 : 다른 컴퓨터에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사용자 컴퓨터의 리소스를 액세스할 수 있게 한다.
④ Internet Protocol Version 6(TCP/IPv6) : 다양하게 연결된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제공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의 최신 버전이다.
Qos 패킷 스케줄러는 트래픽 제어를 제공한다는 점만 기억하셔도 충분해요
대역폭을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Link-Layer Topology Discovery 매퍼 I/O 드라이버 입니다.
<Qos 패킷 스케줄러>
- Qos(Quality of Service) 패킷 스케줄러. 이 구성 요소는 흐름 속도 및 우선 순위 서비스를 포함하여 네트워크 트래픽 제어를 제공합니다.
< Link-Layer Topology Discovery 매퍼 I/O 드라이버>
- 네트워크에서 다른 PC, 장치 및 네트워크 인프라 구성 요소를 검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네트워크 대역폭을 확인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어댑터 옵션 변경] - [속성]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연결] - [속성]
※다른 보기의 내용은 보기 설명만으로도 충분하므로 넘어 갈께요
[3과목 : 컴퓨터 및 정보 활용]
4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7비트의 크기 → 128개의 문자 표현 가능 · 자료 처리나 통신 시스템에 사용 |
① BCD코드
② ASCII코드
③ EBCDIC코드
④ GRAY코드
7bit의 통신용 코드는 ASCII입니다.
7bit 는 2^7으로 128이 됩니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7bit 문자 코드로 128가지 문자 표현이 가능하여 영문 대.소 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 패리티 비트가 포함되어 8bit로 사용됩니다.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XOR 연산)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입출력 장치,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기, 등에서 숫자를 표현할때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 1bit씩 변화시켜 수치를 증감 하기에 하드웨어 적인 오류가 적은 점이 있습니다.
42. 다음 중 아날로그 컴퓨터와 비교하여 디지털 컴퓨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입력 형태로 전류, 전압, 온도, 속도 등이 가능하다.
② 논리 회로를 사용하며,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③ 미분이나 적분에 관한 연산 속도가 빠르다.
④ 특수 목적용으로 기억기능이 적다.
정답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날로그 컴퓨터'의 특징입니다.
<디지털 컴퓨터와 아날로그 컴퓨터의 비교>
디지털 컴퓨터 | 아날로그 컴퓨터 | |
데이터 | 비연속 | 연속 |
입력 | 숫자, 문자 | 전류, 전압, 온도 |
출력 | 그래프 | |
속도 | 느림 | 빠름 |
회로 | 논리 회로 | 증폭 회로 |
용도 | 범용(일반 컴퓨터) | 전용 (특수 목적용) |
아날로그 컴퓨터 장점 + 디지털 컴퓨터 장점 = 하이브리드 컴퓨터 |
※아날로그나 디지털의 특징 둘중 하나는 정확하게 잘 기억하시면 문제풀때 막힘이 없어요
43.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트랙은 하드디스크 표면의 동심원을 말한다.
② 섹터는 트랙의 일부분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기본 단위이다.
③ 클러스터는 하드디스크의 중심축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는 트랙들의 집합을 말한다.
④ 헤드는 데이터를 읽어 내거나 쓰는 장치를 말한다.
중심축으로부터 같은 거리의 트랙의 집합을 '실린더'라 합니다.
<실린더(Cylinder)>
- 플래터가 여러장일때 서로 다른 면에 있는 동일 트랙의 모임
<클러스터(Cluster)>
- 하드디스크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논리적 단위입니다.
- 운영체제에서 정한 할당된 장소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트랙(Track)>
- 하드디스크의 플래터 표면에서 회전을 중심으로 데이터가 기록되는 동심원 입니다.
<섹터(Sector)>
- 자기 드시크(플로피 디스크, 하드디스크)가 하드웨어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물리적 읽기 쓰기의 최소단위입니다.
- 트랙을 일정하게 나눈 구간(부채꼴 모양)으로 정보 저장의 기본단위가 됩니다.
44.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가상기억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저장된 내용을 찾을 때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기억된 데이터의 내용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에 접근한다.
②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이용하여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확대된 것처럼 사용한다.
③ 페이징(Paging)기법이나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기법을 이용한다.
④ 주프로그램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시키고 CPU에 의해 실제로 사용할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적재시키는 방법을 이용한다.
저장된 내용으로 접근하는 기억장치는 '연상(연관) 메모리'입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 Content-Addressabl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 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페이징이나 세그멘테이션정도까지는 기억하실 필요는 없어요 가상메모리는 2번보기정도의 내용정도만 꼭 기억해 두세요
45. 다음 중 컴퓨터 CPU에 있는 연산 장치의 레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누산기 : 2개 이상의 수를 입력하여 이들의 합을 출력하는 논리 회로 또는 장치
② 가산기 : 산술 연산 및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
③ 데이터 레지스터 : 주기억 장치에서 보낸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
④ 상태 레지스터 : 색인 주소 지정에 사용되는 레지스터
데이터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기억합니다.
데이터 레지스터(B,C,D,E,H,L)는 각 독립적으로 8bit 데이터를 취급하거나 BC, DE ,HL과 같이 쌍(pair)으로 하여 메모리 참조시에도 사용됩니다. (크게 중요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1번. 2번.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가산기(Adder)>
- 2개 이상의 수를 입력받아 그 수를 합하여 출력하는 논리회로로 덧셈기라고도 합니다.
- 반가산기와 전가산기가 있습니다.
4번.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46.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용 소프트웨어는 정식으로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해야 한다.
② 셰어웨어는 기능이나 사용기간 등에 제한을 두어 배포한 것으로 무료이다.
③ 프리웨어는 개발자가 소스를 공개한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수정 및 배포할 수 있다.
④ 알파 버전은 개발사 내에서 테스트를 목적으로 제작한 프로그램이다.
프리웨어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소스공개나 수정 배포는 할 수 없습니다.
소스를 공개하는 소프트웨어는 '공개 소프트웨어' 입니다.
<프리웨어(Freeware)>
- 조건,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는 공개프로그램입니다.
- 영리적인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고 수정이 불가합니다.
<공개 소프트웨어(Open Software)>
- 개발자가 소스 코드를 일반에 공개한 소프트웨어로 일정한 허가 범위를 지키면 소프트웨어를 쓰거나 수정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설명
<상용 소프트웨어(Commercial Software)>
- 판매 목적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로 대부분 유료이며 정식적으로 대가를 지불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실행 코드만 제공하고 소스코드는 배포하지 않으며 복제와 재배포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셰어웨어(Shareware)>
- 정식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체험할 수 있는 샘플 프로그램으로 기능 혹은 사용 기간에 제한을 두어 배포 되어지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저작권에 따라 정식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알파 테스트(Alpha Test) ≒ 알파 버전>
- 베타 테스트 전 제작 회사 내의 초기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전자출판이나 프로그램이 실제 활용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47. 다음 중 컴퓨터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링커(Linker) : 원시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것
② 덤프(Dump) : 프로그램의 오류를 체크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내용을 그대로 출력하는 것
③ 로더(Loader) : 목적 프로그램을 주기억 장치에 적재하여 실행 가능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④ 버그(Bug) :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오류나 결함
링커는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연결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것은 '디버그(디버깅)'이라 합니다.
<링커(Linker)>
- 컴파일된 목적프로그램들과 어셈블된 루틴들을 라이브러리, 다른 실행 프로그램 등을 하나의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연결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의 형태로 이러한 링커에 의하여 수행되는 작업을 링킹(Linking)이라 합니다.
※ 추가 설명
<로더(Loader)>
-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여오거나, 로드 모듈을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로부터 주기억장치에 적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 할당(Allocation), 연결(Linking), 재배치(Relocation), 적재(Loading) 과 같이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 할당 :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 기억장치 내에 옮겨 놓을 공간을 확보
- 연결 : 부 프로그램 호출 시 그 부프로그램이 할당된 기억장소의 시작주소를 호출한 부분에 등록하여 연결하는 것
- 재배치 : 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각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소의 실제 주소로 배치
- 적재 : 실행 프로그램을 할당된 기억공간에 실제로 옮기는 것
<덤프(Dump)>
- 프로그램의 오류 체크하거나 수정하기 위하여 데이터의 검사가 필요하여 기억장치나 파일 내용의 전체 또는 일부를 출력하는 것입니다.
- 메모리의 영역의 내용을 출력장치에 출력을 하며 이를 메모리 덤프, 덤프 메모리라 합니다.
<버그(Bug)>
- 소프트웨어(S/W)나 하드웨어(H/W)에 발생한 오류나 오동작을 의미하며 프로그램 코딩중 발견된 혹은 발생된 오류또한 버그라 합니다.
48. 다음 중 PC의 업그레이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CMOS Setup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②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컴퓨터 전원을 끄고 작업한다.
③ RAM을 업그레이드할 때는 메인보드와 운영체제의 지원 사항을 먼저 확인한다.
④ 하드디스크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용량과 RPM, 전송속도를 고려한다.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할때에는 '패치 프로그램'이나 업데이트를 통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CMOS Setup은 부팅 설정에 관련된 내용이 됩니다.
<패치 프로그램(Patch program)>
- 이미 제작하여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부를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업데이트(Update) = 갱신>
- 기존의 정보를 최신의 것으로 수정, 추가, 보완 하는 것입니다.
- 기존 S/W(프로그램 : SoftWare)에 대하여 오류 수정, 새로운 기능을 추가, 기존의 기능을 삭제 등을 하는 것입니다.
<CMOS>
-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정보(기기적 정보 및 부팅 순서 등등)를 가지고 ROM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의 내용은 가볍게 읽고 넘어가시길 바랄께요.
RPM(Revolution Per Minute)은 회전수로 하드디스크가 빠르게 돌수록 정보를 검색, 저장 속도가 빨라집니다.
49. 다음 중 그래픽 데이터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MP : Windows 운영체제의 표준 비트맵 파일 형식으로 압축하여 저장하므로 파일의 크기가 작은 편이다.
② GIF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비트 컬러를 사용하여 최대 256 색상까지만 표현할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다.
③ JPEG : 사진과 같은 선명한 정지 영상 압축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주로 인터넷에서 그림 전송에 사용된다.
④ PNG : 트루 컬러의 지원과 투명색 지정이 가능하다.
BMP는 초기부터 사용되어온 이미지 파일로 알고리즘이 단순하여 파일의 크기가 큰 단점이 있습니다.
<BMP>
- MicroSoft의 윈도우, IBM의 OS/2 환경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입니다.
- 가장 단순한 구조로 알고리즘이 원시적이어서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큰 단점이 있습니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bit를 사용하여 256가지 색상을 표현합니다.
-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며 무손실 압축 기법으로 압축시 화질의 손상이 없습니다.
-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PG>
- 정지 영상을 표현하기위한 국제 표준 압축 방식으로 24bit(트루컬러 : True Color)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사진(그림)파일입니다.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 트루 컬러(24bit)를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 웹상의 표준 이미지 파일 포맷인 GIF를 대체하여 웹에서 최상의 비트맵을 구현하기 위해 제정된 파일입니다.
- GIF의 단색 투명층과 다르게 8bit 알파 채널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투명층을 제공하지만 gif와는 다르게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50. 다음 중 네트워크 기본 장비에서 라우터(Rou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여러 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② 네트워크의 가장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③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출입구 역할을 한다.
④ 거리가 증가될수록 감쇠하는 신호를 재생하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 전송한다.
라우터가 시험문제로 출제되면 '경로 설정'이라는 내용을 찾으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라우터(Router)>
인터넷 접속시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합니다.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제어하며 수신된 정보에 의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결정합니다.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1번.
<허브(Hub)>
-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한꺼번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합니다.
- 단순 연결만하는 더미 허브와 흐름도 제어 가능한 스위치 허브가 있습니다.
- OSI 7계층의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3번.
<게이트 웨이(Gate Way)>
- 통신 네트워크의 출입문으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과 상호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로 데이터 형식 변환, 주소 변환, 프로토콜 변환등을 수행합니다.
- 네트워크 사이에 IP패킷을 라우팅하거나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4번.
<리피터(Repeater)>
- 물리 계층의 장비로 전송되는 신호를 재생해 줍니다.
-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신호를 전송시에 전송거리가 먼 경우 발생하는 감쇠 성질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송신호를 재생하여 전달하는 재생 중계장치입니다.
- 장거리 전송을 위하여 출력 전압을 높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근거리 통신망이 확장 되었을 시 LAN을 서로 접속시킬 수 있거나 LAN과 LAN 사이에 설치하여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51. 다음 중 컴퓨터에서 부동 소수점과 비교하여 고정소수점 데이터 표현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산 속도가 빠르다.
② 부호와 절대치 방식, 부호와 1의 보수방식, 부호와 2의 보수방식이 있다.
③ 큰 수나 작은 수를 표현할 수 있다.
④ 정수 표현 형식으로 구조가 단순하다.
고정 소수점의 경우 정수를 나타내는 표현방법입니다. 실수를 표현하는 부동 소수점이 고정 소수점보다 큰수나 작은수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고정 소수점 & 부동 소수점>
- 고정 소수점 : 연산시 소수점의 위치가 정해져 있는 방식으로 소수점을 가상적으로 연산 데이터의 가장 오른쪽 끝에 두고 수치를 모두 정수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부동 소수점 : 컴퓨터에서 실수를 표시하는 것으로 소수점의 위치가 움직인다하여 부동(浮 : 뜰 부 , 動 : 움직일 동)소수점이라 합니다.
52. OSI 7계층 중 다음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 송·수신측 간에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를 설정하고 제어한다. · 대화의 구성 및 동기를 제공한다. ·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을 수행한다. |
① 응용계층
② 표현계층
③ 세션계층
④ 전송계층
'송.수신측 간에 관련성 유지'가 핵심 문장입니다. 잘기억하시고 '세션'을 찾으시면 됩니다.
<OSI 7계층>
계층 | 특징 | 장비 | 프로토콜 |
물리 계층(Physical )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
리피터, 허브 |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 HDLC, LAPB,LLC ARP, SLIP, PPP, 등 |
네트워크 계층(Network)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
라우터 | IP, ICMP, IGMP, 등등 |
전송 계층(Transport) |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
게이트 웨이 | TCP, UDP, 등 |
세션 계층(Session) |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
넷 바이오스, SAP 등 |
|
표현 계층(Presentation)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
MIME, SSL, 등 |
|
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
※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모든 네트워크 통신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충돌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구조를 제시한 기본 모델입니다.
53.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가) 컴퓨터를 인간에게 좀 더 쉽고 쓸모 있게 함으로써 인간과 컴퓨터 간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인간이 컴퓨터에 쉽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작동시스템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다루는 학문이다. 나)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의 모습이나 실제 영상에 문자나 그래픽과 같은 가상의 3차원 정보를 실시간으로 겹쳐 보여주는 새로운 멀티미디어 기술 |
① 가) CISC, 나) CAI
② 가) HCI, 나) AR
③ 가) CALS, 나) VCS
④ 가) HFC, 나) VR
생소한 HCI를 암기하시기보다는 나).에 해당하는 AR을 암기하시는 것이 좋아요
'가상의 3차원 정보를 실시간으로 겹쳐 보여주는'이 핵심입니다. 가상 + 현실 = AR(증강 현실)입니다.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에 관한 이론은 문제 지문에 너무나도 잘 설명해 놓았기에 추가 설명없이 넘어 갈께요
※ 추가 설명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80286, 80386, 80486, Pentium CPU 등의 일반 PC 프로세서로 명령어가 많으며 여러 주소 지정 모드를 지원합니다.
- 프로그래밍이 용이하나 처리 속도가 느며 전력 소모가 많고 생산 가격이 비싸며 설계와 구현시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 RISC에 비하여 레지스터 수가 적지만 프로그래밍이 간단합니다.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지식, 정보, 기술 등을 동시에 교육하기에 편리하도록 만든 자동 교육 시스템입니다.
<CALS(Commerce At the Light Speed)>
- 전자 상거래를 구축하기 위해 제품의 설계단계에서 개발, 구매, 제조, 유지,보수와 이후 유통, 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관련덴 데이터를 표준에 맞춰 디지털하여 통합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한 경영 통합 정보 시스템을 말합니다.
<화상 회의 시스템(VCS : Video Conference System)>
-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서로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 설치되어 있는 TV화면을 통해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전송 받아 한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는 것처럼 효과를 내는 장치입니다.
<가상 현실(VR : Virtual Reality)>
-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특정한 장소나 상황을 3차원(3D) 그래픽으로 구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HFC(Hybrid Fiber Coax)>
- 동축 케이블과 광섬유 케이블을 함께 사용하는 선로망입니다.
- 광섬유 케이블이 사용자 근방까지 연결되고 연결된 지점부터 사용자까지는 동축 케이블을 연결하여 이용하는 방식이됩니다.
- 네트워크를 전부 광섬유로 구성하는 네트워크보다 비용이 절감되면서 광섬유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4. 다음 중 컴퓨터 바이러스의 감염 증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이유 없이 늦어진다.
② 사용 가능한 메모리 공간이 줄어드는 등 시스템 성능이 저하된다.
③ 일정 시간 후에 화면 보호기가 작동된다.
④ 예측이 불가능하게 컴퓨터가 재부팅된다.
화면 보호기는 모니터 화면의 Burn-in(번인 : 열화)현상을 예방하고자 동화상이 재생되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바이러스와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화면 보호기(Screen Saver)>
- CRT(음극선관 : 브라운관)모니터는 한 가지 화면을 장시간 표시하면 내부의 인광물질이 타버리는 현상(번인 :Burn-in) 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동화상이 재생되는 것입니다.
- PDP 또는 OLED 디스플레이도 열화되어 얼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Virus)>
- 컴퓨터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기 위해 운영체제나 저장된 데이터에 손상을 입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디스크의 부트 영역이나 프로그램 영역에 숨어있으며 자신을 복제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 주로 인터넷과 같은 통신 매체를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외부에서 복사해 온 파일 등을 통해 감염되고 감염시 프로그램(S/W)나 장치(H/W)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를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을 백신이라 합니다.
55. 다음 중 컴퓨터에서 정보보안을 위하여 사용하는 방화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부 네트워크로 들어오거나 외부 네트워크로 나가는 패킷을 체크한다.
② 역추적 기능이 있어서 외부 침입자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③ 방화벽을 사용하더라도 내부의 불법적인 해킹은 막지 못한다.
④ 해킹에 의한 외부로의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보안 시스템이다.
방화벽은 내부로 들어오는 패킷을 체크하여 통과시키지만 외부로 나가는 패킷은 체크하지 않습니다.
<방화벽(Fire wall)>
- 네트워크에 대하여 외부의 허가되지 않은 사용자의 접근을 차단하고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장치입니다.
- 내부로 들어오는 패킷은 인증된 안전한 패킷만 통과시키며 역추적 기능으로 외부 침입자의 흔적을 역추적 할 수 있습니다.
- 내부로부터 발생되는 불법적인 해킹은 막지 못합니다.
56. 다음 중 ICT 관련 최신 기술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트랙백(Trackback) : 내 블로그에 해당 의견에 대한 댓글을 작성하면 그 글의 일부분이 다른 사람의 글에 댓글로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② 와이브로(Wibro) : 이동하면서 초고속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기술이다.
③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전자 태그가 부착된 IC칩과 무선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개체들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센서 기술이다.
④ NFC(Near Field Communication) : 한 번의 로그인으로 기업 내의 각종 업무 시스템이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NFC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입니다. 4번 보기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SSO입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
- 10cm 이내의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입니다.
- 13.56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비접촉식 무선 통신 기술을 사용하며 교통카드, 신용카드, 스마트 폰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통신거리가 짧아 보안이 좋으며 블루투스와는 다르게 매번 기기 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SSO(Single Sign On)>
- 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개의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며 기업 내의 각종 업무 시스템이나 인터넷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보안 응용 솔루션입니다.
- 시스템이 몇 대가 되어도 하나의 시스템에서 인증에 성공하면 매번 다른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도 모두 얻습니다.
※ 추가 설명
<트랙백(Trackback)>
- 댓글 기능의 확장판으로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직접 댓글을 올리는 것이 아닌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일정 부분이 다른 사람의 댓글로 보이도록 트랙백 핑을 보내는 것입니다.
<와이브로(Wibro : Wireless Broadband Internet)>
- 무선 휴대 인터넷으로 이동하면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 무선 광대역 인터넷으로 휴대폰, 스마튼 폰의 통신망처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 라벨, 카드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 시스템입니다.
- IC칩과 무선을 통하여 동.식물, 사물 등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인식 기술입니다.
- RFID시스템은 태그, 안테나, 리더기 등으로 구성되어 정보를 무선으로 수미터에서 수십미터까지 보내어 이 신호를 리더기가 받아 정보를 해독하여 컴퓨터에서 보내져 처리됩니다.
-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빛을 전파하여 장거리로도 정보를 수신할 수 있게 합니다.
57. 다음 중 아웃룩(Outlook)에서 메일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신된 메일은 기본적으로 [받은 편지함] 폴더에 저장된다.
② [지운 편지함]에 있는 메일을 삭제하면 [임시 보관함]으로 이동한다.
③ [검색 폴더]는 특정 검색 조건에 일치하는 모든 전자 메일 항목을 보여 주는 가상 폴더이다.
④ [받은 편지함]에 있는 메일을 삭제하면 [지운 편지함]으로 이동한다.
지운 편지함의 경우 윈도우의 휴지통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지운 편지함에서 삭제하는 경우 영구 삭제가 됩니다.
<아웃룩 메일>
- 메일들을 보낸 사람, 제목, 받은 날짜 등으로 구별되어 표시가 됩니다.
- 보낸 편지함, 받은 편지함, 지운 편지함, 정크 메일 등으로 관리가 됩니다.
- 메일을 삭제히 지운 편지함에 보관되며 지운 편지함에서 삭제시 영구 제거 됩니다.
- 정크 메일의 경우 사용자가 지정한 필터된 메일로 삭제시 지운 편지함으로 저장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58. 다음 중 아웃룩(Outlook)에서 작업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리 알림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② 작업 되풀이가 끝나는 날짜를 지정할 수 있다.
③ 완료된 작업은 하루가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게 설정할 수 있다.
④ 다른 사람에게 작업을 요청할 수 있고 상대방은 요청을 수락할 수 있다.
아웃룩에서 작업이 완료가되면 제목, 기한 등의 가운데 줄이 그어져 표시가 됩니다.
<아웃룩 작업>
- 일정 주기로 반복되는 작업, 소요시간이 긴 작업 등을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 한번 또는 반복 실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 작업 시작, 기한, 상태, 우선 순위, 완료율, 알림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 다른 사람들과 작업 요청이나 수락이 가능하며 거절도 가능합니다.
- 작업 완료시 작업 제목 기한 등의 가운데 줄이 그어져 표시가 됩니다.
59. 다음 중 보기에서 설명하는 모바일 기기 관련 용어로 옳은 것은?
여러 개의 앱을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앱 실행 시 영상 화면을 오버레이의 팝업창 형태로 분리하여 실행하는 기능이다. |
① 스마트 앱(Smart App)
② 플로팅 앱(Floating App)
③ 앱 스토어(App Store)
④ 앱북(App Book)
<플로팅 앱(Floating App)>
- 스마트 기기에서 여러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영상화면을 팝업창으로 분리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 영상 화면 팝업 창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멀티캐스팅을 지원합니다.
<스마트 앱(Smart App)>
-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과 같은 기기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기능과 환경을 제공합니다.
<앱 스토어(App Store)>
- 구글의 안드로이드(Android), 애플의 iOS MS사의 Microsoft Store와 같이 각 플랫폼의 서비스 인프라에 맞추어 개발자들이 앱(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개하여 사람들이 무료나 구매를 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상점(Store)입니다.
<앱 북(App Book)>
-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단말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된 전자책 입니다
- 소프트웨어의 특성이 강화된 것으로 단순 서적보다는 앱에 가까우며 음성, 영상, 사운드 등 멀티미디어 기능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60. 다음 중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등의 디지털 콘텐츠에 사람의 육안으로는 구별할 수 없도록 저작원의 정보를 삽입하여 불법 복제를 막는 기술로 옳은 것은?
① 카피라잇(Copyright)
② 카피레프트(Copyleft)
③ 워터마킹(Watermarking)
④ 스패밍(Spamming)
<워터 마크(Watermark)>
- 원본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에 소유주만 아는 마크(Mark)를 사람의 육안이나 귀로 구별할 수 없게 삽입하여 소유권이나 저작권을 밝힐 수 있는 기술입니다.
- 워터마크가 삽입될 경우 흐린 배경 무늬 로고와 같은 마크가 디지털 원본에 삽입되어 사용자가 이미지를 보거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으며 복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것을 워터마킹이라 합니다.
<카피라이트(Copyright)>
- 저작자가 그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에 대해서 갖는 권리로 판권, 저작권이라는 뜻입니다.
<카피레프트(Copyleft)>
- 지적재산권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지적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것입니다.
- 자유 소프트웨어라고도 하며 저작권의 소유자가 모든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창작물을 쓸수 있도록 허용한 것입니다.
<스팸(SPAM)>
- 메시지나 메일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의사와 관계없이 통신을 통하여 일방적으로 대량 전달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 불특정 다수에게 무분별하게 전송되는 정크 메일과 같은 의미입니다.
-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거짓 정보, 바이러스 유포 등과 같은 악용 되고 있습니다.
- ※ 이러한 스팸메일을 유포하는 행위를 스패밍이라 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 > 워드프로세서 (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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