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29] 컴활 필기 2급 2과목 문제 해설 office21버전
[2과목 : 스프레드시트 일반]
21. 다음 중 아래 그림의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노트북, 프린터, 스캐너 값의 변화에 따른 평균값을 확인할 수 있다.
② ‘경기 호황’과 ‘경기 불황’ 시나리오에 대한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이다.
③ 시나리오의 값을 변경하면 해당 변경 내용이 기존 요약 보고서에 자동으로 다시 계산되어 표시된다.
④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를 실행하기 전에 변경 셀과 결과 셀에 대해 이름을 정의하였다.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의 결과는 원본과 별도로 처리되어 나온 값이므로 시나리오의 값을 변경하면 기존 요약 보고서에 연동되어 자동 계산되어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시나리오>
- 다양한 상황과 변수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값의 변화를 가상항의 상황을 통해 예츨 분석하는 도구로 서로 다른 시나리오를 만들어 변화하는 결과값을 예측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 최대 32개의 변경 셀을 지정할 수 있으며 결과는 요약 보고서나 피벗 테이블 보고서로 작성됩니다.(‘별도의 파일’로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작성된 내용에서 ‘현재 값’은 시나리오가 아니며 결과를 현재 시트 앞에 별도의 시트로 작성 됩니다.
※ 4번 보기에서 변경 셀과 결과 셀에 이름정의를 하지 않고 사용하게 될 경우 $A$1 과 같이 셀 주소로 표시 됩니다.
22. 다음 중 아래의 고급 필터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국사 | 영어 | 평균 |
>=80 | >=85 | |
>=85 |
① 국사가 80 이상이거나, 영어가 85 이상이거나, 평균이 85 이상인 경우
② 국사가 80 이상이거나, 영어가 85 이상이면서 평균이 85 이상인 경우
③ 국사가 80 이상이면서 영어가 85 이상이거나, 평균이 85 이상인 경우
④ 국사가 80 이상이면서 영어가 85 이상이면서 평균이 85 이상인 경우
국사와 영어는 같은 줄에 있으므로 AND 조건으로 모두 TRUE의 경우만 출력됩니다.
평균의 경우 아랫줄에 있으므로 OR 조건으로 윗줄이 TRUE거나 아랫줄의 평균만 TRUE여도 결과는 출력 됩니다.
1). 국사가 80이상 이면서 영어가 85이상
2). 평균이 85 이상
위의 1,2)의 결과값중 하나만 TRUE면 결과가 출력됩니다.
<고급 필터>
- 데이터 목록에서 설정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추출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거나 여러 필드를 조합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 조건에 함수를 작성한 경우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르게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합니다.
↘<고급 필터 조건>
- AND 조건 (직렬로 이해): 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출력되며 같은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로. ~ 이고, ~이면서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 OR 조건 (병렬로 이해): 하나 이상의 조건이 만족할 경우 출력되며 다른 행에 조건을 입력해야 합니다.(주로 ~이거나 , ~ 또는 접속사를 사용합니다.
{아래의 그림의 조건}
지역이 부산이면서 가격이 15000 이상이거나 지역이 서울인 값을 찾는 고급 필터 조건
23. 다음 중 데이터 통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데이터 통합은 위치를 기준으로 통합할 수도 있고, 영역의 이름을 정의하여 통합할 수도 있다.
② ‘원본 데이터에 연결’ 기능은 통합할 데이터가 있는 워크시트와 통합 결과가 작성될 워크시트가 같은 통합 문서에 있는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다.
③ 다른 원본 영역의 레이블과 일치하지 않는 레이블이 있는 경우에 통합하면 별도의 행이나 열이 만들어진다.
④ 여러 시트에 있는 데이터나 다른 통합 문서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다.
데이터 통합의 경우 통합할 데이터와 결과 워크시트가 다른 통합 문서에 있어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엑셀은 다른 통합문서, 다른 워크시트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사용 및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통합>
-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표로 통합, 요약하는 도구입니다.
- 위치나 영역의 이름으로 통합할 수 있으며 일치하지 않은 레이블이 있는 경우 별도의 행이나 열이 만들어 집니다.
- 여러 시트의 데이터나 다른 통합 문서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워크시트, 통합문서 참조>
- 다른 워크시트 참조 : 시트 이름과 셀 주소 사이를 ( ! ) 느낌표로 구분하며 시트 이름에 한글, 영문 이외의 다른 문자가 있다면 ( ‘ ’ ) 작은 따옴표로 묶어줍니다.
- 다른 통합문서 참조 : 통합 문서의 이름을 ( [ ] ) 대괄호로 묶어서 표기하며 경로명을 ( ‘ ’ )작은 따옴표로 묶어 줍니다.
24. 다음 중 아래의 부분합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분합을 실행하기 전에 직급 항목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② 부분합의 실행 결과는 직급별로 급여 항목에 대한 합계가 표시된다.
③ 인쇄 시 직급별로 다른 페이지에 인쇄된다.
④ 계산 결과는 그룹별로 각 그룹의 위쪽에 표시된다.
부분합의 '데이터 아래에 요약 표시'가 체크되어 있으므로 결과는 그룹별로 각 그룹의 아래 요약 표시가 됩니다.
1번.
부분합을 실행전에 정렬을 해야하며 정렬을 실행하면 같은 값들이 이웃하므로 이를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급으로 그룹화 하였다는 것은 직급으로 정렬했다는 말이 됩니다.
2번.
직급으로 그룹화하여 '합계'함수를 사용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급여'에 체크가 되어 있으므로 급여를 처리하게 됩니다.
3번.
'그룹 사이에 페이지 나누기'가 체크되어 있으므로 인쇄시 직급별로 다른 페이지에 인쇄가 됩니다.
<부분합>
- 많은 양의 데이터 목록을 그룹별로 분류하고 각 그룹별로 계산을 수행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 부분합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렬(Sort)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부분합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윤곽이 설정됩니다.
- 부분합에서는 ‘중앙값’ 함수와 ‘절대’라는 단어가 들어간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요
- 새로운 값으로 대치는 기존의 값을 새로운 값으로 변경하며 부분합을 제거시에는 ‘모두 제거’를 누르면 부분합이 해제됩니다.
25. 다음 중 [매크로]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행] 단추를 클릭하면 선택한 매크로를 실행한다.
② [한 단계씩 코드 실행] 단추를 클릭하면 선택한 매크로의 코드를 한 단계씩 실행할 수 있도록 Visual Basic 편집기를 실행한다.
③ [편집] 단추를 클릭하면 선택한 매크로의 명령을 수정할 수 있도록 Visual Basic 편집기를 실행한다.
④ [옵션] 단추를 클릭하면 선택한 매크로의 매크로 이름과 설명을 수정할 수 있는 [매크로 옵션] 대화상자를 표시 한다.
매크로의 이름을 수정하는 곳은 '편집'이고 설명을 입력 및 수정하는 곳은 '옵션'입니다.
<매크로>
- 다양한 명령을 일련의 순서로 기록해 두었다가 필요시 재생하는 것입니다.
- 복잡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하게 실행하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키보드 작업이나 마우스 동작에 관하여 VBA(비주얼 베이직 언어)로 저장됩니다.
- [매크로 기록]으로 작성을 시작하며 [기록 중지]로 마무리 합니다.
- 매크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 가능하며 ‘셀’이나 ‘텍스트 상자‘에는 연결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 매크로 기록중 셀은 기본적으로 ’절대 참조‘로 기록되며 ’상대참조로 기록‘을 선택하여 변경 기록 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메뉴>
1). 편집 : 매크로의 내용과 매크로의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 ↘ <매크로 편집>
- 작성된 매크로는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메뉴에서 Visual Basic Editor를 통하여 변경 가능합니다.
2). 옵션 : 매크로 설명과 바로가기 키를 변경 가능합니다.
↘ ↘ <매크로 설명>
- 매크로의 설명은 필수 작성 내용이 아니며 매크로 실행과는 무관합니다.
↘ ↘ <매크로 바로가기 키>
- Ctrl + 영문자만 가능합니다. (대, 소문자 구분 가능하며 대문자로 설정시 ‘Shift’를 같이 사용합니다.)
- 엑셀의 바로가기 키보다 매크로의 바로가기카기는 동일하여도 상관없으며 대신 매크로의 바로가기키가 우선시 됩니다.
- 바로가기키는 필수가 아니고 수정 가능합니다.
↘<매크로 저장 위치>
-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 : PERSONAL.XLSB는 개인용 매크로 통합 문서로 이 문서에 저장된 매크로는 모든 통합문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새 통합문서 : 새 통합문서를 열어 기록 저장
- 현재 통합 문서 : 현재 작업중인 통합 문서에 기록 저장
26. 다음 중 날짜 데이터를 자동 채우기 옵션( ) 단추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채운 경우, 채울 수 있는 값에 해당 하지 않는 것은?
① 평일로만 일 단위 증가되는 날짜를 채울 수 있다.
② 주 단위로 증가되는 날짜를 채울 수 있다.
③ 월 단위로 증가되는 날짜를 채울 수 있다.
④ 연 단위로 증가되는 날짜를 채울 수 있다.
주단위 채우기는 없는 메뉴 입니다.
※ ↓ [홈] - [편집] - [채우기] - [계열] - [연속 데이터] ↓
27. 다음 중 [셀 서식] 대화상자에서 [맞춤] 탭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셀 병합’은 선택 영역에서 데이터 값이 여러 개인 경우 마지막 셀의 내용만 남기고 모두 지운다.
② ‘셀에 맞춤’은 입력 데이터의 길이가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글자 크기를 자동으로 줄인다.
③ ‘방향’은 데이터를 세로 방향으로 설정하거나 가로의 회전 각도를 지정하여 방향을 설정한다.
④ ‘텍스트 줄 바꿈’은 텍스트의 길이가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자동으로 줄을 나누어 표시한다.
'셀 병합'을 하면 선택 영역에서 데이터의 값중 왼쪽 위의 값만 남기고 모두 지웁니다.
※ ↓ [셀 서식] - [맞춤 탭] ↓
28. 다음 중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5] 셀에 값을 입력하고 <Esc> 키를 누르면 [C5] 셀에 입력한 값이 취소된다.
② [C5] 셀에 값을 입력하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면 [C5] 셀에 값이 입력된 후 [D5]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 한다.
③ [C5] 셀에 값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C5] 셀에 값이 입력된 후 [C6]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④ [C5] 셀에 값을 입력하고 <Home> 키를 누르면 [C5] 셀에 값이 입력된 후 [C1] 셀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
<Home>키는 셀포인터의 행 기준으로 가장 첫열 셀로 이동하는 키 입니다.
따라서 셀 포인터가 'C5'셀이므로 해당 행의 가장 첫 열인 'A5'셀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들도 모두 중요한 내용이므로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또한 Shift + Enter 키를 누르면 Enter 키의 반대 방향으로 셀 포인터가 이동한다는 점도 추가적으로 기억해야 해요
29. 다음 중 아래 시트에서 [C2:C5] 영역에 수행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① 키보드의 <Back Space> 키를 누른다.
②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온 바로가기 메뉴에서 [내용 지우기]를 선택한다.
③ [홈] - [편집] - [지우기] 메뉴에서 [내용 지우기]를 선택한다.
④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른다.
범위를 잡고 <Back Space>키를 누르면 선택된 범위 안에서의 셀포인터 내용이 지워지면 편집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위의 사진에서는 C2셀의 내용만 삭제되면서 C2셀의 편집 상태가 됩니다.
※이외의 보기는 범위의 입력된 데이터 내용들이 모두 지워지게 됩니다.
30. 다음 중 시트 보호와 통합 문서 보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트 보호에서 ‘잠긴 셀 선택’을 허용하지 않으려면 시트 보호 설정 전 [셀 서식] 대화상자의 [보호] 탭에 ‘숨김’ 항목이 선택되어 있어야 한다.
② 시트 보호 시 시트 보호 해제 암호를 지정할 수 있으며, 암호를 설정하지 않으면 모든 사용자가 시트의 보호를 해제하고 보호된 요소를 변경할 수 있다.
③ 통합 문서 보호는 시트의 삽입, 삭제, 이동, 숨기기, 이름 바꾸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것이다.
④ 통합 문서 보호에서 보호할 대상으로 창을 선택하면 통합 문서의 창을 옮기거나 크기 조정, 닫기 등을 할 수 없도록 보호한다.
잠긴 셀 선택을 허용하지 않으려면 '숨김' 항목이 선택 해제 되어 있어야 합니다.
※ ↓ [셀서식] - [보호 ] ↓
※4번 보기는 버전 변화로 내용이 다르기에 제외한 보기 입니다.
31. 다음 중 매크로 이름을 정의하는 규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 ‘/’, ‘-’ 등의 문자는 매크로 이름에 사용할 수 없다.
② 기존의 매크로 이름과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면 기존의 매크로를 새로 기록하려는 매크로로 바꿀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③ 매크로 이름의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지정해야 한다.
④ 매크로 이름에 사용되는 영문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매크로 이름은 대소 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이름>
- 첫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하며 이후 숫자나, ( _ )밑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크로 이름은 ’공백(띄어쓰기)‘은 사용할수 없으며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이름의 매크로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32. 다음 중 아래 워크시트에서 ‘직무’가 90 이상이거나, ‘국사’와 ‘상식’이 모두 80 이상이면 ‘평가’에 “통과”를 표시하고 그렇지 않으면 공백을 표시하는 [E2] 셀의 함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IF(AND(B2>=90, OR(C2>=80, D2>=80)), “통과”, “”)
② =IF(OR(AND(B2>=90, C2>=80), D2>=80)), “통과”, “”)
③ =IF(OR(B2>=90, AND(C2>=80, D2>=80)), “통과”, “”)
④ =IF(AND(OR(B2>=90, C2>=80), D2>=80)), “통과”, “”)
AND와 OR 사용에 관한 문제네요
직무가 90 이상이거나 국사와 상식이 모두 80이 넘으면 '통과' 아니면 공란입니다.
통과조건입니다.
1). 직무가 90이상 : 직무>=90
2). 국사와 상식이 모두 80 이상 : AND(국사>=80, 상식>=80)
위의 1 ~ 2) 둘중 하나 이상 TRUE가 된다면 통과가 됩니다.
OR의 조건 2가지중 1조건은 직무가 90이상이고 2조건은 국사와 상식이 모두 80이상입니다.
따라서 OR(직무>=90 , AND(국사>=90, 상식>=80))이 되며 이를 셀 주소에 적용시켜 IF까지 정리합니다.
1번.
직무가 90이상 이면서 국사 또는 상식이 80이상인 값을 TRUE로 합니다.
2번.
직무가 90이상 이면서 국사가 80이상, 또는 상식이 80이상인 값을 TRUE로 합니다.
4번.
직무가 90이상 이거나 국사가 80이상이면서 상식이 80이상인 값을 TRUE로 합니다.
<IF 함수>
- 지정한 조건이 TRUE일 때와 FALSE일 때 각각 다른 값을 반환합니다.
- IF를 사용하여 값이나 수식에 대한 조건부 검사를 수행합니다.
- IF(logical_test,[value_if_true],[value_if_false])
- logical_test : 조건의 True(참)와 False(거짓)를 확인합니다.
- value_if_true : logical_test가 Tru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 value_if_false : logical_test가 False인 경우 반환 되는 값입니다.(생략시 0으로 출력)
<AND 함수>
- 인수가 모두 TRUE이면 TRUE를 반환합니다.
- 구조 : AND(logical1, logical2, ...)
- logical1 : logical1, logical2, ...는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지는 조건으로 1개에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논리값, 배열, 참조가 될 수 있습니다.
<OR 함수>
- 하나 이상의 인수가 TRUE이면 TRUE를 반환합니다. 인수가 모든 FALSE인 경우에만 FALSE를 반환합니다.
- 구조 : OR(logical1, logical2, ...)
- logical1 : logical1, logical2, ...는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지는 조건으로 1개에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논리값, 배열, 참조가 될 수 있습니다.
33. 아래 시트에서 수강생들의 학점별 학생수를 [E3:E7] 영역에 계산하였다. 다음 중 [E3] 셀에 입력한 수식으로 옳은 것은?
① =COUNT(B3:B8, D3)
② =COUNTA($B$3:$B$8, D3)
③ =COUNTIF(D3, $B$3:$B$8)
④ =COUNTIF($B$3:$B$8, D3)
COUNTIF의 경우 조건 찾을 범위, 조건 순서 입니다.
학점의 범위(B3:B8)에서 찾을 학점(D3)셀을 선택하게 됩니다.
※ 수식 복사시에 선택한 범위가 수식 복사의 방향과 동일 방향으로 이동하므로 조건을 찾을 범위인 B3:B8은 절대 참조하여 $B$3:$B$8이 되어야 하며 찾을 학점인 D3셀은 학점 A이후 B,C,D... 순서로 변환되어야 하므로 절대참조 없이 상대참조 그대로 두고 수식복사 하게 됩니다.
1번.
COUNT는 해당 범위에서 숫자값만 셀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범위안에 숫자가 없으므로 0이 됩니다.
2번.
COUNTA는 빈셀 이외의 값을 셀 수 있기 때문에 B3:B8셀의 범위에 있는 데이터 값의 개수인 6과 D3셀의 데이터 값 1개를 더해 결과값 7이 출력됩니다.
3번.
COUNTIF에서 인수 입력이 잘못되었으므로 0이 출력됩니다.
<COUNTIF 함수>
- 범위 내에서 주어진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IF(range,criteria)
- range : 조건에 맞는 셀의 수를 구하려는 셀 범위입니다.
- criteria : 숫자, 식, 텍스트 형태의 조건입니다.(찾을 조건)
<COUNT 함수>
- 범위에 있는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포함하거나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 숫자만을 셉니다.
<COUNTA 함수>
- 범위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 구조 : COUNTA(value1,value2...)
- value : 최대 255개의 인수로서 개수를 구할 값과 셀입니다. 값에는 모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34. 다음 중 수식에 따른 실행 결과가 옳은 것은?
① =LEFT(MID("Sound of Music", 5, 6), 3) → [ of ]
② =MID(RIGHT("Sound of Music", 7), 2, 3) → [ Mu ]
③ =RIGHT(MID("Sound of Music", 3, 7), 3) → [ f M ]
④ =MID(LEFT("Sound of Music", 7), 2, 3) → [ und ]
MID 함수는 셀의 내용 중 중간의 글자를 추출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RIGHT 함수는 셀의 내용 중 오른쪽 부터 지정한 글자 수 만큼 추출하는 함수 입니다.
1). MID 함수 안 text 인수에 RIGHT함수가 있으므로 RIGHT를 먼저 처리하게 됩니다.
2). RIGHT 함수의 text 인수에 Sound of Music이 있고 추출할 문자수가 7이므로 우측부터 7글자인 'f Music'이 추출 됩니다.
3). 'f Music'이 MID 함수의 text인수가 되고 2,3에서 2는 시작 문자, 3은 추출 문자수 입니다.
4). 'f Music"에서 2번째 문자인 '공백(띄어쓰기도 1글자로 인식)'부터 3문자이므로 ' Mu'가 출력 됩니다.
1번.
MID함수로 'Sound of Music'에서 5번째 문자에서 6문자를 추출하면 'd of M'이 되며 이를 LEFT함수로 왼쪽부터 3문자를 추출하게 됩니다. 결과는 'd o'가 출력됩니다.
3번.
MID함수로 'Sound of Music'에서 3번째 문자에서 67자를 추출하면 'und of'가 이 되며 이를 RIGHT함수로 오른쪽 부터 3문자를 추출하게 됩니다. 결과는 ' of'가 출력됩니다.
4번.
LEFT함수로 'Sound of Music'에서 왼쪽부터 7글자를 추출 하면 'Sound o'가 됩니다. 이를 MID 함수로 2번째 글자 부터 3글자를 추출하여 출력하면 결과가 oun이 됩니다.
<MID 함수>
- 문자열의 지정 위치에서 문자를 지정한 개수만큼 돌려줍니다.
- 구조 : MID(text, start_num, num_char)
- text : 돌려줄 문자들이 포함된 문자열입니다.
- start_num : 돌려줄 문자열에서 첫째 문자의 위치입니다. text에서 첫 문자는 1이 됩니다.
- num_chars : text에서 돌려줄 문자 개수를 지정합니다.
<RIGHT 함수>
- 텍스트 문자열의 끝 지점부터 지정한 수만큼의 문자를 반환합니다.
- 구조 : RIGHT(text, [num_chars])
- text : 추출하려는 문자가 들어 있는 텍스트 문자열입니다.
- [num_chars] : 추출할 문자 수를 지정합니다. 생략하면 1이 됩니다.
<LEFT 함수>
- 텍스트 문자열의 시작 지점부터 지정한 수만큼 문자를 반환합니다.
- 구조: LEFT(text, [num_chars])
- text : 추출하려는 문자가 들어 있는 텍스트 문자열입니다.
- num_chars : 왼쪽에서부터 추출할 문자 수를 지정합니다. 생략하면 1이 됩니다.
35. 다음 중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의 행과 열에서 숨겨진 데이터는 차트에 표시되지 않는다.
② 차트 제목, 가로/세로 축 제목, 범례, 그림 영역 등은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다.
③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차트 크기를 조절하면 차트의 크기가 셀에 맞춰 조절된다.
④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차트 종류를 차트 서식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형, 그림, 차트 등의 크기를 조절하면 셀에 맞춰 조절이 가능합니다.
※ 1번 보기의 내용은 시험에 자주 등장합니다. 잘 기억해 두세요
36. 아래 워크시트는 수량과 상품코드별 단가를 이용하여 금액을 산출한 것이다. 다음 중 [D2] 셀에 사용된 수식으로 옳은 것은? (단, 금액 = 수량 × 단가)
① = C2 * VLOOKUP(B2, $B$8:$C$10, 2)
② = C2 * VLOOKUP($B$8:$C$10, 2, B2, FALSE)
③ = C2 * VLOOKUP(B2, $B$8:$C$10, 2, FALSE)
④ = C2 * VLOOKUP($B$8:$C$10, 2, B2)
아래의 함수 설명과 인수 순서를 보면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에서 lookup_value 값이 문자이므로 range_lookup의 값은 FALSE 또는 0을 입력해야 합니다.
<VLOOKUP>
- 배열의 첫 열에서 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열의 같은 행에서 데이터를 돌려줍니다. 기본적으로 오름차순으로 표가 정렬됩니다.
- 구조 : VLOOKUP(lookup_value,table_array,col_index_num,[range_lookup]
- lookup_value : 표의 첫 열에서 찾으려는 값으로 값이나 셀 주소 또는 텍스트일 수 있습니다.
- table_array : 데이터를 검색하고 추출하려는 표입니다. table_array는 범위 참조나 범위 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 col_index_num : table_array 내의 열 번호로, 값을 추출할 열을 지정합니다. 표의 첫 열 값은 열 1입니다.
- range_lookup :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FALSE(0),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TRUE(1) 또는 생략합니다.
☆VLOOKUP은 열기준 HLOOKUP은 행기준으로 사용법이 동일 합니다.
※lookup_value값이 텍스트일 경우 range_lookup은 FALSE로 지정하고 숫자일 경우 정확히 일치, 유사일치를 판단해야 합니다.
(숫자일 경우 유사 일치시에 동일한 값이 없으면 lookup_value값 보다 큰 값이 아닌 작은 값들 중 가까운 숫자를 찾게 됩니다.)
37. 다음 중 특정한 데이터 계열에 대한 변화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추세선을 표시할 수 있는 차트 종류는?
정답은 4번.
거품형은 값의 변화를 나타내는 '추세선'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거품형 차트>
- 계열 간의 항목 비교에 사용하며 분산형 차트의 한 종류로 데이터 값이 세 개인 경우 사용합니다.
1번.
<방사형 차트>
- 각 계열이 뻗어나오는 값 축을 가지며 같은 계열에 있는 모든 값들이 선으로 연결 됩니다.
- 각 데이터 요소의 중간 지점에 대한 값의 변화를 보여주며, 여러 데이터 계열의 집계 값을 비교하기에도 용이합니다.
2번.
<원형 차트>
- 전체 항목의 합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나타낼 수 있는 차트입니다.
- 한 개의 데이터 계열만 사용하며 축이 없고 각 조각이 분리가 되며 첫 번째 조각의 각을 360도 까지 회전이 가능합니다.
- 3차원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3번.
<도넛 형 차트>
-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관계를 비율로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 하나의 고리에는 하나의 데이터 계열을 표시합니다.
- 원형은 한 개의 계열만 사용가능하지만 도넛형의 경우 여러 데이터 계열을 사용합니다.
- 3차원 차트로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추세선>
- 어떤 형상이 일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을 나타낸 선으로 데이터 계열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표시하는 선입니다.
38. 다음 중 아래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계열 옵션으로 첫째 조각의 각을 90°로 설정하였다.
② 차트 종류는 원형으로 지정하였다.
③ 데이터 레이블 내용으로 항목 이름과 값을 함께 표시 하였다.
④ 차트 제목을 그림 영역 안의 위쪽에 표시하였다.
※ ↓ 차트에서의 데이터 레이블 ↓
1번.
첫 조각이 기본으로 파랑색으로 계열 색상이되며 12시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사진을 보시면 차트 첫째 조각의 각은 0도 입니다.
2번.
차트는 원형이 아닌 '3차원 원형 차트'입니다.
4번.
제목을 '가운데 맞춰 표시'하게 되면 차트와 제목이 겹쳐서 보이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그림만 보고 첫째 조각 각을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4번 보기도 동일하게 그림만으로 기억해서 오답이라는 것을 알기가 쉽진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만이라도 정확하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 레이블에 대해서 자세히 기억하시고 추가적으로 2번보기의 경우 속지 않도록 조심하시면 됩니다.
39. 다음 중 페이지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페이지 나누기는 워크시트를 인쇄할 수 있도록 페이지 단위로 나누는 구분선이다.
②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 마우스로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을 클릭하여 끌면 페이지를 나눌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③ 행 높이와 열 너비를 변경해도 자동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의 위치는 변경되지 않는다.
④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 상태에서 파선은 자동 페이지 나누기를 나타내고 실선은 사용자 지정 페이지 나누기를 나타낸다.
행 높이와 열 너비를 변경하면 인쇄할 영역이 늘어나기 때문에 당연히 페이지 나누기 구분선의 위치가 변경 됩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문서가 인쇄될 때 페이지가 어디서 나눠지는 지를 표시합니다.
- 페이지가 나뉘어지는 경계선을 한눈에 볼수 있으며 구분선, 인쇄 영역, 페이지 번호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 입력, 편집이 자유로우며 구분선을 사용자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자동 구분선은 점선, 수동 구분선은 실선이며 자동 구분선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시 실선으로 변경됩니다.
40. 다음 중 머리글 편집과 바닥글 편집에서 명령 단추와 기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정답은 4번.
4번 보기의 경우 시트 이름이 아닌 '파일 이름'입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office21에서는 그림의 모양이 조금 변경 되었습니다.
※ ↓ [머리글/바닥글] - [머리글/바닥글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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