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0-17] 컴활 필기 문제 해설 1번 ~ 30번까지 윈도우10, 오피스21 재구성
[1과목 : 컴퓨터 일반]
1. 다음 중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하여 벡터(Vector) 이미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미지의 크기를 확대하여도 화질에 손상이 없다.
②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구성한다.
③ 대표적인 파일 형식에는 AI, WMF 등이 있다.
④ 픽셀로 이미지를 표현하며, 래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한다.
픽셀로 이미지를 표현하고 래스터(Raster)이미지라 하는 것은 '비트맵(Bitmap)'이미지 입니다.
<비트맵(Bitmap)>
- 픽셀(Pixel)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래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합니다..
- 픽셀은 사각형 점이므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이 사각형 점으로 인하여 표면이 거칠게 표현되는 ’앨리어싱 현상(계단현상)‘이 발생합니다.
- 다양한 색상 표현으로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지만 색채와 명암을 표현하려면 많은 정보가 필요하여 벡터 방식에 비하여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 대표적으로 BMP, JPG, GIF, TIF,PNG 등이 있습니다.
<벡터(Vector)>
- 하나의 화면에 위치하는 각 점과 점 사이를 직선이나 곡선으로 이어 그려주는 표시 방법입니다.
- 주어진 벡터 값 기반으로 이미지를 화면에 매번 그려주므로 이미지 사이즈가 변경 되더라도 해상도가 낮아지거나 선명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 좌표 개념을 도입하여 이동, 회전과 같은 변경이 쉽습니다.
- 대표적으로 AI, DXF, WMF, 등이 있습니다.
2. 다음 중 Windows 10에서 사용하는 [휴지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삭제한 파일은 휴지통과 관계없이 영구히 삭제된다.
② 휴지통의 크기는 각각의 드라이브마다 다르게 지정할 수 있다.
③ USB 드라이브에서 삭제한 파일은 휴지통에서 복원 메뉴로 복원 할 수 있다.
④ 휴지통의 최대 크기는 [휴지통 속성] 창에서 변경할 수 있다.
휴지통, 네트워크 드라이브, 플로피 디스켓 등에서 삭제한 파일은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영구 제거 됩니다.
따라서 복원할 수 없습니다.
<휴지통>
-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가 임시 보관되는 장소로 복원이 가능하며 각 드라이브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의 실제 파일이 저당되는 폴더의 위치는 운영체제에서 지정하므로 사용자가 지정할수 없으며 휴지통에 삭제한 파일이나 들어가면 휴지통 아이콘의 모양이 변경됩니다.
- 휴지통은 드라이브마다 한 개씩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5% ~ 10%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설정되고 사용자가 임의로 MB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휴지통의 용량이 초과하면 가장 과거의 파일이 제거되며 휴지통용량보다 큰파일을 삭제시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이나 폴더는 휴지통 내에서 실행이 불가하며 사용시 복원(복구)후 실행 가능합니다.
- 휴지통에 보관없이 바로 삭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삭제할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되도록도 설정 가능합니다.
- USB, 네트워크 드라이브, 이동식 디스크 등에서 삭제한 파일은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 추가 설명
<프롬프트(PROMPT )>
- 사용자가 자신만의 사용자 정의 프롬프트 문자열을 만들어 변경합니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 DOS의 프롬프트를 여러 가지 형태로 변경합니다.
3. 다음 중 전자음향장치나 디지털 악기 간의 통신규약으로 음악의 연주 정보 및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여 저장하는 데이터 형식은?
① WAV
② RA/RM
③ MP3
④ MIDI
'전자음향장치, 디지털 악기 간의 통신 규약'이라는 문구를 통해서 'MIDI'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 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해 각 신호를 규칙화한 일종의 규약입니다.
- 악기와 컴퓨터, 악기와 악기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언어와 통로의 신호 체계 표준입니다.
- 음성이나 효과음은 저장이 불가능하고 연주 정보만 저장하기에 용량이 작습니다.
- 음악에서 사용되는 음의 특성을 기호로 정의하여 이의 내용을 정의합니다.
<WAVE(WAVeform audio format : WAV)>
- 아날로그 형태의 소리를 디지털 형태로 변형하는 샘플링 과정을 통하여 작성된 데이털 MS와 IBM사가 개발하였습니다.
- 낮은 레벨의 모노부터 CD 수준의 스테레오까지 다양한 수준의 소리를 저장할수 있으며 실제 소리가 저장되어 재생은 쉽지만 용량이 큰 단점이 있습니다.
- 사람의 음성이나 각종 효과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파일의 크기 계산은 샘플링 주기 * 샘플링 크기 * 시간 * 재생 방식(Mono : 1 , Stereo : 2)
<MP3(MPEG Audio Layer3)>
- 고음질 오디오 압축의 표준 형식으로 프라운 호퍼사에서 개발하였습니다.
- MPEG-1의 오디오 압축 기술만 분리한 것으로 음반 CD 수준의 음질을 유지하며 파일의 크기를 1/12 정도로 압축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음악 서비스에서 주료 사용하고 있습니다.
<RA/RM>
- RealNetworks에서 개발한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으로 RA(RealAudio)와 RM(RealMedia)입니다.
- RA는 오디오 포맷으로 사용되며 스트리밍에 자주 사용 되었습니다.
- RM은 오디오와 비디오 콘텐츠를 모두 포함 할 수 있으며 동영상 스트리밍에 사용되었습니다.
- RealPlayer라는 소프트웨어로 재생할 수 있으며 현재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4. 다음 중 저작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저작 재산권은 저작자의 생존하는 동안과 저작시점에 따라 사망 후 50년간 또는 70년간 존속한다.
② 저작권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함을 목적으로 한다.
③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공연 또는 방송인 경우 저작 재산권을 제한할 수 있다.
④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언어, 규약 및 해법에도 저작권이 적용된다.
프로그램 언어, 규약, 해법은 저작권이 적용되지 않고 창작물은 저작권에 보호가 됩니다.
저작권법 제 4조 1항 제 9호의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로서의 보호는 창작성 있는 '소스 코드'입니다.
<저작권법>
- 제1010조의 2(보호의 대상)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는 이 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 1. 프로그램 언어 : 프로그램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문자, 기호 및 그 체계
- 2. 규약 : 특정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 언어의 용법에 관한 특별한 약속
- 3. 해법 : 프로그램에서 지시, 명령의 조합방법
5. 다음 중 인터넷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POP3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용자가 작성한 이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으로 전송해 주는 역할을 한다.
② 메일 서버의 이메일을 사용자의 컴퓨터로 가져올 수 있도록 메일 서버에서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
③ 멀티미디어 전자우편을 주고받기 위한 인터넷 메일의 표준 프로토콜이다.
④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하지 않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확인 하여 실행시켜주는 프로토콜이다.
<POP3(Post Office Protocol 3) : 수신, 가져오기>
-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 매일 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사용자가 컴퓨터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줍니다.
1번. SMTP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송>
- 인터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주소로 전자메일을 전송해 줍니다.
3번. MIME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아스키코드(ASCII)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문자나 2진 데이터, 이미지, 음성, 애플리케이션 등의 비문자 데이터를 지원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4번의 경우 '플러그 인'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보입니다.
<플러그 인(Plug-in)>
- 기존 응용 소프트웨어에 특정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는 웹 브라우저가 표시할 수 없는 각종 형식의 파일(영상 및 오디오)을 웹 브라우저에서 표시되도록 합니다.
6. 다음 중 시스템 보안과 관련한 불법적인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싱(Phishing)은 거짓 메일을 보내서 가짜 금융기관 등의 가짜 웹 사이트로 유인하여 정보를 빼내는 행위이다.
② 스푸핑(Spoofing)은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위이다.
③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DDOS)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DOS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컴퓨터에 네트워크를 통해 불법적으로 접속하는 행위이다.
④ 키로거(Key Logger)는 키 입력 캐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ID나 암호를 알아내는 행위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불법적으로 접속하는 행위는 '해킹(Hacking)'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부하를 발생하게끔 하는 '분산 서비스 거부'와는 다른 내용입니다.
<해킹(Hacking)>
- 컴퓨터 네트워크의 취약한 보안망에 불법적으로 접근, 침투하여 시스템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행위를 말합니다.
- 허가 받지 않은 정보 시스템에 접속하여 자료를 열람, 변조, 및 삭제, 전산망을 마비하는 악의적인 행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프로그램의 소스를 알아내거나 프로그램 소스를 변경하는 모든 행위로 자신만의 취향에 맞추어 변경하거나 장난을 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부터 악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 ※현재는 악의적인 의미로 주로 해킹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악의성만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을 '크래커(Cracker)'라 합니다.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DDos : 디도스)>
- 여러 대의 컴퓨터 또는 악성 코드에 감염된 좀비 PC가 동시에 특정 사이트(서버)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트래픽을 유발 시켜 공격하는 해킹 방식입니다.
-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사용자가 서버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리소스를 독점하거나 파괴함으로 정상적인 서비스를 할 수 없도록 합니다.
<피싱(Phishing)>
-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개인정보를 낚는다는 의미. 금융기관 또는 공공기관을 가장해 전화나 이메일로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안카드 일련번호와 코드번호 일부 또는 전체를 입력하도록 요구해 금융 정보를 몰래 빼가는 수법입니다.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키로거(Key Logger)>
- 컴퓨터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키 작업 상태를 기록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입니다.
- 키 입력을 캐치하여 특정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기록 저장하여 악용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키 로거 공격(Key Logger Attack)이라 합니다.
7. 다음 중 휴대폰을 모뎀처럼 활용하는 방법으로, 컴퓨터나 노트북 등의 IT 기기를 휴대폰에 연결하여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은?
① 와이파이
② 블루투스
③ 테더링
④ 와이브로
<테더링(Tethering)>
- 휴대전화를 모뎀으로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 휴대전화의 부가 기능으로 휴대전화 자체가 무선 모뎀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노트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전자 기기를 휴대전화에 연결하여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WIFI : Wireless Fidelity)>
- 고성능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랜(WLAN : Wireless Local Area Net work)기술입니다.
- 비교적 좁은 지역에서 고성능 무선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IEEE 802.11 기반의 무선 규격입니다.
- 컴퓨터에는 무선 랜카드가 있어야 하며 무선 접속 장치가 설치된 곳의 일정 거리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Bluetooth)>
-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으로 서로 다른 장치 사이에 정보와 소리를 전달하는 무선 전송 기술입니다.
- 주로 10미터거리의 단거리에서 저전력 무선 연결이 필요할 때 주로사용 됩니다.
- 노트북, 이어폰, 헤드폰,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장치를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와이브로(Wibro : Wireless Broadband Internet)>
- 무선 휴대 인터넷으로 이동하면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 무선 광대역 인터넷으로 휴대폰, 스마튼 폰의 통신망처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다음 중 데이터 통신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LAN은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작은 기관의 구내에서 사용하며 전송거리가 짧고 고속 전송이 가능하지만 WAN에 비해 에러 발생률이 높은 통신망이다.
② VAN은 기간 통신망 사업자로부터 회선을 빌려 기존의 정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다수의 이용자에게 판매하는 통신망이다.
③ B-ISDN은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음성, 고해상도의 동영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해 제공하는 고속 통신망이다.
④ WLL은 전화국과 가입자 단말 사이의 회선을 유선 대신 무선 시스템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통신망이다.
LAN의 경우 전송 거리가 짧은 만큼 WAN에 비해 에러 발생률이 낮습니다.
<LAN(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
- 사무 자동화, 공장 자동화 등을 위해 한정된 지역내의 여러 정보 기기들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모든 정보 기기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 주로 학교, 회사, 연구소 등 한 건물이나 일정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단말 장치들을 고속 전송 회선으로 연결하여 파일 또는 주변 장치를 공유합니다.
- 오류 발생율이 낮으며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여 방송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의 확장이나 재배치가 쉽고 성형, 버스형, 링형, 트리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이 전송매체로 사용 가능합니다.
<WAN(Wide Area Network)>
- 제 3자에 의해 제공되고 운영되는 공중망으로 고속 전송이 가능한 전용 회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광역 통신망으로 LAN,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등을 묶은 도시, 혹은 국가 이상의 넓은 지역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형태입니다.
<VAN(Value Added Network) >
-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통신 회선을 임대하여 하나의 사설망을 구축하고 이것으로 정보의 축적, 가공, 변환 처리 등 가치를 첨가한 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인 부가가치 통신망입니다.
<B-ISDN(Broadband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s)>
- 광대역 종합 정보 통신망으로 고속 데이터, 음성 통신, 정지화상, 고해상도 동영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회선 전달 방식과 패킷 전달 방식을 통합한 비동기식 전달방식(ATM : Asynchronous Transfer Mode)을 사용하여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를 디지털로 전송할수 있습니다.
<WLL(Wireless Local Loop)>
- 가정이나 사무실에 설치된 각종 통신단말기들을 전화국과 무선으로 연결해 음성과 팩시밀리 화상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화망입니다.
- 유선 방식에 비해 투자비가 저렴하고 디지털 방식으로 잡음이나 혼선이 거의없는 고품질 서비스가 가능
9. 다음 중 4세대 이동통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단말기를 통해 위성망, 무선랜, 인터넷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② 3세대 이동통신으로 불리는 IMT-2000에 뒤이은 이동통신 서비스이다.
③ 4세대 이동통신 표준으로는 WCDMA, LTE-advanced, Wibro-Evolution이 있다.
④ 동영상, 인터넷 방송 등의 대용량 데이터를 높은 속도로 처리할 수 있으며 3차원 영상 데이터를 이용한 통화가 가능하다.
WCDMA의 경우 3세대 통신입니다. 4세대 통신은 LTE-A , Wibro-Evolution이 있습니다.
LTE의 경우 4세대로 볼수도 있지만 3.9세대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W-CDM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3세대(3G) 이동 통신 기술로,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넓은 대역폭을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고유한 코드를 할당받아 동시에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주파수 이용이 가능합니다.
- UMTS(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 네트워크의 핵심 기술로,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주로 휴대전화 및 데이터 통신 서비스에 사용됩니다.
<LTE(Long Term Evolution)>
- 4세대(4G) 이동통신 기술로 최대 100Mbps 다운로드 속도와 최대 50Mbps 업로드 속도를 갖습니다.
- 단일 주파수 대역 사용으로 기존 3G보다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LTE-A(LTE-Advanced)>
- LTE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최대 1Gbps 다운로드 속도와 최대 500Mbps 업로드 속도를 갖습니다.
- CA(주파수 집성), CoMP, MIMO 개선이 주요 기술이며 속도 및 커버리지 확장,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 고속 데이터 전송, 스트리밍, IoT 등 주로 사용됩니다.
<WiBro-Evolution>
- WiBro(Wireless Broadband : 무선 광대역) 기술을 업그레이드한 고속 무선 인터넷 기술입니다.
- LTE와 경쟁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로 기존 WiBro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 최대 100Mbps 이상의 속도를 지원하고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전송 효율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 LTE가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 되면서 WiBro-Evolution은 널리 보급되지 못하였고 현재 WiBro 서비스는 종료된 상태입니다.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 2000)
- 2HGz(2000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이동 전화를 의미합니다.
- 전송 속도가 초당 2Mbps로 차세대 이동 통신이 갖는 개인 이동성, 멀티미디어화, 지능화를 지원합니다.
- CDMA 기술을 발전시킨 동기식과 GSM 기술에 CDMA 기술 일부를 결합시켜 개발한 비동기식이 있습니다.
10.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시스템의 생산성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
② 주요 기능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주변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으로 여러 가지 기능을 처리한다.
③ 운영체제의 목적은 처리 능력의 향상, 응답 시간의 최대화, 사용 가능도의 향상, 신뢰도의 향상이다.
④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응답 시간의 최대화(X), 응답 시간의 최소화(O) 입니다.
<처리능력(Throughtput)>
- 시스템이 일정 시간 안에 처리되는 양
<Turnaround Time(응답 시간)>
- 명령을 지시하고 결과를 얻을 때까지의 시간으로 응답시간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시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신뢰도(Reliability)>
- 컴퓨터 장치, 시스템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의도하는 기간에 요구된 기능을 적정하게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 주어진 문제를 믿을 수 있도록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도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시스템 소프트웨어>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11. 다음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부트 로더
② 장치 드라이버
③ C 런타임 라이브러리
④ 웹 브라우저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합니다. 인터넷 컨텐츠에 접근 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웹 브라우저'와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웹 브라우저(Web browser)>
- WWW(World Wide Web)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컨텐츠에 접근하기 위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총칭합니다.
- 웹 뷰어로 인터넷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이외에도 메일을 주고 받거나 파일을 업/다운로드 등 다양한 인터넷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 가장 대표적인 브라우저로는 ‘엣지(과거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가 있고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부트 로더(Boot Loader)>
- 전원이 켜지기 전 실행 가능 상태로 존재하다가 전원이 켜지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 운영체제가 실행되기 전에 시스템을 초기화하고 운영체제를 로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컴퓨터가 켜질 때 BIOS가 실행한 후 부트 로더가 운영체제를 메모리에 로드하게 됩니다.
- 최근에는 BIOS 기반의 부팅 과정이 UEFI(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로 대체되었습니다.
<C 런타임 라이브러리(C Runtime Library, CRT)>
- C 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입출력, 메모리 할당 시스템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일련의 자원 모음입니다.
<장치 드라이버>
- 다양한 종류의 하드웨어에 대한 특정 정보를 가진 응용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가 원활히 하드웨어 장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답만 암기하셔도 상관 없는 문제 입니다.
12. 다음 중 RAM(Random Access Mem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로 펌웨어(Firmware)를 저장한다.
② 주기적으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DRAM은 주기억 장치로 사용된다.
③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읽기만 가능하다.
④ 컴퓨터의 기본적인 입출력 프로그램, 자가진단 프로그램 등이 저장되어 있어 부팅 시 실행된다.
재충 전이 필요한 DRAM이 주기억 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답을 제외한 다른 보기는 'ROM'에 관련된 설명입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 DRAM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펌웨어(Firmware)>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중간으로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화 한 것입니다.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는 소프트웨어로 주로 ROM에 반영구적으로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 관리 합니다.
- 펌웨어로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을 마이크로 프로그램이라 하며 컴퓨터에서는 대표적으로 BIOS가 있습니다.
- 근래에는 플래시 롬(Flash ROM)에 저장되어 수정이 가능합니다.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
- ROM에 저장되어 부팅시 가장 처음 컴퓨터의 제어를 맡아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컴퓨터의 기본 입. 출력 장치나 메모리 등 하드웨어 작동에 필요한 명령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 구성 루틴은 스타트 업루틴과 서비스 루틴, 하드웨어 인터럽트 처리부분이 대표적입니다.
- 펌 웨어(Firm Ware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 성격)라고도 하며 전원이 켜지면 POST(Power On Self Test)를 통하여 컴퓨터를 점검 후, 사용 가능한 장치를 초기화 합니다.
- BIOS의 CMOS 셋업을 통하여 시스템의 날짜, 하드디스크 타입, 부팅 순서, 시스템 암호 설정, 안티 바이러스 등을 설정합니다.
<CMOS>
-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정보(기기적 정보 및 부팅 순서 등등)를 가지고 ROM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POST(Pwer On Self Test)
- 부팅시 시스템 전반을 검사하는 과정으로 키보드, 램, 디스크 드라이브, 등이 바르게 동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ROM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3. 다음 중 HDD와 비교할 때 SSD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초고속 메모리 칩(chip)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② 속도가 빠르나 외부의 충격에는 매우 약하다.
③ 발열, 소음, 전력 소모가 적다.
④ 소형화, 경량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 디스크가 회전하는 HDD에 비하여 메모리 칩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SSD가 충격에 더 강합니다.
<HDD(Hard Disk Drive)>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을 여러 장 겹쳐서 만든 기억매체로 개인용 PC에서 보조 기억장치로 주로 사용됩니다.
- 가격 대비 큰 용량과 비교적 빠른 입출력 속도를 가졌습니다.
- 전력소모가 심하고 소음이 발생하며 외부 충격에 약하여 제품의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SSD(Solid State Drive)>
-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한 차세대 기억장치로 HDD와 비슷하게 동작하지만 SSD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고속으로 데이터 입출력이 가능하고 외부 충격에 강하여 배드 섹터가 발생할 가능석이 적습니다.
- 발열과 소음과 전력 소모가 적으며 소형화 경량화가 가능합니다.
-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4. 다음 중 컴퓨터의 이상 증상과 해결 방법의 연결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 USB나 CD-ROM으로 부팅이 되면 하드디스크 손상 점검 후 운영체제 다시 설치
② 모니터 화면이 보이지 않는 경우: 모니터의 전원 및 연결 부분 점검
③ 프린터가 작동되지 않는 경우: 프린터와 컴퓨터 연결 부분 확인 및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
④ 컴퓨터 속도가 심하게 느려진 경우: 메인보드 또는 하드디스크 교체
컴퓨터의 속도가 심하게 느려진 경우 디스크 최적화 및 조각모음, 디스크 정리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앱)을 삭제하여 가상 메모리 공간 확충하거나 하드웨어적으로 CPU, RAM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보기에서 처럼 메인보드 문제나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으로 심하게 느려지는 경우도 없다고 할 수 없지만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을 찾는 문제 이므로 4번이 정답이 됩니다.
15. 다음 중 Windows 10에서의 프린터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luetooth 프린터를 설치하려면 컴퓨터에 Bluetooth 무선 어댑터를 연결하거나 켠 후 [프린터 추가 마법사]를 실행한다.
② 새로운 프린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하려면 반드시 스풀링의 설정이 필요하다.
③ 로컬 프린터 설치 시 프린터가 USB(범용 직렬버스) 모델인 경우에는 프린터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Windows에서 자동으로 검색하고 설치한다.
④ 공유 프린터 설정 시 네트워크가 홈 그룹으로 설정되면 프린터가 자동으로 공유되며,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의 전원이 켜져 있어야 프린터의 사용이 가능하다.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시 반드시 스풀링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풀링 설정 없이 기본 프린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플링에 관한 설정은 '프린터 속성'의 '고급'탭에서 가능합니다.
※ [설정] - [장치] - [프린터 및 스캐너] - [프린터 관리] - [프린터 속성] - [고급]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프린터 속성] - [고급]
<프린터(Printer)>
- 대표적인 인쇄 장치로 ’하드 카피‘를 합니다.
-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도트 프린터, 라인 프린터,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 프린터마다 개별적으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고 설치된 프린터를 이름을 다르게 하여 다시 설치도 가능합니다.
- 프린터는 개인이 혼자 사용하거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린터는 한 대의 컴퓨터에 최대 여러대 설치가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 네트워크 프린터로 구별 지어 설치 후 사용 가능합니다.
- 로컬 프린터의 경우 사용자의 PC에 직접 연결 설치된 프린터이고 네트워크 프린터의 경우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본 프린터>
- 인쇄시 특정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선택되어 인쇄작업을 수행하는 프린터입니다.
- 기본 프린터는 한 대만 지정이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공유 프린터)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 기본 프린터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른 프린터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면 됩니다.
-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면 프린터 이름 아래 ’기본값‘이라 표시됩니다.
16. 다음 중 Windows 10에서 제공되는 Windows 원격 지원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종류와 상관없이 상대방의 컴퓨터에서 사용자 컴퓨터에 연결하여 편리하게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② 상대방이 연결한 후에 사용자 컴퓨터 화면을 공유하여 실시간으로 채팅을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허락하면 원격으로 사용자 컴퓨터를 조작하고 동작시킬 수 있다.
③ 요청을 받은 사람만 Windows 원격 지원을 사용하여 내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도록 모든 세션이 암호화되고 암호로 보호된다.
④ 원격 지원을 사용하는 동안 상대방과 사용자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Windows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으면 원격 지원을 위해 임시로 방화벽 포트를 열어야 한다.
windows 원격지원 기능의 경우 같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해야지만 연결이 되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설정] - [시스템] - [원격 데스크톱] , [원격 데스크톱 연결]
<빠른 지원>
-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에 접속해 원격 지원을 하거나 받을 수 있는 앱으로 내 마우스, 키보드로 상대방 컴퓨터를 제어하며 상대방도 동시에 조작이 가능합니다.
- 모든 권한 가지기 또는 화면 보기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원격 지원자는 Microsoft 로그인이 필요하며 지원 받는 사람은 로그인이 불필요 합니다.
17. 다음 중 Windows 10의 파일 또는 폴더의 암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암호화한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액세스를 원하는 다른 사용자는 자신의 EFS(파일 시스템 암호화) 인증서를 미리 해당 파일에 추가해야 한다.
② 폴더 또는 파일을 처음 암호화할 때 암호화 인증서가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③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또는 드라이브로 파일을 복사하더라도 설정된 암호는 유지된다.
④ 파일 또는 폴더의 암호화에 사용되는 암호화 키는 항상 암호화 인증서와 관련되어 있거나 연결되어 있다.
EFS(파일 시스템 암호화 : Encrypting File System)은 NTFS 파일 시스템에서만 작동 됩니다. NTFS가 아닌 파일 시스템에서는 암호화된 파일을 복사하더라도 암호화 상태가 유지되지 않습니다.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암호화된 파일을 복사할 경우, 다른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해야만 암호화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
- 윈도우 NT의 출시에 맞추어 등장한 파일 시스템으로 성능 , 보안, 안정성, 속도면에서 FAT 파일 시스템에 비해 뛰어난 고급기능을 제공하며 시스템 리소스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 파일 및 폴더에 대한 액세스 제어를 유지하고 제한된 계정을 지원합니다.
- 최대 볼륨의 크기는 256TB이며 파일 크기는 볼륨크기에 의해서만 제한 됩니다
18. 다음 중 Windows 10의 시스템 복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스템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변경사항을 시스템 복원을 이용하여 취소하고, 시스템의 설정 및 성능을 복원할 수 있다.
② 전자 메일, 문서 또는 사진과 같은 개인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고 컴퓨터에 대한 시스템 변경 내용을 실행 취소할 수 있다.
③ 시스템 복원을 수행하면 이전에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가 휴지통에서 원래 위치로 복원된다.
④ 시스템 복원은 시스템 보호 기능을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복원 지점을 만들고 저장한다.
개인 파일의 경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삭제된 파일이 복원 되지 않습니다.
<시스템 복원>
- 컴퓨터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복원 지점을 이용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 복원 지점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설정되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복원 지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문서, 사진 또는 기타 개인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는 제거될 수 있습니다.
- Windows Update에 의한 변경 사항도 복원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스템 복원을 수행하면 복원에 사용할 디스크 공간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시스템] - [정보] - [고급 시스템 설정] - [시스템 속성] - [시스템 보호 탭] - [시스템 복원]
19. 다음 중 Windows 10의 [제어판]-[마우스]에서 설정 가능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입력할 때 포인터 숨기기를 할 수 있다.
② 〈Alt〉키를 눌러 포인터의 위치를 표시할 수 있다.
③ 포인터 자국의 길이를 조정하여 표시할 수 있다.
④ 포인터의 그림자를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를 표시하는 기능은 'Alt'가 아닌 'Ctrl'입니다.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마우스 속성]
20. 다음 중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바탕 화면의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바로 가기] 메뉴를 선택한다.
②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채 빈 곳으로 드래그한 후 [여기에 바로 가기 만들기] 메뉴를 선택한다.
③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을 〈Ctrl〉키를 누른 채 드래그하여 바탕 화면에 놓는다.
④ 파일을 〈 Ctr l〉+ 〈C〉키로 복사 한 후 바탕 화면의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 가기 붙여 넣기] 메뉴를 선택한다.
파일 탐색기에서 Ctrl 키를 누른채 드래그하여 바탕 화면에 놓으면 복사가 됩니다.
Ctrl+Shift 를 누른채 드래그해야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 됩니다.
<마우스를 이용한 이동과 복사>
같은 드라이브 | 다른 드라이브 | |
이동 | Drag & Drop | Shift Drag & Drop |
복사 | Ctrl + Drag & Drop | Drag & Drop |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 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 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 1번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
※ 2번 파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드래그하여 바로가기 만들기
※ 4번의 복사 이후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붙여넣기
[2과목 : 스프레드 시트 일반]
21. 다음 중 [데이터] 탭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그룹의 각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타 원본]-[Microsoft Query]를 이용하면 여러 테이블을 조인(join)한 결과를 워크시트로 가져올 수 있다.
② [기존 연결]을 이용하면 Microsoft Query에서 작성한 쿼리 파일(*.dqy)의 실행 결과를 워크시트로 가져올 수 있다.
③ [웹]을 이용하면 웹 페이지의 모든 데이터를 원본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
④ [Access]를 이용하면 원본 데이터의 변경 사항이 워크시트에 반영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웹 페이지의 모든 데이터를 원본 그대로 가져오지 못하고 테이블이나 표시된 텍스트로 가져오게 됩니다.
※ [데이터] - [데이터 가져오기 및 변환] - [기타 원본에서] - [웹]
22. 다음 중 실행 취소 및 다시 실행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을 취소하려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실행 취소]를 선택하거나 〈Ctrl〉+〈Z〉키를 누른다.
② 작업을 취소한 경우 〈Ctrl〉+〈D〉키를 눌러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다.
③ 시트 이름 변경, 시트 위치 이동, 시트 복사와 같은 작업은 취소할 수 없다.
④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서 [실행 취소]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여러 작업을 한 번에 취소할 수도 있다.
작업 취소한 경우 원래대로 되돌리기 단축키는 Ctrl + Y 입니다.
※ Ctrl + D 는 위쪽의 셀 값을 아래로 복사 합니다. Ctrl + R 은 왼쪽 셀의 값을 오른쪽으로 복사합니다. (반대는 없습니다.)
※ [엑셀]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설명]
23. 다음 중 괄호( ) 안에 해당하는 바로 가기 키로 옳은 것은?
통합 문서 내에서 ( ㉠ ) 키는 다음 워크시트로 이동, ( ㉡ ) 키는 이전 워크시트로 이동할 때 사용한다. |
① ㉠ 〈Shift〉+〈Page Down〉, ㉡ 〈Shift〉+〈Page Up〉
② ㉠ 〈Ctrl〉+〈Page Down〉, ㉡ 〈Ctrl〉+〈Page Up〉
③ ㉠ 〈Ctrl〉+〈 ← 〉, ㉡ 〈Ctrl〉+〈 ← 〉
④ ㉠ 〈Shift〉+〈 ↑ 〉, ㉡ 〈Shift〉+〈 ↓ 〉
1번.
Shift 키를 누른채 Page UP/Page Down 을 하게 되면 셀 포인터 부터 페이지 단위로 범위가 선택되고 증감 됩니다.
3번.
Ctrl 키를 누른채 방향키를 입력하면 데이터 범위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가 없는 경우 가장 마지막 셀로 이동됩니다.)
4번.
Shift 키를 누른채 방향키를 입력하면 셀포인터 기준으로 1셀씩 범위가 방향키의 방향에 따라 증감합니다.
24. 다음 중 아래의 [A1:E5] 영역에서 B열과 D열에만 배경색을 설정하기 위한 조건부 서식의 규칙으로 옳은 것은?
① =MOD(COLUMNS($A1),2)=1
② =MOD(COLUMNS(A$1),2)=0
③ =MOD(COLUMN($A1),2)=0
④ =MOD(COLUMN(A$1),2)=0
문제에서 짝수 열에만 음영색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짝수열에만 서식이 변경되도록 조건을 작성해야 겠네요
홀 & 짝을 구별 짓는 문제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함수는 MOD함수 입니다. 숫자를 2로 나누었을때 나머지 값이 0인 경우는 짝수 나머지 값이 1인 경우는 홀수로 구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에서는 MOD(number,2)=0 이라는 조건이나 MOD(number,2)<>1 과 같은 조건을 작성을 해야 겠네요
그다음 COLUMNS 함수의 경우 범위 전체의 열의 수를 세어주는 함수 입니다. 이 문제에는 옳은 함수가 아니네요
COLUMN 함수를 통하여 열번호를 2로 나누었을때 나머지 값이 0인 경우 적용하면 최종적으로 3,4번 보기가 남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건식에서 열 고정일지 행고정일지 정해야 합니다.
서식이 적용되는 방향을 보시면 열방향으로 서식이 적용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행을 고정해야 합니다.
※행방향 서식이 적용될시에는 열을 고정해 두셔야 합니다. 방향과 고정은 반대라고 기억하셔도 됩니다.
<조건부 서식>
- 엑셀의 워크시트에서 규칙에 만족하는 셀에만 지정한 서식을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 수식을 사용할 경우 ‘=’ 등호로 시작해야 하며 수식의 결과는 True/False 중 하나의 값이 출력되는 것이 기본입니다. (1: True, 0: False 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 지정된 규칙 중 두 개 이상이 조건에 만족할 경우 첫 번째 규칙이 우선되며 규칙의 순서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MOD 함수>
- 나누셈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 구조 : MOD(number,divisor)
- number : 나머지를 구하려는 수입니다.
- divisor : 나누는 수입니다.
<COLUMN 함수>
- 참조의 열 번호를 구합니다.
- 구조 : COLUMN([reference])
- [reference] : 열 번호를 구하려는 셀 또는 셀 범위입니다. 생략하면 COLUMN 함수가 들어 있는 셀을 되돌립니다.
<COLUMNS>
- 참조 영역이나 배열에 있는 열 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LUMNS(array)
- array : 열 수를 구하려는 배열이나 배열식 또는 셀 범위의 주소입니다.
25. 다음 중 서식 코드를 셀의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으로 설정한 경우 입력 데이터와 표시 결과가 옳지 않은 것은? (단, 열 너비는 표준 열 너비이다.)
서식 코드 | 데이터 입력 | 표시 | |
㉠ | # ???/??? | 3.75 | 3 3/4 |
㉡ | 0,00#, | -6789 | -0,007 |
㉢ | *-#,##0 | 6789 | *---6,789 |
㉣ | ▲#;▼#;0 | -6789 | ▼6789 |
① ㉠
② ㉡
③ ㉢
④ ㉣
*-#,##0 의 경우 1,000단위 구분기호를 표시하는 6,789로 값이 표현 되는 것이 맞지만 숫자 앞에는 셀의 너비만큼 ' - ' 기호가 반복적으로 채워져야 합니다.
따라서 * 기호 없이 ----6,789 와 같은 모양이 되어야 합니다.
1번의 경우 3.75를 ' / ' 로 인하여 분수로 나타나지며 대분수 값인 3 3/4가 됩니다.
2번의 경우 마지막 ' , '입력으로 인하여 오른쪽 3자리가 반올림 생략됩니다. 따라서 7이 남고 0,00#, 에서 0의 서식으로 인해 7 앞에 0의 개수 만큼 자리가 채워져 -0,007이 됩니다.
4번의 경우 ▲#(양수 서식);▼#(음수 서식);0 (0값 서식) 입니다. -6789이므로 음수 서식인 ▼#이 적용되어 값이 출력됩니다.
<셀 서식>
- 셀에 적용되는 일정한 양식입니다.
# : 유효한 자릿수 숫자를 표시하며 유효하지 않은 자리를 0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ex). 3.1을 #.##으로 표시하면 3.1이 됩니다. 1을 ##으로 표시하면 1이 됩니다.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합니다.
ex). 3.1을 0.00으로 표시하면 3.10이 됩니다. 1을 00으로 표시하면 01ㅇ이 됩니다.
@ : 문자를 표시하는 위치를 지정하여 나타냅니다.
?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에 0 대신 공백을 입력하고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 : 1000단위 마다 구분 기호로 콤마 표시하고 ,(쉼포)이후 숫자 기호를 표시하지 않으면 ,(쉼포) 1개마다 3자리씩 생략합니다.
* : * 기호 뒤에 입력 받은 특정 문자를 열의 너비만큼 반복하여 채워주는 기능을 합니다.
조건이 없을 경우 : 양수 ; 음수 ; 0값 ; 텍스트
조건이 있는 경우 : [조건1] 서식1 ; [조건2] 서식2 ; 이외의 값
26. 다음 중 워크시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워크시트가 연속적으로 여러 개 선택된 상태에서 〈Shift〉+〈F11〉키를 누르면 선택된 워크시트의 개수만큼 새로운 워크시트가 삽입된다.
② 워크시트의 이름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시트 보호] 대화상자의 ‘잠긴 셀의 내용과 워크시트 보호’에 체크 표시한다.
③ 워크시트를 숨긴 경우 시트 탭 표시줄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다른 워크시트나 다른 통합문서에서 계속 참조할 수 있다.
④ [페이지 레이아웃] 탭 [페이지 설정] 그룹의 ‘배경’ 명령을 이용하여 시트 배경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할 수 있으나 인쇄되지는 않는다.
워크시트의 이름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검토] - [통합 문서 보호] - [구조 및 창보호]를 설정하면 됩니다.
※ [검토] - [통합 문서 보호] - [구조 및 창보호]
※ [검토] - [보호] - [시트 보호]
27. 다음 중 VBA에서 각 영역 선택을 위한 Range 속성 관련 코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1:D10] 영역 선택 → Range("A1:D10").Select
② “판매량”으로 정의된 이름 영역 선택 → Range(“판매량”).Select
③ [A1] 셀, [C5] 셀 선택 → Range("A1", "C5").Select
④ [A1:C5] 영역 선택 → Range(Cells(1, 1), Cells(5, 3)).Select
3번의 보기는 range("A1 , C5").Select 로 작성해야 올바르게 됩니다.
또는 Union(Range("A1"), Range("C5")).Select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보기와 같이 Range("A11", "C5").Select를 실행하면 A1셀부터 C5셀 까지의 범위가 선택돼지만 Range("A1:C5").Select가 보다 더 올바른 표현방법 입니다.
※
range : 워크시트의 셀이나 범위 입니다.
Union(범위1, 범위2, ...)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복수 개의 셀(비연속적인 범위)을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28. 아래는 Do...Loop 문을 이용하여 1에서부터 100까지의 홀수 합을 메시지 상자에 표시하는 코드이다. 다음 중 ㉠과 ㉡에 들어갈 식으로 옳은 것은?
Sub ODD( ) Count = 1 Total = 0 Do ( ㉠ ) Total = Total + Count ( ㉡ ) Loop MsgBox Total End Sub |
① ㉠ While Count 〈 100 ㉡ Count = Count + 2
② ㉠ Until Count 〈 100 ㉡ Count = Count + 2
③ ㉠ Until Count 〉 100 ㉡ Count = Count + 1
④ ㉠ While Count 〉 100 ㉡ Count = Count + 1
문제 풀이를 들어가기 앞서서 While 과 Untill의 차이 입니다.
-While 의 경우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실행문을 반복합니다.
-Untill 의 경우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동안 반복 실행을 합니다.
위의 내용은 1~ 100까지의 홀수의 합을 구하는 문제 입니다.
Count 변수의 경우 1~100까지 홀수로만 변하는 변수가 되겠습니다.
Total 변수는 홀수들의 합계를 기억하는 변수가 되겠습니다.
(Total의 경우 Total = Total + Count를 통하여 Total에 Count가 누적합을 하게되므로 홀수의 합계를 저장하는 변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ub ODD()
Count = 1
→ Count 변수에 1을 저장합니다.
Total = 0
→ Total 변수에 0을 저장합니다.
Do (㉠)
→ 1~100까지 이므로 While Count <100 또는 While Count<=100 으로 표현해도 됩니다.
→ 1~100까지 이므로 Untill의 경우 Untill >100 또는 Untill>=100 으로 표현해도 됩니다.
Total = Total + Count
→ Total의 변수에 Total + Count 의 값을 더하여 저장합니다. 처음에는 Total = Total(0) + Count(1)이 되겠습니다.
(㉡)
→홀수만 계산을 해야 합니다. 숫자의 경우 홀수 → 짝수 → 홀수 → 짝수 → 홀수 ~ 처럼 한번씩 번갈아 가며 숫자가 증가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1에다가 2씩 더해나간다면 매번 홀수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ount = Count + 2가 되겠습니다.
Loop
규칙이 완료되면 마무리가 됩니다.
29. 다음 중 셀 영역을 선택한 후 상태 표시줄의 바로 가기 메뉴인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자동 계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선택한 영역 중 숫자 데이터가 입력된 셀의 수
② 선택한 영역 중 문자 데이터가 입력된 셀의 수
③ 선택한 영역 중 데이터가 입력된 셀의 수
④ 선택한 영역의 합계, 평균, 최소값, 최대값
문자 데이터가 입력된 셀의 개수에 대해서는 없습니다.
※[상태 표시줄 사용자 지정] - 자동 계산 항목
30. 다음 중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C1] 셀에 수식 ‘=A1+B1+C1’을 입력할 경우 발생하는 상황으로 옳은 것은?
① [C1] 셀에 ‘#REF!’ 오류 표시
② [C1] 셀에 ‘#NUM!’ 오류 표시
③ 데이터 유효성 오류 메시지 창 표시
④ 순환 참조 경고 메시지 창 표시
결과가 나타나는 값이 연산에 필요한 값으로 하여 연산시 발생하는 것은 '순환 참조 오류'입니다.
<순환 참조(Circular Reference)오류>
- 참조 대상이 서로 물려 있어서 참조할 수 없게 되는 오류입니다.
- 결과과 나타나는 값이 연산에 필요로 한 값으로 하여 연산시 발생되며 무한 순환하여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순환 참조 오류 발생 경고창]
<오류>
- #N/A : 참조함수를 사용한 경우 찾고자 하는 값이 없을 때 발생하며 함수에서 올바른 수식이 입력되지 않은 경우도 발생합니다. (ex. 인수를 생략한 경우)
- #NULL! : 인수 범위가 인식되지 않게 지정된 경우, 알수 없는 값이나 상태가 있는 경우, 교차되지 않은 두영역의 교점을 지정했을 때 발생합니다.
- #REF! : 참조 오류로 참조하던 셀 주소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거나 참조값이 삭제된 경우 발생합니다.
- #NAME? : 지정된 셀의 이름을 수식에서 쓴 경우나 셀 주소를 인식하지 못할 때, 잘못된 함수이름을 사용할 경우, 엑셀이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할 경우 발생 합니다.
- #VALUE! : 함수 또는 수식에서 데이터 형식이 잘못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또는 수식 자동 고침 기능으로 수식을 고칠수 없을때에도 발생됩니다.
- #NUM! : 수식이나 함수에 잘못된 숫자 값이 표함된 경우나 표현 가능한 숫자의 범위가 벗어 난 경우 발생합니다.
- #DIV/0! : 0으로 숫자를 나누거나 빈셀로 나누게 되면 발생되는 오류입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
- 통합 문서를 사용 및 공유하면서 입력한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유효성 검사로 시험에 출제된 5가지 유형>
- 1). 오류메시지에는 ‘확인’이 없습니다.
- 2). 잘못된 데이이터가 있는 경우 삭제가 아닌 ‘표시’가 됩니다.
- 3). 유효성 검사의 값 구분 기호는 ‘ ; (세미콜론)’이 아닌 ‘ , (쉼표)’를 사용합니다.
- 4). 드롭다운 목록의 너비는 사용자가 지정할 수 없고 ‘열의 너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 5). 제한된 대상 목록에는 ‘텍스트’가 없고 ‘텍스트 길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