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상공회의소 (코참)-자격증/워드프로세서 (필기)

[시골개] 워드프로세서 2019년 03월 02일 기출 문제 풀이 (31 ~ 60번)

by 누런마음황구 2024. 9. 25.
728x90
반응형

[19-03-02] 워드필기 문제 해설 31-60번까지 (2과목 윈도우 10버전)

[2과목 : PC 운영체제 (윈도우 10버전)]


31.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인터넷 IP 주소 체계를 위해 사용하는 IPv6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IPv4와의 호환성이 뛰어나며, IPv4와 비교하여 자료 전송 속도가 빠르다.

② 숫자로 8비트씩 4부분으로 구분하며, 총 32비트로 구성된다.

인증성, 기밀성,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실시간 흐름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

 

IPv6는 16bit 8부분으로 구분하며 총 128bit로 구성됩니다.

 

<IP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컴퓨터 네트워크에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 자원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 번호로 되어있는 주소 체계입니다.

↘<IPv4>

  • 32bit 주소로 8bit씩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0진수로 표시하며 0 ~ 255까지 각 부분을 3자리 숫자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 네트워크 길이에 따라 A클래스 ~ E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IPv6>

  • 128bit 주소로 16bit씩 8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6진수로 표시합니다.
  • 각 부분을 :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 유니, 애니, 멀티 캐스트 3종류로 분류합니다.

↘ ↘ <IPv6 특징>

  • IPv4의 주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IPv4와 호환성이 좋아 현재 v4와 v6를 함께 사용 중입니다.
  • 각 부분이 0으로 연속된 경우 ::와 같이 표시하여 생략합니다.

32.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사용하는 [사용자 계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표준 사용자 계정 사용자는 자녀 보호 설정을 할 수 있다.

Guest 계정으로 로그인한 경우 암호로 보호된 폴더 및 파일 등을 액세스 할 수 있다.

③ 관리자 계정 사용자는 사용자 계정을 작성, 변경, 삭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표준 사용자 계정 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설치된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

 

관리자 계정은 모든 권한을 갖고 있으므로 사용자 계정을 작성, 변경,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1,2,4번 보기의 내용은 모두 '관리자 계정'이 할 수 있는 일 입니다.

 

<사용자 계정>

  • 여러 사용자가 컴퓨터를 공용으로 사용시에 사용자마다 설정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게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 계정에는 관리자 계정, 표준 사용자 계정이 있습니다.
  • 관리자 계정 : PC를 완전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모든 설정을 변경하고 PC에 저장된 모든 파일 및 프로그램(앱)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컴퓨터의 관리자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 표준 사용자 계정 :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나 이 pc의 보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용자로 자신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나 설치된 앱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 ↓ [ 제어판 ] - [ 사용자 계정 ] - [계정 유형 변경] ↓

[ 제어판 ] - [ 사용자 계정 ] - [계정 유형 변경]


33.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사용하는 [휴지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USB 메모리에 있는 파일을 선택한 후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하면 휴지통으로 가지 않고 완전히 지워진다.

지정된 휴지통의 용량을 초과하면 가장 최근에 삭제된 파일부터 자동으로 지워진다.

삭제할 파일을 선택하고 [Shift][Delete] 키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 휴지통으로 이동한다.

휴지통의 크기는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를 KB 단위로 지정할 수 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USB와 같은 외부 저장소에서 삭제한 데이터의 경우 휴지통에 보관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2번.

용량을 초과하면 가장 오래된 삭제 파일부터 자동으로 지워집니다.

3번.

Shift를 누른채 Delete 또는 드래그 또는 삭제시 즉시 제거가 됩니다.

4번.

휴지통의 크기는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를 MB 단위로 지정 가능합니다.

 

<휴지통>

  •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가 임시 보관되는 장소로 복원이 가능하며 각 드라이브마다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의 실제 파일이 저당되는 폴더의 위치는 운영체제에서 지정하므로 사용자가 지정할수 없으며 휴지통에 삭제한 파일이나 들어가면 휴지통 아이콘의 모양이 변경됩니다.
  • 휴지통은 드라이브마다 한 개씩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5% ~ 10%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설정되고 사용자가 임의로 MB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휴지통의 용량이 초과하면 가장 과거의 파일이 제거되며 휴지통용량보다 큰파일을 삭제시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고 즉시 제거 됩니다.
  •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이나 폴더는 휴지통 내에서 실행이 불가하며 사용시 복원(복구)후 실행 가능합니다.
  • 휴지통에 보관없이 바로 삭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삭제할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되도록도 설정 가능합니다.

34.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접속된 웹 페이지를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 있다.

전자우편을 보내거나 HTML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

④ 네트워크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다.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는 곳은 웹 브라우저가 아닌 '제어판' 또는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Web browser)>

  • WWW(World Wide Web)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컨텐츠에 접근하기 위한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총칭합니다.
  • 웹 뷰어로 인터넷 웹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이외에도 메일을 주고 받거나 파일을 업/다운로드 등 다양한 인터넷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 가장 대표적인 브라우저로는 ‘엣지(과거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가 있고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상태]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상태]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35.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부팅 메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Windows를 시작할 때 <F2> 키를 누르면 고급 부팅 옵션 창이 표시된다.

[컴퓨터 복구] 항목은 부팅에 문제가 있거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때 시스템의 초기 상태나 최적의 상태로 복원시키고자 사용한다,

[안전 모드] 항목을 선택하면 컴퓨터 작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치만을 설정하여 부팅한다.

[표준 모드로 Windows 시작] 항목은 한글 Windows7의 기본 부팅 방식이다.

 

과거 윈도우 7에서는 부팅시 [F8]키를 눌러 고급 부팅 옵션 창을 표시하여 부팅하였습니다.

지금은 '시스템 구성(msconfig)'를 통해 부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에서 보통 <F2>단축키는 폴더나 파일 이름 변경시 사용됩니다. 

※ 컴퓨터 복구 기능은 윈도우 10에서는 사라진 기능입니다.

 

※ ↓ [시스템 구성] - [ 부팅 ] ↓

 

<안전 모드(Safe mode)>

  • 컴퓨터가 비 정상적으로 작동 될 때 컴퓨터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장치만으로 부팅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모뎀(네트워크 통신 장치), 사운드 카드,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네트워크 사용이 필요한 경우 ‘안전모드(네트워킹 사용)’으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 DOS모드가 필요한 경우 ‘안전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으로 부팅 가능합니다.

36.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사용하는 바로 가기 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Windows 로고 키 + L : 컴퓨터 시스템을 잠그거나 사용자를 전환한다.

F8 : 선택된 항목의 속성 대화 상자를 화면에 표시한다.

Alt Enter : 활성창의 바로가기 메뉴를 표시한다.

Alt Tab : 작업 표시줄의 프로그램들을 차례대로 선택한다.

 

2번.

속성 대화 상자를 화면에 표시하는 단축키는 Alt + Enter 입니다.

※ 일반적인 F8키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과거 윈도우 부팅시 고급 부팅 옵션 메뉴였습니다.)

 

3번.

활성창의 바로가기 메뉴는 Shift + F10 입니다.

 

4번.

Atl + Tab은 활성창 변경입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키를 여러번 눌러 활성화할 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lt + Esc가 현재 실행 중인 앱들 순서대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37.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앱(프로그램) 설치 및 제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Windows 파일 탐색기에서 설치 파일(Setup.exe)을 찾아 더블클릭하면 설치할 수 있다.

② 설치된 프로그램을 완전히 제거하려면 설치된 프로그램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를 모두 삭제하면 된다.

인터넷을 통해 설치하려면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링크를 클릭한 후 열기또는 실행을 클릭한다.

④ [설정] - [ 앱 및 기능 ] 또는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해당 앱(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제거/변경을 클릭하면 설치된 앱(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다.

 

'앱 및 기능' 또는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에는 '설정'이나 '제어판'의 메뉴에서 정상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혹은 앱이나 프로그램에 있는 언인스톨(Uninstall)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 ↓ [ 설정 ] - [ 앱 ] - [ 앱 및 기능 ] ↓

[ 설정 ] - [ 앱 ] - [ 앱 및 기능 ]

 

※ ↓ [ 제어판 ] - [ 프로그램 ] - [ 프로그램 및 기능 ] ↓ 

제어판 프로그램 프로그램 및 기능


38.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의 파일과 폴더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파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서로 관련 있는 파일들을 한 폴더에 저장한다.

② CON, PRN, AUX, NUL은 시스템에 예약된 단어이므로, 파일이름과 확장자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하나의 폴더 내에는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나 폴더가 존재할 수 없다.

파일과 폴더의 이름은 255자 이내로 작성하며, 공백을 포함할 수 있다.

 

CON, PRN, AUX, NUL은 이름으로 가질 수 없지만 '확장자명'으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CON 파일 확장자 파일 ↓ 

CON 파일 확장자 파일

 

<윈도우 파일명>

  • 윈도우에서 파일이름은 최대 255자까지 지어할 수 있으며 파일 이름에 공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한글은 127자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 * ? ” < > |를 제외한 모든 문자도 가능합니다.

39.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작업 표시줄의 바로가기 메뉴를 이용하여 작업표시줄에 추가할 수 있는 도구 모음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주소

링크

바탕화면

④ 바로가기 아이콘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 ↓ [ 작업 표시줄 ] - [ 바로 가기 메뉴 ] ↓

[ 작업 표시줄 ] - [ 바로 가기 메뉴 ]


40. 다음 중 한글 Windows 10에서 사용 중인 프린터의 공유 설정을 하려고 할 때 해당 프린터의 팝업 메뉴에서 선택해야 하는 메뉴 항목으로 옳은 것은?

인쇄 기본 설정

② 프린터 속성

속성

기본 프린터로 설정

 

프린터의 팝업 메뉴(바로가기 메뉴)에서 선택해야 하는 항목은 '프린터 속성'입니다.

 

※ ↓ [ 프린터 속성 ] - [ 공유 ] ↓

[프린터]-[바로가기 메뉴] - [프린터 속성] - [공유]

 

※ 추가 설명 

<프린터(Printer)>

  • 대표적인 인쇄 장치로 ’하드 카피‘를 합니다.
  •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도트 프린터, 라인 프린터,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 프린터마다 개별적으로 이름을 설정할 수 있고 설치된 프린터를 이름을 다르게 하여 다시 설치도 가능합니다.
  • 프린터는 개인이 혼자 사용하거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린터는 한 대의 컴퓨터에 최대 여러대 설치가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 네트워크 프린터로 구별 지어 설치 후 사용 가능합니다.
  • 로컬 프린터의 경우 사용자의 PC에 직접 연결 설치된 프린터이고 네트워크 프린터의 경우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본 프린터>

  • 인쇄시 특정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선택되어 인쇄작업을 수행하는 프린터입니다.
  • 기본 프린터는 한 대만 지정이 가능하며 로컬 프린터나 네트워크 프린터(공유 프린터)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 기본 프린터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른 프린터를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면 됩니다.
  •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면 프린터 이름 아래 ’기본값‘이라 표시됩니다.

728x90
반응형

[3과목 : 컴퓨터 및 정보 활용]


41. 다음 중 모니터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상도 : 모니터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

주파수 대역폭 : 모니터 등의 출력장치가 내용을 얼마나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느냐를 나타내는 단위

픽셀 : 모니터가 처리할 수 있는 주파수의 폭

④ 화면 주사율 : 모니터가 가진 수직주파수로, 1초에 화면이 깜빡이는 정도

 

<화면 주사율(Refresh rate : 화면 재생 빈도)>

  • 모니터의 깜빡임(화면 갱신 빈도)으로 Hz단위를 사용하며 수직 주파수입니다.
  • 주사율이 낮을수록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며 보통의 모니터는 60hz입니다.

 

1번. 3번.

<픽셀(Pixel : 화소)>

  •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도트(Dot)’랑 같은 의미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 픽셀 수가 많을수록 보다 세밀하게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 ※해상도 : 가로 픽셀 수 * 세로 픽셀 수

 

2번.

주파수 대역폭 : 모니터가 처리할 수 있는 주파수의 폭입니다.

 

※ 주파수 대역폭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픽셀과 해상도는 연결되는 내용으로 함께 기억해 두셔야지 암기가 편합니다. 


42. 다음 중 컴퓨터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입력기능은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이미지 스캐너 등과 같은 외부 입력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기능이다.

기억기능은 입력된 데이터나 프로그램, 처리된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를 기억 장치에 저장하는 기능이다.

③ 연산 기능은 중앙처리장치로부터 읽어 들인 프로그램의 명령 코드를 해석하여 사칙연산, 논리 연산, 비교 연산 등을 처리하는 기능이다.

출력기능은 처리된 결과나 기억장치에 기억된 내용을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형태로 내보내는 기능이다.

 

연산 기능은 사칙 & 논리 & 비교 연산 등을 처리하는 기능은 맞지만 명령 코드를 해석하는 것은 디코더(제어 장치)가 하는 일입니다.

 

<연산장치(ALU : 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연산, 논리 연산, 관계 연산 및 시프트(Shift)를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회로 장치로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 가산기(덧셈), 누산기(덧셈), 감산기(뺄셈), 보수기, 데이터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등이 있습니다.

<제어장치(Control Unit : CU)>

  • 컴퓨터의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장치로 CPU(중앙처리장치)를 구성하는 장치입니다.
  • 대표적으로 PC, IR, MAR, MBR, 등이 있습니다.

<디코더(Decoder) = 명령 해독기>

  • n Bit의 Code화된 정보를 2^n 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로 명령어의 명령부나 번지를 해독할 때 사용하며 주로 AND게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름 그대로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Instruction decoder)

 

<입력장치(Input Device)>

  •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기호, 그림, 소리 등의 데이터 또는 명령(프로그램)을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에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사진,그림 입력), 디지타이저/태블릿, 카메라(사진 입력), 마이크(소리 입력), 등이 있습니다.

<출력장치(Output Unit)>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기계로부터 인간이 알 수 있도록 문자, 소리, 그림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는 장치입니다.
  • 영상 출력장치(Monitor – CRT,LCD,PDP 등) , 인쇄장치(프린터,플로터, 등), 음향장치(스피커, 등)가 있습니다.

<기억장치(Memory Unit) = 저장장치 : Computer data storage)>

  •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보존하는 장치들입니다.주기억 장치(ROM, RAM) , 보조기억장치(HDD,SSD,ODD, 등), 기타기억장치(Cache memory, Virtual Memory)가 있습니다.

43. 다음 중 컴퓨터의 기본 장치인 주기억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오면 기존의 자료는 그 다음 주소로 저장된다.

주기억 장치에 사용되는 기억 매체는 주로 RAM을 사용한다.

주기억 장치의 각 위치는 주소(Address)에 의해 표시된다.

주기억 장치는 처리 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 그리고 중간처리결과를 보관한다.

 

자료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에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오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 DRAM

  • 주기억장치는 CPU가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억장치로, 현재 수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내부 기억장치라고도 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 함은 RAM을 의미합니다.
  • RAM은 각 위치를 주소로 표시하며 자료가 있는 주소에 새로운 자료가 들어가면 기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44. 다음은 컴퓨터의 명령어 처리 상태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번지 부분의 주소가 간접 주소일 경우 기억 장치의 주소가 지정하는 곳으로, 유효 번지를 읽기 위해 기억 장치에 한 번 더 접근한다.

 

인출 상태

② 간접 상태

실행 상태

인터럽트 상태

 

간접 주소의 경우 주기억 장치를 다시 한 번 참조하게 됩니다. 이를 간접 상태'라 합니다. 

 

<메이저 스테이트(Major State = Major Cycle = Machine Cycle)>

  • 현재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입니다.
  • 인출(Fetch), 간접(Indirect), 실행(Execute), 인터럽트(Interrupt) 4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인출 단계(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로부터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IR)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로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 주소와 간접 주소를 판단합니다.

↘ <간접 단계(Indirect Cycle)>

  • 인출(Fetch) 단계에서 해석된 명령이 간접주소인 경우 수행되며 간접주소의 경우 유효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다시 간접 단계(Indect Cycle)을 수행후 명령어에 따라 실행하게 됩니다.

↘ <인터럽트 단계(Interrupt Cycle)>

  • 인터럽트 발생 시 복귀주소를 프로그램카운터(PC)에 저장후 제어순서를 인터럽트 처리 프로그램의 첫 번째 명령으로 옮기는 단계로 인터럽트를 마무리하면 다시 명령어를 가져오는 인출(Fetch)단계로 바뀌게 됩니다.

↘ <실행 단계(Execute)>

  • 인출 및 간접 단계에서 가져온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로 실행도중 인터럽트 발생시 인터럽트(Interrupt Cycle)처리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 ↓ 메이저 스테이트 ↓

메이저 스테이트

 


45. 다음 중 마더보드(Mother boar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컴퓨터의 기본회로와 부품들을 담고 있는 컴퓨터 내의 가장 기본적인 물리적 장치이다.

② 마더보드와 확장 슬롯 내에 꽂히게 될 확장카드 간의 전자적 인터페이스를 채널이라고 한다.

마더보드 내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바이오스, 확장 슬롯, 접속 회로 등이 포함된다.

마더보드에 따라서 사용자가 성능 향상을 위해 프로세서를 한 개 이상 설치할 수 있다.

 

확장카드 간의 전자적 인터페이스를 '채널'이 아닌  '버스(BUS)'라 합니다.

 

<버스(BUS)>

  • 컴퓨터 내부에서 상호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공동의 전송선으로 CPU, 메모리, I/O(Input/Output)를 연결합니다.

<종류>

  • 주소 버스(Address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의 주소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전송로로 단방향 전송선입니다..
  • 자료 버스(Data Bus) : 중앙 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기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하여 연결되어 있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 제어 버스(Contol Bus) : 중앙처리장치가 기억장치나 입출력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할때나 자신의 현재 상태, 상태 변경을 알리는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전송로로 양방향 전송선입니다.
  • ※주소버스만 단방향이라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메인보드(Mainboard)> = <마더보드(Motherboard)>

  • 컴퓨터 내에서 기본회로와 부품을 담고 있으며 중앙처리장치, 주기억 장치, 메모리, 확장 슬롯 등을 연결 가능한 중심 회로 기판입니다.
  • 각 부품 간 통신을 담당하는 버스(BUS)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BIOS와 같은 펌웨어를 통해 컴퓨터의 기본 동작과 하드웨어 설정을 제어합니다.

<채널(Channel)>

  • CPU를 대신하여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 장치 사이에서 입출력을 제어하는 처리장치로 입출력전용 프로세서라 합니다.
  • CPU와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입출력을 완료하여 실제 CPU의 부담을 줄여줌으로 시스템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 채널 종류
  • 셀렉터채널(Selector) : 고속의 입출력 장치 제어를 하며 1개의 입출력 장치와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로 멀티플렉서(다중, 복수)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멀티플렉서채널(Multiplexer) : 저속의 입출력장치 제어를 하며 컴퓨터와 복수의 주변 장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Block Multiplexer) : 셀렉터와 멀티플렉서의 혼합된 기능

46. 다음 중 컴퓨터의 내부 인터럽트에 해당하는 것은?

① 명령 처리 중 오버플로(Overflow)가 발생한 경우

컴퓨터의 전원 공급이 끊어졌을 경우

특정 장치에 할당된 작업 시간이 끝났을 경우

·출력 장치가 데이터 전송을 요구하거나 전송이 끝났음을 알릴 경우

 

2,3,4번의 경우 '외부 인터럽트'에 해당됩니다.

 

<인터럽트(Interrupt)>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단하고(실행 중이던 명령어까지는 처리)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이던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돌발상황, 끼어들기라고도 합니다.)
  • 인터럽트 종류로는 외부(External), 내부(Internal), 소프트웨어(Software)가 있습니다.
  • 인터럽트 처리후 복귀주소는 Stack(스택)의 가장 하단부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외부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 1). 전원 이상 인터럽트(정전) [우선 순위 1순위 인터럽트]
  • 2). 기계착오 인터럽트(CPU 이상)
  • 3). 외부 신호
  • 4). 입출력 인터럽트(I/O Interrupt)(입출력 문제, 입출력 장치의 입력 및 완료)

↘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 1). 잘못된 명령이나 데이터 사용(트랩이라고도 함)
  • 2).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0으로 나누기, Overflow , UnderFlow, 잘못된 기억장소 참조 등)

↘ <소프트 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 1). 프로그램 요청으로 인한 인터럽트(OS인터럽트)는 SVC(Super Visor call)이라고 합니다.
  • 2). 복잡한 입출력 처리 및 기억장치 할당 및 사용자와의 대화

 

※ 오버플로(Overflow)는 허용치 이상의 숫자가 입력되거나 데이터가 저장될 경우 발생하는 상태 입니다.


47. 다음 중 자료 처리의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바이트는 하나 이상의 워드가 모여서 이루어지는 단위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논리적인 단위이다. 파일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며, 데이터베이스 구성의 기본 항목이다.

레코드는 관련된 하나 이상의 워드가 모여 구성되며, 프로그램 안에서 자료를 처리하거나 삭제하고 추가하는 기본 단위이다.

③ 파일은 같은 성질을 갖는 여러 개의 레코드를 합한 것으로, 자료 표현의 가장 큰 단위이며 업무 처리를 위한 기본 단위이다.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개의 관련 행과 열이 모여 구성되어, 특정 체계에 의해 데이터를 분류하여 정해 놓은 것이다.

 

<파일(File)>

  • 한 단위로서 처리되는 상호 관련있는 여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된 것입니다.
  • 어떤 프로그램에 의하여 사용되는 데이터의 집합 또는 사용자에 의해 작성된 문서 등으로 일정한 규칙에 의해 기록된 관련있는 정보의 완전한 집합체입니다.
  • 고유의 이름이 할당 된 데이터의 모임으로 보조기억 장치에 저장된 것입니다.

 

 1번.

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하나이상의 워드가 모여서 만들어져 파일을 구성하는 최소단위가 '필드'입니다. 

 

2번.

자료처리의 기본 단위는 '레코드'가 옳지만 '필드'가 모여서 레코드가 됩니다. 워드가 모이면 '필드'가 되는 것 입니다.

 

4번.

행과 열이 모여 구성되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료 단위 대표적 특징
Bit (비트) 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
Nibble (니블) 4bit = 1nibble
Byte (바이트) 문자 표현 최소 단위
8bit = 1Byte = 2^8 = 256가지 표현
Word (워드) CPU가 처리할 수 있는 명령의 단위
Full word = 32bit = 4Byte
Field (필드) 파일 구성 최소 단위
Record (레코드) 레코드가 모여서 파일이 됨
File (파일)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
Database (데이터 베이스) 여러 파일의 집합

 


48. 다음 중 TCP/IP 상에서 운용되는 응용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FTP

TELNET

HTTP

④ CPP

 

CPP는 Card Punching Printer의 약자로 카드 천공 인쇄 장치입니다.

TCP/IP와는 관련 없는 내용입니다.

 

<TCP/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OSI7 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하며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다중화, 순서 제어, 오류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 IP(Internet Protocol)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되며 데이터그램을 기반으로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합니다.)

 

<TCP/IP 계층>

응용 계층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TELNET, FTP, SMTP, SNMP, E-MAIL 등
전송 계층 호스트들 간의 통신 제공 TCP UDP
인터넷 계층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 경로 배정 IP, ICMP, IGMP, ARP, RARP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 Ethernet, IEEE 802, HDLC, X25, RS-232C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텔넷(Telnet : Telecommunication Network)>

  • 인터넷을 통하여 원격지의 호스트 컴퓨터를 접속할 때 지원되는 프로토콜입니다.
  • 원격 접속 컴퓨터로 텔넷을 이용하려면 원격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웹 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분산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통신규약)입니다.

49. 다음 중 자기디스크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섹터(Sector) : 회전축을 중심으로 데이터가 기록되는 동심원

실린더(Cylinder) : 여러 개의 섹터를 모은 것

탐색시간(Seek Time) : 읽기/쓰기 헤드가 지정된 트랙을 찾은 후 원판이 회전하여 원하는 섹터의 읽기/쓰기가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④ 접근시간(Access Time) : 데이터를 읽고 쓰는데 걸리는 시간의 합

 

<Access Time(접근 시간)>

  • 기억 장치에 읽기 요청이 발생한 시간부터 요구한 정보를 꺼내서 사용 가능할 때까지의 시간
  • 어떤 데이터를 기억장치로부터 읽거나 기억 시킬 때 명령이 시작된 순간부터 명령의 수행이 완료되는 순간까지 소요되는 시간
  • Access Time = Seek Time(탐색시간) + Search Time(Latency Time)(대기 시간) + Transmission Time(전송 시간)

 

1번.

<섹터(Sector)>

  • 자기 드시크(플로피 디스크, 하드디스크)가 하드웨어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물리적 읽기 쓰기의 최소단위입니다.
  • 트랙을 일정하게 나눈 구간(부채꼴 모양)으로 정보 저장의 기본단위가 됩니다.

<트랙(Track)>

  • 하드디스크의 플래터 표면에서 회전을 중심으로 데이터가 기록되는 동심원 입니다.

2번.

※ 여러 섹터를 모은 것은 '트랙'으로 볼 수 있고 '클러스터'로 볼 수 있습니다. 명확하지 않으므로 실린더 설명만 작성합니다.

<실린더(Cylinder)>

  • 플래터가 여러장일때 서로 다른 면에 있는 동일 트랙의 모임

3번.

<Search time = Latency time (회전 지연 시간)>

  • 읽기/쓰기 헤드가 지정된 트랙(실린더)을 찾은 후 원판이 회전하여 원하는 섹터의 읽기/쓰기가 시작될 때까지의 시간

<Seek time(탐색 시간)>

  • 읽기/쓰기 헤드가 지정된 트랙(실린더)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50. 다음 중 정보화 사회의 최신 기술 중에서 사물 인터넷(Io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한다.

인간과 사물 간에 언제 어디서나 서로 소통할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가 사람의 개입 없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처리할 수 있다.

④ 컴퓨팅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4번 보기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설명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서버, 스토리지 등의 IT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제공하고 하드웨어나 소프트 웨어 등을 소유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의 컴퓨팅으로 경제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 인트라넷 환경에서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의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 물리적으로 사로 다른 위치에 존재하는 자원을 가상으로 통합하고 서버를 통하여 저장,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 = Iot(Internet of Things)>

  •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입니다.
  • IoT 기기들은 센서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람의 개입 없이 상호간에 알아서 정보를 주고받아 처리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스마트 홈, 헬스케어, 산업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 IoT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자동화된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여 효율성과 편리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51. 다음 중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디지털 데이터로 통합하여 처리한다.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쌍방향성으로 데이터가 전달된다.

③ 데이터가 일정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처리된다.

텍스트나 동영상 등의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한다.

 

멀티미디어의 특징은 '순차처리'가 아닌 '비선형성'입니다.

 

<멀티미디어(Multi Media : 다중 매체>

  • Multi(다중)와 Media(매체)의 합성어로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등의 매체를 디지털로 통합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 특징으로는 대표적으로 디지털화, 쌍방향성, 비선형성, 통합성 4가지가 있습니다.
  • 디지털화 :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합니다.
  • 쌍방향성 : 정보 제공자의 선택에 의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비선형성 : 데이터가 일정한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 통합성 :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등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합니다.

52. 다음 중 멀티미디어 그래픽 데이터의 벡터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이미지를 확대하여도 테두리가 매끄럽게 표현된다.

좌표 개념을 사용하여 이동 회전 등의 변형이 쉽다.

④ 비트맵 방식과 비교하여 기억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비트맵 방식과 비교하여 기억 공간을적게 차지합니다.

 

<벡터(Vector)>

  • 하나의 화면에 위치하는 각 점과 점 사이를 직선이나 곡선으로 이어 그려주는 표시 방법입니다.
  • 주어진 벡터 값 기반으로 이미지를 화면에 매번 그려주므로 이미지 사이즈가 변경 되더라도 해상도가 낮아지거나 선명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 좌표 개념을 도입하여 이동, 회전과 같은 변경이 쉽습니다.
  • 대표적으로 AI, DXF, WMF, 등이 있습니다.

<비트맵(Bitmap)>

  • 픽셀(Pixel)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래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합니다..
  • 픽셀은 사각형 점이므로 이미지를 확대하면 이 사각형 점으로 인하여 표면이 거칠게 표현되는 ’앨리어싱 현상(계단현상)‘이 발생합니다.
  • 다양한 색상 표현으로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지만 색채와 명암을 표현하려면 많은 정보가 필요하여 벡터 방식에 비하여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 대표적으로 BMP, JPG, GIF, TIF,PNG 등이 있습니다.

53. 다음 중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망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리피터(repeater)

② 게이트웨이(gateway)

서버(server)

클라이언트(client)

 

서로 다른 망을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은 '게이트 웨이'입니다.

 

<게이트 웨이(Gate Way)>

  • 통신 네트워크의 출입문으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과 상호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로 데이터 형식 변환, 주소 변환, 프로토콜 변환등을 수행합니다.
  • 네트워크 사이에 IP패킷을 라우팅하거나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리피터(Repeater)>

  • 물리 계층의 장비로 전송되는 신호를 재생해 줍니다.
  •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신호를 전송시에 전송거리가 먼 경우 발생하는 감쇠 성질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송신호를 재생하여 전달하는 재생 중계장치입니다.
  • 장거리 전송을 위하여 출력 전압을 높여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근거리 통신망이 확장 되었을 시 LAN을 서로 접속시킬 수 있거나 LAN과 LAN 사이에 설치하여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서버(Server)>

  • 네트워크 통신이 연결되 컴퓨터중 공동으로 사용하는 데이터의 보관 및 관리를 담당하거나 컴퓨터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모아 놓은 컴퓨터를 말합니다. 주로 워크스테이션이나 중형의 미니 컴퓨터 등이 사용됩니다.

<클라이언트(Client)>

  •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 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 서버에 연결하여 파일/프린터/ 등의 공유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끔 합니다.

54. MS 아웃룩(Outlook)에서 다음과 관련이 있는 전자우편의 헤더 부분은 무엇인가?

수신된 메일에 참조자가 표시되지 않으나, 함께 메일을 받을 참조자의 전자 우편 주소

제목(Subject)

첨부(Attach)

받는 사람(To)

④ 숨은 참조(Bcc)

 

'수신된 메일에 참조자가 표시되지 않으나'라는 문장을 보면 '숨은 참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려운 내용이 없습니다. 단어 뜻 그대로 받아드려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없이 넘어갈께요


55. MS 아웃룩(Outlook)에서 작업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미리 알림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작업 되풀이가 끝나는 날짜를 지정할 수 있다.

③ 완료된 작업은 하루가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게 설정할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작업을 요청할 수 있고 상대방은 요청을 수락할 수 있다.

 

완료된 작업은 제목, 기한 등의 가운데 줄이 그어져 표시가 됩니다.

 

<아웃룩 작업>

  • 일정 주기로 반복되는 작업, 소요시간이 긴 작업 등을 관리할 때 사용합니다.
  • 한번 또는 반복 실행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 작업 시작, 기한, 상태, 우선 순위, 완료율, 알림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 다른 사람들과 작업 요청이나 수락이 가능하며 거절도 가능합니다.
  • 작업 완료시 작업 제목 기한 등의 가운데 줄이 그어져 표시가 됩니다.

56. 다음 중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로, 처음에는 가전제품 내에 탑재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했지만 현재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가운데 하나이고,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널리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무엇인가?

① JAVA

Visual C++

Delphi

Power Builder

 

<자바(JAVA)>

  • 객체 지향 프로그램 언어로 네트워크 기능의 구현이 용이하기에 웹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보안성이 뛰어나며 컴파일한 코드는 다른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래스로 제공되어 이식성이 높습니다.
  • 분산 환경을 지원하여 효율적이며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널리 사용됩니다.

 

<Visual C++>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통합 개발 환경(IDE)로 윈도우 환경에서 동작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라 불리는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며 실시간 디버깅, 코드 분석, 프로파일링 등 다양한 도구로 코드 품질을 높이고 문제 해결을 용이하게 합니다.

<델파이(Delphi)>

  • Object-PASCAL 언어의 기능을 향상시켜 개발한 프로그램 개발 언어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까지 가능한 개발 도구입니다.
  • 객체지향적인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며 윈도우, Mac, iOS, Android 등 여러 플랫폼에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파워빌더(PowerBuilder)>

  • 윈도우 클라이언트/서버 으용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입니다. 주로 데이터 베이스 중심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사용됩니다.PowerScript라는 자체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며 애플리케이션의 유지 보수 및 통합이 용이한 특징이 있습니다.

※ JAVA정도만 기억하고 넘어가셔도 충분합니다.


57. 다음에서 설명하는 기억 장치로 옳은 것은?

-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한다.
- 페이징 기법과 세그멘테이션 기법이 있다.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③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억장치는 '가상 메모리'입니다.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 보조기억장치(주로 HDD를 사용)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 기법으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을 불러와 사용할시 유용합니다.
  • 가상 메모리를 사용시 주기억장치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은 가능하지만 보조기억장치를 사용하는 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의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는 페이징 기법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되는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연관(연상) 메모리(Associative Memory) =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AM : Content-Addressable Memory)>

  • 주소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닌 저장된 내용을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기억장치입니다.
  • 정보 검색이 신속하하 구현이 복잡한 단점이 있고 캐시 메모리나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에서 사용하는 매핑 테이블에 사용됩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 EEPROM의 일종으로 전기로 R/W(Read/Write)가 가능하며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 전력소모가 적고 데이터 전송이 빠른 특징이 있어서 휴대전화나 USB메모리 등에 사용됩니다.
  • 블록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며 저장공간이 큰 NAND형과 처리속도가 빠른 NOR형 2가지가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를 대체 할 수 있어 SSD에도 사용됩니다.

58. 다음 중 연산장치를 구성하는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데이터 레지스터

②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상태 레지스터

인덱스 레지스터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emory Buffer Register)는 제어 장치 레지스터 입니다.

 

<Memory Buffer Register(MBR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를 잠시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CPU가 데이터 처리시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데이터를 메모리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송수신을 용이하게 하며 지정된 주소에 데이터를 써 넣거나 읽어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데이터 레지스터(B,C,D,E,H,L)는 각 독립적으로 8bit 데이터를 취급하거나 BC, DE ,HL과 같이 쌍(pair)으로 하여 메모리 참조시에도 사용됩니다. (크게 중요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 상태 레지스터; Status Register, PSWR ; Program Status Word Register)>

  • 시스템 내부의 순간 순간의 상태가 기록된 정보를 PSW라고 하며 이를 기억하여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계산 상태, 인터럽트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 입니다.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 주소의 변경, 서브루틴 연결 및 프로그램에서의 반복 연산의 횟수를 세는 레지스터로 사용자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9. 다음 중 개인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인정보는 성명, 주소 등과 같이 살아 있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이다.

개인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 견해 등과 같은 간접적인 정보는 개인정보에 포함되지 않는다.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은 자신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정보주체가 지켜야 할 권리이다.

프라이버시권은 자신에 관한 정보가 언제 누구에게 어느 범위까지 알려지고 이용되도록 할지를 스스로 결정하는 권리이다.

 

개인정보"란 살아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한다.제2조

 

개인 정보 보호법 : 제3조(개인 정보 보호 원칙) 요약
개인 정보 처리자는 개인 정보의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 정보만을 적법하고 정당하게 수집하여야 한다.
개인 정보 처리자는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하여서는 안 된다.
개인 정보 처리자는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개인 정보 처리자는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하여야 한다.

 

출처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kopico.go.kr)

 

※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60. 다음 중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은 경우, 그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MOS 셋업에서 캐시 항목이 Enable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CMOS 셋업에서 RAM의 속도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RAM을 사용했는지 확인한다.

RAM 소켓에 RAM이 올바르게 꽂혀있는지 확인한다.

 

캐시는 CPU와 주기억 장치의 속도차이를 해결하는 SRAM으로 이를 Enable(사용)/Disable(불능)설정과는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관련없습니다.

 

<캐시 메모리(Cache Memory)>

  •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어의 처리속도를 CPU와 같도록 할 목적으로 주기억장치(DRAM동적 램)와 CPU 사이에서 사용되는 고속 기억장치입니다.
  • SRAM(정적램)을 사용하며 용량은 주기억장치(DRAM)보다 작지만 속도는 빠른 기억장치입니다.
  • 캐시 메모리에는 자주 참조되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기억시키고 있습니다.

<CMOS>

  •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정보(기기적 정보 및 부팅 순서 등등)를 가지고 ROM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