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29] 워드필기 기출 문제 해설 31~60번 (윈도우 10으로 재구성)
[2과목 : PC 운영체제 (윈도우 10)]
31.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프린터 설치와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미 설치된 프린터도 다른 이름으로 다시 설치할 수 있다.
② 한 대의 프린터를 네트워크로 공유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③ 스풀 기능은 저속의 CPU와 고속의 프린터를 병행 사용할 때 효율적이다.
④ 기본 프린터는 한 대만 설정이 가능하며 변경도 가능 하다.
스풀기능은 고속의 CPU와 저속의 프린터를 병행 사용할 때 효율적입니다.
<스풀링(Spooling)>
-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입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입출력 장치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입출력함으로써 입출력장치의 공유 및 상대적으로 느린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는 기법입니다.
- 고속의 CPU와 저속의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높은 효율로 여러작업을 동시 병행 작업할수 있게하여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프린터(Printer)>
- 대표적인 인쇄 장치로 ’하드 카피‘를 합니다.
-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도트 프린터, 라인 프린터,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 프린터마다 개별적으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고 설치된 프린터를 이름을 다르게 하여 다시 설치도 가능합니다.
- 프린터는 개인이 혼자 사용하거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린터는 한 대의 컴퓨터에 최대 여러대 설치가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 네트워크 프린터로 구별 지어 설치 후 사용 가능합니다.
- 로컬 프린터의 경우 사용자의 PC에 직접 연결 설치된 프린터이고 네트워크 프린터의 경우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본 프린터>
- 인쇄시 특정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선택되어 인쇄작업을 수행하는 프린터입니다.
- 기본 프린터는 한 대만 지정이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공유 프린터)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 기본 프린터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른 프린터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면 됩니다.
-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면 프린터 이름 아래 ’기본값‘이라 표시됩니다.
32.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접근성 센터] 창에서 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Windows 로그온 시 자동으로 돋보기 기능을 시작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② 내레이터 시작 기능을 사용하면 키보드를 사용하여 마우스를 제어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③ 화상 키보드 시작 기능을 사용하면 키보드 없이도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④ 관리 설정 변경 기능을 사용하면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 수 있다.
내레이터 기능은 화면의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어주는 기능이며 키보드를 이용하여 마우스를 제어하는 기능과 관련이 없습니다.
키보드로 마우스를 조작하려면 '마우스 키'를 통하여 조작이 가능합니다.
※ 윈도우 10에서는 관리 설정 변경 기능으로 복원 지점 만들기를 메뉴에서 찾아볼수 없습니다.
※ 마우스로 키보드를 입력하고 싶을 때에는 '화상 키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접근성>
- 컴퓨터 기능에 익숙하지 않거나 신체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있는 분들을 위한 기능으로 보다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입력, 마우스, 소리, 화면 등의 설정을 변경시 사용합니다.
※ ↓ [제어판]-[접근성]-[접근성 센터] ↓
※ ↓ [설정] - [접근성] ↓
※ ↓ [설정] - [시스템] - [정보] - [고급 시스템 설정] - [시스템 속성] - [시스템 보호 탭] - [시스템 복원] ↓
33.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디스크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디스크 포맷은 디스크를 초기화하여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작업을 말한다.
② ‘빠른 포맷’을 선택하면 디스크의 불량 섹터는 검출 하지 않고, 디스크의 모든 파일을 삭제한다.
③ 볼륨 레이블에서 FAT32 볼륨은 최대 11문자, NTFS 볼륨은 최대 32문자까지 사용할 수 있다.
④ 포맷하려는 디스크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중이라도 포맷할 수 있다.
사용중인 파일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사용중이라면 포맷도 할 수 없습니다.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 추가 설명
<FAT32(File Allocation Table 32)>
- FAT16을 확장하여 테이블 길이를 32bit로 과거보다 큰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고 FAT에 비해 클러스트 크기 4kb로 충분하여 디스크 드라이브의 공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FAT32의 최대 볼륨은 2TB가 되며 윈도우 98에서부터 표준 탑재 되었습니다.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
- 윈도우 NT의 출시에 맞추어 등장한 파일 시스템으로 성능 , 보안, 안정성, 속도면에서 FAT 파일 시스템에 비해 뛰어난 고급기능을 제공하며 시스템 리소스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 파일 및 폴더에 대한 액세스 제어를 유지하고 제한된 계정을 지원합니다.
- 최대 볼륨의 크기는 256TB이며 파일 크기는 볼륨크기에 의해서만 제한 됩니다
34.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레지스트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려면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에서 ‘regedit’을 입력하여 실행한다.
② 레지스트리란 Windows 사용자의 정보, 응용 프로그램의 정보, 설정 사항 등 Windows 실행 설정에 대한 정보를 담은 데이터베이스이다.
③ 레지스트리가 손상되면 Windows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④ 레지스트리는 백업을 받을 수 없으므로 함부로 삭제 하거나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신중하게 편집하여야 한다.
레지스트리는 중요한 데이터베이스이므로 백업을 당연히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내보내기'를 통하여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며 예비저장으로 백업 파일이 될 수 있습니다.
※ ↓ [레지스트리 편집기] - [ 파일 메뉴] ↓
<레지스트리(Registry)>
- 윈도우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모아 관리 저장한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 운영체제 안에서 작동하는 모든 프로그램의 시스템 정보와 프로세서의 종류, 주기억 장치 용량, 주변 장치 정보, 시스템 매개 변수, IRQ, I/O 주소 DMA 등과 하드웨어에 관한 정보를 저장 관리됩니다.
- regedit와 같은 편집 앱을 통하여 편집도 가능합니다.
<백업(BackUp)>
- 원본 데이터의 손실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예비로 저장해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35.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창에서 ‘네트워크 설정 변경’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
② 네트워크에 연결
③ 홈 그룹 및 공유 옵션 선택
④ 인터넷 연결 공유
2,3,4번 보기의 경우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 없는 내용입니다.
※ 홈 그룹 기능은 윈도우 10에서 업데이트를 통하여 기능이 제거 되었으며 '홈 그룹'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파일이나 프린터 공유 기능은 윈도우의 기능으로 가능합니다.
※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설정]-[네트워크 및 인터넷]-[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36.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Edge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바로 가기 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 홈페이지로 이동 : <Alt>+<Home>
② 전체 화면 표시 : <F11>
③ 새로운 창의 표시 : <Shift>+<N>
④ 이전 화면으로 이동 : <Alt>+왼쪽 화살표
새로운 창을 표시하는 단축키는 [Ctrl] + [N] 입니다.
※단축키 문제는 출제될때마다 조금씩 외워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단축키는 직접 사용해보면서 암기하시면 보다 쉽게 외우실 수 있습니다.
37.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취해야 할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네트워크 카드나 케이블이 바르게 연결되었는지 점검 한다.
② 속도가 느려진 경우 ‘config’ 명령을 사용하여 속도가 느려진 원인을 확인한다.
③ Windows 또는 웹 브라우저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④ ‘Ping’ 명령을 사용해 접속하려는 사이트의 서버 상태를 확인한다.
명령프롬프트(CMD)에서 config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파일이 아니라고 나타납니다.
응답 속도나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명령은 'tracert'입니다.
<Tracert>
- 지정된 호스트에 도달할 때까지 연결되어 통과하는 경로를 IP로 표시해 주는 명령입니다.
- IP 주소, 목적지까지 거치는 경로의 수 각 구간 사이의 데이터 왕복 속도를 표시해 줌으로 네트워크가 느려지거나 특정 사이트가 열리지 않을 때 무엇이 문제인지 표시해 줍니다.
※ ↓ [tracert] ↓
※ 추가 설명
<웹 브라우저(Web browser)>
- WWW(World Wide Web)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컨텐츠에 접근하기 위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총칭합니다.
- 웹 뷰어로 인터넷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이외에도 메일을 주고 받거나 파일을 업/다운로드 등 다양한 인터넷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 가장 대표적인 브라우저로는 ‘엣지(과거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가 있고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ping>
- 원격 컴퓨터가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정보의 작은 단위를 전송하여 응답시간을 확인해 접속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 해당 컴퓨터의 이름과 IP주소, 전송 신호의 손실 률 및 응답시간이 표시됩니다.
38.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프로그램(앱)이 응답하지 않는 경우에 문제 해결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사용자의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해 Windows 방화벽을 설정한다.
② [장치 관리자] 창에서 중복 설치된 경우 해당 장치를 제거한다.
③ [Windows 작업 관리자] 대화상자의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응답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작업을 종료한다.
④ [시스템 파일 검사기]를 이용하여 손상된 파일을 찾아 복구한다.
응답하지 않는 앱(프로그램)의 경우 강제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 탭 , '세부 정보' 탭에서 종료 할 수 있습니다.
※ ↓ [작업관리자] - [프로세스 탭] ↓
※ ↓ [작업 관리자] - [세부 정보] ↓
1번.
방화벽은 보안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방화벽(Fire wall)>
- 네트워크에 대하여 외부의 허가되지 않은 사용자의 접근을 차단하고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장치입니다.
- 내부로 들어오는 패킷은 인증된 안전한 패킷만 통과시키며 역추적 기능으로 외부 침입자의 흔적을 역추적 할 수 있습니다.
- 내부로부터 발생되는 불법적인 해킹은 막지 못합니다.
2번.
장치 관리자는 컴퓨터의 모든 장치에 대하여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장치 관리자] ↓
4번.
시스템 파일 검사기의 경우 시스템에서 손상된 파일이 있는지 검색하고 손상된 파일을 복원하는 기능으로 윈도우 10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험에 출제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이런 기능이 있구나 정도로 넘어가세요
39.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 , [앱 및 기능] 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그램 및 기능] 창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현재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 또는 변경할 수 있다.
② [시작]-[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하거나, [컴퓨터] 창의 메뉴에서 [제어판 열기]-[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한다.
③ 보기 형식을 아주 큰 아이콘, 큰 아이콘, 보통 아이콘, 작은 아이콘, 자세히 등으로 표시할 수 있다.
④ 자세히 보기에서 표시되는 이름, 게시자, 설치 날짜, 크기, 버전을 각각 클릭하여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프로그램 및 기능' 또는 '앱 및 기능'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 ↓ [제어판] -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 ↓ [설정] - [ 앱 ] - [앱 및 기능] ↓
40. 다음 중 한글 Windows 7의 [홈 그룹]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글 Windows 7이 설치된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파일 및 프린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② 홈 그룹을 설정하려면 네트워크 위치가 [홈 네트워크]로 설정되어야 한다.
③ 홈 네트워크상에 하나의 컴퓨터가 홈 그룹을 만들고 나머지 컴퓨터가 참여하는 형식으로 구성된다.
④ 홈 그룹에 참여한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 계정이 구성원이 될 수 있다.
윈도우 10 부터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홈 그룹'기능이 사라졌습니다.
홈 그룹 기능이 없다하더라도 윈도우의 기능으로 파일 및 프린터 공유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홈 그룹 및 공유 옵션은 없게 되었습니다.
※ 윈도우 7일때에 정답은 4번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3과목 : 컴퓨터 및 정보 활용 ]
41.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7비트의 크기 → 128개의 문자 표현 가능 - 자료 처리나 통신 시스템에 사용 |
① BCD 코드
② ASCII 코드
③ EBCDIC 코드
④ GRAY 코드
7bit 통신 코드는 'ASCII(아스키)' 입니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7bit 문자 코드로 128가지 문자 표현이 가능하여 영문 대.소 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 패리티 비트가 포함되어 8bit로 사용됩니다.
<문자 코드>
-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XOR 연산)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입출력 장치,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기, 등에서 숫자를 표현할때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 1bit씩 변화시켜 수치를 증감 하기에 하드웨어 적인 오류가 적은 점이 있습니다.
42. 다음 중 컴퓨터 분류에서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부분 RISC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②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Client) 역할을 주로 담당한다.
③ 고성능 그래픽 처리나 공학용 시뮬레이션에 주로 사용한다.
④ 주로 다중 사용자 시스템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워크스테이션은 주로 '서버'역할을 담당합니다.
<워크스테이션(Work station)>
- 고성능 컴퓨터로, 주로 3D 모델링, 그래픽 디자인, 비디오 편집, 데이터 분석, 공학적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등 복잡한 작업에 사용됩니다.
- 일반 PC의 프로세서, 메모리, 그래픽에 대하여 고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RISC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해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 CAD, 시뮬레이션, 고화질 그래픽 생성 등 특수 분야에서 개인이나 소규모 팀이 활용합니다.
<서버(Server)>
- 네트워크 통신이 연결되 컴퓨터중 공동으로 사용하는 데이터의 보관 및 관리를 담당하거나 컴퓨터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모아 놓은 컴퓨터를 말합니다. 주로 워크스테이션이나 중형의 미니 컴퓨터 등이 사용됩니다.
<클라이언트(Client)>
-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 서버에 연결하여 파일/프린터/ 등의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합니다.
<프로세서의 분류>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 명령어가 많으며 여러 주소 지정 모드를 지원 - 프로그래밍이 용이하나 처리 속도가 느림 - 전력 소모가 많고 생산 가격이 비싸며 설계와 구현시 많은 시간이 필요 RISC에 비하여 레지스터 수가 적습니다. 프로그래밍이 간단합니다. - 80286, 80386, 80486, Pentium CPU 등의 일반 PC 프로세서 |
- 명령어 축약형 CPU - 주소 지정 모드와 명령어의 종류가 적음 - 프로그래밍이 어려우나 처리 속도가 빠름 - 고성능의 위크스테이션이나 서버, 그래픽용 컴퓨터에서 사용 프로그래밍이 복잡합니다. CISC에 비하여 레지스터가 많습니다. |
43. 다음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영상과 음성을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하는 디지털 포트이다. - 셋톱박스, DVD 플레이어 등의 기기와 리시버, 모니터, HDTV 등의 출력장치를 연결하는 데 사용 된다. |
① 디스플레이 포트
② IEEE 1394
③ HDMI
④ PS/2 포트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 비압축 방식의 디지털 비디오/오디오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별도의 압축을 하지 않기에 디코더 칩이나 소프트웨어와 같은 별도의 장치가 필요 없습니다.
- 영상, 음성, 제어신호가 하나의 케이블로 전송할 수 있는 디지털 포트로 셋톱박스, DVD, 모니터, TV 등과 같은 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합니다.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 고해상도와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지털 영상 인터페이스입니다.
- 비디오와 오디오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며, 4K, 8K 해상도까지 출력 가능합니다.
- 하나의 포트로 여러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는 멀티 디스플레이 기능을 제공하며, 고사양 그래픽 작업과 게임에 적합합니다.
- HDMI와 유사하지만, 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환경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IEEE 1394>
- 스카시(SCSI) 버스를 대체할 규격으로 개발되었으며 직렬 버스이며 파이어와이어(Firewire)라고 불리웁니다.
- 컴퓨터 주변 장치 연결 및 비디오 카메라, 디지털 오디오 장치와 같은 멀티미디어 장치들을 연결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동시 전송과 비동기 전송 두가지 방식을 사용하며 멀티미디어 전송시 동시 전송을, 컴퓨터 주변 장치 연결시 비동기 전송을 사용합니다.
- 최대 63개 까지 연결이 가능하며 핫 플러그 인(Hot Plug in)과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를 지원합니다.
<PS/2(Personal System/2)>
- PC와 주변 장치를 연결하는 규격으로 설치시 재부팅해야하는 특징이 있으며 주로 마우스와 키보드 연결에 사용하며 6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4. 다음 중 컴퓨터 중앙처리장치의 제어장치에 있는 레지스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프로그램 카운터(PC)는 다음번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이다.
② 명령 레지스터(IR)는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해독하는 레지스터이다.
③ 부호기(Encoder)는 연산된 결과의 음수와 양수를 결정하는 회로이다.
④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는 기억장치에 입출력 되는 데이터의 주소 번지를 기억한다.
2번.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3번.
음수와 양수를 결정하는 회로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명확하지 않네요. MSB(Most Significant Bit)의 값으로 판별을 합니다.
<부호기(인코더)(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 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4번.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45. 다음과 가장 관련 있는 메모리는 무엇인가?
-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정보에 접근할 때 주소 대신 기억된 정보를 이용하여 접근하는 장치이다. - 주소를 이용할 때보다 속도가 빠르다. - 주로 속도 증가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
① 가상 메모리
② 버퍼 메모리
③ 연상 메모리
④ 플래시 메모리
내용에 의한 접근으로 속도가 빠른 특징의 메모리는 '연상(연관) 메모리' 입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 Content-Addressabl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 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버퍼 메모리(Buffer Memory)>
- 2개의 장치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장치간의 속도차를 해결하기 위한 임시 저장공간입니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 EEPROM의 일종으로 전기로 R/W(Read/Write)가 가능하며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전력소모가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른 특징이 있어서 휴대전화나 USB메모리 등에 사용됩니다.
-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저장공간이 큰 NAND형과 처리속도가 빠른 NOR형 2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를 대체 할 수 있어 SSD에도 사용됩니다.
46. 다음의 소프트웨어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프리웨어 :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하다가 금액을 지불하고 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 알파 버전 : 베타 테스트를 하기 전 제작 회사 내에서 테스트할 목적으로 제작하는 소프트웨어이다. ㈐ 상용 소프트웨어 :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 하는 것으로, 해당 소프트웨어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벤치마크 테스트 :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성능을 검사하기 위해 실제로 사용되는 조건에서 처리 능력을 테스트 하는 것이다. |
① ㈎, ㈐
② ㈏, ㈐
③ ㈎, ㈏, ㈐
④ ㈏, ㈐, ㈑
<프리웨어(Freeware)>
- 조건,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는 공개프로그램입니다.
- 영리적인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고 수정이 불가합니다.
<셰어웨어(Shareware)>
- 정식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체험할 수 있는 샘플 프로그램으로 기능 혹은 사용 기간에 제한을 두어 배포 되어지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저작권에 따라 정식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추가 설명
<알파 테스트(Alpha Test) ≒ 알파 버전>
- 베타 테스트 전 제작 회사 내의 초기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전자출판이나 프로그램이 실제 활용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상용 소프트웨어(Commercial Software)>
- 판매 목적으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로 대부분 유료이며 정식적으로 대가를 지불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실행 코드만 제공하고 소스코드는 배포하지 않으며 복제와 재배포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벤치 마크 테스트(Benchmark Test)>
-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사용자 요구에 부합된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하여 실제로 사용되는 조건에서 성능평가에 사용되는 처리 능력 테스트입니다.
47. 다음 중 언어 번역 프로그램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컴파일러(Compiler)
② 디버거(Debugger)
③ 어셈블러(Assembler)
④ 인터프리터(Interpreter)
사람이 사용한 언어를 컴퓨터가 알 수 있도록 번역하는 언어번역기와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디버거와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오류 수정기 = 디버거(Debugger)>
- 에러를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오류를 찾아내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총칭합니다.
- 프로그램을 1명령마다 분할해서 실행하고 그때의 레지스터 값 , 플래그 등 중앙 처리 장치의 내부 상황을 나타내고 프로그램의 추적하거나 특정 변수 간의 관계식을 프로그램의 구절마다 조사하고 검출하여 제거하는데 사용됩니다.
<언어 번역 프로그램>
- 사용자가 고급언어(인간에 가까운 언어)로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형태의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 시키는 것으로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러가 있습니다.
<언어번역 종류 정리>
↘<컴파일러(Compiler)>
- 대표적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페이지 단위로 번역후 실행합니다.
- 페이지 단위인 만큼 번역 속도는 느리나 실행속도가 빠르고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 대표적인 언어로 FORTRAN, COBOL, C, ALGOL, 등이 있습니다.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대표적 언언 번역 프로그램으로 한번에 한줄씩 읽어 들여서 실행합니다.
- 한줄 단위 번역이므로 번역 속도가 빠르지만 전체적인 샐행 속도는 느려집니다.
- 줄단위 번역이라 오류를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BASIC , LISP , SNOBOL , APL ’등이 이습니다.
↘ <어셈블러(Assembler)>
- 저급 언어인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48. 다음 중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와 Java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Java는 특히 기업이나 인터넷의 분산 응용프로그램에 사용 되도록 설계되었다.
② XML은 월드와이드웹, 인트라넷 등에서 데이터와 포맷 두 가지 모두를 공유하려고 할 때 유용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웹상에서 구조화된 문서를 전송 가능하도록 설계된 표준화된 텍스트 형식이다.
③ LISP는 문자열을 쉽게 다루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공지능 분야의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언어 이다.
④ HTML은 웹페이지와 구성요소들의 객체 지향 기능을 지원하며 콘텐츠에 CSS와 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부 또는 대부분의 페이지 요소를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4번의 설명은 javascript나 dhtml에 관한 설명으로 보입니다.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 웹 페이지의 구조와 내용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마크업 언어입니다.
- 웹 브라우저가 콘텐츠를 올바르게 표시하도록 텍스트, 이미지, 링크 등을 태그로 정의합니다.
- 모든 웹 페이지의 기본을 이루며, 웹 개발의 필수 요소입니다.
<자바 스크립트(JavaScript)>
- 동적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과 CSS와 함께 웹 개발의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 웹 페이지에서 사용자 입력이나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대소문자를 엄격히 구분하며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실행되어 실행 속도는 느리지만 코드 수정이 용이 합니다.
-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에서 사용 가능하며,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므로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 애니메이션, 폼 검증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DHTML(Dynamic Hyper Text Markup Language)>
- HTML에 비해 레이아웃, 애니메이션 등의 기능이 강화되고 동적이며 대화형 웹사이트를 제작, 작용 할 수 있게 하는 HTML 문서입니다.
-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웹페이지를 만들어 줍니다.
※ 추가 설명
<Visual C++>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통합 개발 환경(IDE)로 윈도우 환경에서 동작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라 불리는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며 실시간 디버깅, 코드 분석, 프로파일링 등 다양한 도구로 코드 품질을 높이고 문제 해결을 용이하게 합니다.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 확장성 생성 언어로 W3C에서 제안되었습니다.
- 홈페이지 구축기능, 검색 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해줍니다.
-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들을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각 요소들의 독립성을 보장해 줍니다.
- 문서의 호환성, 내용의 독립성, 요소 변경의 용이성 등을 제공합니다.
<LISP(LISt Processing)>
-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기본 자료구조가 연결리스트를 사용합니다.
- 인공 지능(AI) 소프트웨어를 만들위 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중 하나로 리스트 구조를 기본 데이터 타입으로 사용하며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지원합니다.
- 매크로 시스템을 제공하여 유연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동적 타이핑을 지원하며 프로그래밍의 추상화 수준이 높습니다.
49. 다음 중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표본화 (sampling)와 양자화(quantization)과정을 거치게 된다.
② 표본화란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불연속적인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과정을 말한다.
③ 음성이나 영상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를 샘플링이라고 한다.
④ 샘플링할 때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 파일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샘플링 비율(헤르츠), 양자화 크기(비트), 저장매체의 크기(바이트)등이 있다.
샘플링 데이터 파일의 크기 계산은 (샘플링 시간 * 샘플링 주파수 * 샘플링 비트수 * 채널 수 / 8)Byte 입니다.
※중요하지 않아요 암기하지 마시고 그렇구나 정도만 하셔도 괜찮아요
<샘플링(Sampling)>
- 아날로그 형식으로 존재하는 자연음을 컴퓨터 등 디지털 장비를 통해 사용하기 위해 일정 간격으로 검출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 추가 설명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실수 형태의 PAM 신호를 정수형태로 만듭니다
- 양자화 잡음 : 표본 측정값과 양자화 파형과의 오차를 말하며 PCM단국 장치에서 발생합니다. 이 양자화 잡음은 양자화 레벨을 세밀하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으나 이 경우 데이터 양이 많아지고 전송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멀티미디어(Multi Media : 다중 매체>
- Multi(다중)와 Media(매체)의 합성어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등의 매체를 디지털로 통합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 특징으로는 대표적으로 디지털화, 쌍방향성, 비선형성, 통합성 4가지가 있습니다.
- 디지털화 :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합니다.
- 쌍방향성 : 정보 제공자의 선택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비선형성 : 데이터가 일정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 통합성 :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합니다.
50. 다음 중 웹에서 사용 가능한 웹 그래픽 표준 방식으로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이 아닌 것은?
① JPG
② PNG
③ BMP
④ GIF
BMP파일의 경우 파일의 크기가 크기에 인터넷(웹)상에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BMP>
- MicroSoft의 윈도우, IBM의 OS/2 환경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입니다.
- 가장 단순한 구조로 알고리즘이 원시적이어서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큰 단점이 있습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PG>
- 정지 영상을 표현하기위한 국제 표준 압축 방식으로 24bit(트루컬러 : True Color)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사진(그림)파일입니다.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 트루 컬러(24bit)를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 웹상의 표준 이미지 파일 포맷인 GIF를 대체하여 웹에서 최상의 비트맵을 구현하기 위해 제정된 파일입니다.
- GIF의 단색 투명층과 다르게 8bit 알파 채널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투명층을 제공하지만 gif와는 다르게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bit를 사용하여 256가지 색상을 표현합니다.
-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며 무손실 압축 기법으로 압축시 화질의 손상이 없습니다.
-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 위의 파일 모두 대표적인 '비트맵' 파일입니다.
<비트맵(Bitmap)>
- 픽셀(Pixel)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래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합니다..
- 픽셀은 사각형 점이므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이 사각형 점으로 인하여 표면이 거칠게 표현되는 ’앨리어싱 현상(계단현상)‘이 발생합니다.
- 다양한 색상 표현으로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지만 색채와 명암을 표현하려면 많은 정보가 필요하여 벡터 방식에 비하여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 대표적으로 BMP, JPG, GIF, TIF,PNG 등이 있습니다.
51. 다음 중 정보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신 회선 이용방식에 따라 단방향 통신, 양방향 통신, 전이중 통신으로 구분한다.
② 데이터 전송 방식에 따라 직렬 전송, 병렬 전송으로 구분한다.
③ 데이터 동기화 여부에 따라 비동기식전송, 동기식전송 으로 구분한다.
④ 연결 방식에 따라 점 대 점 방식, 다지점 방식으로 구분한다.
정보 전송 방식에는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통신'이 있습니다.
<단방향 통신(Simplex)>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대표적으로 라디오, TV가 있습니다.
<이중 통신(Half-Duplex)>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 2신식 선로를 사용하므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 전송하게 됩니다.
- 대표적으로 무전기가 있습니다.
<전이중 통신(Full-Duplex)>
-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4선식 선로를 사용하며 주파수 분할을 이용할 경우 2선식도 가능합니다.
- 전송량이 많고 전송 매체의 용량이 클 때 사용하게 됩니다.
- 전화, 전용선을 이용한 통신, 인터넷 통신 등이 있습니다.
※ 추가 설명
<직렬 전송>
-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를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하여 한 비트씩 순서대로 전송하는 형태입니다.
-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원거리 전송에 적합하며 구성 비용이 적게 들어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에 사용됩니다.
<병렬 전송>
- 정보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이 여러 개의 전송 매체를 통하여 동시에 전송되는 형태입니다.
- 전송 속도는 빠르지만 구성 비용이 많이 들어 근거리 전송에 적합하며 주로 컴퓨터와 주변기기 사이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비동기식 전송>
- 한 문자씩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문자에는 Start Bit와 Stop Bit를 추가하여 전송합니다.
- 오류를 검출을 위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기도 하며 문자 사이에는 휴지 시간도 필요하여 비교적 전송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 단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문자마다 추가되는 비트와 휴지시간으로 전송 효율이 떨어집니다.
<동기식 전송>
- 미리 정해둔 문자수로 만든 프레임(Frame)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전송속도가 빠르고 비동기식과 다르게 Start & Stop Bit가 없고 휴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전송효율이 좋습니다.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단말기는 반드시 버퍼 기억장치가 필요합니다.
<점대점 방식(Point to Point)>
- 중앙 컴퓨터와 터미널이 1:1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두 지점 사이에 다른 단말 장치가 연결되지 않고 각각 하나의 단말 장치만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 전송할 데이터가 많거나 사용 효율 시간이 많을때 유리하며 유지 보수가 용이합니다.
<다지점 방식(Multipoint Mode)>
- 양단에 접속하는 단말장치를 연결하는 하나의 회선에 많은 단말 장치를 접속하여 통신하는 방식
52. 다음 중 인터넷의 IPv6 주소 체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Pv4와 호환성이 뛰어나다.
② Class A의 네트워크 부분은 IPv4의 2배인 16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③ 128비트의 주소를 사용하여,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④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클래스로 나누는 것은 'IPv4'입니다.
<IP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컴퓨터 네트워크에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 자원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 번호로 되어있는 주소 체계입니다.
↘<IPv4>
- 32bit 주소로 8bit씩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로 표시하며 0 ~ 255까지 각 부분을 3자리 숫자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 네트워크 길이에 따라 A클래스 ~ E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IPv6>
- 128bit 주소로 16bit씩 8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3종류로 분류합니다.
↘ ↘ <IPv6 특징>
- IPv4의 주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IPv4와 호환성이 좋아 현재 v4와 v6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 각 부분이 0으로 연속된 경우 ::와 같이 표시하여 생략합니다.
53. 다음 중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Protoco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신망에 흐르는 패킷 수를 조절하는 흐름제어 기능이 있다.
② 송·수신기가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동기화 기능을 수행한다.
③ 데이터 전송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다.
④ 구문, 의미, 순서의 세 가지 기본요소로 구성된다.
오류를 제어하는 기능으로 오류를 검출할 수 있지만 수정하지는 못합니다.
오류가 발생시 재전송을 요청하여 해결합니다.
<프로토콜(Protocol) >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입니다.
-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 규칙과 절차의 집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서를 모두 규정합니다.
- 기본 요소에는 구문, 의미, 시간 3가지가 있습니다.
- 구문(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 의미(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 시간(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등을 규정
- 기능 : 단편화, 재결합, 캡슐화, 흐름 & 오류 제어, 동기 제어 등등
- 캡슐화(Encapsulation) : 전송할 데이터의 앞 부분과 뒷 부분에 헤더와 트레일러라는 제어 정보를 첨가합니다.
54. 다음 중 정보 보안 위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미싱(Smishing) : 수신한 메시지에 있는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 코드를 설치하여 개인 금융 정보를 빼내는 행위이다.
② 스니핑(Sniffing) : 네트워크상에서 다른 상대방들의 패킷 교환을 엿보면서 계정과 패스워드를 알아내는 행위이다.
③ 파밍(Pharming) : 검증된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가장하여 해당 컴퓨터 시스템을 완전히 장악해 마음대로 정보를 변조하거나 파괴하는 행위이다.
④ 랜섬웨어(Ransom Ware) :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잠입해 내부 문서나 스프레드시트, 그림 파일 등을 암호화해 열지 못하도록 만든 후 금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3번은 파밍이 아닌 '스푸핑'에 대한 설명입니다.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파밍(Pharming)>
- 정상적으로 소유하고 있던 사용자의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DNS(Domain Name Service) 또는 프록시 서버의 주소를 변조함으로 사용자들로 하여금 진짜 사이트로 오인하여 접속을 유도한 뒤 개인 정보를 훔치는 컴퓨터 범죄 수법입니다.
- 피싱(Phishing)의 한 유형으로 보다 진화한 형태입니다. 대표적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된 PC를 조작하여 공식적인 금융기관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허위 사이트에 접속되고 이에 사용자가 속아 입력한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노출됩니다. 도메인 주소나 URL주소를 주의 깊게 살펴본다 하더라도 쉽게 속을 수 밖에 없습니다.
※ 추가 설명
<스미싱(Smishing)>
- 문자메시지와 피싱의 합성어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또는 기업이 보낸 문자 메시지인 것처럼 속이거나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 메시지내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대표적으로 트로이 목마)가 설치되어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개인 정보를 빼가거나 소액 결제 피해 발생 또는 금융정보 탈취하는 수법입니다.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랜섬웨어(Ransomware)>
-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으로 사용자 컴퓨터 시스템을 잠그거나 내부 문서 파일, 그림 파일 등을 암호화해서 사용할 수 없도록 한 다음 해독용 키 프로그램을 빌미로 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 이메일 첨부 파일이나 웹페이지 접속, 확인되지 않은 프로그램 등을 통해 유포 될 수 있습니다.
55. 다음 중 정보사회의 컴퓨터 범죄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프트웨어나 웹 콘텐츠의 무단 복사나 사용
② 음란물 유통 및 사이트 운영
③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의 제작
④ 개인 신용 정보 유출
'백신'프로그램은 바이러스를 예방 및 치료해 주는 프로그램을 범죄 유형이 아닙니다.
<백신 프로그램(Computer Vaccine)
-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찾아 정지하거나 제거하는 프로그램으로 손상된 파일을 치료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V3’ 또는 ‘알약’, ‘노턴 안티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Virus)>
- 컴퓨터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기 위해 운영체제나 저장된 데이터에 손상을 입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디스크의 부트 영역이나 프로그램 영역에 숨어있으며 자신을 복제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 주로 인터넷과 같은 통신 매체를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외부에서 복사해 온 파일 등을 통해 감염되고 감염시 프로그램(S/W)나 장치(H/W)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를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을 백신이라 합니다.
56. 다음 중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예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용 폴더의 속성은 읽기 전용으로 한다.
② 불분명한 전자우편은 반드시 열어서 확인하고 삭제한다.
③ 최신 백신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검사한다.
④ 감염에 대비하여 중요 자료는 주기적으로 백업한다.
불분명한 전자 우편은 확인하지 않고 삭제하거나 충분한 검사후 열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식에 관련된 문제이므로 추가 설명 없이 넘어갈께요 '백신', '바이러스'에 관한 설명은 55번 문제에 작성해 두었어요
57.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고성능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랜 기술로 유선을 사용하지 않고 전파나 빛 등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 |
① WiFi
② Mirroring
③ RFID
④ I-PIN
<와이파이(WIFI : Wireless Fidelity)>
- 고성능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랜(WLAN : Wireless Local Area Net work)기술입니다.
- 비교적 좁은 지역에서 고성능 무선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IEEE 802.11 기반의 무선 규격입니다.
- 컴퓨터에는 무선 랜카드가 있어야 하며 무선 접속 장치가 설치된 곳의 일정 거리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러링(mirroring)>
- 데이터를 보호하거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정 기기나 위치의 데이터를 다른 기기나 위치로 복제하는 기술입니다.
- 사이트 미러링은 데이터 손실을 막기 위해 웹사이트나 데이터를 중복 저장하여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합니다.
- 스크린 미러링은 스마트폰 화면을 PC나 TV로 전송해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 디스크 미러링은 데이터를 여러 저장장치에 동시에 기록해 저장장치 고장 시에도 데이터 손실을 방지합니다.
- 포트 미러링은 네트워크 스위치에서 패킷을 다른 포트로 복사해 네트워크 감시에 사용됩니다.
- 이미지 미러링은 컴퓨터 그래픽에서 도형을 180° 회전시켜 복제하는 기술입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 라벨, 카드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 시스템입니다.
- IC칩과 무선을 통하여 동.식물, 사물 등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인식 기술입니다.
- RFID시스템은 태그, 안테나, 리더기 등으로 구성되어 정보를 무선으로 수미터에서 수십미터까지 보내어 이 신호를 리더기가 받아 정보를 해독하여 컴퓨터에서 보내져 처리됩니다.
-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빛을 전파하여 장거리로도 정보를 수신할 수 있게 합니다.
<아이핀(I-PIN :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 인터넷에서 주민등록번호 대신 신분을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개인 식별번호입니다.
- 회원가입이나 본인 인증에 주로 사용되며 주로 공공기간과 민간 웹사이트에서 사용됩니다.
58. 다음에서 설명하는 모바일 운영체제는 무엇인가?
- 구글에서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 - 개방형 소프트웨어이므로 단말기 제조사나 이동 통신사 등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개방된 만큼 보안에 취약함 |
① 안드로이드
② 윈도우폰
③ iOs
④ 클라우드 OS
<안드로이드(Android)>
- 구글(Google)과 휴대폰 업체들이 연합하여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한 오픈 소스 방식으로 누구라도 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와 기기를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보안이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폰(Windows Phone)>
-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로 스마트폰에 사용되었습니다.
- 타일 기반의 UI와 직관적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Windows와 연동되어 Microsoft Office, OneDrive 등의 서비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앱 생태계 부족과 안드로이드 및 iOS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하였습니다.
<iOs>
- 애플에서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로 iPhone, iPad, iPod 등과 같은 기기에 사용됩니다.
- 안정성과 보안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으며 App Store만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깔끔한 UI/UX로 애플의 다른 제품과 쉽게 연동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OS>
-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운영체제로 인터넷을 통해 접근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해 줍니다.
- 대표적으로 Chrome OS, Windows 365가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저장소, 컴퓨팅 자원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합니다.
※ 크게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정답만 가볍게 확인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59. 다음 중 전자우편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달 :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은 경우 받은 메일을 그대로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기능이다.
② 회신 : 받은 메일에 대하여 답장을 하되, 발송자는 물론 참조인 모두에게 전송하는 기능이다.
③ 첨부 : 문서, 이미지, 동영상 등의 파일을 전자우편에 첨부하여 보내는 기능이다.
④ 서명 : 메시지를 보낸 사람의 신원을 증명하기 위해 메시지 끝에 붙이는 표식으로 이름, 직위, 회사이름, 주소 등을 표시한다.
발송자에게만 답장을 하는 것을 '회신'이라 하며 보기에서 의미하는 것은 '모두 회신(전체 회신)'입니다.
※ 대표적인 전자 우편 용어
<회신>
- 받은 메일에 대하여 답장을 작성하여 발송자에게 다시 보내는 기능입니다.
<전달>
- 수신한 메일 또는 메시지를 있는 그대로 제 3자에게 보내는 기능입니다.
<첨부>
- 문서, 이미지, 동영상 등의 파일을 메일에 첨부하는 기능입니다.
<참조>
- 받는 사람 이외에 추가로 메일을 받을 사람을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반송>
- 받는 사람의 주소로 편지가 전달되지 않아 우편함으로 반송되는 것입니다.
60. 다음 중 Outlook 2007의 메일 폴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신된 메일은 기본적으로 [받은 편지함] 폴더에 저장된다.
② [정크 메일 폴더 비우기]를 실행하면 보관하고 있던 메일은 [지운 편지함]으로 이동한다.
③ [지운 편지함]에 있는 메일은 원래 위치로 복원할 수 있다.
④ [검색 폴더]는 특정 검색 조건에 만족하는 메일만을 보여주는 가상 폴더이다.
정크메일은 삭제시 지운 편지함에 보관이 아닌 '즉시 제거'가 됩니다
※ 아웃룩 정리
<아웃룩(Outlook)>
- 메일, 일정, 작업, 연락처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 메일
- 메일들을 보낸 사람, 제목, 받은 날짜 등으로 구별되어 표시가 됩니다.
- 보낸 편지함, 받은 편지함, 지운 편지함, 정크 메일 등으로 관리가 됩니다.
- 메일을 삭제히 지운 편지함에 보관되며 지운 편지함에서 삭제시 영구 제거 됩니다.
- 정크 메일의 경우 사용자가 지정한 필터된 메일로 삭제시 지운 편지함으로 저장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2). 일정
- 약속, 모임, 행사로 구분하여 관리가 가능합니다.
- 되풀이는 매일, 매주, 매월과 같은 되풀이 방법을 지정하여 관리가 가능합니다.
3). 작업
- 일정 주기로 반복되는 작업, 소요시간이 긴 작업 등을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 한번 또는 반복 실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 작업 시작, 기한, 상태, 우선 순위, 완료율, 알림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 다른 사람들과 작업 요청이나 수락이 가능하며 거절도 가능합니다.
- 작업 완료시 작업 제목 기한 등의 가운데 줄이 그어져 표시가 됩니다.
4). 연락처
- 이름, 메일 주소, 회사, 직함, 전화 번호 등을 관리합니다.
- 그룹을 생성하여 관리하며 모임, 작업 등을 한번에 발송가능합니다.
- 수신된 메일을 연락처에 드래그하여 저장이 가능하며 기존 연락처가 있는 경우 변경여부를 확인합니다.
- 엑셀이나 액세스 등의 파일로 내보내기, 가져오기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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