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3-08]컴활 1급 필기 기출문제 풀이 (windows10 , office 21) part.1
[1과목 : 컴퓨터 일반](windows 10)]
1. 다음 중 멀티미디어 그래픽과 관련하여 랜더링(Render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웹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면서 재생하여 주는 기술이다.
②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하는 기술이다.
③ 3차원 그래픽에서 화면에 그린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주는 기술이다.
④ 그림의 경계선을 부드럽게 처리해주는 필터링 기술이다.
<렌더링(Rendering)>
- 3차원 그래픽에서 그려진 물체의 각 면에 광원, 위치와 같은 외부의 정보를 고려하여 명암과 색상을 입혀 효과를 적용하여 화상의 실체감(사실감)을 강조하는 작업이다.
※
1번.
<스트리밍(Streaming)>
-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 구현할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 인터넷 웹상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것으로 파일을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조기억장치에 다운로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2번.
<모핑(Morphing)>
- 한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합성 변형되는 디지털 시각 효과로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 통합하는 기법입니다.
4번.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 비트맵 이미지에서 발생한 ‘앨리어싱’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자리의 픽셀들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색상을 넣어 외형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2.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파일의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BMP 파일은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포맷으로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하지만 압축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파일의 크기가 크다.
② JPG 파일은 인터넷 표준 그래픽 파일 형식으로 256가지 색을 표현하지만 애니메이션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③ GIF는 손실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모두를 사용할 수 있으며 24비트를 사용하여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사진과 같은 선명한 사진을 표현할 수 있다.
④ WMF 방식은 데이터의 호환성을 위하여 개발된 방식으로 3D 그래픽 표현이 가능하다.
<BMP>
- MicroSoft의 윈도우, IBM의 OS/2 환경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입니다.
- 가장 단순한 구조로 알고리즘이 원시적이어서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큰 단점이 있습니다.
※
2번. - 보기의 설명은 'gif'에 관한 설명입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PG>
- 정지 영상을 표현하기위한 국제 표준 압축 방식으로 24bit(트루컬러 : True Color)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사진(그림)파일입니다.
3번. - 보기의 설명은 'jpeg'에 관한 설명입니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bit를 사용하여 256가지 색상을 표현합니다.
-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며 무손실 압축 기법으로 압축시 화질의 손상이 없습니다.
-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4번.
<WMF(Windows Metafile Format)>
- 비트맵과 텍스트용으로도 사용되지만 도형을 그리기 위한 윈도우 명령이 포함되어 있기에 주로 벡터 도형 파일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 4번 보기의 내용은 ' Collada'를 의미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보기의 내용만으로는 부족함이 있기에 넘어가도록 할께요
3. 다음 중 인터넷 상의 보안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어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처럼 속임수를 사용하는 것은 Sniffing이다.
② 네트워크 주변을 지나다니는 패킷을 엿보면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알아내는 것은 Spoofing이다.
③ 크래킹의 도구로 키보드의 입력을 문서 파일로 저장하거나 주기적으로 전송하여 ID나 암호 등의 개인 정보를 빼내는 것은 Key Logger 이다.
④ 특정 사이트에 오버플로우를 일으켜서 시스템이 서비스를 거부하도록 만드는 것은 Trap Door이다.
<키로거(Key Logger)>
- 컴퓨터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키 작업 상태를 기록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입니다.
- 키 입력을 캐치하여 특정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기록 저장하여 악용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키 로거 공격(Key Logger Attack)이라 합니다.
1번. - 정상적인 것처럼 속이는 행위는 Spoof입니다.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2번. - 패킷을 엿보기 하는 행위는 'Sniffing' 입니다.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4번. - 서비스 거부하도록 만드는 것은 Dos 입니다.
<서비스 거부(DoS : Denial of Service attack)
- 목표 서버에 거짓 접속을 통해 대량의 정보 또는 접속 신호를 보내 과부하를 일으켜 서버를 마비시키는 해킹 기법입니다.
- 주로 시위 목적으로 이용되었습니다.
<백도어(Back Door)> = Trap Door
- 시스템 설계자나 관리자가 고의로 남긴 시스템 보안 허점으로 사용자 인증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응용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디버깅 시 개발자에게 인증 및 셋업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채널로도 사용이 됩니다.
-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에 의해 컴퓨터의 기능이 무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보안취약 부분이며 트로이 목마 등에 의하여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 Spoof 와 Spoofing은 동일하게 보셔도 괜찮아요
DDoS와 DoS는 과부하(Overflow)를 일으키는 것은 동일하지만 하나의 시스템으로 하는 DoS와 좀비PC와 같은 여러 시스템을 통해 발생시키는 DDoS의 차이가 있습니다.
4. 다음 중 전화 통신망과 같은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 많이 이용되며 통신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형태의 통신망으로 옳은 것은?
① 성형(Star)
② 버스형(Bus)
③ 망형(Mesh)
④ 계층형(Tree)
통신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통신망은 '망형(그물)'입니다.
<그물(mesh)형>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기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 연결성이 높습니다.
-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 유리하며 통신 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며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긴 특징이 있습니다.
- 회선의 효율성이 낮고 비경 재적이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 노드(스테이션)에 필요한 회선수 공식은 n(n-1)/2 입니다
※
<성형(Star)형>
- 중앙 집중형으로 중앙에는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 중심으로 단말기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단말기의 추가 제가거 쉽고 교환 노드의 수가 가장 적습니다.
<버스(Bus)형>
- 버스 손잡이가 달려 있는 모양으로 하나의 회선에 여려 대의 단말기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물리적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단말기의 추가와 제거가 쉽습니다.
<링(Ring)형>
- 루프형으로 컴퓨터와 단말기들을 반지 모양 처럼 배치하여 이웃하는 것끼리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단방향의 링의 경우 컴퓨터나 혹은 회선, 단말기가 고장시 전체 통신에 영향이 있습니다. (양방향인 경우에는 우회하여 통신이 가능합니다.)
※ 추가 설명
<공중 데이터 교환망(PSDN : Public Switched Data Network)>
- 공중 가입형의 디지털 데이터 교환망으로 패킷 교환방식과 회선 교환방식이 있습니다.
- 패킷들을 저장, 송출하며 비동기적으로 송.수신하는 교환망을 말합니다.
※ 링형은 양방향인 경우에 우회 통신이 가능합니다. 위의 문제에서는 명확히 양방향이란 말을 하지 않았으므로 '단방향 링'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5. 다음 중 네트워크와 관련하여 OSI 7계층 참조 모델에서 각 계층의 대표적인 장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트랜스포트 계층(Transport Layer) - 허브(Hub)
②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라우터(Router)
③ 데이터링크 계층(Data-link Layer) - 브리지(Bridge)
④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리피터(Repeater)
허브(Hub)의 경우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OSI 7계층>
계층 | 특징 | 장비 | 프로토콜 |
물리 계층(Physical )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
리피터, 허브 | RS-232, USB, 블루투스, V.35, 등등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
두 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교환 및 전송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송수신 트래픽 제어를 통해 속도차이 해결을 합니다.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한 프레임 동기화를 합니다. 프레임의 순서적 전송을 위한 순서 제어 기능을 합니다.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오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
랜카드, 브리지, 스위치 | HDLC, LAPB,LLC ARP, SLIP, PPP, 등 |
네트워크 계층(Network)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네트워크 연결 설정, 유지, 해제),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경로 설정, 트래픽 제어, 패킷 정보 전송을 합니다. |
라우터 | IP, ICMP, IGMP, 등등 |
전송 계층(Transport) |
종단 시스템(End-to-End)간의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정송을 가능하게 하며 연결설정, 데이터 전송, 연결해제 기능이 있습니다. |
게이트 웨이 | TCP, UDP, 등 |
세션 계층(Session) |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 유지와 대화제어를 담당합니다. 대화 구성및 동기제어, 데이터 교환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
넷 바이오스, SAP 등 |
|
표현 계층(Presentation) |
코드 변환,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압축, 구문 검색, 포맷 변환 기능이 있습니다. |
MIME, SSL, 등 |
|
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교환,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HTTP, DNS, FTP, 고퍼, DHCP, SNMP, 등등 |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계층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모든 네트워크 통신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충돌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구조를 제시한 기본 모델입니다.
※ 추가 설명
<허브(Hub)>
-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한꺼번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합니다.
- 단순 연결만하는 더미 허브와 흐름도 제어 가능한 스위치 허브가 있습니다.
- OSI 7계층의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라우터(Router)>
- 인터넷 접속시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합니다.
-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제어하며 수신된 정보에 의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결정합니다.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브리지(Bridge)>
- 단순 신호 증폭 뿐만 아니라 네틑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을 감소시키며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가능하며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 가능합니다.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같은 방식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통신망을 연결하는 장비입니다.
- OSI 7 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입니다.
<리피터(Repeater)>
- 물리 계층의 장비로 전송되는 신호를 재생해 줍니다.
-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신호를 전송시에 전송거리가 먼 경우 발생하는 감쇠 성질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송신호를 재생하여 전달하는 재생 중계장치입니다.
- 장거리 전송을 위하여 출력 전압을 높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근거리 통신망이 확장 되었을 시 LAN을 서로 접속시킬 수 있거나 LAN과 LAN 사이에 설치하여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6. 다음 중 인트라넷(Intrane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서버로 사용 하는 기술이다.
②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조직 내의 각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 네트워크 환경이다.
③ 이동 전화 단말기에서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이다.
④ 기업체가 협력업체와 고객 간의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구성한 네트워크이다.
기업 내 혹은 조직 내의 네트워크 환경을 '인트라넷'이라 합니다.
<인트라넷(Intranet)>
- 인터넷 기술과 통신 규약을 이용하여 조직 내부의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 시스템으로 이를 이용하면 세계 어느 곳에서도 자신이 속한 조직의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거래 관계가 있는 다른 조직과의 자료 교환이 쉬워져 상호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적은 비용으로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있고 차세대 정보 기술로 빠르게 전환 할 수 있으며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 추가 설명
1번.
<컴퓨터 클러스터(Computer Cluster)>
- 여러 대의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는 컴퓨터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 분산 컴퓨팅, 그리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과도 비슷한 내용이 됩니다. 보기에서 말하는 내용으로는 부족하여 대표적으로 '컴퓨터 클러스터'를 작성했습니다.
3번. - 모바일 운영체제에 대한 말로 대표적으로 Android, IoS, 윈도우 폰 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Android)>
- 구글(Google)과 휴대폰 업체들이 연합하여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한 오픈 소스 방식으로 누구라도 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와 기기를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보안이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iOs>
- 애플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로 iPhone, iPad, iPod 등과 같은 기기에 사용됩니다.
-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으며 App Store만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깔끔한 UI/UX로 애플의 다른 제품과 쉽게 연동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폰(Windows Phone)>
-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로 스마트폰에 사용되었습니다.
- 타일 기반의 UI와 직관적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Windows와 연동되어 Microsoft Office, OneDrive 등의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앱 생태계 부족과 안드로이드 및 iOS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하였습니다.
4번.
<엑스트라넷(Extranet)>
- 공급자, 고객, 협력 업체 사이의 인트라넷을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연결하여 협력이 가능한 네트워크입니다.
- 기업과 기업간의 인트라넷을 서로 연결한 인트라넷의 확장 개념으로 고객 및 협력 업체와의 관계 증진을 위해 인트라넷에 이들을 포함 연결 한것입니다.
- 방화벽서버 관리, 디지털 인증서의 발급과 사용, 메시지 암호화, 가상사설망등 조건이 구분되어 있어야 하며 타 기업의 접속이 허용 되므로 적절한 보안 기술이 요구됩니다.
7. 다음 중 정보를 전송하기 위하여 송·수신기가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프로토콜의 기능을 의미하는 것은?
① 연결 제어
② 흐름 제어
③ 오류 제어
④ 동기화
정보 전송을 위하여 '송.수신기가 같은 상태를 유지'를 보면 '동기화'를 알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Protocol)>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입니다.
-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 규칙과 절차의 집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서를 모두 규정합니다.
- 기본 요소에는 구문, 의미, 시간 3가지가 있습니다.
- 구문(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 의미(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 시간(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등을 규정
- 기능 : 단편화, 재결합, 캡슐화, 흐름 & 오류 제어, 동기 제어 등등
- 캡슐화(Encapsulation) : 전송할 데이터의 앞 부분과 뒷 부분에 헤더와 트레일러라는 제어 정보를 첨가합니다.
↘<프로토콜 대표 기능>
↘ ↘ <연결 제어(Connection Control)>
- 통신을 시작하고 종료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기능으로 연결 확립-데이터 전송-연결 해제와 같은 3단계의 과정입니다.
↘ ↘ <흐름제어(Flow Control)>
-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신, 수신측 사이에서 전송되는 패킷의 양과 속도를 규제하는 것입니다.
↘ ↘ <오류 제어(Error control)>
- 전송 도중 발생 가능한 오류들을 감지하고 수정하는 기능입니다.
- 오류가 발견되면 재전송 요청(ARQ)나 수정 작업을 통해 데이터를 올바르게 전송합니다.
↘ ↘ <동기화(Synchronization)>
-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송신기와 수신기가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 송신기와 수신기가 서로 시간(Timing)을 맞추는 것입니다.
8. 다음 중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한 객체지향 언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객체로 묶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이다.
② 상속,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 등을 지원한다.
③ 시스템의 확장성이 높고 정보 은폐가 용이하다.
④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로 BASIC, Pascal, C언어 등이 있다.
BASIC(절차적) , C(구조적, 절차적), Pascal(구조적, 절차적)의 경우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
- 순차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하향식, 폭포수 방식이라고도 하며 GOTO문을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순차처리, 판단분기, 반복과 같이 3가지 논리구조를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 이해하기가 쉽지만 함수와 변수를 따로 관리해야하고 프로그램이 길어지면 너무 복잡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PASCAL, Ada 등이 있습니다.
<절차적 프로그래밍(Procedural Programming)>
- 프로그램을 지정된 문법 규칙에 따라 순차적인 절차나 함수로 나누어 설계하는 방식입니다.
- 절차나 함수는 논리적 단위로 묶여 있으며 순서와 흐름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진행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Object)를 소프트웨어의 세계에서 표현하기 위해 객체의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만을 추출하는 추상화를 통해 모델링하는 프로그래밍입니다.
- 프로그램을 명령어 목록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독립된 객체로 인식하여 각각의 객체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고 처리되는 방식으로 상당히 유연하며 보수개발에 용이 합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객체 지향 3요소>
- 캡슐화(Encapsulation) : 관련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하나의 묶음으로 정리된 것으로 데이터를 감추고 외부와 상호작용은 메소드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 상속(Inheritance) :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이어 받아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방법으로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기법으로 개념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하는 함수들에 같은 이름을 부여하여 코드가 간단해 집니다.
9. 다음 중 Windows 10의 [그림판]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택한 영역을 대칭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② 그림판에서 그림을 그린 다음 다른 문서에 붙여 넣거나 바탕 화면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③ 선택한 영역의 색을 [색 채우기] 도구를 이용하여 다른 색으로 변경할 수 있다.
④ JPG, GIF, BMP와 같은 그림 파일도 그림판에서 작업할 수 있다.
영역을 선택한 후 채우기 도구를 사용하면 선택영역이 해제가 됩니다.
위와 같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포토샵'과 같은 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옳습니다.
※ 추가 설명
<그림판>
-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 기본적은 저장 파일은 PNG이며 BMP, GIF, JPG, TIF, 등 형식의 파일을 편집 가능합니다.
- 그림판의 이미지는 윈도우 배경화면으로 설정 가능하며 전자 메일로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 SHIFT키를 누름으로 정사각형이나 정원, 수직.수평선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왼쪽 버튼은 전경색(색1), 오른쪽 버튼은 배경색(색2)로 그려집니다.
10. 다음 중 컴퓨터에서 수 표현을 위한 고정 소숫점 방식의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호 비트 이외의 정수 부분을 그대로 표현하는 부호화 절대치 방식이 있다.
② 부호를 포함한 모든 비트를 1은 0으로, 0은 1로 바꾸는 0의 보수방식이 있다.
③ 부호화 절대치에서 부호 비트 이외의 비트를 반대로 취하는 부호화 1의 보수 방식이 있다.
④ 1의 보수의 오른쪽 마지막 비트에 1을 더해 표시하는 부호화 2의 보수 방식이 있다.
1을 0으로, 0은 1로 바꾸는 방식은 1의 보수 방식입니다.
<고정 소수점 & 부동 소수점>
- 고정 소수점 : 연산시 소수점의 위치가 정해져 있는 방식으로 소수점을 가상적으로 연산 데이터의 가장 오른쪽 끝에 두고 수치를 모두 정수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부동 소수점 : 컴퓨터에서 실수를 표시하는 것으로 소수점의 위치가 움직인다하여 부동(浮 : 뜰 부 , 動 : 움직일 동)소수점이라 합니다.
※ 추가 설명
ex) 부호화 절대치 -14 변환 방식입니다.
부호화 절대치 방식이 나오면 꼭 기억하셔야 할 내용은 가장 앞자리의 숫자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라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1(음수) | 0 | 0 | 0 | 1 | 1 | 1 | 0 | 2진수 -14입니다. |
1 (음수) | 0 | 0 | 0 | 1 | 1 | 1 | 0 | 2진수-14 입니다.8자리 이므로 13 앞은 0으로 채웁니다. |
1(보수 변경시 부호는 변하지 않습니다.) | 1 | 1 | 1 | 0 | 0 | 0 | 1 | 1의 보수는 부호 외에 전부 NOT회로 합니다. |
1(부호는 언제나 그대로) | 1 | 1 | 1 | 0 | 0 | 1 | 0 |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 합니다. |
11. 다음 중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관련하여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모아서 하나의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② 하드디스크의 모음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복제해 백업 정책을 구현해 주는 기술이다.
③ 미러링과 스트라이핑 기술을 결합하여 안정성과 속도를 향상시킨 디스크 연결 기술이다.
④ 하드디스크, CD-ROM, 스캐너 등을 통합적으로 연결해 주는 기술이다.
RAID는 하드디스크(HDD)나 SSD와 같은 저장 장치를 연결하여 대용량 장치를 만드는 기술이며 CD-ROM이나 스캐너와는 먼내용입니다.
CD-ROM의 경우 IDE 방식이나 SATA와 같은 방식으로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하고 스캐너의 경우 대부분 USB방식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 소용량의 저장장치 여러 대를 배열로 묶어 대용량 장치를 만드는 기술입니다.
- 서버 컴퓨터에 널리 사용되며 가격이 저렴하고 장애 복구 기능이 있습니다.
-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대의 디스크에 중복해서 저장하며 스트라이핑 기술을 적용하여 공간을 파티션 합니다.
- 모든 디스크의 스트립은 인터리브 되어 있습니다.
- ‘스트라이핑(Striping) : 데이터를 여러개의 디스크에 나누어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 ‘인터리브(Interleave) : 디스크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데이터가 서로 인접하지 않도록 배열하는 방식입니다.
12.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캐시 메모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캐시 메모리는 주로 속도가 빠른 SRAM을 사용한다.
② 캐시 메모리에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도 들어간다.
③ 캐시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와 메인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가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④ 캐시 적중률이 낮아야 캐시 메모리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료를 찾을 때 캐시에서 찾은 후 없는 경우 주기억 장치를 찾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캐시에 자료가 있다면 보다 빠르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적중률이 낮다는 것은 캐시에서 자료를 찾을 확률이 낮다는 것으로 주기억 장치를 참조하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 성능 저하가 발생됩니다.
<캐시 적중률(Cache memory hit ratio)>
- 명령과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와 명령어를 읽어오기 위해 CPU(중앙처리장치)가 주기억장치에 접근해야 하는 전체 횟수에 대하여 캐시 메모리 접근으로 처리되는 횟수의 비율입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 추가 설명
<SRAM(Static Random Access Memory) >
-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 기억공간이 유지되어 재충전이 필요 없습니다.
- 재충전이 필요 없는 만큼 속도가 빠르고 빠른 만큼 가격이 비싸므로 큰 용량을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주로 캐시 메모리에 사용됩니다.
- RAM의 특징인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13. 다음 중 인터넷 연결을 위하여 TCP/IP 프로토콜을 설정할 때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도메인 명을 IP주소로 변환해 주는 서버를 지정한다.
② IP 주소의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해 준다.
③ 호스트와 연결 방식을 식별한다.
④ 연결된 사용자들의 IP를 식별한다.
<서브넷 마스크>
- 호스트 이름으로부터의 IP주소지에 대한 네트워크의 이름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 위한 것으로 Ipv4 주소와 결합하여 사용자 컴퓨터가 속한 네트워크를 나타냅니다.
※ 추가 설명
1번.
<DNS(Domain Name Service)>
-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문자로 되어 있는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주소로 해석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 3번과 4번의 보기의 내용의 경우 너무 광범위한 내용이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4. 다음 중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코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EBCDIC 코드는 4개의 Zone 비트와 4개의 Digit 비트로 구성되며, 256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② 표준 BCD 코드는 2개의 Zone 비트와 4개의 Digit비트로 구성되며, 영문 대문자와 소문자를 포함하여 64개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③ 해밍 코드(Hamming Code)는 잘못된 정보를 체크하고 오류를 검출하여 다시 교정할 수 있는 코드이다.
④ 유니코드는(Unicode)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2바이트로 표현하는 국제 표준 코드이다.
BCD코드의 경우 64개의 문자를 표현하며 소문자를 표현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어가 대문자 + 소문자를 하면 총 52자 이고 숫자(0~9)와 기본 특수문자를 표시하기엔 용량이 부족하여 영문 대소문자중 대문자만 표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자 표현 코드>
-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 ASCII 코드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128가지 문자 표현)
-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코드 | Zone bit | Digit bit | 크기 | 특징 |
BCD | 2 bit | 모두 4 bit (따라서 Digit bit를 묻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 |
6 bit | 대소문자 구분 X |
ASCII | 3 bit | 7 bit | 미국에서 만든 표준 코드 | |
EBCDIC | 4 bit | 8 bit | 과학 수치 계산 |
※ 추가 설명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7bit 문자 코드로 128가지 문자 표현이 가능하여 영문 대.소 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 패리티 비트가 포함되어 8bit로 사용됩니다.
<해밍부호(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하고 이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며 오류 검출과 스스로 수정이 가능한 ‘자기 정정 부호’라고 합니다.
- 1bit 오류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 비트이외에 잉여비트가 많이 필요합니다.
<KSX-1005-1 유니코드>
- 완성형과 조합형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 모든 문자 표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국제 표준입니다.
- 모든 문자를 2Byte로 표현하며 정보 처리 및 정보교환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15. 다음 중 Windows 10의 [로컬 영역 연결 속성] 창에서 설치 가능한 네트워크 기능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댑터
② 서비스
③ 프로토콜
④ 클라이언트
네트워킹탭의 설치 메뉴에서 '어댑터'는 없습니다.
※ [인터넷 연결 속성]-[네트워킹 탭] - [설치]
<네트워크 어댑터(Adapter)>
- 컴퓨터를 통신망에 접속하는데 사용되는 확장 카드나 기타 형태의 장치입니다.
- 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게 합니다.
<서비스>
- 컴퓨터에 설치된 파일, 프린터 등의 자원을 다른 컴퓨터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이입니다.
- 다른 컴퓨터에서 Microsoft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사용자 컴퓨터의 리소스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합니다.
- Qos 패킷 스케줄러 : Qos(Quality of Service) 패킷 스케줄러. 이 구성 요소는 흐름 속도 및 우선 순위 서비스를 포함하여 네트워크 트래픽 제어를 제공합니다.
<프로토콜(Protocol)>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입니다.
-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 규칙과 절차의 집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서를 모두 규정합니다.
- 기본 요소에는 구문, 의미, 시간 3가지가 있습니다.
- 구문(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 의미(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 시간(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등을 규정
- 기능 : 단편화, 재결합, 캡슐화, 흐름 & 오류 제어, 동기 제어 등등
- 캡슐화(Encapsulation) : 전송할 데이터의 앞 부분과 뒷 부분에 헤더와 트레일러라는 제어 정보를 첨가합니다.
<클라이언트(Client)>
-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 서버에 연결하여 파일/프린터/ 등의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합니다.
16. 다음 중 Windows 10의 [작업 표시줄 설정] 창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 표시줄 항상 위 표시
② 화면에서의 작업 표시줄 위치
③ 시작 메뉴의 사용자 지정
④ 알림 영역의 사용자 지정
작업 표시줄 항상 위 표시가 아닌 '작업 표시줄 자동 숨기기'를 켬 & 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시작메뉴의 경우 윈도우 10에서는 개인 설정의 '시작'메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작업 표시줄 설정
※ [설정] - [개인 설정] - [시작]
17. 다음 중 Windows 10의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실행 가능한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닫지 않고 사용자를 전환할 수 있다.
②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③ 둘 이상의 사용자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연결된 사용자 및 작업 상황을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④ 컴퓨터에서 사용되고 있는 메모리 및 CPU 리소스의 양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정답은 1번으로 발표 되었지만 오류가 발생된 문제로 모든 보기가 정답 처리되었습니다.
작업 관리자의 사진을 보시고 이런 기능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 [작업 관리자]
18. 다음 중 Windows 7의 [장치 관리자] 창에서 설정 가능한 하드웨어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치들의 드라이버를 식별하고, 설치된 장치 드라이버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② 가상 메모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설정 값을 변경할 수 있다.
③ 장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④ 하드웨어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가상 메모리는 설정 - 시스템 - 고급 설정 옵션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1,3,4번 보기는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설정]-[시스템]-[고급 설정 옵션]-[시스템 속성] - [고급 탭] - [설정] - [성능 옵션]- [고급] - [가상 메모리]
※ [제어판]-[하드웨어 및 소리]-[장치관리자]
※ [장치관리자] - [장치 속성]
19. 다음 중 Windows 10의 레지스트리(Regist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에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다.
②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면 레지스트리 폴더 및 각 레지스트리 파일에 대한 설정을 볼 수 있다.
③ 레지스트리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고급 부팅 옵션 화면에서 ‘마지막으로 성공한 구성’을 선택하여 Windows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
④ 레지스트리의 정보는 수정할 수는 있으나 삭제는 할 수 없어 언제든지 레지스트리 복원이 가능하다.
레지스트리의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 - [수정, 삭제]
※ [레지스트리 편집기]
20. 다음 중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셰어웨어(Sharewar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② 사용 기간과 일부 기능을 제한하여 정식 제품의 구입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③ 사용 기간의 제한 없이 무료 사용과 배포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④ ROM에 저장되며, BIOS와 관련이 있는 시스템 프로그램이다.
<셰어웨어(Shareware)>
- 정식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체험할 수 있는 샘플 프로그램으로 기능 혹은 사용 기간에 제한을 두어 배포 되어지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저작권에 따라 정식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추가 설명
1번.
<상용 소프트웨어(Commercial Software)>
- 판매 목적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로 대부분 유료이며 정식적으로 대가를 지불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실행 코드만 제공하고 소스코드는 배포하지 않으며 복제와 재배포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3번.
<프리웨어(Freeware)>
- 조건,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는 공개프로그램입니다.
- 영리적인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고 수정이 불가합니다.
4번.
<펌웨어(Firmware)>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중간으로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화 한 것입니다.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는 소프트웨어로 주로 ROM에 반영구적으로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 관리 합니다.
- 펌웨어로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을 마이크로 프로그램이라 하며 컴퓨터에서는 대표적으로 BIOS가 있습니다.
- 근래에는 플래시 롬(Flash ROM)에 저장되어 수정이 가능합니다.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Office 21)]
21. 다음 중 아래 시트에서 고급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수량이 전체 평균보다 크면서 거래일자가 1월 중인 데이터를 추출하려고 할 때, 고급필터의 조건식으로 옳은 것은?
① | 거래일자 | 수량 |
=MONTH($A2)=1 | =$D2>AVERAGE($D$2:$D$10) | |
② | 거래일자 | 수량 |
=MONTH($A2)=1 | =$D2>AVERAGE(D2:D10) | |
③ | 거래월 | 평균 |
=MONTH($A2)=1 | =$D2>AVERAGE(D2:D10) | |
④ | 거래월 | 평균 |
=MONTH($A2)=1 | =$D2>AVERAGE($D$2:$D$10) |
고급필터에서 조건에 함수를 사용할 경우 원본 데이터의 속성(필드 = 열제목)과 다른 내용의 문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1,2번 보기의 경우 제외 할 수 있습니다.
3번과 4번의 차이는 AVERAGE(평균) 값의 범위에 대한 절대 참조 차이가 있습니다.
D2값의 경우 D2부터 D3까지의 변화가 있어야 하지만 D2:D10의 범위의 경우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AVERAGE함수의 범위값은 절대참조나 행고정이 되어야 하므로 정답이 4번이 됩니다.
<고급 필터>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조건에 함수를 작성한 경우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르게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고급 필터 조건>
- AND 조건 (직렬로 이해):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출력되며 같은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로. ~ 이고, ~이면서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OR 조건 (병렬로 이해): 하나 이상의 조건이 만족할 경우 출력되며 다른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주로 ~이거나 , ~ 또는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함수 설명
<MONTH 함수>
- 1(1월)에서 12(12월) 사이의 숫자로 해당 월을 구합니다.
- 구조 : MONTH(serial_number)
- serial_number : Microsoft Excel에서 사용하는 날짜-시간 코드 형식의 수입니다.
<AVERAGE 함수>
- 인수들의 평균을 구합니다. 인수는 숫자나 이름, 배열, 숫자가 들어 있는 참조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조 : AVERAGE(number1,number2,...)
- number : 평균을 구하고자 하는 값들로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22. 다음 중 데이터의 자동필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같은 열에서 여러 개의 항목을 동시에 선택하여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② 숫자로만 구성된 하나의 열에서는 색 기준 필터와 숫자 필터를 동시에 적용할 수 없다.
③ 같은 열에 날짜, 숫자, 텍스트가 섞여 있으면 항상 텍스트 필터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④ 필터를 이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는 항상 레코드(행) 단위로 표시된다.
같은 열에 가장 많이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에 의해서 기본이 결정됩니다.
텍스트가 많으면 텍스트로, 숫자가 많으면 숫자로, 날짜가 많으면 날짜가 적용됩니다.
※ 자동 필터 3가지 상황
<자동 필터(사용자 지정 필터)>
- 사용자가 간단한 조작을 통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목록 단추를 이용하여 쉽게 필터링 할 수 있고 결과 값은 원본 데이터가 있는 동일 영역에 행 단위로 표시가 되며 이외의 데이터는 숨김 처리 됩니다.
- 데이터 목록에는 반드시 필드명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두 개의 필드 조건을 설정할 경우에는 AND 조건만 사용 가능합니다.
- 한 개의 필드에는 2개까지 AND & OR로 결합하여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3. 다음 중 아래 그림과 같이 [B2:B5] 영역에 데이터 유효성 검사가 설정되어 있을 때 [B2:B5] 영역에 입력할 수 없는 값은?
① 0
② 10
③ 15
④ 20
사진에서도 '최소: 10 ~ 최대: 20' 이라는 범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0은 입력될 수 없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 통합 문서를 사용 및 공유하면서 입력한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24. 다음 중 피벗테이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작성한 후 원본 데이터를 수정하면 수정된 내용이 피벗 테이블 보고서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② 피벗 테이블 필드 목록에서 보고서에 추가할 필드로 데이터 형식이 텍스트와 논리값인 것을 선택하면 ‘행 레이블’ 영역으로 옮겨진다.
③ 값 영역에 추가된 필드가 2개 이상이 되면 값 필드가 열 레이블 또는 행 레이블 영역에 표시된다.
④ 행 레이블 또는 열 레이블에 표시된 값 필드가 값 영역에 추가된 필드의 표시 방향을 결정한다.
피벗 테이블에서 수정한 원본 데이터를 적용 시키려면 '새로고침'을 이용해야 합니다.
<피벗 테이블>
-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요약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대화형 테이블입니다.
- 피벗 테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계산, 요약 및 분석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비교, 패턴 및 추세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벗 테이블 대표적 특징>
- 피벗테이블은 새 워크시트나 기존 워크시트에 생성 가능합니다.
- 원본 데이터를 변경시 피벗 테이블에 적용하려면 ‘모두 새로고침’을 해야합니다.
- 피벗 테이블 삭제시 피벗 테이블 전체를 범위로 지정 후 삭제를 합니다.
- 피벗 테이블을 삭제할 경우 피벗테이블로 만들어진 ‘피벗 차트는’삭제되지 않고 ‘일반차가 됩니다.
- 피벗 차트 삭제시 피벗 테이블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5. 다음 중 엑셀에서 날짜 데이터의 입력 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날짜 데이터는 하이픈(-)이나 슬래시(/)를 이용하여 년, 월, 일을 구분한다.
② 날짜의 연도를 생략하고 월과 일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올해의 연도가 추가되어 입력된다.
③ 날짜의 연도를 두 자리로 입력할 때 연도가 30이상이면 1900년대로 인식하고, 29이하면 2000년대로 인식한다.
④ 오늘의 날짜를 입력하고 싶으면 Ctrl+Shift+;(세미콜론)키를 누르면 된다.
오늘 날짜를 입력하는 단축키는 'Ctrl + ;(세미콜론)' 입니다.
'Ctrl + Shift + ;(세미콜론)'의 경우 컴퓨터 시스템의 시간이 입력됩니다.
26. 다음 중 아래 시트와 같이 이름에 '철'이라는 글자가 포함된 셀의 서식을 채우기 색 ‘노랑’, 글꼴 스타일 ‘굵은 기울임꼴’로 변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2:A7] 영역에 설정한 조건부 서식의 수식 규칙으로 옳은 것은?
① =COUNT(A2,"*철*")
② =COUNT(A2:A7,"*철*")
③ =COUNTIF(A2,"*철*")
④ =COUNTIF(A2:A7,"*철*")
조건부 서식의 경우 True(1) & False(0)의 결과값이 있어야 합니다.
1번과 2번의 경우 COUNT함수는 숫자만 세어줄 수 있으므로 0의 결과값이 출력되므로 3번 또는 4번이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4번의 경우 이름이 '철'이라는 글자가 포함된 셀의 서식이 변경되어야 하지만 COUNTIF로 A2:A7이라는 범위를 설정함에 따라 해당 범위엔 '철'을 포함한 값이 3개이므로 결과가 3으로 출력되어 셀 전체 범위에 서식이 적용됩니다.
※ 결과값이 0이 아닌 숫자의 경우 True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3번은 A2한셀에서 '철'을 찾으며 찾는 경우 결과가 1(TRUE)로 출력되어 서식이 적용됩니다. A2셀은 기존 설정된 A2:A7의 범위에서 각각의 셀에 수식이 작동되어 적용됩니다.
(A2 → A3 → ... A6 → A7 셀 순으로 변경되며 조건부 서식이 각각 적용되게 됩니다. )
※ 함수 설명
<COUNT 함수>
- 범위에 있는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포함하거나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 숫자만을 셉니다.
<COUNTIF 함수>
- 범위 내에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IF(range,criteria)
- range : 조건에 맞는 셀의 수를 구하려는 셀 범위입니다.
- criteria : 숫자, 식, ㅌ텍스트 형태의 조건입니다.(찾을 조건)
27. 다음 중 엑셀의 작업 환경 설정을 위한 [Excel 옵션]의 각 메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사용자 인터페이스 옵션] : '실시간 미리 보기 사용'을 선택하면 선택 사항을 커서로 가리킬 때 해당 기능이 문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결과를 미리 보여 준다.
② [수식]-[수식 작업] : '수식에 표 이름 사용'을 선택하면 데이터가 입력된 범위에 행 또는 열 레이블이 있을 경우, 이 레이블을 정의된 이름처럼 수식에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③ [저장]-[통합 문서 저장] : '다음 형식으로 파일 저장'에서 통합 문서의 기본 저장 파일 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④ [고급]-[이 통합 문서의 계산 대상] : '다른 문서에 대한 링크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워크시트와 연결된 외부 문서에 포함된 결과 값의 복사본을 저장한다.
'다른 문서에 대한 링크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다른 통합 문서를 참조한 수식을 계산하고 업데이트 해줍니다.
4번에서 말하는 워크시트와 연결된 외부 문서에 포함된 결과 값의 복사본을 저장하는 기능은 '외부 연결값 저장'입니다.
※ Excel 옵션의 내용은 너무 다양하고 많으므로 문제와 답만 암기하는 형식으로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28. 다음 중 셀 서식의 표시 형식 기호가 “\#,###;-\#,##0”으로 설정된 셀에 6345.678을 입력하였을 때의 표시 결과로 옳은 것은?
① \6340
② \6,340
③ \6,345
④ \6,346
셀 서식에서 서식의 순서는 '양수/음수/0/문자' 순서 입니다.
※ 양.음.0.문 으로 암기해 두시면 실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 | -\#,##0 |
<양수에 대한 서식> 1). 숫자 앞에 ' \ ' 기호를 표시하고 큰 숫자의 경우 1,000단위 구분기호를 나타냅니다. 2). 사용숫자가 0일 경우 숫자는 표시 하지 않습니다. 3). 소수 부분을 나타내지 않았으므로 반올림 하여 생략합니다. |
<음수에 대한 서식 > 1). 숫자 앞에 ' -\ ' 기호를 표시하고 큰 숫자의 경우 1,000단위 구분기호를 나타냅니다. 2). 숫자가 0인 경우 숫자 값을 0으로 표시합니다. 3). 소수 부분을 나타내지 않았으므로 반올림 하여 생략합니다. |
따라서 6345.678은 양수이므로 1,000단위 구분기호를 사용합니다.
소수 부분은 생략되었으므로 반올림되어 나타납니다.
최종적으로 결과값이 ' \6,346 '이 됩니다.
※ 추가 설명
# : 유효한 자릿수 숫자를 표시하며 유효하지 않은 자리를 0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ex). 3.1을 #.##으로 표시하면 3.1이 됩니다. 1을 ##으로 표시하면 1이 됩니다.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합니다.
ex). 3.1을 0.00으로 표시하면 3.10이 됩니다. 1을 00으로 표시하면 01ㅇ이 됩니다.
29. 다음 중 매크로 작성 시 지정하는 바로 가기 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엑셀에 이미 지정되어 있는 바로 가기 키는 매크로의 바로 가기 키로 지정할 수 없다.
② 매크로 기록 시 바로 가기 키는 반드시 지정하여야 한다.
③ 매크로 작성 시 지정한 바로 가기 키는 추후에도 수정이 가능하다.
④ 바로 가기 키는 기본적으로 [Ctrl]과 영문 소문자로 조합하여 사용하나 대문자로 지정하면 [Ctrl]에 이어서 [Alt]가 자동으로 덧붙여 지정된다.
매크로의 바로가기 키는 '매크로' 메뉴의 '옵션'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1번 : 엑셀에서 사용하는 바로가기키를 매크로에서 사용시 매크로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2번 : 매크로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닙니다.
4번 : 바로가기키는 반드시 영문자로 지정해야 하며 대문자 사용시 'Shift'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30. 다음 중 아래에 주어진 매크로 모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Sub Macro1() For i = 1 To 10 Step 2 ActiveCell.FormulaR1C1 = i Selection.Font.ColorIndex = 5 ActiveCell.Offset(1, 0).Range("A1").Select Next i End Sub |
① [A1] 셀을 기준으로 매크로가 실행된다.
② [A1] 셀에 “1,3,5,7,9”가 할당된다.
③ 셀의 글자색을 파랑색으로 변경한다.
④ 반복문이 10번 수행된다.
Selection.Font.ColorIndex = 5 를 보면 선택된 폰트의 글자색은 '파랑'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1=검정 , 2=흰색 , 3=빨강 , 4=초록 , 5=파랑 , 6=노랑 입니다. 이후는 생략할께요
Sub Macro1()
매크로 시작을 나타내는 키워드로 'Macro1'은 매크로의 이름입니다.
For i = 1 To 10 Step 2
i의 값은 1부터 시작하여 10까지 2씩 증가합니다.
For문은 반복문이므로 i 는 1, 3, 5, 7, 9 순서대로 변경됩니다.
(2씩 증가이므로 9이후 10이 아니라 11이 되므로 9까지만 지행됩니다.)
ActiveCell.FormulaR1C1 = i
ActiveCell은 현재 선택되어 있는 셀을 의미합니다.
FomulaR1C1은 셀에 수식, 숫자, 텍스트, 등을 넣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선택된 셀에 i 값을 입력합니다.
Selection.Font.ColorIndex = 5
현재 선택된 셀의 글자색을 바꾸는 코드로 ColorIndex = 5 는 '파랑색'입니다.
ActiveCell.Offset(1, 0).Range("A1").Select
선택된 'A1' 셀의 Offset(1, 0)은 Offset(행, 열) 이므로 행값을 1, 열값을 0 만큼 이동한다가 됩니다.
따라서 선택된 셀에서 아래로 1칸 이동하여 선택하게 된다가 됩니다.
Next i
i 값이 위에서 For i = 1 To 10 Step 2이라는 값에 만족되도록 다음 i 값을 가질 수 있게 되돌아 갑니다.
A1에는 1이 입력되고 아래로 한칸씩 이동하며 A2셀에는 3, ... A5에는 9가 입력됩니다.
또한 입력되며 글자색은 파랑색으로 설정됩니다.
※ 문제를 차근차근 한줄씩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되실 만한 문제입니다. ColorIndex는 필수 암기까지는 아닙니다.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 봐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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