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3-07]컴활 1급 필기 문제 풀이 1번 ~ 30번(part.1)
[1과목 : 컴퓨터 일반(windows 10)]
1. 다음 중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그래픽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은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이다.
② 모델링(Modeling)은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 중의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 주는 작업이다.
③ 모핑(Morphing)은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 또는 통합하는 것으로 컴퓨터 그래픽, 영화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④ 랜더링(Randering)은 이미지 가장자리의 톱니 모양 같은 계단 현상을 제거하여 경계선을 부드럽게 하는 필터링 기술이다.
<모핑(Morphing)>
- 한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합성 변형되는 디지털 시각 효과로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 통합하는 기법입니다.
1번.
<디더링(Dithering)>
- 다른 색상들을 혼합한 근사 색상을 이용해 요구된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음영을 나타내는 것으로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
- 비트맵 이미지에서 발생한 ‘앨리어싱’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자리의 픽셀들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색상을 넣어 외형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2번.
<렌더링(Rendering)>
- 3차원 그래픽에서 그려진 물체의 각 면에 광원, 위치와 같은 외부의 정보를 고려하여 명암과 색상을 입혀 효과를 적용하여 화상의 실체감(사실감)을 강조하는 작업이다.
<모델링(Modeling)>
- 차원(3D) 공간상에 가상의 입체적인 물체를 만들고 그것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후 렌더링을 통하여 사실감을 작업하게 됩니다.
4번.
렌더링은 2번 보기 설명해 작성해 두었습니다. 보기에서 말하는 것은 안티 앨리어싱 입니다.
2. 다음 중 인터넷 해킹과 관련하여 스니핑(Sniff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네트워크를 거쳐 전송되는 패킷 정보를 읽어 계정과 암호를 알아내는 행위이다.
② 프로그램이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되는 것처럼 믿도록 속임수를 사용하는 행위이다.
③ 자기 복제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특정 대상을 파괴하는 행위이다.
④ 컴퓨터 사용자 몰래 다른 파일에 자신의 코드를 복사하는 행위이다.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2번.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3번.
<웜 바이러스(Worm virus)>
- 자기복제를 하는 바이러스로 컴퓨터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과부하를 발생하여 시스템의 작업 지연 또는 방해하며 다운시키기 까지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 전자 우편을 통하여 전달되는 경우가 많으며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 분산 서비스 거부(DDos), 버퍼 오버플로 공격, 슬래머 등이 있습니다.
4번.
<바이러스(Virus)>
- 컴퓨터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기 위해 운영체제나 저장된 데이터에 손상을 입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디스크의 부트 영역이나 프로그램 영역에 숨어있으며 자신을 복제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 주로 인터넷과 같은 통신 매체를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외부에서 복사해 온 파일 등을 통해 감염되고 감염시 프로그램(S/W)나 장치(H/W)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를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을 백신이라 합니다.
※ 4번 보기는 보기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바이러스' 설명으로 대체 하였습니다. 크게 보면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3. 다음 중 이미지와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방식의 파일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픽셀(Pixel)로 이미지를 표현하며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가 거칠어 진다.
② Windows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복원한 데이터가 압축 전의 데이터와 완전히 일치하는 무손실 압축을 사용한다.
③ 래스터 방식이라고도 하며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므로 사실 같은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④ 파일 형식에는 BMP, GIF, JPG 등이 있다.
비트맵의 가장 대표적인 파일인 'JPG'의 경우 손실/무손실 압축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말하는 무손실 압축을 사용한다라고 하기엔 잘못 되었습니다.
<비트맵(Bitmap)>
- 픽셀(Pixel)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래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합니다..
- 픽셀은 사각형 점이므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이 사각형 점으로 인하여 표면이 거칠게 표현되는 ’앨리어싱 현상(계단현상)‘이 발생합니다.
- 다양한 색상 표현으로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지만 색채와 명암을 표현하려면 많은 정보가 필요하여 벡터 방식에 비하여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 대표적으로 BMP, JPG, GIF, TIF,PNG 등이 있습니다.
<픽셀(Pixel : 화소)>
-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도트(Dot)’랑 같은 의미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 픽셀 수가 많을수록 보다 세밀하게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 ※해상도 : 가로 픽셀 수 * 세로 픽셀 수
<BMP>
- MicroSoft의 윈도우, IBM의 OS/2 환경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입니다.
- 가장 단순한 구조로 알고리즘이 원시적이어서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큰 단점이 있습니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JPG>
- 정지 영상을 표현하기위한 국제 표준 압축 방식으로 24bit(트루컬러 : True Color)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과 무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사진(그림)파일입니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bit를 사용하여 256가지 색상을 표현합니다.
-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며 무손실 압축 기법으로 압축시 화질의 손상이 없습니다.
-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앨리어싱(Aliasing)
- 컴퓨터의 픽셀(Pixel)단위로 표현되는 비트맵에서 곡선, 원, 문자, 그림등 의 본래의 경계선이 매끄럽지 않고 거칠게 표시되는 것입니다.
- 네모난 점(픽셀)들로 인하여 거칠게 표시되다보니 ‘계단 현상’이 발생 됩니다.
4. 다음 중 인터넷 서비스와 관련하여 FTP 서비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FTP 서버에 파일을 전송 또는 수신, 삭제, 이름 바꾸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② FTP 서버에 있는 프로그램은 접속 후에 서버에서 바로 실행시킬 수 있다.
③ 익명(Anonymous) 사용자는 계정이 없는 사용자로 FT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④ 기본적으로 그림 파일은 Binary 모드로 텍스트 파일은 ASCII 모드로 전송한다.
FTP서버에서는 프로그램 실행이 되지 않으며 다운로드 이후 사용해야 합니다.
※ 서버에서 바로 실행 불가하다는 내용은 다른 자격증에도 많이 출제되므로 잘 기억해 두세요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FTP의 익명 계정은 Anonymous 계정입니다.
- 파일을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FTP 서버’, 제공 받는 컴퓨터를 ‘FTP 클라이언트’라 합니다.
- FTP 서버에서 다운로드 후 실행이 가능하며 FTP 서버에서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 그림, 동영상, 압축된 파일 전송시 Binary 모드를 사용하고 텍스트(문자)를 전송시에는 ASCII(TEXT) 모드를 사용합니다.
5. 다음 중 HDD의 인터페이스 표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EIDE
② SCSI
③ VESA
④ SATA
비디오와 멀티미디어 장치를 연결하는 VESA와는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VESA(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 비디오 전자 공학 협회(VESA)는 비디오와 멀티미디어 장치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단체로, VGA, SVGA와 같은 비디오 카드 규격 및 VL 버스(VLB) 표준을 포함한 개인용 컴퓨터의 다양한 표준을 개발하였습니다.
<HDD(Hard Disk Drive)>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을 여러 장 겹쳐서 만든 기억매체로 개인용 PC에서 보조 기억장치로 주로 사용됩니다.
- 가격 대비 큰 용량과 비교적 빠른 입출력 속도를 가졌습니다.
- 전력소모가 심하고 소음이 발생하며 외부 충격에 약하여 제품의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EIDE(Enhanced Integrated Drive Electronics)>
- IDE를 확장하고 전송속도를 높여 대체하는 것으로 드라이브 연결 개수가 4개까지 가능합니다.
- DMA를 지원하고 최대 8.4GB 용량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스카시 :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 소형 컴퓨터의 입출력 버스 인터페이스로 하드 디스크나 프린터와 같은 주변기기 또는 다른 컴퓨터나 LAN에 케이블로 연결하는데 사용됩니다.
- 주 컴퓨터를 제외하고는 최대 7대의 기기를 데이지 체인(Dasy chain) 순서로 연결 가능합니다.
- 앞 기기의 출력을 다음 기기의 입력에 연결하며 마지막 출력 쪽에는 종단기(Terminator)가 필요 합니다.
<SATA(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메인보드에 HDD나 SSD,ODD를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 커넥터의 접점이 7개로 줄어 포트의 크기와 케이블의 굵기를 줄여 선이 얇아 본체 내부 통풍에 도움이 됩니다.
- STAT는 직렬 연결을 이용해 연결하며 IDE, EIDE 보다 대역폭이 크고 전송 속도가 빠릅니다.
- PC의 메인보드와 운영체제가 핫 스와핑(Hot Swapping :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교체)지원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핫 플러그인(Hot Plug In)을 지원합니다.
6.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Ubiquitous :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 통신 환경
② Wibro : 고정된 장소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 인터넷 서비스
③ VoIP : 음성 데이터를 인터넷 프로토콜 데이터 패킷으로 변화하여 일반 데이터망에서 통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서비스 기술
④ RFID : 전파를 이용해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로 출입 관리, 주차 관리에 주로 사용
Wibro(와이브로)의 가장 큰 특징은 이동하며 통신입니다.
<와이브로(Wibro : Wireless Broadband Internet)>
- 무선 휴대 인터넷으로 이동하면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 무선 광대역 인터넷으로 휴대폰, 스마튼 폰의 통신망처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설명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 음성 패킷망 또는 인터넷 전화라 하며 IP 주소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를 압축하여 디지털 패킷으로 변환하고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인터넷 통신망을 사용하므로 별도의 회선 구축이 필요하지 않아 통화 요금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 라벨, 카드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 시스템입니다.
- IC칩과 무선을 통하여 동.식물, 사물 등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인식 기술입니다.
- RFID시스템은 태그, 안테나, 리더기 등으로 구성되어 정보를 무선으로 수미터에서 수십미터까지 보내어 이 신호를 리더기가 받아 정보를 해독하여 컴퓨터에서 보내져 처리됩니다.
-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빛을 전파하여 장거리로도 정보를 수신할 수 있게 합니다.
※ 1번의 유비쿼터스는 보기의 설명만으로 충분합니다.
7. 다음 중 인터넷에서 방화벽을 사용하는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외부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불법적인 접근이나 해커의 공격으로부터 내부의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② 방화벽의 접근제어, 인증, 암호화와 같은 기능으로 네트워크를 보호 할 수 있다.
③ 역추적 기능이 있어서 외부의 침입자를 역추적하여 흔적을 찾을 수 있다.
④ 방화벽을 이용하면 외부의 보안이 완벽하며, 내부의 불법적인 해킹도 막을 수 있다.
방화벽은 외부의 보안을 유지해 주지만 완벽할 수는 없으며 내부의 불법적인 해킹은 막을 수 없습니다.
<방화벽(Fire wall)>
- 네트워크에 대하여 외부의 허가되지 않은 사용자의 접근을 차단하고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장치입니다.
- 내부로 들어오는 패킷은 인증된 안전한 패킷만 통과시키며 역추적 기능으로 외부 침입자의 흔적을 역추적 할 수 있습니다.
- 내부로부터 발생되는 불법적인 해킹은 막지 못합니다.
8. 다음 중 Windows 10의 [설정]에서 화면 설정과 관련된 [디스플레이]와 [개인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디스플레이]에서 화면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다.
②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텍스트 크기 및 기타 항목을 변경할 수 있다.
③ [개인 설정]에서 바탕 화면에 시계, 일정, 날씨 등과 같은 가젯을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④ [개인 설정]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을 할 수 있다.
윈도우 7에서는 가젯 기능이 있었지만 윈도우 10에서는 가젯 기능이 없으므로 잘못된 보기입니다.
※ 과거 윈도우7 에서도 3번으로 정답이 발표 되었습니다. 현재 윈도우 10으로 적용해도 다른 기능들은 '설정'에서 찾을 수 있으며 3번과 같은 내용은 없습니다.
1,2번. [설정] - [디스플레이]
4번. [설정] - [개인 설정] - [테마] - [관련 설정] -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9. 다음 중 정보 통신망의 구성형태를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망형(Mesh Topology)은 네트워크상의 모든 노드들이 서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특정 노드에 이상이 생겨도 전송이 가능하다.
② 링형(Ring Topology)은 모든 노드들을 하나의 원형으로 연결하는 구조로 통신 제어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 특정 노드의 이상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③ 트리형(Tree Topology)은 하나의 컴퓨터에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확장하는 형태로 확장이 많을 경우 트래픽이 과중될 수 있다.
④ 버스형(Bus Topology)은 모든 노드들이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으며, 케이블 종단에는 종단 장치가 있어야 한다.
링형의 경우 노드(단말기)가 고장시 전체 통신에 영향을 줄수 있고 쉽게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링(Ring)형>
- 루프형으로 컴퓨터와 단말기들을 반지 모양 처럼 배치하여 이웃하는 것끼리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단방향의 링의 경우 컴퓨터나 혹은 회선, 단말기가 고장시 전체 통신에 영향이 있습니다. (양방향인 경우에는 우회하여 통신이 가능합니다.)
- 단말기의 추가, 제거가 어렵고 기밀 보호가 어렵습니다.
<그물(mesh)형>
-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기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 연결성이 높습니다.
- 많은 단말기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 유리하며 통신 회선 장애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며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긴 특징이 있습니다.
- 회선의 효율성이 낮고 비경 재적이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 노드(스테이션)에 필요한 회선수 공식은 n(n-1)/2 입니다
<트리(Tree),계층형>
- 분산 처리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각 사이트들이 트리의 나무 가지처럼 부모 자식구조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 상위(부모) 사이트의 하위(자식) 사이트들은 상위 사이트를 통해 통신이 이루어 지다보니 상위 사이트가 고장나면 하위 사이트가 통신이 불가해 집니다.
- 기본 비용은 부분 연결형 보다 적게 소요 되며 트리의 깊이에 비례하여 가격이 변동 됩니다.
<버스(Bus)형>
- 버스 손잡이가 달려 있는 모양으로 하나의 회선에 여려 대의 단말기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케이블 종단에는 종단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 물리적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단말기의 추가와 제거가 쉽습니다.
10. 다음 중 소스 코드까지 제공되어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수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것은?
① 주문형 소프트웨어(Customized software)
②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③ 쉐어웨어(Shareware)
④ 프리웨어(Freeware)
<OSS(Open Source Software)>
- 일반 사용자들의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 시험과 공동 연구를 보장하기 위해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는 공개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문형 소프트웨어(Customized Software)>
- 특정 사용자나 조직의 고유한 요구와 목적에 맞게 설계되고 개발된 소프트웨어입니다.
- 높은 적합성과 유연성이 있지만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셰어웨어(Shareware)>
- 정식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체험할 수 있는 샘플 프로그램으로 기능 혹은 사용 기간에 제한을 두어 배포 되어지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저작권에 따라 정식으로 구매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리웨어(Freeware)>
- 조건,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는 공개프로그램입니다.
- 영리적인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고 수정이 불가합니다.
11. 다음 중 1952년 폰 노이만이 프로그램 내장 방식과 2진 연산 방식을 적용하여 제작한 초창기 전자식 계산기는?
① 에니악(ENIAC)
② 에드삭(EDSAC)
③ 유니박(UNIVAC)
④ 에드박(EDVAC)
EDVAC은 ENIAC의 후속 모델인 전자 계산기로 프로그램 내장 방식인 폰 노이만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에니악(ENIAC) : 세계 최초의 진공관 전자 계산기로 프로그램 외장 방식을 사용합니다.
에드삭(EDSAC) : 최초로 폰 노이만형 프로그램 내장 방식을 도입하여 정상 작동한 컴퓨터 입니다.
유니박(UNIVAC) :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로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할 수 있고 자기테이프 시스템을 사용하였습니다.
※ 모두 외우기엔 크게 비중이 높지 않고 각각의 설명이 설명하는 백과사전이나 자료마다도 차이가 있는 만큼 그냥 문제와 답만 암기하세요
12. 다음 중 Windows 10의 공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홈 그룹을 이용하면 사진, 음악, 비디오, 문서 및 프린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② 공용 폴더 공유 시 폴더 내의 일부 파일에 대해 사용자 별로 접근 권한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③ 공유 대상 메뉴를 사용하면 개별 파일과 폴더를 선택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④ Windows 탐색기의 세부 정보 창을 통해 공유된 항목과 공유되지 않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는 '홈 그룹'기능이 없어졌습니다.
공용 폴더의 경우 모든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폴더로 일부 파일만 사용자에 대해 접근 권한을 다르게 설정할 수 없습니다.
<공용 폴더>
-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폴더입니다.
- 종류는 다운로드, 문서, 비디오, 사진, 음악이 있습니다.
- C:\사용자\공용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3. 다음 중 쿠키(Cooki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터넷 사용 시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② 특정 웹 사이트 접속 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접속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③ 웹 브라우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부가적으로 설치하여 구현되도록 한다.
④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의 자료를 저장한 후 다시 동일한 사이트 접속 시 자동으로 자료를 불러온다.
<쿠키(Cookie)>
-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로 사용자에 대한 특정 웹 사이트의 접속 정보(아이디, 비밀번호, IP 주소 등)를 저장하고 있는 작은 파일입니다.
- 이러한 정보를 통하여 다음에 웹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웹 사이트 이용자에 관한 모든 정보가 기록되기 때문에 회원 번호, 비밀 번호, 사용자의 기호 등을 유출 가능성이 있어 보안에 유의해야 합니다.
1번.
<웹 브라우저(Web browser)>
- WWW(World Wide Web)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컨텐츠에 접근하기 위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총칭합니다.
- 웹 뷰어로 인터넷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이외에도 메일을 주고 받거나 파일을 업/다운로드 등 다양한 인터넷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 가장 대표적인 브라우저로는 ‘엣지(과거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가 있고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3번.
<플러그 인(Plug-in)>
- 기존 응용 소프트웨어에 특정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는 웹 브라우저가 표시할 수 없는 각종 형식의 파일(영상 및 오디오)을 웹 브라우저에서 표시되도록 합니다.
4번.
<웹 캐싱(Web Caching ) >
- 웹 서버 과부하에 의한 웹 트래픽을 감소시키고 사용자가 웹 검색을 할 때 대기시간을 줄이는 기술로 자주 사용하는 웹 사이트나 파일, 자료를 따로 저장하고 있다가 사용자가 그 자료에 접근하여 필요할 경우 해당 사이트까지 직접 찾아가지 않고 임시 저장소에서 수시로 불러내어 빠르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14. 다음 중 Windows 바로 가기 아이콘의 [속성] 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상 파일이나 대상 형식, 대상 위치 등에 관한 연결된 항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② 연결된 항목을 바로 열 수 있는 바로 가기 키를 지정할 수 있다.
③ 연결된 항목의 디스크 할당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④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든 날짜와 수정한 날짜, 액세스한 날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아이콘의 디스크 할등 크기를 확인할 수 있지만 연결된 항목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 속성] - [일반 & 바로가기 탭]
※ 바로가기 아이콘이 아닌 원본 파일 속성
※ 추가 설명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 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 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15. 다음 중 RAM(Random Access Mem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로 펌웨어(Firmware)를 저장한다.
② 주기적으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DRAM은 주기억장치로 사용된다.
③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읽기만 가능하다.
④ 컴퓨터의 기본적인 입출력 프로그램, 자가진단 프로그램 등이 저장되어 있어 부팅시 실행된다.
1,3,4번에 대한 설명은 'ROM'을 말하고 있습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 DRAM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 DRAM은 재충전이 필요하며 SRAM은 재충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SRAM(Static Random Access Memory) >
- 플립플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 기억공간이 유지되어 재충전이 필요 없습니다.
- 재충전이 필요 없는 만큼 속도가 빠르고 빠른 만큼 가격이 비싸므로 큰 용량을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주로 캐시 메모리에 사용됩니다.
- RAM의 특징인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추가 설명
<펌웨어(Firmware)>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중간으로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화 한 것입니다.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는 소프트웨어로 주로 ROM에 반영구적으로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 관리 합니다.
- 펌웨어로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을 마이크로 프로그램이라 하며 컴퓨터에서는 대표적으로 BIOS가 있습니다.
- 근래에는 플래시 롬(Flash ROM)에 저장되어 수정이 가능합니다.
16. 다음 중 IPv6 주소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Pv4 주소체계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② 128비트의 긴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IPv4 주소 체계에 비해 자료 전송 속도가 느리다.
③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성이 강화되었다.
④ IPv4 주소체계와 호환성이 좋으며, 주소의 확장성, 융통성, 연동성이 우수하다.
긴 주소를 사용한다고 자료 전송속도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IPv4에 비하여 IPv6는 구조적 효율성으로 속도가 동일하거나 더 빠릅니다.
<IP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컴퓨터 네트워크에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 자원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 번호로 되어있는 주소 체계입니다.
↘<IPv4>
- 32bit 주소로 8bit씩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로 표시하며 0 ~ 255까지 각 부분을 3자리 숫자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 네트워크 길이에 따라 A클래스 ~ E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IPv6>
- 128bit 주소로 16bit씩 8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3종류로 분류합니다.
↘ ↘ <IPv6 특징>
- IPv4의 주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IPv4와 호환성이 좋아 현재 v4와 v6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 각 부분이 0으로 연속된 경우 ::와 같이 표시하여 생략합니다.
17. 다음 중 컴퓨터 운영체제(OS)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스템의 메모리를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제어한다.
② 컴퓨터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 사이에 위치하여 인터페이스 역할을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③ 프로세스 및 기억장치관리, 파일 및 주변장치 관리 그리고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등을 관리하는 역할과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④ 사용자 측면에서 특정 분야의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반드시 설치될 필요는 없으나 설치하여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특정 분야의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필수 설치요소가 아닌 것은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사용자가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므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 시스템 소프트웨어>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처리능력 향상, 응답시간의 단축, 신뢰도 향상, 사용가능도 증대가 목적입니다.
-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제어 프로그램>
- 감시 : 프로그램의 실행과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를 감시,감독
- 작업 관리 : 업무 처리후 다음 업무 이행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처리에 대한 완료 담당
- 데이터 관리 : 주기억 & 보조기억 장치의 자료 전송, 파일의 조작 및 처리, 입출력 자료와 프로그램간의 논리적 연결 등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
↘<처리 프로그램>
- 언어 번역 : 원시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으로 번역
- 서비스 :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 문제 해결 : 특정 업무 및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 특정한 업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 워드, 엑셀, 프리젠테이션, 등등의 프로그램들입니다.
18. 다음 중 블루레이 디스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D, DVD에 비해 훨씬 짧은 파장을 갖는 레이저를 사용한다.
② 단층 구조로만 생산된다.
③ 트랙의 폭이 가장 좁다.
④ 디스크의 지름은 CD-ROM과 동일하다.
블루레이는 듀얼 레이어를 사용하는 복층 구조 입니다.
<블루레이(Blu-ray)>
- 청색 레이저를 통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쓸수 있기에 이름이 블루레이가 되었습니다.
- HD(High-Definition : 고선명 비디오) 화질의 비디오를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든 광 디스크입니다.
- 디스크 한층에25GB의 용량을 담을 수 있으며 듀얼 레이어(Dual layer : 디스크 한면에 2층 데이터 기록) 규격 블루레이 디스크는 50GB의 대용량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19. 다음 중 Windows 10의 [설정]-[시스템]-[정보]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Windows의 버전과 CPU의 종류, RAM의 크기를 직접 변경할 수 있다.
② 컴퓨터의 이름, 작업 그룹 등을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③ 컴퓨터 시스템의 등급(Windows 체험 지수)을 확인할 수 있다.
④ Windows 정품 인증을 받을 수 있다.
CPU의 종류나 RAM의 크기를 변경하려면 설정이 아닌 하드웨어 교체를 해야 합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체험 지수'를 확인하려면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확인 하는 기능은 없어졌습니다.
※ [설정] - [시스템] - [정보]
20. 다음 중 Windows 10에서 [사용자 계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Guest 계정은 암호가 없다.
② Guest 계정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설치할 수 없다.
③ 관리자 계정은 다른 사용자 계정의 이름, 그림, 암호 및 계정 유형을 변경할 수 있다.
④ 표준 사용자 계정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설치 및 보안 설정 등을 수행할 수 있다.
하드웨어 설치 및 보안 설정 등을 수행하는 것은 '관리자 계정'입니다.
<사용자 계정>
- 여러 사용자가 컴퓨터를 공용으로 사용시에 사용자마다 설정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게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 계정에는 관리자 계정, 표준 사용자 계정이 있습니다.
- 관리자 계정 : PC를 완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모든 설정을 변경하고 PC에 저장된 모든 파일 및 프로그램(앱)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컴퓨터의 관리자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 표준 사용자 계정 :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나 이 pc의 보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용자로 자신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나 설치된 앱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 유형 변경]
※ 윈도우10에서는 게스트(Guest) 계정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후 'net user guest /active:yes' 를 입력하면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office21) 21.~ 30번]
21. 다음 중 [홈]탭 [클립보드]그룹의 [붙여넣기]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테두리 없음]을 이용하면 복사한 셀에 적용된 셀 서식을 모두 제외하고 셀의 내용만 붙여넣는다.
② [연결하여 붙여넣기]를 이용하면 복사한 셀에 입력된 내용을 연결하여 셀 서식과 함께 붙여넣는다.
③ [행/열 바꿈]를 이용하면 복사한 데이터의 열을 행으로 변경하고, 행을 열로 변경하여 표를 뒤집어서 붙인다.
④ [기타 붙여넣기 옵션]-[그림]를 이용하면 복사한 셀에 입력된 내용이 변경 되는 경우 그림에 표시되는 텍스트도 자동으로 변경된다.
1번. [테두리 없음]을 이용하면 테두리만 제외되고 셀 서식은 적용되어 붙여넣기 됩니다.
2번. [연결하여 붙여넣기]를 이용하면 복사한 셀의 입력된 내용만 연결하여 붙여넣기 되며 서식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4번. [그림]에 대한 설명이 아닌 [연결된 그림]에 관한 설명입니다.
※ [홈]-[클립보드]-[붙여넣기]
22. 다음 중 [B3:E6] 영역에 대해 아래 시트와 같이 배경색을 설정하기 위한 조건부 서식의 규칙으로 옳은 것은?
① =MOD(COLUMNS($B3),2)=0
② =MOD(COLUMNS(B3),2)=0
③ =MOD(COLUMN($B3),2)=0
④ =MOD(COLUMN(B3),2)=0
COLUMN은 열번호를 구하는 함수 입니다.
문제의 표에서 서식이 적용된 열은 B와 D열로 모두 짝수 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번호를 MOD 함수로 2로 나누었을때 나머지 값이 0이면 짝수이므로 조건을 4번처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3번 보기 처럼 열을 고정할 경우 B열에 대한 값만 조건으로 찾게되고 C,D,E열에 대한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열을 고정하지 않습니다.
※ 열방향으로 서식 적용시 행번호를 고정해야 하지 않나 라는 고민을 하실 수 있지만 COLUMN함수의 경우 행 값과는 관련없이 열 번호만 출력하는 함수이므로 꼭 행 번호를 고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MOD 함수>
- 나누셈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 구조 : MOD(number,divisor)
- number : 나머지를 구하려는 수입니다.
- divisor : 나누는 수입니다.
<COLUMN 함수>
- 참조의 열 번호를 구합니다.
- 구조 : COLUMN([reference])
- [reference] : 열 번호를 구하려는 셀 또는 셀 범위입니다. 생략하면 COLUMN 함수가 들어 있는 셀을 되돌립니다.
<COLUMNS>
- 참조 영역이나 배열에 있는 열 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LUMNS(array)
- array : 열 수를 구하려는 배열이나 배열식 또는 셀 범위의 주소입니다.
23. 아래의 워크시트에서 전체 평균 셀[E5]의 값이 85가 되도록 ‘이대한’의 1월 값 [B3]셀을 변경하고자 한다. 다음 중 [목표값 찾기] 기능 실행을 위한 수식 셀, 찾는 값, 값을 바꿀 셀의 지정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된 것은?
① $B$3, 85, $E$5
② $E$5, 85, $B$3
③ $E$5, $E$4, $B$3
④ $B$3, $E$4, $E$5
목표값 찾기는 '수식 셀', '찾는 값', '값을 바꿀 셀' 순으로 작성합니다.
평균 셀 값이 85가 되도록 이대한의 1월 값을 변경한다고 합니다.
수식은 평균이 작성된 E5셀의 값을 입력 받으면 됩니다.
찾는 값은 목표로 삼는 값으로 평균이 85가 되어야 하므로 '85'를 입력해야 합니다.
값을 바꿀 셀은 수식이 찾는 값이 되기 위해 이대한 1월 값을 변경한다고 했으므로 이대한의 1월 값인 B3셀이 됩니다.
※ 절대 참조는 사실 문제에서 상관은 없습니다.
<목표값 찾기>
- 원하는 목표값(결과 값)은 알고 있지만 그 결과값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값을 모를 경우에 사용하는 도구로 주어진 결과값에 대해 하나의 입력값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수식 셀 : 결과값이 출력되는 셀 주소이며 반드시 수식(계산식)이 있어야 합니다.
- 찾는 값 : 목표값이 해당되며 사용자가 입력하여야 합니다.
- 값을 바꿀 셀 : 목표값을 만들기 위해 변경되는 값이 있는 셀 주소입니다.
24. 다음 중 아래 그림의 리본 메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림과 같이 리본 메뉴에 바로 가기 키를 나타내려면 <Shift>+<F10>키를 누른다.
②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면 활성화된 탭이 [홈] 탭에서 [삽입] 탭으로 변경된다.
③ [탭] 및 [명령] 간에 이동할 때도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그림과 같은 상태에서 <N>키를 누르면 [삽입] 탭으로 변경된다.
④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명령이 추가되면 일련 번호로 바로 가기 키가 부여된다.
Shift+F10 은 '바로기가 메뉴'를 여는 단축 키 입니다.
실제로 화면과 같이 숫자와 문자를 보려면 'Alt'키를 눌러야 합니다.
※ Office21 버전의 화면입니다.
25. 다음 중 아래 [시나리오 관리자] 대화상자의 각 버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시 : 선택한 시나리오에 대해 결과를 표시한다.
② 편집 : 선택한 시나리오를 변경한다.
③ 병합 : 다른 워크시트의 시나리오를 통합하여 함께 관리한다.
④ 요약 : 시나리오에 대한 요약 보고서나 피벗 테이블을 작성한다.
병합을 할경우 다른 워크시트의 시나리오를 통합하고 편집 할 수 있지만 편집시 해당 워크시트에 대한 주소값이 병합하려는 워크시트의 주소로 그대로 적용 됩니다.
예로 1시트에서 C1주소값을 시나리오로 사용하고 2시트에서 병합하여 사용할 경우 C1주소의 값은 시트 1에 대한 내용이 아닌 2시트의 C1주소 값이 적용 됩니다.
<시나리오>
-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값의 변화를 가상항의 상황을 통해 예츨 분석하는 도구로 서로 다른 시나리오를 만들어 변화하는 결과값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최대 32개의 변경 셀을 지정할 수 있으며 결과는 요약 보고서나 피벗 테이블 보고서로 작성됩니다.(‘별도의 파일’로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작성된 내용에서 ‘현재 값’은 시나리오가 아니며 결과를 현재 시트 앞에 별도의 시트로 작성 됩니다.
26. 다음 중 엑셀의 다양한 데이터 입력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셀에 여러 줄을 입력할 때는 <Alt>+<Enter> 키를 눌러 줄 바꿈을 한다.
② 선택한 범위에 동일한 데이터를 한 번에 입력할 때에는 입력 후 바로 <Ctrl>+<Enter>키를 누른다.
③ 배열 수식을 작성할 때는 수식 입력 후 <Ctrl>+<Shift>+<Enter>키를 누른다.
④ 셀에 입력된 수식의 결과가 아닌 수식 자체를 보기 위해서는 <Alt>+<~>키를 누른다.
셀에 입력된 결과가 아닌 수식 자체를 보기 위해서는 <Ctrl> + <~>키를 누르면 됩니다.
<Alt> + <~>은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 ↓ Enter키들의 특징은 암기해 두세요 ↓
Enter : 입력 완료 , 셀 포인터 아래로(혹은 오른쪽)
Alt + Enter : 셀안의 줄 바꿈
Shift + Enter : 반대방향으로 셀포인터 이동(위쪽 또는 왼쪽)
Ctrl + Enter : 선택한 범위에 동일한 데이터 입력
※ 'Ctrl + ~ '로 수식 확인
27. 다음 중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에서 숫자 형식 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 데이터를 공백으로 구분
② 0 : 숫자의 자릿수가 서식에 지정된 자릿수보다 적으면 유효하지 않은 0을 표시
③ # : 입력한 숫자의 자릿수가 소수점 위쪽 또는 아래 쪽에서 서식에 지정된 # 기호보다 적은 경우 추가로 0을 표시하지 않음
④ , : 1000 단위마다 구분 기호로 콤마 표시
?의 경우 유ㅠ효하지 않은 자릿수에 0 대신 공백을 입력하고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셀 서식>
- 셀에 적용되는 일정한 양식입니다.
# : 유효한 자릿수 숫자를 표시하며 유효하지 않은 자리를 0으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ex). 3.1을 #.##으로 표시하면 3.1이 됩니다. 1을 ##으로 표시하면 1이 됩니다.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합니다.
ex). 3.1을 0.00으로 표시하면 3.10이 됩니다. 1을 00으로 표시하면 01ㅇ이 됩니다.
@ : 문자를 표시하는 위치를 지정하여 나타냅니다.
?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에 0 대신 공백을 입력하고 소수점을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 : 1000단위 마다 구분 기호로 콤마 표시하고 ,(쉼포)이후 숫자 기호를 표시하지 않으면 ,(쉼포) 1개마다 3자리씩 생략합니다.
28. 아래 그림과 같이 발령부서[C2:C11]는 부서명[E2:E4]의 데이터 값을 번호[A2:A11]를 기준으로 순서대로 반복하여 배정하고자 한다. 다음 중 [C2] 셀에 입력할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INDEX($E$2:$E$4, MOD(A2,3))
② =INDEX($E$2:$E$4, MOD(A2,3)+1)
③ =INDEX($E$2:$E$4, MOD(A2-1,3)+1)
④ =INDEX($E$2:$E$4, MOD(A2-1,3))
기획팀은 1번째 칸, 재무팀은 2번째 칸, 총무팀은 3번째 칸에 있습니다.
A2셀의 값은 1이고 이후 1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A2셀의 값이 1, A2셀은 2, A3셀은 3이 되고 A4셀은 다시 1, A5셀은 2, A6 3으로 결과값이 나온다면 각 숫자값에 맞는 팀명이 출력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값이 3가지로 출력(0, 1, 2)되록 하기 위해서는 3으로 나누면 됩니다.
0, 1, 2를 1, 2, 3으로 적용되게 하기 위해서는 3으로 나눈 나머지 값 0, 1, 2에 +1을 하면 1, 2, 3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값의 -1를 한 이후 결과에 +1을 하면 1,2,3의 값을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3번의 결과는 MOD(A2-1,3)+1에 대한 결과는 1, 2, 3으로 출력됩니다.
1번의 경우 A2셀부터 1, 2, 0, 1, 2, 0 ... 순서로 출력됩니다.
2번의 경우 A2셀부터 2, 3, 1, 2, 3, 1 ... 순서로 출력됩니다.
4번의 경우 A2셀부터 0, 1, 2, 0, 1, 2 ... 순서로 출력됩니다.
※ 4번의 결과를 보시고 3번을 보시면 +1을 해야하는 이유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INDEX함수의 경우 해당 범위에서 1열로만 범위를 설정시 열번호를 생략할 수 있기에 모든 보기에는 열 값이 없습니다.
<INDEX 함수>
- 표나 범위 내에서 값이나 참조 영역을 구합니다.
- 구조 : INDEX(array,row_num,[column_num])
- array : 배열로 입력된 셀의 범위입니다.
- row_num : 값을 돌려줄 배열이나 참조의 행번호를 지정합니다. 생략시 column_num을 지정해야 합니다.
- column_num : 값을 돌려줄 배열이나 참조의 열 번호를 지정합니다. 생략시 row_num을 지정해야 합니다.
<MOD 함수>
- 나누셈의 나머지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 구조 : MOD(number,divisor)
- number : 나머지를 구하려는 수입니다.
- divisor : 나누는 수입니다.
29. 다음 중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의 ‘찾기’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식] 단추를 이용하면 특정 셀의 서식을 선택하여 동일한 셀 서식이 적용된 셀을 찾을 수도 있다.
② ‘찾을 내용’으로 숫자, 특수문자, 한자 등을 입력하여 찾을 수 있으나 *와 ?는 와일드카드 문자이므로 사용할 수 없다.
③ ‘찾는 위치’는 수식, 값, 메모 중 선택하여 찾을 수 있다.
④ ‘검색’에서 행 방향을 우선하여 찾을 것인지 열 방향을 우선하여 찾을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다.
찾을 내용에서 '와일드 카드'문자를 찾을 경우 앞에 ' ~(물결) ' 기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찾기>
- 엑셀의 워크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중에서 사용자가 검색하는 내용을 찾는 기능입니다.
- 워크시트 전체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에서 찾을 수 있으며 여러개의 워크시트를 연속적으로 찾기도 가능합니다.
- ‘다음 찾기’를 통하여 다음 내용을 찾을 수 있고 ‘Shift’키를 누름으로 역순으로 찾기도 가능합니다.
-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를 찾기 위해서는 앞에 ' ~ ' 물결 기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단축키 : Ctrl + F
- 메뉴 : [홈] - [편집] - [찾기 및 선택] - [찾기]
- 범위 : 시트, 통합문서
- 검색 : 행 , 열
- 찾는 위치 : 수식, 값 , 메모
30. 다음 중 아래 차트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각 항목의 값들이 항목 합계의 비율로 표시되므로 중요한 요소를 강조할 때 사용한다.
② 특정 데이터 계열의 값이 다른 계열의 값과 현저하게 차이가 날 경우나 두 가지 이상의 데이터 계열을 가진 차트에 사용하면 편리하다.
③ 두 개 이상의 데이터 계열을 갖는 차트에서 시간에 따른 특정 데이터 계열을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④ 각 항목 간의 값을 막대의 길이로 비교, 분석하는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이다.
차트가 세로축과 보조 세로축으로 구성된 '이중 축 차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중 축 차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현저하게 두가지 이상의 계열 값이 차이가 날때 유용합니다.
<이중 축 차트>
- 두 개 이상의 데이터 계열을 가진 차트에서 세로축(기본 : 왼쪽)에 ‘보조 세로축(오른쪽)’을 추가하여 이중으로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계열값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거나 종류가 다른 차트(혼합 차트)를 표시할 때 사용 됩니다.
※ 시험 점수(중간,기말)와 출석 점수와의 숫자 차가 크게 나는 것을 세로축 숫자로 알 수 있습니다.
1번.
<원형 차트>
-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나타낼 수 있는 차트입니다.
-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 사용하며 축이 없고 각 조각이 분리가 되며 첫 번째 조각의 각을 360도 까지 회전이 가능합니다.
- 3차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3번.
<혼합 차트>
- 두개 이상의 데이터 계열을 가진 차트에서 특정 데이터를 강조하기 위해 같은 차트 모양이 아닌 다른 차트 모양으로 함께 표현하는 기능입니다.
- 주식, 거품, 표면, 3차원 차트는 혼합형을 만들 수 없습니다.
※ 보기의 설명중 '시간에 따른 특성'과는 '혼합 차트'이 크게 상관은 없지만 데이터 계열 강조로 인하여 '혼합 차트'에 대한 설명을 작성 했습니다. 시간에 따른 특성의 경우 '꺾은 선형, 영역형'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4번.
'누적 세로 막대형'에 대하여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