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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워드프로세서 (필기)

[시골개] 워드프로세서 기출 문제 풀이 2015년 06월 27일 윈도우10 재구성 (Part.2)

by 누런마음황구 2024.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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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6-27] 워드 필기 기출문제 해설 윈도우10버전 31번 ~ 60번

[2과목 : PC 운영체제 part.2 31번 ~ 40번]


31.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새로운 프린터를 추가하기 위한 [프린터 추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장치 및 프린터] 창에서 [프린터 추가]를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프린터 추가]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무선 또는 Bluetooth 프린터와 로컬 프린터로 구분하여 설치할 수 있다.

USB 포트에 연결되는 플러그 앤 플레이 프린터가 있으면 [프린터 추가]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④ [프린터 추가]를 이용하여 설치된 새로운 로컬 프린터는 항상 기본 프린터로 지정된다.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중 기본 프린터를 사용자가 지정 하는 방식입니다. 프린터가 1대가 있지 않은한 자동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기본 프린터>

  • 인쇄시 특정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선택되어 인쇄작업을 수행하는 프린터입니다.
  • 기본 프린터는 한 대만 지정이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공유 프린터)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 기본 프린터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른 프린터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면 됩니다.
  •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면 프린터 이름 아래 ’기본값‘이라 표시됩니다.

 

1번.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설정] -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

 

2번.

[장치 및 프린터] - [프린터 추가]

 

3번.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32.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시스템]  - [정보] 창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현재 사용 중인 Windows의 버전 및 서비스팩 설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사용 중인 Windows의 체험 지수 및 인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의 프로세서 종류, 설치된 메모리, 시스템 종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④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에 대한 TCP/IPv4 속성을 확인하고 설정할 수 있다.

 

TCP/IPv4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두가지 방법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어댑터 옵션 변경] - [속성] - [네트워킹 탭] - [속성]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연결] - [속성]

 

 

 

※2번 보기의 경우 체험 지수와 같은 내용은 윈도우 10에서는 사라졌습니다.

 

[설정] - [시스템] - [정보]

 

 


33.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디스크 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디스크 정리를 통해 휴지통, 오래된 압축 파일, 내용 색인 카탈로그 파일 등을 제거할 수 있다.

최근에 복원한 내용을 포함한 모든 파일을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늘릴 수 있다.

C 드라이브에 있는 WINDOWS 폴더를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늘릴 수 있다.

조각난 파일, 인접한 파일, 이동할 수 없는 파일 등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늘릴 수 있다.

 

디스크 정리는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여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보해 주는 기능입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정리 ↓

 

2번. 

복원 파일을 삭제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3번.

C 드라이브의 윈도우 폴더는 사용 중인 컴퓨터에 설치된 WINDOWS가 있습니다. 이를 윈도우 상태에서는 지울 수 없습니다.

 

4번.

조각난 파일로 인한 단편화된 공간을 제거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기능은 '조각 모음'입니다. 


34.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할 수 있는 디스크 포맷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디스크를 포맷하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

빠른 포맷은 디스크의 불량 섹터를 검색하지 않고 디스크에서 파일을 제거한다.

디스크 포맷 창에서 용량,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 볼륨 레이블 등의 확인도 가능하다.

④ 로컬 디스크 (C:)의 포맷 창에서 MS-DOS 시동 디스크를 만들 수 있다.

 

컴퓨터의 기본적으로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C:) : C 드라이브' 입니다. 이를 바로가기 메뉴에서 '포맷'메뉴를 선택한다 하여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 ↓ C드라이브 포맷을 시도할 경우 나타나는 경고 창 ↓

 

 

<포맷(Format)>

  • 디스크를 초기화(트랙과 섹터 형성)하여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디스크를 사용전에는 먼저 포맷을 해야합니다. 포맷(초기화)를 수행하면 디스크의 기존 데이터가 모두 삭제가 됩니다.
  • 디스크를 사용중엔 포맷할 수 없습니다.
  • 빠른 포맷은 불량섹터를 검출하지 않고 포맷이 진행됩니다.

※ [드라이브 바로가기 메뉴] - [포맷]

 


35.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새로운 하드웨어 추가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를 사용하면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 설치한 장치 또는 기타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하드웨어 및 장치] 문제 해결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③ 모든 하드웨어는 Windows Update를 통해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다.

컴퓨터에 연결하기만 하면 대부분의 하드웨어 또는 모바일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PnP(플러그 앤 플레이)가 지원되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직접 장치 드라이브를 설치하여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장치를 설치한다는 것은 잘못된 말입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PnP) = 자동 감지 장치>

  • 컴퓨터 시스템에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으로 사용자가 직접 환경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PnP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PnP를 지원해야 합니다.

 

<장치 드라이버>

  • 다양한 종류의 하드웨어에 대한 특정 정보를 가진 응용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가 원활히 하드웨어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번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관리자]

 

 

 

 

2번.

[장치 관리자] - [문제 해결]


36.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접근성 ] 창에서 수행 가능한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내레이터 시작을 하면 내레이터가 화면에 나타나는 모든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어준다.

② 아이콘 및 알림을 숨기도록 설정할 수 있다.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해 돋보기를 사용하면 화면에서 원하는 영역을 확대하여 크게 표시 할 수 있다.

마우스 포인터의 색과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알림 영역'에 관한 설정은 '작업 표시줄 설정'에 있습니다. 

↓ [설정]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  [작업 표시줄 바로가기 메뉴] - [작업 표시줄 설정] ↓

설정 개인 설정 작업 표시줄

 

↓ [제어판]-[접근성]-[접근성 센터] ↓


 

37.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창에서만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용하는 모니터를 기반으로 화면 해상도, 방향, 고급설정 등 최상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을 열 수 있다.

화면의 텍스트, 아이콘 및 기타 항목의 크기 조절을 위해  배율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모니터에서 색이 정확하게 표현되도록 디스플레이 색 보정을 할 수 있는 창을 열 수 있다.

④ 비디오 카드/드라이버 정보를 확인한 후 드라이버를 다시 설정할 수 있다.

 

그래픽 카드(비디오 카드) 드라이브 정보 확인후 재설정은 '장치 관리자'에서 실행합니다.

[제어판]-[하드웨어 및 소리]-[장치관리자]

 

1,2,3번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38.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창에서 할 수 있는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활성 네트워크 보기에서는 연결된 네트워크 이름, 액세스 형식, 연결 상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선, 광대역, 전화접속 연결 등을 설정하거나 라우터 또는 액세스 지점을 설정할 수 있다.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에 있는 파일이나 프린터에 액세스하거나 공유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④ 연결에 사용할 네트워크 드라이브와 폴더를 지정하고,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및 끊기를 할 수 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및 끊기는 '내 PC'의 바로가기 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설정]-[네트워크 및 인터넷]-[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고급 공유 설정]

 


39.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네트워크 기능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프로토콜은 서로 다른 컴퓨터 간에 정보 교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통신 규약이다.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나 서버에 연결하여 파일이나 프린터 등의 공유 자원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이다.

③ 어댑터는 컴퓨터를 네트워크에서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서비스는 내 컴퓨터에 설치된 파일, 프린터 등의 자원을 다른 컴퓨터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어댑터는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장치(H/W : 하드웨어)입니다.

 

<네트워크 어댑터(Adapter)>

  • 컴퓨터를 통신망에 접속하는데 사용되는 확장 카드나 기타 형태의 장치입니다.
  • 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게 합니다.

 

<프로토콜(Protocol) >

  •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입니다.
  •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표준 규칙과 절차의 집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서를 모두 규정합니다.
  • 기본 요소에는 구문, 의미, 시간 3가지가 있습니다.
  • 구문(Syntax) :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등을 규정
  • 의미(Semantics) : 두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 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
  • 시간(Timing) : 두 기기 간의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등을 규정
  • 기능 : 단편화, 재결합, 캡슐화, 흐름 & 오류 제어, 동기 제어 등등
  • 캡슐화(Encapsulation) : 전송할 데이터의 앞 부분과 뒷 부분에 헤더와 트레일러라는 제어 정보를 첨가합니다.

 

<클라이언트(Client)>

  •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 서버에 연결하여 파일/프린터/ 등의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합니다.

 

<서비스

  • 컴퓨터에 설치된 파일, 프린터 등의 자원을 다른 컴퓨터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이입니다.
  • 다른 컴퓨터에서 Microsoft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사용자 컴퓨터의 리소스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합니다.
  • Qos 패킷 스케줄러 : Qos(Quality of Service) 패킷 스케줄러. 이 구성 요소는 흐름 속도 및 우선 순위 서비스를 포함하여 네트워크 트래픽 제어를 제공합니다.

 

 

 


40.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한 TCP/IP 속성 창에서 서브넷 마스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DHCP를 이용한 유동 IP주소를 설정할 때 사용한다.

② IP주소와 결합하여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IPv4 주소 체계에서는 256비트의 주소로 구성된다.

네트워크 사이에 IP 패킷을 라우팅 할 때 사용되는 주소이다.

 

<서브넷 마스크>

  • 호스트 이름으로부터의 IP주소지에 대한 네트워크의 이름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 위한 것으로 Ipv4 주소와 결합하여 사용자 컴퓨터가 속한 네트워크를 나타냅니다.

1번.

<동적 호스트 설정 프로토콜(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DHCP서버가 IP주소를 선택하여 할당해 주는 것입니다.
  • 동적 IP 할당이라고도 하며 자동으로 IP를 할당합니다.

3번.

<IPv4>

32bit 주소로 8bit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진수로 표시하며 0 ~ 255까지 각 부분을 3자리 숫자로 표시합니다.

각 부분을 .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네트워크 길이에 따라 A클래스 ~ E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번.

<게이트 웨이(Gate Way)>

  • 통신 네트워크의 출입문으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과 상호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로 데이터 형식 변환, 주소 변환, 프로토콜 변환등을 수행합니다.
  • 네트워크 사이에 IP패킷을 라우팅하거나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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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컴퓨터 및 정보 활용]


41. 다음에서 설명하는 자료 표현 방식은?

- 오류를 스스로 검출하여 교정이 가능한 코드이다.
- 2bit의 오류를 검출할 수 있고 1bit의 오류를 교정할 수 있다.
- 데이터 비트 외에 오류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잉여 비트가 많이 필요하다.

Gray 코드

Excess-3 코드

③ Hamming 코드

패리티 검사 코드

 

오류를 검출할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는 자료 표현 방식은 '해밍'입니다.

 

<해밍부호(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하고 이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며 오류 검출과 스스로 수정이 가능한 ‘자기 정정 부호’라고 합니다.
  • 1bit 오류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 비트이외에 잉여비트가 많이 필요합니다.

<그레이코드(Gray Code)>

  • 가장 대표적인 비가중치(자리값이 없는)코드로 인접 코드 간 오직 한자리만 변화하게(XOR 연산) 만들어진 코드입니다.
  • 1bit씩만 빠르게 변하기에 입출력 장치, A/D(아날로그/디지털)변환기, 등에서 숫자를 표현할때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 1bit씩 변화시켜 수치를 증감 하기에 하드웨어 적인 오류가 적은 점이 있습니다. 

<3초과 코드(Excess-3)>

  • BCD(Binary-Coded Deciaml : 2진수 코드)에 3을 더하여 만든 코드로 대표적인 비가중치 코드이면서 자보수 코드입니다.
  • 3초과 코드는 가산의 자리올림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에 연산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기법이 있습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이 있습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42. 다음 중 보조기억 장치를 논리 어드레스 공간으로 설정하여 실제의 어드레스 공간보다 훨씬 큰 주기억 장치를 갖고 있는 것처럼 운용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cache memory

② virtual memory

CAM memory

buffer memory

 

보조 기억장치를 주기억 장치처럼 운용하는 '가짜 주기억 장치'를 '가상 메모리'라 합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 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 Content-Addressabl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Buffering(버퍼링)>

  • - 컴퓨터 시스템에서 두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시에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지적으로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입.출력 장치와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사용됩니다.
  • 주기억 장치를 사용하며 단일 작업시 사용되며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현되었있습니다.
  • 이러한 일을 하는 기억장치들을 '버퍼(Buffer)'라 합니다.

43. 다음 중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리눅스는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대로 특정기능을 추가할 수 있고, 어느 플랫폼에도 포팅이 가능하다.

유닉스는 C 언어로 쓰여진 최초의 개방형 표준 운영체제로 다중 사용자 및 멀티태스킹 기능을 제공한다.

임베디드는 보통 하드웨어에 내장되어 있는 운영체제로, 전자제품, PDA,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등 소형 정보기기와 자동차에 주로 사용된다.

④ 안드로이드는 유닉스계열 모바일 운영체제로 C, JAVA, BASIC 등의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유닉스 계열이 아닌 '리눅스'계열입니다.

 

<안드로이드(Android)>

  • 구글(Google)과 휴대폰 업체들이 연합하여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 소스 코드를 모두 공개한 오픈 소스 방식으로 누구라도 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와 기기를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보안이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 본 시스템에 끼워넣는(Embedded) 시스템으로 기계 또는 정자 장치에 마이크로 프로세서(Microprocessor)를 장착 설계함으로 효과적인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 기기 동작에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처럼 읽어 들이는 것이 아닌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 자동차, 휴대전화, 가전 제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눅스(Linux)>

  • 리누스 토발즈가 만든 오픈 소스(Open Source) 운영체제입니다.
  • 유닉스를 개인용 컴퓨터에서 작동 될 수 있도록 한 운영체제입니다.
  • 모바일용 운영체제(대표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CUI(Character User Interface) 뿐만아니라 GUI(Graphical User Interface)이 가능합니다.

<유닉스(UNIX)>

  • 미국 벨 연구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로 대부분 C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특징으로는 멀티태스킹 지원, 서버형, 계층적 트리구조,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CUI: 문자형 운영체제입니다.)

44. 다음은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오퍼랜드에 유효 주소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가리키는 방식

 

묵시적 주소 지정 방식

직접 주소 지정 방식

③ 간접 주소 지정 방식

즉시 주소 지정 방식

 

오퍼랜드(Operand : 주소부)에 저장되어 있는 값이 실제 데이터가 있는 주소가 됩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2회 이상 참조하는 방식인 '간접 주소 지정'이 정답이 됩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묵시(암시)(Implied Adress)>

  • 명령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지 않고 누산기나 스택의 데이터를 묵시적으로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오퍼랜드가 없는 명령입니다. 계상기 명령의 연산부가 암묵적으로 오퍼랜드의 어드레스를 지정(PUSH ,POP)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주소(Direct A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명령어 길이에 영향을 받으므로 데이터가 제한적입니

45. 소프트웨어 개발은 개발 절차상의 정해진 순서에 따라 개발한다. 다음 보기 중에서 개발 순서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기초설계 및 상세설계 요구분석
테스트 구현 유지보수

① ㉠ → ㉡ → ㉢ → ㉣ → ㉤

② ㉡ → ㉠ → ㉣ → ㉢ → ㉤

③ ㉡ → ㉠ → ㉢ → ㉣ → ㉤

④ ㉡ → ㉠ → ㉤ → ㉢ →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클라이언트의 '요구 분석'을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이후 '기초설계 및 상세설계'와 같은 설계를 진행합니다.

설계가 끝나면 설계대로 '구현(코딩)'을 진행해야 합니다.

구현이 끝나면 정상 작동 되는지 '테스트'를 하고 추후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유지보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시골개] 워드프로세서 기출문제 풀이 2014년 10월 28일 시험 윈도우 10으로 재구성 (Part.2) (tistory.com)

 

[시골개] 워드프로세서 기출문제 풀이 2014년 10월 28일 시험 윈도우 10으로 재구성 (Part.2)

[14-10-28] 워드 필기 기출문제 해설 윈도 10으로 변환 31번 ~ 60번 [2과목 : PC 운영체제] (part.2 31번 ~ 40번) 31. 다음 중 한글 Windows 7의 라이브러리 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바탕 화면에

country-dog.tistory.com

※위의 링크의 56번 문제가 지금의 문제보다 상세하게 작성된 유형입니다.

확인해 보세요

 


46. PC를 켰더니 “CMOS checksum error” 메시지가 표시되어 CMOS 셋업(Setup)에 들어가서 CMOS 재설정을 해주었다. 그런데 PC 종료 후 1시간 뒤에 다시 PC를 켰더니 똑같은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이때 해주어야 할 작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CMOS 셋업에서 하드웨어 사양을 정확히 설정해 준다.

② CMOS의 배터리를 교환해 준다.

CPURAM을 교환해 준다.

CMOS 셋업에서 컴퓨터의 부팅 순서를 변경해 준다.

 

CMOS는 ROM에 저장되어 변경이 불가합니다. 허나 CMOS에는 CMOS RAM이 부착되어 사용자가 설정한 내용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CMOS RAM에 저장되므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지워지는 휘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CMOS에는 배터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문제의 지문처럼 PC종료후 1시간 뒤에 재설정 내용이 사라지고 에러가 표시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CMOS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됩니다.

 

<CMOS>

  •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정보(기기적 정보 및 부팅 순서 등등)를 가지고 ROM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 아니므로 답만 가볍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47. 다음 중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MOV 파일은 애플사에서 개발한 JPEG 압축 방식을 사용하는 동영상 파일이다.

MIDI 파일은 연주 정보만 저장하므로 WAV 파일보다 크기가 작다.

③ MP3 파일은 MPEG-3 규격의 압축 기술을 사용한다.

WMV 파일은 스트리밍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다.

 

MPEG-3 규격은 HDTV 방송을 위해 개발 되었지만 MPEG-2로 병합되었습니다.

 

<MP3(MPEG Audio Layer3)>

  • 고음질 오디오 압축의 표준 형식으로 프라운 호퍼사에서 개발하였습니다.
  • MPEG-1의 오디오 압축 기술만 분리한 것으로 음반 CD 수준의 음질을 유지하며 파일의 크기를 1/12 정도로 압축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음악 서비스에서 주료 사용하고 있습니다.

<MOV(Quick Time Movie)>

  • 애플사에서 개발한 동영상 압축 기술로 JPEG 압축 방식을 사용합니다.
  • 여러 가지 동영상 압축 코덱을 담을 수 있는 컨테이너 포맷으로 특별한 하드웨어의 추가 없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으며 MP3 음악을 지원합니다.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 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해 각 신호를 규칙화한 일종의 규약입니다.
  • 악기와 컴퓨터, 악기와 악기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언어와 통로의 신호 체계 표준입니다.
  • 음성이나 효과음은 저장이 불가능하고 연주 정보만 저장하기에 용량이 작습니다.
  • 음악에서 사용되는 음의 특성을 기호로 정의하여 이의 내용을 정의합니다.

<WMV(Windows Media Video)>

  • MS(MicroSoft)에서 개발한 통합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스트리밍 오디오/비디오 포맷입니다.
  • 윈도우에서는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며 적은 용량으로도 뛰어난 음질을 가지고 있고 DMO(DirectX Media Object) 기반 코덱을 사용합니다.

48.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 존 매카시가 컴퓨팅 환경은 공공시설을 쓰는 것과도 같을 것이라고 한데서 유래되었다.
- 인터넷상에서 서버 및 회선, 플랫폼,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정보기술 자원을 소유하지 않고 서비스 형태로 빌려 쓰는 방식이다.
- 매우 큰 가상화된 컴퓨팅 환경이다.

웨어러블 컴퓨팅

②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 사설망

분산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서버, 스토리지 등의 IT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제공하고 하드웨어나 소프트 웨어 등을 소유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의 컴퓨팅으로 경제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 인트라넷 환경에서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의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 물리적으로 사로 다른 위치에 존재하는 자원을 가상으로 통합하고 서버를 통하여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

  • 신체에 착용(입는) 컴퓨터로 기본적인 입출력 장치를사람에 체형에 맞게 만들었습니다.
  • 옷이나 안경, 시계, 등에 적용되며 소형화, 경량화를 비롯해 음성과 동작을 인식하는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됩니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 : 가상 사설망)>

  • 가상 사설망으로 인터넷 망과 같은 공중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 보안성이 좋고 물리적인 전용망을 설치하는 것보다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분산 컴퓨팅(Distributed Computing)>

  • 단일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컴퓨터가 협력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병렬 연결로 구성되어 클라이언트는 연산 능력을 제공합니다.
  • 각 클라이언트는 독립된 연산 코어처럼 활용됩니다.

49. 정보보안에서 송수신자가 송수신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한 기능을 의미하는 용어는?

기밀성

무결성

③ 부인방지

접근제어

 

송수신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막는 기능은 '부인 방지'입니다.

 

<부인방지(Non-Repudiation)>

  • 메시지의 송.수신이나 교환 후 또는 통신이나 처리가 실행된 후에 그 사실을 사후에 증명함으로써 사실 부인을 방지하는 보안 기술입니다.
  • 송신자의 발신 증거와 수신자의 수신 증거를 제공합니다.

<기밀성(Confidentiality)>

  • 인가된 사용자만 시스템 내의 정보 자산에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비인가자의 정보 접근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 방화벽이나 암호, 패스워드 같은 것들이 기밀성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무결성(Integrity)>

  • 정밀성, 정확성, 완전성, 유효성의 의미로 사용되며 데이터 베이스에서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데이터에 대한 결손과 부정합이 없음을 보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접근제어(Access Control)>

  • 정보 보안 정책에 따라 적절한 권한을 가진 인가자만 특정 시스템이나 정보에 접근 할 수 있으며 자격이 없는 사람은 데이터를 자유로이 호출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 시스템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50. 다음 중 전송 매체인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코어와 클래딩, 코팅 부분으로 구성된다.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므로 데이터의 전송률이 높다.

가늘고 가벼우며 외부 잡음 등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④ 다른 전송 매체에 비해 설치비용이 저가이며, 시공이 쉽기 때문에 가정용 전화기나 개인용 컴퓨터 연결에 주로 사용된다.

 

광섬유 케이블은 설치가 비싸고 연결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광섬유 케이블(Optical Fiber Cable)>

  • 유리를 원료로 하여 제작된 가느다란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의 형태로 만든 것으로 데이터를 빛으로 바꾸어 빛의 전반사 원리를 이용하여 전송합니다.
  • 가장 빠른 속도와 높은 주파수 대역폭, 대용량, 장거리 전송, 보안성이 좋음, 저손실, 무누화, 낮은 감쇠율, 높은 신뢰성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무유도 성질이므로 전자기적 잡음에 강합니다.
  • 설치비용이 비싸고 광섬유간 연결이 어려워 설치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 구성
  • 코어 : 빛이 전파되는(통과하는) 영역으로 클래딩보다 높은 굴절률을 갖습니다.
  • 클래드(클래딩) : 코어보다 약간 낮은 굴절률을 갖으며 코어의 빛이 밖으로 벗어나지 못하도록 반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재킷 : 습기, 마모, 파손 등의 위험 요소로부터 광섬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부분입니다.

51. 다음 중 인터넷 관련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데몬(Daemon)은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제어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돌면서 주기적인 서비스 요청 등 여러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푸쉬(Push)는 인터넷에서 사용자의 요청에 의하지 않고 서버의 작용에 의해서 서버 상에 있는 정보를 클라이언트로 자동 배포(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미러 사이트(Mirror site)는 인기 있는 웹 사이트의 경우 사이트의 부하를 분산하기 위해 2개 이상의 파일 서버로 똑같은 내용을 분산시켜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를 말한다.

④ 핑거(Finger)란 지정한 IP 주소 통신 장비의 통신망이 연결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통신 규약으로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ICMP)을 사용한다.

 

<핑거(Finger)>

  • WWW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로 현재 컴퓨터 시스템에 접속해 있는 상대 컴퓨터가 로그인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마지막 접속 시간, 단말 장치, 전자 우편을 수신하였는지에 대하여도 알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인터넷 환경에서 오류에 관한 처리를 지원하는 용도로 IP 패킷의 데이터 부분에 캡슐화되어 송신 호스트에 전달됩니다.
  • TCP/IP 기반의 통신망에서 전송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라우터에 의해 ICMP 메시지가 자동으로 발생하여 패킷 송신 호스트에 전달됩니다.
  • IP와 조합하여 통신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 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데몬(Daemon) : 상주 프로그램>

  • 시스템의 운영에 관련된 작업을 백 그라운드(Background) 상태로 동작하면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인터넷상에서 발생하는 서비스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웹 서버에서 항상 실행중인 상태로 있습니다.

<푸쉬(Push)>

  • 인터넷 환경을 이용하여 이용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정보 목록을 선택하기만 하면 요청이 없더라도 웹서버가 보내주는 것으로 자동적 주기적으로 최신정보를 전송해 줍니다. 이를 위해서는 별도의 플러그인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미러 사이트(Mirror Site)>

  • 인터넷 상에서 특정 사이트로 동시에 많은 접속자들이 몰리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이기 위하여 내용을 복사하여 동일한 사이트를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 미러(Mirror)라는 이름 그대로 거울에 반사대는 것처럼 만들었다 하여 ‘미러 사이트(Mirror Site)라 합니다.

52. 다음 중 네트워크상에서 물리적인 네트워크 주소(MAC : Media Access Control)IP주소로 대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어느 것인가?

① RARP

ARP

SLIP

SNMP

 

MAC → IP 로 변경하는 것은 RARP 입니다.

※ IP → MAC으로 변경하는 것은 ARP입니다.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네트워크 계층 주소(인터넷 IP주소)와 링크 계층 주소(물리 주소, 이더넷 하드웨어, 어댑터 주소 : MAC : Media Access Control) 사이의 변환을 담당 합니다.
  • ※ARP의 반대는 RARP(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입니다.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 : 직렬 회선 인터넷 프로토콜)>

  • 전화 회선, RS-232C 등의 직렬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다이얼 업 IP접속을 위하여 개발된 표준 규격입니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 TCP/IP 기반의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상의 각 호스트에서 정기적으로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여 관리를 하기위한 프로토콜

53. 컴퓨터 이용의 확산과 함께 정보 보호를 위해서는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 보안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개인의 지문을 통해 사용자 인증을 할 수 있다.

방화벽을 설치하여 외부에서 들어오는 좋지 않은 정보들의 불법 침입을 막는다.

③ 비밀키 암호화 기법은 키의 크기가 크고 알고리즘이 복잡하여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워터마킹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에 저작권의 정보를 삽입하여 불법 복제를 막는다.

 

비밀키 암호화 기법은 '공개키 암호화'기법에 비하여 알고리즘이 단순합니다.

 

<공개키 & 비공개키>

이름 차이점 1 차이점 2 차이점 3 다른 이름 대표적 기법 특징
비밀키 암호화와 복호화가 동일한 키로 되어 있음 암호화/복호화가 빠르고 알고리즘이 단순함 사용자의 수만큼 관리할 키가 늘어나는 단점이 있음 단일키, 대칭키 DES(Data Encryption Standard) 복호화 키의 보안 유지가 중요함
공개키 암호화와 복호화가 서로 다른키로 되어 있음 암호화/복호화가 느리고 알고리즘이 복잡함 키의 분배가 쉽고 편리하며 관리할 키가 적음 이중키, 비대칭키 RSA(Rivest Shamir Adleman) 암호화는 공개키, 복호화는 비밀키로 함

 

 

<방화벽(Fire wall)>

  • 네트워크에 대하여 외부의 허가되지 않은 사용자의 접근을 차단하고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장치입니다.
  • 내부로 들어오는 패킷은 인증된 안전한 패킷만 통과시키며 역추적 기능으로 외부 침입자의 흔적을 역추적 할 수 있습니다.
  • 내부로부터 발생되는 불법적인 해킹은 막지 못합니다.

<워터 마크(Watermark)>

  • 원본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에 소유주만 아는 마크(Mark)를 사람의 육안이나 귀로 구별할 수 없게 삽입하여 소유권이나 저작권을 밝힐 수 있는 기술입니다.
  • 워터마크가 삽입될 경우 흐린 배경 무늬 로고와 같은 마크가 디지털 원본에 삽입되어 사용자가 이미지를 보거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으며 복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54. 다음 중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스크립트 바이러스는 대상 스크립트가 포함된 파일을 감염시키는데, 스크립트로 작성된 바이러스 코드를 스크립트가 포함된 다른 파일에 복제한다.

파일의 확장자가 DLL 또는 COM, EXE인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파일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를 파일 바이러스라고 한다.

하드디스크의 부트섹터에 자리 잡는 바이러스를 부트 바이러스라고 한다.

④ 매크로 바이러스는 엑셀과 워드문서는 감염시키지 않는다.

 

엑셀이나 워드 프로그램에는 '매크로'기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하 매크로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매크로 바이러스(Macro Virus)>

  • 엑셀이나 워드 등의 매크로 기능을 이용해 제작된 바이러스입니다.
  • 비주얼 베이식(VB)언어로 작성하며 비교적 간단하게 개조나 변조할 수 있습니다.
  • 엑셀이나 워드로 작성된 바이러스 파일이 전자우편이나 공유 등으로 상대방의 컴퓨터에 잠입하여 작성된 내용을 변경하거나 디스크 드라이브의 정보를 삭제하는 등의 피해를 발생하게 합니다.

<스크립트 바이러스(Script Virus)>

  •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된 바이러스로 정상 파일 변경이나 프로그래밍 된 인터넷 주소로 접속하게끔 하여 다른 악성 코드들을 다운 및 실행하게 합니다.
  • 스크립트 바이러스의 경우 웹사이트 접속이나 게시판의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파일 바이러스>

  • 1세대 원시형 바이러스입니다.
  • COM , EXE와 같은 실행 파일을 직접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로 전체 바이러스의 대부분이 파일 바이러스입니다.
  • 바이러스에 감염된 실행 파일이 실행될 때 바이러스 코드가 실행이 됩니다.

<부트 바이러스>

  • 컴퓨터의 부팅시 제일 먼저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 부트 섹터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MBR과 함께 PC 메모리에 저장되고 부팅할 때 자동으로 동작하여 부팅 후에 사용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감염시키게 됩니다.
  • 부팅을 방해하며 메모리 상주 바이러스입니다.

55.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적합한 것은?

모든 사물에 부착된 RFID 태그 또는 센서를 통해 탐지된 사물의 인식 정보는 물론 주변의 온도, 습도, 위치정보, 압력, 오염 및 균열 정도 등과 같은 환경 정보를 실시간으로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수집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BT

VAN

③ USN

URI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 각종 센서에서 감지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모든 사물에 태그(RFID)를 부착, 사물 및 환경 정보까지 감지하는 네트워크 환경입니다.
  • 온도, 가속도, 위치, 압력, 가스, 등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는 센서 종류가 있습니다.

1번 보기의 BT는 너무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으므로 넘어갈께요

 

<VAN(Value Added Network) >

  •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통신 회선을 임대하여 하나의 사설망을 구축하고 이것으로 정보의 축적, 가공, 변환 처리 등 가치를 첨가한 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인 부가가치 통신망입니다.

<통합 자원 식별자 :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입니다.
  • URI는 논리적 물리적 자원을 식별하는 것으로 네트워크 상에 어디 있는지 알려주는 프로토콜입니다.
  • URL은 웹 주소로 URI보다 URL이 하위 개념입니다.

5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는?

- 휴대폰을 모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노트북과 같은 IT 기기를 휴대폰에 연결하여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와이브로(WiBro)

블루투스(Bluetooth)

③ 테더링(Tethering)

3G(3Generation)

 

<테더링(Tethering)>

  • 휴대전화를 모뎀으로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 휴대전화의 부가 기능으로 휴대전화 자체가 무선 모뎀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노트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전자 기기를 휴대전화에 연결하여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와이브로(Wibro : Wireless Broadband Internet)>

  • 무선 휴대 인터넷으로 이동하면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 무선 광대역 인터넷으로 휴대폰, 스마튼 폰의 통신망처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Bluetooth)>

  •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으로 서로 다른 장치 사이에 정보와 소리를 전달하는 무선 전송 기술입니다.
  • 주로 10미터거리의 단거리에서 저전력 무선 연결이 필요할 때 주로사용 됩니다.
  • 노트북, 이어폰, 헤드폰,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장치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3G(3Generation)>

  • 1999년 IMT-2000이라는 이름으로 무선 기술 5가지를 3G 공동 표준으로 승인하였으며 그중 W-CDMA 방식이 가장 대표적인 3G의 규격으로 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 W-CDMA 단말기는 USIM(유심)카드를 지원하여 쉽게 기기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3G에 관한 내용은 중요하지 않아요 3G가 휴대전화 통신이구나 정도로만 생각하셔도 충분하며 다른 보기들을 잘 읽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57. 다음은 전자우편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성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이 있는 곳으로 전송하는 프로토콜

 

IMAP

MIME

③ SMTP

POP3

 

SMTP에서 S를 Send(보내기)라고 암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송>

  • 인터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주소로 전자메일을 전송해 줍니다.

<POP3(Post Office Protocol 3) : 수신, 가져오기>

  •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 매일 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사용자가 컴퓨터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줍니다.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아스키코드(ASCII)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문자나 2진 데이터, 이미지, 음성, 애플리케이션 등의 비문자 데이터를 지원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IMAP(Internet Messaging Access Protocol)>

  • 인터넷 메일 서버에서 메일을 읽기 위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로 로컬 서버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자는 메일 서버에 도착한 편지의 제목과 송신자를 확인하고 메일을 실제로 다운로드 할 것 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58. 다음 중 아웃룩(Outlook) 프로그램의 연락처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메일에 전자 명함을 추가하여 전송할 수 있다.

동호회나 직원들의 연락처를 모아 메일 그룹을 생성할 수 있다.

수신된 메일을 연락처 폴더로 드래그하면 메일을 보낸 사람의 이름, 전자 메일 주소 등이 바로 연락처 폴더에 추가된다.

④ 이미 연락처 폴더에 등록된 이름을 새 연락처로 추가하면 곧바로 변경된다.

 

새 연락처로 추가하면 곧바로 변경이 아닌 수정을 해야하거나 기존의 연락처를 새 연락처로 변경할지 확인하게 됩니다.

 

※아웃룩문제는 출제시 해당 문제를 그때 그때 암기하셔도 충분해요


59. 다음 중 롬(RO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Mask ROM은 읽고 쓰기가 가능한 기억장치이다.

시스템 프로그램(BIOS)이나 글자체(Font) 등이 저장되어 있으며,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소멸된다.

많은 양의 문서 파일이나 응용프로그램을 보존하는데 적합한 기억장치이다.

④ EEPROM은 기록된 내용을 전기적인 방법으로 지우고 다시 기록할 수 있으며 플래시 메모리로 사용되기도 한다.

 

<EEPROM(Electrically Erasable And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

  • 전원이 없어도 저장되어 있는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기억장치중 하나로 전기적인 방법을 이용해 내용을 여러번 수정, 기록할 수 있는 기억 장치입니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 EEPROM의 일종으로 전기로 R/W(Read/Write)가 가능하며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전력소모가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른 특징이 있어서 휴대전화나 USB메모리 등에 사용됩니다.
  •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저장공간이 큰 NAND형과 처리속도가 빠른 NOR형 2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를 대체 할 수 있어 SSD에도 사용됩니다.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ROM의 종류>

  • Mask ROM : 제조 과정에서 미리 내용을 기억시킨 ROM으로 사용자가 임의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 PROM : 특수 프로그램으로 한 번만 기록할 수 있고 이후 읽기만 가능합니다.
  • EPROM : 자외선을 이용하여 여러번 수정이 가능합니다.
  • EEPROM : 전기적인 방법으로 여러번 수정이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Flash Memory(플래시 메모리)가 있습니다.

3번.

 '보조 기억장치가 적합합니다.'

<보조 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큽니다.
  • 전원이 차단되어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디스크(HDD), SSD, CD, DVD, 플래시 메모리 등이 있습니다.

60. 다음 중 제어장치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로만 묶인 것은?

가산기,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메모리 버퍼레지스터

부호기, 명령 해독기, 데이터 레지스터

③ 명령 해독기,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프로그램 카운터

프로그램 카운터, 상태 레지스터, 누산기

 

레지스터 이름이 '산 & 수'가 들어가거나 상태 레지스터는 '연산 장치'라고 1차적으로 기억해 둬야 할 내용입니다.

추가적으로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 레지스터'도 연산 장치 입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가산기(Adder)>

  • 2개 이상의 수를 입력받아 그 수를 합하여 출력하는 논리회로로 덧셈기라고도 합니다.
  • 반가산기와 전가산기가 있습니다.

 

 <Memory Address Register(MAR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부호기(인코더)(Encoder)>

  • 2^n 개의 신호를 입력받아 n개의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로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합니다.
  • 특정 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켜 줍니다.(반대는 디코더 입니다.)
  •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데이터 레지스터(B,C,D,E,H,L)>

  • 각 독립적으로 8bit 데이터를 취급하거나 BC, DE ,HL과 같이 쌍(pair)으로 하여 메모리 참조시에도 사용됩니다. (크게 중요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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