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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시골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014년 06월 28일 필기 기출문제 풀이 31번 ~ 60번

by 누런마음황구 2024.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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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6-28] 컴활 1급 필기 기출문제풀이(windows 10, Office 21) part.2 31~60번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Office 21)]


31. 다음 중 아래 그림의 [매크로 기록]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06-28 31번 문제 그림

① 매크로 이름의 첫 글자는 문자, 숫자,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공백은 사용할 수 없다.

바로 가기 키 상자에 사용할 문자는 @#과 같은 특수 문자와 숫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영문 대소문자는 모두 입력할 수 있다.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엑셀을 시작할 때마다 모든 통합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설명 상자에 매크로에 관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매크로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매크로의 이름의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숫자나 밑줄은 이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 ↘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32. 다음 중 아래의 시트에서 지원자가 0이 아닌 셀의 평균을 구하는 [B9] 셀의 수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06-28 32번 문제 그림

=SUMIF(B2:B7,"〈〉0")/COUNTIF(B2:B7,"〈〉0")

② =SUMIF(B2:B7,"〈〉0")/COUNT(B2:B7)

=AVERAGEIF(B2:B7,"〈〉0")

{=AVERAGE(IF(B2:B7〈〉0,B2:B7))}

 

SUMIF(B2:B7,"<>0") 은 지원자 중 0이 아닌(<>) 셀의 합계가 됩니다.

COUNT(B2:B7)은 해당 범위에서 숫자의 개수를 세어 줍니다.

 

평균은 합계를 구한 다음 합한 숫자의 개수를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2번 보기의 경우 0이 아닌 숫자의 합계를 구한후 모든 숫자의 개수로 나누었으므로 알맞은 평균이 될 수 없습니다.

 

※ 2번을 알맞게 표현한 보기는 1번 보기가 됩니다.

 

1번

1). SUMIF(B2:B7,"〈〉0")은 B2:B7셀의 범위에서 0이 아닌 합계를 구합니다. (조건 범위와 합계 범위가 동일할 경우 합계 범위가 동일할 경우 합계 범위선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2). COUNTIF(B2:B7,"〈〉0")은 B2:B7셀의 범위에서 0이 아닌 숫자의 개수를 구합니다. 

3). 첫 번째 값과 두 번째 값을 나누기(/) 하면 평균이 구해집니다.

 

3번

AVERAGEIF(B2:B7,"〈〉0")은 SUMIF와 구조적으로 동일합니다. B2:B7셀의 범위에서 0이 아닌 셀의 평균을 구합니다.

 

4번 - 배열 함수

1). IF에서 조건의 범위인 B2:B7셀의 범위에서 0과 같지 않은 값들에 대한 B2:B7셀의 범위를 반환합니다.

2). 1번에서 반환된 범위를 AVERAGE가 평균을 구합니다. 

 

※ 함수 설명

<SUMIF 함수>

  • 주어진 조건에 의해 지정된 셀들의 합을 구합니다.
  • 구조 : SUMIF(range, criteria, [sum_range])
  • range : 조건에 맞는지를 검사할 셀들입니다.
  • criteria : 더할 셀의 조건을 지정하는 수, 식 또는 텍스트입니다.
  • sum_range : 합을 구할 실제 셀들입니다. 생략하면 범위 내의 셀들이 계산됩니다.

<COUNTIF 함수>

  • 범위 내에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IF(range,criteria)
  • range : 조건에 맞는 셀의 수를 구하려는 셀 범위입니다.
  • criteria : 숫자, 식, ㅌ텍스트 형태의 조건입니다.(찾을 조건)

<AVERAGEIF 함수>

  • 주어진 조건에 따라 지정되는 셀의 평균(산술 평균)을 구합니다.
  • 구조 : AVERAGEIF(range, criteria, average_range)
  • range : 계산할 셀의 범위입니다.
  • criteria : 숫자, 식 또는 텍스트 형식의 조건으로 평균을 구할 셀을 정의합니다.
  • average_range : 평균을 구하는 데 사용할 실제 셀입니다. 생략하면 범위 안에 있는 셀이 사용됩니다.

 <AVERAGE 함수>

  • 인수들의 평균을 구합니다. 인수는 숫자나 이름, 배열, 숫자가 들어 있는 참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조 : AVERAGE(number1,number2,...)
  • number : 평균을 구하고자 하는 값들로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IF 함수>

  • 지정한 조건이 TRUE일 때와 FALSE일 때 각각 다른 값을 반환합니다.
  • IF를 사용하여 값이나 수식에 대한 조건부 검사를 수행합니다.
  • IF(logical_test,[value_if_true],[value_if_false])
  • logical_test : 조건의 True(참)와 False(거짓)를 확인합니다.
  • value_if_true : logical_test가 Tru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 value_if_false : logical_test가 Fals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33. 다음 중 10,000,000원을 2년간 연 5.5%의 이자율로 대출할 때, 매월 말 상환해야 할 불입액을 구하기 위한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PMT(5.5%/12, 24, -10000000)

=PMT(5.5%, 24, -10000000)

=PMT(5.5%, 24, -10000000,0,1)

=PMT(5.5%/12, 24, -10000000,0,1)

 

재무 함수 PMT(월 이율, 개월수, -불입액) 순서로 암기하시면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문제에서는 연 5.5%의 이율이라 하였으므로 5.5%/12를 합니다.

2년간 상환해야 하므로 개월수는 2년 = 24개월이 됩니다.

10,000,000원을 상환해야 하므로 불입액에 -(마이너스) 를 붙여 -10000000이 됩니다.

 

<PMT 함수>

  • 주기적이고 고정적인 지급액과 고정적인 이율에 의거한 대출 상환금을 계산합니다.
  • 구조 : PMT(rate, nper, pv, fv, type)
  • rate : 대출에 대한 기간별 이자율입니다.
  • nper : 대출 상환금의 총 지급 기간 수입니다.
  • pv : 일련의 미래 지급액에 상응하는 현재 가치입니다.
  • fv : 상환이 완료된 후 얻고자 하는 미래 가치 또는 현금 잔액입니다. 생략시 0으로 지정됩니다.
  • type : 상환 시기를 나타내며 1은 상환주기 초를, 0 또는 생략 시에는 상환 주기 말을 의미합니다.

34. 다음 중 [보기]탭의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06-28 34번 문제 그림

페이지 나누기는 구분선을 이용하여 인쇄를 위한 페이지 나누기를 빠르게 조정하는 기능이다.

행 높이와 열 너비를 변경하면 자동 페이지 나누기의 위치도 변경된다.

③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서 수동으로 삽입된 페이지 나누기는 파선으로 표시되고 자동으로 추가된 페이지 나누기는 실선으로 표시된다.

용지 크기, 여백 설정, 배율 옵션 등에 따라 자동 페이지 나누기가 삽입된다.

 

자동 구분선은 점선, 수동 구분선은 실선입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문서가 인쇄될 때 페이지가 어디서 나눠지는 지를 표시합니다.
  • 페이지가 나뉘어지는 경계선을 한눈에 볼수 있으며 구분선, 인쇄 영역, 페이지 번호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입력, 편집이 자유로우며 구분선을 사용자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자동 구분선은 점선, 수동 구분선은 실선이며 자동 구분선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시 실선으로 변경됩니다.
  • 용지 크기, 여백 설정, 배율 옵션 등에 따라 자동 페이지 나누기가 삽입됩니다. 

35. 다음 중 수식 작성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셀 범위를 참조할 때에는 시작 셀 이름과 마지막 셀 이름 사이에 콜론(:)이 입력된다.

② 다른 워크시트의 값을 참조하는 경우 해당 워크시트 이름에 알파벳 이외의 문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워크시트의 이름은 큰 따옴표(“”)로 묶인다.

수식 안의 문자나 숫자에는 글꼴 서식이 지정되지 않는다.

외부 참조에는 통합 문서의 이름과 경로가 포함된다.

 

다른 워크시트나 다른 통합 문서를 참조할 경우 이름은 ( ' ' ) 작은 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

 

<다른 워크시트, 통합문서 참조>

  • 다른 워크시트 참조 :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 ! ) 느낌표로 구분하며 시트 이름에 한글, 영문 이외의 다른 문자가 있다면 ( ‘ ’ ) 작은 따옴표로 묶어줍니다.
  • 다른 통합문서 참조 : 통합 문서의 이름을 ( [ ] ) 대괄호로 묶어서 표기하며 경로명을 ( ‘ ’ )작은 따옴표로 묶어 줍니다.

36. 다음 중 워크시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탭 스크롤 단추를 이용하여 다른 시트를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행과 열이 교차되면서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를 워크시트라고 한다.

새로운 통합 문서를 열었을 때 기본적으로 만들어 지는 워크시트 수는 항상 3개로 한정되어 있다.

④ 이름 상자는 현재 작업 중인 셀의 이름이나 주소를 표시하는 부분으로, 차트나 그리기 개체를 선택하면 개체의 이름이 표시된다.

 

1번.

탭 스크롤은 시트를 빠르게 선택하는 기능이 아닌 여러 시트가 있는경우 화면성 표시되지 않은 시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스크롤 기능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2번.

행과 열이 교차되면서 만들어진 사각형을 '셀'이라 합니다.

3번.

office21에서는 기본값은 시트가 1개 생성되며 옵션을 통해서 최대 255개 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37. 다음 중 [Office 단추]-[Excel 옵션]-[고급] 탭에서 설정할 수 없는 것은?

셀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를 때 포인터의 이동 방향을 오른쪽, 왼쪽, 아래쪽, 위쪽 중의 하나로 지정할 수 있다.

페이지 나누기 선의 표시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눈금선 표시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④ 새 통합 문서를 열었을 때 적용할 표준 글꼴과 글꼴 크기, 새 시트의 기본 보기를 지정할 수 있다.

 

새 통합 문서 만들었을때 표준 글꼴, 글꼴 크기 등은 '[Excel 옵션] - [일반]' 에 있습니다.

 

※[ Excel 옵션] - [일반]

엑셀 옵션 - 일반

 

※ [엑셀 옵션] - [고급] 

엑셀 옵션 - 고급


38. 다음 중 차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차트를 작성하려면 반드시 원본 데이터가 있어야 하며, 작성된 차트는 원본 데이터가 변경되면 차트의 내용이 함께 변경된다.

특정 차트 서식 파일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서식 파일을 기본 차트로 설정할 수 있다.

③ 차트에 사용될 데이터를 범위로 지정한 후 〈Alt〉+〈F11〉키를 누르면 데이터가 있는 워크시트에 기본 차트인 묶은 세로 막대형 차트가 작성된다.

차트에 두 개 이상의 차트 종류를 사용하여 혼합형 차트를 만들 수 있다.

 

Alt + F11은 VBA 실행 단축키 입니다.

Alt + F1을 누르면 기본 차트가 생성되며 F11키를 누르면 '차트 시트'가 생성됩니다.

 

※ 다른 보기의 내용들도 꼭 잘 읽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39.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차트의 종류로 가장 적절한 것은?

- 가로축의 값이 일정한 간격이 아닌 경우
- 가로축의 데이터 요소 수가 많은 경우
- 데이터 요소 간의 차이점보다는 데이터 집합 간의 유사점을 표시하려는 경우

주식형 차트

② 분산형 차트

영역형 차트

방사형 차트

 

<분산형 차트>

  • 여러 데이터 계열에 있는 숫자 값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거나 두 개의 숫자 그룹을 xy좌표로 이루어진 하나의 계열로 표시합니다.
  • 데이터의 불규칙한 간격이나 묶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로 과학, 공학용 데이터 분석에 사용됩니다.
  • 데이터 요소 간의 차이점보다는 집합 간의 유사점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식형 차트>

  • 주식의 거래량과 같은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차트로 ’거래량‘,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등을 나타낼 때 좋은 차트입니다.

<영역형 차트>

  • 여러 열이나 행이 있는 데이터로 그릴수 있는 차트입니다.
  • 시간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며 합계 값을 추세와 함께 살펴볼 때 사용하며 각 값의 합계를 표시하여 전체에 대한 부분의 관계도 볼 수 있습니다.

<방사형 차트>

  • 각 계열이 뻗어나오는 값 축을 가지며 같은 계열에 있는 모든 값들이 선으로 연결 됩니다.
  • 각 데이터 요소의 중간 지점에 대한 값의 변화를 보여주며, 여러 데이터 계열의 집계 값을 비교하기에도 용이합니다.

40. 워크시트 인쇄 시 매 페이지 상단에 작성 일 : 오늘 날짜를 출력하려고 한다. 다음 중 머리글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표시 예: 오늘 날짜가 2014-01-01인 경우 작성 일 : 2014-01-01)

작성 일 : ”&[날짜]

작성 일 : ”&[DATE]

③ 작성 일 : &[날짜]

작성 일 : &[DATE]

 

날짜를 표시 할때에는 &[날짜] 를 사용하며 머리글 바닥글에 작성시 ( " " ) 큰 따옴표는 사용하지 않고 입력합니다.

 

1번.

 작성 일 : ”&[날짜]  → "작성 일 : " 2014-01-01 

2번.

작성 일 : ”&[DATE]  → "작성 일 : "DATE]

4번.

작성 일 : &[DATE]  → 작성 일 : DATE] 

 

※ 머리글/바닥글에 삽입 아이콘

머리글/바닥글 삽입 아이콘

1). 텍스트 서식
2). 페이지 번호 삽입
3). 전체 페이지 수 삽입
4). 날짜 삽입
5). 시간 삽입
6). 파일 경로 삽입
7). 파일 이름 삽입
8). 시트 이름 삽입
9). 그림 삽입
10). 그림 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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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데이터베이스 일반 (Office 21)]


41. 다음 중 VBA 코드로 작성한 모듈에서 txt날짜_DblClick인 프로시저가 실행되는 시점으로 옳은 것은?

다른 프로시저에서 이 프로시저를 호출해야 실행된다.

해당 폼을 열면 폼에 속해 있는 모든 프로시저가 실행된다.

③ txt날짜 컨트롤이 더블 클릭될 때 실행된다.

해당 폼의 txt날짜 컨트롤에 값이 입력되면 실행된다.

 

DblClick은 Double Click의 약자입니다. 

따라서 txt날짜 컨트롤을 더블 클릭하면 프로시저가 시작됩니다.

 

4번의 경우는 값을 입력되면 실행된다는 것은 'After Update' 또는 'On Data Change' 정도 가능할 듯 합니다.

다른 보기들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넘어가도록 할께요 


42. 다음 중 보고서 머리글과 바닥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보고서 머리글은 보고서의 첫 페이지에 한 번만 출력된다.

보고서 바닥글은 전체 데이터에 대한 합계와 같은 요약 정보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보고서 첫 페이지의 윗부분에는 보고서 머리글이 먼저 나타나고 다음에 페이지 머리글이 출력된다.

④ 보고서를 인쇄하거나 미리 보는 경우에는 보고서 바닥글이 페이지 바닥글 아래에 표시된다.

 

보고서의 경우 '보고서 머리글 → 페이지 머리글 → 본문 → 페이지 바닥글 → 보고서 바닥글' 순서 입니다.

 

※ ↓ 보고서 구성 ↓

보고서 구성

 

<보고서>

테이블이나 쿼리 등의 데이터를 요약 및 그룹화하여 출력하기 위한 개체입니다.

  • 1). 보고서 머리글 : 첫 페이지 상단에 한번 표시 되는 영역으로 보고서 제목 등이 작성됩니다.
  • 2). 페이지 머리글 : 모든 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영역으로 열 제목 등이 작성 됩니다.
  • 3). 그룹 머리글 : 그룹 지정시 그룹 상단에 반복 표시되는 영역으로 그룹 이름, 요약 정보 등이 작성됩니다.
  • 4). 본문 : 실제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내용이 표시됩니다.
  • 5). 그룹 바닥글 : 그룹 지정시 그룹 하단에 반복 표시되는 영역으로 요약 정보 등이 작성됩니다.
  • 6). 페이지 바닥글 : 모든 페이지 하단에 표시되며 날짜나 페이지 번호가 주로 작성됩니다.
  • 7). 보고서 바닥글 : 보고서의 마지막 페이지에 한번 표시되며 보고서의 총 요약이 주로 작성 됩니다.

43.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실제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 조작어에 해당하는 SQL문은?

COMMIT

② SELECT

DROP

CREATE

 

조작어(DML)은 'SELECT' 이고 'COMMIT'은 제어어(DCL), 'DROP, CREATE'는 정의어(DDL)입니다.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어어 DCL>

  • 무결성, 보안 및 권한 제어, 회복 등을 하기 위한 언어로 데이터를 보호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COMMIT>

  • 명령을 통해 수행된 결과를 실제 물리적으로 저장하고,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음을 관리자에게 알려줌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44. 다음 중 정규화(Normalization)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테이블의 불일치 위험을 최소화하고 데이터 구조의 안정성을 최대화한다.

모든 릴레이션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모든 개체 간의 관계를 표현 가능하도록 한다.

간단한 관계 연산에 의해 효율적인 정보 검색과 데이터 조작이 가능하다.

④ 데이터 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한다.

 

정규화는 개념적 설계 단계와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합니다.

 

<정규화(Normalization)>

  • 정규화는 테이블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복성과 종속성으로 인한 이상현상(Anomaly)을 방지하기 위한 이론적 과정입니다.
  • 잘못 설계된 관계형 스키마를 더 작은 속성의 세트로 분해하여 바람직한 형태로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 함수적 종속성 등 다양한 종속성 이론을 활용하여 중복성과 종속성을 최소화하며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개념적 설계 단계와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합니다.

<정규화 과정>

  • 1). 1NF(제 1 정규형) : 도메인이 원자값
  • 2). 2NF(제 2 정규형) :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 3). 3NF(제 3 정규형) :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 4). BCNF(Boyce-Codd Normal Form) :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 5). 4NF(제 4 정규형) : 다치 종속 제거
  • 6). 5NF(제 5 정규형) : 조인 종속성 이용

45. 다음 중 보고서 인쇄 미리 보기에서의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06-28 45번 문제 그림

 

[] 탭의 열 크기에서 '본문과 같게'는 열의 너비와 높이를 보고서 본문의 너비와 높이에 맞춰 인쇄하는 것이다.

[열] 탭에서 지정한 ‘눈금 설정’과 ‘열 크기’에 비해 페이지의 가로 크기가 작은 경우 자동으로 축소하여 인쇄된다.

[인쇄 옵션] 탭에서 레이블 및 컨트롤의 테두리, 눈금선 등의 그래픽은 인쇄하지 않고 데이터만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페이지] 탭에서는 인쇄할 용지의 크기, 용지 방향, 프린터를 지정할 수 있다.

 

눈금 설정과 열 크기에 비해 페이지의 가로 크기가 작을 경우 축소하여 인쇄되지 않으며 일부 데이터는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페이지 설정시 눈금 설정과 열 크기에 대한 페이지 가로 크기가 작을 경우 ↓

열 크기가 페이지보다 큰 경우

 

 

※ 3번의 경우 인쇄 옵션에서 '데이터만 인쇄' 기능을 통해 데이터만 인쇄할 수 있습니다.


46. 다음 중 제품별 납품 현황을 출력하기 위한 아래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이 보고서는 전체 7페이지이며, 현재 표시된 부분은 5페이지이다.)

14-06-28 46번 문제 그림

'제품별 납품 현황'을 표시하는 부분은 페이지 머리글에 작성하였다.

제품명, 납품일자 등의 레이블과 두 개의 선이 표시되는 부분은 그룹 머리글에 작성하였으며, '반복 실행 구역' 속성을 ''로 설정하였다.

납품일자, 납품수량, 납품금액을 표시하는 텍스트 상자 컨트롤에는 [납품수량]=100 과 같은 식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서식'이 적용되었다.

④ 와이어, 감쇠기 등이 표시되는 ‘제품명’ 컨트롤은 그룹 머리글 영역에 작성하여 그룹별로 한 번씩만 표시되도록 설정하였다.

 

'와이어', '감쇠기' 와 같은 제품명은 <본문>에 작성되어 있으며 한번판 표시되기 위해서는 '중복 내용 숨기기'를 '예'로 설정 합니다. 

 

※ 보고서 구조

보고서 구조


47. 다음 중 액세스의 내보내기(Export)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테이블이나 쿼리, 폼이나 보고서 등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테이블을 Access 데이터베이스로 내보내는 경우 정의 및 데이터를 내보낼 것인지 정의만내보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쿼리를 엑셀이나 HTML 형식으로 내보내는 경우, 쿼리의 SQL문이 아니라 SQL문의 실행 결과가 저장된다.

④ 테이블은 내보내지 않고 보고서만 'Word'(*.rtf)로 내보내는 경우 원본 테이블이 없으므로 데이터는 표시되지 않는다.

 

보고서를 내보낼 경우 보고서에 연결된 데이터가 표시가 됩니다.

 

<데이터 내보내기>

  •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형식(테이블 & 쿼리, 폼, 보고서)을 변경하여 저장(출력)하는 기능입니다.
  • 쿼리는 실행 결과, 폼 & 보고서를 서식있는 텍스트 파일로 하는 경우 연결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 Excel, Word, Access, ODBC, XML, HTML dBASE 등과 같이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 내보내기 가능 : 데이터, 서식, 구조, 등
  • 내보내기 불가 : 관계, 인덱스, 제약 조건

※ [외부 데이터] - [내보내기]

[외부 데이터] - [내보내기]


48. 다음 중 데이터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숫자 형식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실수가 지정된다.

/아니오 형식은 값에는 ‘-1’이 사용되고, ‘아니요값에는 ‘0’이 사용된다.

일련번호 형식의 필드는 사용자가 임의로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없다.

텍스트 형식은 문자를 최대 255자까지 저장할 수 있다.

 

숫자 형식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정수(Long)로 지정 됩니다.

 

<데이터 형식>

  • 필드에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크기 등을 나타내며 이에 따라 필드가 갖는 속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 ‘디자인 모드’에서 설정, 수정이 가능합니다.

↘<대표적 데이터 형식>

  • 1). 짧은 텍스트 : 숫자 & 문자 입력이 가능하며 최대 255자
  • 2). 긴 텍스트 : 숫자 & 문자 입력이 가능하며 최대 64,000자
  • 3). 숫자 형식 : 기본이 정수형(Long)이며 바이트형, 실수형이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형식이 가능하며 ‘양수 ; 음수 ; 0 ; NULL 값에 대한 형식을 세미 콜론( ; )으로 구분하여 나타냅니다.
  • 4). 날짜 : 날짜와 시간을 입력하며 기본 필드는 8Byte입니다.
  • 5). 일련번호 : 일률적으로 번호를 하나씩 증가하는 형식으로 한번 부여된 번호는 다시 부여되지 않으며 업데이트, 수정이 불가 합니다.
  • 6). 예/아니오 : True/False, Yes/No, On/Off의 구조로 예는 –1, 아니오는 0이 저장 됩니다.

49. 다음 중 실행 쿼리의 삽입(INSERT)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러 개의 레코드를 한 번에 여러 개의 테이블에 동시에 추가할 수 있다.

필드 값을 직접 지정하거나 다른 테이블의 레코드를 추출하여 추가할 수 있다.

레코드의 전체 필드를 추가할 경우 필드 이름을 생략할 수 있다.

하나의 INSERT문을 이용해 여러 개의 레코드와 필드를 삽입할 수 있다.

 

하나의 테이블에 여러 개의 레코드를 한번에 추가 할 수 있으며 보기의 내용처럼 여러 테이블에 여러개의 레코드를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레코드)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하나의 테이블에 여러 레코드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50. 다음 중 아래 SQL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SELECT T1.품번, T2.제조사
FROM T1, T2
WHERE T2.소재지 IN(‘서울’, ‘수원’) AND T1,품번=T2.품번;

테이블 T1T2에서 품번이 일치하는 레코드들만 선택된다.

테이블 T2의 소재지가 서울 또는 수원인 레코드들만 선택된다.

테이블 T1의 품번 필드와 T2의 소재지 필드만 SQL 실행 결과로 표시된다.

④ 테이블 T1의 품번 필드와 T2의 제조사 필드만 SQL 실행 결과로 표시된다.

 

SELECT T1.품번, T2.제조사 

= T1 테이블에서 품번, T2 테이블의 제조사에 대해서 출력합니다.

 

FROM T1, T2

= T1, T2 테이블에서 자료를 가져옵니다.

 

WHERE T2.소재지 IN(‘서울’, ‘수원’) AND T1,품번=T2.품번;

= T2테이블의 소재지가 '서울' 또는 '수원'이면서 T1테이블의 품번이 T2테이블의 품번과 동일할 경우에만 되는 조건입니다.

 

1,2번의 경우 'AND'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1번과 2번의 내용이 모두 일치해야만 출력이 됩니다. 하나의 내용만으로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3번의 경우 SELECT를 보면 T1.품번, T2.제조사로 '품번'과 '제조사'가 결과로 나옵니다.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51. 다음 중 매개변수 쿼리를 작성하기 위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매개변수 쿼리는 쿼리 실행 시 조건을 입력받아 조건에 맞는 레코드만 반환하는 쿼리이다.

② 매개 변수를 적용할 필드의 조건 행에서 매개 변수 대화 상자에 표시할 텍스트를 { } 중괄호로 묶어 입력한다.

Like 키워드와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하여 필드 값의 일부로 검색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 수 있다.

매개 변수 대화 상자에 표시할 텍스트에 ‘.’, ‘!’, ‘[ ]’ 와 같은 특수 문자는 포함시키면 안 된다.

 

매개 변수 대화 상자에 표시할 텍스트를 ' [ ] ' 대괄호로 묶어 입력합니다.

 

<매개 변수>

  • 쿼리 실행시 매개 변수를 입력받을 수 있는 대화 상자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색할 값이나 삽입할 값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 매개 변수 대화상자에 표시할 텍스트는 ’[ ]‘와 같은 대괄호를 사용합니다.

 

※ 추가 설명

<LIKE 연산>

  • 패턴 매칭을 위해 사용되는 연산으로 와일드 카드를 사용시 문자열의 임의 부분에 일치 하는 값을 찾을 때 사용 가능합니다.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 Wild card character)>

  • ‘ * ’ (Asterisk) : 임의의 수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모든 자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 ‘ ? ’ (Question mark) : 임의의 단일 문자를 나타내는 만능 문자로 한자리의 문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52. 다음 중 문자열 처리 함수 instr의 식이 아래와 같을 때, 결과 값으로 옳은 것은?

=instr(“ABCDABCDAB”,“CD”)

0

true

③ 3

3, 7

 

instr 함수의 경우 문자열에서 찾는 문자또는 문자열의 위치를 숫자로 나타냅니다.

반복될 경우 가장 처음 등장하는 위치의 숫자값을 반환하므로 결과가 '3'이 됩니다.

 

※ 엑셀에서의 'FIND & SEARCH'함수랑 기능적으로 비슷합니다. 


53. 다음 중 사원 테이블(사원번호, 이름, 직급, 급여, 부서명) 에서 직급이 관리자인 사원의 급여를 20%씩 인상하는 SQL문으로 옳은 것은?

update from 사원 set 급여=급여*1.2 where 직급=‘관리자

② update 사원 set 급여=급여*1.2 where 직급=‘관리자’

update 급여 set 급여 * 1.2 from 사원 where 직급=‘관리자

update 급여=급여*1.2 set 사원 where 직급=‘관리자

 

UPDATE 테이블 SET 속성 = 데이터 WHERE 조건 구조로 진행 되어야 합니다.

 

1). 사원 테이블이므로 'UPDATE 사원'이 되어야 합니다.

2). 업데이트 해야 할 내용이 사원 급여 20% 인상이므로 'SET 급여 = 급여 * 0.2'가 됩니다.

3). 조건은 직급이 관리자인 사원이므로 'WHERE 직급 = 관리자'가 됩니다.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54. 다음 중 테이블의 관계 설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두 테이블을 직접 다대다 관계로 설정할 수 있다.

일대다 관계는 하나의 테이블에 저장된 대표 값을 다른 테이블에서 여러 번 참조하는 작업에 적합하다.

일대일 관계에서 한 테이블의 각 레코드는 다른 테이블의 한 레코드에만 대응된다.

참조 무결성 유지를 설정하면 기본 테이블의 기본 키 필드에 없는 값은 관련된 테이블의 외래 키 필드에 입력할 수 없다.

 

'관계 편집'에서 설정된 관계의 종류는 자동으로 설정되는 것이므로 임의로 변경 할 수 없습니다.

 

※ [액세스 관계 편집]

액세스 관계 편집

 

<관계 설정>

  • 테이블에 저장된 정보들을 연결하여 가져올 수 있도록 테이블 간의 관계를 정의 하는 것입니다.
  • 기본 테이블에서는 기본키 필드와 관련 테이블의 외래키 필드를 서로 대응시켜 관계를 설정하며 기본 키와 외래키는 데이터 형식이 같고 같은 종류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 관계의 종류는 자동으로 설정되며 임의로 변경이 안되고 열려있는 테이블의 관계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55. 사원 폼을 선택한 후 [만들기][기타 폼][모달 대화 상자]를 선택하여 모달 대화상자 폼을 생성하였다. 다음 중 모달 대화 상자 폼의 실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생성된 폼의 2개 버튼 중 하나는 [확인]이다.

생성된 폼의 2개 버튼 중 하나는 [취소]이다.

③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원 폼이 열린다.

취소 버튼을 누르면 대화상자가 닫힌다.

 

확인 버튼, 취소 버튼 모두 폼을 닫게 됩니다.

 

※ [모달 대화 상자]

모달 대화 상자

 

<모달(Modal)>

  • 사용자가 작업을 계속하기 전에 반드시 특정 작업을 완료하거나 창을 닫아야 하는 대화 상자입니다.
  • 경고 메시지, 확인, 폼 입력, 오류 메시지 등을 표시할 때 사용되며 창을 닫거나 작업을 완료해야만 다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56. 다음 중 현재 폼에서 'cmd숨기기' 단추를 클릭하는 경우, DateDue 컨트롤이 표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이벤트 프로시저로 옳은 것은?

Private Sub cmd숨기기_Click()

Me.[DateDue]!Visible = False

End Sub

Private Sub cmd숨기기_DblClick()

Me!DateDue.Visible = True

End Sub

③ Private Sub cmd숨기기_Click()

Me![DateDue].Visible = False

End Sub

Private Sub cmd숨기기_DblClick()

Me.DateDue!Visible = True

End Sub

 

Click() 은 일반적인 클릭이고 DblClick()은 더블 클릭입니다. 따라서 2,4번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Visible = True는 보여주는 것이므로 False로 표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폼과 컨트롤을 연결할 때에는 느낌표(!)를 사용하며 개체의 속성이나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점(.)을 사용합니다.


57. 다음 중 필드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입력 마스크는 텍스트, 숫자, 날짜/시간, 통화 형식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필드 값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경우, 필수 속성을 로 설정하면 된다.

③‘예 /아니오’의 세부 형식은 ‘Yes/No’와 ‘True/False’ 두 가지를 제공한다.

텍스트, 숫자, 일련 번호 형식에서만 필드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예/아니오의 세부 형식은 Yes/No, True/False, On/Off와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예/아니오 : True/False, Yes/No, On/Off의 구조로 예는 –1, 아니오는 0이 저장 됩니다.

 

※ 필드 '예/아니오' 속성

필드 '예/아니오' 속성

 

※ 대표적 데이터 형식의 경우 '48번 문제'에 자세히 작성해 두었습니다. 한번 꼭 읽고 넘어가세요


58. 다음 중 폼의 탭 순서(Tab Ord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본으로 설정되는 탭 순서는 폼에 컨트롤을 추가하여 작성한 순서대로 설정된다.

② [탭 순서] 대화상자의 [자동 순서]는 탭 순서를 위에서 아래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설정한다.

폼 보기에서 Tab키를 눌렀을 때 각 컨트롤 사이에 이동되는 순서를 설정하는 것이다.

탭 정지 속성의 기본 값은 이다.

 

탭의 자동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정 됩니다.

 

Access는 컨트롤이 폼에 표시되는 순서와 동일한 순서(위쪽에서 아래쪽 및 왼쪽에서 오른쪽으로)로 탭 순서를 설정하며 사용자가 임의로 순서를 변경도 가능합니다.


59. 다음 중 피벗 테이블 작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피벗 테이블 구성 필드를 열 필드 머리글로 드래그 하여 설정할 수 있다.

② 세부 정보 필드에는 한 번에 하나의 필드만을 삽입하여 분석할 수 있다.

데이터를 요약하여 분석 표 형식으로 알아볼 수 있게 해주는 대화형 테이블을 말한다.

[] 그룹에서 [기타 폼]을 클릭한 후 [피벗 테이블]을 선택하여 이용한다.

 

Office 21의 액세스 프로그램에서는 '피벗 테이블'기능이 없으며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는 '크로스 탭 쿼리'가 있습니다.

 

해당 회차에서는 2번을 정답으로 발표 했습니다.

 

<크로스탭 쿼리>

  • 스프레드시트의 피벗테이블과 유사한 기능으로 테이블의 특정 필드의 합계나 평균, 개수 등과 같이 요약을 표시 합니다.
  • 열과 행 방향의 표 형태로 숫자 데이터의 집계를 구합니다.
  • 여러 행 머리글을 사용할 수 있지만 열 머리글은 하나의 필드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60. 다음 중 기본 폼과 하위 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 대 다’ 관계일 때 하위 폼에는 ‘일’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표시되며, 기본 폼에는 ‘다’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표시된다.

하위 폼은 연속 폼의 형태로 표시할 수 있지만 기본 폼은 연속 폼의 형태로 표시할 수 없다.

기본 폼 내에 포함시킬 수 있는 하위 폼의 개수는 제한이 없으며, 최대 7수준까지 하위폼을 중첩시킬 수 있다.

테이블, 쿼리나 다른 폼을 이용하여 하위 폼을 작성할 수 있다.

 

기본 폼에 '일'에 해당되는 데이터가 표시되며 하위 폼에 '다'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표시가 됩니다.

 

<하위 폼>

  • 기본 폼안에 있는 폼을 하위폼이라 하며 테이블, 쿼리, 다른 폼을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폼과 하위 폼은 관련된 필드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관련된 레코드가 표시되며 이때 기본 폼은 단일 폼 형식으로, 하위폼은 단일, 연속, 데이터 시트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폼에 '일'에 해당되는 데이터가 표시되며 하위 폼에 '다'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표시가 됩니다.
  • 하위 폼을 최대 7개까지 수준까지 중첩이 가능하고 하위 폼의 개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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