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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시골개] 컴퓨터 활용능력 2급 필기 2017년 09월 02일 기출 문제 풀이 1과목(윈도우 10 재구성)

by 누런마음황구 2024.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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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9-02] 컴활 필기 기출 문제 해설 1과목 윈도우 10으로 재구성)

[1과목 : 컴퓨터 일반]


1. 다음 중 모바일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모바일 화상전화

LBS

③ DMB

MMS

 

DMB는 모바일과 같은 장치로 TV방송을 볼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네요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대한 민국에서 개발한 모바일 방송 규격입니다.

 

<위치 기반 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

  • 휴대전화나 PDA 등과 같은 전자기기의 이동 통신망과 IT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위치기반 서비스입니다.
  • 통신 기지국 또는 GPS와 연결된 칩을 부착하여 위치 추적, 공공 안전, 특정 장소의 날씨, 교통 정보, 생활 정보, 부동산, 관광 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로 문자, 음성, 사진 및 그림,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송부하는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입니다.

※ 화상 전화는 단어 그대로이기에 따로 추가 설명 없이 넘어갈께요


2. 다음 중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운드 카드의 샘플링이란 아날로그 소리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연속적인 측정을 통해 얻어진 각각의 소리의 진폭을 숫자로 표현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생성 하는 것을 말한다.

MPEG 보드란 압축된 동영상 파일을 빠른 속도로 복원 시켜 재생해 주는 장치이다.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란 TV나 비디오를 보면서 컴퓨터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동영상 데이터를 비디오 카드의 데이터와 합성시켜 표현하는 장치이다.

④ 그래픽 카드는 CPU에 의해 처리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모니터로 보내는 장치이다.

 

중앙처리 장치인 CPU는 디지털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값이 디지털로 출력됩니다. 따라서 CPU에 의해 처리된 아날로그 데이터라는 말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그래픽 카드(Graphic Card)>

  • 컴퓨터에서 처리되어 만들어진 이미지를 모니터에 전송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장치입니다..
  • 영상 신호를 생성하여 케이블을 통해 모니터로 보내는 장치로 비디오 어댑터, VGA(Video Graphic Array) 카드라고도 합니다.

 

※ 추가 설명 주요 용어

 

<사운드 카드(Sound Card)>

  • 소리에 관련된 입출력을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 컴퓨터에서 처리된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 가능하게 하거나 마이크를 통하여 입력된 소리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샘플링(Sampling)>

  • 아날로그 형식으로 존재하는 자연음을 컴퓨터 등 디지털 장비를 통해 사용하기 위해 일정 간격으로 검출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으로 프레임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높음 압축률의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합니다.
  • 압축 속도는 느리지만 실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3. 다음 중 정보 사회의 컴퓨터 범죄 예방과 대책으로 적절 하지 않은 것은?

보호하고자 하는 컴퓨터나 정보에 비밀번호를 설정 하고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한다.

③ 정크메일로 의심이 가는 이메일은 본문을 확인한 후 즉시 삭제한다.

Windows Update는 자동 설치를 기본으로 설정한다.

 

정크는 잡동사니라는 뜻으로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광고메일들 입니다. 

스팸메일이라고도하며 이러한 이메일에는 바이러스나 거짓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읽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것이 좋아요

 

<스팸(SPAM)>

  • 메시지나 메일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의사와 관계없이 통신을 통하여 일방적으로 대량 전달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 불특정 다수에게 무분별하게 전송되는 정크 메일과 같은 의미입니다.
  •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거짓 정보, 바이러스 유포 등과 같은 악용 되고 있습니다.

 

※ 추가 설명 

<바이러스(Virus) >

  • 컴퓨터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기 위해 운영체제나 저장된 데이터에 손상을 입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디스크의 부트 영역이나 프로그램 영역에 숨어있으며 자신을 복제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 주로 인터넷과 같은 통신 매체를 통해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외부에서 복사해 온 파일 등을 통해 감염되고 감염시 프로그램(S/W)나 장치(H/W)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를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을 백신이라 합니다.

<백신 프로그램(Computer Vaccine)

  •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찾아 정지하거나 제거하는 프로그램으로 손상된 파일을 치료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V3’ 또는 ‘알약’, ‘노턴 안티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4. 다음 중 근거리 통신망(LA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비교적 전송 거리가 짧아 에러 발생률이 낮다.

② 반이중 방식의 통신을 한다.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컴퓨터들을 상호 연결한다.

프린터, 보조기억장치 등 주변장치들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

 

근거리 통신망은 '전이중 방식'의 통신을 사용합니다.

 

<LAN(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

  • 사무 자동화, 공장 자동화 등을 위해 한정된 지역내의 여러 정보 기기들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모든 정보 기기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 주로 학교, 회사, 연구소 등 한 건물이나 일정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단말 장치들을 고속 전송 회선으로 연결하여 파일 또는 주변 장치를 공유합니다.
  • 오류 발생율이 낮으며 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여 방송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의 확장이나 재배치가 쉽고 성형, 버스형, 링형, 트리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이 전송매체로 사용 가능합니다.

<반이중 통신(Half-Duplex)>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 2신식 선로를 사용하므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 전송하게 됩니다.
  • 대표적으로 무전기가 있습니다.

<전이중 통신(Full-Duplex)>

  •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 4선식 선로를 사용하며 주파수 분할을 이용할 경우 2선식도 가능합니다.
  • 전송량이 많고 전송 매체의 용량이 클 때 사용하게 됩니다.
  • 전화, 전용선을 이용한 통신, 인터넷 통신 등이 있습니다.

5. 다음 중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POP3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메일을 전송할 때 필요로 하는 프로토콜이다.

②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이메일을 사용자 컴퓨터로 가져 오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멀티미디어 이메일을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이메일의 회신과 전체 회신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이다.

 

<POP3(Post Office Protocol 3) : 수신, 가져오기>

  •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 매일 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사용자가 컴퓨터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줍니다.

 

1번.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전송>

  • 인터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주소로 전자메일을 전송해 줍니다.

 

3번.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아스키코드(ASCII)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문자나 2진 데이터, 이미지, 음성, 애플리케이션 등의 비문자 데이터를 지원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4번.

※ 회신은 단순하게는 답장입니다. 메일을 전송하는 것으로 보면 SMTP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네요


6. 다음 중 정보 보안을 위협하는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스니핑(Sniffing):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 한다.

피싱(Phishing): 적절한 사용자 동의 없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생활을 침해 한다.

스푸핑(Spoofing): 실제로는 악성 코드로 행동하지 않으면서 겉으로는 악성 코드인 것처럼 가장한다.

④ 키로거(Key Logger): 키보드 상의 키 입력 캐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인 정보를 빼낸다.

 

<키로거(Key Logger)>

  • 컴퓨터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하는 키 작업 상태를 기록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입니다.
  • 키 입력을 캐치하여 특정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기록 저장하여 악용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키 로거 공격(Key Logger Attack)이라 합니다.

 

1번.

<스니핑(Sniffing)>

  • 송수진자 사이에서 정보를 가로채거나 가로챈 정보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공격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 도청과 같은 것으로 ’엿보다‘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네트워크 상에서 지나다는 패킷을 가로채기하게 됩니다.

<스푸핑(Spoofing)>

  •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의 2가지입니다.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행동
  • 악의적 목적으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사용자의 권한이나 정보를 해킹하는 수법
  • ※사람을 속이는 낚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2번.

<피싱(Phishing)>

  •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개인정보를 낚는다는 의미. 금융기관 또는 공공기관을 가장해 전화나 이메일로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안카드 일련번호와 코드번호 일부 또는 전체를 입력하도록 요구해 금융 정보를 몰래 빼가는 수법입니다.

 <스파이웨어(Spyware)>

  • 정보를 몰래 수집하는 스파이(Spy)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사용자 동의 없이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 과거에는 액티브액스(ActiveX)와 같은 툴이 설치될 때 전파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근래에는 프리웨어나 공개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배포되고 있습니다.

3번.

 

<혹스(Hoax)>

  • 남을 속이거나 장난을 친다는 뜻으로 이메일이나 메신저, 문자, 등에서 거짓 정보나 괴담 등을 전송하여 사용자를 속이는 가짜 바이러스입니다.

7. 다음 중 정보 통신 장비와 관련하여 리피터(Repeat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적절한 전송 경로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전달하는 장비 이다.

프로토콜이 다른 네트워크를 결합하는 장비이다.

③ 감쇠된 전송 신호를 증폭하여 다음 구간으로 전달하는 장비이다.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독립적인 2개의 근거리 통신망에 상호 접속하는 장비이다.

 

'신호를 증폭'이라는 내용이 '리피터'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리피터(Repeater)>

  • 물리 계층의 장비로 전송되는 신호를 재생해 줍니다.
  •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신호를 전송시에 전송거리가 먼 경우 발생하는 감쇠 성질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송신호를 재생하여 전달하는 재생 중계장치입니다.
  • 장거리 전송을 위하여 출력 전압을 높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근거리 통신망이 확장 되었을 시 LAN을 서로 접속시킬 수 있거나 LAN과 LAN 사이에 설치하여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1번.

<라우터(Router)>

  • 인터넷 접속시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합니다.
  •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도록 흐름을 제어하며 수신된 정보에 의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결정합니다.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2번.

<게이트 웨이(Gate Way)>

  • 통신 네트워크의 출입문으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과 상호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로 데이터 형식 변환, 주소 변환, 프로토콜 변환등을 수행합니다.
  • 네트워크 사이에 IP패킷을 라우팅하거나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4번.

<브리지(Bridge)>

  • 단순 신호 증폭 뿐만 아니라 네틑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을 감소시키며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가능하며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 가능합니다.
  •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 안에서의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같은 방식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통신망을 연결하는 장비입니다.
  • OSI 7 계층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입니다.

8. 다음 중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숫자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소속 국가명, 소속 기관명, 소속 기관 종류, 호스트 컴퓨터명의 순으로 구성된다.

③ 퀵돔(QuickDom)은 2단계 체제와 같이 도메인을 짧은 형태로 줄여 쓰는 것을 말한다.

④ 국가가 다른 경우에는 중복된 도메인 네임을 사용할 수 있다.

 

<퀵돔(Quickdom)>

  • 2단계 영문 kr도메인의 브랜드 명입니다.
  • Quick과 Domain이 결합된 합성어로 편리한 인터넷 이용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입력하기 쉽도록 외우기 쉽습니다.
  • 짧은 형태의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도메인 주소(Domain address)>

  • 도메인 주소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찾아가기 위한 주소입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숫자로 된 인터넷 주소인 IP를 사람이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숫자 대신 문자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 중복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호스트 컴퓨터명, 기관 이름, 기관 종류, 소속 국가명으로 구성합니다.

9. 다음 중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 구축이 어려운 절차형 언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기법은?

구조적 프로그래밍

②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하향식 프로그래밍

비주얼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Object)를 소프트웨어의 세계에서 표현하기 위해 객체의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만을 추출하는 추상화를 통해 모델링하는 프로그래밍입니다.
  • 프로그램을 명령어 목록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독립된 객체로 인식하여 각각의 객체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고 처리되는 방식으로 상당히 유연하며 보수개발에 용이 합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객체 지향 3요소>

  • 캡슐화(Encapsulation) : 관련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하나의 묶음으로 정리된 것으로 데이터를 감추고 외부와 상호작용은 메소드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 상속(Inheritance) :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이어 받아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방법으로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기법으로 개념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하는 함수들에 같은 이름을 부여하여 코드가 간단해 집니다

※ 추가 설명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

  • 순차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하향식, 폭포수 방식이라고도 하며 GOTO문을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 순차처리, 판단분기, 반복과 같이 3가지 논리구조를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 이해하기가 쉽지만 함수와 변수를 따로 관리해야하고 프로그램이 길어지면 너무 복잡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PASCAL, Ada 등이 있습니다.

<하향식 프로그래밍(Top-Down Programming)>

  • 프로그램 작성시 프로그램 구조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순으로 진행하는 방식
  •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같은 방식입니다.

<비주얼 프로그래밍(Visual Programming)

  • 아이콘이나 버튼, 기호와 같은 그래픽 구성 요소를 코딩 형태로 바꿔 기존의 문자 방식보다 사용자가 보다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 코딩 개념을 시각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직관전 이해를 도와 생산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0. 다음 중 상용 소프트웨어가 출시되기 전에 미리 고객들 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자 제작한 소프트웨어로 옳은 것은?

알파(Alpha) 버전

② 베타(Beta) 버전

패치(Patch) 버전

데모(Demo) 버전

 

출시전 개발자들이 확인하는 것은 '알파', 고객들에게 평가를 하게끔 하는것은 '베타'입니다. 

 

<베타 테스트(Beta Test) ≒ 베타 버전>

  • 정식으로 프로그램이나 출판물을 일반인이나 사용자(회사 외부 인원)에게 공개하여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 베타 버전을 테스트 중 이를 통하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정하고 보완하게 됩니다.

 

<알파 테스트(Alpha Test) ≒ 알파 버전>

  • 베타 테스트 전 제작 회사 내의 초기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전자출판이나 프로그램이 실제 활용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패치 프로그램(Patch program)>

  • 이미 제작하여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거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부를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데모 소프트웨어(Demo Software)>

  •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판하기전 홍보를 위해 체험판으로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 제한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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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화질 영상을 제작하여 텔레비전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② 고도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3차원 기법을 통하여 현실의 세계처럼 구현하는 기술이다.

여러 영상을 통합하여 2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기술이다.

복잡한 데이터를 단순화시켜 컴퓨터 화면에 나타내는 기술이다.

 

<가상 현실(VR : Virtual Reality)>

  •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특정한 장소나 상황을 3차원(3D) 그래픽으로 구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다른 보기의 내용은 명확하지 않아 설명을 작성하기가 어렵네요

1번은 HDTV, 4번은 데이터 모델링인듯 보여집니다. 정확하게 알게되면 추후 수정하도록 할께요


12.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ASCII 코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패리티 비트를 이용하여 오류 검출과 오류 교정이 가능 하다.

표준 ASCII 코드는 3개의 존 비트와 4개의 디지트 비트로 구성되며, 주로 대형 컴퓨터의 범용 코드로 사용된다.

③ 표준 ASCII 코드는 7비트를 사용하여 영문 대소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 등을 표현한다.

확장 ASCII 코드는 8비트를 사용하며 멀티미디어 데이터 표현에 적합하도록 확장된 코드표이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미국 표준국에서 개발되어 7bit 문자 체제로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3개의 Zone bit와 4개의 Digit Bi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7bit 문자 코드로 128가지 문자 표현이 가능하여 영문 대.소 문자, 숫자, 문장 부호,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 패리티 비트가 포함되어 8bit로 사용됩니다.

 

1번.

<패리티 비트(Parity bit) 검사>

  • 전송중인 데이터 블록에 값이 1인 비트의 개수가 짝수 또는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합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홀수(ODD = 기수 , 비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기법이 있습니다.
  • 1의 개수를 세어 짝수(EVEN = 우수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 기법이 있습니다.
  • 2개의 bit에 오류가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하며 오류를 검출만 할뿐 수정은 할 수 없습니다.

<해밍부호(해밍 코드(Hamming Code)>

  • 수신 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검출하고 이후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며 오류 검출과 스스로 수정이 가능한 ‘자기 정정 부호’라고 합니다.
  • 1bit 오류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 비트이외에 잉여비트가 많이 필요합니다.

 

2번. 앞의 ASCII의 3개의 존비트와 4개의 디지트 비트까지는 설명이 옳지만 '대형 컴퓨터의 범용 코드'는 EBCDIC에 관한 내용이 됩니다.

EBCDIC : 확장된 BCD 코드로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256가지 문자 표현)

 

4번.

※ 확장 ASCII는 8bit가 맞지만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표현하기보다는 기존에 없는 문자를 추가한 코드페이지가 제정되었습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으므로 넘어갈께요


13. 다음 중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인 R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전원이 공급되지 않더라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BIOS, POST 등이 저장된다.

③ 현재 사용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저장된다.

주로 하드디스크에서 사용되는 기억장치이다.

 

통 문제에서 말하는 '주기억 장치' , 'RAM'은 'DRAM'을 의미한다고 기억하시면 문제를 이해하시고 풀때에 도움이 됩니다.

DRAM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 DRAM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1,2번 보기는 ROM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조기억장치도 비휘발성이지만 보통 ROM의 특징으로 자주 언급됩니다.)

<ROM(Read Only Memory)>

  •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 일반적으로 쓰기는 불가합니다.
  • 전원이 꺼져도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ROM을 실제로 주기억 장치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기본 입출력 시스템(BIOS), 자가진단 프로그램(POST), 같은 변경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보통 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4번 보기는 의미 없는 보기로 HDD에 관한 설명만 아래에 작성해 둘께요

<HDD(Hard Disk Drive)>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을 여러 장 겹쳐서 만든 기억매체로 개인용 PC에서 보조 기억장치로 주로 사용됩니다.
  • 가격 대비 큰 용량과 비교적 빠른 입출력 속도를 가졌습니다.
  • 전력소모가 심하고 소음이 발생하며 외부 충격에 약하여 제품의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14. 다음 중 컴퓨터의 저장 매체 관리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주기적으로 디스크 정리, 검사, 조각 모음을 수행한다.

강한 자성 물체를 외장 하드디스크 주위에 놓지 않는다.

③ 오랜 기간 동안 저장된 데이터는 재 저장한다.

예상치 않은 상황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백업하여 둔다.

 

비휘발성 메모리의경우 데이터가 오래 되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에 재 저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1번.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디스크 조각모음)>

  • 디스크에서 분산된 단편화된 공간들을 연속 공간으로 최적화하여 접근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단편화 제거)
  • 디스크의 용량 증가와는 관계가 없으며 접근속도와 안정성이 향상이 됩니다.
  •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이 수행되도록 예약이 가능합니다.
  • CDROM 및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대해서는 조각모음이 불가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정리>

  •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 다운로드한 임시파일, 휴지통, 임시 파일, 미리보기 사진파일 등을 삭제 합니다.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기타 옵션 탭을 추가하면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는 앱과 시스템 복원 지점을 제거하여 여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번.

자기디스크의 경우 강한 자성 물체에의해 저장된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자기 디스크 주변에는 자성 물체를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디스크(Magnetic Disk)>

  • 자성 물질을 입힌 금속 원판으로 만든 기억 매체로 용량이 크고 접속 속도가 빠르며 순차, 비순차 처리가 가능합니다.
  • 대표적으로 하드 디스크(HDD)가 있습니다.

4번.

<백업(BackUp)>

  • 원본 데이터의 손실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예비로 저장해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15. 다음 중 Windows 10의 사용자 계정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관리자 계정의 사용자는 다른 계정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제어할 수 있다.

관리자 계정의 사용자는 다른 계정의 등급 및 콘텐츠, 제목별로 게임을 제어할 수 있다.

③ 표준 계정의 사용자는 컴퓨터 보안에 영향을 주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표준 계정의 사용자는 컴퓨터에 설치된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고, 자신의 계정에 대한 암호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컴퓨터 보안에 영향을 주는 설정은 '관리자 계정'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 유형 변경] ↓

사용자 계정

 

<사용자 계정>

  • 여러 사용자가 컴퓨터를 공용으로 사용시에 사용자마다 설정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게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 계정에는 관리자 계정, 표준 사용자 계정이 있습니다.
  • 관리자 계정 : PC를 완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모든 설정을 변경하고 PC에 저장된 모든 파일 및 프로그램(앱)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컴퓨터의 관리자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 표준 사용자 계정 :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나 이 pc의 보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용자로 자신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나 설치된 앱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16. 다음 중 바로 가기 아이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바로 가기 아이콘을 삭제해도 해당 프로그램은 지워지지 않는다.

바로 가기 아이콘은 폴더, 디스크 드라이버, 프린터 등 모든 항목에 대해 만들 수 있다.

바로 가기 아이콘은 실제 프로그램이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의 경로를 기억하고 있는 아이콘이다.

④ 바로 가기 아이콘은 확장자는‘*.exe’이다.

 

바로 가기 아이콘의 확장자는 '.LNK'입니다.

 

<바로가기 아이콘(단축 아이콘)>

  • 자주 사용하는 문서나 앱, 프로그램 등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의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폴더나 파일, 다른 컴퓨터, 프린터 등등, 모든 개체에 대해 작성할 수 있으며 아이콘의 왼쪽 하단에 화살 표시가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확장자는 .LNK이며 컴퓨터에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원본에는 여러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존재 할 수 있고 하나의 바로가기에는 단 하나의 원본만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콘은 원본의 위치와 관계없이 만들 수 있고 삭제, 복사, 이동 하더라도 원본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만드는 방법으로는 ‘바로가기 메뉴(우클릭)’를 통하여, ‘Ctrl + Shift’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드래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단, 원본파일 삭제시 바로가기 아이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실행 파일(Executable File)>

  • 코드화된 명령에 따라 지시된 작업을 수행하는 파일로 로더에 의해 로드되어 번역 작업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실행될 수 있는 파일입니다.
  • MS-DOS 파일의 일종으로 실행 가능한 파일이며 확장자는 .EXE 이나 .COM 파일이 있습니다.

17. 다음 중 Windows 10에서 작업 표시줄의 바로 가기 메뉴 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계단식 창 배열

창 가로 정렬 보기

작업 표시줄 잠금

④ 아이콘 자동 정렬

 

아이콘 자동 정렬은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메뉴에 있습니다.

※ ↓[작업 표시줄 바로가기 메뉴] ↓

작업 표시줄 바로가기 메뉴

 

※ 자동 정렬은 바탕화면 바로가기 메뉴 - 보기 - 자동 정렬에 있습니다.


18. 다음 중 Windows 10[파일 탐색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컴퓨터에 설치된 디스크 드라이브, 파일 및 폴더 등을 관리하는 기능을 가진다.

폴더와 파일을 계층 구조로 표시하며, 폴더 앞의 [>]기호는 하위 폴더가 있음을 의미한다.

③ 현재 폴더에서 상위 폴더로 이동하려면 바로 가기 키인 <Home>키를 누른다.

검색 상자를 사용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찾을 수 있으며, 검색은 입력을 시작함과 동시에 시작된다.

 

상위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Home>이 아닌 <Backspace>를 눌러야 합니다.

※ ↓ [파일 탐색기] ↓

파일 탐색기

 


19. 다음 중 Windows 7에서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Windows에 포함되어 있는 일부 프로그램 및 기능을 해제할 수 있으며, 기능 해제 시 하드 디스크 공간의 크기도 줄어든다.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의 제거, 변경 또는 복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컴퓨터에 설치된 업데이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거도 가능하다.

[프로그램 및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Windows가 작동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삭제된다.

 

windows에 포함되어 있는 일부 프로그램 및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제시 하드 디스크 공간이 줄어든다는 잘못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삭제나 설치하지 않는이상 공간의 변경은 없습니다.

 

※  ↓ [제어판] - [프로그램] -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 , 끄기] ↓

 

다른 보기의 내용은 '프로그램 및 기능' , '앱 및 기능'에서 설정,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프로그램 및 기능

 

↓ [설정] - [앱] - [앱 및 기능] ↓

앰 및 기능


20. 다음 중 플래시 메모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소비전력이 작다.

② 휘발성 메모리이다.

정보의 입출력이 자유롭다.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게임기, USB 메모리 등에 널리 이용된다.

 

플래시 메모리는 'EEPROM'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는 ROM의 특성인 '비휘발성'이 됩니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 EEPROM의 일종으로 전기로 R/W(Read/Write)가 가능하며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전력소모가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른 특징이 있어서 휴대전화나 USB메모리 등에 사용됩니다.
  •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저장공간이 큰 NAND형과 처리속도가 빠른 NOR형 2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를 대체 할 수 있어 SSD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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