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10-07-11] 1번 ~ 30번
빨간 글자 = 정답(밑줄)
파란 글자 = 중요 문제, 많이 출제돼요
초록 글자 = 문제 풀이 팁
회색 글자 = 답만 암기, 중요하지 않아요
[1과목 : 전자 계산기 일반]
1. 중앙처리장치의 한 종류인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복잡하고 기능이 많은 명령어로 구성된다.
나. 다양한 크기의 명령어를 사용한다.
다.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한다.
라. 마이크로 코드 설계가 어렵다.
CISC는 명령어가 다양하고 레지스터는 적습니다.
RISC는 명령어수가 적고 레지스터가 많습니다.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 명령어가 많으며 여러 주소 지정 모드를 지원 - 프로그래밍이 용이하나 처리 속도가 느림 - 전력 소모가 많고 생산 가격이 비싸며 설계와 구현시 많은 시간이 필요 - RISC에 비하여 레지스터 수가 적습니다. - 프로그래밍이 간단합니다. - 80286, 80386, 80486, Pentium CPU 등의 일반 PC 프로세서 |
- 명령어 축약형 CPU - 주소 지정 모드와 명령어의 종류가 적음 - 프로그래밍이 어려우나 처리 속도가 빠름 - 고성능의 위크스테이션이나 서버, 그래픽용 컴퓨터에서 사용 - 프로그래밍이 복잡합니다. - CISC에 비하여 레지스터가 많습니다. |
※표를 잘 기억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2. 에러를 검출하고 검출된 에러를 교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코드는?
가. BCD 코드
나. Hamming 코드
다. 8421 코드
라. ASCII 코드
자격증 시험에서 에러를 검출과 교정을 할수 있는 코드를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면 '해밍'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해밍부호(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하고 이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며 오류 검출과 스스로 수정이 가능한 ‘자기 정정 부호’라고 합니다.
- 1bit 오류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 비트이외에 잉여비트가 많이 필요합니다.
BCD코드 : 6bit 문자코드로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못합니다.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합니다.)
ASCII 코드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128가지 문자 표현)
※BCD코드는 숫자코드로 표현시 10진수 한자리를 4bit로 나타내는 코드가 됩니다. 이때 가중치가 되며 이 가중치 값이 8421이 되어 BCD코드를 다른 이름으로 8421코드라고도 합니다.
3. n 비트의 2진 코드 입력에 의해 최대 2^n 개의 출력이 나오는 회로로 2진 코드를 다른 부호로 바꾸고자 할 때 사용하는 회로는?
가. 디코더(decoder)
나. 카운터(counter)
다. 레지스터(register)
라. RS플립플롭(RS flip-flop)
n의 값이 입력되어 2^n개의 출력이 되는 것을 디코더라 합니다.
2^n의 값이 입력되어 n개의 출력이 되는것을 인코더라 합니다.
헷갈리실땐 뒤가 큰 코더, 디코더라고 합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계수기(Counter)>
- 수를 저장하고 명령어의 요구대로 수를 증감하는 장치입니다.
- 1회 이상 되풀이해서 일어나는 현상을 계산하는 장치입니다.
<레지스터(Register) >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 j | k | 결과 |
s | r | ||
입력 | 0 | 0 | 변화 없음 |
1 | 0 | Set = 1 로 | |
0 | 1 | Reset = 0 으로 | |
1 | 1 | JK = 반전(토글) RS = 오류 |
※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와 같습니다.
※RS 플립플롭과 JK플릅플롭은 함께 묶어서 기억하셔야 합니다.
4. 제어장치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산술 및 논리연산을 실행하는 장치이다.
나.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다.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어 해독한다.
라. 프로그램카운터와 명령레지스터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순서를 제어한다.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실행하는 장치는 ALU(산술 논리 연산장치)입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명령어를 해석하는 디코더는 제어 장치입니다. 4번보기의 두 레지스터도 제어장치입니다.
※두 장치에 대한 비교가 자주 출제되니 잘 기억하셔야 합니다.
5. 다음과 같은 논리회로는?
가. 전가산기
나. 반가산기
다. 카운터
라. 패리티 발생기
하나의 XOR (SUM : S)과 하나의 AND (CARRY : C)로 구성되어 있는 회로를 '반가산기'라 합니다.
<반가산기>


- 1개의 XOR(합계 : Sum) 회로와 1개의 AND(자리올림 : Carry) 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입력값과 2개의 출력값을 갖고 갖고 있습니다.
- S의 겨우 SUM으로 합계를 나타내는 값이며 C의 경우 Carry로 자리 올림값을 나타냅니다.
- 2개의 입력과 결과가 S,C 2개라면 반가산기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 반가산기의 경우 시험에서 너무나도 많이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전가산기>
- 전가산기의 경우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회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가산기의 경우 반가산기와 다르게 입력이 3개 이고 출력이 2개입니다.
- 구별짓는 방법입니다.

<계수기(Counter)>
- 수를 저장하고 명령어의 요구대로 수를 증감하는 장치입니다.
- 1회 이상 되풀이해서 일어나는 현상을 계산하는 장치입니다.
※패리티 발생기는 패리티를 발생하는 회로로 카운터나 패리티 발생기까지는 시험에 필요가 없어서 그림을 삽입하지 않겠습니다.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기법이 있습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이 있습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패리티 발생기보다는 패리티에 대하여 한번 기억하고 넘어가시는게 더 좋습니다.
6. 입출력 조작의 시간과 중앙처리장치의 처리시간과의 불균형을 보완하는 것은?
가. 채널장치
나. 제어장치
다. 터미널장치
라. 콘솔장치
입출력장치와 CPU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는 '채널'입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채널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DTE(Data Terminal Equipment) ≒ 터미널 장치>
- 단말장치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과 외부 사용자의 접속점에 위치하여 최종적으로 데이터를 입,출력 하는 장치이며 입출력, 전송제어, 기억 기능을 수행합니다.
- 내장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라서 ‘스마트 단말기’와 ‘더미 단말기’가 있습니다.
<콘솔장치(Console)>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대화할 수 있는 입,출력 장치로 컴퓨터의 작동 및 정지, 프로그램 입력, 오류 해결 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조정용 장치입니다.
※'콘솔장치'는 중요하지 않아요 읽고 넘어가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7. 명령어(Instruction)가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가. 작업 소요시간
나. 명령어 형식
다. 연산자
라. 데이터의 주소
작업 소요시간은 명령어를 통하여 알 수 없습니다. 처리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스케줄링 등 여러 요소에 의하여 작업 소요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므로 알 수 없습니다.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구조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명령어 구조 | OP-code (명령부,연산자) | Mod(주소지정) | Operand(주소부) |
OP-code : 실제 명령이 있는 곳으로 입출력, 주소 지정, 제어 , 연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D : 주소 지정부분으로 직접 주소지정, 간접주소 지정 등 주소 지정에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명령어 형식에서는 생략하여 이야기 합니다.)
Operand : 연산에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데이터의 주소 등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명령어의 구조와 각 각의 의미를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8. (1011)2-(1101)2의 값을 10진수로 나타내면?
가. -1
나. -2
다. -3
라. -4
2진수끼리 계산을 해야하는 경우 덧셈의 경우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뺄셈의 경우 헷갈리는 요소가 많을 수 있어요
이때는 10진수로 바꿔서 계산하시면 편합니다.
9.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법은?
가. 인터럽트 벡터
나. 데이지 체인
다. 폴링
라. 핸드 쉐이킹
인터럽트 우선순위 처리시 S/W적인 방식은 폴링이 있고 H/W적인 방법은 데이지 체인과 병렬 우선순위 부여방식이 있습니다.
<폴링(Polling)>
- 하나의 장치 또는 프로그램이 충돌 회피 또는 동기화 처리 등을 목적으로 다른 장치나 프로그램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일정한 조건을 만족할 때 송수신 등의 자료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주 컴퓨터에서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를 물어 전송할 데이터가 있다면 전송을 허가(Poll)하는 방식으로 단말기에서 컴퓨터로 보낼 데이터가 있는 경우 사용합니다.
<인터럽트 벡터(Interrupt Vector)>
- 끼어들기 방향값이라고도 하며 CPU에 인터럽트 신호가 여러개 일 때 이들을 구별하기 위한 신호이기도 합니다.
-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인터럽트 루틴의 주소 또는 주소를 저장하고 있는 기억장소입니다.
<데이지 체인(Daisy Chain)>
- 직렬(Serial) 우선순위 부여 방식으로 인터럽트가 발생하는 모든 장치를 한 개의 회선에 직렬로 연결합니다.
- 연결된 순서는 우선순위가 높을수록 선두에 위치 시키며 연결합니다.
<핸드 셰이킹(Handshaking)>
-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하여 두 장치 간에 동기를 맞추기 위하여 일련의 신호를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 산업기사나, 기사에 출제되는 내용들로 기능사에서는 어려우실땐 답만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10. 기억장치로부터 전송된 메모리 워드나 기억될 메모리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가. PSW
나. Queue
다. MBR
라. DMA
내용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것은 버퍼가 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인 MBR이 하는 일입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큐(Queue)>
- 선형 리스트의 한쪽에서 삽입 작업이 이루어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 자료 구조로 가장 먼저 입력된 자료값이 가장 먼저 출력이 되므로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 입니다.
<DMA(Direct Memory Access)>
- 입. 출력 장치가 직접 주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으로 입출력이 CPU를 거치지 않고 수행이 됩니다.
- CPU는 DMA 제어기에게 입.출력 동작을 개시하는 지시후 더 이상 간섭하지 않고 다른 프로그램을 할당하여 수행하게 됩니다.
- 입출력 자료 전송시 CPU를 거치지 않기에 CPU의 부담이 없어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 사이클 스틸(Cycle Steal)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종료시 인터럽트 신호를 발생시켜 CPU에게 알립니다.
※각각의 보기들도 시험에 주로 출제되는 내용이니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11. 다음 중 컴퓨터 시스템에서 처리할 경우 연산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가. S = A/B
나. S = A+B
다. S = A-B
라. S = A*B
사칙연산중 가장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은 덧셈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하셔서 문제를 풀어내셔도 괜찮아요
※실제 컴퓨터는 덧셈으로 모든 연산이 가능합니다. 덧셈을 여러번하여 곱셈을 표현하고 뺄셈시 숫자에 보수를 더하여 뺄셈을 구합니다. 나눗셈의경우 보수를 더하여 뺄셈을 여러번하여 나눗셈을 처리합니다.
1의 보수와 2의보수를 구하는 이유는 숫자에 더하여 뺄셈을 구하기 위함입니다.
시험과는 딱히 중요한 내용이 아니므로 2진수에서 보수를 더하여 뺄셈을 하는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2. 1비트(bit) 기억장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레지스터
나. 누산기
다. 계전기
라. 플립플롭
1bit를 기억하는 가장 빠른 기억장는 플립플롭입니다. 이것이 모여 레지스터가 됩니다.
<플립플롭(Flip-Flop)>
- -전원이 끊기기 전이나 상태 변화을 위한 신호가 발생전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로 1bit를 기억하는 기억 소자입니다.
- 종류로는 D , T , RS, JK 4가지가 있습니다.
<레지스터(Register) >
- CPU내부에서 처리할 명령어나 연산의 중간 결과값 등등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임시기억장소로 메모리 장치들중 가장 빠릅니다.
- 레지스터는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내용이 삭제되며 한번에 한가지를 기억하여 새로운 내용이 입력되면 기존의 내용은 지워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및 연산의 중간 결과를 저장하며 이는 속도 향상의 목적을 갖습니다.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계전기(Relay)>
- 전기로 작동시키는 스위치를 말합니다.
※계전기는 정말 중요하지 않아요 다른 이론 내용을 기억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13. 다음의 식을 간소화하시오.
가. A
나. B
다. A+B
라. AㆍB
<불대수 공식으로 풀이 입니다.>
<벤다이어 그램으로 풀이 입니다.>
14. 토글 또는 보수 플립플롭으로서, JK 플립플롭의 J와 K를 묶어서 입력이 구성되며, 입력이 0일 경우에는 상태가 불변이고, 입력이 1일 경우에는 보수가 출력되는 것은?
가. D플립플롭
나. RS플립플롭
다. P플립플롭
라. T플립플롭
문제 지문에서 토글(Toggle)이라고 정답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T 플립플롭이네요
<T Flip-Flop(Toggle T 플립플롭)>
- 2가지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위치 플립플롭입니다. 1은 0으로 0은 1로 반전합니다.
<D Flip-Flop(Delay D 플립플롭)>
- 단순 버퍼와 같으며, 입력된 값을 그대로 출력해 줍니다.
<RS, JK 플립플롭>
플립플롭 | j | k | 결과 |
s | r | ||
입력 | 0 | 0 | 변화 없음 |
1 | 0 | Set = 1 로 | |
0 | 1 | Reset = 0 으로 | |
1 | 1 | JK = 반전(토글) RS = 오류 |
※ 1 = 하다 0 = 하지 않는다
RS 플립플롭의 S = Set , R = Reset
J = S , R = K 와 같습니다.
※P플립플롭은 없습니다. 다른 내용들은 시험에 자주 출제되니 꼭 기억해 두세요
15. 제어장치가 앞의 명령 실행을 완료한 후, 다음에 실행 할 명령을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오는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의 주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fetch cycle
나. transfer cycle
다. search time
라. run time
'명령을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오는 동작'이 핵심 문장입니다.
명령을 가져오는 = 명령을 인출해 오는 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인출 사이클(Fetch Cycle)입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Search time = Latency time (회전 지연 시간)>
- - 읽기/쓰기 헤드가 지정된 트랙(실린더)을 찾은 후 원판이 회전하여 원하는 섹터의 읽기/쓰기가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Run Time은 실행시간에 대한 내용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실행(Run)>
-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로 주어진 할당 시간이 종료되면 Time Run Out되어 준비 상태로 전이됩니다.
- 실행중인 상태에서 입.출력 처리가 필요하면 대기상태로 전이 됩니다.
※Transfer Cycle은 이전 주기로 의미가없는 보기 입니다.
인출 사이클(Fetch Cycle)의 경우 시험에 자주 등장하므로 꼭 기억해야 하며 영어이름도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16.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정해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의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것은?
가. 메모리 주소
나. 베이스 주소
다. 상대 주소
라. 절대 주소
16진수, 고유의 번지, 이와 같은 말은 '절대 번지(주소)'를 의미 합니다.
<절대 번지(Absolute Address)>
- 개개의 컴퓨터에 갖추어진 특유의 방식으로 그 기억 장치 안의 장소에 할당된 주소로 미리 번지가 고정적으로 매겨져 있는 것으로 절대 번지라 합니다. (0,1,2,3... 16진수 나오면 무조건 절대 번지라 암기하셔도 됩니다.)
베이스 주소 지정 : 명령어 주소 + Base Register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상대 주소(Relative Address) = 상대 번지>
- 유효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특정 레지스터 내용에 명령어 주소값을 더하는 방식 (명령어의 주소 + Program Counter(PC) 를 계산하여 유효 주소를 계산)
※메모리 주소는 단어 뜻 그대로 메모리의 주소로 메모리 위치에 대한 식별자가 됩니다.
베이스 주소는 베이스 주소 지정을 말하는 듯하여 해당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17.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가. Rotate
나. Shift
다. Complement
라. OR
연산에 사용되는 항이 하나만 사용된다면 '단항', 항이 두개가 사용된다면 '이항'이라 합니다.
OR은 논리합으로 덧셈을 하기위해서는 두개이상의 항이 필요하므로 '이항 연산'에 해당됩니다.
<OR 게이트>

- 논리 합, 합집합, 병렬 연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적 bit를 1(Set = 1로 만드는)Selective-Set 연산에 주로 사용됩니다.
- OR의 경우 입력 값이 모두 0(False = 거짓)일 경우에만 0이 출력 되며 이외에는 1로 출력 됩니다.
- 입력 값이 2개이며 출력이 1개이므로 이항 연산이라 합니다.

<진리표>
OR Gate | ||
입력 A | 입력 B | 출력 C |
0 | 0 | 0 |
1 | 0 | 1 |
0 | 1 | 1 |
1 | 1 | 1 |
<ROTATE>
- SHIFT로 밀려나가는 비트의 값을 반대편 값으로 입력하는 연산으로 문자 위치를 변환시 사용합니다.
- (단항 연산자입니다.)
<SHIFT>
- LEFT, RIGHT로 1bit씩 자리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데이터의 직렬 전송에 사용됩니다. 삽입되는 값은 무조건 0입니다.
- (단항 연산입니다.)
<NOT = Complement = 인버터(Inverter)>
- 입력되는 값을 반전합니다. 토글(2가지 상태로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 기능, Complement 연산이라고도 하며 값의 부정이라합니다

<진리표>
NOT Gate | |
입력 A | 출력 B |
0 | 1 |
1 | 0 |
※각각의 내용들은 시험에 잘 출제되니 잘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18. 레지스터 중 PC(Program Counter)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한다.
나.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
다. 기억장소의 내용을 기억한다.
라.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프로그램카운터(PC : Program Counter = 프로그램 계수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주소)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가.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
-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명령만 기억합니다.
다.
MBR에 대한 것으로 보여 MBR에 대한 설명을 작성합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라.
<누산기(Accumulator) = AC , ACC>
- 산술 연산과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입니다.
- 산술 연산 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인 연산 장치로 1주소 명령어를 처리합니다.
※문제의 정답과 보기들은 모두 시험에 자주 출제되니 반드시 기억해야 해요
19.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에서 출력 X에 알맞은 것은?


정답은 가
A는 NOT 회로를 지나 A'이 됩니다.
B,C의 경우 OR 회로(논리합)을 지나 B+C가 됩니다.
최종적으로 위의 두 값이 AND회로(논리곱)을 지나 A' * (B + C)가 됩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에서 여러번 동일하게 출제된 적이 있는 문제입니다.
답을 암기하시기 보다는 풀이 방식을 기억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20. 오퍼랜드(Operand) 자체가 연상 대상이 되는 주소지정방식은?
가.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나.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다.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라. 묵시적주소지정(implied Addressing)
Operand(주소부)에 저장된 값이 실제 계산에 사용되어야 하는 값인 경우 주기억장치를 참조하지 않고 즉시 연산이 이루어 집니다. 이러한 주소지정을 즉시 주소지정이라 합니다.
<즉시 주소 지정(즉치 주소 지정)(Immediate Address)>
- 명령어 자체의 주소부(Operand)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기억 장치를 접근(Access)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빠릅니다.
<직접 주소(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 Operand에 있는 데이터의 값이 실제 주소를 나타내며 주소부가 실제 주소를 나타내므로 다시 기억장치를 참조 할 필요 없으므로 이것을 직접 주소라 합니다.
- 주소 길이에 제한을 받습니다.
<간접주소(Indirect Address)>
- 명령어의 주소부(Operand)의 값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진 번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식으로 최소 2회 이상 기억 장치를 접근해야 목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속도는 느리지만 긴 주소를 표현할때 적합합니다.
<묵시(암시)(Implied Address)
- 명령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지 않고 누산기나 스택의 데이터를 묵시적으로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오퍼랜드가 없는 명령입니다. 계상기 명령의 연산부가 암묵적으로 오퍼랜드의 어드레스를 지정(PUSH ,POP)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시와 묵시 둘다 메모리를 참조하지 않지만 즉시는 Operand(주소부)가 있고 묵시는 주소부가 없다는 점을 차이점으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2과목 : 패키지 활용]
21.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 각 단계의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내부 스키마
나. 외부 스키마
다. 개념 스키마
라. 물리 스키마
스키마의 종류를 첫글자만 기억하셔서 내. 외. 개. 라고 기억하시면 쉽게 풀 수 있어요
스키마의 종류는 순서와 상관 없이 암기하셔도 괜찮아요
<스키마(Schema) = 스킴(Scheme) = 메타데이터(Meta-data)>
-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을 기술한것입니다.
-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 3가지가 있습니다.
↘<스키마의 종류>
- 외부 스키마 –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래머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 권한 , 보안, 무결성 규칙에 대한 정의 (기관이나 조직체의 관점에서의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시스템 프로그래머 또는 설계자 관점에서의 스키마
22.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스키마 정의
나. 무결성 제약조건의 인정
다. 데이터 액세스 권한의 인정
라. 프로그램의 논리 및 알고리즘의 설계
프로그램의 논리 및 알고리즘의 설계의 경우 '응용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 입니다.
<응용 프로그래머>
- 조작어(DML)을 삽입하여 일반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보다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사람들입니다.
<DBA(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운영에 관한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합니다.
- 스키마 정의, 생성, 삭제 및 저장 구조와 보안, 성능 분석 및 감시 등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1,2,3번 모두 DBA가 해야할 내용입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셔도 괜찮아요
23. 학생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주소 필드가 누락되어 이를 추가하려고 할 경우 적합한 SQL 명령은?
가. MORE TABLE ~
나. ALTER TABLE ~
다. ADD TABLE ~
라. MODIFY TABLE ~
테이블을 수정하는 SQL은 DDL(정의어)중 Alter입니다.
<Alter>
- 테이블 수정
※ 1,3,4번보기는 잘못된 사용법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ADD의 경우 더하기 연산 명령입니다. 다른 문제에서 출제되니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MODIFY의 경우 테이블의 속성 변경시에 사용됩니다. 정보처리기능사에서 출제될 내용은 아니기에 암기하실 필요는 없어요
24. SQL에서 DROP 문의 옵션(Option) 중 “RESTRICT”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제거할 요소들을 기록 후 제거한다.
나. 제거할 요소가 참조 중일 경우에만 제거한다.
다. 제거할 요소들에 대한 예비 조치(back up) 작업을 한다.
라. 제거할 요소가 참조 중이면 제거하지 않는다.
참조 중 삭제 취소 : RESTRICT
참조 중 모두 삭제 : CASCADE 로 기억 하시면 편리합니다.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백업의 단어 뜻도 기억하시면 좋아요
<백업(BackUp)>
- 원본 데이터의 손실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예비로 저장해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25. 스프레드시트에서 사용자가 설정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자료만 검색, 추출하는 기능은?
가. 정렬(Sort)
나. 필터(Filter)
다. 매크로(Macro)
라. 차트(Chart)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필터'라 합니다.
<필터(Filter)>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정렬(Sort)>
- 불규칙하게 입력된 데이터 목록을 특정 기준에 따라 재배열하는 기능입니다.
- 오름차순(작은 값부터 큰 값으로 ex) 1 → 2 → 3 , 가 → 나 → 다)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 내림차순(큰 값부터 작은 값으로 ex) 3 → 2 → 1 . 다 → 나 → 가)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매크로(Macro)>
- 반복적이고 복잡한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 명령을 통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 작성시 동일한 코드가 반복되는 경우 그 코드를 한번만 작성하여 필요시 호출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차트(Chart)>
- 데이터를 막대나 선, 도형, 그림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 데이터의 추세나 유형 등을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26. 스프레드시트에서 행과 열이 만나서 이루는 사각형으로 데이터가 입력되는 기본 단위는?
가. 피치(pitch)
나. 셀(cell)
다. 도트(dot)
라. 포인트(point)
<셀(Cell)>
- 행과 열이 교차되며 만들어진 사각형으로 입력의 기본 단위입니다.
Pitch는 간격으로 글자 간격, 점 간격, 등으로 표현이 되어 '간격'이라는 의미만 기억하셔도 괜찮아요
Point는 글자의 크기, 점, 지점, 소수 점, 등으로 표현되어 다양한 의미가 있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도트(Dot)>
- 2D 그래픽 이미지의 최소 단위인 '점'이 됩니다.
- 픽셀(Pixel)이랑 같은 의미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27. DBMS의 필수 기능으로 옳은 것은?
가. 조작 기능, 제어 기능, 연산 기능
나. 정의 기능, 제어 기능, 연산 기능
다. 정의 기능, 조작 기능, 연산 기능
라. 정의 기능, 조작 기능, 제어 기능
첫글자만 해서 정. 조. 제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순서와 상관없이
<DBMS(Data Base M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저장된 방대한 양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 보관 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리하는 프로그램
- 데이터의 중복을 필할 수 있으며 저장된 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데이터로 유지하고 실시간 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산화 비용이 증가하고 시스템이 복잡합니다.
- 자료의 백업과 회복이 어렵고 접근 과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부족이 있습니다.
↘<DBMS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 조작 기능 : 데이터의 검색, 갱신, 삽입, 삭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접근 수단을 정의합니다.
- 제어 기능 :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보안 및 권한 검사, 병행 제어 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정. 조. 제. 3가지는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다만 지금 문제와 같이 종류를 찾는 문제가 아닌경우도 있으니 문제를 꼼꼼히 읽어 보셔야 합니다.
28. 프레젠테이션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그림이나 도형들은?
가. 슬라이드
나. 개체
다. 시나리오
라. 개요
도형, 차트, 표, 등 등을 '개체'라합니다.
<개체(Object)>
- 개별적인 요소로 취급되어 문서에 연걸하거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이나 도표, 소리 등의 개개의 요소를 의미합니다.
<슬라이드(Slide)>
-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의 하나의 화면 단위를 말하며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시나리오( Scenario)>
- 프리젠테이션(PPT)의 흐름을 기획한 것입니다.
<개요(Outline)>
- 어떠한 목적인지와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추려 쓴 것입니다
※개체, 슬라이드, 시나리오 3가지는 꼭 기억해 두세요 개요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29. SQL 구문 형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SELECT ~ FROM ~ WHERE
나. DELETE ~ FROM ~ WHERE
다. INSERT ~ INTO ~ WHERE
라. UPDATE~ SET ~ WHERE
삽입문인 INSERT는 INSERT ~ INTO ~ VALUE 입니다.
<조작어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이나 질의어를 통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SELECT ~ FROM ~ WHERE>
- 검색문으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합니다.
- 구조 : SELECT [속성명(필드명)] FROM [테이블] WHERE [조건]
- 옵션 – DISTINCT : 중복 없이 검색합니다.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시 한번만 표시합니다.)
↘<WHERE 조건의 활용>
- 연산자 : LIKE = 속성 값이 문자 패턴과 일치하는 튜플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 ? , * 과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ORDER BY> : 검색한 결과를 정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ASC : 오름차순 / DESC : 내림차순 으로 정렬
↘< GROUP BY [속성명(필드명)] ~ HAVING [그룹 조건]>
-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그룹화 하여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DELETE FROM ~ WHERE>:
- 조건에 맞는 튜플(레코드)를 삭제시 사용
- 구조 : DELETE FROM [테이블] WHERE[조건]
- 조건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UPDATE ~ SET ~ WEHRE>
-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갱신(변경)시에 사용합니다.
- 구조 : UPDATE [테이블명] SET [속성명 = 데이터] WHERE [조건]
↘ <INSERT INTO ~ VALUE>
- 삽입문으로 튜플을 삽입해야 하며 속성과 데이터는 개수와 형식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조 : INSERT INTO [테이블명(속성명1,속성명2,...) VALUES [데이터1, 데이터2...]
30. SQL의 데이터 정의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SELECT
나. CREATE
다. ALTER
라. DROP
SELECT문은 검색문으로 DML(조작어)에 해당합니다.
※DML에 대해서는 바로 위의 29번 문제에서 자세히 작성해 놨습니다.
<정의어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DB(DataBase)의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전(Data-Dictionary)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 저장됩니다.
↘ <Create>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생성
↘ <Alter>
- 테이블 수정
↘ <Drop>
- 테이블, 스키마, 뷰, 도메인, 인덱스 제거
↘ <DROP 옵션>
- -Restrict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삭제를 취소
- -Cascade : 제거할 요소를 다른 개체에서 참조 중일 때 참조하는 모든 개체들 까지 전부 삭제
※ DDL(정의어)와 DML(조작어)를 구분하는 문제가 잘 출제되니 모두 기억해두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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